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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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테온, 전쟁의 장인
Pantheon, The Artisan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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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방송중]판테온 숙련도 약 270만점 장인 랭킹 1위 출신의 포블내면꼬라박음의 시즌 10 판테온에 관한 모든 것

- 전장의류환(2020-02-05, 조회수: 28535)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포블내면꼬라박음'입니다!

저는 현재 다이아 구간에 머물고 있는 판테온 장인으로 판테온 숙련도 점수 250만점대에 시즌 9 판테온 장인 랭킹 1위를 달성했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인해 시즌 9에는 집중하지 못해 탑레 마스터밖에 찍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유튜브 방송과 여유있는 시간을 통해 판테온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공략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저의 판테온 스킨 목록입니다!

      
네. 올스킨입니다.
판테온, 전쟁의 장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9.16 (+101) 2366.16 마나 317.12 (+31.0) 844.12
공격력 64 (+2.9) 113.3 공격 속도 0.658 (+2.95%) 0.988
5초당 체력회복 6 (+0.65) 17.05 5초당 마나회복 7.36 (+0.45) 15.01
방어력 37 (+5.1) 123.7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룬은 보통은 이렇게 들어줍니다.

하지만 상대 라이너가 ad챔피언일 경우(야스오, 이렐리아, 제이스 등등)일 경우에는 마법 저항력 대신에 방어력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영감 대신에 지배(TasteOfBlood(피의 맛)피의 맛,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주린 사냥꾼)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12/5 수정내용

룬 수정 했습니다.

정복자 트포 판테온 하실 때는 무조건 위처럼 드시면 됩니다.

물론 기존의 방관 판테온(일반적인 판테온)을 하실거라면 정복자 + 영감 들어주시면 됩니다.
말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판테온은 닥 Ignite(점화)점화 Flash(점멸)점멸 고정입니다.

판테온에게 있어 Cleanse(정화)정화, Exhaust(탈진)탈진, barrier(방어막)배리어, Heal(회복)힐같은건 수치입니다.

아! 물론 라인전보다는 합류나 운영을 원하시는 분들은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를 드셔도 무방합니다만 전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필멸자의 의지 (Mortal Will)
스킬 사용 또는 공격을 5회 하고 나면 다음 기본 스킬이 강화됩니다.
혜성의 창 (Comet Spear)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11/10.25/9.5/8.75/8초
짧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찔러 적중한 적들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혜성의 창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합니다.

길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에 있는 적들에게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이 20%보다 낮은 적들에게는 155/230/305/380/455 (+2.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20~240 (+1.15 추가AD)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에게는 30% 감소된 피해를 입히고, 몬스터에게 10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1000)
방호의 도약 (Shield Vault)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판테온이 적에게 돌진해 최대 체력의 6/6.5/7/7.5/8% (+추가 체력 250당 1%) (+주문력 100당 1.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다음 공격시 3회 타격하여 총 120~16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소 피해량: 60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600)
방패 돌격 (Aegis Assault)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판테온이 방패를 들어 지정한 방향의 적들과 전투를 시작합니다. 1.5초 동안 포탑을 제외한 해당 방향의 피해로부터 면역이 되고 총 공격력 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판테온이 방패로 타격하며 55/105/155/205/255 (+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방패로 타격할 때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재사용 시 스킬이 더 빨리 종료됩니다. (빨리 종료해도 마지막에 방패로 타격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종료 후 4초 동안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30 (레벨에 따라) (+추가 체력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400)
거대 유성 (Grand Starf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기본 지속 효과: 판테온의 방어구 관통력이 10/20/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판테온이 힘을 모아 높이 도약했다가 창을 던져 좁은 영역에 70/100/130/160/190 (+1.15 추가AD) (+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그런 다음 지정한 위치에 유성이 되어 떨어집니다. 일직선상에 있는 적들에게 최대 300/500/7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범위 가장자리로 갈수록 감소하여 가장 바깥 쪽은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거대 유성을 사용하면 필멸자의 의지가 즉시 활성화 됩니다. (사정거리: 5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판테온의 스킬 콤보는 단순하게 보이지만 사실은 의외로 복잡합니다.

상황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상대방이 플래시나 도주기 등이 없어서 내가 충분히 잡을 수 있을 때

이때는 선 w(방호의 도약)로 진입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4스택이 쌓여있는 상태로 w를 쓰면 자동적으로 강화 스택이 쌓이게 되어 바로 강화 q를 사용할 수 있게 되니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즉!

4스택 상태에서 w -> 강화 q(슬로우)로 때려잡으시면 됩니다.

2. 상대방이 도주기나 플래시가 있는 상태

이러면 약간 난이도가 오르는 콤보입니다.
옛날 빵테였으면 q가 타겟팅이어서 타이밍에 맞춰 창을 날리면 됬는데 지금은 q가 논타겟이라 빗나가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이즈리얼이 비전이 있는 상태에서 강화 q를 맞추려고 하는건 미친 짓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간다합니다. 이즈의 비전을 빼게끔 유도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제 말은 이즈를 계속 패고 있는데 자꾸 와리가리 치면 언젠가는 비전을 쓰게 됩니다. 

그리고 그 스킬 모션에 맞춰 w 기절을 쓰면 이즈는 1초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되니 이렇게 비전을 빼주시고 강화 q를 날려주시면 됩니다.

사실 이건 콤보라기보다는 센스에 가깝긴 하지만 w는 이런 경우에는 최대한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애초에 이동기 있는 상대로는 빵테가 이기기 힘든 사실은 어쩔 수 없습니다. ㅠㅠ

3. 다이브

사실 대부분의 판테온 유저들이 리메이크를 겪으면서 가장 불만이 있는 부분이 이거일겁니다.

원래 판테온으로 다이브를 밥먹듯이 해냈었는데 이제는 e 무적으로 포탑을 잘해야 2번 정도밖에 막지 못합니다. 

그러면 다이브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하나?

다이브를 할때는 포탑은 그냥 맞아주시고 상대를 빼고 빠져나올때 써줘야합니다.

애초에... 다이브 콤보는 별 거 없습니다. 옛날이었으면 다이브 팁이 넘쳐났는데 지금은 간단합니다.

마지막에 e쓰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우선 선템은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부패물약 고정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Long Sword(롱소드)롱소드를 선호하기도 하는데 솔직히 탑이라면 가볼만합니다.

맞다이에는 부패물약보다 롱소드가 좋기도하니...

그러나 미드 판테온의 경우에는 무조건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부패물약 고정입니다.

애초에 초반 판테온은 원거리 챔피언들 상대로 맞아야 되는데 Long Sword(롱소드)롱소드가 솔직히 그렇게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부패물약 가주시면 됩니다.

12/5 수정내용

정복자 트포 판테온이 나옴에 따라 템트리는 이렇게 가주시면 됩니다.

일단 무조건 Tiamat(티아맷)은 필수로 가줍니다.

상대가 누구든 갑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상대가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Qiyana(키아나)Talon(탈론)같이 기동성 좋고 로밍에 특화된 친구들 상대로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가줍니다.

만약 상대가 Ryze(라이즈)Cassiopeia(카시오페아)Zoe(조이)같이 무서운 ap 친구들이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가주시면 되고 추가적으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까지 가주면 솔킬은 잘 안 따입니다.

상대가 Zed(제드)Yasuo(야스오)Jayce(제이스)같은 ad 챔들이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가 좋습니다.

그다음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완성시켜주는데 올리는 하위템 순서는 Phage(탐식의 망치)Stinger(쐐기검)Sheen(광휘의 검)입니다. 

그다음 상황에 따라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나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혹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를 가주시면 좋습니다.

일반적인 템트리 순서는 Trinity Force(삼위일체)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혹은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를 가주시면 됩니다.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으로 가주셔야된다는 점!!! 잊지 맙시다.

상황에 따라 템트리를 바꿔야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럼블
리메이크 전에도 하드 카운터였는데 지금도 여전한 하드 카운터입니다. 근접전에서 굉장히 강한 친구이며 라인전을 오래하면 오래할수록 더 고통받습니다. 맞딜 성립은 6렙 이후에 성립 안됩니다. 답은 갱콜이나 로밍입니다.
오리아나
요새 자주 만나서 힘들다고 느끼다고 느끼는 것일 수도 있지만, 힘듭니다. 애초에 1렙부터 평타와 스킬로 인한 지독한 견제와 엄청난 한타 기여도 때문에 판테온이 전반적으로 밀리는 편입니다. 맞딜은 판테온이 그냥 이기지만 잘하는 오리아나들은 거리 절대 안주면서 견제만 하고 치고 빠지는 식으로 합니다. 그리고 이런 지속적인 견제에 약한 챔피언이 바로 판테온입니다.
조이
오리아나만큼의 지속적인 견제력을 갖고 있는건 아니지만 한방 폭딜이 강력한 친구입니다. 리메이크 전이나 지금이나 가장 많이 밴하는 챔피언입니다. 이 녀석도 거리 안주면서 멀리서 견제하는데 참 꼴보기 싫습니다. 그리고 어찌어찌 각봐서 w로 진입해도 수면방울 맞으면 딜교 개손해봅니다. 무적으로 막으면 된다고요? 착각입니다! 생각있는 조이라면 무적 끝나고 q날립니다. 애초에 수면 상태 들어가기 전에 무적을 키는데 무적 시간 끝나서 맞추면 되는데 무적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모든 ad챔피언들의 밥 카사딘입니다. 심지어 갱플도 이 녀석 만나면 웃을 뿐입니다. 카사딘 상대로는 초반에 말려놓는게 중요하며 우리팀 정글이 육식이고 상대팀 정글이 초식이다? 게임 끝났습니다. 우리팀 다른 라인이 너무 말리지 않은 이상 거의 반 이상 이긴 겁니다. 카사딘 상대로는 그냥 갖고 놀면 됩니다. 허공에다 창 날리지만 않으면 이기는 건 쉽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리메이크 전보다는 까다로워졌지만 오히려 킬각은 더 보기 쉬워졌습니다. 골카를 날릴때 무적으로 데미지를 씹어주면서 거리가 보이면 w로 진입해서 패주시면 됩니다. 아! 물론 갱킹에 당하셨다면 그건 w로 잘못 들어간 자기 탓입니다...
피즈
초반에는 더 힘들어졌지만, 후반에는 더 쉬워졌습니다. 피즈 재간둥이 쓸때 w를 박지만 않으면 맞딜은 이깁니다. 그리고 6렙 이후에는 피즈가 궁을 쓰면 무적으로 씹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피즈가 e나 q로 뒤로 접근해서 무적 범위에서 벗어나면 어쩔 수 없습니다. 위험하시다 싶으면 주포가도 됩니다.
저의 공략은 어디까지나 미드 판테온 공략입니다. 탑 판테온 공략은 나중에 추후로 올려드리거나 제 닉네임으로 친추걸어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 Easy

쉽습니다. 이제는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도발) Flash(점멸)(점멸)도 안되기 때문에 갱킹에 대한 압박감도 줄어들었고 무엇보다 이 녀석을 솔킬따는 것보다는 Tiamat(티아맷)사서 라인 오지게 밀고 로밍가는게 좋습니다.

Nocturne(녹턴)녹턴 Easy

녹턴과의 대결의 핵심은 바로 로밍입니다. 어차피 서로 라인전 폭파시키는 탑 라이너들처럼 싸우는 게 아니라 결론적으로 누가 더 상대 라인을 터뜨리느냐가 중요합니다. 이 친구 상대로도 Tiamat(티아맷) 먼저 사시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도 필수입니다. 그리고 녹턴이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를 쓸때 공포에 걸리는 타이밍에 맞춰 Aegis Assault(방패 돌격)(무적) 쓰시는 거 잊으시면 안됩니다!

Neeko(니코)니코 Normal

그렇게 많이 상대해본 적은 없습니다. 특히 리메이크 이후로는 더욱더요. 굳이 말하자면 거리가 되면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진입해서 패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니코가 Pop Blossom(만개)(궁극기)를 쓸 때가 되는 6렙 이후에는 Aegis Assault(방패 돌격)무적을 아끼시는게 중요합니다. 힘드시다면 Hexdrinker(주문포식자)가셔도 좋습니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Hard

힘듭니다. 애초에 스킬 구성 자체가 근접 ad챔피언들을 카운터치기에 최적화된 스킬 구성이라 이기기 힘듭니다. 상대법은 Hexdrinker(주문포식자)Tiamat(티아맷) 가셔서 로밍으로 푸는게 답입니다. 못하는 다이애나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는 생략해도 좋지만 솔직히 6렙 이후에는 맞딜 개발립니다. 얌전히 Hexdrinker(주문포식자) 가는게 좋긴합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정복자면 Hard 난입이면 Normal

요즘 정복자 라이즈가 뜨고 있긴 한데 은근히 힘듭니다. 정복자로 인한 라인전 피흡과 한타 유지력은 진짜 대장군 그 자체입니다. 만약 라이즈가 정복자를 들었다면 무조건 Hexdrinker(주문포식자)가시고 난입이면 굳이 안가셔도 됩니다. 어차피 난입 라이즈는 판테온이 맞딜 이깁니다. 다만 정복자 라이즈는 판테온이 못이기니 절대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함부로 쓰시면 안됩니다. 그냥 갱 부르시거나 로밍으로 푸세요.

Lux(럭스)럭스 Easy

럭스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견제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와 속박Light Binding(빛의 속박)과 Final Spark(최후의 섬광)을 통한 순간 폭딜이 가능하지만, 판테온의 Aegis Assault(방패 돌격)무적 하나면 막습니다. 판테온은 럭스를 잡을 수 있지만, 럭스는 판테온을 잡기 힘듭니다. 거리가 되는대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박아주시고 패면 되지만, 럭스에게는 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이 있기 때문에 딸피여도 완벽한 킬각이 아니라면 무리한 진입은 자제해야합니다.

Rumble(럼블)럼블 Hard ~ Very Hard

영원한 판테온의 하드 카운터 럼블입니다. 상대법이라고 한다면 럼블이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쓸때 맞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또한, 럼블의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도 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막아지기 때문에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범위에 있으시다면 Aegis Assault(방패 돌격) 쓴 상태로 뒤로 빠져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판테온과 마찬가지로 이 친구 역시 갱킹에 취약하니 갱킹으로 말려주시면 한결 편해집니다.
만약 우리 정글이 안 온다면? 

Where's my jungle???
정글차이 오지네 ㅡㅡ
하면 됩니다 ^^

Lulu(룰루)룰루 Normal ~ Hard

솔직히 말해서 리메이크 판테온으로 룰루를 만나본 적은 없습니다. 애초에 판테온 리메이크 됐을 때쯤 공부하느라 롤을 잘 못했습니다. ㅠㅠ 그래도 굳이 상대법이라면 룰루의 Help, Pix!(도와줘, 픽스!)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는 들어가지 마시고 Help, Pix!(도와줘, 픽스!)보호막이 빠진 상태에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들어가 패주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룰루가 Wild Growth(급성장) 쓸 때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쓰시면 씹히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견제가 너무 아프시다 싶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는 꿀템입니다.

LeBlanc(르블랑)르블랑 Easy ~ Normal

르블랑과의 싸움은 진짜 손싸움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르블랑이 Distortion(왜곡)로 들어올 때 판테온이 맞춰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쓰면 되는 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게 진짜 힘들었는데 상대 르블랑의 움직임을 예측해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를 쓰셔야 합니다. 솔직히 이건 경험이 중요해서 공략글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이 기술을 익히셨다면 쉽습니다. 르블랑이 Distortion(왜곡)로 들어와서 다시 Distortion(왜곡)로 빠질텐데 Ethereal Chains(환영 사슬)나 Mimic(모방) 후속딜은 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씹어주시고 또 중요한 것은 르블랑이 피가 달았는데 킬각이다 싶으실 때는 일정 피 이하이기 전에 Ignite(점화)를 붙여 Mirror Image(거울 환영)분신을 구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확실한 킬각일 때만 이런 방법을 쓰는 것이고 나머지의 경우에는 아낍시다.

힘들다 싶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가지만 무난하다 싶으시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만 보험 들어놓으셔도 됩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Easy

이 친구도 룰루와 마찬가지로 판테온 리메이크 이후에는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상대법은 그냥 패는 겁니다. 솔직히... 진짜 딱히 상대법이 없습니다. 리산드라 Ice Shard(얼음 파편) 피하고 갱킹만 안당해주시면 이깁니다. 

아! 중요한 것은 리산드라의 Ice Shard(얼음 파편)는 미니언을 향해 쏠 때 사거리가 늘어나니 미니언 뒤에 숨는 것 보다는 옆에 있는 게 좋습니다.

사실 전 처음에 리산드라 스킬을 잘 몰라서 Ice Shard(얼음 파편)견제를 너무 당해줘서 은근히 힘들었습니다. ㅠㅠ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 이 Easy ~ Normal

아주 가~끔씩 등장하는 미드 마스터 이입니다. 

아마 마스터 이를 미드로 쓰는 사람들은 장인이거나 즐겜러 둘 중 하나일겁니다.

우선 마스터 이 상대로 매우!!! 중요한 게 하나 있습니다. 1렙때 깝치지 마세요. 1렙 점화 마스터 이는 올라프도 이길 정도로 쎕니다. 

만약 1렙을 무사히 넘기셨다면 2렙부터는 판테온이 이긴다? 힘듭니다. 깝치는 건 3렙부터하시면 되고, 중요한 포인트는 마스터 이의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판테온의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를 씹을 수 있습니다. 

그냥 한마디로 함부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쓰지 마시고 마스터 이의 Alpha Strike(일격 필살)가 빠진 다음에 쓰시는 게 좋습니다. 

한타때는 무조건 마스터 이에게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박아주시는 걸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합니다. 마스터 이에게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박는 순간 마스터 이를 점사할 수 있기 때문에 '난 마스터 이만 족친다.'라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 Normal ~ Hard

잘하는 말자하들은 패시브 관리와 거리 조절이 매우 뛰어나 까다롭습니다.

상대법이라고 한다면 말자하의 Void Shift(공허 태세)보호막을 없애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걸 어떻게 없애냐?

바로 판테온의 Comet Spear(혜성의 창)입니다. 기존 판테온의 Comet Spear(혜성의 창)는 거리가 짧아 Void Shift(공허 태세)보호막 벗기기가 힘들었지만, 지금의 판테온에게는 차지Comet Spear(혜성의 창)가 거리가 길기 때문에 Void Shift(공허 태세)보호막 벗기기가 쉽습니다. 

만약 판테온으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진입하고 싶으시다면 차지Comet Spear(혜성의 창)로 말자하의 Void Shift(공허 태세)를 벗기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말자하의 Void Swarm(공허의 무리) 무리들은 Comet Spear(혜성의 창)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힘드시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도 좋습니다.

Veigar(베이가)베이가 Normal

베이가와의 라인전은 사실 까다롭습니다. 맞딜 자체는 초반에는 판테온의 압도적으로 우위지만 생각이 있는 베이가라면 판테온에게 일절 거리를 주지 않습니다.

또한, 베이가의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갱호응은 최상급이기 때문에 갱 대처도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즉, 베이가의 입장에서 판테온 상대법은 거리 조절하면서 받을거만 먹고 갱오면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로 호응하면 된는 어느정도 편한 입장입니다.

역시 답은 로밍입니다. 초반 베이가의 교전 능력은 미드라이너중에서도 최하위권에 속하기 때문에 초반에 터져야 이기기 편합니다.

답 = 로밍!!!

Vel'Koz(벨코즈)벨코즈 Normal ~ Hard

개인적으로 상대하기 싫은 미드 벨코즈입니다.

벨코즈의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Void Rift(공허 균열) 콤보는 매우 강력하기도 하고 마법 저항력을 올려도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고정딜 때문에 아픕니다. 

그나마 리메이크 이후로 벨코즈의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를 판테온의 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막을 수는 있지만 지속적인 견제 때문에 꽤 까다로운 편입니다.

상대법은 무한 갱콜이나 벨코즈가 거리를 주면 바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들어가 딜교를 거는 겁니다.

아! 물론 6렙 이후에 Aegis Assault(방패 돌격)는 확실한 킬각이 아닌 이상 최대한 아끼는게 좋습니다. Aegis Assault(방패 돌격)는 6렙 이후에는 벨코즈의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를 막을 때 써줘야 합니다.

Brand(브랜드)브랜드 Hard

벨코즈와 비슷한 녀석입니다. 같은 뚜벅이에다 모든 스킬이 다 딜링기인 전형적인 메이지 챔피언입니다. 또한 브랜드의 Blaze(불길) 역시 고정 데미지이기 때문에 마법 저항력을 올려도 힘듭니다.

벨코즈와는 다르게 이 친구는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함부로 들어가면 힘듭니다.

폭딜 메커니즘이 근접에 들어오면 더 쉽게 맞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솔직히 갱콜을 부르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니면 브랜드의 Sear(불태우기)나 Pilla of Flame(화염 기둥)를 피한 후에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Normal ~ Hard

모기입니다. 초반에는 약하지만 잘 크면 한타의 제왕이죠. 라인전 자체는 까다롭습니다. 애초에 판테온 자체가 순간 폭딜형 챔피언이기보다는 지속딜링형 전사형 챔피언이기 때문에 블라디미르에게는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판테온이 딜교를 걸어도 블라디미르는 Transfusion(수혈)로 인한 피흡때문에 아무리 패놔도 "어? 왜 피가 저렇게 많지?"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블라디미르와의 라인전은 초반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블라디미르한테 한번 솔킬을 따였다? 그 순간 복구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판테온은 블라디미르를 따도 블라디 입장에서는 "어? 죽었네? 다시 시작하면 되지 뭐. 좀 아쉽네."하는 정도이지만, 판테온이 블라디한테 따이면 "아 망했다. 이제 개고통받겠네" 구도입니다.

초반 블라디미르를 따는 방법은 무조건 빡딜교입니다. 자기 살은 깎더라도 블라디의 뼈를 깎아내야합니다. 피 깎이는걸 두려워하면 안됩니다.

무조건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진입해서 기회가 되면 패셔야합니다.

주의할 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강화 Transfusion(수혈)가 차지되어있을 때는 절대 들어가지 마세요. 딜교 손해봅니다.

2. Shield Vault(방호의 도약)가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에 씹히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씹히는 메커니즘입니다. 

블라디미르 상대로는 Hexdrinker(주문포식자)도 좋지만 만약 라인전을 박살내고 싶으시다면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로 피흡을 억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결론 : 쫄지 말자! 쫄면 지는거다.

Viktor(빅토르)빅토르 Normal ~ Hard

시즌 5~6 op 빅토르입니다. 이때는 대빅토르 시대라고 불릴만큼 빅토르가 떴었죠. 하지만 지금은 메타의 변화와 다른 좋은 미드 챔피언들의 등장으로 거의 관짝으로 들어가고 말았습니다.

빅토르와의 라인전에서 중요한 건 초반에는 사려야합니다.

빅토르의 Siphon Power(힘의 흡수) 평타는 매우 아픕니다. 르블라의 초반 딜교보다도 한 수 위죠. 

그리고 최대한 빅토르의 Death Ray(죽음의 광선)를 피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빅토르가 Gravity Field(중력장)를 쓸 때 스턴이 걸릴 것 같으시면 빅토르의 방향으로 Aegis Assault(방패 돌격)을 써서 딜교 손실을 최소화합시다.

Sylas(사일러스)사일러스 Easy

사일러스의 Abscond / Abduct(도주 / 억압) 보호막이 카사딘처럼 ap데미지만 막기 때문에 쉽습니다.

초반 맞딜도 판테온이 이기고 근접 챔피언이기 때문에 판테온 입장에서는 cs도 먹기 편합니다.

다만, 사일러스 역시 Abscond / Abduct(도주 / 억압)로 인한 갱호응이 나쁘지 않다 보니 갱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순수한 1:1 라인전은 쉽지만, 롤은 언제나 변수가 존재하는 게임이다보니 주의는 합시다.

Swain(스웨인)스웨인 Normal ~ Hard

스웨인 같은 경우에는 6렙 이전에는 판테온이 맞딜을 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생각있는 스웨인이라면 절대 6렙전에 판테온이랑 맞딜할 생각을 안할겁니다.

스웨인이 멀리서 NEVERMOVE(속박명령)로만 견제하면서 여차해서 거리가 닿으면 DEATH'S HAND(죽음의 손길)와 평타만 치고 빠질겁니다.

무조건 거리가 닿을때 판테온의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박으면서 빡딜교해야 딸 수 있습니다.

그러나, 6렙이후에는 스웨인의 궁극기인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가 있기 때문에 맞딜에서 질 수 있습니다.

스웨인 상대법은 크게 보자면 3가지가 있습니다.

1.정글 갱을 오지게 부른다.

사실 어느 챔피언이든 갱만 부르면 이깁니다... 모데카이저같이 1:2에서도 1명 데려갈 수 있는 특별한 케이스는 제외하고 말이죠.

2.로밍으로 푼다.

사실 이게 가장 이상적인 답이라 생각합니다. 스웨인이 딜은 강할지 모르지만, 기동성은 최악이고 이동기 없는 뚜벅이이기 때문에 로밍에 대한 스웨인의 대처는 거의 없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Teleport(순간이동)로 빠른 합류해주는 정도?

3.라인전을 터뜨린다!

다이아 하위 구간까지는 상관없지만 다3정도만 되도 스웨인 장인들 만나면 고통받습니다. 

거리 일절 안주면서 6렙까지 버티면 자동스럽게 스웨인이 유리해지니 무조건 버티는 식으로 갈거기 때문에 다이아 중위권부터는 비추천합니다.

굳이 이기고 싶다면 Hexdrinker(주문포식자)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로 스웨인 씹어먹는 템트리로 가주시면 됩니다만 딜로스랑 교전 능력은 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Syndra(신드라)신드라 Normal ~ Hard

리메이크 이전에는 Very Hard였습니다. 아마 미드 판테온 최악의 카운터였을겁니다.

그러나, 리메이크 이후로는 그나마 할만해졌습니다. 물론 그래도 힘들긴합니다...

상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신드라의 Dark Sphere(어둠 구체)와 Force of Will(의지의 힘), 그리고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콤보만 피하면 됩니다.

신드라같은 경우에는 Unleashed Power(풀려난 힘)(궁)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기 때문에 잘 피하기만 하면 따이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무빙으로 신드라를 이기고 싶으시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나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가 좋지만, 반대로 판테온 역시 신드라를 솔킬내기도 힘들어집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첫 귀환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은 무조건 가주시고 그 이후로 Long Sword(롱소드)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나 돈이 되신다면 바로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가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Hexdrinker(주문포식자)가 나온 순간 솔킬은 따볼만 합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 것은 6렙 이후의 신드라에게는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이 있는데 Unleashed Power(풀려난 힘)가 Aegis Assault(방패 돌격)에 막힙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점!!!!!

만약 신드라가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콤보를 넣으면 판테온이 스턴에 걸리게 되는데 이때는 판테온이 Aegis Assault(방패 돌격)를 쓸 수 없기 때문에 그대로 신드라의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에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6렙이후에 신드라에게 풀콤보를 당할 것 같다 싶으시면 바로 Aegis Assault(방패 돌격)를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그러면 신드라에게 죽습니다... ㅠㅠ

Ahri(아리)아리 Easy ~ Normal

아리같은 경우에는 리메이크 이전보다 쉬워진 상성입니다.

리메이크 이전에는 판테온:아리 = 4:6이었는데 지금은 판테온:아리 = 6:4라 생각합니다.

우선 아리의 스킬은 신드라보다도 더 논타겟 비중이 커서(모든 스킬이 논타겟입니다. 궁극기인 Spirit Rush(혼령 질주)조차도!) 스킬을 회피하시면 더 이기기 쉽습니다.

중요한 점은 아리의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와 Fox-Fire(여우불)는 맞아도 큰 타격이 없지만, Charm(매혹)을 맞으면 자동스럽게 Fox-Fire(여우불)와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콤보를 맞기 때문에 Charm(매혹)를 피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판테온이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를 쓸때 아리가 Charm(매혹)를 쓰면 Shield Vault(방호의 도약)가 캔슬되는 판정이라 함부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를 쓰시면 안됩니다.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는 가급적이면 미니언 뒤에 숨어서 아리가 Charm(매혹)각을 보지못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차하면 Charm(매혹)을 맞을것이라는 판단이 드시면 바로 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대응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아리의 풀콤보를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아우렐리온 솔 Easy

라인전 자체는 괜찮습니다. 아우렐리온 솔이 1~2렙 견제는 강력하니 그 구간만 무난히 버티면 판테온이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들어가서 딜교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사실 판테온과 아우렐리온 솔 라인전 구도는 라인전보다는 누가 다른 라인을 폭파시키느냐의 싸움입니다.

즉, 로밍+합류 싸움이라는 말입니다.

애초에 아우렐리온 솔 입장에서는 Starsurge(은하 해일)와 Celestial Expansion(우주 팽창)로 라인을 푸쉬하고 걸어가거나 Comet of Legend(혜성전설)로 로밍가면 됩니다.

아우렐리온 솔의 로밍력은 판테온보다도 우위로 만약 아우렐리온 솔이 미니맵에 안보이신다 싶으시면 바로 바로!!! 미아핑!!!!!을 찍으셔야합니다.

아무리 티어가 높아도 맵리가 100%된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하진 않습니다.

저도 가끔씩 맵리를 실수로 못해서 갱이나 로밍을 당해주는데 하물며 미아핑까지 안찍어줬다면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무조건 아우렐리온 솔 상대로는 Tiamat(티아맷)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로 라인 푸쉬력과 기동력을 높여주시고 시야장악은 무조건 필수입니다.

만약 아우렐리온 솔의 로밍에 더욱더 대응하시고 싶으시면 Teleport(순간이동)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솔직히 라인전 이기는 것보다는 로밍 잘가는 싸움이기 때문에 팀빨을 조금은 받는 라인 매치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팀이 맵리를 잘하고 잘 사리면 이기는 거고 반대면 지는 겁니다...

Azir(아지르)아지르 Hard

개인적으로 만나기 싫어하는 미드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그놈의 Arise!(일어나라!)와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때문에 근거리 챔피언은 지옥을 경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접근하려 하면 Arise!(일어나라!)Shifting Sands(신기루)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로 빠져버리니 딜교걸기도 매우 힘듭니다.

게다가 6렙 이후에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들어가다가 잘못하면 아지르의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에 아지르쪽 포탑으로 밀려나 역관광당하기 쉽습니다.

정답은 솔직히 갱콜입니다.

혼자서 이기기는 매우 힘들고 무조건 라인전 최대한 버텨서 갱으로 따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아지르가 Cleanse(정화)를 들었다? 그냥 갱콜조차도 힘들어집니다.

그냥 Cleanse(정화)아지르는 닷지가 정신건강에 이롭긴합니다.

굳이 상대법이라 말씀드리자면 아지르에게 다가가거나 cs를 먹을 때 다가가는 척하면서 아지르의 Arise!(일어나라!)가 빠지기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조차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에 맞으면 딜교 손해입니다...

만약 픽률이 조금만 더 높았더라도 충분히 밴카드로 고려해볼만한 챔피언입니다.

그런데 왜 Very Hard가 아니냐?

애초에 아지르를 제대로 다룰 수 있는 유저는 적습니다. 아지르 자체가 굉장히 고난이도 챔피언이고 할줄 아는 사람과 할줄 모르는 사람의 구분이 너무나도 명확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아지르를 제대로 다룰 수 있는 유저는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Very Hard 대신에 Hard를 넣었습니다.

Akali(아칼리)아칼리 Easy ~ Normal

판테온 리메이크 이전보다는 조금 까다로워졌습니다.

원래 판테온의 패시브인 방패 방어술로 아칼리의 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를 막았는데 지금은 방패 방어술이 없어진 관계로 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밖에 못 막습니다.

일단 상대법은 아칼리 상대로는 강화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를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만약 판테온이 강화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를 박는 순간 아칼리가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로 숨어버리기 때문에 평타를 칠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동스럽게 아칼리의 Five Point Strike(오연투척검)와 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에 노출될 수밖에 없고 딜교를 지게 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바로 판테온의 스택이 4스택일때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들어가 강화 Comet Spear(혜성의 창)를 날리는 겁니다.

보통 판테온이 가장 좋은 상황이 3스택일 경우인데, 아칼리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보통 3스택일 경우에는 Shield Vault(방호의 도약)(4스택) -> 평타(5스택) -> 강화 Comet Spear(혜성의 창) -> 평타 -> Aegis Assault(방패 돌격)가 이상적인 콤보이지만, 아칼리의 경우에는 판테온이 3스택인 상태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진입하게 되면 아칼리의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때문에 평타를 치지 못해 강화 Comet Spear(혜성의 창)가 아닌 4스택인 상태로 Comet Spear(혜성의 창)를 날리게 됩니다.

즉! 아칼리 상대로 딜교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4스택인 상태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접근해 강화 Comet Spear(혜성의 창)를 박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 그리고 아칼리는 Perfect Execution(무결처형)으로 판테온의 후방으로 들어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함부로 Aegis Assault(방패 돌격)를 쓰는건 금물입니다.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Easy ~ Normal

아트록스와의 라인전은 쉽게 말하면 아트록스의 스킬을 맞을수록 판테온이 지는 구도입니다.

아트록스의 주된 딜링기인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는 리븐과 비슷하게 총 3타로 나뉘는데 이 3타를 전부 피하면 웬만하면 이깁니다.

하지만 생각있는 아트록스라면 그냥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를 날리지 않습니다. 아마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Umbral Dash(파멸의 돌진)연계나 Infernal Chains(지옥사슬)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연계를 쓸텐데 각각 나눠서 상대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Umbral Dash(파멸의 돌진)콤보

이건 솔직히 맞을 수밖에 없을때도 있습니다. 어차피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 1타 정도는 맞아도 괜찮지만 가능하면 무빙으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Umbral Dash(파멸의 돌진)견제는 웬만하면 맞을 수밖에 없지만, 나중에 Ninja Tabi(닌자의 신발)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같은 업글 신발템이 나오면 피할 수 있습니다.

2.Infernal Chains(지옥사슬)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콤보

아트록스가 판테온에게 Infernal Chains(지옥사슬)를 맞추고 Infernal Chains(지옥사슬)가 끝날때쯤 중앙으로 당겨지는데 그때 맞춰서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3타를 쓸겁니다.

이걸 막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Infernal Chains(지옥사슬)가 끝나는 타이밍에 맞춰서 Aegis Assault(방패 돌격)를 쓰면됩니다.

이 방법은 1번보다는 그래도 훨씬 쉽기 때문에 익히기 쉽습니다.

만약 라인전을 찍어누르시고 싶다면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를 가주셔도 괜찮습니다.

Annie(애니)애니 Easy ~ Normal

애니와의 라인전은 크게 보자면 스턴을 많이 맞냐 안 맞느냐의 싸움입니다.

애니의 Disintegrate(붕괴)와 Incinerate(소각)는 초반에는 그렇게 아프지 않습니다. 그러나 Pyromania(방화광)스택이 쌓인 상태에서 스킬을 쓰면 스턴이 걸리는데 이게 매우 위험합니다.

애니의 Pyromania(방화광)는 애니 픽의 이유로 4스택이 쌓인 상태에서 Disintegrate(붕괴)Incinerate(소각)Summon: Tibbers(소환: 티버)중 하나를 쓰면 맞은 적에게 스턴을 입히는 S급 패시브입니다.

그럼 Pyromania(방화광)를 어떻게 대처하냐?

방법은 크게 보자면 3가지가 있습니다.

1.Pyromania(방화광)가 빠지도록 기다린다.

물론 생각있는 애니라면 Pyromania(방화광)스택이 쌓여있는 상태에서 무턱대고 스킬을 난사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애니의 평타 cs 수급능력은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에 언젠가는 Pyromania(방화광) 상태에서 스킬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바로 이때를 노리는겁니다.

Pyromania(방화광)없는 애니는 초반에는 그다지 무섭지 않습니다.

Pyromania(방화광)가 안차있을때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로 들어가 딜교를 거시면 큰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2.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Pyromania(방화광)스킬을 막는다.

위급한 상황이나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는 활용할 수 밖에 없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의 문제는 Aegis Assault(방패 돌격)를 데미지 씹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딜교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판테온의 초반 메인딜은 Comet Spear(혜성의 창)나 Shield Vault(방호의 도약)지만 Aegis Assault(방패 돌격)의 후속딜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웬만하면 어쩔 수 없는 상황(맞으면 위험하거나 상대 정글러가 갱을 왔을 경우)에서만 사용합시다.

3.Cleanse(정화)를 간다.

뭐... 상대 cc기가 정말 엄청날 때만 가줍시다.

사실 저는 Cleanse(정화)를 드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애초에 공격적인 판테온 특성상 Cleanse(정화)를 들면 킬각을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말로 애니를 상대하시고 싶으시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줍시다. 

그런데 애니는 데미지가 6렙 이후에는 꽤 나오기 때문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보다는 Hexdrinker(주문포식자)가 효율적입니다.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Easy ~ Normal

우선 판테온과 애니비아의 라인전 구도는 6렙이전에만 사실상 의미가 있습니다.

어차피 6렙이후에는 애니비아가 Glacial Storm(얼음 폭풍)로 라인만 주구장창 밀거기 때문에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6렙이전에는 Flash Frost(냉기 폭발)를 되도록이면 피해주셔야합니다.

만약 애니비아의 Flash Frost(냉기 폭발)를 맞은 상태에서 Frostbite(동상)를 맞게되시면 Frostbite(동상)데미지가 2배가 됩니다.

그리고 애니비아에게는 Rebirth(환생)가 있기 때문에 잡았다고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Yasuo(야스오)야스오 Normal

야스오와 판테온의 구도에서 중요한건 보통 판테온의 기본 콤보는 Shield Vault(방호의 도약)Comet Spear(혜성의 창)인데 야스오 상대로는 가능하면 자제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왜냐하면 야스오에게는 Sweeping Blade(질풍검)가 있어 만약 야스오가 Sweeping Blade(질풍검)로 Comet Spear(혜성의 창)를 피하면 딜교에서 손해봅니다. 

야스오 상대로는 강화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역시 자제하셔야하는게 강화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를 쓴 후에 보통 Comet Spear(혜성의 창)를 쓰는데 이 역시 야스오가 Sweeping Blade(질풍검)로 피하면 딜교에서 손해봅니다.

최선의 딜교 방법은 4스택인 상태에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 강화 Comet Spear(혜성의 창) -> 평타를 해주는 겁니다. 

물론 라인전을 정말 압도하시고 싶으시다면 Bramble Vest(덤불 조끼)를 가주셔도 좋습니다... 

Bramble Vest(덤불 조끼)가 나온 순간 딜교는 거의 무조건 이깁니다. 하지만 미드 판테온은 라인전도 중요하지만 로밍이나 백업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잘 안갑니다.

탑 판테온이면 Bramble Vest(덤불 조끼)를 가주셔도 됩니다. 비슷한 예로 가면 좋은 챔피언들은 Rengar(렝가)Lucian(루시안)Vayne(베인)Quinn(퀸)Kled(클레드)Tristana(트리스타나)Tryndamere(트린다미어) 정도가 있지만 미드로 만났을 경우에는 안가는 게 낫습니다.

아! 그리고 한타때는 야스오에게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를 박아주시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cc기에 매우 취약한 야스오이기 때문에 판테온이 야스오를 마킹하기가 매우 뛰어납니다.

Ekko(에코)에코 Easy ~ Normal

에코같은 경우에는 판테온의 방패 방어술이 사라진 이후로 조금 까다로워진 편입니다. 그래도 굳이 말하자면 판테온쪽이 조금 유리하긴 하지만 방심하면 질 수 있습니다.

에코와의 라인전에서 중요한 점은 에코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안 맞는게 중요합니다.

에코가 시야에서 안보이면 70% 이상 확률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몰래 쓰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켜진 타이밍에 맞춰 들어가 스턴을 먹이고 빠지려는 겁니다.

또한 에코의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는 롤 단골손님인 3타형 패시브이기 때문에 3타를 가능하면 안 맞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6렙 이후에는 에코의 궁극기인 Chronobreak(시공간 붕괴)가 있기 때문에 6렙 이후에는 킬각을 보기 힘들어지실 수 있습니다.

굳이 라인전을 정말 이기고 싶으시다면 Hexdrinker(주문포식자)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로 상대하실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라인전을 이기고 싶으실때 가는 것이지 롤은 라인전이 전부가 아닙니다. 명심합시다...

또한 어쩔 수 없이 에코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스턴을 맞을 것 같은 상황이시면 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에코의 콤보를 씹어주시는 것이 탁월한 선택입니다.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Hard

미드에서 만나기 싫은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오리아나의 견제력은 1렙부터 판테온을 앞서 판테온 입장에서는 굉장히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물론 맞딜은 판테온이 이기지만 오리아나의 치고빠지는 딜교 방식은 판테온에게 고통입니다.

상대법은 굳이 말씀드리자면 2렙까지는 사리다가 3렙부터는 3스택에서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 평 -> 강화 Comet Spear(혜성의 창)나 강화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 Comet Spear(혜성의 창) -> 평 -> 강화 Aegis Assault(방패 돌격)로 딜교해주거나 갱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마저 오리아나가 Cleanse(정화)를 들었다면 힘들어집니다.

사실 라인전만 힘들었으면 딱히 상관이 없지만 오리아나는 한타 기여도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괜히 로밍가서 포탑 골드를 주거나 cs가 많이 벌어지면 미드차이 소리 나기 쉽습니다.

라인전은 최소 반반 갈 각오로 임하셔야되고 힘드시다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그래도 제일 좋은 방법은 오리아나의 초반 약한 교전력을 이용하여 우리팀 정글과 2:2 교전을 일으키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오리아나의 초반 교전력은 매우 약하고 판테온의 교전력은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교전에서는 우위입니다.

물론 그래도 오리아나는 그래도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Command: Protect(명령: 보호)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 죄다 판테온에게는 견제의 대상이기 때문에 난이도는 힘든 편에 속합니다.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Normal

판테온과 이렐리아의 라인전 구도는 우선 종합적으로 보자면 이겁니다.

판테온이 1킬을 먼저 따면 판테온이 조금 유리해진다.

이렐리아가 1킬 따면 판테온 입장에서는 망했다입니다.

즉 이렐리아의 경우에는 라인전 자체는 괜찮지만 한번이라도 따이면 주도권을 바로 잃어버립니다.

먼저 이렐리아와의 맞다이는 이렐리아가 Ionian Fervor(아이오니아의 열정) 5스택이면 절대 걸지 말아야합니다. 질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이렐리아 스킬을 잘 모르긴하지만 여태까지 만나본 바로는 Ionian Fervor(아이오니아의 열정) 스택이 쌓여질수록 맞딜을 집니다.

또한 선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도 자제해주셔야하는게 이렐리아에게는 Defiant Dance(저항의 춤)가 있기 때문에 자칫하다가 딜교환 지기 쉽습니다. 

그럼 어떻게 상대해야하느냐?

우선 템트리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같이 딜탱형 템트리로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같은 방관 템트리 가시면 성장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이상 결국 1:1은 절대 못이깁니다.

그나마 딜탱형 템트리를 타야 이겨볼만 합니다. 물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대신에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도 괜찮지만 Trinity Force(삼위일체) 하위템인 Phage(탐식의 망치)Stinger(쐐기검)Sheen(광휘의 검)로는 이렐리아를 이기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Comet Spear(혜성의 창)로만 견제해주시다가 이렐리아가 Bladesurge(칼날 쇄도)로 접근하는 순간 Shield Vault(방호의 도약) -> 평 -> Aegis Assault(방패 돌격) -> Comet Spear(혜성의 창)로 딜교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머지 글은 추후에 수정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저의 닉네임 '포블내면꼬라박음'으로 친추 보내시거나 저의 유튜브 방송(유튜브에 포블내면꼬라박음 치면 있습니다.)에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유튜브 방송은 매일 저녁 6~7시쯤 방송하고 시간관계상 오후에 하거나 쉴 수도 있습니다.

만약 쉬게 된다면 전날에 공지를 하겠습니다.

판테온 방송하시는 분들이 요즘 없으시다보니 방송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여러모로 미숙한 부분도 많지만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 구독과 좋아요 꼭!!!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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