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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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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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에코를 못잊는 당신을 위한 새로운 탱에코

- 디스이스봉선(2019-11-02, 조회수: 14192)

에코가 솔랭에서 현재 사기여도 롤드컵에서 나오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현재 에코는 예전 탱에코때보다 깡딜이 낮아졌고 ap계수가 높아져서 딜로 갈 수 밖에 없는데, 그만큼 하이리턴-하이리스크기 때문에 적 cc기를 맞고 궁도 못쓰고 터지는 장면이 많이 나와서이다.

에코의 스킬셋은 ap딜러보다는 오히려 브루저에 가깝다. 실제로 에코의 전성기는 에코의 스킬셋을 살린 탱에코때였고.

실제로 플레이를 보면 탱에코때가 훨씬 플레이가 자유롭고 더 능동적이다. 다른말로하면 더 재밌다. 아마도 예전 탱에코의 재미를 잊지못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래서 예전의 탱에코와 현재의 ap에코의 장점을 합칠 순 없을까 고민했고.
연구한 끝에 새로운 탱에코가 탄생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정복자는 최근 ap정글에코가 룬메 후 리안드리를 가면서 정복자를 들어서 지속딜에 비중을 주는 것에서 캐치했다.
실제로 계속 비비면서 딜하는 탱에코에게 가장 효과적인 룬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선택지로는 착취정도인데, 착취의 라인전이 더 강할 수 있겠으나 정복자가 보여주는 포텐셜을 착취가 못따라간다.
또한 정복자의 ap + 25효과는 후에 서술하겠지만 큰 도움을 준다.

강인함도 정말 좋다고 볼 수 있다. 에코는 정말 0.1초차이로 cc기 맞고 터지느냐 궁으로 살아가느냐가 갈리는 챔프인만큼 강인함이 절실하다.
그러나 탱에코는 지속딜이 강한 원딜의 피해량을 감소시켜주는 닌탑이 어느정도 강제되기때문에 부족한 강인함을 룬에서 채우는게 좋다.

또 마순팔, 깨달음은 후에 서술하겠다.
템트리를 보면 알겠지만 정글로는 쓸 수 없다.
정글로쓰면 탱템 나오는 속도가 너무 느려진다.
탱에코라는 컨셉을 잃고 챔프가 애매해지기때문에 미드나 탑에 가주자.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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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스킬을 모르는 사람은 잘 없으니 간단한 팁들만 써보겠다.

콤보는 eq평과 e평q평이 있다.
eq평은 e를 쓰면서 굴러감과 동시에 q를 날리고 평타로 달라붙는 것인데
라인전에서 eq평 하고 빠지면서 돌아오는 q를 맞추며 3타를 일방적으로 터뜨리고 빼는 식의 플레이할때 쓰인다. 즉 아주 짧게 치고 빠질 때 쓰인다.

e평q평이 가장 무난한 콤보다. eq평을 하면 다음 평타를 때릴때까지 딜레이가 있는 반면, e평q평은 평타 사이 딜레이를 q가 막아준다. 즉 콤보가 깔끔하게 들어간다.
붙어서 q를 쓰기때문에 q 맞추는 것도 매우 쉬워진다.
딜에코는 정말 한틱이 중요하기때문에 e평q평도 부담스러워 해서 eq평벨트평으로 벨트평캔을 사용해서 빠르게 딜을 우겨넣고 빠지는 방법을 쓰지만
탱에코기때문에 필요없다. 그냥 eq평 안하고 e평q평만 써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실제로 플레이 상에서도 탱에코는 e평q평이 99퍼를 차지한다.

또 궁의 용도가 다양하니 알아두는게 좋다
1. 라인복귀용
집을 가야하는 상황인데 걸어서 복귀하면 미니언에 타워에 박히는 상황일때는
텔포를 쓰거나 궁을 써서 복귀하면 된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마음속으로 3초를 세면서(4초는 위험하다) 템을 사고 바로 궁을 눌러주면 된다.

2. 텔포 취소용
텔포가 취소가 안되게 패치가 되면서 막상 텔을 탔는데 도착하자마자 위험에 빠질때가 있다. 그럴때 4초안에 궁을 써서 다시 텔타기전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3. 딜링용
탱에코지만 궁의 딜은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정복자 풀스택 궁의 딜은 더더욱 무시할 수 없다. 항상 분신의 위치를 잘 파악하자.

4.생존용(어그로핑퐁)
뭐니뭐니해도 가장 많이 쓰이고, 가장 주력으로 쓰이는 경우다.
실제로 에코궁은 딜링용보다 생존용으로 쓰는게 압도적으로 많기때문에 딜에코가 스킬셋을 100% 활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는 것이다.


한타때 가장 best는 적 사이에 깊이 들어가서 딜하면서 탱킹 해주고, 피가 없을때 빠져나온후, 에코 분신이 적 한가운데 위치할때 궁을 써서 생존과 딜링 모두를 잡는 것이지만
이건 이상적인 플레이일 뿐이고, 생존용으로만 써줘도 탱에코는 궁을 잘 활용한것이다.
시작 아이템
아이템 빌드
왜 템을 이렇게 가는지 설명하겠다.

1. 앞에서 말했듯이 현재는 ap계수가 지나치게 높고 깡딜이 낮은 에코라서, 주문력을 올려주는게 맞다.
2. 그러나 에코는 탱커로 사용했을때 스킬셋을 100% 활용할 수 있다.
3. 그래서 주문력을 올려주는 탱템이 필요하다.
4. 그러나 그런 아이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체력을 올려주는 ap템들은 탱템이라기엔 애매하다.
5. 하지만 대천사를 올려준다면 마나가 붙은 탱템은 ap까지 올려주는 템으로 바뀐다.
6. 더불어 룬에서 찍은 깨달음을 통해 쿨감초과로 추가 주문력을 더 얻을 수 있다.

이 아이디어는 먼저 라이즈가 대천사 - 영광 템트리 탔을때 처음 접했고
최근 이즈와 카시가 대천사(마나무네) - 얼심 템트리를 타면서 본격적으로 고심해보게 됐다.

선 대천사를 올려줌으로써 탱템에 주문력을 부여하는 아이디어는 계속 강조했던 ap와 탱킹력을 둘다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정복자의 ap증가 + 대천사의 마나에 따른 ap증가 + 깨달음 룬을 통한 ap증가등 자잘한 ap증가를 받으면 ap가 유의미하게 오른다.
대략 2코어부터 150정도에 풀템맞추면 300정도가 된다.
물론 ap에코의 주문력에는 부족할 순 있어도 대천사제외하고 모두 탱을 올리는 "탱"에코라는걸 잊지말자.

먼저 이템트리를 탔을때와
벨트 - 리치베인 - 모렐로 - 존야 - 리안드리 같이 체력과 방어력이 붙은 템트리의 차이가 무엇일까. 고민해봤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방마저이다.
방어력이 붙은 ap템은 기껏해야 존야이고, 마저가 붙은 ap템은 밴시뿐이다.
에코가 밴시를 가는건 효율이 너무 낮다. 밴시가 금방 까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에코가 체력을 올려봤자 방마저가 너무 낮기때문에 금방 피가 까인다.
하지만 이 템트리는 방마저, 특히 방어력이 압도적으로 높다.
에코는 체력보다 방마저의 효율이 높은 챔피언인데
이 높은 방마저와 w, 대천사의 높은 보호막, 궁의 피회복의 시너지가 합쳐져서
에코의 탱킹력이 극대화 된다.


라인전부터 템빌드를 말해주자면
1. 저렙에 딜교를 빡세게 하거나 라인을 빡세게 밀어서 상대에게 압박을 준 후 850원이 모이자마자 집에가서 여눈을 사오고 텔로 복귀하자. 라이즈의 운영법과 비슷하다.
2. 여눈을 사왔기때문에 마나 사용이 자유롭지만 원거리 미니언이 q에 한번에 안죽기때문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그건 대천사 나오기전까지의 단점중 하나다.
(미해분을 찍어 보완할까 생각도 했지만 미해분을 찍을 자리가 없다.)
3. 스킬을 자주써주자. 빠르게 여눈 스택을 쌓아야 전성기도 빠르게 온다.
대천사가 풀스택일때와 아닐때의 차이가 크기때문에 쉴틈없이 스킬을 써주자.
대천사 살 돈이 모이면 바로바로 집에가서 사는것도 필수.
4. 2코어는 상대를 보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하자.
방어력을 올려야할때
1)"얼건"은 에코의 e와 시너지가 잘맞는다. 예전 탱에코도 얼건을 갔었던 만큼 시너지가 매우좋으며 쿨감20%와 마나 500으로 주문력도 크게 올려준다.
2)"얼심"은 방어력이 무려 100이다. 얼건이 65인것에 비하면 동일가격에 방어력이 많이 차이나는편. 얼건의 유틸성과 딜링보다는 탱킹력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면 구매하자.
3)"영광"은 쿨감 10%에 방어력도 30, 마나 300. 얼건 얼심에 비해 스펙이 좋지않지만 액티브가 사기적이다. 에코와도 잘맞는 액티브다. w를 깔고 영광을 키고 들어가 슬로우를 묻혀준다음 w의 광역기절을 노리는 이니시가 정말좋다.
마방을 올려야할때
마나붙은 마방템은 "심연"밖에 없다. 쿨감 10%에 마나 300. 스펙은 좋다고 볼 순 없지만 딜 10% 증가는 크다. 리안드리가 오랫동안 딜을 해야 10%를 얻는 반면 심연은 바로 10%를 얻을 수 있다. 그것도 오로라라서 아군정글이 ap일때 시너지가 상승한다.
5. 이후 3코어부터 자신이 원하는 템을 차곡차곡 올려주자. 탱템은 하위템들이 싸기때문에 쉽게 쉽게 맞춰진다.


#추가 : '아이템을 다른 챔프한테도 쓸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한 고찰
카사딘, 라이즈는 마나계수가 있기때문에 가능하고
말파, 타릭은 방어력계수가 있기때문에 가능하다.(타릭은 마나무네 - 영광템트리)
템트리와 챔프와의 시너지를 고려해봤을때 이 4개의 챔프정도가 가능성이 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템트리부분에서 설명했듯이

스킬을 자주 쓸 수 있다는걸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

라인을 빠르게 밀고 로밍을 가는것도 좋은 플레이.

특히 에코는 다이브를 잘 치는 편이므로 다이브 타이밍을 잘 캐치해내자.

(라인을 먼저밀고 로밍을 가서 바텀다이브를 성공시키는 것이 현재 롤드컵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G2의 주 운영법이다.)


중반 운영법

 대천사가 풀스택이 되고 탱템이 올라갈때부터 에코의 전성기이다.

대천사 자체도 스펙이 나쁘지않은데 탱템은 초중반 효율이 딜템을 찍어누른다.

거기다 대천사와 깨달음등 시너지를 받으면 정말 강력하다.

딜은 딜대로 하면서 탱은 탱대로 하는 말도 안되는 챔프가 된다.

요즘 게임이 중반에 우당탕탕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에코도 이때 가장 탄력을 받으므로 밀어붙여서 게임을 끝내도록하자.

딜에코와는 다르게 탱에코라 선진입, 이니시를 걸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쿨감 40%기때문에 궁쿨도 매우 짧은 편이라 생존에 부담이 전혀 없다.


후반 운영법

 후반 탱커의 유통기한은 어쩔 수 없다. 아무리 ap가 같이 올라간다고는 하지만 후반가면 딜러들의 게임일 수 밖에 없다.

그래도 에코는 스플릿이 좋은편이고, 타워미는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적 입장에서는 까다로울 수 있다.

한타때는 IG의 루키처럼 수풀에 미리 매복해있다가 상대의 뒤를 노리는 플레이를 자주 시도해보자.


팀파이트시 역할

 궁 믿고 그냥 들어가자. 탱템이라 잘 죽지도 않고 대천사 액티브에 w쉴드에 궁까지 삼중보험처리돼있어서 왠만하면 산다.(거기다 강인함까지)

예전에 탱에코하던것처럼 똑같이 플레이 하면 된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아무래도 판수를 쌓고 경험을 많이 해봐야 나오는 것이라서
아직은 쓰기 힘들다.
천천히 추가하도록 하겠다.
마치며

 롤 역사상 가장 재밌는 챔프를 뽑으라면 아무래도 탱에코를 뽑을 것 같다.

정말 적진을 휘저으면서 한타할때의 그 재미는 잊기 힘들다.

그 재미를 어떻게 다시 느꺼보고 싶다는 열망이 탱에코에 대한 연구로 이어지지 않았을까.

요즘은 유튜브의 시대라 공략글 써봤자 아무도 안보지만

이런 공략글을 쓰면서 그동안 연구한걸 세세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챔프 이해도나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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