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에 대한 개념
롤이 사람들이 턴제 게임이라고 하죠
대회 해설에서도 턴을 언급을 많이 하고요
많이들 턴이란 개념이 의아하실탠데
사실 저도 얼마전까지 턴이란 개념이 잘 감이 안잡혔고요
대충 어느정도 잡은 감을 써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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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에게 턴은 6레벨 부터 궁 쿨타임 돌때 입니다
그럼 그 궁쿨타임에 턴을 옳바르게 소모시킬 방법이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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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로밍
아리의 대표적인 턴 소모 방법이죠
이 방법이 턴 소모시키기에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아리가 턴을 가지고있을때는
먼저로밍을 가서 어떻게 어느라인에 때릴지 정할수있죠
역으로
아리가 턴을 소모안시키고 꿍쳐둔다면
그건 카드게임에서 공격을 안하고 턴을 넘겨버리는것과 같은것이죠
그렇게되면
적이 먼저 로밍을 가겠죠
그러면 적이 먼저 아군을 때리게 되는것이고
아리는 적의 로밍을 방어하는데 자신의 턴을 소모시키게 되는것이죠
뭐 역으로 백업가서 이득보는 구도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먼저 가서 먼저 때리고 3대2 구도 4대2 구도 만들고
빠르게 해치우면
아리가 백업간다해도 할수있는건 라인클리어 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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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솔킬
이방법은 솔킬을 땀으로서 상대의 성장을 늦춰버려서
자신의 성장력을 높히고 적의 성장을 끊어서
적의 영향력을 지워버리는것이죠
적 미드보다 실력에 우위가 있다면 가능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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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미드 정글 2대2 교전
이방법은 정글러와의 소통이 중요하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이라고 생각해요
이기면 적 미드와 정글의 영향력을 엄청나게 지우고
내 영향력을 크게 키울수있지만
역으로 진다면
내 영향력도 상당히 크게 감소하는 일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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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가 좋은 방법으로 턴을 소모시킨 예시라면
역으로 안좋은 방법으로 턴을 소모시킨 예시도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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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갱 회피로인해 빠져버린 궁극기
이게 무슨 소리냐면 갱 회피했을때 교환비가 잘 맞아야합니다
상대는 일반스킬로 갱을 왔는데 아리는 궁극기를 소모시켜서 빠져나간다
그러면 당연 궁극기가 남아있는 적 정글과 미드에게 턴이 있는거죠
아리가 살기는했지만
피는 조금이나마 빠졌을거고
그리고
초반아리의 라인 클리어 능력은 별로입니다
적 미드와 정글은 함께 라인을 밀어서 빠르게 집을가서 집을간 타이밍에 놓치는
라인을 최소화 하겠지만 아리는 그게 불가능합니다
허겁지겁 라인을 챙겨먹고 귀환을 타겠죠
귀환 탈때쯤이면 적 미드는 이미 돌아왔을거구요
그러면 적 미드는 라인을 밀어서 아리가 돌아오기전에 라인을 타워에 박아넣을것이구요
그렇게되면 조금씩 경험치와 골드의 손실이 일어나게 되겠죠
여기서부터 조금씩 스노우볼이 굴러가는겁니다
여기서 1차적으로 경험치와 골드의 손실이 일어나고요
빠르게 라인을 밀어넣은 적 미드는 로밍을 선택할수도있겠죠
그러면 아리는 여기서 또 라인을 버리고 백업을 가냐
백업을 포기하고 아군바텀이 로밍을 잘 피해내기를 기도하면서
라인을 먹느냐 인데
적이 로밍을 성공 시키는순간 사고 터지는거죠
백업을가는 선택을해서 아무런 킬 교환이 없었다해도
아리입장에서는 타워에 박혀버린
라인웨이브 1개
그이후 타워에 박혀있던 라인이였으니
아군미니언은 뭉친상태로 포지션이 잡힌상태로
적의 다음 웨이브를 만날겁니다
그러면 1열로 오는 적 웨이브는 포지션 잡는 시간이 걸리고
첫 미니언은 일점사당해서
당연 아군 미니언이 라인을 미는 상황이 나올겁니다
그렇게되면 적미드는 놓치는 cs가 당연 최소화 되는것이고
아리는 손실이 타워에 박혀버린 웨이브 하나와
그 이후 관리 해주지 못한 라인상황에의해 생긴 손실이 추가적으로 발생하겠죠
이런식으로 작은 손실이 쌓여서 스노우볼이 굴러 가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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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팀에 케인과 이블린이 있을시 주의점
케인과 이블린은 칼날부리를 스타트하기도하는 정글이죠
칼날부리 시작을 안하더라도 칼날부리는 높은확률로 먹는 챔피언이죠
여유가 된다면 적팀 칼날부리 위치에 와드를 박아주시고
이런식으로 아군의 칼날부리를 체크 해주십시다
그러면 적 정글 입장에서는 아군정글에서 나갈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여기에 와드를 박았는지 안박았는지 모르거든요
이렇게되면 적정글은 동선을 낭비하게되어서
아군정글이 작은 이득이지만
적정글보다 빠른 타이밍에 탑갱을 시도하거나
카정을 시도할수있어서 아리에게는 경험치 2마리 정도 손해를 보지만
팀적으로 보면 이득입니다
적정글의 첫 갱 타이밍도 늦어지고요
당연 돌거북 싸움도 유리해지겠죠
그리고 적팀 칼날부리에 와드를 박아두면 할수있는 플레이로
1레벨때 라인을 빡부쉬후
적 칼날부리 스틸을 노려볼수도있고요
만약 적정글이 안일하게 플레이하지않고 강타를사용하여서
스틸 실패를 하시더라도
적정글의 강타를 빼서 이득입니다
초반 첫캠프에서 칼날부리를 먹는 챔피언은 대부분 광역기가있어서
칼날부리를 잘 먹는 챔피언들이 먹는데
이렇게 방해를 받는순간
다음 버프 또는 두꺼비 골렘 등을 먹는데 느려지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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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별 상대법은 추후 자료가 좀 더 모이면 모일때마다 하나씩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매일 미드에서 뚜들겨맞다가 이제 막 정신차리기 시작해서 모아둔 자료가없네요
옛날거 쓰기엔 챔피언 버프너프도 있어서 변했을 가능성도있어서
쓰기는 좀 그렇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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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드라
신드라 좀 많이 힘들죠 딜이 워낙 쌔서 6렙전에 잘못 맞으면 골로 가기도하고요
그래도 딜교할때 e
넉백은 맞더라도
q 까지 함께맞아서 스턴 걸리는일만 없으면 신드라에게 역으로 킬각 잡힐일은 잘 없어요
아래 움짤 티어 구간은 플레3 구간이고 군대에서 나온지 얼마 안됬을때 움짤이에요
상황은 초반 제가 상태가 영 좋지못해서 cs를 다 놓쳐서 로밍가서 어시챙기고도 템이 똑같은 상황이고요 오히려 레벨링이 딸리고있는 상황이죠
포션은 멍청하게 5번에둬서 포션 못먹고 싸우던 상황입니다
보시면은 신드라
q가 깔리는순간 궁으로 돌진하여 스턴각을 안주고
그이후 후속
w도 안맞고 신드라에게 접근후
매혹을 맞춰서 신드라가 정화를 들고있으니
점화는 아낀후 신드라가
정화를 사용하고나서 점화를 쓰는 모습이죠
신드라와의 싸움에서 킬각 잡는방법은 신드라가 q를 사용하는모습을 보이면
그순간 피하면서 싸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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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블랑
이놈은 아주 그냥 졸렬 그자체 얄미운 챔피언이죠 그래도 아리에게 한가지 희망의 소식을 라이엇이 가져다 주었죠
작년 9.14패치때 아리의 매혹이 다시 돌진기를 끊을수있게되었죠
그 결과
짜잔 르블랑이 매혹을 맞고 도중에 멈추죠
이렇게 르블랑의 주력기인 w를 씹어내고 딜교의 우위를 가져갈수있게 버프가되었습니다
움짤에서는 르블랑이 좀 안일하게 게임 하긴했지만 중요한건 르블랑의 돌진을 끊고 딜교를 유리하게 해라 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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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리나
카타리나는 첫시작템을 잘 봐야해요 롱소드랑 도란방패 두개가 있는데
아마 롱소드를 들고올거에요
이때 조심해주셔야해요 딜교 크게 손해보거나 킬각 잡힐수있어요
이런식으로요 상황은 2레벨타이밍이였고
제가 초반에 너무 라인을 빡새게 푸쉬해서
적 다음웨이브가 포지션을 다잡은상태로 아군미니언 한마리를 일점사해서
카타리나가 근소하게 선2렙찍은 상황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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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리나 단검떨어지는 위치 꿀팁
이런식으로 카타리나가 처음으로 단검을 던진대상
뒤로 일직선 그었을때 위치가
단검이 떨어지는 위치에요
간단하게 말하면 제드가 나오는 위치랑 똑같아요
아래는 기출변형
3번 연습용 봇이 위치가 저기에 있더라도
단검이 떨어지는 위치는
처음 맞은 봇과 카타리나를 일직선으로 그었을때 위치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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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위에서 카타리나 단검이 떨어지는 위치를 배웠죠?
그럼 응용 해봐야죠
보시면 카타리나가 처음에 q
를 던지죠? 그걸본 아리는 무빙으로 단검이 떨어지는 위치에서 빠르게 도망쳐주고
이후 카타리나의 w
가 떨어트린
단검을 조금 떨어진 상태로
안맞는 거리를 유지하면서
돌아서 가서 킬을 따내죠
이런식으로 카타리나의 단검을 피해주면서 딜교를 하셔야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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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래는 카타리나의 순보가 초반에는 단검을 줍더라도
2~3초 정도의 쿨타임이 있는 점을 활용한 킬장면입니다
보시면 카타리나의 모든 스킬이 빠진걸 확인했죠
그러면 카타리나는 이상황에 바로 다음 순보를 타지는 못해요
순보가 빠진걸 확인한 아리는 바로 궁진입을 하고 스킬을 날리는데
카타리나가 순보를 못타는 상황이니
아리의 q
를 가는거 오는거 전부다 맞을수밖에 없는상황이였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