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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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Dr. Mundo, The Madman of Za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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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문도박사 장인 '문방이' 탑 문도 공략입니다.

- 스타2장인(2020-03-16, 조회수: 26713)


















프리시즌 문도 장인랭킹 1위를 달성했었습니다.
8, 9 시즌 두 시즌동안 누구의 도움도 없이 혼자 문도를 플레이 하면서 느꼈던 점들과 팁들을 소상히 알려드리고 싶어 이렇게 공략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영상을 첨부하고 싶지만 제가 미숙하여 같이 첨부하지는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현재 트위치에서 '문방이' 닉네임으로 방송을 매일 저녁 진행하고 있으며 *******


공략글에서 부족함을 느끼시고 방송 들어오셔서 물어보시면 제가 아는 한은 최대한 소상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문방이' 이름으로 유튜브 채널도 개설하여 매주 두개정도의 영상을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챔피언별 상대법또한 영상으로 정리해놓았습니다.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3 (+103) 2364 마나 0 (+0.0) 0
공격력 61 (+3.5) 120.5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5) 15.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3.7) 98.9 마법 저항력 29 (+2.3) 68.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Conqueror(정복자)'정복자' 룬과 '착취' 룬 두가지를 다 들어보면서 많은 연구를 해본 결과 
저는 착취가 문도에게 더 맞는 옷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정복자'룬을 드는게 1:1 사나이의 대결에서 더 큰 효율을 발휘하는것은 사실이나 정복자를 들더라도 문도의 초반 라인전 단계는 한없이 약하기 때문에 점화까지 들고서 1레벨 루시안 같이 몸이 비교적 약한 친구들과 맞다이를 치는게 아니라면 라인전단계에서 큰 효율을 발휘하지는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의 연구결과 어느 템 이상이면 맞다이를 쳐서 이긴다 (ex. 아칼리와 착취문도가 동일한 1코어-정령의 형상- 일 시 문도가 이깁니다.)고 할시 코어템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정복자빨로 이기지는 못합니다.

또한 부룬으로 마법의 신발(300원주고 사는 신발보다 이속이 조금 더 좋습니다.)과 쾌속 접근을 들어줌으로써 아이템을 올릴수록 강한 문도가 강해지는 타이밍이 조금 빨라질 수 있고 뚜벅이인 문도의 추노력을 조금 더 상승시킬 수 있다는점은 포기하기 어려운 메리트 입니다. 

정복자를 들었을 때에는 부룬으로 결의 룬을 통해 철거와 뼈방패나 재생의 바람을 들곤 하는데 이렇게 할 시 식칼을 '모두' 맞추지 못한다면 추노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정복자를 통해 맞다이가 세지지만 그것을 뽐낼 상황이 여의치 않게 됩니다. 



---중요----
착취 - 철거 - ?? - 과잉성장

까지는 고정입니다. ?? 부분은 재생의 바람과 뼈방패 중 선택하여 드시면 되는데 리븐, 레넥톤, 이렐리아 등과 같은 ad브루져 상대를 할 시에는 뼈방패를 들고 그 외의 챔피언의 경우에는 재생의 바람을 들어줍니다. 

부룬에서는
마법의 신발 - 쾌속접근

을 고정으로 드는데 상대방의 다이브위협이 너무 거셀 것 같다 하시면 신발 대신 초시계를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파편에서는 첫번째 공속을 드시는 분도 있으시지만 저는 거의 쿨감룬을 들어줍니다. 
탱커를 위한 탱템들은 정령의 형상, 적응형 투구 등의 마법저항력 템들에는 쿨타임감소가 붙어있지만 
태양불꽃 망토, 란두인 등등의 방어력 아이템에는 쿨감이 없기에 문도와 같은 탱커들은 항상 쿨타임에 허덕이곤 합니다.

문도의 경우 콤보부분에도 말씀드리겠지만 평e를 통한 평캔이 가능하기에 저는 과감히 공속보다는 쿨감을 선택하였습니다.   

아래 파편 두개는 사진상에는 방어력, 마법저항력을 하나씩 들어주었는데 이는 상대 미드 탑 교란이 발생하였을 시 무난하게 반반 들어주시면 되고 보통의 상대 맞라이너에 따라 방어력이든 마법저항력이든 몰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무조건 ' 텔 점멸을 추천드립니다.

라인전이 약한 문도 특성상 씨에스 먹으면서 상대에게 견제를 많이 받게 되고 이에따라 피관리가 수월하지 못한 상황이 많이 발생함은 물론 상대방이 밀어놓은 라인을 받아먹어야 하는 상황이 많이 연출됩니다.

이런 경우 복귀텔을 통해 아이템을 구비하고 체력을 회복한 후 라인전에 복귀하게 되면 라인전단계를 버티기가 훨씬 수월해지고 라인전단계를 넘어서도 스플릿중 텔을 통한 합류를 통해 운영이 수월해지게 되어 한타에서 활약할 여지또한 커집니다. 

다른 스펠보다는 무조건 텔과 점멸을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고 싶은 데로 간다 (Goes Where He Pleases)
재사용 대기시간: 60~15초
문도 박사가 처음 적중하는 이동 불가 효과에 저항하며, 현재 체력의 4%를 잃고 7초 동안 근처에 화학 물질이 든 통을 떨어뜨립니다. 그 위로 이동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하고 최대 체력의 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 챔피언이 통위로 이동하면 통이 파괴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오염된 뼈톱 (Infected Bonesaw)
체력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문도 박사가 뼈톱을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현재 체력의 20/22.5/25/27.5/3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 시킵니다.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심장 전기 충격 (Heart Zapper)
체력 소모: 현재 체력의 8%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문도 박사가 제세동기를 충전하여 주변 적에게 최대 4초까지 초당 20/35/50/65/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 중 첫 0.75초는 80~95%, 이후 25%의 입는 피해를 회색 체력으로 저장하고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둔기에 의한 외상 (Blunt Force Trauma)
체력 소모: 10/25/40/55/70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기본 지속 효과: 문도 박사가 최대 체력의 2/2.35/2.7/3.05/3.4%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투여량 (Maximum Dos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문도 박사가 화학 물질을 투여하여 잃은 체력의 15/20/25%만큼을 추가 체력으로 얻고 15/25/35%의 이동속도를 얻고 1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20/40/6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3레벨이 되면 회복 효과가 근처 적 챔피언당 5%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보편적인 문도의 라인전 구도에서는 멀찍이서 q 식칼 파밍을 통해 씨에스를 먹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q 식칼은 상대 체력비례 데미지(ap)로 생각보다 많은 데미지를 원거리에서 일방적으로 줄 수 있으므로 q 식칼을 주로 선 마스터 합니다. 다만 상대방에 마법저항력 아이템을 두르는 경우에는 원활한 파밍을 위해 q를 2~3개만 찍은 후 e(ad데미지)를 선 마스터 하셔도 무방합니다. 스킬을 마스터 하는 순서는 w를 늦게 마스터 한다는 점을 빼고는 유동적입니다. 
스킬 활용 팁
q 식칼 스킬은 저의 경험상 골드 정도 까지는 무빙예측없이 똑바로 상대 챔피언이 가는 방향에 던져주시고 플레티넘 이상에서는 상대방이 식칼을 피하는 무빙을 할 것을 예측하여 던져주시는게 식칼 적중률이 높았습니다. 
식칼 맞추는 것은 숙련도에 많이 의지되므로 많은 게임을 통해 익숙해지면 일방적으로 식칼딜교를 통해 상대방을 손쉽게 반피로 만드는 자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요*
문도의 e 스킬은 평타쓰신후 바로 쓰시면 평캔이 됩니다. 평e가 가능하다는 말이죠.
또한 e 스킬을 사용한 후 일정시간동안 문도의 ad가 올라서 평타또한 굉장히 강해질 수 있습니다. 
e스킬은 타워에도 사용하실 수 있으므로 타워 철거를 하실때에 e를 쿨때마다 계속 돌려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이야말로 정말 유동적입니다.

상대가 ap 데미지를 주는 챔프인지, ad 데미지를 주는 챔프인지에 따라 유동적입니다만

일단 보편적으로 맞라이너가 ad데미지를 주는 챔프일 경우 태양불꽃망토를(스플릿단계 라인클리어에 아주 좋습니다),

ap데미지를 주는 챔프는 정령의 형상을 선템으로 갑니다.(상대가 4명 ad에 1명 ap라도 정령의 형상은 나중에라도 꼭 갑니다.)

(하지만 아트록스, 마오카이, 피오라 등 피흡이 강력한 챔피언 상대로는 덤불조끼를 선템으로 갑니다.)

모든 챔피언이 그렇겠지만 문도는 더더욱 '코어템'이 뜰수록 존재감이 강력해집니다. 



그렇기에 보통 1코어 (태불망이든 정령의 형상이든) 타이밍에 집갔다가 복귀텔을타고 바로 쇼부를 보면 웬만한 경우는 잘 지지 않습니다. (물론 예외는 존재하죠. 이는 상대의 스킬을 조금 피하면서 싸운다는 전제입니다.) 

또한 상대 팀에 힐러(나미, 소라카, 아이번, 니달리 등등등)가 있을 경우는 란두인을 빼고 '가시갑옷'을 가기도 합니다.

란두인과 가시갑옷은 동시에 잘 가지 않는데 그 이유는 그 하위템인 '파수꾼의 갑옷'(기본공격을 가한 상대편 공격속도 15퍼센트 감소)의 효과가 중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가고일과 워모그를 같이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별한 씨씨기가 없는 고기방패 그 자체인 문도가 한타에서 활약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폭딜을 우리팀 딜러진이 아닌 내가 대신 맞아주고(가고일을 켜서 피해량 감소 효과를 받습니다.) 

그 후 걸어나와 워모그를 통해 금방 풀피가 되어 극한의 어그로 핑퐁을 하는 것이죠.

존야 등을 통해 어그로 핑퐁을 하는것보다 쉬울 뿐만아니라 상대팀의 멘탈에는 '벽'을, 우리팀의 멘탈에는 '승리'를 새겨다 줄 수 있습니다. 




신발의 경우에는 상대 씨씨가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상대 씨씨 연계를 맞고 문붕문붕 거리다가 아무고토 못하고 죽는 미래가 보인다면 '헤르메스를',
 상대 주요 딜러가 너무 잘커서 내가 딜을 좀 버텨줘야 되겠다 싶을때는 닌자의 신발을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전통적인 탱커 카운터입니다. 어떤 템트리를 가면 1:1 솔킬을 따낼 수 있을까 많은 연구를 해보았지만 결론적으로 다리우스가 노플인상태에서 내가 플로 q를 피하는게 아니라면 솔킬을 내기는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다만 라인전단계는 씨에스 차이가 조금 벌어지더라도 무난하게 반반도르(경험치만 잘 먹어도 됩니다.) 가주시는게 중요하구요. 라인전 단계 후에는 대부분의 다리우스가 텔을 들지 않는다는 점을 활용하셔서 스플릿 구도 형성 후 텔합류를 통한 인원불균형을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씨에스 한개에 눈이 멀어 오지게 두드려 맞지만 않으신다면 충분히 반반은 가실 수 있습니다.
한타에서는 앞라인을 잡되 내 눈앞의 딜러에게 식칼을 던지기 보단 후방의 다리우스에게 식칼을 던져 다리우스의 유체화 속도를 무력화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잭스
약한자에겐 한없이 강한 잭스입니다. 우리의 문도는 보통 라인전을 반반으로 마친다면 후에 상대보다 높은 성장력을 기대할 수 있는데 '잭스' 이친구는 문도보다 성장기대력이 더 좋습니다. 물론 브루저이기 때문에 한타에서 구도에 따라 문도가 더 활약할 여지도 있지만 스플릿 구도에 들어갔을때 잭스를 억제하기가 굉장히 힘들고 라인을 받아먹어야 되는 상황이 연출되어 합류속도에서도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리우스보다 더 까다로운 상대인 것 같습니다. 한타에서는 다리우스를 상대할 때와 마찬가지로
클레드
스킬셋 자체가 문도의 카운터입니다. 예전에 패치 전까지는 스칼의 최대체력이 높아 q 식칼딜이 잘 들어가서 은근히 할만했었지만 패치 이후 클레드의 스킬에 '치료감소' 효과가 생기게 되어 라인전 단계를 반반으로 넘기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스칼에서 내리는 순간 타워 어그로가 없어지는 효과까지 있는 챔피언이라 상대정글과 다이브를 들어왔을때 문도로써는 대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급적 밴을 추천드립니다만 어쩔 수 없이 게임이 시작되었을때에는 정글러에게 다이브를 봐달라고 하시고 최대한 소극적으로 플레이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최근에 집중공격 룬을 들고 뜨고 있는 말파이트 입니다. 집중공격 룬을 들고 있는 말파이트라면 1코어 정령의 형상까지 사렸다가 맞다이를 추천드립니다만 그 이외의 착취. 유성 등지의 스펠을 들고 있는 말파이트라면 1200원짜리 정령의 형상 하위템 두건만 사셔도 그 순간부터 게임 끝날때까지 1:1을 이기실 수 있습니다. 한타페이즈에서는 말파이트의 깜짝궁각에 우리팀이 터져버릴수도 있으므로 스플릿 구도로 만드셔서 상대팀 2~3명이 저를 잡으로 내려오게 하는 운영만 하신다면 불리한 상황도 손쉽게 뒤집을 수 있습니다. 딱히 스킬을 피할 필요도 없고 템만 뜨면 알아서 이길 수 있는 상성이기에 쉬운 챔피언에 놓았습니다.
럼블
문도는 전통적으로 ap 챔피언들의 카운터입니다. 럼블은 1코어 정령의 형상이 나오기 전까지 오지게 불쇼를 하고 미사일을 날리며 똥꼬쇼를 할것입니다. 재생의 바람에 도란의 방패 들어주시면 어렵지 않게 이친구의 견제를 룰루랄라 맞으면서 파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코어 정령의 형상이 나오는 순간 이친구는 그냥 걸어다니는 300원입니다. 1코어 나오는 순간 상대 럼블이 저보다 2레벨이 높더라도 식칼 한방 맞는 순간 뚜벅뚜벅 가서 궁켜서 맞다이하시면 그냥 이깁니다. 역시 말파이트와 마찬가지로 럼블 궁대박에 유의하시면서 스플릿 운영하시면 편합니다.
사일러스
사일러스는 상대방의 궁을 빼앗아 사용하는 캐릭터로써 상당히 껄끄러운 존재입니다. 오죽하면 상대 사일러스 나왔는데 말파이트 픽하면 트롤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죠. 하지만 문도는 이친구한테 궁을 뺏겨도 걱정이 없습니다. 문도의 궁은 최대체력 비례 hp가 차는 것인데 이친구가 문도의 궁을 빼앗아봐야 작디작은 피통 에서 퍼센트만큼만의 체력이 차는 것이므로 문도와 이친구가 서로 궁을 켜고 싸우면 문도가 어떻게싸워도 다 이깁니다.
사일러스가 점화가 없다고 가정할시 1200원짜리 두건 나오는 순간 그 이후로 게임 끝날때까지 사일러스가 아무것도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한타때는 그냥 사일러스쪽에 붙어서 우리팀 딜러를 지켜주시면 됩니다.) 저는 상대 탑라이너로 사일러스가 나왔을때 진적이 없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문도는 성장이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라인전단계가 끝나고 (라인전을 이기던 지던) 상대팀정글몹,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우리팀 정글몹 이라도 빼먹으며 레벨링을 상대 딜러진보다 앞서가는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딜러진보다 앞선 레벨이야말로 문도의 탱킹력을 보장할 수 있으며 극한의 뽕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단계에서 문도가 라인전을 강력하게 할 수 있는 상대 탑 챔피언은 나서스 정도를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미래가 불투명한 너희들과는 달리 난 적금을 들어놓은 몸이야' 
이런식으로 코어템뜨고 두고보자 라는 참을성을 기르시는게 좋습니다. 씨에스 하나하나보다는 경험치만 따라가도 상대방보다 잘 큰 것이라는 인식을 마음에 새겨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보통 무난하게 성장하여 태불망, 정령의 형상, 업그레이드 신발이 나온 시점부터는 한타에서 문도의 진가가 발휘됩니다. 무난히 성장하였을시 상대 원딜보다 2레벨은 높기 때문에 절대 그냥은 족지 않으며 이시점에서의 문도는 딜은 딜대로 나오고 탱은 괴물처럼 되는 딜탱의 역할을 다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뇌절하면 생각보다 잘죽습니다.)
보통 이단계에서 한타를 통해 게임이 기우는 경우가 많으며 적극적인 오브젝트앞 한타등을 통해 존재감을 뽐내세요!

후반 운영법
극후반에 도달하였을때(18레벨싸움) 탱커가 상대 원딜에게 살살녹는것은 어쩔 수 없는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어떻게든 상대방 주요 딜러를 묶어놓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란두인 터뜨려서 물기 쉽게 하기)
혹은 우리팀 잘큰 딜러를 노리는 상대방 암살자에게 식칼을 던져주고 스킬을 대신 맞아주는것도 좋죠
하지만 100번의 게임에서는 100개의 다른 상황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각자의 판단이 최선의 판단이라 믿고 게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각 챔피언별 대응법은 제가 글로 다 쓰기엔 필력이 부족하여 이만 줄이려 합니다.
트위치 생방 '문도방망이' 방송 들어오셔서 채팅으로 물어보시면 성심성의껏 아는한 최대한 답변해 드리고자 하니 한번씩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치며
부족한 공략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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