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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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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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끼 마이] 유통기한없는 칼날비 용사 마이

- 도끼마이(2020-08-15, 조회수: 9127)















안녕하세요. 마스터 이 원챔유저 도끼 마이 라고 합니다. 

최근 패치로 정복자가 너프 조정되면서 기존의 반복된 너프에 좋지 않았던 정글 마스터이에게 더더욱 악재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정복자가 너프먹은 상황에서 여러가지 대안 룬들이 연구되고 있으나 현재 사실상 정복자 외에 들수 있는 최선의 룬은 칼날비라고 보고 있습니다.

칼날비와 잘맞는 트리는 보통은 용사인데 기존 피갈퀴or몰락 온힛 마이에 비해 초중반이 강하나 온힛마이에 비해 25~30분 이후의 유통기한이 명확한 단점이 있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트리는 정복자와 함께 몰락한 온힛마이의 차선책으로 칼날비 고AD 마이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유통기한 없이 온힛마이의 성장성/왕귀력을 챙기면서 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견해를 담았습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칼날비
정복자 AD 수치 및 스택 너프, 지속적인 마타 저격으로 인한 마스터이 기본공속 너프, 궁공속 너프로 인해 온힛마이가 정복자 달고 눈치보며 초반을 넘길수 있었던 부분이 더이상 힘들어 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정복자 대신 들만한 유일한 차선책이라고 봅니다.

* 굶주린 사냥꾼
정복자 없이도 혼자서 엄청난 힐량을 챙겨주는 꿀룬입니다. 무조건 챙겨줍니다.
이룬 안들고 하시면 정글링 안정성 차이부터 한타때 흡혈 차이까지 모든 부분에서서 차이가 극심하게 납니다.


* 전설: 민첩함
현재 지속적인 마스터이 공속 너프로 더이상 전설: 강인함 등의 유틸성을 다 누리면서 플레이하기엔 힘들어 졌습니다. 민첩함 공속도 너프 조정이 이루어 졌으나 현재 마스터이 공속 로스때문에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 룬도 기용하지 않을시 공속 답답함, 정글링 속도 저하, 한타/맞다이 딜링 저하가 극심해집니다.

* 침착
기본적으로 킬/어시시 마나를 채워줌으로써 무라마나의 딜량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지 역할과 무라마나의 AD 증가 효과에 힘을 싣어주기 위해 기용합니다. 취향과 상황에 따라 승전보를 기용하셔도 좋습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30/35/40/45/5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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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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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트리
기본적으로 Q선마 타주시면 됩니다. 중간에 명상 2렙정도 주면서 적 누킹 받아내고, 변수 창출 노리는 플레이도 센스 있게 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초반에 고 AD 이기 때문에 6렙시 알파 고립뜨는 순간 1:1은 무조건 이기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 칼날비 명캔 콤보
근래에 조정된 칼날비 버프 사항으로 인해 명캔시 칼날비 스택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명상의 활용도가 낮을 것 같은 경우(1:1 등) 평W평 으로 시작해서 패시브까지 깔끔하게 칼날비 달고 들어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본적인 아이템 트리
칼날비 교전력이 굉장히 높으므로 대부분 상황에서 선레드 시작하시면 됩니다.
풀캠프 도셔도 되나, 3렙 개입동선 타시는게 나쁘지 않으며 그럴땐 레드-블루-두꺼비 도시면서 3렙찍고 개입하거나 정글 마저 도시면 됩니다.

의미없이 죽는 경우가 아닌이상 첫귀환에 곡괭이가 나오며, 만약 안나올 경우 핑와 하나 사고 마저 플레이 하시다가 돈모아서 사주시면 됩니다. 

이후 대부분 상황에서 아래 순서로 3코어까지 가주시면 됩니다.




* 대부분 범용적인 상황
Pickaxe(곡괭이) -> Manamune(마나무네)[1코어] -> Pickaxe(곡괭이)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2코어] -> Recurve Bow(곡궁)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3코어]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or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4코어]


* 템포가 빠른 고티어 게임, 적 5인 물몸 죽창 등
Pickaxe(곡괭이) -> Manamune(마나무네)[1코어] -> Pickaxe(곡괭이)B. F. Sword(B.F. 대검)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2코어] -> Pickaxe(곡괭이)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3코어] -> Wit's End(마법사의 최후)[4코어]




이 순서는 하위템 단계의 딜로스 등과 완성시의 효율, 구매 비용 및 가성비 등 여러가지 조건을 고려한 최적의 순서이며,

1. 극초반엔 마나무네의 깡AD + 칼날비 콤보
2. 중반엔 구인수의 방관/공속/환영타격/깡뎀 으로 2코어 단계 단단하게 구비
3. 중후반엔 3코어 위치엔드로 고정온힛/공속/흡혈 까지 덮어주면서 온힛뎀+한타누킹저항성 증강

각 3단계 구간 별로 마이에게 필요한 요소들이 잠시라도 결핍되지 않도록 선정하였습니다.

아래는 신발까지 해서 3코어 까지 구비하는데 총 드는 비용입니다.
Muramana(무라마나)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orNinja Tabi(닌자의 신발)
마나무네 2400원
구인수 3100원
위치엔드 2900원
헤르메스or닌탑 1100원



위와 같이 뽑아주시면 핵심 아이템들은 전부 구비가 되며, 이후 필요한 순서대로 아래 아이템조합 들중 선택하여 구비하시면 됩니다.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피갈퀴 + 얼심 [ 추천트리 ]
-> 극후반 딜로스 방지를 위해 퍼뎀 온힛/공속 보충해주고, 얼심으로 AD 및 방어력 덮어주며 마무리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Abyssal Mask(심연의 가면) AD마나 방템트리

-> 무라마나의 마나 증가시 AD 증가하는점 이용하며 최소한의 AD 챙겨주며 방마저 확보


Death's Dance(죽음의 무도)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극 고AD 체템 트리

-> 끝까지 지독하게 고 AD 챙겨주며 최소한의 누킹 저항성 및 체력 확보, 전체적인 아이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 존재






기존 칼날비 용사 마이의 한계
기존 칼날비 용사 고AD 마이가 초중반에 딜이 굉장히 강하고 개입력도 강했으나 그동안 정복자 온힛마이에 비해 기용되지 않았던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1. 팀 갱호응/한타 조합과 상대 챔피언 상성을 크게 탄다.
-> 갱다니며 개입하겠다고 칼날비 들었는데 아군 갱호응이 크게 떨어진다던가, 또는 상대 챔프 구성이 딜탱 및 탱커 다수일때 굉장히 힘이 빠집니다. 
또한 그동안 정복자의 효율이 크게 나쁘지 않았기에 정복자에 피갈퀴로 초반을 어느정도 눈치껏 넘길수 있었기에 초반을 조금만 내주면 중후반에 굉장히 큰 이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2. 초중반 강함으로 제대로 끝내지 못하면, 중후반에 급속도로 유통기한이 온다.
-> 기존 정복자 온힛마이가 초중반을 조금 내주는 대신에 중후반에 압도적인 성장력이 있는 반면에, 칼날비 용사마이는 초중반을 취하나, 중후반을 내주는 성격이 강했습니다. 온힛없는 AD템 만으로는 적의 방어력이나 체력템이 갖추어 지는 중후반에 데미지를 내기는 한계가 있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팀원의 이니시에 극도로 의존하게 되어집니다.







칼날비 용사 마이에서 유통기한 없애기
정복자 온힛마이가 지속적인 너프로 더이상 사용하기 힘들어진 현 상황에서 칼날비 용사마이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칼날비 용사마이를 유통기한 없이 사용할 수 있을까, 
초중반에 강함도 최대한 챙겨가면서, 중후반에 왕귀력도 얻어내는 방법이 혹시 없을까

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으며 지속적인 아이템 트리 검토, 연습 모드 시뮬레이션, 현장테스트 등을 통하여 용사 대신 마나무네를 기용하면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게임을 25분전, 25분후로 크게 나눠서 보면 25~30분전을 초중반이라고 볼수 있고, 그 이후는 중후반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초중반에 마이에게 필요한건 AD와 깡공속이며, 이는 칼날비와 용사로 해결이 됩니다.
중후반에 마이에게 필요한건 극도의 흡혈과 온힛데미지 이며 이는 정복자와 피갈퀴, 마최 등으로 해결이 됩니다.

둘중하나 밖에 선택할 수 없는 상황에서 둘의 단점을 보완하며 둘의 장점만을 취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차, 
1코어로 마나무네를 가고 이후 2코어로 구인수를 가면서 기본적인 초중반 딜량을 내주면서, 
결국 게임을 끝내지 못해 25분 이후로 중후반 구도로 넘어갈때,
완성된 무라마나+구인수+마최 3신기를 통해 유통기한 없이 온힛 왕귀트리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운용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용사대신 마나무네를 사용할때 마나무네를 바라보는 관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마나무네
  - 기본적으로 용사 + 피갈퀴 반반 섞은 역할
  - 초중반: 강타, 쿨감 없는 용사 짝퉁
  - 중후반: 고AD 온힛 왕귀템
  - 구매 즉시 침착 쌓인것 덕분에 AD 55이상, 용사의 AD 60 과 별차이가 없음
  - 조금의 스택이후로 AD는 용사를 상회하기 시작하며, 무라마나 완성시 AD 90 이상의 고AD 제공
  - 중후반 무라마나 온힛 데미지: 대당 150 이상, 구인수 달고 300 이상
  - 2400 원으로 용사랑 비슷한 가격
  - 기존 피갈퀴/구인수로 이어지는 온힛트리의 저AD를 효과적으로 커버(기존 온힛마이 딜로스도 제거)
  - 평균적으로 22~25분 쯤 무라마나 완성
  - 무라마나 완성후 마최/구인수/무라마나 3코어시 기존 온힛마이 보다 고 AD 이기때문에 예전 전투의 열광 있을때의 데미지가 뽑힘

결론적으로 마나무네는 초반엔 AD 기준 사실상 동스펙에, 중후반엔 용사를 훨씬 넘어서는 고 AD, 몰락에 준하는 온힛데미지를 쥐어다 주는 아이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시간이 흘러 기존 칼날비 용사 마이가 유통기한이 슬슬 올때쯤 그에 딱맞게 보완해주듯 무라마나가 완성되며 피갈퀴/구인수 트리가 갖춰지기 때문에 기존의 용사 칼날비 마이랑 다르게 유통기한 없이 중후반 온힛 마스터이 체제로 자연스럽게 넘어가게 됩니다.




마나무네를 사고나서의 마음가짐
"마나무네를 스택을 쌓는데 너무 오래걸리고 힘들것 같아요"

-> 기본적으로 전혀 스택에 대해 집착하거나 급하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25분 전에는 용사라고 생각하시고 플레이 하시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 스택의 존재 의의는 무엇이냐면, 칼날비 짝퉁용사(마나무네) 마이로 25분내에 게임을 굴려 확실하게 끝내는데 실패 했을 상황에 대한 중후반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 수확 마이 운용시에 스택 하나 하나에 굳이 집착하지 않았던 거랑 같은 매커니즘입니다. 게임이 금방 끝나면 좋은거고, 길어지면 길어지는 대로 결국 스택은 쌓입니다.




"1코어 마나무네라 약할거 같은 느낌이 들고 자신감이 없어요"

-> 그냥 용사 들고 있는 상태라고 생각하고 똑같이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실제로도 전혀 위화감이 없고 수치로도 그럴 이유가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구매 직후 AD 55 이상이며 얼마 지나지 않아 스택 쌓여가면서 바로 용사의 AD 는 가볍게 상회합니다.

하지만 미세하게 살펴보면 빨강강타와 10% 쿨감 차이가 존재하기는 하나 세상에 공짜가 없듯이 용사의 유통기한을 피해가는 것에 대한 댓가라고 생각하시고 그정도는 감안해서 감수하시고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해당 부분이 실제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은 무라마나가 결국 가져다줄 왕귀/보험성에 비하면 크지 않다고 봅니다.




"아군의 눈치가 보여요. 아군이 자꾸 아이템 가지고 왈가왈부해요"

-> 마나무네가 어쨌네 저쨌네 구구절절 설명할 이유도 없고, 입여는 아군이 결국 게임 이겨줄꺼 아니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시고 본인 템포 맞춰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정 아군 눈치보는게 그렇게 중요하고 아군에 비위 맞추는게 중요하시다면 그들이 원하는 아이템 가주시면 되고 그 댓가는 오롯히 본인이 치루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필밴



라인 / 정글 운영법

칼날비기 때문에 선레드 달고 레드-블루-두꺼비 3렙동선 타시면서 개입각 봐주시면 됩니다. 아군의 정글 호응 가능여부가 전혀 없다면 풀캠프 돌아주시면 되구요. 

칼날비좀 들었다고 과도하게, 그냥 쳐쌔려박듯이, 억지로 무리하지만 않으시면서 할것만 하고 챙길것만 챙기면서 천천히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중후반 운영법

 중후반엔 무라마나 및 피갈퀴/구인수까지 해서 3코어까지 구비된 상황이므로 그때부턴 딜이 굉장히 잘나오기 때문에 이점 인지하시면서 한타가 수월할시에 앞점멸 콤보등 한타 참여 해주시면 되고, 스플릿 푸셔 역할을 해야 할시 사이드 가시면 됩니다.



완성된 무라마나를 들고 있는, 이미 이득을 엄청나게 취한 마이 입장에서 무리할 이유가 전혀 없으며 시간은 마이편이라는 생각으로 천천히 여유있게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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