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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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Twisted Fate, The Card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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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파 트페 분석 [10.10]

- 롤해체분석기(2020-05-19, 조회수: 136044)

이 공략글은 가능하다면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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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쁘신 분은 목차를 통해 Ctrl + F로 원하시는 부분 발췌독 추천!


목차

Chapter 1 트페의 시작 [룬 / 스펠 / 스킬 / 아이템]

# 기본적인 룬 가이드
# 스펠 가이드
# 스킬과 아이템 활용
# 올바른 아이템 선택을 위한 가이드

Chapter 2 다양한 롤 이론
(트페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롤 이론을 다룹니다)

# 트페의 정체성
# 라인 관리 기본편
# 트페 궁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 트페 궁 잡기술
# 시야에서 사라져라 (부제 - 사소한 무빙의 중요성)
# 일자 부쉬에 핑와를
# 사이드 운영 가이드

Chapter 3 실전

# 챔피언별 대응법 미드편
# 챔피언별 대응법 정글편

Chapter 4 소통

#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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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략을 읽기 전에
도벽이 사라진 뒤로 1티어는 아닙니다
1티어 챔피언을 원하신다면
"Chapter 2 이론" 과 "Chapter 3 실전 정글편" 만 정독하시고
다른 챔피언 공략을 보시길 바랍니다

방송을 켜서 관전 강의나 대회 리뷰 아니면 롤 이론 등을 다뤄보고 싶은데
독자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원하시는 분이 많으시면 정기적으로 방송해보겠습니다

밑에는 아프리카 / 트위치 주소입니다



++++++
작성 중입니다
내용에 없어서 궁금증을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방송보니까 도파 아파서 당분간 방송 쉰다네요
업데이트는 다소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4 (+108) 2440 마나 333 (+19.0) 656
공격력 52 (+3.3) 108.1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5.51 (+0.6) 15.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35) 94.9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기본적인 룬 가이드

룬이라는 게 상황에 맞게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정석적인 룬을 소개하기 전에
언제 무슨 룬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려주고자 한다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신발 /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초시계

나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초시계가 좋다는 입장이다
초반부터 신발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4가지가 있다

1. 골카 적중을 위해 상대에게 접근하는 게 중요
(신발이 나오는 12분 전이라도)
2. 르블랑이나 조이 등을 상대할 때는 헤르메스 신발이 좋다
3. 이속으로 갱을 회피할 수 있다
4. 합류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백업 또는 로밍 등에서)

그럼 신발 룬은 언제 드냐? 하면
보통 AD 트페할 때 신발 돈 아끼기 위해 든다

근데 신발을 못 사니까 초반에는 불편한 감이 있다
모르겠으면 그냥 초시계 룬 들자
난 걷는 자세도 맘에 안 들어서 초시계 든다

SecondWind(재생의 바람)재생의 바람 / BonePlating(뼈 방패)뼈 방패

이건 많이 알 거라고 생각된다

재생의 바람은 견제가 심한 챔피언에게 효율이 좋고
(오리아나 빅토르 등)

뼈 방패는 감전 챔피언이나 3타 딜교를 하는 상대로 효율이 좋다
(제드 르블랑 피즈 등)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무효화 구체 /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순팔

보통 마순팔 많이 드는 데
미드 정글이 모두 AP라면 무효화 구체 효율이 꽤 좋다

운 좋으면 상대가 무효화 구체 든 줄 모르고
빠졌다가 사는 경우도 종종 있다
(킹효화 구체)

PresenceOfMind(침착)침착 +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강인함

이 보조 룬 셋팅은 CC기가 거슬릴 때 좋다
강인함으로 CC기 시간을 줄이고
침착으로 마나 보충
(엘리스나 모르가나 상대로 든다)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초시계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미해분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시왜물 / Demolish(철거)철거 BonePlating(뼈 방패)뼈 방패

가장 무난한 룬이다
굉장히 안정적인 룬이지만 딜이 부족한 편

일반적으로 텔포를 활용해 아이템 차이를 벌리고
이를 이용해 라인 이득과 철거로 채굴을 하면 된다

이외에는 오리아나나 빅토르 같은 견제챔 상대로
피 유지를 하기 힘들 때 라인 손해 없이
집을 다녀오기 위해 텔포와 함께 들기도 한다

Electrocute(감전)감전

TasteOfBlood(피의 맛)피의 맛 GhostPoro(유령 포로)유령 포로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 /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미해분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시왜물

오래 싸우는 상대나 감전과 미니언을 이용해서
딜교를 이길 수 있을 때 간다

조건부 룬이긴 하지만 2대2 교전이나
한 명을 포커싱 해야 하는 상황에서 좋은 룬

+ 감전을 터뜨리며 딜교환을 이겼을 경우
피 우위로 주도권이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점화를 들기 때문에 집 타이밍을 잡기 힘들다

그러니 라인전 우위를 못 잡았다면
라인을 밀었을 때 먼저 집에 가주자

집 타이밍을 놓칠 경우 라인 손해를 본다거나
피가 적어 정글의 개입 또는 솔킬로 손해를 볼 여지가 있다


OFFENSE(공격)능력치 파편

미드가 AD인 경우 OFFENSE(공격)OFFENSE(공격)FLEX(유연)

미드가 AP인 경우 OFFENSE(공격)OFFENSE(공격)FLEX(유연)

구분이 안 되는 경우 OFFENSE(공격)OFFENSE(공격)DEFENSE(방어)

상대 챔피언이 빡세다면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또는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도 가능하다

라인 푸쉬가 필요한 경우에는
OFFENSE(공격) 공속을 찍어 푸쉬 속도를 보충하자

# 스펠 가이드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
봉풀주와 함께 들면 된다
라인 손해 없이 귀환하거나 로밍(또는 백업)을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은 귀환으로 이용한다)

Cleanse(정화)정화
미드나 정글의 CC기가 위협적인 경우에 든다
(엘리스 피들 조이 등등)

봉풀주와 함께 드는 게 가능하기는 한데 추천은 하지 않는다
만약 정화를 들거라면 유성이나 감전 추천

Ignite(점화)점화
정화가 필요 없고 감전이나 유성을 들었을 때 들어주면 된다

Exhaust(탈진)탈진
기발과 함께 든다 상대는 느려지고 난 빨리지고!

사기 주사위 (Loaded Dice)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행운'의 주사위를 굴려 1에서 6까지의 골드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 (Wild Card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카드 세 장을 던져 카드에 맞은 각 적에게 60/100/140/180/220 (+0.9AP) (+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드 뽑기 (Pick a Card)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덱을 섞고 재사용하면 세 카드 중 하나를 정해 다음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50/75/100/125/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속임수 덱 (Stacked Deck)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20/30/40/50% 증가하고 4번째 공격마다 65/90/115/140/165 (+0.4 AP) (+0.2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운명 (Destin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6/8/10초 동안 맵에 있는 (은신한 적을 포함한) 모든 적 챔피언을 발견해 냅니다.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스킬과 아이템 활용

Loaded Dice(속임수 주사위)패시브
트페가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1~6까지의 골드를 추가로 얻는다
즉 잡몹이 많은 칼날부리나 돌거북을 잡으면 좋다는 것
(만약 당신이 정글을 한다면 칼부 또는 돌거북 잡몹은 트페한테 주도록 하자)

Wild Cards(와일드 카드)와일드 카드
Q가 3렙이 되는 5렙에 Q 2방으로 원거리 미니언을 정리할 수 있다
그래서 5렙 때 집 타이밍을 잡을 수 있는 것

+ W가 저렙 단계일 때 스턴 시간이 짧아서
상대가 먼 거리에 있으면 Q를 피할 수 있으니 거리 보고 던져야 한다
이 거리 감각은 판수로 키워주자

Pick a Card(카드 뽑기)카드 뽑기
기절 시간이 레벨 당 0.25초씩 늘어난다
[1/1.25/1.5/1.75/2]
궁극기의 이동 시간은 1.5초
골카 던지고 맵 누르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1.75초 즉 4렙부터 안전하게 골카 도주궁을 쓸 수 있다

손 빠르기에 따라 상대의 스킬 날아오는 시간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긴 하다

Stacked Deck(속임수 덱)속임수 덱
W 데미지랑 중첩된다

Destiny(운명)운명
1. 은신한 적을 볼 수 있다
2. 밴시의 장막을 없앨 수 있다 대신에 상대는 보이지 않는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
스킬을 사용하면 피가 찬다
이 때문에 궁을 피 회복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존재
(영겁은 최대 25 회복 / 카탈리스트는 최대 15 회복)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포탑에 리치베인의 추가 데미지 들어간다
그래서 포탑 철거할 때 리치베인 효과 활용해주면 좋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1. 카드를 고르는 도중 존야를 사용해도 카드를 고를 수 있다
2. 궁 시전 중 존야를 사용하면 궁 이동이 끊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 올바른 아이템 선택을 위한 가이드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부패 물약
시작 아이템으로 많이 간다
시왜물과 함께 들어서 이속 상승 효과를 꼭 이용하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
트페의 최우선 아이템
1100원 이상을 모아서 카탈리스트를
바로 뽑는 게 좋겠지만 항상 그럴 순 없다

만약 돈이 부족할 경우

Ruby Crystal(루비 수정)체력 수정 /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마나 수정 / Doran's Ring(도란의 반지)반지 /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인장 중
돈에 맞게 구입해주면 된다 제어 와드는 돈 남으면 필수

여기서 주의점은 반지와 인장을 같이 사면 안 된다
트페의 경우 템창이 부족해서 둘 다 살 경우
나중에 팔아야 하는 상황이 나온다
어차피 영겁도 빨리 뽑아야 하고 두 개 모두 사는 건 별로다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두 가지를 같이 묶어서 설명하는 이유는
상황에 따라 먼저 올려야 하는 템이 다르기 때문

보통 2코어로 리치베인을 올리지만
제드나 피즈같이 존야로 궁극기를 씹으면 좋은 경우
존야를 먼저 올려도 무방하다

+ 리치베인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하자면
라인 클리어를 위해 광휘의 검보다는
에테르 환영과 방출의 마법봉을 먼저 올리는 게 좋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장막
르블랑 / 애니 스턴 / 말파이트 R / 노틸러스 R 등
상대의 핵심 스킬 또는 위협적인 CC기를 막으면 좋을 때 가도록 하자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상대의 마저가 높다면 필수템
순수하게 마저만 뚫어야 한다면 모렐보단 공허를 가주자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 / Spellbinder(주문매듭 구슬)주문 매듭 구슬
데미지만 놓고 보면 당연히 라바돈이 좋다
큰 싸움을 앞두고 있는데 딱 주매구가 나오거나
이속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라바돈을 가주자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도파는 간 적이 없는 걸로 아는데
그래도 치감 효과가 정말 필요하다면 가주도록 하자
굳이 안 가도 무방하긴 하다

Elixir of Sorcery(마법의 영약)마법의 영약
큰 싸움을 앞두고 있는데 500원이 남았다거나
백도어로 게임을 끝낼 각이 보일 때 사면 좋다
트페 자체도 백도어가 좋은데 영약까지 가면 엄청 잘 민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기본 효과가 평타 딜을 줄여 주는 것
상대의 평타 딜이 강하다면 가주도록 하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 신발
상대의 CC기 위협적이거나 상대가 AP일 때 가주도록 하자
보통 르블랑 / 말자하 / 조이 등일 때 간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신
쿨감신 살 돈이 딱 있으면서 이속이 필요한 경우 간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의 장화
CC기가 너무 많아서 헤르메스가 의미 없거나
상대의 주요 스킬들이 논타겟인 경우 간다

보통 탈리야나 아우솔 상대로 많이 가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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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트페
도벽 사라져서 안 나올 거 같긴 한데 혹시 모르니 적어둔다

트포 -> 고연포 트리가 적성이고
상대에 따라 음전자 망토 또는 쇠사슬 조끼를
중간에 섞어주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최종템은 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고연포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신발

또는
현재 원딜들이 가는 치명타 트리를 타도 좋다
트포 고연포는 고정이고 무대 + 치명타 + 생존템
또는 무대 + 생존템 2개를 가도 좋다
여기서 생존템은 피바라기 / 수호천사 / 시미터 등이다

+ 아까 룬 쪽에서 기발이 2번 터지는 버그가 있다고 했는데
충전형 아이템인 폭갈 / 고연포 / 스태틱도 2번 터진다
(기발 없어도 2번 터진다 그냥 충전형이 W에 터지는 듯)

이 때문에 새로운 AD 트페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이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이득 보기가 너무 힘듭니다
유지력도 너무 좋고 장막 때문에 갱으로 따기도 힘들고..

상대법은 많이 알려져서 트페를 하시는 분은 대부분 아실겁니다
그냥 주구장창 카드 던져서 장막을 빼고 갱을 부르기

채굴 속도도 워낙 빨라서 신중하게 로밍을 가야 합니다
키아나
솔직히 트페 입장에선 어렵지 않습니다
근데 도파가 많이 밴 하더라구요
그 이유가 봇이 터져서..
게임 시작 전 킹텀에게 기도합시다

From 도파의 [솔로 랭크 점수 올리는 법]

# 트페의 정체성

트페라는 챔피언 소개한다면 크게 2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1. 525 거리에서 확정 스턴을 날릴 수 있다
2. 궁을 이용해 맵의 절반 가량을 이동할 수 있다

1번을 보면 W가 있는 경우에는 갱 호응도 좋고
2대2 싸움에서 포커싱도 좋다
즉 정글을 이용해야 하는 챔피언이다

또한 스턴 시간도 긴 편이라 캐리력 억제 + 수은 강제 효과도 있다

2번을 보면 운영에 강점이 있다 특히 사이드 운영
1대1을 이기는 건 힘들지만 빠른 라인 푸쉬를 이용해서
먼저 밀어주고 궁이나 걸어서 합류가 가능하다

만약 상대가 트페를 무시하더라도 리치베인과 W 데미지 때문에
철거 속도도 빨라서 고속도로를 낼 수 있다

# 라인 관리 기본편

라인 관리라는 게 나의 플레이뿐만 아니라
상대 미드의 플레이 상대 정글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야 해서 글로 설명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라인 관리 기본편" 에서는 변수가 적은 라인 관리를 소개해보겠다

기본적으로 라인 주도권이 트페에게 있어야 한다

만약 트페보다 라인 푸쉬력이 빠르다면
라인의 흐름은 트페가 아닌 상대 미드에게 있는 것

이 경우는 위에 말한 변수가 적은 라인 관리와
거리가 멀기 때문에 제외하도록 하겠다

라인은 딱 미드 중앙 기준으로 크게 보면
[당겨진(아군 포탑 쪽) / 밀린(적군 포탑 쪽)] 두 라인밖에 없다
(반반 라인이 존재하긴 하지만 실제로는 오래 유지도 안 되고
바로 라인 흐름이 정해지기 때문에 쉬운 설명을 위해 제외하였다)

이 두 라인에서 얼마나 당겨졌는지
얼마나 밀렸는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것
(아군 포탑 사거리 안쪽 / 아군 포탑 사거리 약간 바깥쪽
/ 반반 라인에서 아군 포탑과 가까운 쪽 / 적군 포탑 사거리 안쪽 등등)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실전 상황을 생각해보자

트페는 플도 시야도 없다
이때 상대는 르블랑이고 라인이 상대 포탑과 가까이 형성되었다
생각만 해도 숨 막히는 상황 아닌가?

또 다른 상황을 생각해보자
트페는 마나가 없고 빅웨이브가 우리 포탑에 박혔다
상대는 신드라고 마나가 충분하다
 이 뒤는 안 봐도 신드라의 견제에 고통받고 있는 트페가 떠오를 것이다

두 예시에서 트페가 고통받고 있는 이유는 라인 관리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롤이라는 게 복합적인 게임이라 한 가지 이유로 설명할 순 없지만
상황을 고정하고 두 예시를 다시 봐보자

첫 번째 트페가 플이 빠진 이유는 라인을 어중간하게 밀어
라인이 상대 포탑 쪽에 걸치게 되었고
이때 온 정글러의 의해 플이 빠지게 되었다

이 트페가 이러한 상황을 예상했다면 라인을 빠르게 밀어
상대 포탑에 박아 당겨지는 라인을 만든 뒤
갱킹을 의식하고 안전 거리를 유지했을 것이다
(라인이 포탑에 박히면 라인이 당겨진다는 사실은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똑같은 라인이 만나더라도 라인이 당겨지는 이유는 다음 웨이브의 도착 속도 때문이다
상대 포탑에 라인이 박혔기 때문에 상대 웨이브는 더 빠르게
우리 웨이브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합류하는 것)

이번엔 두 번째 트페를 봐보자
두 번째 트페는 빅웨이브가 박히면 견제를 받는다는 사실을 안다
그런데 왜 빅웨이브가 만들어졌을까?

이 트페는 신드라 스킬을 피하는 것에 집중한 나머지
쌓이는 라인을 미리 지우지 못해 빅웨이브가 되었다

두 번째 예의 신드라는 트페 견제를 선택했지만
신드라의 선택지에는 로밍 / 와드 박기 / 귀환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었다

트페가 라인을 미리 지우지 않은 것 때문에 상대에게 기회(=턴)를 준 것
(소위 턴이라고 하는데 상대가 빅웨이브를 먹는 동안에 우리는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는 것
상대가 하는 일 = 미니언 먹기 / 우리 = 자유로운 상황)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예시에서의 배움을 좀 더 응용해보자

만약 라인을 우리 포탑과 가깝게 만들어주면
상대는 정글러를 의식하느라 소극적으로 플레이할 수밖에 없다
여기서 미니언을 적절히 지워주면서 라인을 당기면
상대가 포션을 쓰면서 죽기살기로 라인을 지우는 상황까지 차단할 수 있다
(상대 미니언이 많지 않기 때문에 딜교을 피할 이유가 없다)

시간이 지나 우리 미니언 수가 많아져 빅웨이브가 만들어졌다
라인 위치는 아직 우리 포탑과 가까운 편

이때 스킬을 모두 사용해서 상대 라인을 지우면?
우리 포탑과 가깝게 라인이 있기 때문에 갱킹 걱정 없이 라인을 지울 수 있다
또한 빅웨이브도 박았기 때문에 우리에게 턴이 돌아온 것
(위에서 언급했듯이 귀환 / 시야 장악 / 로밍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

이 모든 걸 다시 정리해보자

1. 라인을 우리 포탑과 가깝게 위치시키면 상대는 갱 압박을 받는다
1. 때문에 적정 미니언 수를 유지시키고 라인을 당기면 유리하게 게임을 할 수 있다

2. 반대로 라인이 상대 포탑과 가깝게 있으면 내가 갱 압박을 받는다
2. 때문에 라인이 우리 포탑과 가까이 있을 때 빠르게 밀어 넣는 게 중요하다

3. 빅웨이브가 박히면 우리는 미니언을 받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견제 / 귀환 등의 기회(=턴)를 준다
3. 때문에 미리 라인을 지워 위험요소(=턴)를 제거하자

4. 반대로 우리가 빅웨이브를 박으면 기회(=턴)가 생긴다
4. 때문에 빅웨이브를 만들어 박는 것이 중요하다

+++ 퇴고 안 한거라 이상할 수 있다
일단 생각나는 것만 정리해뒀다 궁금한 건 댓글 ㄱㄱ
원래는 미니언 수도 고려해야 하는데
그러면 너무 복잡해서 글로 전달할 자신이 없다..
영상과 함께 올릴 수 있다면 올려보고 싶다

#트페 궁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대부분의 비숙련자 트페 유저들은 트페의 궁을
로밍으로"만" 사용하려고 한다 이는 잘못된 사용 방법이다

우린 본질적인 것을 봐야 하는데
트페 궁을 사용해서 킬을 따려고 하는 이유는
우리 팀에게 이득을 가져오기 위해서이다
여기서 핵심은 트페 궁으로 이득을 얻고자 했다는 것

즉 어떠한 방법이든 이득을 보기만 한다면
트페 궁은 어떻게 사용되어도 괜찮은 것이다

로밍 뿐만 아니라 빅 웨이브 먹기 / 시야 장악(몰아내면서 강가 시야 뚫기 등)
/ 수성 / 귀환 끊기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다
(여기서 귀환 끊기는 궁을 한 박자 늦게 써주는 게 중요하다
Why? 트페가 궁을 키면 자연스럽게 귀환을 끊는다
그래서 한 박자 늦게 쓰면 귀환 시간을 더욱 늦출 수 있는 것)

때론 궁을 가지고 있는 것이 큰 이득으로 이어지는 상황도 있다
(탑으로 궁을 썼는데 바텀이 3인 다이브를 당하는 등의 상황)

전체적인 상황을 읽고 어떻게 궁을 써야 하는지 생각하면서 플레이하자

#트페 궁 잡기술

잡기술 하나를 알려주고자 한다
한 가지 예시로 얘기를 시작해보자
음파나 그랩류 같은 논타겟 스킬이 날라오면
우린 본능적으로 무빙을 하게 되어 있다

트페 궁도 마찬가지
트페 궁이 켜지면 본능적으로 빠지게 되어 있다
(궁이 켜지면 귀환을 끊는 것도 동일한 메커니즘)
이것을 응용하면 때론 한 박자 늦게 궁을 키는 것이 좋을 때도 있다

상황을 생각해보자
봇에서 2대2 싸움을 하고 있다
이때 우리 봇이 이기고 있는 중이었고
상대 봇 중 한 명은 그대로 빠지면 살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이때 궁을 바로 켜서 날아가는 게 아니라
2대2 싸움을 좀 더 길게 하게 만들고
피가 더 빠지거나 우리팀 스킬이 돌아왔을 때쯤
궁으로 가주면 2명 다 잡을 수 있다

적용이 어려운 실전 기술이긴 한데
알아두고 한 번 써먹어보자

# 시야에서 사라져라

궁이 있다면 트페는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시야에서 사라지는 것만으로도 상대에게 압박을 줄 수 있다

이를 좀 더 응용하자면 위 또는 아래 무빙으로 움직여
시야에서 사라지는 걸로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무슨 소리냐고? 예를 들어보겠다

우리 팀 봇은 죽었고 딸피인 상대 봇이 라인을 밀려고 한다
이때 미드가 아래 무빙을 한다면?
상대는 라인을 끝까지 못 밀거나
밀려 있는 상황이라면 채굴을 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성질은 양옆으로 움직일 수 있는 미드이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
다른 라인도 이러한 무빙으로 이득을 볼 수 있긴 하나
미드가 이런 상황이 많이 나온다

정리하면 트페는 궁이 있기 때문에 시야에서 사라지는 것만으로도
다른 챔피언보다 이득을 크게 볼 가능성이 높고
트페뿐만 아니라 다른 챔피언도 사소한 무빙으로 이득 볼 수 있다

프로 레벨에선 사소한 무빙으로 게임이 터지는 경우도 존재한다
솔랭에서는 그만큼은 아니겠지만 분명 중요한 요소

가만히 있지 말고 다른 라인도 한 번 봐주고 생각하면서 플레이하자

# 일자 부쉬에 핑와를

트페의 궁은 미드 일자 부쉬와 점 부쉬 사이에서
순식간에 탑 또는 봇으로 갈 수 있다

때문에 일자 부쉬에 핑와를 박아 시야 장악을 한다면
상대가 점 부쉬 와드로 트페를 보더라도 죽을 수밖에 없다

좀 더 응용하자면 미드 가운데 와드로도
트페의 동선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미드 중앙
또는 포탑에 가깝게 와드를 박는지 잘 봐주자

# 사이드 운영 가이드

합류
백도어
사이드에서 선 푸쉬가 안 될 때 (1대1 질 때)

# 챔피언별 대응법 미드편

 읽기 전
깔끔한 이미지를 위해 중복되는 내용은 빼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작성했는데

EX )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혹시 이해를 못 할 독자들을 위해 부연설명을 하고자 한다
(가독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다 혹여나 불편한 부분이 있다면 가감 없이 말해주길 바란다)

처음부터 [메인 룬 + 스펠 + 시작 아이템] 순이다
여기서 점멸은 무조건 고정이다

룬이나 아이템 등에 대해 궁금한 점은
오른쪽에 "바로가기 목차" 를 활용하기 바란다

글부터는 편하게 읽어나가면 된다
혹시 이해 안 되는 부분은 질문하면 성의껏 대답하겠다

Garen(가렌)가렌

Galio(갈리오)갈리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Nocturne(녹턴)녹턴

Neeko(니코)니코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상대법
넓은 범위의 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군 딜러진과 떨어져서 있는 게 좋다

안전한 포지션을 잡아주고 골카 적중 후 녹이는 게 포인트

추가로 다이애나가 존야가 있을 경우
골카를 씹을 수 있으니 염두하면서 플레이하자

Ryze(라이즈)라이즈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라인전 목표
블루가 없는 라이즈는 마나가 부족한 챔피언이다
콤보도 스킬을 여러 번 사용하는 거라서 마나 소모도 크다

또한 포탑에서 미니언 받아 먹기도 힘든 편
이는 라인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위 내용을 정리하면 "마나 빼기" 로
라인 이득 또는 교전 이득 등의 이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그럼 어떤 식으로 라이즈의 마나를 빼냐
1. 라인을 푸쉬해서 미니언에 스킬을 쓰게 만든다
2. 라이즈와 딜교한다 이때 Q는 피하는 게 좋다

라이즈가 텔포를 들었다면 텔포 빼는 것을 목표로
정화를 들었다면 라인 이득을 목표로 라인전을 하면 된다

Lux(럭스)럭스

Rumble(럼블)럼블

Renekton(레넥톤)레넥톤

Lucian(루시안)루시안

Lulu(룰루)룰루

LeBlanc(르블랑)르블랑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라인 관리
르블랑은 라인전 능력보다는 갱 호응에 강점이 있는 챔피언이다
때문에 갱을 당하지 않는 라인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라인을 끝까지 못 밀 것 같다면 당겨주고
포탑에 라인이 박혀 밀리는 라인이 만들어졌다면
웨이브를 뭉친 뒤에 스킬을 모두 사용해서 라인을 밀어주자

위와 같은 이유로 1렙엔 라인을 당기는 게 좋다
르블랑이 못 밀게 물약 빨면서 딜교해버리면
라인이 망하고 정글이 올 경우 대부분 죽는다

르블랑뿐만 아니라 이렐한테도 똑같은 라인 관리 사용 가능

 딜교환
인장 딜교 / 감전 딜교 안 당하기가 기본 메커니즘

원거리 미니언이 끼고 싸워야 딜교 이길 수 있고
(트페가 마법 챔피언이라 르블랑이 마저 들고 와서 미니언 평타가 아프게 들어간다)
뼈 방패 없을 땐 딜교 안 하는게 좋다

약간 잡기술인데 트페 W 빠지고 거리 주면 르블랑이 딜교하려고
앞 W하는데 예상해서 미리 Q 쓰면 거의 다 맞는다
(르블랑 W는 돌진 스킬이니 W 쓸 때 Q 써도 잘 맞는다)

집 갔다 와서 헤르메스 신발 정도 구비하면 딜교할만 하다
초반엔 좀 사리다가 체력 + 마저가 보충되면 싸워주자

 갱킹 호응
르블랑 자체는 그렇게 무섭지 않은데
르블랑 + 정글러의 호흡은 무서운 편

WE나 E플이나 WRE 등 접근해서 사슬 쓰는 거 의식해주자

이때 사슬 자체를 안 맞는 게 중요하다
르블랑이 가까이에서 사슬을 맞췄다면 플을 써도 속박
거리가 좀 멀더라도 르블랑이 맞플을 쓰면 무조건 속박이기 때문

Riven(리븐)리븐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Malzahar(말자하)말자하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저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상대법
기본적으로 푸쉬 싸움이 중요하다
웬만하면 Q 맞을 일도 없고 모르가나는 라인을 계속 밀텐데
여기서 밀리지 않고 라인을 유지해줘야 한다

Veigar(베이가)베이가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라인 관리 및 주의점
얘도 포탑에서 미니언 먹기 힘들기 때문에
계속 푸쉬하면서 마나 낭비 + 미니언 손실 만들어 주면 좋다
(핵심은 "무한 푸쉬로 마나 빼기")

그런데 라인을 푸쉬하다보면 상대 포탑과 가까이 라인이 형성되는데
이때 베이가가 E를 깔고 갱이 오면 최소 플이 빠진다

그러니 미리 와드를 깊게 박아 줘서
상대 정글의 위치를 인지하고 푸쉬하는 게 중요하다

여기서 핵심은 깊게 박는 것
어중간한 위치에 박으면 그 와드로 보더라도 손해 볼 확률이 매우 높다

 이득 보는 패턴
위에서 알려준 무한 푸쉬를 바탕으로 주도권을 잡고
그 주도권을 바탕으로 다른 곳에서 이득을 얻는 패턴이 이상적이다

직접적으로 이득을 보지 않더라도
위아래로 움직여주면서 궁 압박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 시야에서 사라져라" 참고할 것)

맞성장은 좋지 않다 어떻게든 이득 볼 구실을 찾아보자
(솔랭 특성상 분명 이득 보는 순간이 오긴 온다)

 중후반 운영
트페보다 베이가 한타가 압도적으로 좋기 때문에
가능하면 사이드 운영하면서 짤라먹기 또는 백도어로 굴리는 게 좋다
(한타를 피하는 식으로)

 빙결 베이가
빙결을 제외한 다른 베이가도 E(사건의 지평선)을
신경 써야 하지만 빙결의 경우 더더욱 염두해야 한다

시야가 없다면 아예 안 나가는 게 좋다

 봉풀주 스펠
스펠이라는 게 상황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베이가의 경우 사건의 지평선(E)를 씹는 게 중요하므로
정화로 바꾸는 게 좋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화 있을 때 푸쉬에 자신감이랄까? 근거랄까?
없을 때 보다 빨리 밀 수 있어서 좋다

Vel'Koz(벨코즈)벨코즈

Brand(브랜드)브랜드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Viktor(빅토르)빅토르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Poppy(뽀삐)뽀삐

Sion(사이온)사이온

Sylas(사일러스)사일러스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상대법
E2타를 피하고 W 거리를 안 주는게 포인트

E2타의 경우 미니언 활용해서 막거나 맞더라도
딜교 이득 보는 구도를 만들면 되고
W는 오직 감이다 거리 조절에 능숙해지자

또한 보통 사일러스가 보조 룬으로 시왜물을 많이 드는데
시왜물 이속으로 카이팅 하는 거 의식해주자
(이렐이나 잭스가 저렙 단계에서 안 빠지고 딜교하는 그거다)

뼈 방패는 당연히 안 빠지는 게 좋다
티어가 올라가면 사일러스가 Q로 뼈 방패를 빼고
싸우려고 할 텐데 Q는 재량껏 피해 주자

 
사일러스가 정복자가 아닌 감전을 든 경우
킬각이 비교적 쉽게 나올 수 있으니
라인전 단계에서 사려주는 게 좋다

감전은 한타에서 정복자에 밀리니 그때 이득을 봐주자

Swain(스웨인)스웨인

Syndra(신드라)신드라

Ahri(아리)아리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주의점
궁을 제외한 핵심 스킬이 논타겟이라서 피하는 게 중요하고
6렙 이후엔 궁으로 오는 거 의식해줘야 한다

보고 빠지면 늦고 안 보여도 위치 계속 의식해주면서
안전 거리 유지해주면 된다

 갱호응
6렙 이전엔 매혹 + 플 밖에 없으니까 이것만 주의해주고
아리 궁 온일 때 궁으로 붙는 거 생각하면서 하면 된다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아우렐리온 솔

[Electrocute(감전) - Ignite(점화)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딜교환
Q / W 덜 맞고 카드 던지는 게 전부
보통 아우솔이 감전 들고 오니까 감전은 맞지 말고
W 던지면서 이기적으로 딜교환 해야 한다

팁이라면 카드 던지고 뒷무빙 습관화
그래야 솔 W를 피하기 쉽다

Azir(아지르)아지르

Akali(아칼리)아칼리

[Electrocute(감전) - Ignite(점화)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라인전
Q는 요령껏 피해주고 똥신 없으면 카드 던질 땐 무조건 맞는다
만약 똥신 있으면 카드 던지자마자 백무빙하면 Q 피할 수 있다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Annie(애니)애니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Yasuo(야스오)야스오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Ekko(에코)에코

Wukong(오공)오공

Ornn(오른)오른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Urgot(우르곳)우르곳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Zed(제드)제드

Xerath(제라스)제라스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상대법
갱 회피를 위해 대부분의 제라스는 정화를 든다
우리는 이 점을 이용하여 라인 이득을 봐야 한다

순수 라인전만 따지면 사거리가 길고
패시브와 도란 반지로 마나 수급이 가능한
제라스를 이기는 것은 힘들다

때문에 순간이동을 이용해서
2번 라인전을 하여 제라스를 집으로 보내야 한다

피할 수 있는 스킬은 피해주면서
조금씩 피를 갉아먹는다

결국 순간이동 차이로 라인 이득을 볼 수밖에 없다

 정화가 아닌 경우
제라스가 정화가 아니라면
순간이동 / 회복 둘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다

두 스펠 모두 트페 골카 면역은 없기 때문에
갱을 불러서 가볍게 따주면 된다

Jayce(제이스)제이스

[Electrocute(감전) - Ignite(점화)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딜교환
기본적인 딜교 메커니즘은 미니언 이용하기 + 감전 터뜨리기 + 부패

1렙엔 카드 던져주면서 제이스 캐논 Q 피해 주기
이때 너무 붙으면 해머 Q로 들어올 수 있으니까 적정 거리 유지
레드 카드를 미니언에 던져서 광역딜로 딜교하는 게 이상적

2렙엔 E보단 Q 찍어줘서 감전 딜교하기 편하게 만들어주고
제이스 QE 생각하면서 미니언 뒤에 있어주면 된다
역시 카드 딜교는 1렙과 동일 추가된 건 W + Q 던지기 + 평타 = 감전
감전은 터뜨릴 수 있으면 터뜨려주자 집착할 필요 없다

3렙부터 쭉 1~2렙 때 했던 거 전부 신경쓰면서 하면 된다

 QE 콤보
딜교환과 이어지는 얘기이긴 한데 QE를 안 맞는 것이 중요하다
싸울 때뿐만 아니라 사이드에서 쏘는 QE 라든가
시야에서 사라지고 쏘는 QE 라든가
제이스 위치 의식해주면서 QE를 피해주자

한 가지 팁을 주자면 라인이 밀려 포탑에서
미니언을 받아 먹을 땐 피하기가 어렵다
라인 너무 밀리지 말고 미니언을 방패로 쓰거나
안전 거리를 유지해주자

Zoe(조이)조이

Ziggs(직스)직스

Zilean(질리언)질리언

Cho'Gath(초가스)초가스

Karma(카르마)카르마

Camille(카밀)카밀

Kassadin(카사딘)카사딘

Karthus(카서스)카서스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Electrocute(감전) - Ignite(점화)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상황에 따라 탈진도 좋은 선택)

 라인 관리 및 딜교환
일단 라인을 밀 건지 당길 건지 정해야 한다
대부분 당겨서 갱 부르는 게 좋긴 하다
카타 Q 스킬이 3번 튕기는거라서 막타만 치면 무조건 당겨진다

라인이 너무 커지면 카타가 무시하고 라인 밀 수 있으니
적당히 라인 지워주면서 해주도록 하자

딜교환의 경우 단검 위치만 의식하면서
미니언이랑 함께 때려주면 이길 수 있다
(부패 물약 활용은 기본)

레벨이 점점 오르면 마저 없이는 딜 버티기 힘드니까
초중반 마저 없는 타이밍엔 조심해주자

Kennen(케넨)케넨

Kayle(케일)케일

Corki(코르키)코르키

Kled(클레드)클레드

Qiyana(키아나)키아나

Talon(탈론)탈론

[Electrocute(감전) - Ignite(점화)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상대법
대부분의 탈론은 정화를 들지 않는다
즉 갱을 불러서 따야 한다

탈론 W는 범위 공격이라서 라인이 밀릴 수밖에 없다
우리는 이 점을 이용해서 라인을 당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대포 미니언 타이밍인
3번째 웨이브 쯤에 좋은 라인이 만들어지고
탈론은 갱 압박을 느낄 수밖에 없다

만약 여기서 이득을 보지 못해도 4번째 웨이브와 함께
라인을 뭉쳐서 박는다면 3분 15초
바위게 타이밍에 무조건 먼저 갈 수 있다

여기서 탈론은 미니언을 먹느라 합류를 못하거나
오더라도 미니언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미친 가불기 라인 관리

Taliyah(탈리야)탈리야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Pyke(파이크)파이크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상대법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다
다만 갱호응이 좋기 때문에 이를 의식하고
와드를 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로밍에 능력치가 몰빵되어 있으니
가능하다면 라인을 지속적으로 푸쉬하여
로밍을 못 가게 하는 게 좋다
(과도한 백핑도 해주면 좋다 직선 로밍도 가능하니 의식할 것)

 파이크의 갱호응
다른 미드 챔프와 갱호응의 결이 다르다
E플을 해도 좋고 Q를 먼저 써도 상관없다

안전거리가 모호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상대 정글이 확실하게 보이는 게 아니라면
압박은 하지 말자

Pantheon(판테온)판테온

Fiora(피오라)피오라

Fizz(피즈)피즈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Teleport(순간이동)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제 1 상대법
라인전의 핵심은 원거리 공격과 푸쉬 주도권을 이용해
피즈가 수동적인 라인전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해가 잘 안 될 것이다
글을 읽으면서 상황을 상상해보자

1렙부터 라인을 푸쉬하면서
원거리 미니언을 맞지 않는 거리에서 피즈를 견제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선 2렙이 찍히고 라인이 밀린다
이 과정에서도 스킬과 평타를 사용해 견제한다
이때 라인은 뭉쳐서 밀어야 한다
라인이 뭉쳐 미니언이 많아야 포탑에서 견제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이러다 보면 대포 웨이브가 오는데 이 때를 조심해야 한다
스킬이 모두 있는 피즈는 갱호응 능력이 좋을뿐더러
상대 포탑과 가깝게 싸움이 열리면
끝까지 따라오는 피즈에게 킬을 내줄 수 있다

때문에 정글의 위치를 모르면 Q로 미니언을 먹어주고
정글 위치를 안다면 피즈의 Q 거리만 주지 말자

아 만약 미니언이 있고 피와 포션 차이가 난다면
상황에 따라 Q 거리를 줘도 괜찮다
들어오더라도 포션 + 텔포 + 주도권이 있어 이득을 볼 수 있다

 제 2 상대법
위 방법은 1대1에서 절대 망하지 않으나
정글이 불편할수도 있는 상대법이다
(대포 웨이브부터 라인을 당기기 때문에 바위게 합류에 영향이 갈 수 있다)

제 2 상대법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지만
피즈가 3렙을 찍는 타이밍에 갱을 당할 수 있으니
라인이 애매하다면 2분 30~35초 쯤 와드를 미리 박아주자

방식은 그리 어렵지 않다
지속적인 견제를 하되 피는 너무 빼지 않는다
(원거리 미니언에게만 너무 맞지 않으면 된다 견제한다고 몸이 앞으로 가지 말란 얘기다)

그러다 보면 4번째 웨이브가 2분 58초 쯤에 도착하는데
이 라인을 3분 15초 즉 바위게 시간이 맞춰 밀어주면 된다
(이러면 피즈는 라인을 먹느라 바위게 싸움에 합류하지 못하고 오더라도
천천히 시간 끌어주면 100% 라인 이득을 볼 수 있다)

 봉풀주 스펠
당연히 상황에 따라 바꿔야 하는 것이 맞지만
피즈와의 1대1만을 생각한다면 스펠을 공식화 할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방어막 - 탈진 - 유동적이다
왜 그래야 하는지 알기 전 전제 지식이 있다
바로 방어막과 탈진의 효과이다

방어막은 정해진 일정 피해를 막아준다
상대의 스킬 딜과는 상관없이 막아주는 딜량이 정해져 있다
그러나 탈진은 40%를 막아준다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퍼센트는 수치가 올라갈수록 효과적인 것을!
(비슷한 예로 물관 방관이 있다)

즉 스킬 딜이 약한 저렙(초반) 단계에서는 방어막이 좋고
템이 슬슬 나오기 시작하는 이후에는
탈진의 퍼센트 딜 감소가 더욱 효과적이다

평범한 게임의 경우 피즈를 묶어두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공식을 따라가 피즈 1대1을 집중하는 게 좋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

# 챔피언별 대응법 정글편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Nocturne(녹턴)녹턴
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누누
Nidalee(니달리)니달리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Rammus(람머스)람머스
Rek'Sai(렉사이)렉사이
Rengar(렝가)렝가
Lee Sin(리 신)리신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 이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Vi(바이)바이
Poppy(뽀삐)뽀삐
Shaco(샤코)샤코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
Shyvana(쉬바나)쉬바나
Skarner(스카너)스카너
Xin Zhao(신 짜오)신 짜오
Amumu(아무무)아무무
Ivern(아이번)아이번

Ekko(에코)에코
 W E 점멸
에코의 갱킹 콤보
성장 전에는 이외의 무서운 콤보는 별로 없다
대처하기도 어려운 편은 아니고
W 점멸 E도 가능하긴 한데 속도면에서는 WE점멸이 훨씬 좋다

또 트페가 에코 카운터 역할을 할 수 있어서 괜찮다
(골카 딱 던져주면 궁 못 쓰고 죽는 경우가 다반사)

Elise(엘리스)엘리스
 동선

Olaf(올라프)올라프
 상대법
6렙 이전에는 갱킹만 따지면 위협적인 정글러는 아니다
(부쉬에서 만나는 올라프는 예외긴 하지만..)

올라프의 가장 무서운 점은 빠른 정글링과 교전 능력
이 때문에 라인을 너무 당길 경우
올라프 + 상대 미드의 카정으로 아군 정글이 힘들어 질 수 있다

그러니 아군 정글이 카정을 당할 것 같다면

Udyr(우디르)우디르
Warwick(워윅)워윅
Evelynn(이블린)이블린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4세
Zac(자크)자크
Karthus(카서스)카서스
Khazix(카직스)카직스
Kayn(케인)케인
Qiyana(키아나)키아나
Kindred(킨드레드)킨드레드
Taric(타릭)타릭
Taliyah(탈리야)탈리야
Trundle(트런들)트런들
Pantheon(판테온)판테온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Hecarim(헤카림)헤카림

# 마치며

아직 작성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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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공략도 안 읽은 것 같으면 탈ㄹㄹ락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시기 전 엑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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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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