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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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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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켄치] 너프 먹어도 여전히 쎈 탐켄치 [정복자/쾌속접근 빌드]

- 켄치어른(2020-01-22, 조회수: 10107)

안녕하세요. 탐켄치 어른입니다.

너프를 먹고 탑에서 자취를 감춘 후, 탐켄치를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으나
여러가지 패치 이후로 탑의 중요성이 올라가면서 탐켄치도 기용할 법 한 것 같습니다.

지금 메타에서 상대의 성장을 억제하는 안티 캐리형 챔프인 탐켄치가 운영으로 겜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듯 합니다.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룬은 패치 이후 정복자를 듭니다.
탐켄치와 정밀 빌드가 잘 맞고, 스킬 쿨이 짧은 탐켄치가 정복자 스택을 빨리 쌓을 수 있기 때문에 들어줍니다.
정복자의 장점은 싸움 지속력이 좋고, 피흡이 되기 때문에 맞딜, 탱킹력을 더 높여줍니다. 

보조 룬은 왜 영감 트리를 타냐고 물어보실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유체화를 들어서 킬각을 쉽게보는 탐켄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유체화의 단점과 초반 단계에서 말렸을때 텔레포트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궁과 텔레포트로 모든 라인을 지배하며 트페처럼 운영을 하는 느낌입니다. 비스킷은 e로는 부족한 켄치의 유지력을 높여주기 위해 들었습니다.
대부분 점멸 텔레포트 입니다.
유체화를 드는 경우는 상대하기 까다로운 원거리가 나왔을때 들어줍니다.
사실 전 탑 원거리가 나올경우에 닷지합니다.(티모 제외) 예전과 달리 큐를 쓰면 스택이 안쌓이기 떄문에 원거리 상대가 더 껄끄러워졌습니다. 베인은 꼭 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루시안,퀸,티모까지는 좀 할만합니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1.5%)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순서는 Q-W-E입니다. e가 너프를 먹음으로써 e를 선마하기보단 차라리 w를 선마해서 라인클리어를 높여주는게 더 좋다고생각합니다.

스킬 콤보
평타와 큐를 섞어가면서 패시면 됩니다.w는 도망가는 적을 잡을때 써주시거나 스킬을 끊어주실떄 쓰시면 좋습니다.
확실하게 잡아야될때는 w로 확실히 자신의 진영 안에 놓고 패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안그러면 큐 빗나가서 놓칠때가 간혹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e는 너무 꽉채워서 쓰지마세요.. 너프 먹어서 e 시간이 짧습니다. 적당히 어그로 핑퐁해주면서 써주시면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트리는 유동적으로 가주는 편입니다. 보통 선 신발을 올리는 편이구요.
상대가 맞다이가 강한 ad일경우엔 닌탑을 올리고 그렇지않을때는 신속바를 올립니다.

저는 요즘 다시 거드라 트리를가는데요 . 거드라 트리를 가는 이유는 운영에 좋기 떄문입니다. 라인전이 끝난 후에 빠린 라인푸쉬와 좋은 맞다이로 텔 궁을 통하여 스플릿에 활용합니다. 신속의 장화는 쾌속접근과의 시너지로 빠르게 상대에게 붙어서 팰 수 있기때문에 좋습니다. w로 먹었을떄의 둔화도 줄여줍니다.영광과 망자의 갑옷도 이동속도를 올려서 운영을 할떄 쉽게 도망가려고 가는겁니다. 켄치는 물리면 도망가기 힘든데 이속템으로 최대한 도망에 힘을 써줍니다.

태불망 템트리는 게임이 말렸을때 후반까지 끌어야되겠다 싶을때 갑니다. 알아서 탱탱한거 두르시면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원거리 챔피언이 나오면 고전합니다.
케일
케일의 존버를 막기가 힘듭니다. 로밍으로 돌아다녀야지 그나마 답이있는데 그 로밍이 망하면 겜 진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피오라는 패치된 후에도 여전히 좆밥입니다. 정복자 고뎀이 사라지고 켄치한테 더 밥이됬습니다. 응수만 조심하시면됩니다.
일라오이
궁을 썻을떄 w로 먹어주면 아무고토 모탑니다.
카밀
카밀은 초반에는 딸 수 있고 계속 잡을수도있습니다. 근데 가면갈수록 켄치상대로 1ㄷ1을 이기고 운영이면 운영 한타면 한타 다 밀리기때문에 힘듭니다.
왠만한 뚜벅이 근접상대론 여전히 건재합니다. 다만 오른은 cc로 아무것도못하게 해버릴수 있기때문에 조심합시다.
개인적으로 ad 브루져 상대로 뽑아주면 좋은것같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부쉬에 들어가서 이득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쉬에서 적을 기다리다가 오는적을 패주시면됩니다. 

그걸 안했을경우는 초반에 갱을 피하기 위해서 라인을 당겨주시고 적을 죽여패면됩니다. 정복자를 들면 3렙 이후에 2대 1도 충분히가능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이득을 보시고 라인을 계속 밀어줍니다. 켄치가 상대 탑솔러보다 강하기 때문에 바텀에도 영향력 행사가 가능합니다. 라인을 밀고 집을간 후에 바텀에 가서 적을 잡아줍니다. 바텀 라인이 밀려있을경우에는 바텀쪽에 간 후에 올라오면서 상대 미드를 조지면 됩니다. 정글과 같이 영향력을 행사해주는게 좋습니다. 미드를 잡고 다시 탑에 올라가서 또 탑을 잡고 이런식으로 계속 해주시면됩니다. 탑에선 라인을 밀어주고 미드 로밍-이후 용 이렇게 스노우볼을 굴리시면됩니다.

 

중반 운영법

 초반에 해놓은것이 있기떄문에 우리팀이 스코어가 훨씬 높을겁니다. 상대 탑솔러와 성장차이도 나기때문에 스플릿을돌아줍니다. 궁과 텔레포트로 라인을 지배하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아군을 지키면서 싸워줍시다. 이때는 알아서 하셔야됩니다. 시야없는곳 들어가지않고 사이드 운영을 할때 짤리시면 안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후반에는 상대 탑솔러보다 1대1이 밀리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먼저 물기보단 들어오는 적을 조져주시면될것 같습니다. 적보다 우리팀 아군을 1순위로 하고 앞에서 비벼주면서 못오게 포지셔닝 해주시면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켄치만큼 운영이 좋은챔피언이 탑에서 별로 없습니다. 초반에 로밍을 가서 게임을 잘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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