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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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인, 그림자 사신
Kayn, the Shadow Re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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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케인(그암)] 라인 클리어, 로밍 능력 최상급 미드라이너

- Ricky리키(2020-07-24, 조회수: 25377)

저는 시즌 8에 미드 케인 공략글을 작성했었던 유저입니다.

당시에는 유성 케인을 즐겨 썼었죠.





10.9 패치에 케인의 라인 클리어 능력이 상향되면서 라인 케인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케인 출시 직후부터 미드 케인을 꾸준히 사용해오면서 느낀 점들,

다양한 스킬 팁들,

버프 이후 미드 케인이 지향하는 플레이 스타일 등을 이번 공략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현재는 거의 그림자 암살자 변신만 하고 있으며, 그렇기에 다르킨은 이 공략에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본격적인 공략글에 앞서 먼저 미드 케인의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변신 전 케인의 장점:

굉장히 강한 1~2렙 타이밍

뛰어난 라인 클리어 능력

자유롭고 빠른 로밍

좋은 기동성

좋은 유지력

나쁘지 않은 핑퐁 능력



그암 변신 후 생기거나 강화되는 장점:

더욱 빠르고 편한 라인 클리어

압도적인 기동성

순간 폭딜

강화된 핑퐁 능력

강화된 체력 유지력

길어진 사거리

짧아진 스킬 딜레이







변신 전 케인의 단점:

굉장히 약한 6렙 ~ 변신 전 까지의 시간대

데미지가 약한 궁극기

좋지 않은 킬 캐치력

스킬 딜레이가 김

패시브가 없음

원하지 않는 변신 게이지가 먼저 다 차면 최대 4분을 기다려야 함



그암 변신 이후 단점:

타겟팅 CC기에 집중 마크될 우려가 있음

5vs5 정면승부 한타가 어려움

높은 궁극기 의존도

3초 이내에 상황을 정리해야함 (패시브)

CC기 부족
케인, 그림자 사신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410 (+36) 1022
공격력 68 (+3.3) 124.1 공격 속도 0.669 (+2.7%) 0.976
5초당 체력회복 8 (+0.75) 20.75 5초당 마나회복 12 (+0.95) 28.15
방어력 38 (+4.5) 114.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 175


룬은 현재는 거의 어둠의 수확만 사용하는 중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적 원딜을 자르는 가장 중요한 목표 외에 할 수 있는 것들이 줄어드는 암살자 챔피언 특성상

초반에 반드시 킬을 먹어서 성장하여 게임을 지배해야하는데,

변신 전 케인은 딜은 강한데 킬 캐치력이 암살자 챔피언 중에서는 좀 별로인 챔피언입니다.

그암 변신 이후에는 킬 캐치력은 좋으나 한 챔피언을 잡아낸 뒤 화력이 급감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런 단점들을 수확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룬 설명:


어둠의 수확DarkHarvest(어둠의 수확)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킬 캐치력과 한 챔피언을 잡아낸 뒤 약해지는 화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킬 캐치력이 좋아진다는 점은 로밍을 갔을때 굉장히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케인의 패시브는 후술하겠지만 챔피언을 처치했을 경우 스택이 더 많이 쌓이는데,

챔피언을 처치하기 위해서는 킬 캐치력을 높여야 합니다.

수확은 챔피언 킬 관여를 할때마다 초기화가 되니 적 봇듀오 둘에게 모두 발동시킬 수도 있다는 것도 장점.


티아맷Tiamat(티아맷)으로도 발동이 가능합니다.

점화Ignite(점화)에는 발동하지 않으나 점화 데미지로 적을 처치했을 경우 스택은 쌓입니다.




피의 맛TasteOfBlood(피의 맛) (또는 돌발 일격SuddenImpact(돌발 일격))

라인전에서 유지력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돌발 일격의 추가 관통력 효과가 마음에 드신다면 돌발 일격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시야 수집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딱히 설명이 필요한 룬은 아닙니다.

와드 버그를 이용하시는 분은 유령 포로GhostPoro(유령 포로)를 사용하실 수는 있는데 저는 안써서 시야 수집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을 메인으로 올려뒀습니다.



끈질긴 사냥꾼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이 공략의 핵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비전투 기동력을 굉장히 높여주는 좋은 룬입니다.

저는 사냥꾼 계열 룬은 끈질긴 사냥꾼으로 고정합니다.





부 룬


기민함Celerity(기민함)

기본 이동 속도 (케인의 기본 이속인 340), 추가 이동 속도 (케인의 EShadow Step(그림자의 길), 끈질긴 사냥꾼, 물걷자 등으로 얻는 이속)를 높여주는 룬입니다.

이속 증가 효과를 퍼센트로 늘려주는 룬이니 당연히 좋은 룬입니다.



물 위를 걷는 자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강 지형 위에 서있을 때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룬

로밍을 갈때와 복귀할때, 강쪽 시야를 확보할 때 굉장히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로밍으로 별다른 이득을 보지 못하더라도 복귀를 빠르게 할 수 있어 손해를 줄일 수 있고,

로밍을 갈 때 적들의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도착해 적을 쉽게 잡아낼 수도 있습니다. 역시 좋은 룬입니다.



적응형 능력치는 공격력 두개FLEX(유연)FLEX(유연)찍어줍시다.
점화Ignite(점화) 또는 순간이동Teleport(순간이동)을 선택합니다.


선택 기준은 간단합니다.


상대가 근접 챔피언이거나, 원거리 챔피언이어도 접근이 어렵지 않은 챔피언Vladimir(블라디미르)Zoe(조이)이면 점화,


라인전에서 접근 자체가 어려운 원거리 챔피언Ahri(아리)Syndra(신드라)이면 순간이동입니다.
다르킨의 낫 (The Darkin Scythe)
케인이 고대의 무기를 휘두르며 그 안에 내재된 다르킨 라아스트와 서로를 통제하기 위해 싸웁니다. 매 게임마다 케인과 라아스트 중 하나가 다른 하나를 흡수합니다. 케인은 원거리 공격형 적을 사냥함으로써 그림자 스킬을 연마할 수 있고, 라아스트는 근거리 적과 정면 대결을 통해 피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케인이 싸움에서 승리하면 그림자 암살자로 거듭나게 됩니다. 라아스트가 승리하면 주인을 흡수하며 통제권을 차지합니다.

그림자 암살자 : 챔피언과 전투 시작 후 3초 동안 챔피언에게 입힌 감소 후 피해량의 15~45%(레벨에 따라)을 마법 피해로 입힙니다.

다르킨 : 스킬로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 중 일부만큼 체력(25% +추가 체력 100당 0.5%)이 회복됩니다.
살상돌격 (Reaping Slash)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케인이 앞으로 돌진해 근처의 적을 공격합니다. 돌진 및 공격 시 75/95/115/135/15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르킨: 리아스트가 앞으로 돌진해 근처 적을 공격합니다. 돌진 및 공격 시 (0.65 AD)의 물리 피해 + 대상 최대 체력의 6 (+추가 공격력 100당 3.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200/250/300/350/400)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4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몰아치는 낫 (Blade's Reach)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케인이 직선상의 적에게 85/130/175/220/265 (+1.1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9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림자 암살자: 사거리가 추가로 증가(+200)하고 몰아치는 낫 사용 중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르킨: 리아스트가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사정거리: 600)
그림자의 길 (Shadow Step)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21/19/17/15/13초
케인이 1.5초 동안 지형을 통과할 수 있게 되고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처음으로 지형을 통과하면 체력을 90/100/110/120/130 (+0.45 추가AD)만큼 회복하고 효과의 지속시간이 7/7.5/8/8.5/9초까지 늘어납니다.

그림자 암살자: 그림자의 길이 활성화되면 추가로 이동 속도가 증가(70%)하고 둔화 효과에 면역이 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그림자의 지배 (Umbral Trespa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케인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적 챔피언에게 파고들어 2.5초 동안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해당 효과가 일찍 종료됩니다. 그림자의 지배가 끝나면 대상은 150/250/350 (+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그림자 암살자: 대상 챔피언의 몸에 들어가거나 나올때 사거리가 증가하고(+200) 그림자의 지배 종료 시 다르킨의 낫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다르킨: 그림자의 지배가 끝나면 대상은 최대 체력의 15 (+0.1 추가 AD)%만큼 물리 피해를 입고 라아스트는 대상 최대 체력의 9.75 (+0.065 추가 AD)% 회복합니다. (피해량의 75%)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를 3개까지 찍고 > W 선 마스터 > Q 마스터 > R 마스터 > E 마스터





Q를 3개까지만 찍고 W를 선 마스터 하는 이유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3개까지 찍으면 버프 전의 Q를 마스터 한것과 쿨타임이 같다.


2. 3개까지만 찍어도 원거리 미니언이 원콤난다.


(2타를 전부 맞췄을때 기준, 공격력 템을 하나도 가지 않아도 원콤이 가능함)


3. Q와 W는 모두 빗나갈 가능성이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포인트를 몰빵한 스킬이 빗나가버리면 3초 안에 상대를 잡아야 하는 그암의 특성상 치명적이다.


스킬 포인트를 Q3 이후 W 마스터로 분배하면 스킬 하나가 빗나가도 다른 스킬 + 궁으로 잡아낼만하다.








스킬 설명





패시브 - 다르킨의 낫The Darkin Scythe(다르킨의 낫)



스택을 쌓고 전부 쌓으면 변신할 수 있게 되는 패시브.


게임 시작부터 5분까지는 스택이 잘 안쌓이고, 5분부터는 그럭저럭 잘 쌓입니다.


원거리 챔피언을 때리면 그암으로 변신할 수 있는 스택이 쌓이고, 근거리 챔피언을 때리면 다르킨을 변신할 수 있는 스택이 쌓입니다.


적 챔피언을 한번에 타격하는 횟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많이 쌓이고, 적 챔피언을 처치했다면 더욱 많이 쌓입니다.


스택을 쌓는 효과 외의 효과는 전혀 없기 때문에, 변신 전에는 패시브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케인의 초반이 약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스택이 다 쌓이고 나면 4분의 대기 시간 이후 다른 쪽의 변신도 가능하게 되는데,


만약 다르킨이 다 찼다면 원거리 챔피언을, 그암이 다 찼다면 근거리 챔피언을 때리게 되면 이 대기 시간이 줄어듭니다.


대기 시간은 스택을 쌓을 때와 동일하게 많이 때릴수록 많이 줄어듭니다.




그암 변신 이후 패시브:


적 챔피언과 전투 시작 후 3초동안 입히는 데미지가 늘어납니다.


패시브로 인한 추가 데미지는 물리 데미지가 아니라 마법 데미지로 계산이 됩니다.


티아맷과 같은 아이템 효과 역시 추가 데미지가 붙습니다만, 점화같은 고정 데미지에는 추가 데미지가 붙지 않습니다.


쿨타임은 8초입니다.


데미지를 최대한 뽑아내려면 패시브 쿨타임 확인은 필수입니다.







Q - 살상돌격Reaping Slash(살상돌격)



돌격 > 회전 두 차례에 걸쳐서 두 번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미니언 추가 데미지가 붙어있기 때문에 굉장한 라인 클리어 능력을 자랑합니다.







글만으로는 어느정도인지 잘 체감이 안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한마디로 케인보다 라인 클리어 능력이 좋은 챔피언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레벨에 근접 미니언에 2타를 다 맞추고 원거리 미니언을 한번 긁는 식으로 써주고,


다음 Q를 쓰면 라인 하나를 밀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미드 챔피언들을 상대로 1레벨 푸쉬가 가능합니다.





스킬 자체의 깡딜도 꽤나 강력하고 쿨타임도 짧기 때문에, 1 ~ 2레벨에 최강급 맞다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접 암살자 챔피언들은 당연히 명함도 못내미는 수준이고, 다리우스같은 챔피언들도 이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이런 극초반 맞다이 능력을 거의 대부분의 상대 미드 라이너가 잘 모르기 때문에 맞아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Q의 공격 속도는 케인의 현재 이동속도 상태에 비례합니다.

나서스의 WWither(쇠약)같은 이속 감소 효과를 받고 있으면 그만큼 느려지고,

기동신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 켜졌거나 이속 버프를 받고 있으면 그만큼 빨라지는 식입니다.


때문에 암살을 할때는 어지간하면 먼저 공격을 해서 기동신같은 것을 꺼버리지 않고 Q를 쓰는 편이 좋습니다.

케인 역시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가진 스킬인 EShadow Step(그림자의 길)가 있기 때문에 혼자서도 Q의 공격 속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Q는 넘을 수 없는 벽 쪽으로 사용하면 돌진을 빠르게 끝내고 바로 회전합니다.

벽 쪽으로 Q를 사용하여 빠르게 콤보를 넣는 응용법도 있지만, 그리 자주 쓰진 않을 것입니다.



Q는 돌진 도중에 CC기를 맞으면 끊깁니다회전 공격까지 전부 캔슬됩니다.

아리Ahri(아리)의 매혹Charm(매혹)이나 쓰레쉬Thresh(쓰레쉬)의 QDeath Sentence(사형 선고)EFlay(사슬 채찍)같은 스킬을 조심해주세요.






W - 몰아치는 낫Blade's Reach(몰아치는 낫)


직사각형 범위 내의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고 90% 둔화(시간에 따라 둔화율이 점점 감소함)를 겁니다.

데미지도 꽤 높은 편이고 범위도 사거리도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스킬입니다.

시전 도중에 CC기를 맞아도 끊기지 않는 스킬입니다.

W 역시 Q와 마찬가지로 스킬 포인트를 주면서 공템을 올리다 보면 원거리 미니언을 원콤낼 수 있습니다.



그암 변신 이후:

사거리가 증가하고 시전하면 살아있는 그림자가 대신 스킬을 쓰고 케인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견제용으로 굉장히 뛰어난 스킬이 됩니다.





E - 그림자의 길Shadow Step(그림자의 길)




글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한 스킬이기 때문에, 참고용 영상을 첨부합니다.



케인 E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벽에서 최대 7 / 7.5 / 8 / 8.5 / 9초동안 머무를 수 있고, 처음 벽에 들어갔을때 체력을 회복한다.
(회복 효과는 추가 공격력에 따라 증가하며, 챔피언이 만든 벽Dark Procession(망자의 진)Crystallize(결정화)에 들어갔을 때도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적 챔피언과 전투중(미니언, 몬스터와 전투중에는 상관없음)에는 최대 1.5초까지 지속된다.

벽 안에서 지속시간이 끝나갈 때, 특유의 효과음이 들린다.

벽 안에 들어가 있을때 벽 주변에 적 챔피언이 있다면 해당 위치쪽 벽에 이펙트가 생긴다.

벽 안에서 지속 시간이 종료되게 되면 가장 가까운 쪽 벽으로 튕겨져 나간다.

벽 안에서 CC를 맞으면 즉시 튀어나온다.

(그암 변신 이후) 지속 시간동안 둔화 면역 효과가 생긴다.



이정도가 있습니다. 이 중 상당수는 툴팁에 적혀있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굉장히 불친절한 스킬이죠.

로밍을 갈때도, 파이크처럼 대치 중 주변 적 챔피언들을 위협할때도, 단순 이동할때도, 도주할때도, 핑퐁할때도,

굉장히 여러 면에서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본인이 계속 케인을 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팁을 알려드리지 않고 넘어갈 수는 없죠... 실전에서 사용이 가능한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어그로 핑퐁

전투 도중에는 벽에 있을 수 있는 시간이 최대 1.5초밖에 지속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르게 생각하면 전투 도중에도 1.5초씩이나 지속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 핑퐁 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빠져나오는 위치를 인위적으로 수정하기

위에서 나열한 E의 특징 중 하나. 케인의 E는 지속시간이 종료되면 가장 가까운 쪽 위치의 벽으로 튀어나온다는 점.

이것 때문에 원하지 않는 위치로 튀어나가 곤란한 상황을 마주하는 경우가 분명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두 가지만 알아두시면 벽 안에서 지속시간이 종료되는 상황에서도 어느정도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튀어나갈 수 있게 됩니다.

하나. 효과음을 자세히 듣자.

케인의 E는 벽 안에서 지속시간이 종료될때 특유의 효과음이 들립니다.

이걸 알아 두시면 언제쯤 튀어나가게 되는지 타이밍을 재기 쉽습니다.


. Q와 점멸을 이용하자.

지속시간이 종료되는 효과음이 들리는 순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Q나 점멸을 이용해서 그쪽으로 튀어나갈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Q는 앞서 설명드린대로 이동속도가 높을수록 속도가 빨라지는 스킬이라 E를 쓰고 있는 상황에선 속도가 꽤 빠릅니다.

순간적으로 빠르게 움직여서 원하는 위치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Q로도 거리가 부족하고, 지금 잘못 튀어나가면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점멸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3. 대치 상황에서 E로 위협하기

파이크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해가 빠를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적 주변을 계속 E를 사용해서 배회하면서 위치를 잡기 어렵게 교란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조심해야 하는 것도 있는데, 바로 타겟팅 CC기입니다.

이런 적들이 있다면 빠르게 밤끝을 구매하거나 없다면 너무 가까이 가지 마세요.




4. 연속 벽 타기



해당 영상의 4분 29초쯤에 있는 내용입니다.

케인이 벽으로 들어간 이후 빠져나간 상황에서도 최대 1.5초 동안은 지속이 됩니다.

이 시간 안에 다시 벽에 들어가면 다시 지속시간이 늘어나고요.

그냥 E만 쓰면 연속으로 탈 수 없는 벽을 Q나 점멸을 이용해서 연속으로 탈 수 있습니다.

두번째 팁과 비슷한 내용이죠?





R - 그림자의 지배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

렉사이의 궁극기Void Rush(공허의 돌진)처럼 적 챔피언에게 데미지를 입히면 (티아맷, 점화로도 가능) 3.5초동안 해당 챔피언 쪽으로 파고들 수 있습니다.

파고든 이후 다시 사용하면 빠져나오게 되고, 다시 사용하지 않더라도 2.5초 이후에는 자동으로 빠져나오게 됩니다.



변신 전 케인의 궁극기는 정말 답이 없는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비유하자면 가렌 궁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을 풀피에 꽂는 것 정도?

따라서 그냥 상대 스킬을 피하는 용도로밖에 쓰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암 변신 이후에는 꽤나 성능이 좋은 궁극기가 됩니다.

우선 파고드는 사거리와 빠져나오는 사거리가 증가하고,

그암의 패시브 쿨타임을 초기화하며, 그암의 패시브 추가 데미지가 확정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활용법은 변신 전에는 그냥 스킬 피하기와 다이브,

그암 변신 후에는 마무리, 추적, 핑퐁 정도가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순서


핵심 아이템: 기동력의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티아맷Tiamat(티아맷)


거의 대부분의 게임에서 기동신과 티아맷을 뽑습니다.


기동신을 선템으로 뽑고 첫 공템을 티아맷을 올리는 식입니다.



기동신을 뽑았을 때 장신구는 노랑 와드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에서 렌즈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로 바꿔주세요.




기동신을 선템으로 뽑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케인은 별다른 공템을 올리지 않아도 Q를 3렙만 찍으면 원거리 미니언을 원콤내는 레벨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무지막지해지는 라인 클리어 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와는 반대로 레벨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챔피언과의 맞다이 능력이 약해지는 특성(변신 전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인에 계속 서있어 주는게 손해입니다.

라인을 빠르게 지우고 계속 다른 라인을 위협해주는것이 훨씬 좋으며,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높은 기동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제가 비전투 기동력을 늘려주는 룬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을 드는 것이며, 기동신을 뽑는 이유도 동일한 이유입니다.





티아맷을 뽑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용 영상들입니다.)


아마 지금은 챌린저 케인 장인 '견백'님의 템트리로 많이 알려져서 많은 분들이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스킬 사용 중 티아맷의 액티브가 사용이 가능합니다.

Q티아맷 콤보는 딜을 강력하게 넣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딜을 빠르게 넣기 위해 쓰는 콤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변신 전의 케인도 Q티아맷으로 데미지를 빠르게 욱여넣을 수 있고,

변신 후의 그암 케인도 암살 할때 WQ평보다는 WQ티아맷의 콤보가 훨씬 더 빠릅니다.


라인 클리어에도 물론 도움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 Q가 3레벨 이상이면 별다른 공템이 없어도 원거리 미니언을 원콤낼 수 있지만,

범위 안에 들어오지 못한 미니언들을 깔끔하게 정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티아맷이 그런 경우를 깔끔하게 정리해 줄겁니다.

그저 Q티아맷만 갈기면 라인 하나를 지울 수 있기 때문에

Q티아맷 로밍 > Q티아맷 로밍 > Q티아맷 로밍......같은 미친 행위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티아맷은 수확을 발동시킬 수 있으며, 감전의 타수로도 인정이 되고, 정복자 스택(1스택)도 쌓을 수 있습니다.


티아맷 액티브는 케인의 Q 회전 사거리보다 살짝 더 깁니다.






1코어는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를 추천드립니다.

도주기가 있는 원딜에게는 드락사르 평타부터 꽂아서 이동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어 좋습니다.





2코어는 요우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추천드리는데,

만약 적팀 원딜이나 서폿에게 적중률이 높은 CC가 있거나,

타겟팅 CC를 가진 챔피언 (대표적으로 이 녀석Fiddlesticks(피들스틱))이 나만 노릴 것 같다 느껴지면 밤끝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추천드립니다.

밤끝 굉장히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적 CC가 꽤 있는데 이거 안들고있으면 암살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3코어는 2코어에 요우무를 갔으면 밤끝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밤끝을 갔으면 요우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추천드립니다.

만약 상대방 딜러진이 방템 (이런 거Ezreal(이즈리얼)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을 빠르게 올렸거나,

치감Yummi(유미)Aatrox(아트록스)Sylas(사일러스)이 빠르게 필요하다 싶으면 라위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계열 아이템을 올리셔도 됩니다.




4코어는 핑퐁 용으로 가엔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추천드립니다.



5코어까지 가는 경우는 별로 없긴 한데... 있으면 저는 보통 티아맷Tiamat(티아맷)을 굶드라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로 업글하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이애나
대부분의 미드로 오는 챔피언들을 상대로 6렙 시점부터 거의 다 집니다.

특히 다이애나는 이기는 구간이 사실상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드웨어부터 더럽게 단단한 다이애나 너프좀
바루스
2코어 밤끝을 강요하는 세상 거지같은 원딜
질리언
세상에서 제일 싫은 적팀 서폿 질리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조이
개인적으로 많이 편했던 원거리 친구입니다.
적 원딜이 도주기가 없는 원딜을 픽했다면 그 순간부터 그 원딜은 그 게임에서 없는 겁니다.
카타리나
대부분의 미드로 오는 챔피언들을 상대로 1~2렙에 다 이겨먹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챔피언들을 상대로 1레벨에 푸쉬를 할 수 있고,

거의 대부분의 챔피언들을 상대로 1~2레벨 딜교를 이깁니다.


단, 원거리 챔피언들은 대체로 1~2레벨에 딜교를 해주지 않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챔피언들을 상대로 6레벨 이후 맞다이를 다 집니다.




6렙 후에도 꽝 붙어서 이기는 챔피언이 있기는 합니다. 조이Zoe(조이)입니다.


만약 본인이 로밍을 빠르게 성공시켜서 성장을 잘 했다면 변신 전에도 충분히 딜교를 이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 때는 딜교를 해도 됩니다.












아무래도 그암 케인은 암살자 챔피언이다보니 원딜을 자르는게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원딜마다 난이도와 암살 방법이 살짝 갈리는데요, 이것부터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드레이븐Draven(드레이븐): 살짝 까다롭습니다.

드레이븐의 EStand Aside(비켜서라)스킬은 넉백이라 케인의 Q를 끊어버릴 수 있고 이후 슬로우까지 먹입니다.

E를 피한다면 쉽게 잡아낼 수 있긴 하지만 만약 원콤을 내지 못한다면 죽을 각오는 하셔야 할겁니다.

밤끝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빠르게 올려서 편하게 잡는걸 추천드립니다.






루시안Lucian(루시안): 자르기 쉽습니다.

CC 전혀 없고 평타 사거리 짧고 물몸입니다.

이동기가 하나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있긴 하나 아주 먼 거리를 이동하는것도 아니라 그냥 따라가서 패면 됩니다.

E로 스킬 하나 피하는게 부담스러우시다면 그냥 냅다 달려가서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평타 + Q + R 하시면 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미스 포츈Miss Fortune(미스 포츈): 자르기 쉽습니다.

둔화 스킬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이 있긴 하지만 그리 신경쓰이는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비전투 상태에서 이속이 꽤나 높은 챔피언Strut(활보)이라 쌩으로 W 날리면 꽤 잘 피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떻게든 한대를 때려서 (가령 선 점화Ignite(점화)라던가) 이속을 깎고 잡는걸 추천드립니다.





바루스Varus(바루스): 살짝 까다롭습니다.

이동기가 없는 챔피언이긴 한데 문제는 궁극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기입니다. 피하기 어렵고 맞으면 역으로 죽어야 합니다.

2코어로 빠르게 밤끝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올리는 것을 강요하는 챔피언이죠.

밤끝 실드가 깨지지 않게 조심하면서 움직이다가 바루스를 잘라주세요.




베인Vayne(베인): 많이 까다롭습니다.

칼리스타와 더불어 제일 까다롭다고 할만한 챔피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짧지만 케인 W정도는 피할 수 있는 이동 스킬Tumble(구르기), 케인이 달라붙지 못하게 하는 넉백(+기절)스킬Condemn(선고), 은신 스킬Final Hour(결전의 시간)Tumble(구르기), 강한 맞다이 능력을 전부 가진 원딜입니다.

역시 2코어로 빠르게 밤끝을 가는것을 추천드리고, 암살할때는 아예 어떻게든 한대를 때려놓고 선 궁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나Senna(세나): 자르기 쉽습니다.

요즘 원딜로는 쓰이지 않지만 언젠가 원딜로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으니 기입합니다.

원딜 중에서도 제일 물몸인 수준의 챔피언이고, 순간 대응력이 바닥인 챔피언이라 그냥 자르기 쉽습니다.

다만 세나의 WLast Embrace(마지막 포옹)는 속박 시간이 꽤 긴 편이라 잘못하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궁극기로 씹어주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시비르Sivir(시비르): 살짝 까다롭습니다.

이동 스킬이 없는 뚜벅이 원딜이긴 하지만 스킬 하나를 확정적으로 씹는 스킬Spell Shield(주문 방어막)이 있고

꽤 높은 이속 증가 효과를 가진 궁극기On The Hunt(사냥 개시)가 있어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스킬부터 쓰지 말고 달려가서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평타로 슬로우부터 먹이는것을 추천합니다.





애쉬Ashe(애쉬): 살짝 까다롭습니다.

이쪽은 아예 뚜벅이인 원딜이지만 바루스처럼 하드 CC 스킬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이 있고

만약 원콤을 못낸다면 지옥의 평타 슬로우로 죽을때까지 맞을 각오를 해야합니다.

밤끝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가서 잡는게 편합니다.





아펠리오스Aphelios(아펠리오스): 자르기 쉽습니다.

반월검Crescendum (주 무기 - 반월검 (투척 무기)) 들고 있을때 한번에 못자르면 역으로 녹을 수도 있고,

나름 속박Gravitum(주 무기 - 중력포 (대포))Eclipse(월식)이라는 CC기도 가지고 있긴 합니다만

CC 넣는 속도도 느리고 근본이 뚜벅이 원딜이고 그중에서도 이속이 제일 느린 축에 속하는 챔피언이라 어렵지 않습니다.





이즈리얼Ezreal(이즈리얼): 많이 까다롭습니다.

얼건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까지만 갔던 시절에는 자르기가 쉬웠습니다. 도주기가 있긴 해도 심리전 걸면 쉽게 잡을만한 챔피언이었습니다.

그런데 죽무Death's Dance(죽음의 무도)를 올리는 빌드가 생긴 후부터 잡는게 아주 어려워졌습니다.

유미Yummi(유미)와 자주 조합된다는 점도 이즈리얼을 잡기 더욱 까다로워지게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즈가 상대원딜이면 방관템은 가는게 좋습니다. 필멸자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를 추천드립니다.


이즈리얼 비전이동Arcane Shift(비전 이동) 상대 심리전:

이즈리얼이 비전이 있다 판단되면 스킬을 먼저 쓰지 마시고 가까이 붙어서 이즈가 먼저 비전을 쓰게 유도하세요.

만약 이즈가 끝까지 비전을 쓰지 않으면 드락사르평타 찔러서 슬로우를 먹이고 잡으시면 되고

이즈가 비전을 쓴다면 쓰지 않았던 W를 날려 맞추고 잡아내면 됩니다.

점화Ignite(점화)가 있다면 심리전 걸 것도 없이 달려가서 점화부터 걸고 궁각을 보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


적 챔피언이 라인에 붙어있다면 Q로 라인과 같이 긁어주면서 푸쉬와 견제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어지간하면 첫 라인을 밀고 주변 시야를 봐주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만약 1~2렙 구간에 딜교를 해주러 온다?

그냥 점화 걸고 q 박으세요. 대부분 이깁니다.




라인을 밀어 아군 미니언들을 타워에 박은 상황에서 어쭙잖게 압박하겠다고 타워 앞에 서있진 마시고,


그냥 주변 시야를 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갱 위험이 있으니까요.


당장 쪼렙 구간에서도 라인을 밀고 나면 시야를 보다가 합류할 상황이 충분히 있습니다.





기동신을 사고 나서부터는 Q로 라인 지우고 > 로밍 시도 > Q로 라인 지우고 > 로밍 시도

이걸 계속 반복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케인 본인이 킬을 먹을 수 있는 상황이면 가차없이 먹어주세요.

변신하고 게임 지배하려면 킬은 암살자 자신이 먹어야 합니다.


스택이 빠르게 쌓였는데, 다르킨이 먼저 쌓일 것 같으면 그냥 다 채워서 다르킨 다 쌓고 4분 기다리시는게 낫습니다.

4분동안 원거리 챔피언 때리면 시간이 줄어드는것도 인지하세요.




중반 운영

변신 이후입니다. 적당히 잘 큰 상태에서 변신했다면 그때부터 약 7분동안 게임을 지배하게 됩니다.

혼자 다니는 적들과 약한 적들을 닥치는대로 집어삼켜서 연쇄적인 이득을 보세요.



후반 운영

케인이 할 수 있는 것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원딜 자르기.

앞라인은 전적으로 아군들에게 맡기셔야 합니다.

그동안 로밍으로 이득을 챙겨준 아군들이 제 값을 해주길 기도하세요.

물론 아군이 제 값을 해주길 바라는 만큼 케인 본인도 제 값을 확실히 해줘야 하겠죠.











라이엇이 라인 케인을 상향해줬을때 적잖이 놀랐습니다.

라이엇이 케인의 포지션을 정글로만 생각하진 않고 있었나 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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