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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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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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탑과 1대1을 이기는 강력한 우르프 켄치 공략

- 부카켄(2020-06-12, 조회수: 5378)

탐켄치가 이번 우르프에서 역대급 버프를 먹어서 엄청 강해졌습니다. 
따라서 6렙전은 근점 최강이 되었으나 특유의 후반 ㅄ은 그대로라서 후반에는 존재감을 발휘할수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변태 빌드를 하나 가져와봤습니다. 바로 백도어 켄치입니다.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정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우르프에서 칼날비를 드시는 분이 많습니다만 칼날비와 지배룬은 포탑을 밀때 1도 도움이 되지않는 쓰레기 룬입니다. 따라서 가장 효율적인 정밀-결의 빌드가 좋습니다. 
기발은 칼날비보다 구리고 정복자는 켄치가 챔피언과 오래 싸울일이 없기에 짧게 싸우는데 특화된 집공을 듭니다. 집공 대신 결의 빌드로 착취를 들고 철거 사전준비 불굴의 의지 민첩합 승전보를 들어도 좋습니다. 적 팀에 cc기가 에어본 뿐이라면 불굴의 의지 대신 과잉성장을 들어도 좋습니다.
점멸과 유체화, 점화같은 스펠은 무가치 합니다. 포탑을 미는데 1도 도움이 되지 않으니까요. 포탑 공격을 좀 더 버텨내게해주는 보호막과 실명, 속박, 기절 cc기를 해제해주는 정화를 듭니다. 적 팀에 cc기가 없다면 정화대신 힐을 듭니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2%)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라는건 딱히 없고 협곡에서 처럼 평평평 q or w만 하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1레벨에 e를 찍는것에 대해 의아해하실수 있는데 이건 뒤에 가서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q는 3렙까지만 올리고 그뒤로 e를 선마해서 11렙 타이밍에 e 만렙, 궁 2렙을 찍어서 최대한 타워에 빠르게 접근해서 오래 비빌수 있는 능력을 얻는게 핵심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루비 수정을 들고 300원을 추가로 얻어서 단검을 사갑니다. 운좋게 300원을 또 얻는다면 단검을 하나 더 사줍니다.

백도어에는 공격 속도-공격력-체력 이라는 세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템으로 이 3가지 요소를 채워줘야합니다.

트포는 압도적인 라인전과 3요소 모두를 제공해줍니다. 다만 주문검을 쓰기위해 q를 쓰는 행위는 추천되지 않습니다. q 딜레이동안 평타를 더 치는게 이득이니까요. 딜레이가 짧은 판테온이나 트페는 그런 짓을 할지도 모르지만 켄치는 아닙니다.

거드라는 라인 클리어 능력과 소소하게 포탑에 추가딜을 줍니다. 특히 포탑 근처에 모인 미니언들을 정리할때 거드라 사용효과를 쓰면 미니언을 치지않아 딜로스가 나지 않으면서도 소소하게 골드를 먹을수 있습니다. 이 시점부터 1차타워를 제외한 포탑과의 1대1을 이길수 있습니다.

스테락은 탱킹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올려줍니다. 점사당하게 되는 쌍둥이 포탑 공성을 위해서는 필수로 가야합니다. 보통 스테락을 가고 핏빛 칼날의 하위템을 올리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핏빛칼날은 순간적으로 공속을 뻥튀기 시켜주지만 이걸 올릴 쯤이면 포탑에 둘이상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효율이 좋지않지만 터진다는 가정하에는 이것만큼 좋은게 없습니다.

얼망과 마최는 깡스텟과 신발 대체용이고 거기까지 갈일이 애초에 없습니다. 그냥 구색 맞추기 용이에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신의 용의 분노는 백도어시 매우 치명적인 스킬입니다. 에어본에는 정화고 강인함이고 뭐 없으니까요. 거기에 음파를 맞추고 바로 날아와서 죽여버립니다. 비록 백도어 방어 능력은 셋 중 최하지만 문제는 리신의 어마무시한 포텐셜로 게임을 터뜨려버리기에 매우 역겨우니 리신 밴을 최우선으로 하시고 아군이 리신을 픽하거나 아군이 밴하는 경우에 티모를 밴하는것이 좋습니다.
티모
평타를 씹는 실명, 이거 하나로 모든것이 설명됩니다. 얘 하나 있으면 3초면 녹여버리는 억제기 하나 미는것도 힘듭니다. 거기에 포탑에 버섯을 쌓아둔다면 착지와 동시에 스테락이 켜지고 녹아버릴겁니다.
신지드
백도어 수비로는 리신을 뛰어넘는 개놈입니다. 백플립을 무한으로 던지기에 포탑도 못치고 끝없이 던져지다가 죽는게 일상입니다. 그나마 리신보다 포텐셜이 낮고 둘보다 픽률이 현저히 낮기에 밴을 할 가치는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데카이저
적 여러명이 막으러 왔는데 모데가 궁을 써준다면 그건 오히려 포탑을 밀라는 계시이니 그냥 평평평w쓰고 삼킨뒤 유유히 포탑을 쳐줍시다.
마스터 이
아군에게는 개같을지 몰라도 cc기가 없고 라인전도 켄치보다 압도적으로 약하니 켄치에게는 그저 고마울 따름입니다.
문도 박사
문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cc기가 없는 챔피언들은 켄치를 막아내지 못하기때문에 천천히 포탑이 철거되어지는 꼴을 봐야만 하는 운명입니다.
여기서는 라인전이 아니라 백도어시 성가신 챔피언 or 그렇지 않은 챔피언이 평가의 기준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탐 켄치의 초중후반은 게임 전체의 흐름이 아니라 자신의 레벨과 템, 백도어 진척도로 결정됩니다.
초반 운영법

 1레벨에 미드 대신 사이드 라인으로 가서 루비수정 + 보호막 + 철거 + 포탑에 1대 맞으면 죽는 타이밍에 e를 쓰면 딱 포탑 방패 1개를 벗겨내고 300원을 얻을수 있습니다. 탐켄치가 11레벨 부터 거의 cs를 먹지 않기에 최대한 초반에 골드를 수급하는게 중요합니다. 부활뒤에 다른 사이드 라인에 가서 한번 더 시도합니다만 두번째는 보통 적이 도착해서 막는게 다반사입니다. 그래도 성공만 한다면 부자가 될것입니다.


미니언, 특히 대포는 반드시 먹어야합니다. 중반에 가서 골드가 부족해지기 전에 파밍을 많이 해야합니다. 마침 그럴때 딱 쓰기 좋은 w이 있으니 열심히 뺏어먹읍시다.

11렙 전까지는 미니언을 먹으며 템과 레벨을 맞추는것만 생각하면됩니다.
중반 운영법
11렙을 찍는다면 바로 아무 타워나 가서 때립니다. 대포 + 2렙 궁이면 쌍둥이 포탑까지도 편하게 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트포+군화+거드라를 든 켄치는 이미 포탑 보다 강해서 미니언 없이도 1대1 맞다이로 포탑을 이기는 미친 놈입니다. 
이런 식으로 1차 타워- 2차 타워- 억제기 타워- 억제기를 밀었다면 이제 중반 끝입니다.

후반 운영법
이제 쌍둥이와 넥서스를 미는것만 남았습니다. 그냥 대포-궁 -포탑- 사망- 부활-대포...를 반복합니다. 딱히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냥 궁으로 들어가서 포탑을 물리로 팹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그딴거 안합니다. 한타, 용싸움, 바론 싸움 모두 참여하지 않고 오직 포탑을 미는것만 하면 됩니다. 아이템을 이따구로 간 켄치는 그냥 집중포화를 맞고 녹아버리기 일쑤기에 합류는 무가치합니다. 오히려 적이 집을 비운 틈에 다 부수고 이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라인전에서 징크스, 애쉬, 루시안 등의 졸렬한 원딜들이 온다면 그 라인을 버리고 튑니다. 차피 적이 먼저 밀고나서 관심이 소홀해지기때문에 다시 미는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근접과의 맞다이는 오공이나 리신등이 아닌이상 헤카림, 마이도 웬만하면 다 이깁니다.
마치며
게임이 끝날때 적이 ㄵ이라고 한다면 그냥 무시합니다. 그들이 아군이였다면 ㅋㅋㅋ을 칠 것이며 아군들도 적이였다면 ㄵ을 칠 게 뻔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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