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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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Dr. Mundo, The Madman of Za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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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딱이의 문도 정글

- 티큐충(2020-06-28, 조회수: 24398)



전 시즌에 처음으로 문도로 다이아를 달성했음.

원래 마이, 워윅, 누누, 람머스 정도 밖에 못하는
피지컬 챔프는 아예 못하는 전형적인 손고자임.

문도정글이 조작법이 참 쉽고 쎈데 운영법도 단순함.
마이정글의 딱 상위호환급이며,
티어올리긴 쉬운 챔프라고 생각해서 공략올림.

문도 원챔 이런건 아니다보니,
간단하게 활용하여 꿀빨기 좋도록 간편하게 공략씀.






****간단하게 공략내용 요약**********

0) 픽창 닷지 기준

*무조건 닷지 : 애니비아, 코그모+룰루, 케인, 트런들
*닷지고려 : 베인,마스터이,카사딘,카시오페아,라이즈
코그모단독,카타리나,클레드,세트
*벤 : 에코

1) 룬
정복자 - 승전보 - 민첩함또는강인함 - 최후의저항
마법신발 - 쾌속접근

2) 스킬선마
*3렙까지 : W-E-Q
스킬선마 : E-Q-W

2) 아이템
*첫템 : 사냥꾼부적
빌드 : 잿불거인 이후 탱템 둘둘

3) 정글링 순서
*선칼날(노리쉬) -> 레드 -> 돌거북 -> 귀환(마체테구매)
반대캠프 가서 6까지 풀캠프 돌기


끝.






1. 문도는 어떤 챔프인가?


일단 문도가 어떤 챔프인지부터 알고가자.
그래야 이걸 할지말지 결정할거 아니냐?

대충 할만하다 싶으면 한번쯤
자신에게 맞나안맞나 해보셈.
나는 이게 줫나 잘맞아서 한방에 다이아찍었음 ㅇㅇ


1) cc 빈약한 탱커
일단 탱커임. 근데 탱커주제에 CC는 빈약함.
오른,마오카이 이런거 생각하면안됨.

식칼을 잘맞춰야하며, 식칼을 일단 맞추면
쾌속접근 덕분에 적에게 빠르게 달라붙어 평타를 칠수 있음.

2) 평타 위주의 챔피언임.
문도의 딜은 일명 '비비기'에서 나옴.
식칼을 맞춰주고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여,
계속 평타를 치다보면, E스킬로 인한 평타강화와..
W와 잿불거인의 근처의 적을 태우는 효과로 적에 죽는것임.

얼핏듣기에 약해보일수 있지만,
문도는 탱커주제에 cc가 빈약한대신,
일단 적에게 붙으면 비비기 딜 자체는 다른 탱커(마오카이,오른)보다는
강하게 나오도록, 그리고 지속적인 딜이 나오도록 설계된 챔프임.

3) 유사챔프.
마스터이, 워윅, 트런들, 우디르 등의 평타 위주의 고자챔프.
딱 저런 챔피언의 상위호환급임.

4) 카운터 줫나 명확함.
애니비아, 베인, 코그모+룰루, 트런들, 케인 등등.
위의 챔피언들이 정말 문도의 말도 안되는 수준의
카운터 챔피언이며, 나오면 일단 1티어 이상 꿇고 들어가는거라 보면됨.

아군 조합은 별로 안타는데 상대 조합은 많이 타니
상대의 픽을 보고 닷지를 필수로 해야하는 챔피언임.

5) 살짝 노잼. 티어올리긴 꿀챔.

그냥 식칼맞추고 궁켜고 들어가서 평타치는거 외엔
하는게 없다보니 챔피언 자체가 살짝 노잼임.

근데 티어올리긴 꿀챔이 맞음.
챔피언이 꿀챔인지 아닌지는 opgg의 챔피언분석 기준으로,
2티어 이상이면 꿀챔인건데
지금 문도정글 2티어이므로 꿀챔맞음.
조작법이 이렇게 간단한 주제에 무려 2티어란 뜻.


6) 성장형 정글임.
초반 정글링은 조금 빡셈.
처음 동선에서 카정당하지 않는게 중요함.
카정오면 체력이 없어서 손해봄.

정글템 2개(마체테+사냥꾼부적)이 나와야
비로소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해짐.
근데 정글템 2개나와도 개사기챔 리신마냥
풀피 정글링이 가능한건 아니고,
강타 섞어가면서 조심히 돌면 돌만 하다는 의미임.

대신 정글링하난 기똥차게 빠르니
정글링하는 맛은 나름 있음.

그래도 성장형 챔피언이다보니 무난히 크면
리신같은 ㅈ밥챔프보단 할 수 있는게 많아지는데
조작법도 리신보다 쉽다보니,
리신보다 높은 활약을 할 가능성이 높아짐..

리신, 엘리스 정도가 가장 문도로 상대하기 좋은 챔임 ㅇㅇ

7) 초반 카정에 취약.
특히 첫동선에서 카정당하면 답 없으니 초반에
본인이 생각한 동선에 따라 와드작업이나 동선꼬기를 해주면 좋음.

이건 고급단계이니 처음하면 닥치고 노리쉬 칼날 시작으로
대충해보면 됨.


끝. 해보고 싶으면 다음공략도 읽으면됨.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3 (+103) 2364 마나 0 (+0.0) 0
공격력 61 (+3.5) 120.5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5) 15.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3.7) 98.9 마법 저항력 29 (+2.3) 68.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정복자 vs 기발

장인들보면 정복자 들고 하는데,
그건 정말 장인룬임.

우리는 그냥 꿀빨러 온거기 떄문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체력관리 편하고 보편적이고 무난한 기발들면됨.



*강인함 vs 민첩함

상대 조합보고 cc가 많으면 강인함
없으면 민첩함임.

그리고 상대 정글에 따라
유연에서 방어력이나 마저 바꿔끼셈.

끝.
가고 싶은 데로 간다 (Goes Where He Pleases)
재사용 대기시간: 60~15초
문도 박사가 처음 적중하는 이동 불가 효과에 저항하며, 현재 체력의 4%를 잃고 7초 동안 근처에 화학 물질이 든 통을 떨어뜨립니다. 그 위로 이동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하고 최대 체력의 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 챔피언이 통위로 이동하면 통이 파괴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오염된 뼈톱 (Infected Bonesaw)
체력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문도 박사가 뼈톱을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현재 체력의 20/22.5/25/27.5/3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 시킵니다.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심장 전기 충격 (Heart Zapper)
체력 소모: 현재 체력의 8%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문도 박사가 제세동기를 충전하여 주변 적에게 최대 4초까지 초당 20/35/50/65/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 중 첫 0.75초는 80~95%, 이후 25%의 입는 피해를 회색 체력으로 저장하고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둔기에 의한 외상 (Blunt Force Trauma)
체력 소모: 10/25/40/55/70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기본 지속 효과: 문도 박사가 최대 체력의 2/2.35/2.7/3.05/3.4%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투여량 (Maximum Dos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문도 박사가 화학 물질을 투여하여 잃은 체력의 15/20/25%만큼을 추가 체력으로 얻고 15/25/35%의 이동속도를 얻고 1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20/40/6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3레벨이 되면 회복 효과가 근처 적 챔피언당 5%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리쉬 vs 노리쉬 동선

1렙에 리쉬받을 떄는 E찍고
노리쉬일때는 W찍고 칼날임.

노리쉬로 칼날을 W찍고 먹어서 2렙찍는 동선인데,
이거하면 아군 바텀이 무조건 상대 부쉬에 가서 숨어있거든.

근데 아군 바텀은 뇌가 없다가 국룰이라
지네가 이기던지던 무조건 노리쉬라하면 저기로 가있어.
저러고 죽어도 정글탓한다.

따라서, 스스로 본인이 아군 바텀이
상대 바텀을 1렙에 이길지질지를 판단하여
리쉬를 받을지 아니면 노리쉬를 할지를
판단하도록 하자.

일단 1레벨에 저거해서 킬따거나 플이라도 빼면
아군 바텀 라인전은 반쯤은 이긴거.



*6레벨전 갱킹찐따

나름 1:1은 쎄긴한데 상대 봐가면서 깝치셈.
6렙까진 1:1이나 교전 외에 갱킹은 거의 안간다고 보면 됨.
정글링 하난 기똥차게 빠르니 정글링하셈.



스킬 콤보
콤보랄건 없고 Q맞추고 달려가서 E쓰고 줫나 평타치면 됨.
cc가 약한대신 타 탱커챔프에 비해 비비기 딜이 지속적으로 들어감.

그렇다고 무식하게 죽을때까지 비비지 말고,
체력이 많이 떨어지면 뒤로 빼서 핑퐁하셈.
스킬 활용 팁
정글링할때 E스킬 미리 써두기 정도?
E를 누름과 동시에 E스킬의 쿨이 돌다보니
정글캠프 도착전 3초전에 E를 쓰면 미세먼지만큼
정글링이 빨라질 수도 있음.
시작 아이템
아이템 빌드
잿불이후 눈치껏 탱템 둘둘.
상대 조합보면서 탱템 고르는법 정도는 알지?


가끔 ㅈ밥들 상대로 딜템가려면
마법사의 최후가면 꿀잼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인
그암이랑 다르킨인가가 있는데 아무튼 에어본되는 딜탱케인..
이게 문제임.

문도만나면 케인이 무조건 딜탱케인으로 업글하는데,
이게 십사기인게 문도로 아무리 패놔도 케인 다음 스킬쿨에 무조건
문도 공격해서 풀피로 체력회복을 한다는 점임.

스킬쿨이 아니다싶으면 궁 들어가고 앉아있고,
아주 개빡치는 챔피언이니 나오면 무조건 닷지하셈.
애니비아
궁극기랑 벽치기가 문제임.

문도는 이동기가 하나도 없다보니 애니비아가 벽 하나 처두면
무조건 애니비아의 의도대로 벽을 끝까지 삥 돌아가야함.

애니비아가 벽 실수만 안하면
태생적으로 문도가 애니비아한테 조련당하는 스킬셋차이임.

궁극기도 문제인데 이게 앞서말한 철벽치기랑 합쳐지면 아주 개빡쳐짐.
베인
퍼뎀 개아픔.

그냥 안티탱커라 줫나 아프니 왠만하면 닷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가장 많이나오는데 가장 상대하기 무난함 ㅇㅇ

리신 엘리스 정도.
리 신
까다로운 챔프만 몇개 정리함.


*코그모 + 룰루 (시그니처조합)

무조건 닷지.

딱 코그모 하면 룰루라는 시그니처 조합이 있는데,
말도 안될정도로 문도를 쉽게 녹이기 좋음.
그렇다고 문도가 붙으면 커져라 때문에
코그모 + 룰루가 무난하게만 가면,
문도가 뭘 할 수가 없음. 무조건 닷지.


*트런들

무조건 닷지.

맞다이도 질 확률이 높으며,
트런들이 궁쓰면 케인상대하는 것마냥 빡쳐짐.


*마스터 이

아군이 cc가 빈약하면 닷지.

아군이 cc가 없으면 십새기가 되는 챔피언임.
아군에 레오나나 알리 같이 국밥이 있으면 하는데,
무슨 럭포터, 세나 이런거 박으면 닷지.
문도는 하드cc가 없고 공속 마이에게 살살 녹기 때문에
아군에 cc가 풍부해야함.


*카사딘

대충 마이랑 비슷한 느낌.

16찍으면 ㅈ된다는 카사딘.
문도가 cc가 없으며, 후반갈수록 AD비중의 딜이 희석되다보니
16찍은 카시딘을 막기가 참 힘듬.
대놓고 문도 무시하고 딜러물러가는데 ㅈ같음.

*카타리나, 클레드

치감 십사기. 닷지 진지하게 고려

일반 치감보다도 높은 치감을 보유한 챔피언들임.
문도 궁극기와 패시브를 카운터침.
문도로 핑퐁하기 어렵게 만듬.



*세트

안티탱커, 닷지고려

궁으로 내려꽂는데 뒤에 아군 있으면 ㅈ댐.
아군이 포지션을 잘잡아야하는데
그럴리가 없으니 닷지 고려해야 함.


*카시,라이즈

딜이 AP인 원딜, 닷지고려

그냥 딜이 너무 쎄서 닷지 고려임.
난입들고와도 너무 쎈데 그렇다고 들어가서 잡기는 어려움.
스킬을 무한으로 갈기는데 원딜마냥 줫나 아픔.
원딜이랑 같이 맞으면 원딜 둘한테 처맞는 기분임.


*에코

필벤.

위의 십새기들보단 할만함.
근데 분명한건 에코가 문도보다
한타 활약이 좋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임.

문도 특성상 에코한테 3타를 허용하기 쉬우며,
W를 보고 이동기로 빼기도 쉽지 않음.

에코를 줫나 뒤늦게 패도 에코 궁으로 핑퐁하는데
약간 문도랑 비슷한 느낌인데 성능이 좋은느낌?

현재 opgg 기준 1티어에 픽률도 준수하므로 벤하고
위의 챔피언이 나왔을때는 닷지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정글링

중반 운영법

 

 한타

후반 운영법

 

 영혼의 한타

팀파이트시 역할

 

 핑퐁

챔피언별 대응법

 쫄리면 닷지

 

마치며

 끝.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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