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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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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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관을 알려주겠다

- 할아범사골(2022-01-09, 조회수: 63988)




탑레(다1)


현닉 말차단 졸개
대충 클레드 전적 비틱질
포우와 옵지 장인랭킹에도 한때 뜨던 시절이 있었음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체력 패치 이후 관짝에 쳐박힌 클레드를 어떻게든 살리고자
기존에 쓰던 브루저 템트리를 전부 폐기하고 만든 방관 템트리임.
클레드로 챌린저 달성한 유이한 사람 중 한 명인 소울마리오의 템트리를 대부분 베꼈음.

극딜로 가는 만큼 탑 브루저들에게는 유효한 템트리가 아니므로 이 공략은 미드 클레드 공략임.
다만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패치 이전에는 이 공략이 브루저 템트리 공략이였으므로 밑부분에 그 잔재가 남아있을 수 있음.

Kled(클레드)는 현재 좋은 챔프도 아니고, 방관 템트리는 정석 템트리조차 아님. 굳이 이 개병1신 챔프를 어떻게든 써먹으려고 이 글 읽는 너희들은 아 어떤 새끼는 클레드를 이렇게도 쓰는구나 하고 공략 읽으면 됨.

 : 브루저 템트리 왜 안 써요?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이 죽은 뒤로 Kled(클레드)만의 특색이 아예 사라졌기 때문에
나는 이제 브루저 템트리를 탈 거면 다른 성능 더 좋은 챔피언(Renekton(레넥톤)Sett(세트)Camille(카밀) 등)을 하는 걸 추천하고 싶음
다만 방관 템트리를 타기 위해 픽했는데 솔랭 특성상 조합이 꼬여서 우리 팀 앞라인이 부족해질 때가 있는데 그떄는 브루저 템트리 쓰기도 함

 : 그럼 방관 템트리는 특색이 있음?

솔직히 말하자면 Talon(탈론)Zed(제드) 하위호환임 ㅋㅋ
유통도 저 둘보다 빨리 옴

 : 아니 병신임? 그럼 그냥 다른 챔프를 하면 되잖아

안타깝지만 사실임
클레드는 브루저 템트리, 방관 템트리 모두 상위호환이 존재함
그니까 Talon(탈론)Irelia(이렐리아) 하는 게 더 좋음 
암살자 챔프 카운터라는 게 그나마 장점인데 Akali(아칼리) 상대할 때 빼면 이마저도 Sett(세트)Irelia(이렐리아)와 겹치는 미드 브루저챔프 공통 장점임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패치한 이후로는 더더욱 구려졌음

 : 그니까 병신아 다른 챔프를 하라고











































애정캐임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Conqueror(정복자) - 근접 상대로 씀 Zed(제드)Qiyana(키아나)Akali(아칼리)Talon(탈론)Katarina(카타리나)Fizz(피즈) 등등..
PressTheAttack(집중 공격) - 원거리 상대로 원콤낸다는 마인드로 씀 Cassiopeia(카시오페아)Viktor(빅토르) 등등..

 
Triumph(승전보) - 얘도 고정
옆에 거 다 쓸모가 없음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 고정
 강인함 정 필요하면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도 괜찮음. 어지간하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에서 챙겨가셈

LastStand(최후의 저항) - 얘가 제일 좋음
CoupDeGrace(최후의 일격) CutDown(체력차 극복) 들지 마셈


부룬 


AbsoluteFocus(절대 집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가 기본 베이스지만
상대 상체가 3ap라면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 하나 들어주기도 함.
만약 브루저 템트리를 가기 위해 결의 들 거면

BonePlating(뼈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Demolish(철거)Unflinching(불굴의 의지)
중에 두 개 선택

BonePlating(뼈 방패)Riven(리븐) Renekton(레넥톤)Wukong(오공)Irelia(이렐리아) Jax(잭스)Sett(세트) 등
SecondWind(재생의 바람):  Jayce(제이스)Kennen(케넨)Teemo(티모)Quinn(퀸)Heimerdinger(하이머딩거) 등
Unflinching(불굴의 의지): 상대 조합이 cc가 많은데 닌탑을 가야 할 때 
Demolish(철거) 무난.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패치 이후로 메리트 약해짐



Exhaust(탈진): 이그나이트 포기하고 익저 들 때도 있음.
이건 어떤 때냐면 상대 미드가 암살자인데 탑/정글 중에 탈진이 유효한 상대가 하나 더 있을 경우 들어줌.

ex) Riven(리븐)Khazix(카직스)Fizz(피즈)Rumble(럼블)Lee Sin(리 신)Qiyana(키아나)Kennen(케넨)Diana(다이애나)Zed(제드)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맞추고 후두려 패면 됨.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패고 중간에 Jousting(이랴!) 한 번 쓰면 된다.

근데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가 ㅈㄴ 얇다  그래서 신중하게 맞춰야 한다.


q w r e 순으로 마스터한다 .

스킬 활용 팁

TMI 


1.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는 벽을 넘을 수 있다.

2.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는 한 번 쏠 때마다 총알이 5개 나가는데 챔프한테 하나 맞출 때마다 용기가 5 찬다.
평타는 한 대 맞추면 15가 차므로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60)+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5발 다 맞춰서 25)+평타(15)=100이 베스트다.

3.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에는 30초의 쿨탐이 있다. 단 집에 갔을 땐 바로 탈 수 있다.

4,체력템 올리면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에만 묻는다.

5.Jousting(이랴!)가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에 막혀도 표식이 묻긴 한다.
이후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가 꺼지면 Jousting(이랴!)를 쓸 수 있다.

6.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2타로Last Breath(최후의 숨결)를 발동시킬 수 있다.

7.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켜진 상태에서 레벨업 시키면 4타 안 터지는 버그가 있다. 2년째 안 고치는 거 보니까 앞으로도 계속 이럴 듯 하다. 유의하도록.

8.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상태에서는 평타 사거리가 275가 된다. 근접 챔프 1등 사거리다.
근데 이속 느려져서 카이팅은 불가능.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템

Conqueror(정복자)면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PressTheAttack(집중 공격)면 Long Sword(롱소드)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1코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또는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선 요우무 좆퇴물 아님?

얘는 쿨감이 중요해서 1코어로 Eclipse(월식)을 사면 쿨감이 딸림
딜 증폭시켜서 유통 오기 전에 스노우볼 굴리는 게 목적이라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도 라인전에서 계륵임
그래도 정 선 요우무가 좆같다면
Eclipse(월식) 버리고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를 1코어로 맞추고 요우무를 3코어로 올리면 됨

2코어

The Collector(징수의 총)

아까도 말했다시피 얘는 스노우볼링이 중요하고 이 새끼가 그런 면에서 최고임
방관이면 닥치고 이거 사면 됨

3코어

Eclipse(월식)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

놀랍게도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너프한 바로 다음 패치에 월식 보호막이 너프를 쳐먹었지만 그래도 아직은 월식이 좋음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은 벌써부터 네가 유통기한이 온 거 같다 싶으면 월식 포기하고 밑에 4,5코어를 2번으로 가면 됨

4,5코어는 1번과 2번이 있음

1. 끝까지 극딜을 간다
아직도 네가 존나 잘 큰 상태여서 계속 딜 늘릴 거면 감
Axiom Arc(원칙의 원형낫)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Serylda's Grudge(세릴다의 원한)Serpent's Fang(독사의 송곳니)Guardian Angel(수호 천사)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중에 두 개 골라서 가면 됨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올렸으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까지 올리는 걸 추천함

 : 브루저로 방관 가는 것도 모자라서 이번엔 치명타임? 님 병신임?

이거 ㄹㅇ 약팔이가 아니고 후반엔 방관보다 크리가 딜 더 잘 뽑힌다

2. 스노우볼링을 포기하고 브루저로 선회한다
원딜 버스 탈 생각으로 앞라인 머릿수나 채우는 거임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Death's Dance(죽음의 무도)Guardian Angel(수호 천사) Silvermere Dawn(은빛 여명)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중에 두 개 골라서 가면 됨
워낙에 기본 체력이 빵빵해서 방관 트리 가도 스테락 체력이 괜찮게 뽑힘

Ninja Tabi(판금 장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셋 중에 알아서 가셈
다만 쿨감신은 50원 비싸진 이후로는 비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Singed(신지드)Rumble(럼블) 상대로 좋음
특히 Singed(신지드)면 꼭 가셈

정리하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he Collector(징수의 총)Eclipse(월식) - 평범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The Collector(징수의 총)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신화를 3코어에나 올린다는 게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드락사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he Collector(징수의 총)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 - 발분




마지막으로 브루저 템트리 짧게 짚어보자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뒤진 뒤로는 브루저 템트리를 설명할 게 없음

걍 1코어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 올리고
2코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3,4,5코어는 Death's Dance(죽음의 무도)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Silvermere Dawn(은빛 여명)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중에 3개 골라서 가면 됨

 : 이 새끼 방관 템트리 공략이랍시고 브루저 트리는 대충 설명하는 거 아님?

구라 안 치고 이게 끝임
예전에 썼던 브루저 템트리 공략도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 vs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  vs Goredrinker(선혈포식자)이 주된 내용이였음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는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패치로 갈 이유 사라졌고 
Goredrinker(선혈포식자)은 앙심 삭제로 관짝 갔음

딱히 설명할 게 없다 진짜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내가 클레드를 탑으로 안 쓰는 가장 큰 이유
티모
노답
뽀삐
현실갱 가서 w키 뽑는 거 아니면 못 이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좆밥
사일러스
좆밥
아칼리
좆밥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 물으셈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 못 이김.
그냥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만 싸면서 파밍만 하셈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빠지면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로 원콤내고
Courage(용기)만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2타 타이밍에 쓰면 가렌이 딜교 이김. 개노답 ㅇㅇ
그래도 가렌이 클레드한테 들러붙기 힘드니까 최대한 거리 조절 하면서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만 싸셈

Gragas(그라가스): 보통
1.Jousting(이랴!)로 Barrel Roll(술통 굴리기)을 피해라
2. Drunken Rage(취중 분노) 때문에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을 박아도 딜이 잘 안 박히긴 하지만 일단 인파이팅 하면 Conqueror(정복자)빨로 딜교 이기긴 한다.
계속 싸움 걸자.

Jousting(이랴!)로 1, 2를 동시에 하면 (Barrel Roll(술통 굴리기)을 피하면서 동시에 싸움을 건다) 베스트


Gnar(나르): 쉬움 

SecondWind(재생의 바람)Unflinching(불굴의 의지) 부룬을 무조건 이렇게 가야 함
SecondWind(재생의 바람)은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짤짤이 따끔해서 가는 거고
Unflinching(불굴의 의지)는 GNAR!(나르!)Crunch / Hop(우지끈 / 폴짝)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Wallop / Hyper(쿵쾅 / 슝슝) 전부 cc인데 
나르 상대로는 1코어 Ninja Tabi(판금 장화) 또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가 필수임
신발을 빨리 올려야 함
ad 상대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갈 수는 없으니
강인함 챙길 수단이 저거밖에 없음

딜교는 미니나르든, 메가나르든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맞추면 필승임
특히 메가 나르는 Jousting(이랴!)Jousting(이랴!)로 Wallop / Hyper(쿵쾅 / 슝슝) 피하면 게임 끝임

딜교 계속 걸어서 라인전 털어야 함
나중 가면 GNAR!(나르!) 때문에 한타 차이 나니깐



Renekton(레넥톤): 보통~ 어려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 너프되서
예전보단 낫지만 그렇다고 이기는 건 아니고 꽤나 힘듬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맞춰도 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 때문에 Jousting(이랴!)도 못 써보고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이 풀릴 때가 많고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빠졌을 때 Reign of Anger(분노의 지배) 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  쳐맞으면 무조건 죽기 때문.
적 정글이 ad라면 Ninja Tabi(판금 장화) 고려하도록


Maokai(마오카이): 보통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의 너프로 인해
확실히 라인전은 이제 클레드가 유리하고, 중반에 마오카이가 잠깐 더 쌨다가
후반에 다시 클레드가 좋아짐
얘는 딱히 공략이랄 게 없고 Sapling Toss(묘목 던지기)를 부쉬에 깔아서 그쪽으로 허깅을 하면서 파밍할 텐데, 절대 묘목 맞지 마셈
퍼댐이라서 딜교 힘들어짐
그거만 유의하면 됨


Rengar(렝가): 보통
원래 클레드가 이기는 상성이였으나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너프 이후 
사실상 손싸움에 가까움 수준이 됨.
Bola Strike(올가미 투척) 잘 피하고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 4스택 조심하고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잘 맞추고
뭐 그런 것들이 라인전 승패를 가름.

Riven(리븐): 쉬움
Broken Wings(부러진 날개)3타 CHAAAAAAARGE!!!(돌겨어어억!!!)으로 끊으면 6랩에 풀콤 다 쳐맞아도 이김 ㅋㅋ
11.3 쉴드 쿨 버프됐는데 아직도 잘 안 보임


Mordekaiser(모데카이저): 쉬움
 원래 마저 너프 이후 노답인 놈이였으나
퍼댐템 (리안드리의 고뇌)에 마나가 붙어버리며 모데의 코어템 목록에서 사라지고 말았음
그래서 이제는 클레드가 유리함
Jousting(이랴!)Jousting(이랴!)로 Obliterate (말살)을 피하면 됨
11.3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버프됐던데 요즘 잘 안 보임


Malphite(말파이트): 못 이김
마저 너프되고 못 이김 이젠.


Vladimir(블라디미르): 쉬움
이 새낀 eq 맞추면 스펠 빠지거나 웅덩이 빠지거나 뒤지거나 셋 중 하나임 ㅋㅋ
강화 q 타이밍에도 eq 맞추면 이김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에 치감 없던 시절에도 이기기 쉬웠음
프리시즌 패치하고 멸종해서 안타까움


Poppy(뽀삐): 어려움
카운터 목록에도 있는 새끼 
Hammer Shock(망치 강타)가 퍼댐이라 ㅈㄴ 아픔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때문에 eq도 막힘
짤짤이 최대한 덜 쳐맞고 반반 가려고 노력하셈



Ornn(오른): 노답
라인전도 그닥 유리하지 않고
한타, 후반 전부 노답
그래도 상대법을 주자면
 Bellows Breath(불꽃 풀무질) 막타를 Jousting(이랴!)로 피하기 


Darius(다리우스): 어려움

11.3 패치 Hemorrhage(과다출혈) 너프 이후 약간 할만해짐
출혈 카운터쳐야 하므로 SecondWind(재생의 바람)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추천
Decimate(학살)은 Jousting(이랴!)Jousting(이랴!)로 피하셈
이거 말곤 딱히 설명할 게 없음. 
라인전 원래 불리한 상성이라


Wukong(오공)못 이김.
Stone Skin(바위 피부) 개편되서 이제 맞다이도 클레드가 지고
 Cyclone(회전격)  배우면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도 절대 못 터뜨림
그 전에 뒤짐
 (신성한 파괴자) 나오면 파밍도 못함.
닷지


Urgot(우르곳) 
고인


Kennen(케넨): 못 이김
원래도 불리한 상성이였음. 멀리서 Thundering Shuriken(천둥의 표창) 날려대면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들어가는 거도 Lightning Rush(번개 질주)로 흘리고
다시 팸.
마저 너프 이후 ㅈㅈ.
SecondWind(재생의 바람)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들고 사릴 것


Shen(쉔): 못 이김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는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는 Ki Strike(기 보호막)에 막힘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는 퍼댐임
그냥 씨발 노답임

Singed(신지드): 어려움
11.3 Poison Trail(맹독의 자취) 버프 드신 빡빡이 아저씨
아까 말했듯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부터 올리시고
1랩에 인베 방어 가지 말고 미니언이랑 같이 라인복귀 하셈
이거 탑라이너면 알아둬야 하는 건데 모르는 사람 엄청 많음
더티파밍 망치는 최고의 방법임

딜교는 Mega Adhesive(초강력 접착제) 때문에 Jousting(이랴!) 쓰기 불편하긴 해도 클레드가 이김
근데 왜 어렵느냐
얘네는 라인전을 보고 신지드를 꺼내지 않음
라인푸쉬를 클레드가 못 따라가기 때문에 로밍을 막을 수가 없음
라인 최대한 빨리 지우고 CHAAAAAAARGE!!!(돌겨어어억!!!)으로 빠르게 붙어주셈
안 그러면 니네 미드 멘탈 터짐


Sion(사이온)
고인


Jayce(제이스): 어려움
짤짤이 존나 아픔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어쩌다가 맞춰도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 맞으면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다 끊김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제대로 써보지도 못하고 Hyper Charge / Lightning Field(초전하 / 전류 역장)Hyper Charge / Lightning Field(초전하 / 전류 역장)Hyper Charge / Lightning Field(초전하 / 전류 역장)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 쳐맞음
도란방패랑 재생의 바람 들고 버티셈


Teemo(티모) : 못 이김
안 그래도 카운터였는데 마저 너프 이후 불가능해짐.


Akali(아칼리): 좆밥
Jousting(이랴!)에 최대 3초 (Jousting(이랴!)  쓸 때까지),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에 1.75초 은신감지가 있어서
유리몸 아칼리는 콤보 쳐맞으면 대가리가 깨짐
기력 너프 쳐먹고 고인 되서 안타까움


Camille(카밀): 못 이김
초반 딜교가 안 됨
Tactical Sweep(전술적 휩쓸기) 짤짤이는 계속 날라오지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들어가도 Adaptive Defenses(적응형 방어 체계)에 다 막히지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Precision Protocol(정확성 프로토콜)는 존나 아프지
이기려면 카밀이 개병신 꿀빨러 새끼여서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에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가 끊기는 상황이 나와야 함
하지만 이건 불가능함
(신성한 파괴자) 나오면 파밍도 안 되고
후반 탑 차이가 하늘을 뚫음
씹오피챔

나머지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Irelia(이렐리아)Zoe(조이)Orianna(오리아나)Yasuo(야스오)Yone(요네)Qiyana(키아나)Viktor(빅토르) 등등...다음에 추가하겠음
지금 새벽이라 피곤하다 ㅋㅋ
댓글로 물어봐도 돼

마치며       


나 여기까지 읽은 너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음

Kled(클레드)랑 관련된 건 아니니까 걸러들어도 됨

난 거의 시즌 3부터 했었는데 21년도부터 급격히 라이엇과 롤이 싫어졌음 (실제로 랭겜 판수 토막남)

이게 절정을 찍었던 때가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패치했을 당시고.

왜냐면 인게임 문제점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아케인 같은 거 찍어내면서 돈 벌려고 하면서

신스킨은 중국겜 아니랄까봐 3할이 중국풍임

벨런스 문제는 이제 지쳤음 

욕설은 필터링만 거르면 누구든지 명예 5레벨을 찍을 수 있음
ex) 님 애미 뒤짐? -> 정지
님 부모님 돌아가심? -> 명예로운 소환사

트롤은 당연히 안 잡음

라이엇 이상한 거는 옛날부터 그래왔으니까 그려려니 할 수 있는데 진짜 문제는 지금부터임

유저들 세대가 교체된 건지 옛날보다 급격히 수준이 낮아진 거 같음

실력이 나빠졌다는 게 아님

일단 픽창에서 전적 확인하는 경우가 폭증함

"~~님 연패하셨는데 멘탈 괜찮으세요...?"
"아 ~~ 연패했네 최근 전적 보소 ㅋㅋ"
"왜 승률 ~~인 챔프를 고름?"
"왜 ~~ 안 함?"
"판수 보소 ㅋㅋ 앰창인생이네"
"그 판수로 티어가 여기임?"

키배의 기본이 됐음

이게 옛날에도 없던 게 아니긴 한데 이번 해부터 급증했음 

그리고 또 좆같은 게 뭐냐면 라인별로 신분을 나눔

망나니, 백정, 황족, 숟가락, 도구

고소당할 수도 있어서 이름 언급은 안 하겠는데, 몇몇 인터넷 방송인이 이런 개병신같은 프레임을 협곡 전체에 씌우고 있고

몇몇 정신연령 어린 친구들이 이걸 정치질 및 키보드 배틀에 이용하고 있음.

정작 라인 꼬여서 서폿 걸리면 닷지는 죽어도 안 하고 Sett(세트)Pyke(파이크) 고른 다음에 피똥 싸는 새끼들이

왤케 자신을 우월한 위치에 놓으려고 하는 건지 기가 막힐 뿐임

아예 롤대남이라는 단어로 롤하는 사람을 전부 싸잡아 비하하기도 함
이는 과거 유행어였던 롤충이랑은 다른 느낌임

솔직히 인벤도 전성기 이젠 지난 사이트고 이 공략 찾아보는 사람은 더더욱 없겠지만

만약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오늘 롤을 하게 된다면

아예 키배를 관두지는 못하더라도

상대의 전적을 욕하거나 포지션을 하는 사람을 비하하는 표현은 쓰지 않았으면 좋겠음





ㅇ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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