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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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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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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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 봉풀주 나서스원챔

- 다리덩크(2020-02-14, 조회수: 34505)

4년동안 다리우스만 하다가 질려서 비슷한 챔프를 찾는 도중 이친구를 만났다.

그리고 몇백판 해보면서 나에게 또 다른 롤창인생의 선택지를 만들어준 챔프이다. 

이 챔프를 하면서 다이아1에서 다이아4 0포로 수직 하강 하였고, 지금도 MMR이 씹창나 다이아3 친구들과 협곡을 돌고있다. 

하지만 후회는 하지 않는다. 생각보다 나서스가 나아갈수있는 방향은 많았고 아직까지 연구가 덜된 챔프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참고로 내 개는 텔을 들지 않는다. 처음에는 다리우스를 생각하면서 유체화 점멸을 시험삼아 들어보았는데 
이게 은근 효율이 장난아니게 좋다. 

나서스에게 유체화가 있고 없고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생각한다.
















2020/02/14 

일단 장인랭 밟은거 박제  

딴챔이면 이런짓 안함 
나서스라서 존나 뿌듯하다.
다2밟는데 가장 큰 덕을 본건 현재 마스터 나서스장인의 
룬템트리. 

이건 직접 보면서 느껴야되기 때문에 그의 리플을 보는것을
추천한다.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3.5) 126.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나서스의 룬은 항상 유동적으로 든다.(룬에 대한설명)
 대부분 나서스유저들은 정복자 OR 착취를 드는데 나의생각은 다르다.
이 챔프를 들고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춰서 룬을 들어야된다.

정복자를 들면 중후반 보장과 스플릿과 1대1이 강해진다.

착취를 들면 초반 라인전에서 쌔게 나아갈 수 있다. 
보통 저 룬들을 드는 이유이다. 
하지만 이 친구는 틀리다. 상대방이 Darius(다리우스) Lucian(루시안) Renekton(레넥톤)+Elise(엘리스)이런 놈들인데 정복자 들면 미니언도 못먹고 다이브.

상대방이 Olaf(올라프) Aatrox(아트록스) Akali(아칼리) 이런 애들이면 착취 터트리러 한대 치러갈때 상대는 보신탕각 보고있다.

이런결과가 나오는데도 계속 오피지지만 처보고 룬을 고집해야될까?
다이브 당하면 챔프가 개쓰레기다 라고 자위질 하면서 그냥 넘어 가야될까?

룬은 항상 상황에 따라서 가야 하며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팀원의 조합과
상대방의 조합을 보고 생각하면서 룬세팅을 해야한다.
            


 
    

말그대로 진짜 목줄 풀린개. 
이룬이 왜 나서스 필수룬인지 대충 비유적으로 설명해봄

봉풀주 외의 룬
주인의 뜻대로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개
    평생 주인의 그림자만 밟으면서 살아가야됨.


목줄풀린 주문서
목줄이라는 감옥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드넓은 
들판을 뛰어다니면서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임.

즉 이때까지 팀이 지면 그대로 져야되는
나서스를 자신 스스로 선택지를 만들수 있게
해주는 룬이다.
                 

               


핵심은 1050원을 모으고 귀환후, 텔로 바꾸고 라인복귀.
이게 이룬의 가장 큰 장점이다. 
초반 광휘의검을 빨리 뽑고 빨리 복귀, 유체화로 바로 킬각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을 사용해 노마나 낚시도 가능하다. 
       기민함 대신 봉풀주를 선호하는 이유는 비스킷이 나서스에게
       너무나도 잘맞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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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2/7 추가} 

FuturesMarket(외상)
 최근들어 외상룬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비스킷을 사용해도 1050원을 
안뒤지고 모으는게 어렵다고 느꼈기에

외상을 들어 850원쯤에 집타이밍을 잡는 플레이를 많이함.




보조룬

보조룬은 결의로 거의 고정

여기서 BonePlating(뼈 방패)랑 Conditioning(사전 준비)으로 갈리는데,

대부분 BonePlating(뼈 방패)를 드는 경우가 많다.
효과만 본다면 Conditioning(사전 준비)가 효율이 더 좋지만,

초반 라인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BonePlating(뼈 방패)는 없어서는 안될 보조룬이라고 생각한다.

항상 느끼는데 나서스는 초반 라인관리가 
가장 중요한 챔프이다.

단, 상대가 Vladimir(블라디미르) Maokai(마오카이) 좆밥이면
보조룬의 선택을 고정으로 할필요는 없다.









 다른건 몰라도 유체화는 무조건 든다.
 뭔룬을 가던간에 유체화는 항상 끼운다.
 그후, 2번째 스펠은 상황에 맞춰 바꿔준다.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내가 이룬을 선호하는 이유가 여기서 나온다. 
초반에 굳이 점멸을 들 필요도 없고, 상대가 개빡쎈 
상대라면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 Ghost(유체화)Exhaust(탈진)이런식으로 안전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유체화 보호막을 들면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광휘의검을
뽑을수있다. 
나서스에게서 가장 무서운건 초반 다이브 이므로 

상대 조합을 잘보고 유체화는 고정으로 둔채 2번째스펠만
조합에 맞게 바꿔준다.

대부분 유체화 방어막을 드는상황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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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2/7 추가


이제 상대방 조합을 보고 다이브에 특화되어 있는
조합이 아닌이상 
유체화 점멸을 들기로 했다.

점멸을 들지않으면 다이브는 커녕 
직선으로 억지갱이 일상다반사이며,

점멸로 할수있는 플레이가 많다고 느껴졌다.

아직까지는 더해봐야겠지만 지금까지는

Ghost(유체화)Flash(점멸)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상대가 다이브특화형 조합일경우는
유체화를 가지않고,

barrier(방어막)+Flash(점멸)이나
Exhaust(탈진)+barrier(방어막)을 든다.

Kled(클레드)Kled(클레드)Kled(클레드)Kled(클레드)Renekton(레넥톤)Renekton(레넥톤)Renekton(레넥톤)Renekton(레넥톤)+Nidalee(니달리)+Rek'Sai(렉사이)+Olaf(올라프)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12/18/24%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40/60/80/100/120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5/95/135/175/215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25/30/35/40/45%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1/19/27/35/43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5/95/135/175/215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15/20/25/30/35%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1/19/27/35/43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초반 1렙때 E 스킬로 미니언 막타를 친다.

  첫라인 근거리 3마리 E스킬. 후방 원거리 평타 또는 버림

  이때 절대 E스킬을 원거리미니언에게 닿이게 하지않는다.

   

    라인을 당기면서 최소한의 골드를 먹는게 목표이며

    이후에 E스킬로 미니언 막타를 치는경우는

    원거리 딸피 2마리 또는 대포하나. 

    이상황이 아닐경우는E는 쓰지 않는다.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ORPhaseRush(난입)일때만 E선마를 한다.

E스킬을 찍을때마다 마나 소모가 극심 한것을 볼 수 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을 끼지 않은 경우에는 Q>W>E 순으로 선마한다. 


스킬 콤보

 그딴거 없다.

스킬 활용 팁

나서스의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스킬을 자세히 읽어보면

궁을 쓰면 기본 사거리가 늘어나는걸 볼 수있다.


이걸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궁을 키고 카이팅을 하는게 가능해진다.


여기서 Ghost(유체화)의 활용도가 200%가 된다.


Ghost(유체화)를 통해서 평Q찍고 Q쿨 일때 무빙치고

평Q 이런식으로 나는 한대 안맞고 상대는 처맞는

그림을 볼 수있다. 


항상 킬각은 Ghost(유체화)+Sheen(광휘의 검)+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이 전부 ON된 시점에서

보고,

 원딜 하듯이 카이팅을 해주어야 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이새끼가 협곡에서 살아가는 이유는
1050원을 모으기 위한 것이요,

광휘의검이 나온 나서스야 말로  
"나서스의 존재 가치이며, 게임 승패의 갈림길이다."

E선마 나서스의 경우 인장 350원을 뽑고 광휘를 가준다.




템 빌드를 조금 바꿈.

얼어붙은 심장이 버프가 되서 
광휘검만 올리고 얼건대신 바로 얼심을
올려봤는데 생각보다 괜찮았다.

얼건간다고 해서 광휘검보다 딜이 올라가는것도 아니고
역장그거 생겨봐야 뭐 쓸모가 있나 싶어서 

차라리 광휘만 올리고 빙하의 장막점화석
간뒤, 상대 조합을 보고 템선택을
하는게 빠르게 탱도 되고 딜은 딜대로 되고,
선택장애도 안옴.

그리고 조합을 보고 내가 이니쉬를
열어서 한타를 열고자 하면 얼심대신 정당한영광
나쁘지 않은거 같다.


광휘는 끝까지 들고있다가 막템으로 트포얼건으로 
바꾸셈.



다시 바꿈

왜 자꾸 바꾸냐고 해도
이챔프가 병씬인걸 우짬

계속 플레이 해보면서 느낀건데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이거 너무 구린거 같음.

그래서 빙하의 장막을 사지않고,

광휘를 뽑은후, 상대가 AP챔이 많으면 바로
정령의 형상을 올려주고,

상대탑이 AD면 덤불조끼를 자주감. 






더이상 킹리우스랑 병신나서스를 
동급취급 하는건 관두기로 함.

광휘올리고 +깡탱가면 한타에서 우직하게 처맞으면서
원딜한테 "딱콩2대"때릴수있음.

참고로 원딜한테 "딱콩2대"때린다는거 자체가
나서스가 할수있는 최고의 한타 플레이임.



아이템 설명

Sheen(광휘의 검) 필수

첫귀환때 이거 못사면 망할 확률이 99퍼센트 올라감.
무조건 올려준다.






Bramble Vest(덤불 조끼)거의 필수

상대가 깡딜 정복자 챔이면 광휘뽑고 무조건 간다.
자매품으로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도 있으니
돈이 모자라면 이걸 올린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선택
버프 먹고 방어력 뽕맛 죽임
숫자로만 보면 별로 달라진게 없어보이는게
실제로 써보면 느낀다. 
이거하나 가주면 ad챔들 내앞에서 살살기더라.

상대가 AD 평타기반 챔프가 많을경우 광휘하나 
간다음, 올려준다.
Garen(가렌) Darius(다리우스) Sett(세트) Vayne(베인) Olaf(올라프) Kalista(칼리스타)등등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필수
주로 2코어로 많이 가고,
상대 AP챔이 하나라도 있으면 무조건 가는템
정령 회복효과랑 나서스 패시브 효과 시너지는
정말 좋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선택


상황에 따라 얼건 대신에 가는템.
보통 울팀에 이니쉬 챔이 한명도 없을경우 
정당올려서 내가 한타 여는 플레이를 함.



3코어 {거의 탱템감}

상대 ad가 잘컸으면 방템 올려주고 딱히 갈템없으면
유령무희 올려준다.
항상 생각하는데 이쯤되면 나서스 힘이 빠진다.

그렇다고 공템 가봤자 나서스 스택데미지가
올라가는것도 아님.

하지만 치명타는 나서스스택에 적용된다.
무한의 대검을 가든 스테틱을 가든 
본인 취향대로 가주셈.

난 유무가 안정성도 있고 이속도 주고
되게 잘맞다고 생각해서 유령무희 가는중.


트포 스테락이었음 저딜이 나오지도 않으며.
탱킹또한 안댐.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PhaseRush(난입)드는경우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재료템들이 워낙 효과들이 좋아서 
이렇게 재료템들을 먼저 올리고, 
그후 어그로 핑퐁이 필요하다 
싶으면 존야.

딜이 부족하다 싶으면 리안드리를 올린다.
 
가면은 나또한 처음에는 눈에도 안가는 템이었지만
어느 나서스 장인이 가는걸 보고 따라 가보았는데 
은근 나서스 스택과의 시너지가 괜찮다.

따로 설명을 해보자면 기괴한가면
물리/마법피해 구분없이 스킬피해라면 무조건 
가면효과 퍼뎀이 터진다.
즉 나서스의 Q스킬 스택에도 퍼뎀이 터진다는 것이다.



상대 CC가 많으면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을 올리고, 피흡하는 친구들이
많으면 Thornmail(가시 갑옷)을 올려주면 된다.


나서스의 템선택은 딱 잘라서 정할수는 없다.
본인이 직접 써보고 자신에게 맞는 템을 가면 좋다.
난 다리우스에 배인 몸이라 딜이 약하면 겜을 하기가 싫음
(그렇다고 공템가봐야 다리마냥 뻥튀기가 
되는것도 아니라서 치명타를 선호함.)

다리랑은 완전히 다른챔프다.
탱도 은근 맞는 재미가 쏠쏠하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올라가면서 느낀점 상대정글이 렉사이 엘리스일 경우 나서스를 하면 처맞아야된다.
아트록스
어릴적에 개미 한마리를 잡아서 장난삼아 딱콩 한대를 날린적이 있었다.
개미는 그후로 움직이지 않았고 난 개미가 자고있다고 생각하고 자리를 피해주었다.

장난삼아 툭툭 치는데 난 생사의 갈림길앞에 놓여있음.
엘리스
필벤 무조건 다이브. 대처불가능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일
광휘 +유체화+ 궁 나온시점에서 눈만 마주쳐도 킬각.
블라디미르
프리파밍 가능 난입 빠지는 순간 킬각.
마오카이
풍년


초반 운영법

나서스는 초반에 라인을 앞으로 나아갈수가 없으므로 
와드를 미리 미니언 생성되기 직전에 전령쪽 부쉬에 
깔아준다. 

거의 90퍼는 카정들어온다고 보면댐.
우리정글이 역법을 안한다면 분명 초반 쌈이 이러날텐데
이걸 미리 방지해두자는 것.
초반쌈은 절대 하면안된다.

미니언이 웨이브에 도착하면 미리 나가있지 않고 근접미니언이 딸피가 될때까지 기다린후, 상대방이 근접을 먹으러 갈때 앞으로 나아가서 E스킬로 깔끔하게 3마리를 먹어준다.

나서스 상대할줄 아는애들은 1렙부터 앞에서 견제하는데 
이렇게 견제를 당하게 되면 결국은 빅웨이브 쌓이고 
바로 정글 불러서 다이브 치고 탑 GG되는 상황이 나온다.

만약 상대가 미니언을 처음부터 어그로를 끌어 하나를 태우는 전략을 쓰면 E스킬을 아끼고 평타로만 미니언을 먹으셈.



공통적인 목표: 1050원 
1050원을 모으고 대포라인때 집을 간다.

광휘를 뽑은 이후로 스택은 대포만 쌓되,항시킬각을본다.
나서스는 성장형 챔프가 아니다.
초반에 킬을따 이득을 본것을 가지고 스노우볼을 굴리는
챔프임.








                                    


라인당기는 노하우

나서스는 초반 라인관리가 생명이다.

조금이라도 라인이 밀리는
라인이되면 상대방이 대가리가 있는이상
코앞에서 지옥의 프리징 시작함.

그래서 나서스는 초반 라인전 시작할때

RPG게임 마냥 메인퀘스트 하나가 주어진다고
보면 된다.



퀘스트명:잘처맞기

그냥 처맞으라는 소리 아니다.

잘처맞아야된다. 

무슨 소리냐 하면 내라인의 미니언이 
상대 미니언보다 많아져 밀어질 상황이 될경우
보통 상대 미니언이 내포탑에 박힐때를 말한다.

이때 앞으로 나가서 일부로 
미니언들과 같이 맞아주는게 포인트.

여기서 활용이 되는 룬이 BonePlating(뼈 방패)

뼈방패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스킬을 미니언들과 함께 맞아준다.

이떄 같이 맞아주는 웨이브는 대포라인과 원거리 미니언

   근접은 보지않는다.

뼈방패를 이용하여 상대 스킬을 미니언들과 같이 맞아주고.

한턴 뺴준뒤,  W를 걸고 앞으로
 나아가 상대의 평타를 맞아준다.

항시 W와 뼈방패는 각자 써줘야 하며, 미니언들이 상대방 챔프를 때리면 성공적이라고 볼수있다.


필력이 ㅆㅎㅌㅊ라 이해가 안될수도 있다 
일단 이것만 외워두자.

항상 처맞을때는 우리 원거리미니언과 대포라인 친구들이랑 같이 맞자.




상황1: 라인을 깔끔하게 다박고 대포라인때 집타이밍 잡아서 처형인 사온 아트록스

  나서스는 현재 500원에 보호막과 텔레포트 소지.


상황2: 울팀 정글새끼가 3렙 나서스인데 갱처와서

역갱맞고 베인한테 블루 헌납.
나서스라인 개처망하고 무한 프리징 당할상황.

상황2 같은 상황은 탈리야가 탑쪽 보고있으면 그대로 
유체화키고 상대 포탑쪽으로 달린다.

이렇게되면 난 죽어도 라인을 풀리기 때문에
최선의 플레이가 됨.



























중반 운영법
한타는 유체화가 돌았을때 하는게 좋으며,
할짓이 없을때마다 우리정글 계속 빼드셈.
정글 빼먹다보면 스택은 자연스레 500대까지 옴



후반 운영법
게임이 후반까지 길어지면 우리팀 조합을보고 이니쉬를
열 수 있는 놈이 하나도 없으면 그냥 사이드를 도는게 낫다.
나서스는 한타가 좋은 챔프가 아니다. 
차라리 사이드 운영하는게 훨 나음. 

항시 운영이라는건 어떤 챔을 하던간에 자기가 직접 깨우쳐야댐.
정해진 공식이라는건 없다. 
상황에 따라서 자기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야되는지 생각을 
하자.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챔프별 상대법.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참고
 난 개인적으로 봉풀주 안들면 나서스로 티어를 못올린다고 생각하기에 모든 챔프를 봉풀주로 상대함.


분류 기준
HARD

NORMAL

EASY
 
Garen(가렌):NORMAL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파밍은 불가능.
하지만 버티는건 가능하다. 
Sheen(광휘의 검)뽑고 나서 킬각 나옴.
가렌이 선 Q스킬을 쓰면 바로 Ghost(유체화)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키고
급발진 킬각.
 W는 가렌이 E를 돌릴때 쓰는게 베스트.



Gangplank(갱플랭크): HARD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갱플의 숙련도에 따라 나서스의 생사가 결정난다.
갱플의 술통은 평Q로 깨준다.
스택은 쌓을려고 하지말고 갱플의 술통만 계속 본다.
갱플의 술통이 2개빠지고,
Sheen(광휘의 검)Ghost(유체화)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이 ON되어있을때 
바로 급발진 킬각을 본다.



Gnar(나르)NORMAL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나르3타 은근 아프다.
2타까지만 맞고 기만함을 통해서 빠져나온다.

적당히 맞아주면서 라인을 당기는게 베스트.
광휘가 나온시점에서 나르가 메가나르에서 미니나르로
풀릴타이밍에 W걸고 Ghost(유체화)Sheen(광휘의 검)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 ㄱㅂㅈㅋㄱ



Nocturne(녹턴)NORMAL~HARD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Ghost(유체화)Cleanse(정화)
 광휘가 나온 시점부터 녹턴은 나서스를 이길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새끼가 무서운 이유는 라인을 밀어두고
로밍을 계속 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포때문에 킬각을 보기가 쉽지가 않다.
그래서 광휘 나온 시점에서 봉풀주로 정화로 바꾼후에
강제 급발진 킬각을 보는 방법도 있다.


Darius(다리우스)NORMAL~HARDPhaseRush(난입)고려Ghost(유체화)Flash(점멸)
치고 빠지는게 가장 중요함.
다리우스에게 5스택각을 주면안댐.
다리우스에게 먼저 끌렸을 경우는 W걸고 빠져나오면댐.

잘하는 다리는 절대 선 E를 안쓰는데
끝까지만 안싸워주면댐 W는 무조건 다리가 E를 쓸때까지
아끼고, 쫄지말고  E평Q 하면서 빽무빙을 친다.

즉 3스택일떄 난입으로 빠져 나오면 된다,
이때 다리가 E를 쓰면 난 W로 슬로우를 걸어서 
결국 4스택에서 끝.

다리우스의 E스킬 쿨타임은 매우 길다는점을
이용하자.
E가 빠진 다리는 줫밥이라는것을 생각하고 
과감하게 딜교한다.

참고로 딜교는 광휘나오고 해야된다.
그전까진 E짤로 피계속 깍아주면서 거리조절 하셈. 

다리우스가 Q를 찍으면 도끼 안쪽으로 들어가 주고, 
W나 E를 찍으면 평 E평으로 난입을 터트려준뒤 빠져나온다

난입으로 저렇게 다리 조지는 방법도 있지만
난 그냥 봉풀주든다. 

봉풀주로 할수있는 선택지가 너무 많기때문.
안되면 걍 난입드셈.




Diana(다이애나)EASY
뭔룬을 들어도 이김.
초반만 약간 조심하면 무한 파밍 가능함.



Ryze(라이즈)HARD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SecondWind(재생의 바람)
광휘 뽑고 라인당겨질때 맞아주면서
난입 빠지자마자 W 걸고 유체화 궁.

서로 궁교환하면 나서스가 이득이므로
그냥 눈 마주치자 마자 유체화 궁 키고 보는게 낫다.

어짜피 가만히 있으면 스택도 못쌓고 처맞다가 집감. 

E스킬은 끝자락으로 맞춘다.
조금이라도 앞으로가면 콤보맞고 
보신탕임.


Rumble(럼블)NORMAL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난 럼블상대로 봉풀주를 선호.
2~3렙때 럼블이 앞으로 나와서 
견제를 많이 하는데 

이때 럼블은 
빼는 나서스에게 E스킬을 맞추고 
바로 킬각을 잡는게 가능함.

그래서 여기서 바로 빼지말고. 
미니언에 겹쳐있어 럼블이 E스킬을 못맞추게
해야된다.

가장편한건 기민함들고 치고 빠지면서 파밍.

킬각을 볼수있는건 봉풀주로 한번에 킬각보기.

정복자는 우리팀이 받쳐줄수 있을때만 간다.




Renekton(레넥톤)HARD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Exhaust(탈진)barrier(방어막)

얘 상대로 정복자 들고 깝쳤다가 
0 8 0 함

핵심은 맞을 타이밍에 잘맞아주는것. 
뼈방패가 있을 경우에 앞에나가서 일부로 
스킬을 맞아준다.
 
다이브는 기본적으로 생각.

광휘의검 뽑고 바로 킬각 안나옵니다.
 
레넥이 e로 들어오면 w걸고 궁 바로 켜주고 레넥이
궁을 쓰면 한턴 빼준다.

궁쿨이 나서스가 짧다는것을 이용해서 다음턴에
킬각을 보면된다.

유체화를 이용해서 Q쿨일때는 평타싸움 하지말고
뒷무빙 쳐준다.

   Rengar(렝가)HARD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광휘 나오면 이기긴함
그때까지 아무일도 안나면 렝가가 못하는새끼임.

1킬주면 게임 끝난다고 생각하고 
E로 최소한의 미니언만 먹어준다.

광휘나오고 렝가가 들어오면 
유체화 궁 키고 바로 킬각

이때 중요한건 W는 무조건 아끼고 렝가가
강화 스킬을 쓰면 W를 쓴다.


Lucian(루시안)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Ghost(유체화)Exhaust(탈진)HARD


광휘 나오고 루시안이 선 E쓰면
킬각 나옴.
중요한건 라인을 반이상 나가지 않는것.

6렙이후에 라인 반이상 나가면 그대로 죽음
그냥 나서스 안하는걸 추천함
2킬 먹었다고 앞에서 선E쓰고 깝치는데
쫄지말고 패면 이긴다.



Riven(리븐)NORMAL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Ghost(유체화)Exhaust(탈진)
초반만 조심하자.
시간은 나서스 편이란걸 인지하고 
광휘 뽑을때까지 무조건 사린다.

광휘뽑고 리븐이 들어오면 바로 궁키고 싸운다.
탈진은 리븐이 Q를 쿨한번 돌리고 4번째 쓸때 써주는게
가장 좋다.


Maokai(마오카이)EASY 자유
기본 700스택 


Malphite(말파이트)EASY 자유
무난한 파밍



Mordekaiser(모데카이저)NORMAL~HARD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Ghost(유체화)Ignite(점화)

점화안들면 킬각못봄

다리우스 AP버전
광휘 뽑고 모데의 W스킬이 빠졌을때 유체화키고
킬각 본다. 

Q가 쿨일때는 평타 싸움 하지말고
무빙을 계속 쳐준다. 

그리고 얘도 레넥이랑 마찬가지로 
궁교환 한번 하고 그다음턴에 잡으면 쉽다.


Dr. Mundo(문도 박사)EASY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Conditioning(사전 준비)

거리조절만 잘하면 스택 무난하게 20분 500가능.


Vayne(베인)NORMAL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유성들면 역카운터 치는거 가능하다.
거리조절은 빌지워터 나오기 전까지는
딱히 할필요없음.

E짤 계속 날려주면 때리지도 못한다.

봉풀주 들어도 광휘만 뽑으면 킬각 볼수있다.

초반부터 강하게 나가고싶으면 유성.

중후반까지 바라보고싶으면 봉풀주.


Shen(쉔)HARD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BonePlating(뼈 방패)

탱커인데 초반 딜은 드럽게 쌔다.

초반에 무조건 라인을 댕겨야되며
댕길려면 항상 잘맞아줘야된다.

쉔E는 뼈방패 있을때 일부로 나대면서 유도를 해주고,

맞는타이밍은 우리 미니언이 모여서 빅웹이 만들어 질려고
할때 맞아주면서 어그로를 분산 시켜야한다.

이렇게 광휘 나올때까지 계속 라인을 당겨줘야된다.

광휘가 나온 후부터 킬각은 항상 봐야되며
쉔이 로밍을 못가도록 계속 라인을 밀어준다.



Volibear(볼리베어)HARD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Ghost(유체화)Ignite(점화)

광휘나와도 한번에 못죽임

궁교환이랑 패시브 한번 빼주고 다음턴에
킬각을 봐야된다.

초반에 볼베 넘기는 스킬거리를 
안주는게 중요하며 

넘겨졌을때는 
다시 되돌아 갈려고 하지말고,
슬로우를 걸고 넘겨진쪽으로 그대로 걸어나가면 된다.


Vladimir(블라디미르)EASY

좆밥


Poppy(뽀삐)HARD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SecondWind(재생의 바람)Overgrowth(과잉성장)

견제 오지게 심함
한번 라인관리 잘못하면 끝까지 망한다.

뽀삐의 Q스킬을 맞을때에는 항상
미니언에 겹치게 서서 같이 맞게 해줘야한다.

피는 항상 풀피로 유지해주고,
반피정도 남으면 타워에 붙지 않는다. 



Sion(사이온)NORMALBonePlating(뼈 방패)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뼈방패 있을때 미니언에 겹쳐서 사이온 Q맞아준다.
이챔프도 잘맞아주는게 중요하며,
광휘나오면 언제든지 킬각볼수있다.

Singed(신지드)HARD PhaseRush(난입),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무한 파밍 가능하다.
그럼에도 어려운이유는 파밍하기도 전에
게임이 터지기 때문이다.

초반에 그냥 신지드가 우리쪽 1,2차 타워 
사이에서 오버 파밍해버리면

서로가 무한 파밍이 가능하다.

하지만 후반가서도 유리한건 신지드이며,
신지드의 로밍을 나서스가 따라갈수가없다.

가능하면 초반에 오버 파밍 못하도록
팀보고 탑쪽 정글에 대기하자고 말해준다.


Akali(아칼리)HARD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BonePlating(뼈 방패)
좆같은년

킬각은 광휘 나오고 아칼리의 장막이 빠졌으면
바로 궁 유체화 딜교.

얘도 레넥이랑 마찬가지로 
궁교환 한번해주고 다음궁쿨때 
잡는다고 생각하면된다.

말이 쉽지 딜교 자체가 성립이 안됨.
지혼자 때리고 난 때리지도 못함

q스킬을 맞을때 항상 미니언이랑 같이 맞아라.
잘만 맞아주면 스택 파밍가능함.


Aatrox(아트록스)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Ghost(유체화)Ignite(점화)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닷지추천

유성들면 라인전이김.
근데 겜은 진다. 

유성들면 정글보고 계속 콜을 해야된다.
가만히 냅두면 아트가 한타가 훨씬 좋기때문에
정글이랑 같이 죽이셈.

스킬 하나하나가 전부다 나서스의 생사를
결정하고, w는 맞는순간 피가 풀피에서 딸피가 된다.

뼈방패고 뭐고 그냥 다 뚫어버림.

킬각은 광휘 뽑고 아트 W가 빠졌을때 유체화궁 킬각.

아트가 W를 안쓰고 짤짤이만 날리면 처맞아주지 말고
궁 유체화키고 딜교하다가 아트가 궁키는순간 빠져준다.

서로 궁교환을 하면 
서스쪽이 이득이라는것을 이용해야한다.


Ornn(오른)NORMAL Conqueror(정복자)

광휘뜨고 오른 돌진기 빠지면 바로킬
유체화로 Q쿨일때는 무빙하면서 딜교.








Olaf(올라프) ㅂ






Irelia(이렐리아)NORMAL 룬자유

광휘뽑기 전까지 아무일도 없으면
라인전 무난하게이긴다.

미니언에 Q쓸때 Q한대씩 넣어주고 
이렐 E는 그냥 점멸로 피하셈.

점멸 아낄필요없고 E만 피하면 무조건 이긴다는걸
생각한다.


Illaoi(일라오이)NORMAL~HARD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Ghost(유체화)Ignite(점화)

촉수로 스택쌓을수 있긴한데
그걸 일라가 가만히 냅둘리가 없다.

광휘 뽑고 일라 E스킬이 빠지면 바로 킬각.

빠지지않고 계속 짤짤이만 날리면 그냥 과감하게 
들어가셈. 궁교환만 하면 댐.

유지력싸움은 나서스가 유리하니 궁을 절대 아끼지않고
쿨돌때마다 써준다. 

비스킷 꼭들자.


Jax(잭스)HARD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Ghost(유체화)Ignite(점화)

딜교한번 잘못하면 바로 다이브
스택 한번 쌓을때마다 W꼽는데
한대한대가 치명상임.

광휘뽑고 잭스 E가 빠졌을때
킬각본다. 
Q는 중요하지않고, E의 유무가 가장중요함.


Jayce(제이스)NORMAL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Ghost(유체화)Teleport(순간이동)

너프 하도 먹어서 할만해짐.
정글이 탑봐준다하면 유성들고 계속 압박하셈.

광휘뽑고 제이스가 망치폼으로 들어오면 바로 
궁키고 킬각본다.



Camille(카밀)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NORMAL

유성들면 되게 할만함. 

광휘뽑고 카밀이 E로 들어오면 바로 궁키고
킬각


Cassiopeia(카시오페아)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NORMAL

광휘나오고 무한킬각.

W빠지면 바로 들가셈.

카시 궁 피하는건 나서스 E스킬 쓰면서
예측 무빙 한번 해주고 
 
안쓰면 카시 모션보고 피해준다.

보통 카시들은 나서스 E모션보고 그타이밍에 궁자주씀

나서스 몸뚱아리가 커서 카시입장에서는
이새끼가 뒤로 도는건지 달려오는건지 
구분도 안감.



Kennen(케넨)NORMAL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유성들면 역카운터 가능함.
계속 E짤 날려주면 정신못차림


Kayle(케일)EASY

무한파밍


Quinn(퀸)NORMAL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원거리챔들은 유성들면 역카운터 칠수있다.



Kled(클레드)HARD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풀린 목줄 다시 걸어주는새끼임.

클레드의 Q스킬을 두번맞으면 진다.

한번은 피해야댐.

광휘뽑고 클레드의 Q가 빠졌을때 킬각
Q두번 맞으면 그냥 빼셈.

Q스킬을 한번 맞고 스칼에서 내렸으면 무조건
쫄지말고 쌈건다.



Pantheon(판테온)HARD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유성들면 이깁니다.
광휘뽑기전까지 무조건 사린다.
광휘뽑고 판테온이 스킬로 들어오면 바로 킬각.


Fiora(피오라)NORMAL Ghost(유체화)Ignite(점화)
피오라의 숙련도에 따라서 난이도가 
달라짐.
광휘 뽑고 깝치면 바로 킬각.



Hecarim(헤카림)EASY Exhaust(탈진)Ignite(점화)

헤카림이 점화들면 뭔룬을 들어도 끝까지 싸우면 짐
끝까지만 안싸우면 된다.

궁키고 뒤로빼면서 카이팅해준다.

헤카림이 궁을 끝까지 아끼면 킬각을 본다는
끝이므로 한턴 빼주고 다음 궁쿨때 잡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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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나서스는 아직까지 연구가 덜된 챔프라고
생각한다.
나또한 많은 장인들의 템트리를 
보면서 여러방면으로 이챔프가
쓰일수있다는것을 느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다들 고정된 템트리와
고정된 룬만 쓰는것이 

나서스의 똥챔인식의 큰 원인이 
된게 아닐까 생각한다.

다리우스를 3000판정도 하면서
마스터 찍었으니 

나서스도 5000판정도하면
마스터 100포까진 가능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본다.

마지막으로 나서스는 잘처맞는게
가장 중요하며 
킬을 먹으면서 
스노우볼을 굴리는 챔프라는것을 
깨달아줬으면 좋겠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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