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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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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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 이상 접근금지]브론즈 4부터 실버4까지 함께한 정글 녹턴

- 나는야폭스(2019-12-04, 조회수: 23216)

안녕하세요!
저는 롤 닉넴 <여우는무슨소리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치TV <별이야_>라는 닉넴으로 활동하고 있는 녹턴 원챔러입니다.
구독과 팔로우 한 번씩 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실버가 무슨 공략이야!"라고 말씀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시즌 9 동안(프리시즌 포함) 브4에서 실4까지 총 100판이 넘는 녹턴을 플레이했습니다.

이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모스트 1 90판 승률 60%를 기록했습니다.
다른 챔피언들은 몰라도 적어도 녹턴만큼은 어떻게 정글링을 해야 할 지, 갱은 어떻게 가는게 가장 효율적이며, 템트리를 어떻게 가야하는지 많은 고민과 연구의 시간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요즘 녹턴이 급부상한 타이밍에 조금이라도 브론즈 그리고 비슷한 티어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이 공략을 작성합니다.

여러분들의 따끔한 지적과 맞춤법 지적을 환영합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단 치속이 가장 베이직합니다.
LethalTempo(치명적 속도)치속은 초반에 느린 공속을 커버해 줄 뿐더러 후반에도 큰 힘을 발휘합니다.
PresenceOfMind(침착)궁 쿨 감소가 없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침착을 드는 이유는 녹턴이 마나관리하기 힘든 챔피언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정글 녹턴같은 경우에는 어느정도 관리가 수월한 편이지만 미드나 탑 녹턴같은 경우에는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순팔이 없다면 마나관리가 힘듭니다. 하지만 마나를 위해 마순팔을 가게된다면 궁쿨이 엄청 길어지니 침착이 녹턴에게 중요한 것입니다.


요즘 정복자가 좋아져서 정복자를 들고 싶다면
치속 대신에 정복자로 바꾸시기만 하면 됩니다.
정글이라면 Flash(점멸)Smite(강타)
너무 당연한 고정

미드라면 Flash(점멸)Ignite(점화)

탑이라면 Flash(점멸)Ignite(점화) or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나머지 스팰은 음... 굳이?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 때는 무조건 Q를 들어줘야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7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이유는 정말 간단합니다.

Q의 데미지 그리고 Q 위에서 있을 때 공격력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2렙 때는 2렙 갱을 가지 않는 이상 무조건 w 찍으세요.

(그냥 2렙갱을 안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냥 정글링이나 하세요)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2랩 때 w를 찍어야 하는 이유는 기본 지속 효과 때문입니다.

공격속도가 오르는게 진짜 큽니다. 정글링에서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2렙은 w를 추천합니다. 또한, w로 스킬을 막으면 공속이 무려 2배!!!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E가 갱에 있어서 중요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공포에 걸렸을 때 CheapShot(비열한 한 방) 비열한 한방 터뜨려 주면서 상대의 피가 쫙쫙 까이는 그 느낌이란... 하...

글고 생각보다 공포 지속시간 그리고 걸리는 길이도 깁니다. 참고하셔요.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초보 정글러들에게 녹턴이 좋은 이유는 바로 이 R이죠. 궁극기가 갱과 역갱 모두 봐주기 좋고 용을 먹거나 전령을 먹을 때 시야 차단용으로 R을 쓰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암살하기 딱 좋은 그런 스킬이죠.

참고로 패시브를 잘 이용하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패시브를 통해 체력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정글링과 라인 관리에서 패시브의 사용 방법에 따라 라인전과 정글링이 달라진다는 점 유의하세요!

스킬 콤보
q(e 걸면서, w로 스킬 막아주면서) 평평평평평평평평평평평... 참 쉽죠?


궁이 있을 때는 R(날라가면서 Q깔고 E걸고, W로 스킬 하나 씹어주면서) 평평평평평평평 녹턴의 좋은점이 바로 이거죠.
그냥 막 때리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은 굉장히 유동적으로 가야하지만
정글이라면 고정적으로 티아맷, 빨간 강타(용사), 드락사르 가주셔야합니다.

미드 탑도 상대가 원거리 챔피언이라면 티아맷을 선으로 가주셔야 합니다.(라인 푸쉬와 라인 주도권 잡기 위해서) / 드락사르도 가주시고요(탱커 많으면 다른 템부터 가셔도 되요.)

몰왕, 무대, 유령무희, 피바 등등 치명 + 흡혈로 섞어서 가셔도 좋아요.
개인적으로 브4~브2까지는 치명 + 흡혈 빌드로 올라왔고, 브2~실4까지는 쇼진 녹턴으로 올라왔어요(이제는 없는 그 고인템 쇼진...).
이제는 핏빛 칼날이 워낙 좋아서 필수 템이 되어버렸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인
다른 정글러들은 어렵지 않게 상대하지만 유독 케인 이 놈 만큼은 상대하기가 어렵더라고요. 정말 까다롭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만약 본인이 블루 팀이라서 레드부터 시작한다면

레드 - 돌 - 칼날부리(3렙) - (미드 한 번 봐주고) - 블루 - 바위개(싸움) - 두꺼비 - 늑대 - (집 or 체력이 된다면) - 칼날부리 - 돌 - 귀환


만약 본인이 레드 팀이라서 블루부터 시작한다면

블루 - 두꺼비 - 늑대(3렙) - 레드 - 바위개 - 돌 - 칼날부리 - 늑대 - 두꺼비


이런식으로 초반 정글링가시면 되고 그냥 순서대로 쭉 가면서 갱각을 보시는게 좋아요.


근데 그냥 빨리 정글링해서 6렙 찍고 갱가는게 가장 효율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이상한 갱 가지말고 그냥 6렙 찍으세요.

 진짜 각이 나온다면 3렙 찍고 가세요.

 무리하다가 죽지말고 상대 점멸하나 빼면 감사히 생각하고 다음 정글링 하러가세요. 라이너 cs 경험치 나눠먹지 말고...

 

중반 운영법

 역갱, 갱으로 라인 풀어주고 소규모 한타 많이 여세요.

무리한 진입으로 뇌절 때리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녹턴으로 왠만하면 초반에 다이브치지 마세요... 물몸이라 사르르 녹습니다.

 용! 무조건 챙기세요! 녹턴은 솔용하기도 좋기 때문에 상대 정글이 탑쪽에 있거나 죽었다면 용을 챙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용 무조건 챙기세요.

 

후반 운영법

 원딜 or 가장 위협적인 딜러 한 놈만 물고 암살 후 죽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한놈만 걸려봐라 play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마치며

 더 자세한건 앞으로 영상 업데이트를 통해 콤보나 한타에서의 역할, 상대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아이언, 브론즈를 탈출하는 그날까지

제가 함께하겠습니다.


유튜브 구독하기, 트위치 팔로우 한 번씩 꼭꼭 부탁드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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