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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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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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이아2 승률 69%] W선마 스포터

- 아마자라시팬(2020-05-09, 조회수: 8563)





해당 공략은 스웨인 서포터 공략입니다.
이외의 라인은 다루지 않습니다.

OP.GG나 롤인벤 스웨인 공략들을 두루 살펴봤는데 다들 Q선마를 추천하셔서 이 공략을 올리게 됐습니다.

Q선마 스포터는 제 개인적으로 매우 안 좋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Q선마 스포터가 스웨인의 전체적인 승률을 깎아먹고 있는 암적인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이 공략을 통해 제대로된 스킬트리와 아이템 빌드를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은 시즌5 , 시즌8,9에 다이아1을 찍고 롤 계정 삭제 후 새로운 아이디로 랭크를 올리고 있습니다.

위의 스샷은 해당 아이디의 전적입니다.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00 (+28.5) 884.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3 (+0.5) 11.5 5초당 마나회복 10 (+0.8) 23.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1 (+1.55) 57.3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감전은 고정입니다.

감전 외에 다른 특성은 일체 들지 않습니다.

다른 특성 드실 거면 스포터를 하시면 안 돼요.

비열한 한 방도 고정입니다. 이외에 고려할 게 없어요. 피의 맛은 스포터한텐 필요 없습니다.

지배 3라인, 4라인 특은 다른 걸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특히 굶주린 사냥꾼의 경우엔 효과가 매우 미미합니다. 고로 궁극의 사냥꾼을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보조룬도 자유입니다.

정밀을 드셔도 상관없고 결의나 마법을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드시면 됩니다.



점화 점멸 고정입니다.

이외의 룬을 드실 거라면 스포터 외에 다른 걸 하시면 됩니다.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5개 방출해 60/90/120/150/18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최초 피해량의 2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70/105/140/175/21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50/55/60/65/7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6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합니다. 파동은 돌아오며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80/120/160/200/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지역에 있는 적을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챔피언을 속박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으로 속박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속박명령이 속박된 챔피언의 모습을 일시적으로 드러냅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15/25/35 (+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매초 주변 적의 체력을 15/30/45 (+0.05AP) (+추가 생명력의 1.5%) 흡수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지만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으며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완전히 충전됩니다.

2초 후 그리고 8초가 지날 때마다 스웨인이 변신 상태에서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5%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매초 악마의 기운이 10씩 소진되며 5초 후에는 15씩 소진됩니다. 챔피언에게 흡수하는 동안에는 악마의 기운을 매초 20씩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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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Q스킬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스포터의 기본적인 콤보는 E-W-패시브(끌기)(이 시점에서 감전 발동)-평타-Q입니다.


Q는 딜링 보조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콤보 예시 :






E -> W -> 패시브 -> 평 -> Q


가장 중요한 것은 E가 맞기 전에 W를 끌어올 위치 정중앙에 사용하는 것입니다.(이 경우 플래쉬나 후퇴기를 사용해도 헤르메스의 신발 같은 CC시간 감소 아이템이 없는 경우엔 W 데미지를 확정적으로 맞습니다.)


즉 E가 맞기 전부터 맞을 각이란 걸 예측하고 W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스웨인을 많이 해보셔서 숙련도를 쌓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왜 Q스킬을 투자하지 않는가?


이는 스포터의 특징 때문입니다. 스포터는 기본적으로 6랩 이전까진 물몸입니다. 레오나나 노틸러스, 알리스타, 브라움 같은 전열에 서는 서폿들과는 달리 딜링 감소기도 없고 후퇴기도 없습니다.


그런 스포터가 Q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순간은 적이 들어와줬을 때뿐입니다. 즉 수동적으로 운영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Q선마 스포터가 구린 취급을 받는 이유도 이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스웨인은 적이 근접한 상황에서 콤보를 넣기가 매우 힘듭니다.


이는 스웨인을 좀 해보신 분이라면 다들 공감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E는 최대 거리에서 적에게 적중시 돌아오는 것을 생략하고 터져서 즉시 발동합니다.


반면 근접 거리에서 사용시 최대 거리까지 날아갔다가 다시 최소 사거리까지 돌아오는 번거로운 작업 끝에 속박이 들어갑니다. 골드 정도만 되어도 이런 스킬에 맞는 사람은 없습니다.


또한 스웨인의 모든 콤보는 '적에게 CC가 걸렸다는 가정 하에' 성립됩니다. 즉 E를 통한 구속이나 아군이 CC를 넣어준 게 아니라면 콤보를 맞추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즉 Q선마 스웨인은 스스로에게 최악의 단점을 부가한 채로 게임을 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렇다면 그냥 멀리서 E를 맞추고 끌기로 접근한 다음에 Q를 쓰면 되지 않느냐?'


이 또한 매우 안 좋습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스포터는 6레벨 이전에 물몸이고 도주기도 없기 때문에 적에게 접근하는 순간 죽이거나 아니면 플 빠질 각오를 해야 합니다.


어중간한 거리에서 사용하는 Q는 딜 포텐셜이 매우 낮고요.


6레벨 이후에도 견제 용도로 콤보를 사용할 때마다 궁을 쓸 각오가 아닌 이상은 Q를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W선마는 어떤 매리트가 있는가?



W는 1레벨부터 사거리가 3500에 달하는 스킬입니다.


감이 안 오시는 분은 녹턴의 궁극기를 생각해 보세요. 녹턴 궁은 2레벨 사거리가 3250입니다. 스웨인의 W가 1레벨부터 무려 250이나 더 높습니다.


이는 봇에서 5~6초 정도만 올라가도 미드 어디든지 사거리가 닿을 정도의 거리입니다.


또한 W는 기본데미지가 매우 높습니다. 1레벨엔 무려 100이고 마스터시 300이나 됩니다. 계수 또한 0.7로 상당히 높습니다.


W를 마스터한 스웨인은 보통 그 시점에서 W 하나만으로 400데미지 정도가 들어갑니다. 즉 스웨인은 사거리 3500의 400데미지짜리 저격기를 최소 18초마다 사용할 수 있는 셈입니다.


물론 W는 발동 시간이 있어서 그냥 맞추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숙달이 될 경우 예측샷이나, 슬로우가 걸린 상대방의 정중앙에 사용하므로써 적중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W선마는 스웨인의 콤보 데미지를 가장 극대화시키는 적절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모든 스킬 중에서 스웨인의 스킬 콤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그리고 가장 강력하게 운영할 수 있는 핵심 스킬이 바로 W이기 때문입니다.



왜 E를 후마하는가?



이는 스포터란 챔프의 특성 때문입니다.


라인을 서는 스웨인과는 달리 스포터는 태생적 한계 때문에 궁을 배운 시점에서도 물몸일 수밖에 없습니다.


고로 스포터의 핵심은 지속딜링이 아닌 한 방 누킹에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해 드리자면


W는 계수가 0.7입니다. 기본뎀 300이고요.

E는 계수가 0.25 + 0.25입니다. 기본뎀 최대 250이고요.

패시브는 계수가 0.3입니다.


누커를 많이 해보신 분은 계수만 봐도 각이 나오실 겁니다.


스포터는 폭딜이 신드라급으로 잘 나오는 챔프입니다. 템만 적절히 갖춰지면 자기보다 1레벨 더 높은 원딜도 콤보 한 방으로 피 80%에서 그대로 죽일 수 있습니다.


동레벨 브랜드가 궁을 섞은 풀콤을 넣는 것보다 스포터의 기본스킬 한 방 콤보가 더 쎌 정도이니 말 다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극AP으로 갑니다.

영겁의 지팡이는 절대 가지 않습니다.


왜 영겁의 지팡이를 가지 않는가?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영겁의 지팡이는 스웨인이 라인을 서던 시절에도 울며 겨자먹기로 가던 쓰레기 아이템입니다.

스웨인의 마나 효율이 극도로 나쁘기 때문에 마나 하나만을 보고 가는 아이템이엇죠.

스포터는 마나가 남아돕니다.

다 쓰는 게 오히려 어려울 정도예요.

절대 가지 않습니다.


스포터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스노우볼링을 굴릴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같은 이유로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메자이의 영혼약탈자도 매우 좋습니다.


왜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리볼버를 가는가?

위의 이유처럼 스노우볼링에 좋기 때문입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굳이 벨트를 가는 이유는?

이는 스웨인이란 챔과 벨트가 매우 궁합이 좋기 때문입니다.



해당 짤처럼 돌진 용도로 사용하거나



해당 짤처럼 콤보의 일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짤처럼 뚜벅이인 스웨인이 걸어서는 피할 수 없는 스킬들을 회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신발은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가되, 마관신이 가장 좋습니다.


Oblivion Orb(망각의 구)망각의 구는 마관신을 갔을 때 리볼버나 벨트보다 먼저 갑니다. 그게 아니라면 벨트와 신발을 뽑은 이후에 올려 줍니다.

또한 메자이를 갈 경우에는 벨트를 생략하고

망각의 구 -> 마관신 (마관신 다음에 망각의 구를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 메자이 순서로 올려줍니다.

이후에 존야나 라바돈 선택입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는 스웨인의 대체 불가능한 코어템입니다. 무조건 가되, 메자이를 올린 경우엔 존야가 필요 없다고 판단될 경우 라바돈을 먼저 갑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스웨인의 완소템입니다. 모렐이나 존야 이후에 가거나, 자신이 캐리해야 하는 판일 경우 라바돈부터 갑니다.

라바돈 망각 구 메자이(15스택 이상) 마관신이 갖춰졌을 경우

자신보다 2레벨이 더 높은 브루저도 원콤 낼 수 있습니다.

1코어 라바돈의 최적화 빌드는 20분 전후로 뽑는 것입니다. (망각 구 마관신 메자이를 착용한 상태에서)

스포터 캐리 빌드 : 마관신(망각 구) -> 망각 구(마관신) -> 메자이 -> 쓸큰지 -> 쓸큰지 -> 라바돈 -> 모렐 -> 존야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이거 안 가세요?

예, 안 갑니다.

절대 가지 마세요.

앞서 여러 번 말했다시피 스포터는 지속딜러가 아닙니다. 리안드리는 정말 쓸데없습니다.

저걸 끼느니 차라리 탱템을 올리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바루스

잘하는 바루스, 특히 유성 바루스의 경우엔 스포터로 뭔가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거리를 주지 않을 뿐더러, 라인유지력 최약체에 물몸이기까지 한 스웨인의 피통을 야금야금 갉아먹으며 역으로 킬각을 노리기 때문입니다.
태생이 뚜벅이인 스웨인에게 바루스의 궁극기는 뼈아플 뿐더러, E스킬이 가지고 있는 치유 감소 효과도 매우 치명적입니다.

벤하시거나 상대로 나올 경우 스포터를 안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라스

스포터는 기본적으로 매우 먼 거리에서 짤짤이를 넣는 서포터에게 약합니다.
그리고 제라스는 그런 서포터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죠.

제라스 하나라면 상관이 없지만 제라스 + 바루스 조합이나 제라스 + 애쉬 같은 조합이 나오면 스포터를 안 하시는 게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겁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의 블랙 쉴드는 스웨인의 모든 스킬 콤보를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어려운 상대는 아니지만 매우 불편한 상대입니다.

스웨인으로 무슨 전략을 짜든 간에 블랙쉴드 하나에 막혀버리니까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노틸러스는 매우 어중간한 그랩챔입니다.

6레벨 이전에는 닻줄 견인 외에 무서울 게 딱히 없으며

닻줄 견인만 맞지 않는다면 다양한 CC로 무장한 스웨인이 노틸러스에게 당할 일은 없습니다.

또한 스포터의 치명적인 딜링 능력은 여진 노틸러스조차 한 콤보에 반피를 빼버릴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에 노틸러스 입장에서도 함부로 행동할 수 없습니다.
소나

소나는 짤챔 중에서도 사거리가 유독 짧은 편에 속합니다.

짤하러 들어오는 소나를 E로 묶어 킬을 노리거나

아니면 그냥 6레벨만 찍어도 됩니다.

6레벨 찍은 시점에서 소나는 스웨인의 먹잇감밖에 되지 않습니다.
타릭



한 마디로 설명 가능합니다.

얘 무적 발동하기 전에 적 원딜 원콤 내는 게 스포터입니다.



스웨인과 잘 맞는 원딜 :

쓰기에 앞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스웨인은 인파이팅에 능한 원딜과 궁합이 좋다는 것입니다.

스웨인은 적이 파고들어 싸울 경우 쉽게 무력화되기 때문에 적이 붙지 못하도록 위협을 가할 수 있는 원딜이 좋습니다.

반대로 그렇지 못한 원딜의 경우엔 궁합이 별로입니다.


Lucian(루시안) - 스웨인과 궁합이 가장 잘 맞는 원딜입니다. 어마어마한 순간 딜링 능력, 초반부터 강력한 화력을 뿜어내며 추노도 좋고 카이팅에도 능합니다.

스웨인의 약점이라 할 수 있는 근접 전투에서도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상호 보완이 가능합니다.


Kalista(칼리스타) - 루시안 다음으로 궁합이 좋은 원딜입니다. 루시안 못지 않은 인파이팅 능력, 그리고 궁극기는 뚜벅이인 스웨인의 강력한 생존기이자 돌진기가 되어줍니다.


Kai’Sa(카이사) - 너프를 먹기 전까진 루시안보다 더 좋은 스웨인의 베스트 프렌드였습니다.

하지만 너프를 먹은 이후 초반이 불안정해져서 초반부터 강력하게 나가야 하는 스웨인과 그렇게까지 궁합이 좋진 않습니다.

다만 다른 원딜들에 비해 여전히 스웨인과 잘 어울립니다.

Q를 통한 강력한 인파이팅 능력, R의 추노 능력, 또한 QW콤보의 강력한 순간 딜링까지. 스웨인과 함께 풀피인 적을 원콤내는 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 - 손쉬운 상대를 아주 간단히 괴멸시킬 때 좋습니다.

스포터와 트리스타나의 조합의 파괴력은 그 어떤 조합보다도 강력합니다.

다만 망할 경우에 그 어떤 조합보다도 회생하기 어렵습니다.


스웨인과 잘 맞지 않는 원딜 :


Miss Fortune(미스 포츈) - 견제 능력은 좋지만 맞딜이 약합니다. 적이 파고들 경우 아무것도 못하고 비명횡사하기 딱 좋은 봇조합입니다.

둘 다 뚜벅이라 갱에 취약한 건 덤이고요.


Ashe(애쉬) - 미스포츈과 동일합니다. 미포보단 맞딜이 좋지만 갱에 너무 취약합니다. 또한 애쉬의 견제 능력은 풀피인 적을 원콤낼 수 있는 스웨인에게 별 도움이 안 됩니다.


Jhin(진) - 적이 파고들면 비명횡사하기 딱 좋습니다.





 

 

 이하 스포터에 대해 궁금한 게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 주세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승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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