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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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테온, 전쟁의 장인
Pantheon, The Artisan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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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mark to the Pantheon remake[완-성까지 80%]

- 극템(2019-09-25, 조회수: 11296)

리메이크 판테온을 말하다

방갑습니다. 여러분 오늘 저와 판테에 대한 고찰의 시간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이 번 공략을 작성하게된 계기는 판테온의 스킬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숙련자가 되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이 적었죠.

만약 제가 적응을 도와 정보교류를 원할히 하면 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했기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작성글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해주시고 좋은 의견들을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판테온의 쓰임새를 알아보자.
아칼리 좆밥
판테에게 가장 적합한 라인은 미드라고 생각합니다.

아트, 리븐과 같은 캐리형 브루져로 사용하기엔 애매하기 때문이죠.

W가 확정 스턴이긴 하지만 대상을 오직 단일로만 하여 1대 다수 싸움이 힘든 감이 있고

챔프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궁극기에 경우 억지로 다수 싸움을 열려고 한다면

궁 위치를 알려주는 창의 존재 때문에 역으로 cc기에 둘러싸여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나 한 명을 확실하게 짜를 수 있는 스킬셋을 보유하고 로밍에 특화된 궁으로

한 명의 존재가 큰 의미를 가진 소규모 2,3인 한타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캐리형 브루져로 보기에는 어렵고 교전과 합류를 중시하는 팀파이트형 챔피언이라 생각하면 좋겠네요.
판테온, 전쟁의 장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9.16 (+101) 2366.16 마나 317.12 (+31.0) 844.12
공격력 64 (+2.9) 113.3 공격 속도 0.658 (+2.95%) 0.988
5초당 체력회복 6 (+0.65) 17.05 5초당 마나회복 7.36 (+0.45) 15.01
방어력 37 (+5.1) 123.7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미드
Electrocute(감전)
미드는 탑 보다 라인이 짧아 뒤를 잡기가 매우 까다롭고 CC기와 도주기를 가진 애들이 많이 오는 곳입니다.

이러한 라인 특성상 W의 3타를 먹여도 따라붙으며 딜교하기 어렵운게 W의 3타를

확정적으로 먹여도 적에게 평 2타를 추가해야 강화 Q를 상대방에게 먹일 수 있어

추가적인 이니쉬기가 없는 판테온에겐 딜로스를 유발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납니다.
ex)스킬이나 점멸로 상대가 막타 Q를 피한다던지 실수로 Q를 헛발질 해버린다던지

위의 예처럼 당혹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W로 스턴을 먹이고 강화Q를 확정적으로 넣어줘야 합니다.

그러면 적이 튀더라도 돌아오는 Q로 피가 없어진 상대로 확정 킬을 노릴 수 있거나

감히 피지컬로 찍어눌러 버리려고 접근을 못합니다. 미니언 버리고 집에 강제로 가야합니다.

안 그러면 스턴 확정 맞아버리고 치명타 Q를 맞아버리는데

피가 없을 때 판테온의 Q는 5초 짜리 마나 40의 즉발 궁극기가 되버리거든요.
(그냥 강화 Q가 아니여도 피 25%인 적들에겐 그냥 Q의 피해량이 2배로 들어간다고 외우세요.)


전 이런 식의 강력한 킬각을 노리기 좋도록 보통은 감전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감전은 일단 W의 3타 없이 W평Q의 W평 점화로 간단하게 발동되서

3, 4스택으로도 순식간에 5스택 쌓여 강화 Q를 먹일 수 있거든요.

3스택 모아서 W평 5타 모으고 강화Q를 확정적으로 먹여주세요.

3과 4의 공격 스택 자체는 W가 선 이니쉬라 별차이 없습니다.

근데 적이 4스택에 기회를 안주고 일정 거리에서 짤짤이를 할려고 버틴다면

차라리 5스택을 쌓고 미니언을 먹으러 올 때 강화Q를 단독 견제해주세요.


여기서 감전이 집공과 차별화 되는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스택 3개로 강화 Q를 터트릴 수 있기 때문에 스택 2개를 쌓고 교전에 참가하러 갈 때

합류할 때 드락의 암전으로 와드를 지우고 스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합류가 좀 더 빠릅니다.

설령 드락이 없어도 핑와를 지우고 4스택 W평Q도 위협적이죠.

[W  >  평  >  Q]로 순식간에 누킹해버릴 수 있으니 감전이 교전에선 더 효과적입니다.



TasteOfBlood(피의 맛)비열한 한 방과 돌발일격은 모두 W에 터지나 피의 맛이 가장 좋은 선택인거 같습니다.

이걸 제외하고 나머지 룬의 효율을 받으려면 후반으로 가야하고 어차피 판테는 확정킬이 있잖아요.?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무난하게 로밍+소규모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에 선택하였습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판테는 궁의 쿨타임이 무쟈게 깁니다. 1렙에 150초면 말 다했죠.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극 초반 부터 판테의 부족한 마나를 보충해줍니다. 라인 유지력도 강화해주구요.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로밍+ 피가 없을 때 깜짝 킬각을 위해 들어줍니다.

상대와 내가 피가 없을 때 판테에게 e가 없다면 들어오려고 수작 부릴 때가 있습니다.

이 때 역으로 비스킷+부패 물약을 섭취해 Q로 깜짝 킬각을 만들어 줄 수 있죠.

PressTheAttack(집중 공격)Conqueror(정복자)어 1대1 교전에선 이게 더 강합니다. 모데의 죽음의 세계나 아트룩스의 피흡에 어느 정도 대응이 되기 때문이죠. 탑 한정으로 들어줍니다. 이 두개는 맞딜 용도로 사용하는게 제일 좋겠네요.
점화외 텔레포트를 추천합니다.
필멸자의 의지 (Mortal Will)
스킬 사용 또는 공격을 5회 하고 나면 다음 기본 스킬이 강화됩니다.
혜성의 창 (Comet Spear)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11/10.25/9.5/8.75/8초
짧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찔러 적중한 적들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혜성의 창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합니다.

길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에 있는 적들에게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이 20%보다 낮은 적들에게는 155/230/305/380/455 (+2.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20~240 (+1.15 추가AD)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에게는 30% 감소된 피해를 입히고, 몬스터에게 10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1000)
방호의 도약 (Shield Vault)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판테온이 적에게 돌진해 최대 체력의 6/6.5/7/7.5/8% (+추가 체력 250당 1%) (+주문력 100당 1.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다음 공격시 3회 타격하여 총 120~16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소 피해량: 60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600)
방패 돌격 (Aegis Assault)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판테온이 방패를 들어 지정한 방향의 적들과 전투를 시작합니다. 1.5초 동안 포탑을 제외한 해당 방향의 피해로부터 면역이 되고 총 공격력 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판테온이 방패로 타격하며 55/105/155/205/255 (+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방패로 타격할 때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재사용 시 스킬이 더 빨리 종료됩니다. (빨리 종료해도 마지막에 방패로 타격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종료 후 4초 동안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30 (레벨에 따라) (+추가 체력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400)
거대 유성 (Grand Starf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기본 지속 효과: 판테온의 방어구 관통력이 10/20/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판테온이 힘을 모아 높이 도약했다가 창을 던져 좁은 영역에 70/100/130/160/190 (+1.15 추가AD) (+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그런 다음 지정한 위치에 유성이 되어 떨어집니다. 일직선상에 있는 적들에게 최대 300/500/7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범위 가장자리로 갈수록 감소하여 가장 바깥 쪽은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거대 유성을 사용하면 필멸자의 의지가 즉시 활성화 됩니다. (사정거리: 5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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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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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시브 강화표 ]
Q "추가 ad 1.0+레벨 비례 추가딜" 
W "추가 ad 0.5" " 강화된 평타가 각각의 공격판정을 가짐 "
"지속 피해 증가"

위 표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토대로 정보를 나열하면

1. Q가 W, E 보다 더 강력하다. (딜 자체를 떠나서 Q는 쿨타임이 짧다.)
2. W는 딜이 미약하지만 집공, 정복자의 판정을 각각 3타 이상 쌓을 수 있다.

정도로 미드는 소규모 교전시 빠르게 한 명을 지워 2대1 혹은 3대2 구도를 만들어 내는게 중요합니다.

이로인해 상대방을 빠르게 압살하기 위한 딜펜싱을 하는 미드 입장상 집공을 들어줄 필요가 없는 게

억지로 스택을 쌓는 동안 갱타이밍을 놓쳐 아군이 먼저 죽거나 킬각을 놓칠 수 있어 별로라 판단됩니다.

결론은 패시브에 의존적인 집공룬은 미드에서 버려주는 것이 옳다.


Comet Spear(혜성의 창)판테온의 주력기입니다. 견제, 맞딜, 추노에 용의합니다.

대신 딜을 극대화하려면 짧게 써야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Shield Vault(방호의 도약)갱호응, 로밍에 핵심이 되는 스킬입니다.

1초 동안 스턴을 걸기 때문에 논타겟 스킬들을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패시브를 함부로 낭비할 수 없는 판테온에게 있어서 Q 혹은 E의 적중률을 높여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그랩류, 에어본을 제외한 대부분의 cc를 무시하고 스턴확정이니 딜교각이 나오면 적극적으로 들어가주길 바랍니다.

요령을 드리자면 W평 확정이기 때문에 스택이 3 이상일 때 강화 Q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딜교 타이밍을 잡을 때 강화 W로 들어갈지 아니면 강화 Q로 들어갈지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Aegis Assault(방패 돌격)상대적으로 선딜교 각을 보기 나쁜 판테에게 없어서는 안될 유일한 유틸기라고 생각입니다.

이 정면 공격 무시효과가 없으면 딜교하기 너무 힘듭니다. 

8월 28일부터 Q를 짧게 써도 체력 25% 미만인 적에게 추가딜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판테온 콤보



5스택

[ R  >  W 3타  >  Q  >    >  평추노  >  E  >  Q 혹은 차징Q ]

[Q  >  W  >  평  >  E] - cc기 호응

[W 3타  >  Q  >  ] - 선 이니쉬


3-4스택

[ W  >  평  >  Q  >  평  >  E ]

[ W  >  Q  >  평  >  평  >  Q or E ]


2스택

[ W  >  평(2타)  >  Q  >  E ]






판테온은 흡혈 혹은 체젠 개념의 스킬이 하나도 없어서 정글링이 힘들다


고로 스킬 특성을 살려 대미지를 줄이거나 체력 소모없이 정글링을 하는게 관건이다.


이러한 사정에 따라 레드와 블루 스타팅에 찍는 스킬이 서로 다르다

칼날부리를 먹어야 할 경우 2렙에 e를 찍어 범위공격+정면 공격을 이용해서 잡아주세요.
두꺼비를 먹어야 할 경우 w를 찍어 공격횟수를 줄여주는게 피관리에 도움이 된다.

시작 아이템
선택 아이템
공격템
아이템 빌드
1코어는 요우무, 드락사르로 중에서 선택해줍니다.

요우무는 추노가 용의하고 드락은 시야차단과 딜적인 면에서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요우무는 정복자, 드락은 감전과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뽀삐
w들어가는데 에어본 먹여버리면 답이 없어요.

강화 Q 먹이러 가다가 잘 못하면 역킬의 위험이 있습니다.
렝가
딜 안박혀요. 뒤지기 싫으면 그냥 닷지 추천

6렙? 로밍? 다 필요없고 도망치는게 좋습니다.

레알 역겨운 놈입니다.
녹턴
사실 라인전이 매우 힘들거나 하지 않아요.

녹턴의 장막은 1렙 쿨타임이 20초나 되어 w 스턴을 모조리 막기에는 힘든 편입니다.

거리를 재면서 Q짤과 E를 적절히 섞어 평타를 씹으면 그럭저럭 반반가거나 이길 수 있죠.
(판테의 E쿨도 매우 길어 조심해야 합니다. e가 없다면 딜교에서 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굉장히 쉬운 상대로 생각할 수 있지만 108갱을 당할 때가 문제입니다.

정글이 라인전만 커버 쳐준다면 판테 특유의 로밍력이 제한되는데

궁쿨에서 밀리고 시야도 안보이기 때문에 다른 라인들이 굉장히 편해집니다.

미드가 한 번 풀리면 다른 곳에서 ㅁㄷㅊㅇ가 나오기 시작하며 게임이 불리해집니다.

(녹턴+엘리스)(녹턴+자르반) 이런 조합 굉장히 주의해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칼리
미니언에 4스택 쌓고 W들어가서 강화 Q를 먹여줍니다.

장막을 써도 핵심딜인 Q로 치고 빠지기 매우 쉬습니다.

게다가 판테의 e는 정면 공격 무시이기 때문에 아칼리의 딜을 막을 수가 있죠.

레넥톤
1렙 맞딜 바릅니다.
2렙 맞딜 바릅니다.
3렙 맞딜 바릅니다.
4~5렙은 무난하게 이기니 조심하면 아무일도 없습니다.
6렙되면 상성 뒤집히니 로밍 위주로 터드려주세요.
사일러스
모든 상황을 다 포함해서 그냥 맞딜을 이깁니다.

킬각도 쉽게 내주는 친구이므로 미드로 나올거 같다면 칼픽해주면 됩니다.

좀 더 요령있는 설명을 해드리자면 사일이 W로 체젠하는 순간 Q치명타 조건을

깨버리지 못하도록 W평 점화로 순식간에 붙어주세요.

감전 평타+점화딜 때문에 상대가 체젠을 해서 역킬을 볼 수가 없습니다.

또 궁을 강탈해 로밍 갈려고 해도 판테 W면 궁이 취소됩니다. 개꿀띠
그냥 모든 암살자는 빵테형이 다 카운터 처버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들은 딜을 전부 순간에 우겨넣어야 하는데 판테형의 정면 무시만 있다면 방긋


모데 - normol
기본적으로 강화딜로 치고 빠져야 하는데 보호막 때문에 피관리가 매우 잘되요.

궁으로 합류해도 이 자식 1대1이 강제라 아군 물리는거 돕기도 힘듭니다.

W호응해서 들어가도 죽음의 세계, 갱와도 죽음에 세계, 로밍가도 죽음에 세계 이 ㅅ.....

같은 라인일 때는 최대한 갱콜 불러서 6렙 전에 아무것도 못하게 조져놓는게 좋습니다.


탈론 - Easy
1렙 때 거리를 제면서 대각선으로 파고 들어서 Q를 내질러 주세요.

2렙 때는 Q 진입 때 강화 Q로 맞딜 해주고 W로 평타를 씹어주면

개활지에서 이동기가 없는 탈론의 입장상 패시브를 터트리기 힘듭니다.

3렙 부터는 e로 근접 Q나 패시브 둘 중 하나를 막을 수 있구요.

탈론 입장에선 라인전이 말려서 밀기가 매우 까다로운 상대라 로밍을 살리기 힘들어집니다.

주의할 점은 탈론의 패시브가 평타에 의해 지속시간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1렙 때 W를 2번 써서 패시브가 터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해주세요.


퀸 - Normol
w진입을 발차기로 막습니다. 이게 또 강화 W의 평타 사거리도

안 닿고 Q로 딜누적을 시키기도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뭘 할려고 해도 요리조리 잘 피해 다녀서 라인전이 고통이예요.

6렙 때 무리한 타워 채굴로 뒤를 잡히거나 하는 순간이 아니면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단 6렙 이후의 위치선정은 어쩔 수 없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잡아주면 우위를 가져올 수 있어요.


야스오 - Easy ~ Normol
공격 스타일이 비슷한 친구입니다.

허나 판테의 W만 있다면 야스오 특유의 기동성을 막을 수 있고

짧은 Q는 투사체가 아니기 때문에 딜이 씹히거나 하는건 없으며 6렙 이후 회오리 바람만 조심하면

매우 쉬운 상대입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굉장히 까다로울 수 있는 상황이 있는데

야라가스 조합은 정면무시가 힘들고 이 조합이 나왔다면 미드로 108갱을 조지겠단 뜻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다이애나 - Normol ~ Hard
6렙 전엔 좆밥이다가 이후에는 무슨 뽕을 한건지 막 들어와서 킬따고 빠집니다.

6렙 나온 다이애나는 그냥 괴물이므로 최대한 약한 타이밍에 죽일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이애나 상대로 6렙 전에 2~3킬 따는 것이 아니면 텔을 추천합니다.

안 그럼 라인 수급이 너무 어려워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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