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87.5% (21표)
0% (0표)
12.5% (3표)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Kalista, the Spear of Vengeance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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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4
[GM1]이제야 빛을 보는.

- 얄밉다(2020-07-20, 조회수: 123480)









작성자는 미드 아이번 장인으로 전환했습니다














카서스&누누에 이어서 제가 만든 전략or픽 두번째 대회 출전이에요!

/17년도부터 카서스&누누 조합 공략 작성/


메인등재 감사합니다!








얼마나 챔피언이 똥같고 구데기 같으면 공략글 쓰는 사람이 없네요.
근데 그렇게 구데기는 아닙니다 제가 마스터를 미드 칼리스타로 달았거든요.

//칼리스타 챔피언 성분표//

라인전이 좋은가? 5.0/5.0
로밍이 괜찮은가? 2.0/5.0
캐리력이 좋은가? 4.5/5.0
스플릿이 좋은가? 3.0/5.0
한타가 괜찮은가? 3.5/5.0
갱회피가 좋은가? 1.0/5.0
사용하기 쉬운가? 0.5/5.0

읽어보시고 자신의 플레이 성향과 맞지 않다 싶으신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2렙에 도란 검 하나 들고 평타 세대 박으면 이런 데미지가 나옵니다.

이런 데미지가 나오는 원리는 집공을 터트림과 동시에 QE를 동시에 눌러주시게 되면 집공의 약점노출이 터진 상태에서 박혀있던 창 세개가 먼저 뽑혀서 데미지가 들어감과 동시에 슬로우가 묻게되는데 슬로우가 묻게되면 비열한 한 방이 발동되고, 그 상태에서 창 데미지가 들어가면서 고정피해가 들어가고 그때 박은 Q가 상대 챔피언한테 꽂힐때 단일 뽑아찢기 데미지가 한 번 더 들어갑니다. 거기에 최후의 일격 추가피해도 들어가요.

칼리스타는 평x3QE 이 작은 콤보 안에 추가 데미지를 집공+약점+비열+뽑찢+단일뽑찢+투창+최후의 일격 데미지가 전부 들어가게 돼서 상대 입장에서는 플래시 반응을 하기도 전에 죽습니다. (추가 데미지 발동 쿨타임이 매우 짧거나 없기 때문에 항상 추가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심지어 평캔을 하면서 Q를 쓸 수 있기 때문에 평타3대를 상대가 맞아주는 순간 이 데미지들을 반응 못하고 그대로 받아야 합니다.





별 보잘것없는 공략인데도 꾸준히 액셀 눌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즌10 미드 칼리스타 배치부터 마스터 달리기 진행중-

현황입니다. 더 궁금하신 분은 방송국 
http://bj.afreecatv.com/csb1002 ]즐겨찾기 해주세요!


미드 칼리스타 원챔 다이아3 달성 2020-01-29



오직 '솔로'큐로 미드 칼리스타 원챔 다2 달성 2020-01-30


미드 칼리스타 원챔 솔로큐 다1달성 2020-02-06

자꾸 듀오라서 좋아 보이는거 아니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시즌 초라서 확실한 승률을 위해서 듀오를 한거고 프리시즌 솔랭 9할전적이랑 9시즌 마스터 간 기록까지 다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버프먹은게 성장체력과 성장방어력인데 레벨링이 빠른 미드 칼리스타가 되게 좋아졌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114) 2512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75) 129.8 공격 속도 0.694 (+4.5%) 1.22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3 (+0.4) 13.1
방어력 24 (+5.2) 112.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원딜라인이 아닌 미드로 쓰게 된다면 치속, 칼날비 보다는 단일딜에 집중할 수 있는 집중 공격룬이 제일 좋습니. 1대1 상황에서 킬각에도 유용하고 약점이 노출된 상대에게 꽂아놓은 창을 뽑아찢는다면 상대는 엄청 아픕니다.

과다치유는 아무래도 칼리스타 템트리가 거의 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이렇게 고정이라 피흡을 많이 하기 때문에 효율이 좋습니다.

민첩함 룬 같은경우에는 공속이 생존이고 딜인 칼리스타기 때문에 무조건 찍어주시구 최후의 일격도 딸피 챔피언을 뽑아찢기로 마무리 할 때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걸로 좋습니다.

비열한 한 방 같은 경우에는 칼리스타는 E스킬을 통해서 딜교를 항상 해주는데 딜교를 할 때 마다 슬로우를 묻힐 수 있고 비열한 한 방 룬은 쿨도 4초기 때문에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원딜로 쓰게 된다면 2대2 상황에서 유지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생흡을 찍는게 좋긴 하지만요 ㅎ-ㅎ

결의에 뼈방패와 소생 or 불굴의 의지 찍으시는 것도 라인전 강합니다. 라인전이 미숙하시면 결의도 괜찮습니다.

유령포로로 갱 안당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칼날비는 원딜이든 미드든 절대 찍지마세요 이유는 스킬 팁란에 적어두었습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칼날비 때문에 칼리스타 승률이 떨어지는겁니다!

혹시라도 미드 칼리스타로 저처럼 티어를 많이 올리신 분들이 계시다면 다이아3 이상이신 분들은 룬을 이렇게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정글 교전이 잦아서 승전보를 찍고 시야도 잘 먹어줘서 유령포로가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이아3 이상부터는 칼리스타를 보는 적팀이 많아서 3코어부터 탱템을 가줘야 하는데 성장체력이 높은 칼리스타한테 과잉성장이 굉장히 좋습니다.

/// 패치 이후로 칼날비도 괜찮아졌습니다! 그치만 집공이 더 좋다는 제 의견은 변함없어요.

D점멸은 사과드립니다 (__)

탈진 효율이 제일 좋은 챔피언은 칼리스타입니다.

칼리스타는 싸움을 길게해서 창을 많이 꽂는게 중요해서 누구한테나 싸움을 길게 유도할 수 있는 탈진이 최고입니다.

어지간하면 탈진을 드시는게 상성을 안탑니다. 암살자, 브루저 상대로 한번에 죽지않고 싸움을 해서 역관광이 가능하고 일반 메이지 챔프들 상대로도 추격이나 딜씹는거에 용이합니다. 그리고 탈진이 있어야 사이드 운영이 가능해지고 한타에도 훨씬 좋습니다!

단, 상대가 아칼리라면 탈진이 있어도 사이드 운영, 한타에도 별 기여를 못하기 때문에 힐이나 베리어가 낫습니다. (그냥 밴하세요)


Akali(아칼리)
아칼리 밴 꿀팁
밴 1초까지 뻐기면 우리팀이 밴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면 칼리스타 유일카운터 2명중 아칼리 짤렸으니 남은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짤라주세요 ㅋㅋ


전투 태세 (Martial Poise)
칼리스타는 칠흑의 창을 보유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아군 중 한 명에게 칠흑의 창을 사용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는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도약 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합니다.
꿰뚫는 창 (Pier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칼리스타가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대상에게 20/85/150/215/28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을 처치하면 창이 계속 뻗어나가 다음으로 적중한 대상에게 뽑아 찢기의 중첩을 적용합니다.

칼리스타는 이 스킬을 사용한 후 전투 태세 효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150.0)
감시하는 혼 (Sentinel)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계약자와 칼리스타가 같은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칼리스타가 대상 최대 체력의 14/15/16/17/18%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영혼을 하나 보내 보이지 않는 지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감시하는 혼에게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위치가 드러납니다. 감시하는 혼은 3바퀴 동안 유지됩니다.

칼리스타는 90/80/70/60/50초마다 감시하는 혼을 하나 충전합니다. (사정거리: 5000.0)
뽑아 찢기 (Rend)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의 창은 대상의 몸에 4초 동안 유지되며 무제한으로 중첩됩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적에게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0.7 AD) (+0.2 AP) +두 번째 창부터 창 하나당 8/12/16/20/24 (+0.25 AD) (+0.2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10/18/26/34/42% (+0.05AP%) 둔화됩니다.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마나를 10/15/20/25/30 돌려받습니다.

이 스킬은 에픽 정글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운명의 부름 (Fate's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0/90초
칼리스타가 계약자를 옆으로 끌어와 최대 4초간 경직 상태로 만듭니다. 계약자는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챔피언과 부딪치면 멈추며, 주변 적들을 뒤로 밀어냅니다. 계약자는 챔피언과 부딪치면 최대 공격 사거리만큼 밀려납니다.

띄워올리기 시속시간: 1/1.5/2초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Q 모션 캔슬 가능합니다.



패시브로 스킬회피는 미드 메이지 상대로 정말 좋습니다.



패시브를 일직선이 아닌 대각선으로 타서 킬각을 낼수도 있습니다.


E로 슬로우를 먼저 묻힌 챔피언에게는 Q를 맞추기 쉬워집니다.


11렙 이후에 Q로 포킹할때는 감시하는 혼(W) 패시브 발동 이미지가 켜져있는 챔피언에게 Q를 꽂으면 좋습니다 그 대상이 탱커든 딜러든 무조건 효율이 좋습니다 퍼뎀이 10~18%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ex) 패시브를 이용해 슬로우를 묻힌 대상에게 Q를 맞추는 킬각



패시브 도약모션을 Q로 중간캔슬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E스킬은 이동 패시브 모션을 탄 상태에서 사용하게되면 중간에 끊김이 없습니다.


이 두가지 기술을 이용하면 상대와 거리를 좁히면서 CC를 박을 수 있죠 (미드 양옆 부시를 통해 깜짝 갱호응, 킬각에 유용하며 로밍갔을때도 유용하고 사거리가 긴 미드 챔피언을 상대로 라인전 우위를 점하기도 쉽습니다. (저는 이 부스트 기술을 한타때 거리를 안주는 상대에게 계약한 챔피언을 궁으로 집어던질때 자주 씁니다) 그리고 이 기술 때문에 미드 칼리스타는 은신 챔피언을 제외하고 라인전 카운터가 거의 없습니다.

ex)


부스트 E캔슬 (2단점프 라고도 부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할때 팁은 패시브로 이동하는 발이 떨어졌을때 동시에 Q로 한번더 이동명령을 내려주셔야 땅에 발이 닿자마자 한번 더 뜁니다.




각시탈 칼리스타

이건 각시탈 기술인데 공속이 3.0이 넘어갔을때 A땅클릭을 빠르게 해주면 미끄러지듯이 비 정상적으로 빨라지는 칼리스타 기술입니다. 개싸움이 일어났을때 유용하게 쓸 수 있지만 치속룬을 찍어야해서 원딜일때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손 클릭이 빠르면 빠를수록 더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패시브 이동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하기 때문에 신발이 업그레이드 된 상태라면 니달리 쿠거폼 W로 넘을 수 있는 벽들을 다 넘을 수 있습니다. (평타 패시브가 아닌 Q로도 넘을 수 있습니다)


응용ex)


스킬 활용 팁

 평타나 Q가 날아가는 도중에 E를 눌러도 날아간 평타 뽑아 찢깁니다. (대신에 미니언이든 챔피언이든 어딘가에 창이 하나 이상은 꽂혀 있어야 합니다)




Q로 미니언이나 챔피언 등등 무엇이든간에 원콤을 낸다면 관통이 되어서 그 대상이 꽂혀있던 창들이 전부 뒤에 있는 대상에게 옮겨붙게됩니다. 이걸 이용해서 라인전 단계때 예상치 못한 킬각이나 폭딜을 넣어줄 수 있죠



관통함과 동시에 뽑아 찢기를 눌러주시면 E스킬 쿨타임도 초기화 되면서 뒷 대상에게 뽑아찢겨집니다!


R은 팀원의 정신집중 스킬을 끊지 못합니다. ex) 잔나 궁, 말자하 궁, 누누 궁 (해당 플레이어가 궁을 끊거나 궁이 끝나고 칼리스타 궁이 시전됩니다)


W는 피해다니면 그만이므로 정글몹에 보내서 정글몹의 여부를 통해 정글 동선을 예측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라인전을 충분히 이겼다고 생각이 든다면 궁을 좀더 빠른 레벨에 배워서 계약한 라인으로 로밍을 가셔도 좋습니다.


E를 이용해 미니언과 상대 챔피언을 같이 뽑아 찢으면서 추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미니언이 죽어야 E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장로용의 처형은 E쿨 초기화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슬로우 묻었을때 공속 저하 안받는 카이팅 (패시브 강제 취소)

공속 저하가 패시브가 이동방해 받아서 생기는거라서 말뚝딜을 박는게 공속 저하 안받는 공격 방법 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 뒤 멀리있는 미니언이나 챔피언이나 에픽 몬스터를 어택명령 내리면 패시브가 안터지는데 이걸 이용해서 공속 저하 안받고 카이팅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상대를 추격하고 있는데 슬로우를 먹었다면 추격하는 상대 챔피언을 커서 흘리지 말고 정확하게 우클릭 하면 됩니다. (내가 쓰면서도 챔피언 난이도 미친 것 같음)

(제가 발견한건데요 와드 설치 스마트키로 해놓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제어와드도 가능해요!!!!!!!!!!!!)

이걸 이용해서 카시 궁도 피할 수 있겠죠?

ex)




A카이팅은 공속저하 있습니다



슬로우 무시 기술을 응용해서 라인전 단계에서 포물선 카이팅이 가능합니다. 대각선, 일자로 휘는 카이팅이 아니고 포물선을 그리면서 칼리스타가 카이팅을 합니다. 한타에서도 쓸 수 있지만 삐끗하면 망하기 때문에 쓰기 쉬운 라인전 단계에서 쓸 수 있으면 써주세요 (숙련도 요구) 상대 미드가 스킬 맞추기도 까다롭고 칼리스타한테 커서 올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약간 내 커서를 정신없게 움직임으로써 상대에게도 커서 움직임을 요구하는 느낌이죠 강제로 컨트롤 싸움 여는거에요.


인벤이나 op.gg에는 명시가 되어있지 않거나 정확한 표시가 안되어 있는데 E 스킬은 처음 꽂은 창 데미지와 추가로 들어가는 창을 뽑는 데미지랑 차이가 확연하게 있어서 미니언과 같이 뽑아찢으면서 단일 뽑아찢기 데미지와 비열한 한 방 룬 효과를 터트리는게 더 강합니다. 추가 창 데미지가 약하다는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효율이 별로 좋지않은 칼날비룬을 선택하는 칼리스타 유저들이 너무 많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상대에게 창을 세개 빠르게 꽂는다고 해서 트리스타나 같은 챔피언처럼 딜이 확 늘어나는게 아니란 말입니다.. ㅠㅅㅠ



추가 창은 10/14/19/25/32(+0.2AD/0.3AD/0.4AD/0.5AD/0.6AD) 입니다. E스킬을 마스터 하지 않았다면 초반 단계에서는 딜 차이가 큽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단일로 뽑아찢는게 가능한 상황이라면 단일로 뽑아 찢으세요...



스킬 활용 응용)






시작 아이템
필수
상황 보고 조합
계약은 정글보다는 서포터나 탑이 좋습니다. 정글은 기동력이 좋은 챔피언이 대부분이라 칼리스타 궁에 끌려가게되면 자신이 원하는 플레이가 안나올수도 있고, 나름의 정글 동선이 있기 때문에 궁을 항상 돌리기가 어렵습니다.

(정글과 계약시 갱과 운영으로 풀어나가시고, 탑은 한타로, 서폿은 사이드 운영으로 풀어나가시는게 편합니다! 서폿이랑 계약하고 사이드 운영하는게 체감상 더 편했던것 같아요)

그나마 정글러와 듀오일시 계약 효율이 나오는데, 미드 칼리스타는 원딜과는 다르게 궁을 항상 쓸 수 있는 즉 상대에게 빈틈을 주지 않는 용도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결국은 조건부일 뿐만 아니라 궁을 들고 있는데도 듀오와 콜이 잘 맞지 않아서 플래시를 빼는 상황도 종종 벌어집니다. 차라리 딜스킬을 하나 더 찍어주시고 이걸 토대로 궁 회전력을 빠르게 항상 옆에 있어줄 수 있는 서포터와 계약을 미리 해두거나, 한타 페이지에서 뚜벅이 탑 라이너를 집어서 던져줌으로써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The Black Spear(칠흑의 창)칠흑의 창을 초반에 판매하고 중반에 잘큰 애한테 계약 걸어도 됩니다! 게임 시작후 5분 이내만 재계약 가능합니다.

칼리스타는 폭딜보다는 오래 싸우면 좋은 챔피언이라서 오래 싸우는 걸 도와주는 탱템도 어느정도 추천드립니다.

루난이 나오기전에 라인클리어가 어려우신 분들이 있을텐데 그 전에는 원거리 미니언을 일렬로 창 관통해서 클리어 해주세요. 창 한방에 관통이 안될 것 같으면 평타를 골고루 쳐주세요 (창 관통 끝 미니언은 대충 치셔도 됩니다 뽑아찢기 쓰면 되거든요 참고로 Q4레벨 롱소드 구매된 상태라면 원거리 관통됩니다)
ex)



적팀에게 방템이 많으면 칼리스타에게 별로 좋지는 않습니다. 광전사 몰락 루난 까지는 무조건 강제해야하는 챔피언 이기 때문에 라위가 너무 늦게나와서 딜로스가 생기고 라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팀이 올AD일경우 초반에 터트릴 자신이 없으시다면 픽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방템이 많을때 해결방법이 없는건 아닙니다 3코어로 칼리스타한테 효율이 좋으면서도 최후의 속삭임 효과가 붙어있고 창이 두개씩 박히고 공속이 올라가는 효율이 좋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의 격노검을 가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상대가 가시갑옷같은 치감이 들어있는 방템이 있다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의 격노검보다는 반사 데미지를 최소화 시키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도 괜찮습니다. 체력이 절반 이하일때 추가로 입힌 피해의 33%를 회복, 근접 챔피언일 경우 100%까지 회복하는 옵션이 붙어있는데 이또한 칼리스타와 잘 맞습니다. 절반 이하일때 꽂아놓은 창들을 뽑으면 피가 쭉 들어오거든요. 대신에 평타의 일부가 마법 데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뽑아찢기 데미지 계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통 뽑아찢기 데미지 계산은 평타 데미지로 계산을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칼리
아칼리가 장막을 펼치면 아칼리가 잘한다는 가정하에 칼리스타는 아칼리에게 평타를 단 한 대도 맞출 수 없습니다. 다른 챔피언들은 이기는 타이밍이라도 있지 아칼리를 상대로는 티어차이가 확 나지 않는이상 칼리스타가 초중후반 이기는 타이밍이 없습니다.



필밴하세요.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궁을 피하고 싶어도 칼리스타는 항상 앞을 보고 있기 때문에 카시 궁을 피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드리는 스킬 응용을 잘 보신다면 카시 궁을 손쉽게 피할 수 있죠)
말파이트
칼리스타는 이속을 뺏겼을때 패시브를 사용하면 공속이 느려지는데 공속이 느려지는걸 방지해서 말뚝딜을 하면 말파이트는 공속 감소 스킬이 또 있어서 캐릭터가 아예 멈춘듯 한 느낌이 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갱만 자주 안당해주고 중반까지 간다면 렉사이는 모든 정글챔피언을 통틀어서 제일 상대하기 쉽습니다.
가렌
마찬가지로 탈진이 있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가렌한테 죽지 않습니다.
레넥톤
졸렬딜교가 칼리스타한테는 통하지 않습니다 레넥톤이 E로 어거지로 들어오면 탈진걸고 앞으로 무빙 땅기시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칼리스타에게 어려운 챔피언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고개를 틀고있고, 쉬운 챔피언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고개를 틀고 있습니다.

원딜라인 기준으로는 드레이븐, 시비르, 루시안이 쉽습니다. (탈진 들어야합니다.) 한방딜에 많은걸 거는 드레이븐, 루시안 상대로는 한번에 죽지만 않으면 결국 창으로 뽑아서 죽입니다. 시비르 같은 경우에는 사거리가 칼리스타보다 짧고 뽑아찢기를 스펠쉴드로 반응하기 정말 까다롭습니다.

이즈리얼이 라인전 단계에서는 제일 만만하고 쉽지만 서로 무난하게 동성장 했을시에 얼건에 붙어있는 슬로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칼리스타한테 잘 맞는 정글, 서포터 순위입니다.

싸움을 길게 끌어주는 자크, 궁으로 싸움을 길게 만드는 타릭, 칼리스타에게 유리한 공속과 궁 시너지가 잘 맞는 누누, 향로와 힐로 오래 살아남게 해주는 소라카가 통계로도 좋고 제 체감상 더 좋았던 것도 있습니다.


칼리스타 기타 카운터
GlacialAugment(빙결 강화)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Volley(일제 사격)Glacial Storm(얼음 폭풍)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Miasma(독기의 늪)Snowball Barrage(눈덩이 팡팡팡)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Shadow Assault(그림자 공격)Blinding Dart(실명 다트)Noxious Trap(유독성 함정)Final Hour(결전의 시간)Time Warp(시간 왜곡)Void Assault(공허의 습격)Brushmaker(수풀 가꾸기)Ghostwater Dive(유령 잠수)



챔피언 상대 난이도
★★★★★ (닷지&밴 권장)
Akali(아칼리)Malphite(말파이트)
★★★★☆ (매우 어려움)
Cassiopeia(카시오페아)Khazix(카직스)Pyke(파이크)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























라인전은 대부분 할만한데 제일 상대하기 어려운건 갱을 많이오는 상대 정글러입니다.

















후반갈수록 칼리스타가 다른 원딜들에 비해 약하다는 말은 사실이지만, 궁 활용도가 높아서 변수 창출이 다양하기 때문에 딱히 유통기한이 있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궁 변수 때문에 후반에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딜은 다른 원딜들에 비해 약해지지만 공속템이 맞춰지면서 다른 원딜들에 비해 패시브를 통한 후반 생존력이 보장되므로 괜찮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칼리스타는 갱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와드에 의존을 많이 해야합니다.

아랫팀 게임 시작하자마자 와드박는 위치 ↓ (갱에 너무 취약하시다면 유령 포로를 특성에 찍으시는것도 좋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게임 시작한지 좀 되고 와드박는 위치 ↓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윗팀 게임 시작하자마자 와드박는 위치 ↓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게임 시작한지 좀 되고 와드박는 위치 ↓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꼭 이 와드 설치 위치가 정답은 아니고, 상대 정글러가 어쩔 수 없이 지나야 하는 길목이나 먹어야 하는 정글 몹 위치에 박아주시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칼리스타는 라인전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초반에 그 어느 미드 챔피언보다 상대를 압살하고 터트릴 수 있지만 너무 저돌적이면 갱킹으로 인해 게임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정글이 잘 봐주는 것도 아니고 약간 애매한 (제 체감상 골드2~다이아4)티어대 에서는 라인전을 너무 무리하게 압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 정글위치가 확인되고 압박을 하셔도 됩니다. 라인전이 강한 칼리스타로 cs가 밀리거나 딜교가 밀린다고 급해져서 무리하지 마세요 기회는 옵니다.

중반 운영법
칼리스타가 W랑 R을 혼자 있을때 사용이 불가능하고 딜이 다른 원딜 챔피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해서 사이드 운영이 별로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탈진과 패시브가 있는 칼리스타는 생각보다 사이드에서 1대1로 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루난으로 인한 라인 클리어도 빠른 편이라서 이득볼게 정 없다면 사이드를 푸시하시는게 베스트입니다. 사이드에서 1대1을 이길 자신이 없다면 상대가 사이드로 빠졌을때 궁으로 5대4 싸움을 강제로 여시는것도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사이드 운영도 잘했고 5대4 싸움도 잘 열었고 잘했지만 게임이 길어졌을 경우나 혹은 말려서 게임이 길어졌을 경우 칼리스타는 W로 시야를 먹으면서 궁을 이용해서 상대를 잘라먹고 바론이나 장로같은 오브젝트를 먼저 쳐서 뽑아찢기를 통해 안전하게 먹고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후반에는 W를 이용한 시야싸움의 우위점을 가져와서 궁으로 변수 창출하시는게 제일 중요하고 후반에는 일반적인 5대5 한타로는 살짝 힘들 수도 있어서 이렇게 하는게 제일 좋다는거고 진다는건 아닙니다 패시브와 궁이 한타에 매우 좋거든요.

팀파이트시 역할
물린 우리팀 탑, 서폿, 정글을 궁으로 세이브하고 싸움을 열면 대부분 이깁니다. 상대가 스킬을 퍼부은 대상을 궁으로 한턴 빼고 CC를 달고와서 싸우는 거기 때문이죠. 선궁은 5대4나 상대 딜러가 앞포지션을 잡았을때 이니시 거시면 이깁니다. 칼리스타의 포지션은 최대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포지션이 좋습니다. 딜을 쏟아붓고 죽는건 창을 쌓고 딜하는 칼리스타에게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Ryze(라이즈)라이즈




Rumble(럼블)럼블





Malzahar(말자하)말자하




Poppy(뽀삐)뽀삐





Syndra(신드라)신드라



Ahri(아리)아리



Yasuo(야스오)야스오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Zed(제드)제드





Jayce(제이스)제이스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Kled(클레드)클레드







패시브를 이용한 챔피언별 상대 무빙

Pyke(파이크)파이크


파이크 궁은 X자로 발동되기 때문에 딸피이실때 90도로 꺾으시는게 중요해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Pyke(파이크)Nautilus(노틸러스) 그랩류 서포터


그랩류 서포터가 눈 앞에 있다면 그랩 유효범위에 있는 빨간선보단 노란선으로 뒷무빙이 아닌 옆무빙을 해주시면 됩니다.






-칼리스타 버그 패치좀-





정확하게 마우스 커서를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평타가 사라지거나 딴데 박히는 버그 있습니다. 이거 한 판에 많게는 10번 까지 걸립니다 ㅡㅡ



평타 치다가 갑자기 돌 되버리는 버그 있습니다 땅 클릭 한 번 해주면 풀리긴 하는데 중요할때 이 버그 걸리면 엄청 짜증나요. 이 버그도 한 판에 1~5번씩 걸립니다



W에 장님 버그 있고 W버그 또있는데 W스킬 감시하는 혼 앞에다 썼는데 뒤로 써지는 버그는 10번쓰면 1번은 걸립니다



평타 칠때마다 뽑아찢기가 되는 버그도 있어요 마나도 안들고 쿨도 안돕니다.. 루난 효과도 터지는 것 같아요 이짤에 있는 칼리스타는 몰락 하나밖에 안들고 있는데 ㅋㅋㅋㅋ




막타 뽑아찢어도 쿨 안돌려주는 버그 있음 4초뒤에 쿨 돌려줌 ㅋㅋㅋㅋ 진짜 욕나오는 버그들 개많은데 아직도 안고치네요 버그 고쳐지면 이거 지울게요


아 그리고 QE하면 Q 안뽑아찢기는 버그도 이번에 생긴거 아시나요 ㅋㅋㅋㅋ



마치며







https://bj.afreecatv.com/csb1002 새 시즌이 시작되면 고승률 미드 칼리스타 배치 방송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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