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33.3%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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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Volibear, The Thunder's Ro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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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멬 후 블클 볼베(문제는 템이 이었다.)

- Honestlys(2020-06-07, 조회수: 15266)

볼베 리멬후 공략~ 
** 볼베는 트포가아니라 블클이다.**

중요한거 

볼베는 버프 후엔 모르겠지만 현재는 후픽으로 뽑는게 맞는거 같음
이게 상대탑을 보고 후픽하라는 얘기하는게 아니라 상대 조합과 우리조합을 보고 하라는 거임 상대 팀 캐릭터들이 CC기 많고 원딜이 아주 잘 살 수 있는 조합(ex 혜지폿과 cc기 미드의 조합 둘중 하나만 있는 정도면 ㄱㅊ)이면 볼베가 한타때 할수있 는거라곤 고작 기절 1초 넣기와 쳐맞기 이기 때문 반면 상대가 비원딜이라거나 원딜이 있지만 각각이 센 조합같은거 (ex: 서폿: 파이크 같이 원딜을 지키는 것과는 거리가 먼 캐릭 OR 미드 :전형적인 폭딜 캐릭 ) 이런 경우엔 엄청난 힘을 보여줄수있다. 무작정 뽑았다간 라인전 개쳐바르고도 한타때 힘못써서 지는 경우가 많이보인다. 장점과 단점이 분명한 캐릭임

트포가 별로 인 이유는 아이템 설명에 길게 적어놨다.

티어인증
 최고 티어는 다이아 1 100포인데 수능 준비하느라 플레 1로 휴먼 강등됐었고 다시 다이아 2로 올렸다가 요샌 편하게 겜하기도 하고 볼베 연구하느라 좀 떨어졌다..ㅠㅠ 다시 아칼리로 올리는 중 

나 열심히 썼는데 베드 왜 주는지는 알려주라 ㅠㅠ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4) 241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76) 21.92 5초당 마나회복 6.25 (+1) 23.25
방어력 31 (+5.2) 119.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볼베룬은 정복자착취  착취로 나눠 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정복자를 추천한다. 

착취는 극초반 딜교가 좋지만 갈수록 힘이 빠진다. 정복자는 꾸준히 좋다.


뿐만 아니라 지금 볼베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은 쿨감, 강인함, 마나인데 이걸 보완해주는 룬(전설:강인함 전설: 강인함과 마나순환 팔찌마나순환 팔찌, 깨달음깨달음 )을 맞추려면 결의 룬이 낄 자리가 없다.

내 공략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 중하나가  마순팔마나순환 팔찌이라고 생각한다

마나 순환 팔찌를 왜 드는지에 대해 궁금할 수 있는데 볼베 몇판하다보면 마나가 상당히 딸리는걸 느낄 수 있다. 스킬 하나 하나가 생존, 킬에 중요한데 볼베는 마순팔을 안가면 마나가없어서 에러가 나는 부분이 분명히있다.

마순팔이 다한 영상



진짜로 마나가 딸려본적이 없다라고 한다면.. 결의에 철거랑 불굴의 의지인가 드셈.. 난 마순팔들고 전적이 아예 달라져서 이렇게 추천함






질문1 : 부패물약 가면되자나요~ 

내 대답: 부패물약을 가면 이길 맞다이를 지는 경우가 종종보인다.

질문2: 시간왜곡물약 가면 맞다이 앵간하지않나?

내 대답: 시왜물이랑 쿠키들면 초중반 이속도 있고 마나도 봐줄만함 근데 마나는 스플릿 단계에서 마순팔과 비교가 안되고
쿨감 10퍼없는것도 은근 체감됨 그리고 그냥 시왜물을 가면 느낌상 딜교할때 패기에서 밀림 도란방패나 도란검에 비해 체력도 낮고 공격력도 낮기때문에 딜교할때 좀 만만하다 싶으면 더 쳐맞는게 탑임


예전엔 닥 점화였다면 지금은 텔이 더 낫다고 보임

이유는 점화 같은거 없어도 모든 스킬 구성이 킬내기 쉽고 맞다이가 셈
그리고 텔들면 이점이 많은 것은 사실임(티어가 높을 수록 )

점멸은 뚜벅이에게 궁극기랑 다름이 없다.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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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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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음 콤보랄게 없음  



Tip:

1. e스킬 쉴드 범위는 실제 번개 데미지 범위보다 살짝 넓음

2. e가 쓰레기 됐다고 무시하는 사람들있는데 e하나로 맞다이 상황이 한번에 바뀌기도하고 추노,생존 다 쓰임 

막쓰지말고 꼭 에코w처럼 예측하고 쓰셈. 수치로 따져보면 보통 다른 스킬들은 1레벨때 데미지 80정도라고  치면 볼베 e스킬은 데미지 80+11%퍼뎀 + 자기 체력 15% 쉴드임 거의 다른 스킬의 2.5배 정도의 성능을 지님 절대 쓰레기 스킬이아님. 오히려 사기적인 스킬이지. 체력적으로 질거같은 싸움도 e와 w하나로 쉽게 이기는 상황이 많음. 

3. 궁극기는 웬만하면 상대 도주기 썼을때나 어그로 끌고 빠질떄 쓰셈 궁쓰고 선진입 하면 포커싱 돼서 개쳐맞고 죽음 ㅠㅠ



4. 볼베 w 피흡은 데미지 비례가아니라 자기 잃은 체력비례임 즉 탱을 갔을 때 효율이 극대화 된다는거.


탱갔을때 w피흡의 효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블클
블클을 꼭 가야하는 이유는 볼베에게  필요한 쿨감,체력,쏠쏠한 공격력,이속,방관을 다 가지고있기 때문임
트포를 안가는 이유는 밑에 써있음.

망자의 갑옷 
개인적으로 필수라고 생각 이 템은 추가 딜, 슬로우도 있고 그냥 뚜벅이의 빛과 같은 템임

또 초보 중에 신발 잘 안사는 사람있는데 신발의 역할은 게임 내에서 엄청난 영향을 미침. 특히 닌자의 신발
라인전 초반에 바로 구매해도 좋을정도로 효율이 좋음 후반에도 좋고 cc기많으면 헤르메스 ㄱㄱ
정령의 형상
 피흡 뻠핑해줌 좋음

## 트포삼위일체<br /> 가 안좋은 이유를 요약하자면

1. 너무 비쌈
우선 트포삼위일체<br />가 비싼거는 모두가 알거임 이거 뽑을 시간에 블클 뽑고 733원 남음 다들 현상금 700원짜리 킬먹으면 '역전각' 이러는 거 생각해보면 답나옴 트포뽑으면 방템 너무 늦게 나와서 힘못씀 
예를 들어 원딜 공격력2 버프 같은게 승률에 영향 많이 주는 걸 생각했을 때 700원의 가치는 엄청큰걸 알수있음
2. 40퍼나 하는 공속이 의미가 없음
뚜벅이 근거리캐릭터들은 딜러한테 붙어봤자 평타한대치면 거리가 벌어짐 즉, 빠른 공속을 가지고있어도 공속보다 상대한테 붙는시간이 더 길면 공속이 의미없다는거임 그래서 결과적으로 트포의 공속이나 블클의 공속이나 실제 상황에선 똑같은 수준임 볼베가 이렐, 마이, 잭스처럼 이속이 높거나 짧은 이동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트포는 별로임 그리고 트포는 공격력이 너무낮음


3. 광휘의 검이 생각보다 별로임
챔피언은 시간이 갈수록 방어력이 높아지고 티어가 높아질수록 딜러들은 방템을 잘삼 즉, 트포삼위일체<br />의 광휘의 검효과 데미지는 시간이 갈수록 급급급 감함 나중에는 이게 데미지가 왜이러나 싶음 근데 블클가면 방관이 있고 게다가 공격력도 더 높아서 오히려 데미지가 더 세다고 느낄 수 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까다로움 얘는 가만히 맞다이뜨면 이길수 있긴한데 유체화가 문제임 스킬로 카이팅 당하는 느낌이랄까 그게 까다로움. 또, 다리우스 패시브 이속증가때문에 싸움도중 거리 조절이 다리우스에게 우선권이 있다는게 더러움 e스킬도 엿같고 그래서 밴함ㅋㅋ 어차피 밴하면 끝이니깐 절대 만날일없음 뭔가 이길거 같으면서 지기 떄문에 계속 싸우게됨 그러다가 0/6/0 되고 팀들 맨탈나감

세트
진짜 엄청난 카운터임 w 맞는다는 전제하에 맞다이 절대 못이김 하지만 피하면 이기겠지..
근데 볼베는 피할 수단이 없음..다리랑 세트랑 둘중 밴하고싶은데 그래도 난 다리를 밴하겠음 세트는 남자 캐릭이어서 싸우는 재미가 있음
피오라
볼베 q 모션이 커져서 잘하는 피오라만나면 힘들수있음 내가 만난얘들은 다 몬하는 피오라 였는지 내가 이겼지만 응수로 막히면 역관광 당할수있고 볼베 장점이 센 스플릿인데 얜 코어 좀 나오면 더 세서 힘 들수 있음
근데 초반엔 걍 q기절 안쓰고 we 랑 평타만 쳐도 쳐바르니까 걱정할정도는아님 그냥 까다로울 수 있다 정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공
지금 1티어인데 진짜 진심 너무 약해 빠짐 걍 말할거리도 없음
유의할점은 볼베q로 따라가다가 오공 w 분신한테 찍는는 경우, w 분신한테 써서 피흡 못하는경우인데 어느정도 예상하면서하면 쉽고 그렇게 하더라도 지는 경우는 없음
아트록스
웬만한 예티 아트록스들을 찢긴 찢는데 잘하는 아트록스들은 밑에 적어둔 1 방식으로는 안통함
거리를 아예안주기 때문 그래서 그냥 쳐맞기만하다 끝남

그래서 각 재지말고 Q스턴 먹일수있는 각이면 무조건 들어가서 패는게 맞는듯
Q쓰고 들어갈땐 아트 W 알아서 무빙해줘야댐

선템은 가갑 하위템 ㄱㄱ 아트록스도 치감칼가서 이거가야됨
더 자세한건 밑에 후술
생각해보니 상대하기 쉬운건 아닌가? 몇번 더 만나보고 뺄지 말지 정해보겠음ㅎㅎ

자크
탑자크 요새 조금 알려진편인데 피흡이 볼베가 더 좋아서 쳐바름 그냥 바름
진짜 다리우스 세트 제외하면 아주 손쉽게 이길 수 있음 
볼베로 라인전이 힘들다? 그건 그냥 롤을 못하는거라고 보면됨 잘쓰는 사람은 잘쓰고있음

볼베는 극초반라인전 방식(1~4렙)이 두가지가있는데(서로 성장차이안날때)

방식1.W로 견제,압박하다가 표식있을떄 거리주면 QEW로 들가서 패는거


방식2.그냥 따는각 안보여도 바로 QEW 쓰면서 패는거
(극초반넘어가면 2로 무조건 ㄱ 다 이김)

방식3. 수비적으로하면서 버티는거(e를 내가 뺄방향으로 쓰면서 뒤로 빼면서 때리는 방식)

웬만하면 1로 해야지 라인전도 편하고 킬각잡기도쉬움
1이 좋은게 얘들이 w만 쓰고 빠지니까 만만한지 한번 딜교 걸음 그때 기강잡아주면 눈물흘리면서 뺌
그런데 2와 3으 로해야지만 우위를 점하거나 이길 수있는애가있음

지금 얘기하는건 1~4렙인 저렙구간 얘기하는거임

방식 까먹었을까봐 다시적음

1은 w로 압박하다 패기/ 2는 그냥 무작정 q로들어가서 패기/ 3은 사리면서 패기

방식 2로해야하는애
  아트록스임 얘는 볼베 리메이크 첨됐을땐 플레이스타일이 정립이안돼서 막싸우다 발랐었는데 어느정도 스타일이 1로 정립된 후에 만나니까 오히려 힘들었음 2로 해서 아예 기강 잡는게 맞는듯

방식3으로 해야하는 애들

잭스, 세트임 

잭스는 3의 방식으로 극초반만 넘기면 개쉬워짐 괜히 욕심내서 딜교한번 걸어보려다가 잭스e에 다씹히고 쳐맞고 반피돼서 다이브 당하지말고 내말 믿고 그냥 w만쓰고 빠지는 식으로해보셈 이때 중요한건 w만 쓰고 빠지면 qe쓰면서 들어오는 잭스가 있고 그냥 빼는 잭스가 있는데 빼면 상관없고 들어오는 경우가있음 그러면 이긴거임 나도 같이 볼베 q쓰면서 빼기때문에 기껏해야 잭스 q+평타한대+e 인데 그 후엔 볼베의 세상임 q 기절에 리셋돼서 남아있으니 들어가서 qe쓰고 w표식남아있으니 개 패면됨 상대법만 알면 엄청 쉬운 캐릭임

세트는 그냥 e스킬로 잘 버티는게 맞는듯 w표식 있어도 맞다이를 짐.. 평타 두대씩 치는게 넘 사기적임 버티다가 이길려면 탱템 먼저가는게 맞을듯

원거리 캐릭들은 그냥 안넣음 그런얘들나오면 걍 뇌회로안들어가서 이런 방식들이 의미가없음 꼴리는대로ㄱㄱ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 탑 바를때 압박하는법

1. 라인 프리징


라인 프리징하다가 cs욕심내면 죽이면됨



2.라인 밀고 압박

볼베 qew 하는데 1초도 안걸리니까 포탑 한대 쯤은 맞더라도 포탑 앞에서 때려서 w표식 남겼다가

 각 보일때 w쿨 생기면 궁다이브하면 잡으니까 상남자처럼 패셈


포탑 앞 대놓고 킬






초반 운영법

세트 다리 빼고 무조건 맞다이 거셈 다리는 잘만하면 이길수있는데 다리 정복자 터지고 5스택되면 감당안됨 

극초반(첫귀환 전)에는 qew 막쓰지마셈 왜냐면 볼베는 qew 다빠지면 qe둘다 길어서 w밖에 없는데 이때 싸우면 좀 약함 qe굳이 안쓰고 좀 앞에가서 w로 찔끔찔끔 압박만해도 상대는 아무것도못함 자기가 들어가면 qew 다쳐맞을게 뻔하기 때문. 그러니까 스킬을 안써도 쓴거같은 효과를 낼수 있단 말임  





중반 운영법

 스플릿 ㄱ 포탑 허깅하는 얘들 궁으로 잡으셈


볼베 스플릿의 사기성





볼베로 웬만큼 성장했는데 중반이다? q로 닿는 모든 캐릭들은 보이는 순간 죽음


후반 운영법
살짝 힘빠지긴함
후반엔 좀 잘녹으니까 탱커여도
어그로 끌고 빼고 끌고 빼고하는 플레이를 잘해야됨
그냥 쳐맞지말고 상대딜러랑 눈싸움하면서 딜 못넣게하는 걸 말하는거임 
또 6초의 포탑무력화를 잘 써먹으면 안되는걸 되게 할수있다.
6초면 포탑 다이브 수준이 아니라 그냥 포탑이 없는거임 
팀파이트시 역할

1. 너무 상대 딜러 물려고 들어가지마셈 얘는 마오카이 말파이트같은 얘들처럼 단단 하진 않음 

그래서 한타가 썩 좋진 않은데 포커싱 분산 됐을떄 싸우는건 상당히 좋음 한 2대1정도는 둘다 이길 정도로 커버됨


위에서 보여준거지만 막 한타의 좋은예임





2. 

한타 유형이 (1) 딜러 지키면서 싸우는 한타 (2) 여기저기서 각개전투하느 한타가 있는데 (2)가  볼베한텐 최적임 그런데 이렇게 한정적인 한타가 좋다는건 그리 한타가 좋은편은 아니라는 말인거임

웬만하면 걍 스플릿하셈 ㅋㅋ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잘 봐주라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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