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공략은 어디까지나 미드 판테온 공략입니다. 탑 판테온 공략은 나중에 추후로 올려드리거나 제 닉네임으로 친추걸어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갈리오 Easy
쉽습니다. 이제는 (도발) (점멸)도 안되기 때문에 갱킹에 대한 압박감도 줄어들었고 무엇보다 이 녀석을 솔킬따는 것보다는 사서 라인 오지게 밀고 로밍가는게 좋습니다.
녹턴 Easy
녹턴과의 대결의 핵심은 바로 로밍입니다. 어차피 서로 라인전 폭파시키는 탑 라이너들처럼 싸우는 게 아니라 결론적으로 누가 더 상대 라인을 터뜨리느냐가 중요합니다. 이 친구 상대로도 먼저 사시고 도 필수입니다. 그리고 녹턴이를 쓸때 공포에 걸리는 타이밍에 맞춰 (무적) 쓰시는 거 잊으시면 안됩니다!
니코 Normal
그렇게 많이 상대해본 적은 없습니다. 특히 리메이크 이후로는 더욱더요. 굳이 말하자면 거리가 되면 로 진입해서 패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니코가 (궁극기)를 쓸 때가 되는 6렙 이후에는 무적을 아끼시는게 중요합니다. 힘드시다면 가셔도 좋습니다.
다이애나 Hard
힘듭니다. 애초에 스킬 구성 자체가 근접 ad챔피언들을 카운터치기에 최적화된 스킬 구성이라 이기기 힘듭니다. 상대법은 가셔서 로밍으로 푸는게 답입니다. 못하는 다이애나라면 는 생략해도 좋지만 솔직히 6렙 이후에는 맞딜 개발립니다. 얌전히 가는게 좋긴합니다.
라이즈 정복자면 Hard 난입이면 Normal
요즘 정복자 라이즈가 뜨고 있긴 한데 은근히 힘듭니다. 정복자로 인한 라인전 피흡과 한타 유지력은 진짜 대장군 그 자체입니다. 만약 라이즈가 정복자를 들었다면 무조건 가시고 난입이면 굳이 안가셔도 됩니다. 어차피 난입 라이즈는 판테온이 맞딜 이깁니다. 다만 정복자 라이즈는 판테온이 못이기니 절대 함부로 쓰시면 안됩니다. 그냥 갱 부르시거나 로밍으로 푸세요.
럭스 Easy
럭스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견제와 속박과 을 통한 순간 폭딜이 가능하지만, 판테온의 무적 하나면 막습니다. 판테온은 럭스를 잡을 수 있지만, 럭스는 판테온을 잡기 힘듭니다. 거리가 되는대로 박아주시고 패면 되지만, 럭스에게는 이 있기 때문에 딸피여도 완벽한 킬각이 아니라면 무리한 진입은 자제해야합니다.
럼블 Hard ~ Very Hard
영원한 판테온의 하드 카운터 럼블입니다. 상대법이라고 한다면 럼블이 를 쓸때 맞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또한, 럼블의 도 로 막아지기 때문에 범위에 있으시다면 쓴 상태로 뒤로 빠져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판테온과 마찬가지로 이 친구 역시 갱킹에 취약하니 갱킹으로 말려주시면 한결 편해집니다. 만약 우리 정글이 안 온다면?
Where's my jungle???
정글차이 오지네 ㅡㅡ
하면 됩니다 ^^
룰루 Normal ~ Hard
솔직히 말해서 리메이크 판테온으로 룰루를 만나본 적은 없습니다. 애초에 판테온 리메이크 됐을 때쯤 공부하느라 롤을 잘 못했습니다. ㅠㅠ 그래도 굳이 상대법이라면 룰루의 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는 들어가지 마시고 보호막이 빠진 상태에서 로 들어가 패주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룰루가 쓸 때 쓰시면 씹히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견제가 너무 아프시다 싶으면 는 꿀템입니다.
르블랑 Easy ~ Normal
르블랑과의 싸움은 진짜 손싸움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르블랑이 로 들어올 때 판테온이 맞춰서 쓰면 되는 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게 진짜 힘들었는데 상대 르블랑의 움직임을 예측해서 를 쓰셔야 합니다. 솔직히 이건 경험이 중요해서 공략글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이 기술을 익히셨다면 쉽습니다. 르블랑이 로 들어와서 다시 로 빠질텐데 나 후속딜은 로 씹어주시고 또 중요한 것은 르블랑이 피가 달았는데 킬각이다 싶으실 때는 일정 피 이하이기 전에 를 붙여 분신을 구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확실한 킬각일 때만 이런 방법을 쓰는 것이고 나머지의 경우에는 아낍시다.
힘들다 싶으면 를 가지만 무난하다 싶으시면 로만 보험 들어놓으셔도 됩니다.
리산드라 Easy
이 친구도 룰루와 마찬가지로 판테온 리메이크 이후에는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상대법은 그냥 패는 겁니다. 솔직히... 진짜 딱히 상대법이 없습니다. 리산드라 피하고 갱킹만 안당해주시면 이깁니다.
아! 중요한 것은 리산드라의 는 미니언을 향해 쏠 때 사거리가 늘어나니 미니언 뒤에 숨는 것 보다는 옆에 있는 게 좋습니다.
사실 전 처음에 리산드라 스킬을 잘 몰라서 견제를 너무 당해줘서 은근히 힘들었습니다. ㅠㅠ
마스터 이 Easy ~ Normal
아주 가~끔씩 등장하는 미드 마스터 이입니다.
아마 마스터 이를 미드로 쓰는 사람들은 장인이거나 즐겜러 둘 중 하나일겁니다.
우선 마스터 이 상대로 매우!!! 중요한 게 하나 있습니다. 1렙때 깝치지 마세요. 1렙 점화 마스터 이는 올라프도 이길 정도로 쎕니다.
만약 1렙을 무사히 넘기셨다면 2렙부터는 판테온이 이긴다? 힘듭니다. 깝치는 건 3렙부터하시면 되고, 중요한 포인트는 마스터 이의 로 판테온의 를 씹을 수 있습니다.
그냥 한마디로 함부로 쓰지 마시고 마스터 이의 가 빠진 다음에 쓰시는 게 좋습니다.
한타때는 무조건 마스터 이에게 박아주시는 걸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합니다. 마스터 이에게 박는 순간 마스터 이를 점사할 수 있기 때문에 '난 마스터 이만 족친다.'라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말자하 Normal ~ Hard
잘하는 말자하들은 패시브 관리와 거리 조절이 매우 뛰어나 까다롭습니다.
상대법이라고 한다면 말자하의 보호막을 없애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걸 어떻게 없애냐?
바로 판테온의 입니다. 기존 판테온의 는 거리가 짧아 보호막 벗기기가 힘들었지만, 지금의 판테온에게는 차지가 거리가 길기 때문에 보호막 벗기기가 쉽습니다.
만약 판테온으로 진입하고 싶으시다면 차지로 말자하의 를 벗기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말자하의 무리들은 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힘드시면 도 좋습니다.
베이가 Normal
베이가와의 라인전은 사실 까다롭습니다. 맞딜 자체는 초반에는 판테온의 압도적으로 우위지만 생각이 있는 베이가라면 판테온에게 일절 거리를 주지 않습니다.
또한, 베이가의 갱호응은 최상급이기 때문에 갱 대처도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즉, 베이가의 입장에서 판테온 상대법은 거리 조절하면서 받을거만 먹고 갱오면 로 호응하면 된는 어느정도 편한 입장입니다.
역시 답은 로밍입니다. 초반 베이가의 교전 능력은 미드라이너중에서도 최하위권에 속하기 때문에 초반에 터져야 이기기 편합니다.
답 = 로밍!!!
벨코즈 Normal ~ Hard
개인적으로 상대하기 싫은 미드 벨코즈입니다.
벨코즈의 콤보는 매우 강력하기도 하고 마법 저항력을 올려도 고정딜 때문에 아픕니다.
그나마 리메이크 이후로 벨코즈의 를 판테온의 로 막을 수는 있지만 지속적인 견제 때문에 꽤 까다로운 편입니다.
상대법은 무한 갱콜이나 벨코즈가 거리를 주면 바로 로 들어가 딜교를 거는 겁니다.
아! 물론 6렙 이후에 는 확실한 킬각이 아닌 이상 최대한 아끼는게 좋습니다. 는 6렙 이후에는 벨코즈의 를 막을 때 써줘야 합니다.
브랜드 Hard
벨코즈와 비슷한 녀석입니다. 같은 뚜벅이에다 모든 스킬이 다 딜링기인 전형적인 메이지 챔피언입니다. 또한 브랜드의 역시 고정 데미지이기 때문에 마법 저항력을 올려도 힘듭니다.
벨코즈와는 다르게 이 친구는 로 함부로 들어가면 힘듭니다.
폭딜 메커니즘이 근접에 들어오면 더 쉽게 맞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솔직히 갱콜을 부르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니면 브랜드의 나 를 피한 후에 로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블라디미르 Normal ~ Hard
모기입니다. 초반에는 약하지만 잘 크면 한타의 제왕이죠. 라인전 자체는 까다롭습니다. 애초에 판테온 자체가 순간 폭딜형 챔피언이기보다는 지속딜링형 전사형 챔피언이기 때문에 블라디미르에게는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판테온이 딜교를 걸어도 블라디미르는 로 인한 피흡때문에 아무리 패놔도 "어? 왜 피가 저렇게 많지?"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블라디미르와의 라인전은 초반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블라디미르한테 한번 솔킬을 따였다? 그 순간 복구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판테온은 블라디미르를 따도 블라디 입장에서는 "어? 죽었네? 다시 시작하면 되지 뭐. 좀 아쉽네."하는 정도이지만, 판테온이 블라디한테 따이면 "아 망했다. 이제 개고통받겠네" 구도입니다.
초반 블라디미르를 따는 방법은 무조건 빡딜교입니다. 자기 살은 깎더라도 블라디의 뼈를 깎아내야합니다. 피 깎이는걸 두려워하면 안됩니다.
무조건 로 진입해서 기회가 되면 패셔야합니다.
주의할 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강화 가 차지되어있을 때는 절대 들어가지 마세요. 딜교 손해봅니다.
2. 가 에 씹히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씹히는 메커니즘입니다.
블라디미르 상대로는 도 좋지만 만약 라인전을 박살내고 싶으시다면 로 피흡을 억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결론 : 쫄지 말자! 쫄면 지는거다.
빅토르 Normal ~ Hard
시즌 5~6 op 빅토르입니다. 이때는 대빅토르 시대라고 불릴만큼 빅토르가 떴었죠. 하지만 지금은 메타의 변화와 다른 좋은 미드 챔피언들의 등장으로 거의 관짝으로 들어가고 말았습니다.
빅토르와의 라인전에서 중요한 건 초반에는 사려야합니다.
빅토르의 평타는 매우 아픕니다. 르블라의 초반 딜교보다도 한 수 위죠.
그리고 최대한 빅토르의 를 피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빅토르가 를 쓸 때 스턴이 걸릴 것 같으시면 빅토르의 방향으로 을 써서 딜교 손실을 최소화합시다.
사일러스 Easy
사일러스의 보호막이 카사딘처럼 ap데미지만 막기 때문에 쉽습니다.
초반 맞딜도 판테온이 이기고 근접 챔피언이기 때문에 판테온 입장에서는 cs도 먹기 편합니다.
다만, 사일러스 역시 로 인한 갱호응이 나쁘지 않다 보니 갱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순수한 1:1 라인전은 쉽지만, 롤은 언제나 변수가 존재하는 게임이다보니 주의는 합시다.
스웨인 Normal ~ Hard
스웨인 같은 경우에는 6렙 이전에는 판테온이 맞딜을 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생각있는 스웨인이라면 절대 6렙전에 판테온이랑 맞딜할 생각을 안할겁니다.
스웨인이 멀리서 로만 견제하면서 여차해서 거리가 닿으면 와 평타만 치고 빠질겁니다.
무조건 거리가 닿을때 판테온의 로 박으면서 빡딜교해야 딸 수 있습니다.
그러나, 6렙이후에는 스웨인의 궁극기인 가 있기 때문에 맞딜에서 질 수 있습니다.
스웨인 상대법은 크게 보자면 3가지가 있습니다.
1.정글 갱을 오지게 부른다.
사실 어느 챔피언이든 갱만 부르면 이깁니다... 모데카이저같이 1:2에서도 1명 데려갈 수 있는 특별한 케이스는 제외하고 말이죠.
2.로밍으로 푼다.
사실 이게 가장 이상적인 답이라 생각합니다. 스웨인이 딜은 강할지 모르지만, 기동성은 최악이고 이동기 없는 뚜벅이이기 때문에 로밍에 대한 스웨인의 대처는 거의 없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로 빠른 합류해주는 정도?
3.라인전을 터뜨린다!
다이아 하위 구간까지는 상관없지만 다3정도만 되도 스웨인 장인들 만나면 고통받습니다.
거리 일절 안주면서 6렙까지 버티면 자동스럽게 스웨인이 유리해지니 무조건 버티는 식으로 갈거기 때문에 다이아 중위권부터는 비추천합니다.
굳이 이기고 싶다면 로 스웨인 씹어먹는 템트리로 가주시면 됩니다만 딜로스랑 교전 능력은 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신드라 Normal ~ Hard
리메이크 이전에는 Very Hard였습니다. 아마 미드 판테온 최악의 카운터였을겁니다.
그러나, 리메이크 이후로는 그나마 할만해졌습니다. 물론 그래도 힘들긴합니다...
상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신드라의 와 , 그리고 콤보만 피하면 됩니다.
신드라같은 경우에는 (궁)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기 때문에 잘 피하기만 하면 따이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무빙으로 신드라를 이기고 싶으시다면 나 가 좋지만, 반대로 판테온 역시 신드라를 솔킬내기도 힘들어집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첫 귀환때 은 무조건 가주시고 그 이후로 나 돈이 되신다면 바로 를 가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가 나온 순간 솔킬은 따볼만 합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 것은 6렙 이후의 신드라에게는 이 있는데 가 에 막힙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점!!!!!
만약 신드라가 콤보를 넣으면 판테온이 스턴에 걸리게 되는데 이때는 판테온이 를 쓸 수 없기 때문에 그대로 신드라의 에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6렙이후에 신드라에게 풀콤보를 당할 것 같다 싶으시면 바로 를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그러면 신드라에게 죽습니다... ㅠㅠ
아리 Easy ~ Normal
아리같은 경우에는 리메이크 이전보다 쉬워진 상성입니다.
리메이크 이전에는 판테온:아리 = 4:6이었는데 지금은 판테온:아리 = 6:4라 생각합니다.
우선 아리의 스킬은 신드라보다도 더 논타겟 비중이 커서(모든 스킬이 논타겟입니다. 궁극기인 조차도!) 스킬을 회피하시면 더 이기기 쉽습니다.
중요한 점은 아리의 와 는 맞아도 큰 타격이 없지만, 을 맞으면 자동스럽게 와 콤보를 맞기 때문에 를 피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판테온이 를 쓸때 아리가 를 쓰면 가 캔슬되는 판정이라 함부로 를 쓰시면 안됩니다.
는 가급적이면 미니언 뒤에 숨어서 아리가 각을 보지못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차하면 을 맞을것이라는 판단이 드시면 바로 로 대응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로 아리의 풀콤보를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아우렐리온 솔 Easy
라인전 자체는 괜찮습니다. 아우렐리온 솔이 1~2렙 견제는 강력하니 그 구간만 무난히 버티면 판테온이 로 들어가서 딜교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사실 판테온과 아우렐리온 솔 라인전 구도는 라인전보다는 누가 다른 라인을 폭파시키느냐의 싸움입니다.
즉, 로밍+합류 싸움이라는 말입니다.
애초에 아우렐리온 솔 입장에서는 와 로 라인을 푸쉬하고 걸어가거나 로 로밍가면 됩니다.
아우렐리온 솔의 로밍력은 판테온보다도 우위로 만약 아우렐리온 솔이 미니맵에 안보이신다 싶으시면 바로 바로!!! 미아핑!!!!!을 찍으셔야합니다.
아무리 티어가 높아도 맵리가 100%된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하진 않습니다.
저도 가끔씩 맵리를 실수로 못해서 갱이나 로밍을 당해주는데 하물며 미아핑까지 안찍어줬다면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무조건 아우렐리온 솔 상대로는 로 라인 푸쉬력과 기동력을 높여주시고 시야장악은 무조건 필수입니다.
만약 아우렐리온 솔의 로밍에 더욱더 대응하시고 싶으시면 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솔직히 라인전 이기는 것보다는 로밍 잘가는 싸움이기 때문에 팀빨을 조금은 받는 라인 매치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팀이 맵리를 잘하고 잘 사리면 이기는 거고 반대면 지는 겁니다...
아지르 Hard
개인적으로 만나기 싫어하는 미드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그놈의 와 때문에 근거리 챔피언은 지옥을 경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로 접근하려 하면 로 빠져버리니 딜교걸기도 매우 힘듭니다.
게다가 6렙 이후에 로 들어가다가 잘못하면 아지르의 에 아지르쪽 포탑으로 밀려나 역관광당하기 쉽습니다.
정답은 솔직히 갱콜입니다.
혼자서 이기기는 매우 힘들고 무조건 라인전 최대한 버텨서 갱으로 따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아지르가 를 들었다? 그냥 갱콜조차도 힘들어집니다.
그냥 아지르는 닷지가 정신건강에 이롭긴합니다.
굳이 상대법이라 말씀드리자면 아지르에게 다가가거나 cs를 먹을 때 다가가는 척하면서 아지르의 가 빠지기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조차 에 맞으면 딜교 손해입니다...
만약 픽률이 조금만 더 높았더라도 충분히 밴카드로 고려해볼만한 챔피언입니다.
그런데 왜 Very Hard가 아니냐?
애초에 아지르를 제대로 다룰 수 있는 유저는 적습니다. 아지르 자체가 굉장히 고난이도 챔피언이고 할줄 아는 사람과 할줄 모르는 사람의 구분이 너무나도 명확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아지르를 제대로 다룰 수 있는 유저는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Very Hard 대신에 Hard를 넣었습니다.
아칼리 Easy ~ Normal
판테온 리메이크 이전보다는 조금 까다로워졌습니다.
원래 판테온의 패시브인 방패 방어술로 아칼리의 를 막았는데 지금은 방패 방어술이 없어진 관계로 로 밖에 못 막습니다.
일단 상대법은 아칼리 상대로는 강화 를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만약 판테온이 강화 를 박는 순간 아칼리가 로 숨어버리기 때문에 평타를 칠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동스럽게 아칼리의 와 에 노출될 수밖에 없고 딜교를 지게 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바로 판테온의 스택이 4스택일때 로 들어가 강화 를 날리는 겁니다.
보통 판테온이 가장 좋은 상황이 3스택일 경우인데, 아칼리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보통 3스택일 경우에는 (4스택) -> 평타(5스택) -> 강화 -> 평타 -> 가 이상적인 콤보이지만, 아칼리의 경우에는 판테온이 3스택인 상태로 로 진입하게 되면 아칼리의 때문에 평타를 치지 못해 강화 가 아닌 4스택인 상태로 를 날리게 됩니다.
즉! 아칼리 상대로 딜교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4스택인 상태로 로 접근해 강화 를 박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 그리고 아칼리는 으로 판테온의 후방으로 들어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함부로 를 쓰는건 금물입니다.
아트록스 Easy ~ Normal
아트록스와의 라인전은 쉽게 말하면 아트록스의 스킬을 맞을수록 판테온이 지는 구도입니다.
아트록스의 주된 딜링기인 는 리븐과 비슷하게 총 3타로 나뉘는데 이 3타를 전부 피하면 웬만하면 이깁니다.
하지만 생각있는 아트록스라면 그냥 를 날리지 않습니다. 아마 연계나 연계를 쓸텐데 각각 나눠서 상대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콤보
이건 솔직히 맞을 수밖에 없을때도 있습니다. 어차피 1타 정도는 맞아도 괜찮지만 가능하면 무빙으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견제는 웬만하면 맞을 수밖에 없지만, 나중에 같은 업글 신발템이 나오면 피할 수 있습니다.
2.콤보
아트록스가 판테온에게 를 맞추고 가 끝날때쯤 중앙으로 당겨지는데 그때 맞춰서 3타를 쓸겁니다.
이걸 막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가 끝나는 타이밍에 맞춰서 를 쓰면됩니다.
이 방법은 1번보다는 그래도 훨씬 쉽기 때문에 익히기 쉽습니다.
만약 라인전을 찍어누르시고 싶다면 를 가주셔도 괜찮습니다.
애니 Easy ~ Normal
애니와의 라인전은 크게 보자면 스턴을 많이 맞냐 안 맞느냐의 싸움입니다.
애니의 와 는 초반에는 그렇게 아프지 않습니다. 그러나 스택이 쌓인 상태에서 스킬을 쓰면 스턴이 걸리는데 이게 매우 위험합니다.
애니의 는 애니 픽의 이유로 4스택이 쌓인 상태에서 중 하나를 쓰면 맞은 적에게 스턴을 입히는 S급 패시브입니다.
그럼 를 어떻게 대처하냐?
방법은 크게 보자면 3가지가 있습니다.
1.가 빠지도록 기다린다.
물론 생각있는 애니라면 스택이 쌓여있는 상태에서 무턱대고 스킬을 난사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애니의 평타 cs 수급능력은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에 언젠가는 상태에서 스킬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바로 이때를 노리는겁니다.
없는 애니는 초반에는 그다지 무섭지 않습니다.
가 안차있을때 로 들어가 딜교를 거시면 큰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2.로 스킬을 막는다.
위급한 상황이나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는 활용할 수 밖에 없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의 문제는 를 데미지 씹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딜교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판테온의 초반 메인딜은 나 지만 의 후속딜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웬만하면 어쩔 수 없는 상황(맞으면 위험하거나 상대 정글러가 갱을 왔을 경우)에서만 사용합시다.
3.를 간다.
뭐... 상대 cc기가 정말 엄청날 때만 가줍시다.
사실 저는 를 드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애초에 공격적인 판테온 특성상 를 들면 킬각을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말로 애니를 상대하시고 싶으시면 나 를 가줍시다.
그런데 애니는 데미지가 6렙 이후에는 꽤 나오기 때문에 보다는 가 효율적입니다.
애니비아 Easy ~ Normal
우선 판테온과 애니비아의 라인전 구도는 6렙이전에만 사실상 의미가 있습니다.
어차피 6렙이후에는 애니비아가 로 라인만 주구장창 밀거기 때문에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6렙이전에는 를 되도록이면 피해주셔야합니다.
만약 애니비아의 를 맞은 상태에서 를 맞게되시면 데미지가 2배가 됩니다.
그리고 애니비아에게는 가 있기 때문에 잡았다고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야스오 Normal
야스오와 판테온의 구도에서 중요한건 보통 판테온의 기본 콤보는 평인데 야스오 상대로는 가능하면 자제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왜냐하면 야스오에게는 가 있어 만약 야스오가 로 를 피하면 딜교에서 손해봅니다.
야스오 상대로는 강화 역시 자제하셔야하는게 강화 를 쓴 후에 보통 를 쓰는데 이 역시 야스오가 로 피하면 딜교에서 손해봅니다.
최선의 딜교 방법은 4스택인 상태에서 -> 강화 -> 평타를 해주는 겁니다.
물론 라인전을 정말 압도하시고 싶으시다면 를 가주셔도 좋습니다...
가 나온 순간 딜교는 거의 무조건 이깁니다. 하지만 미드 판테온은 라인전도 중요하지만 로밍이나 백업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잘 안갑니다.
탑 판테온이면 를 가주셔도 됩니다. 비슷한 예로 가면 좋은 챔피언들은 정도가 있지만 미드로 만났을 경우에는 안가는 게 낫습니다.
아! 그리고 한타때는 야스오에게 를 박아주시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cc기에 매우 취약한 야스오이기 때문에 판테온이 야스오를 마킹하기가 매우 뛰어납니다.
에코 Easy ~ Normal
에코같은 경우에는 판테온의 방패 방어술이 사라진 이후로 조금 까다로워진 편입니다. 그래도 굳이 말하자면 판테온쪽이 조금 유리하긴 하지만 방심하면 질 수 있습니다.
에코와의 라인전에서 중요한 점은 에코의 를 안 맞는게 중요합니다.
에코가 시야에서 안보이면 70% 이상 확률로 를 몰래 쓰고 가 켜진 타이밍에 맞춰 들어가 스턴을 먹이고 빠지려는 겁니다.
또한 에코의 는 롤 단골손님인 3타형 패시브이기 때문에 3타를 가능하면 안 맞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6렙 이후에는 에코의 궁극기인 가 있기 때문에 6렙 이후에는 킬각을 보기 힘들어지실 수 있습니다.
굳이 라인전을 정말 이기고 싶으시다면 로 상대하실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라인전을 이기고 싶으실때 가는 것이지 롤은 라인전이 전부가 아닙니다. 명심합시다...
또한 어쩔 수 없이 에코의 스턴을 맞을 것 같은 상황이시면 로 에코의 콤보를 씹어주시는 것이 탁월한 선택입니다.
오리아나 Hard
미드에서 만나기 싫은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오리아나의 견제력은 1렙부터 판테온을 앞서 판테온 입장에서는 굉장히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물론 맞딜은 판테온이 이기지만 오리아나의 치고빠지는 딜교 방식은 판테온에게 고통입니다.
상대법은 굳이 말씀드리자면 2렙까지는 사리다가 3렙부터는 3스택에서 -> 평 -> 강화 나 강화 -> -> 평 -> 강화 로 딜교해주거나 갱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마저 오리아나가 를 들었다면 힘들어집니다.
사실 라인전만 힘들었으면 딱히 상관이 없지만 오리아나는 한타 기여도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괜히 로밍가서 포탑 골드를 주거나 cs가 많이 벌어지면 미드차이 소리 나기 쉽습니다.
라인전은 최소 반반 갈 각오로 임하셔야되고 힘드시다면 를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그래도 제일 좋은 방법은 오리아나의 초반 약한 교전력을 이용하여 우리팀 정글과 2:2 교전을 일으키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오리아나의 초반 교전력은 매우 약하고 판테온의 교전력은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교전에서는 우위입니다.
물론 그래도 오리아나는 그래도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죄다 판테온에게는 견제의 대상이기 때문에 난이도는 힘든 편에 속합니다.
이렐리아 Normal
판테온과 이렐리아의 라인전 구도는 우선 종합적으로 보자면 이겁니다.
판테온이 1킬을 먼저 따면 판테온이 조금 유리해진다.
이렐리아가 1킬 따면 판테온 입장에서는 망했다입니다.
즉 이렐리아의 경우에는 라인전 자체는 괜찮지만 한번이라도 따이면 주도권을 바로 잃어버립니다.
먼저 이렐리아와의 맞다이는 이렐리아가 5스택이면 절대 걸지 말아야합니다. 질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이렐리아 스킬을 잘 모르긴하지만 여태까지 만나본 바로는 스택이 쌓여질수록 맞딜을 집니다.
또한 선 도 자제해주셔야하는게 이렐리아에게는 가 있기 때문에 자칫하다가 딜교환 지기 쉽습니다.
그럼 어떻게 상대해야하느냐?
우선 템트리는 같이 딜탱형 템트리로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같은 방관 템트리 가시면 성장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이상 결국 1:1은 절대 못이깁니다.
그나마 딜탱형 템트리를 타야 이겨볼만 합니다. 물론 대신에 를 가도 괜찮지만 하위템인 로는 이렐리아를 이기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로만 견제해주시다가 이렐리아가 로 접근하는 순간 -> 평 -> -> 로 딜교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