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8일 주목 공략 등재
제 공략에 부족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티어를 올릴 수 있도록 최대한 좋은 공략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서폿 제라스가 너무 사기라서 많이 연습해 보고 있습니다. 서폿 제라스 내용도 보충하겠습니다.
그 덕에 현재 미드 3티어, 서폿은 무려 1티어입니다.
새로 출시된 선제공격과 그림자불꽃과의 시너지가 대단합니다.
지평선의 초점 출시로 후반에 강한 위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Q는 기본 피해량이 전 구간 10 감소하는 대신 계수가 10%p 즐가하였습니다.
80/120/160/200/240(+0.75AP) → 70/110/150/190/230(+0.85AP)
W는 기본 피해량이 높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60/90/120/150/180(+0.6AP) → 60/95/130/165/200(+0.6AP) (계수는 이전과 동일하며 바깥 부분 기준입니다.)
주문력을 많이 올리는 제라스에게는 후반에 꽤나 이득입니다.
Q 딜의 경우 주문력 100 기준으로는 예전과 동일, 그보다 높아지면 더 강해집니다.
하지만 가뜩이나 라인전 약한 제라스에게 초반 Q 딜 감소는 굉장히 뼈 아프게 느껴집니다.
성장력이 느린 서포터 빌드를 억제하려는 것 같으나 방향이 잘못된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구린 평타모션을 어떻게 좀 해 주었으면 좋겠는데...
현재 제라스: 천상계에서도 성능 입증, 브실골 밸붕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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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6 (+106) | 2398 | 마나 | 400 (+22.0) | 774 |
공격력 | 54.7 (+3) | 105.7 | 공격 속도 | 0.658 (+1.36%) | 0.81 |
5초당 체력회복 | 5.5 (+0.55) | 14.85 | 5초당 마나회복 | 6.85 (+0.8) | 20.45 |
방어력 | 21.88 (+4.7) | 101.7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사거리가 길어서 대부분의 상황에서 선빵을 때릴 수 있다 보니 궁합도 잘 맞고
데미지 증폭에 골드 수급까지 있어 제라스의 성장 속도를 증폭시켜줍니다.
신비로운 유성은 포킹에 힘을 실어줍니다. 미니언과 챔프 사이에서 갈등하는 미드나 원딜 제라스와 어울립니다. 다만 미드는 선제공격이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변경 이후로 cc 맞히면 빙결 광선이 터집니다. 이제 제라스랑 진짜 안 맞습니다. 들지 마세요.
난입도 마찬가지로 들지 않습니다.
콩콩이 소환은 가붕이 상대로 좋습니다.
마법공학 점멸기는 예능용으로 들어줍니다.
3rd 외상
미분기는 미드나 원딜 설 때 미니언 먹기 힘들면 들어줍시다. 견제보다는 무난한 파밍을 원할 때 갑니다.
외상은 비스킷이 너무 좋아서 잘 안 쓰이지만 코어템 빨리 뽑고 싶으면 들어줍니다.
[보조 룬(마법)]
보통은 마순팔 + 폭결 빌드를 올리지만 경우에 따라 다르게 들기도 합니다.
마나순환 팔찌는 제라스의 마나 수급을 돕습니다.
존버의 결집은 제라스의 후반 캐리력을 상승시킵니다.
절대 집중은 마나 · 체력 관리가 자신 있다면 마순팔 대신 들어도 좋습니다. 초반 후반 모두 좋습니다.
주문 작열은 초반 견제력을 올려줍니다. 초반을 강하게 가고 싶다면 폭결 대신 들어줍니다.
빛의 망토는 스펠 사용 시 이속을 올려 제라스의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가끔 쓸모가 있습니다.
무효화 구체는 AP 암살자로부터 제라스를 어느 정도 보호해 줍니다. 하지만 빛의 망토 이상의 가치는 없어보입니다.
기민함은 들지 않습니다. 이속 3~4 올린다고 제라스에게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물 위를 걷는 자도 마찬가지로 올리지 않습니다.
정밀 룬은 전 시즌의 영감과는 달리 선택지가 많지는 않습니다. 보통 침착 + 최후의 일격 조합으로 갑니다.
침착은 마나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패시브와 함께하여 스킬을 무한난사할 수 있습니다.
최후의 일격은 피가 적은 상대에 대한 딜이 증가하여
체력차 극복은
제라스가 체력템을 올리기 때문에 더 이상 쓸모가 없습니다.
지배 빌드를 올릴 경우 비열한 한 방을 필수로 올려줍니다. WQ로 폭딜이 나옵니다.
나머지는 이 4가지 중에 아무거나 고르시면 됩니다.
유령 포로는 자신이 와드를 잘 활용한다면 들어주세요.
사냥의 증표는 라인전이 자신있다면 들어주세요.
끈질긴 사냥꾼은 비전투 시 이속을 올려줍니다. 내가 게임에 관여를 많이 해야 해서 왔다갔다 해야 하는 경우에 특히 좋습니다.
궁극의 사냥꾼은 궁을 잘 쓸 경우에 들어줍니다. 제라스의 궁극기는 잘 맞추기만 한다면 엄청난 사기 스킬입니다.
좀비 와드는 브실골이 와딩을 잘 안 하기 때문에 올리지 않습니다. 서폿 제라스라면 고려해볼 만 합니다.
굶주린 사냥꾼은 피흡이 필요 없기 때문에 올리지 않습니다.
영리한 사냥꾼은 사용 아이템이 존야밖에 없기 때문에 올리지 않습니다.
제라스가 유닛을 처치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두 번째 시전 시: 제라스가 비전 파동을 발사하여, 직선 상의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제라스는 비전 파동을 충전하는 동안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제라스가 이 스킬을 발사하지 않을 경우, 소모된 마나의 절반이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폭발 반경 중심에 있는 적들은 100/158.4/216.7/275/333.3 (+0.9 AP)의 피해를 입고 60/65/70/75/80%씩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재사용 시: 제라스가 비전 폭격을 발사해 180/230/280 (+0.4)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을 맞힐 때마다 20/25/30 (+0.05)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제라스가 한 번도 스킬을 재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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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가속 매커니즘을 먼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쿨감은 합연산 방식으로 적용되어, 쿨감 10% 아이템을 3번 올리면 쿨감 30%가 되어 기본 스킬 쿨의 70%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제라스 W의 쿨타임이 만렙 10초인데, 쿨감 40%면 6초가 됩니다.
최대 쿨감 수치는 40%였고, 구 우주적 통찰력 룬으로 45%까지 올릴 수 있었습니다.
스킬 가속에서 스킬 쿨타임의 연산식은 방어력, 마법 저항력 연산식과 동일하며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스킬 쿨타임) * 100 / {100 + (스킬 가속)}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킬 가속이 10일 때
100 / (100 + 10) = 100/110 = 0.909090... ≒ 0.91
9% 쿨감과 거의 동일한 효과입니다.
스킬 가속이 30일 때
100 / (100 + 30) = 100/130 = 0.769230... ≒ 0.77
23% 쿨감과 거의 동일한 효과입니다.
스킬 가속이 50일 때
100 / (100 + 50) = 100/150 = 0.666666... ≒ 0.67
33% 쿨감과 거의 동일한 효과입니다.
스킬 가속이 100일 때
100 / (100 + 100) = 100/200 = 0.5
50% 쿨감과 동일한 효과입니다.
스킬 가속을 예전 쿨감으로 환산했을 때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더 떨어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예전 쿨감이 올릴수록 효율이 좋은 상태였습니다.
예를 들면 0%에서 10%를 올리면 쿨타임이 조금 줄어들지만
90%에서 10%를 올리면 아예 쿨 초기화이고요.
라이엇도 이러한 점에서 스킬 쿨타임 감소 매커니즘을 조정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사실상 제라스는 쿨감 올리기는 전보다 힘들어졌습니다.
제라스는 쿨감이 잘 어울리는 챔피언이긴 하나, 주력 딜인 Q가 쿨타임과 상관 없이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부족하다고 해서 크게 문제될 것은 없을 듯 합니다.
방어력, 마법 저항력도 위의 스킬 가속과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이 기회에 방어력, 마법 저항력 매커니즘이 궁금하셨던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제라스의 템트리가 변경되었습니다.
지평선의 초점의 등장으로 제라스의 입지가 더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알아두셔야 할 점은 아이템을 통한 간접 상향일 뿐이지
미드 제라스의 라인전이 빈약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도란의 반지를 들지만
암흑의 인장이 지금 엄청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숨겨진 OP 아이템.
킬 한 번으로 주문력이 8이나 올라갑니다. 어시 한 번이면 4가 올라갑니다.
최대 스택이면 단돈 350원으로 체력 40에 주문력 55입니다.
죽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매우 좋은 아이템이 될 것 같습니다.
대천사의 지팡이가 개편되었는데 업그레이드 되면 딜뽕
서포터라면 주문도둑의 검을 들어줍시다.
1코어는 신화 아이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선택지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루덴의 폭풍(구 루덴의 메아리)은 포킹의 폭딜과 함께 이동 속도 증가로 안정성을 부여합니다. 마법 관통력도 제공하여 특히 물몸인 적에게 강력한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리안드리의 고뇌(구 리안드리의 고통)는 상당량의 주문 가속, 데미지 증폭,
부서진 여왕의 왕관은 메이지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신규 신화템입니다. 상대 선진입 암살자가 무섭다면 들어줍시다.
1코어를 올린 뒤에는 마법사의 신발을 완성시켜줍시다.
2코어로는 그림자불꽃이 필수입니다. 하위 아이템인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구 마법공학 리볼버)를 먼저 올려줍시다.
3코어부터는 다음 아이템들 중에서 상대에 맞게 올려주시면 됩니다.
원거리의 기준은 700 유닛 거리로, 대충 제라스 평타 사거리(525)와 E 사거리(1050)의 중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이 아이템을 올린 것이 발각될 시 모든 적이 당신의 목숨을 노릴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올리지 않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제라스의 목숨을 위협하는 암살자가 있을 때 들어줍시다. ( 등)
가격이 롤백되고 제라스의 주문력 계수가 올라서 요즘은 3코어로 올리기도 합니다.
밸런스 조정 이후로 마방 두른 탱커 상대로 들어줍니다.
우주의 추진력은 상대 탱커가 많을 때 리안드리와 함께 올려 괴랄한 쿨감과 이동 속도로 혼자만의 유사 우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나머지 아이템은 별로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 녹턴이 불을 끄면 선제공격이 사라지고 쿨이 돕니다. 여려모로 초하드카운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특히 바람용 뺏기면 제라스는 할 게 거의 없어집니다.
ㅁ 미드
요네
ㅁ 서폿
라인은 기본적으로 살짝만 당겨줍시다.
선제공격은 딱 3초동안만 발동합니다.
이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단순 Q 포킹보다는 WQ를 활용한 콤보 활용이 좋습니다.
[미드]
제라스에게 초반 운영법이라는 게 적 라이너마다 다릅니다. 이 점은 상대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셔야 하며, 다음과 같은 점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1. 미니언 수급
미니언을 먹을 때 적의 핵심 스킬에 맞을 우려가 된다면 미니언을 포기하거나 멀리서 스킬로 먹어주셔야 합니다. 욕심 부리려다 훅 갑니다.
2. 라인 관리
제라스는 초반 라인클리어가 느리기 때문에 라인이 당겨질 겁니다. 라인을 당겨주는 게 제라스 입장에서도 편합니다.
이 때, 너무 많이 당겨져 대포 미니언까지 포탑에 박히면 포탑 피해가 크고 미니언 수급도 힘들어지며 다이브 당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라인이 너무 당겨질 것 같으면 스킬을 사용해서라도, 미니언 한두 개 놓치더라도 막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3. 시야
부득이하게 라인이 저절로 밀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와드를 설치해야 합니다.
ㅁ 적 정글이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을 때
3분 30초 쯤 되면 미드 부쉬에 와드를 설치해야 합니다. 보통 첫 갱을 미드로 가면 브실골의 95%가 탑 쪽에서 오므로 그 쪽에 와드를 깔아줍시다.
(2%는 보고 배운 게 있어서 변수 창출을 위해 반대로 옵니다.
3%는 생각이 없어서 빙빙 돌다 어쩌다 반대로 옵니다.)
ㅁ 적 정글이 탑이나 바텀 갱 갔을 때
간단합니다. 탑 갔으면 탑 쪽에, 바텀 갔으면 바텀에 깔아줍시다.
ㅁ 정글끼리 바위게 싸움할 때
시야랑 관련 없긴 한데, 라인이 밀려 있으면 가 주시면 됩니다.
만약 라인이 당겨져 있으면 우리 정글한테 미드 킬어시 주지 말고 꺼지라고 합시다.
[서폿]
1. 포지셔닝
상대 바텀에 블리츠크랭크, 파이크, 라칸, 야스오 중 하나가 있을 경우 인코스를 활용합시다. 도주 및 스킬 회피에 용이합니다.
그 외에는 상대 정글, 우리 원딜, 라인 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2. 시야
갱 방지용 와드는 원딜한테 부탁하시고, 라인이 당겨질 경우 상대에 따라 우리팀 쪽 부쉬에 와드를 미리 설치합시다. 상대가 부쉬플레이를 하는 챔피언(노틸러스 블리츠크랭크 레오나 쓰레쉬 파이크 럭스 모르가나 라칸 등)이 아닐 경우 꼭 와드를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0. 블루
정글한테 2번째 블루를 부탁합시다.
1. 시야
(중요) 돈이 남으면 핑와를 꼭 사 줍시다.
양피지 이후 닭다리를 뽑아야 하는데 돈이 애매할 경우 암흑의 인장(+핑와) 구매하시면 됩니다.
미드의 경우 라인전이 길어지면 양쪽 부쉬에 한쪽은 노랑 와드, 다른 한쪽에 핑와 깔아주시면 됩니다.
서폿의 경우 서폿템 와드가 활성화되었다면 장신구를 예언자의 렌즈로 교체합시다.
라인전이 끝나가면 핑와는 용 또는 바론 앞 강 부쉬에 깔아줍시다.
Tab 키 주기적으로 눌러 용 전령 바론 부활 시간, 상대 및 아군 상태를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2. 로밍
6레벨 이후, 상대가 솔킬 따기 어렵고 마나가 충분하다면 라인정리 빠르게 하고 궁 로밍을 가 줍시다.
대신, 궁 로밍을 가도 이기기 힘든 경우는 제라스가 직접 가 주거나 그냥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오브젝트
용, 전령 싸움이 일어나면 도와줘야죠. 가까우면 가 주고, 멀면 궁 쏴 주고, 궁이 없거나 너무 멀면 안 가면 됩니다.
브실골에서는 상대가 용 먹는데 궁 쏘면 당황해서 강타를 급하게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용 스틸이 가능합니다.
1. 시야
미드라면 장신구를 파랑 와드로 교체해줍시다. 용바론의 안정적인 시야 확보가 가능하고 보이지 않는 적에게 궁 쓸 때도 좋습니다.
서폿이라면 서폿 아이템의 와드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브실골에서는 그냥 용바론과 상대 정글 쪽 시야를 장악하시면 됩니다. 용바론 쪽 지나갈 때 렌즈 돌려주시는 거 잊지 마시고요.
핑와는 돈이랑 아이템 칸이 남을 경우 구매해 줍시다.
2. 한타
거리 유지는 필수입니다.
적에게 최대한 많은 양의 피해를 입히는 게 중요합니다.
W를 적이 모여있는 곳(주로 몸이 약한 적)에 쏴 주시고, 안전한 상황에선 Q 대신 궁극기로 딜 넣는 것도 중요합니다.
E는 지속 딜러에게 써 주시는 게 좋습니다만, 원딜은 맞추기 힘드니 근접 딜러 위주로 맞춰줍시다.
오브젝트에 대해선 더 이상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갈리오 (미드 | 쉬움)
유리한 점: 사거리가 짧아요.
불리한 점: 잘 안 죽고, 로밍이 너무 좋아요.
상대법
E는 맞으면 죽는 거고, 궁 로밍에 잘 대처해야 합니다. 없어지면 미아 잘 쳐 주세요.
요즘 포식자 드는 이속 빌런 갈리오가 유행입니다. 이거 개무서워요. 조심하세요.
요즘 정글 다이애나가 자주 나오는데 얘는 상대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쉴드가 있으니 라인전에서 얘 말고 원딜부터 패 주세요.
E는 피하기 어렵지만 눈치껏 하나둘씩 피해줍시다.
유리한 점: -
불리한 점: -
상대법
E 맞지 않게 조심합시다. 우리 원딜이 맞는다면... 음...
뜬금없이 궁 날릴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벡스 (미드 | 쉬움~어려움)
유리한 점: 초반에 제라스가 누릅니다.
불리한 점: 후반엔 벡스가 제라스를 녹입니다.
상대법
초반엔 여타 메이지처럼 제라스가 압도적 상성 우위입니다.
그러나 벡스가 루덴에 책 한두 권 나오면 제라스가 궁을 맞는 순간 원콤이 납니다.
최대한 6렙 전에 눌러버려야 하고 만일 벡스가 컸다면 신록의 장벽이나 존야를 빠르게 올려주세요.
유리한 점: 패시브 쌓으면 이속이 미치는데 거리 안 주면 못 쌓아요.
불리한 점: 한타에서는 쌓기가 너무 좋네요.
상대법
거리 안 주시면 됩니다. 패시브, E를 활용한 갱 호응이 은근히 좋으니 와드 잘 합시다.
세라핀 (서폿, 미드 | 보통)
유리한 점: 초반에 찢어버릴 수 있어요.
불리한 점: 궁 맞으면 죽어요.
상대법
6렙 전에 찢어주시고 갱 조심하세요.
유리한 점: 이동기가 많긴 한데 야스오처럼 막쓰는 이동기는 아니에요.
불리한 점: 대신 들어오기는 쉽죠.
상대법
Q 3타 에어본 맞으면 무조건 손해입니다.
2. 제드가 나타나면 바로 E 써 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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