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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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109) | 2508 | 마나 | 275 (+35.0) | 870 |
공격력 | 62 (+2.6) | 106.2 | 공격 속도 | 0.721 (+2.7%) | 1.052 |
5초당 체력회복 | 7 (+0.75) | 19.75 | 5초당 마나회복 | 7 (+0.45) | 14.65 |
방어력 | 38 (+4.7) | 117.9 | 마법 저항력 | 32.1 (+1.55) | 58.4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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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만큼 스킬 콤보가 단순무식한 챔피언이 없다고는 하지만
생각보다 스킬 활용이 어려운 챔프입니다.
W쓰는 타이밍, E를 거는 타이밍, Q 맞추기 등등
생각보다 숙련도가 필요한 스킬셋이에요
우선 기본 라인전 콤보는 Q맞추고 카펫 위로 따라가면서 평평E평평평평평 하다가 킬각이면 점화걸고 따시면 되고
보통은 이렇게 쉽게 죽어주진않기때문에 이정도 이득만 보고 다시 뒤로 빼면서 상대 스킬 W로 씹어줍니다.
부쉬암살콤보는 상대 가까이 오면 E먼저 걸고 바로 Q로 이속 공격력 받아주면서 상대 cc기 W로 씹어주고 붙어서 패줍니다. 딜 조금 부족하다싶으면 궁도 박아주세요.
한타 콤보는 콤보라기보단 각을 보는게 중요한데
궁 사거리 되는 정도 거리에서 렌즈 한번 돌려서 시야잡아주고 기다려줍니다.
우리팀이 4:5 구도로 간을 보고있을텐데
서로 부딪히는 순간 원딜이나 물몸 미드가 한번쯤 뒤로 포지셔닝을 잡으려고 살짝 빠지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때 바로 궁켜서 RQE점화평평평평 해주시면 됩니다. 원콤이 안나도 괜찮아요 일단 상대 딜러가 깜짝 놀라서 딜을 몇초간 못하기때문에 우리팀이 사람새끼들이면 그동안 이득 봐줄겁니다.
녹턴의 가장 큰 문제는 팀이 사람새끼들이 아닐경우에요..
게임 초반 로밍으로 터트리는 챔프인지라 후반 한타구도까지 갔는데 팀에 잘큰 딜러가 녹턴뿐이면 거의 졌다고 보셔야합니다. 그때까지 게임이 안가게 하는게 능력이고요.
패시브 활용이 가장 중요한데
상대방이 보통 녹턴 패시브를 잘 인지를 못하기때문에 신나서 맞딜 해줍니다
특히나 근접챔일때 50:50 맞딜을 하게된다면 거의 녹턴이 이득본다고 볼수있어요 상대를 패면서 패시브 쿨이 빨리 차기때문에 빠지면서 웨이브에 평타한대긁어주고 빼면 피가 1/4가 차버리니까요
하나 알아두셔야할게 패시브 쿨이 챔피언 상대론 평타 한대당 2초가 줄어듭니다.
평타 4대정도 치면 다시 차요
Q는 싸울땐 무조건 먼저 깔아주려고 노력하시고
W가 사실상 녹턴에게 가장 중요하면서도 쓰기 어려운 스킬이라고 봅니다.
이걸 잘 쓰려면 상대 챔프 스킬 이해도가 높아야해요
이 타이밍쯤에 하드cc를 쓰겠다 싶을때 w로 반응해서 막아야하는데 이건 거의 운빨이기때문에
가장 편하게 쓰는법은 그냥 딜교를 내가 먼저 걸었을때 쓰고 걸어주는겁니다.
상대가 대부분 화들짝 놀라서 cc기나 주요 스킬을 쓰고 도망가려고 하기때문에 이 cc기를 씹어주고 계속 패주는겁니다
예외인 경우도 있어요
예를들면 야스오 같은 경우
Q 3타를 막아줘야하기 때문에 평타로 맞딜 해주다가 Q 3타가 날아올 타이밍에 w를 써줍니다.
판테온도 마찬가지로 W 스턴으로 들어오는걸 반응해서 막아주거나 강화창을 한번 막아주는 방법이 있죠
E는 생각보다 쓰기 쉬우면서 개씹사기 스킬입니다
타겟팅 공포인데 이거때문에 게임끝나고 통계보면 녹턴 cc스코어가 압도적으로 높아요.
다른 챔프들 10-50 사이일때 녹턴은 200찍고 그럽니다.
E는 무조건 어느 상황에서든 걸기만 하면 됩니다. 암살할때도, 맞딜할때도, 무조건 걸어주셔야합니다
이게 걸리고 안걸리고 차이가 잡고 못잡고 차이가 될수 있기때문에 마나만 된다면 걸어주세요.
E나 Q 둘중 하나만 쓸수있는 마나량이 남았다면 상황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E를 써줍니다.
도주할때도 E가 유용합니다 녹턴이 생각보다 도주기가 많아요 QWER 전부 도주기로 활용 가능한 부분인데
도망가면서 상대한테 E걸어주고 계속 도망가다보면
상대가 공포걸리고 반대쪽으로 걸어갑니다 그럼 살아요
궁은 활용법이 무궁무진한데
암살, 로밍은 기본이고
한타때 불꺼서 상대 시야 없앤 타이밍에 우리팀 이니쉬로 이길수도 있고
일단 불을 끄면 상대가 초조해지기 때문에 심리적 압박감도 줄수있어서 한타때 생각보다 유리해집니다.
약간 광역 공포 느낌이에요.
우리팀이 물려서 아슬아슬하게 도망갈때도 아끼지 않고 켜주시면 살 수도 있습니다.
궁쿨이 어차피 궁사 + 템쿨감으로 3렙기준 40초만에 차기때문에 적당히 자주 써주셔도 괜찮아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잘하는 카시는 1렙부터 18렙까지 한대도 못때립니다
W로 궁 씹어도 딜량 자체가 달라서 안되요
심지어 카시도 은근 딴딴한 템트리를 올리기때문에 일대일도 성립이 안될뿐더러
후반 한타 기여도도 절대 못따라잡습니다 밴하시거나 닷지하세요
잘하는 제드는 농락당합니다
그림자 활용을 잘하는 제드는 녹턴으로 딸래야 딸수가 없어요
스플릿도 밀리고 1대1도 밀립니다
한타는 둘다 비슷한데 제드가 훨씬 짤라먹고 빠지기가 수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녹턴이 불리한 감이 없지않아요
솔킬? 불가능
라인푸쉬? 압도당함
얘를 이길수 있는 경우는 딱 한가지 있습니다
상대가 녹턴 미드 선픽 보고 처음해보는 애니비아 뽑을때
애니비아가 숙련도가 무지 높아야하는 챔프라 상대가 할줄 모르면 그냥 닭대가리에요
잘하는 애니비아는 카시랑 비슷합니다 그냥 1-18 못이겨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W로 에어본 잘 씹어주시고 50:50 으로만 성장해도 1대1은 무조건 녹턴이 이깁니다
겁도없이 들어오면 그냥 줘패주세요
6렙땐 w로 궁딜 or 3타딜 씹어주세요
녹턴으로 질수가 없습니다
6렙 이후엔 w아꼈다가 궁 떨어지는 타이밍에 막기도 쉽고
궁딜이 빠진 다이애나는 믿을게 패시브딜 뿐인데 패시브 터치기 전에 녹턴이 개팹니다
라인전은 3가지 페이즈로 나눠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초반: 녹턴이 카운터칠수 있는 ad 근접챔프 (야스오 등) 제외하면 딜교X
무조건 사려줍니다
티아멧까지만 버티면 되요 사리세요
패시브로 인해 라인이 밀린다면 그냥 경험치만 드시고 Q로 대포랑 근접만 최대한 챙기십쇼
괜히 먹으러 나가다가 갱당해서 말립니다
중반: 티아멧이 나오면 상대한테는 몰라도 녹턴 입장에선 라인전 중반입니다. 이제 라인에 있을 이유가 없어요.
티아멧 + Q + 패시브로 일반라인 2초, 대포라인 5초만에 정리 가능합니다
라인 계속 빡세게 밀어주면서 시야에서 사라져줍니다. 뻘짓을 해도 상관없어요 장신구 들고 상대 칼날부리나 늑대쪽 체킹해주면서 압박줘도 괜찮고 6렙이후엔 각보다가 궁으로 탑바텀정글에 힘 실어줍니다.
궁있는 녹턴이 시야에서 사라진다는거만으로도 전라인에 압박감을 주고 행동에 제약을 걸기때문에 우리팀이 자연스레 이득볼 시간이 늘어납니다.
사실상 이때가 녹턴이 게임을 확정승리로 이끌수 있는 타이밍이에요. 로밍으로 미드차이내면서 상대 라이너들/정글 멘탈 갉아먹기.
칼날부리도 티아멧 나온 이후엔 정말 빨리 지웁니다. 상대 칼날부리 손도못대게 내껄로 만들어주면 상대 정글 좋아죽어요 ㅋㅋㅋ
후반: 이때는 한 11렙? 포탑 두어개 깨져나가고 라인전에서 슬슬 오브젝트 싸움 및 스플릿 구도로 바뀔때입니다. 이때는 무조건 시야 먹는거에 집중해주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계속 내 라인은 끝까지 밀어놓고 돌아다닙니다. 어차피 녹턴 특성상 상대 라인이 우리 포탑앞에 오기도 전에 라인을 지워버려서 미드 포탑이 오래 살아있습니다. 이말은 즉 우리가 용/전령 주도권을 가지기 쉽다는거겠죠. 시야/로밍/오브젝트 싸움 위주로 해주면서 라인은 꾸준히 한번씩 지워주면 2인분 이상 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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