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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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3) | 2391 | 마나 | 325 (+50.0) | 1175 |
공격력 | 56 (+3.2) | 110.4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6.5 (+0.55) | 15.8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2 (+4.2) | 11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175 | 175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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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미각
탐켄치가 탱커에 탱템만 둘려도 위협적인 피해량을 뿜어내는 이유. 그리고 스택 관리가 중요한데 과거에는 스택을 한번 쌓으면 초기화가 안됬는데 이젠 q로 스턴 때리거나 그러면 스택 초기화 되니까 주의.
혀채찍
q를 선마하는 이유. w에 비해 피해증가량도 높고 탐켄치 갱킹에 중요한 슬로우도 늘어남. 참고로 q로 몬스터나 미니언을 공격할때 w를 누르면 혀로 낚아채서 삼키는데 이렇게 하면 마나 소모량이 w만 써서 먹을때보다 감소해서 마나관리가 쉽고 이걸 이용하면 별 기상천외한 짓거리가 가능하니까 꼭 할줄알아야함(하기도 쉬움).
집어삼키기
정글링 돌때 굉장히 유용한 스킬이고 갱킹, 맞따이, 아군 서포팅 등등 범용성도 좋다. 대신 쿨이 겁나게 김. 그러니까 함부로 남발하면 중요한 상황에서 못쓸수도 있으니 조심.
참고로 w로 상대 먹고 컨트롤4 인성질 가능함.
두꺼운 피부
탐켄치의 놀라운 정글유지력의 원천
갱킹가서 싸우느라 소모된 피도 금방 수복되서 갱킹에 부담이 없음. 위기 상황에선 보호막으로 바꾸어서 전세를 뒤바꾸기도 좋음. 만약 초반에 4,5캠프를 돌면서 안정적으로 가고 싶으면 2랩에 이거 찍어도 됨.
심연의 통로
개사기궁극기
갱킹,운영,합류 등등 초장거리 이동기
6~11랩 당시에는 좀 많이 아쉬운 스킬임.
사거리가 2500이라 생각보다 매우 짧아서 써먹기가 힘듬. 보통 이 타이밍엔 갱킹에 주로 쓰임.
하지만 11랩 부터는 5500, 16랩에는 8500이라는 무식한 사거리를 가짐. 이게 얼마나 긴거냐면 16랩에는 맵 중앙에서 맵 어디로든 갈 수 있음. 6랩 타이밍에는 갱킹으로 주로 쓰이다가 11랩 이후 부턴 합류 용도로 많이 쓰임. 아군과 같이 탈수있다는 점에서 용도가 무궁무진함.
나중에 혼자서 라인을 미는 적을 자르는 용도로도 사용가능. 탐켄치 자체가 탱템 둘러도 딜이 쌔서 가능하다.
스킬콤보
갱킹
평 평 평(칼날비) 평 평 평 ~~
이게 보통 가장 많이 쓰게 됨. 이 콤보가 적을 묶는 시간은 적어도 빠르게 할수있어서 실패확률이 적음
그리고 상대랑 싸울때도 이 콤보가 좋음. 과거처럼 절대미각 스택 당 딜이 늘어나는 것도 아니라서 그냥 빨리 삼키고 뱉어서 패고 그러는 게 낫다.
평 평 평(칼날비)(스턴) 평 평 평 ~~
이게 이상적인 콤보. 묶는 시간이 엄청긴데 문제는 정상적인 탱트리를 타면 스턴 시간동안 평타 3대를 못친다는 문제가 있음. 그래서 상대 챔프나 점멸 상황을 생각해서 써야함.
참고로 내가 갱킹간 라인의 아군이 딜링이 강하거나 주위에 아군이 많은 경우는
평 평 평(칼날비) (스턴) ~~ 이 제일 나음.
괜히 삼키면 삼킨동안 아군은 적을 못때려서 딜로스가 발생해서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수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요즘 강해서 자주 나오는 데 챔프 자체가 쌘데다가 보호막 파괴를 들고 있어서 켄치 보호막 한방에 날아갑니다. 이와 같은 블츠도 조심해야함.
파이크 자체는 켄치에게 위협은 안되는 데 궁극기가 하드 카운터입니다. 켄치 실드 켜도 피가 딸피면 궁에 뚫려 죽음.
갱킹가기가 좀 많이 껄끄럽습니다.
일단은 켄치도 뚜벅이인지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기본적으로 켄치가 쌔서 적이 육식이라도 안꿀립니다.
탐켄치는 굉장히 독특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허를 찌르는 게 좋아요.
첫 정글링
4캠프, 5캠프, 3.5캠프, 2캠프 카정
4캠프
블루-두꺼비-늑대-레드 (마체테)
레드-늑대-두꺼비-블루 (마체테)
블루-늑대-칼부-레드 (부적)
레드-칼부-블루-늑대 (부적)
4캠프 루트를 돌면 보통 2분 50초에 정글링이 끝납니다.
남은 바위게 타이밍전에 갱킹을 가거나 적 정글로 들어가서 적 정글을 공격할 수 있는 루트입니다. 근데 2분 50초에 다 먹고 적 정글로 가면 보통 3분 조금 넘어서 상대가 정글링 다 끝낸 상태가 많음.
5캠프
5캠프는 반드시 부적 2랩에 e
블루-두꺼비-늑대-칼부-레드
레드-칼부-늑대-두꺼비-블루
이렇게 돌면 보통 3분 15초 쯤입니다. 이러면 바위게에 늦을 가능성이 높지만 e덕에 체력은 잘 유지되고 탐켄치이기에 싸움도 두렵지 않으며 바위게 스틸도 쉽습니다.
(바위게 스틸법은 뒤에 나옵니다.)
3.5캠프
3캠프의 문제점은 3랩이 안찍힌다는 점인데 탐켄치는 이 문제를 간단히 해결 가능합니다.
바로 돌거북을 이용하는 겁니다.
(2랩에 반드시 q찍어야함 마체테 추천)
레드-작은돌거북-블루-두꺼비
블루-두꺼비-레드-작은돌거북
레드를 먹은 후에 돌거북을 먹으려면 옆으로 돌아서 가야하는 데 그렇게 가서 작은 돌거북을 먹으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큰 돌거북에게 맞아서 피 손해도 심합니다.
하지만 탐켄치는 qw덕에 손해없이 가능하다!
돌거북 2마리가 있는 자리 뒤의 얇은 벽에서 작은 돌거북이 있는 자리에 qw로 삼켜서 얇은 벽에다가 뱉으면 작은 돌거북이 피가 차면서 자리로 돌아가기 까지 시간 여유가 있습니다. 그 전에 작은 돌거북과 돌거북을 잡아 나오는 2마리의 미니돌거북을 잡으면 딱 3랩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은 보통 2분40초대이고 3캠프를 돈것과 다름 없는 피로 3랩을 찍을 수 있습니다.
2캠프 카정
도박적인 방법이니 잘 생각하고 하세요.
(2랩 q필수, 마체테 필수 와드필수)
블루-레드-적블루
레드-블루-적레드
어떻게 하는 거냐면 버프 몹 2개를 빠르게 먹고 상대 버프로 달려가서 상대가 먹고 있던 정글몹을 qw로 삼킨다음에 강타를 쳐서 스틸하는 법입니다. 그래서 위험부담이 크고 상대가 만약 나 처럼 첫버프 후에 바로 다음 버프로 뛰었다면 허탕칠 가능성이 놓습니다. 상대 정글이 정글링이 좀 느리거나 4캠프도는 놈이다 할때 해주세요.
켄치로 바위게 먹는 법
켄치는 바위게를 굉장히 안정적으로 먹을 수도 있고 스틸할 수도 있습니다. 바위게는 특성상 강가를 벗어나도 강가로 다시 돌아오지 체력을 회복하면서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걸 이용해서 바위게를 삼킨다음 아군 정글 쪽에 뱉어버리면 거기서 느릿 느릿 기어오기에 자기 정글 쪽에서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상대가 먹던 바위게를 qw로 스틸한 후 강타를 쓰면 쉽게 스틸이 됩니다.
켄치 정글 팁
갱킹은 갈때 뚜벅이라서 갱이 쉽진않습니다. 그 점을 생각해서 라인이 당겨있을때 가는 게 좋고 q로 슬로우를 걸고 진입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뚜벅이라 와드에 발각되면 갱이 더 힘드니까 렌즈들고 와드 꾸준히 지워주세요.
켄치는 다이브 당하는 아군이나 갱을 당한 아군을 살리는 데에 매우 탁월합니다. 그 덕에 탐켄치는 역갱을 칠때 강하고 역갱을 당해도 역으로 두둘겨패기 쉽습니다. 따라서 맵리딩을 잘해주셔야합니다.
1랩궁극기는 보통 갱킹용으로 뒤를 잡을때 많이 쓰이고 2랩부턴 합류에 많이 쓰입니다. 탐켄치는 탱템을 둘러도 딜이 쌔고 아군을 슈퍼세이브 할수도 있어서 팀파이트에서 있으냐 없느냐 차이가 굉장히 크니까 왠만하면 무조건 합류하세요.
탐켄치의 오브젝트 관리 능력은 썩 좋지 못해요. 느리지도 빠르지도 않은 애매한 단계입니다. 그러니 용이나 전령을 혼자서 치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우리의 불쌍한 메기를 살려줄 새로운 라인은 정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탐켄치를 주로 하거나 플레이센스가 좋으신 분들은 어렵지 않게 하실수 있을겁니다.
궁금한 점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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