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60% (6표)

0% (0표)

40% (4표)
방관을 알려주겠다




현닉 말차단 졸개
대충 클레드 전적 비틱질
포우와 옵지 장인랭킹에도 한때 뜨던 시절이 있었음

기존에 쓰던 브루저 템트리를 전부 폐기하고 만든 방관 템트리임.
클레드로 챌린저 달성한 유이한 사람 중 한 명인 소울마리오의 템트리를 대부분 베꼈음.
극딜로 가는 만큼 탑 브루저들에게는 유효한 템트리가 아니므로 이 공략은 미드 클레드 공략임.
다만
패치 이전에는 이 공략이 브루저 템트리 공략이였으므로 밑부분에 그 잔재가 남아있을 수 있음.







나는 이제 브루저 템트리를 탈 거면 다른 성능 더 좋은 챔피언(

등)을 하는 걸 추천하고 싶음



다만 방관 템트리를 타기 위해 픽했는데 솔랭 특성상 조합이 꼬여서 우리 팀 앞라인이 부족해질 때가 있는데 그떄는 브루저 템트리 쓰기도 함

솔직히 말하자면 
하위호환임 ㅋㅋ


유통도 저 둘보다 빨리 옴

안타깝지만 사실임
클레드는 브루저 템트리, 방관 템트리 모두 상위호환이 존재함
그니까 
하는 게 더 좋음


암살자 챔프 카운터라는 게 그나마 장점인데
상대할 때 빼면 이마저도 
와 겹치는 미드 브루저챔프 공통 장점임






애정캐임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810 (+149) | 3343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35 (+3.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6%) | 0.897 |
5초당 체력회복 | 6 (+0.75) | 18.7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 | 125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옆에 거 다 쓸모가 없음

강인함 정 필요하면
도 괜찮음. 어지간하면
에서 챙겨가셈





부룬


상대 상체가 3ap라면
하나 들어주기도 함.

만약 브루저 템트리를 가기 위해 결의 들 거면




중에 두 개 선택

















이건 어떤 때냐면 상대 미드가 암살자인데 탑/정글 중에 탈진이 유효한 상대가 하나 더 있을 경우 들어줌.
ex) 

, 

,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맞추고 후두려 패면 됨.
패고 중간에
한 번 쓰면 된다.
근데 가 ㅈㄴ 얇다 그래서 신중하게 맞춰야 한다.
q w r e 순으로 마스터한다 .
스킬 활용 팁
TMI
1. 
는 벽을 넘을 수 있다.


2.
는 한 번 쏠 때마다 총알이 5개 나가는데 챔프한테 하나 맞출 때마다 용기가 5 찬다.

평타는 한 대 맞추면 15가 차므로 


(60)+
(5발 다 맞춰서 25)+평타(15)=100이 베스트다.





3.
에는 30초의 쿨탐이 있다. 단 집에 갔을 땐 바로 탈 수 있다.

4,체력템 올리면
에만 묻는다.

5.
가
에 막혀도 표식이 묻긴 한다.


이후
가 꺼지면
를 쓸 수 있다.


6.
2타로
를 발동시킬 수 있다.


7.
켜진 상태에서 레벨업 시키면 4타 안 터지는 버그가 있다. 2년째 안 고치는 거 보니까 앞으로도 계속 이럴 듯 하다. 유의하도록.

8.
상태에서는 평타 사거리가 275가 된다. 근접 챔프 1등 사거리다.

근데 이속 느려져서 카이팅은 불가능.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템
면 
면 

또는 
: 선 요우무 좆퇴물 아님?
버리고
를 1코어로 맞추고 요우무를 3코어로 올리면 됨



은 벌써부터 네가 유통기한이 온 거 같다 싶으면 월식 포기하고 밑에 4,5코어를 2번으로 가면 됨





중에 두 개 골라서 가면 됨
올렸으면
까지 올리는 걸 추천함
: 브루저로 방관 가는 것도 모자라서 이번엔 치명타임? 님 병신임?





중에 두 개 골라서 가면 됨

셋 중에 알아서 가셈

상대로 좋음


- 평범


- 신화를 3코어에나 올린다는 게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드락사르


- 발분


뒤진 뒤로는 브루저 템트리를 설명할 게 없음
: 이 새끼 방관 템트리 공략이랍시고 브루저 트리는 대충 설명하는 거 아님?
는
패치로 갈 이유 사라졌고
은 앙심 삭제로 관짝 갔음






1코어



얘는 쿨감이 중요해서 1코어로
을 사면 쿨감이 딸림

딜 증폭시켜서 유통 오기 전에 스노우볼 굴리는 게 목적이라
도 라인전에서 계륵임

그래도 정 선 요우무가 좆같다면


2코어

아까도 말했다시피 얘는 스노우볼링이 중요하고 이 새끼가 그런 면에서 최고임
방관이면 닥치고 이거 사면 됨
3코어


놀랍게도
너프한 바로 다음 패치에 월식 보호막이 너프를 쳐먹었지만 그래도 아직은 월식이 좋음


4,5코어는 1번과 2번이 있음
1. 끝까지 극딜을 간다
아직도 네가 존나 잘 큰 상태여서 계속 딜 늘릴 거면 감









이거 ㄹㅇ 약팔이가 아니고 후반엔 방관보다 크리가 딜 더 잘 뽑힌다
2. 스노우볼링을 포기하고 브루저로 선회한다
원딜 버스 탈 생각으로 앞라인 머릿수나 채우는 거임







워낙에 기본 체력이 빵빵해서 방관 트리 가도 스테락 체력이 괜찮게 뽑힘



다만 쿨감신은 50원 비싸진 이후로는 비추



특히
면 꼭 가셈

정리하면









마지막으로 브루저 템트리 짧게 짚어보자면



걍 1코어
올리고

2코어 

3,4,5코어는 



중에 3개 골라서 가면 됨






구라 안 치고 이게 끝임
예전에 썼던 브루저 템트리 공략도
vs
vs
이 주된 내용이였음






딱히 설명할 게 없다 진짜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내가 클레드를 탑으로 안 쓰는 가장 큰 이유

티모
노답

뽀삐
현실갱 가서 w키 뽑는 거 아니면 못 이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좆밥

사일러스
좆밥

아칼리
좆밥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 물으셈
챔피언별 대응법

그냥
만 싸면서 파밍만 하셈





그래도 가렌이 클레드한테 들러붙기 힘드니까 최대한 거리 조절 하면서
만 싸셈


1.
로
을 피해라


2.
때문에 
을 박아도 딜이 잘 안 박히긴 하지만 일단 인파이팅 하면
빨로 딜교 이기긴 한다.




계속 싸움 걸자.












나르 상대로는 1코어
또는
가 필수임


신발을 빨리 올려야 함
ad 상대로
갈 수는 없으니

강인함 챙길 수단이 저거밖에 없음
딜교는 미니나르든, 메가나르든 
맞추면 필승임


특히 메가 나르는 
로
피하면 게임 끝임



딜교 계속 걸어서 라인전 털어야 함
나중 가면
때문에 한타 차이 나니깐



예전보단 낫지만 그렇다고 이기는 건 아니고 꽤나 힘듬








적 정글이 ad라면
고려하도록



확실히 라인전은 이제 클레드가 유리하고, 중반에 마오카이가 잠깐 더 쌨다가
후반에 다시 클레드가 좋아짐
얘는 딱히 공략이랄 게 없고
를 부쉬에 깔아서 그쪽으로 허깅을 하면서 파밍할 텐데, 절대 묘목 맞지 마셈

퍼댐이라서 딜교 힘들어짐
그거만 유의하면 됨

원래 클레드가 이기는 상성이였으나

사실상 손싸움에 가까움 수준이 됨.



뭐 그런 것들이 라인전 승패를 가름.



11.3 쉴드 쿨 버프됐는데 아직도 잘 안 보임

원래 마저 너프 이후 노답인 놈이였으나
퍼댐템
에 마나가 붙어버리며 모데의 코어템 목록에서 사라지고 말았음

그래서 이제는 클레드가 유리함



11.3
버프됐던데 요즘 잘 안 보임


마저 너프되고 못 이김 이젠.

이 새낀 eq 맞추면 스펠 빠지거나 웅덩이 빠지거나 뒤지거나 셋 중 하나임 ㅋㅋ
강화 q 타이밍에도 eq 맞추면 이김

프리시즌 패치하고 멸종해서 안타까움

카운터 목록에도 있는 새끼


짤짤이 최대한 덜 쳐맞고 반반 가려고 노력하셈

라인전도 그닥 유리하지 않고
한타, 후반 전부 노답
그래도 상대법을 주자면



11.3 패치
너프 이후 약간 할만해짐

출혈 카운터쳐야 하므로 
추천





이거 말곤 딱히 설명할 게 없음.
라인전 원래 불리한 상성이라




그 전에 뒤짐

닷지

고인

원래도 불리한 상성이였음. 멀리서
날려대면 
로 들어가는 거도
로 흘리고




다시 팸.
마저 너프 이후 ㅈㅈ.








그냥 씨발 노답임

11.3
버프 드신 빡빡이 아저씨

아까 말했듯이
부터 올리시고

1랩에 인베 방어 가지 말고 미니언이랑 같이 라인복귀 하셈
이거 탑라이너면 알아둬야 하는 건데 모르는 사람 엄청 많음
더티파밍 망치는 최고의 방법임
딜교는
때문에
쓰기 불편하긴 해도 클레드가 이김


근데 왜 어렵느냐
얘네는 라인전을 보고 신지드를 꺼내지 않음
라인푸쉬를 클레드가 못 따라가기 때문에 로밍을 막을 수가 없음
라인 최대한 빨리 지우고
으로 빠르게 붙어주셈

안 그러면 니네 미드 멘탈 터짐

고인

짤짤이 존나 아픔










도란방패랑 재생의 바람 들고 버티셈

안 그래도 카운터였는데 마저 너프 이후 불가능해짐.




유리몸 아칼리는 콤보 쳐맞으면 대가리가 깨짐
기력 너프 쳐먹고 고인 되서 안타까움

초반 딜교가 안 됨






이기려면 카밀이 개병신 꿀빨러 새끼여서
에 
가 끊기는 상황이 나와야 함



하지만 이건 불가능함

후반 탑 차이가 하늘을 뚫음
씹오피챔
나머지 






등등...다음에 추가하겠음








지금 새벽이라 피곤하다 ㅋㅋ
댓글로 물어봐도 돼
마치며
나 여기까지 읽은 너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음

난 거의 시즌 3부터 했었는데 21년도부터 급격히 라이엇과 롤이 싫어졌음 (실제로 랭겜 판수 토막남)
이게 절정을 찍었던 때가
패치했을 당시고.

왜냐면 인게임 문제점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아케인 같은 거 찍어내면서 돈 벌려고 하면서
신스킨은 중국겜 아니랄까봐 3할이 중국풍임
벨런스 문제는 이제 지쳤음
욕설은 필터링만 거르면 누구든지 명예 5레벨을 찍을 수 있음
ex) 님 애미 뒤짐? -> 정지
님 부모님 돌아가심? -> 명예로운 소환사
트롤은 당연히 안 잡음
라이엇 이상한 거는 옛날부터 그래왔으니까 그려려니 할 수 있는데 진짜 문제는 지금부터임
유저들 세대가 교체된 건지 옛날보다 급격히 수준이 낮아진 거 같음
실력이 나빠졌다는 게 아님
일단 픽창에서 전적 확인하는 경우가 폭증함
"~~님 연패하셨는데 멘탈 괜찮으세요...?"
"아 ~~ 연패했네 최근 전적 보소 ㅋㅋ"
"왜 승률 ~~인 챔프를 고름?"
"왜 ~~ 안 함?"
"판수 보소 ㅋㅋ 앰창인생이네"
"그 판수로 티어가 여기임?"
키배의 기본이 됐음
이게 옛날에도 없던 게 아니긴 한데 이번 해부터 급증했음
그리고 또 좆같은 게 뭐냐면 라인별로 신분을 나눔
망나니, 백정, 황족, 숟가락, 도구
고소당할 수도 있어서 이름 언급은 안 하겠는데, 몇몇 인터넷 방송인이 이런 개병신같은 프레임을 협곡 전체에 씌우고 있고
몇몇 정신연령 어린 친구들이 이걸 정치질 및 키보드 배틀에 이용하고 있음.
정작 라인 꼬여서 서폿 걸리면 닷지는 죽어도 안 하고 
고른 다음에 피똥 싸는 새끼들이


왤케 자신을 우월한 위치에 놓으려고 하는 건지 기가 막힐 뿐임
아예 롤대남이라는 단어로 롤하는 사람을 전부 싸잡아 비하하기도 함
이는 과거 유행어였던 롤충이랑은 다른 느낌임
솔직히 인벤도 전성기 이젠 지난 사이트고 이 공략 찾아보는 사람은 더더욱 없겠지만
만약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오늘 롤을 하게 된다면
아예 키배를 관두지는 못하더라도
상대의 전적을 욕하거나 포지션을 하는 사람을 비하하는 표현은 쓰지 않았으면 좋겠음
ㅇㅇㅇ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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