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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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109) | 2508 | 마나 | 275 (+35.0) | 870 |
공격력 | 62 (+2.6) | 106.2 | 공격 속도 | 0.721 (+2.7%) | 1.052 |
5초당 체력회복 | 7 (+0.75) | 19.75 | 5초당 마나회복 | 7 (+0.45) | 14.65 |
방어력 | 38 (+4.7) | 117.9 | 마법 저항력 | 32.1 (+1.55) | 58.4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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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Q - E
- W
순으로 선마합니다.
참고로 1레벨에 W 를 찍는 것이 Q
를 찍는 것보다 정글링이 빠릅니다.
노리쉬 기준 Q 의 경우 18초 정도가 걸리고 W
의 경우 16초 정도 걸립니다.
인베 방어에도 좋고 정글링도 더 빠르니 1레벨엔 W 를 찍읍시다.
인베 갈 땐 Q 를 찍는 게 좋겠죠?
궁은 당연히 6렙, 11렙, 16렙에 찍을 수 있을 때마다 찍어줍니다.
궁 스킬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쿨타임과 사정거리가 늘어납니다.
Q 선마하는 이유는 따로 설명 안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W 선마와 E
선마 중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저는 치속을 든다면 E
선마를 해주고 감전
을 든다면 W
선마를 합니다.
치속의 경우 공포를 건 뒤 일방적 폭행을 하는 구도이기 때문에
공포에 걸리는 시간을 늘려 폭행 시간을 늘려주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공포를 건 뒤에만 딜을 넣는 건 아닙니다.
감전의 경우 일단 극딜 템트리를 타기 때문에
스킬 한 방 잘못 맞으면 골로 가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W 를 선마해 쿨을 줄여 보다 자주 사용함으로써 생존력에 힘을 실어줍니다.
그리고 W 에는 공격 속도 패시브가 있어서 찍을수록 공격 속도가 빨라집니다.
감전 녹턴에게 부족한 공속을 W 선마를 통해 빠르게 가져옵시다.
덧붙여 W 선마와 E
선마 중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킬 콤보는 스킬 구성이 단순한 만큼 쉽습니다.
(1) 국민 콤보
궁 Q
W
E
평
W는 무작정 쓰기보단 어느정도 생각하시면서 쓰시면 좋습니다.
그래도 국민 콤보인 이유가 있겠죠?
일반적으로 궁 타겟팅이 되면 바로 스킬(CC 기)을 쓰고 도주각 혹은 역킬각을 봅니다.
그래서 콤보 초반에 W를 쓰면 좋은 이유가 스킬(CC 기)도 막고 공속 증가로 딜 넣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녹턴을 상대해 본 유저들은 다른 스킬로 침착히 실드를 빼고
CC 기를 맞춥니다.
아니면 그냥 도주기로 도주해서 역킬각에 잡힐 수 있으니 웬만해선 무작정 쓰는 습관은 들이지 맙시다.
(2) 1레벨 콤보
Q 맞추고 포탑 사거리 닿기 직전까지 평타
(3) 2레벨 콤보
Q 맞추고 평타
때리다가 스킬 쓰면 W
로 반응한 뒤 계속 평타
(4) 3레벨 이후 6레벨 전 콤보
Q E
평타
때리다가 스킬 쓸 때 W
로 막고 계속 평타
(5) 기습 콤보 1
상대방에게 Q 를 맞춤과 동시에 궁
E
후 W
로 스킬 막기
대부분의 유저들은 반응하기 힘듭니다.
깜짝 킬각 및 암살에 매우 좋은 콤보입니다.
부쉬에 숨어있다가 다가오는 상대에게 쓰면 아주 좋습니다.
라인전에선 깜짝 킬각이 나올겁니다.
녹턴이 Q 장판 위에 있기 때문에 궁 데미지도 더욱 강력해집니다.
(6) 기습 콤보 2
기습 콤보 1 과 비슷합니다.
Q 를 맞춤과 동시에 점멸
로 진입해 E
를 걸고 평타
를 때립니다.
만약 라인전에서 상대방의 피가 1/3 이하라면 Q 점멸
평
점화
로 마무리 가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Q 를 날리고 대상 반대쪽 무빙을 살짝 쳐줘야 빼지 않습니다.
맞춤에 확신이 들 때 바로 점멸 로 들어가 마무리 해줍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스킬은 상황에 맞게 얼마든지 무궁무진하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스킬 콤보에 정답은 없습니다.
대표적인 것들만 나열해 봤습니다.
(1) Q 위에 있으면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궁 이 상대에게 닿기 전에 Q
를 쓰면 딜을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궁 시전중에 스킬 사용 가능합니다.
(2) Q 를 상대에게 맞추면 시야에서 사라져도 궤적은 보입니다.
궤적을 통해 상대방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코에게 Q 를 맞추고 샤코가 은신
으로 도주했다면 샤코의 발 밑에 남는 궤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은신으로 도주해 궤적만 보이고 시야가 없다면 장신구인 수정 구슬 을 이용해 시야를 밝혀 궁극기
등으로 잡아줍시다.
(3) Q 를 맞추고 못 맞추고의 차이는 큽니다.
비슷한 상황에서 맞췄다면 싸우고 못 맞췄다면 빼줍니다.
(4) Q 는 도주, 추노, 기동에 용이합니다.
누군가를 추노할 때 꼭 대상에게 Q 를 안 맞춰도 됩니다.
Q 장판 위의 이동 속도 버프를 이용하여 충분히 추노할 수 있습니다.
도주하거나 빠질때도 도주하고 빠지는 방향으로 Q 를 쓰고 도망치는 습관을 들입시다.
(5) 포탑 철거 시에 꼭 Q 를 깔아 놓고 철거하세요.
포탑 철거반 급으로 금방 깨며 도주 경로로 Q 를 깐다면 적이 나타났을 시에도 장판 위의 이동 속도 버프로 빠르게 후퇴할 수 있습니다.
(6) W 로는 어떤 스킬도 막을 수 있습니다.
용의 공격도 막아지고 전령의 강펀치 그리고 폭탄 열매의 에어본 등도
막을 수 있습니다.
룬 중에 하나인 유성까지도요.
용의 공격을 W 로 막은 뒤 공속 증가로 더 빨리 잡을 수 있습니다.
용 먹을 때 참고하세요.
하지만 지속 스킬이나 기본 공격은 막을 수 없습니다.
기본 공격이란건 정말 말 그대로 기본 공격입니다.
가렌의 Q렝가의 Q
다리우스의 W
등등 평캔 스킬이라고 하나요?
이런 평타 기반 스킬들은 다 막아집니다.
애니비아의 궁 이나 미스 포츈의 E
나 궁
등 지속적인 스킬은 막을 수 없습니다.
상대방의 핵심 스킬을 W 로 무효화시켜 전투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7) E는 생각보다 사거리가 깁니다.
판정도 패치 이후로 좋아져서 점멸 을 써도 끊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포거는 방향으로 계속 붙어주면 잘 끊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대 거리에서 상대방이 공포에 걸렸다해도
패시브로 순식간에 상대방에게 붙을 수 있습니다.
공포에 걸린 대상에게 다가갈 때 속도가 어마어마 해지니
다른 공포기를 가지고 있는 챔프()와 연계할 때도 좋습니다.
(8) 궁극기는 활용 방법이 정말 많습니다.
팀원들이 도주할 때 궁을 써줘서 상대방이 빠지게 하거나 시야 감소 효과로 어디로 도주했는지 모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건 나 자신한테도 마찬가지 겠죠?
팀원이 나없이 4:5로 한타를 하게 된다면 멀리서 궁을 켜줘서 압박감과 시야 감소로 지원해 줄 수도 있는겁니다.
사거리 체크도 꼭 하세요.
마우스 커서를 인터페이스 바의 스킬 위에 올리면 사거리가 뜹니다.
이를 이용해 사거리가 안 닿아 못잡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궁극기로 암살 팁을 드리자면
일단 시야가 확보된 상태여야 합니다.
궁을 쓰고 바로 돌진하지 마세요.
한 텀 쉬었다가 "나는 아니구나" 라는 생각을 심어준 뒤
들이 박으시면 방심하기 때문에 암살하기 좋습니다.
시야 확보가 안될 땐 수정 구슬 을 적극 활용하세요.
마지막으로 이건 어느정도 맵리를 잘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교전 중에 상대 팀이 합류가 빨라서 내가 죽게 생겼을 때
빠르게 맵리 후 약한 물몸(원딜)에게 궁을 키고 콤보
넣으셔서 역킬각 잡으시거나
멀리 떨어진 적에게 궁을 쓰세요.
일반적인 상황에서 상대 팀이 합류한다면 우리 팀도 합류중 일겁니다.
궁을 잘 쓰면 도주도 용이합니다.
정말 최고의 상황은 추노 당하다가 혼자 따로오는 원딜을 발견한 뒤 궁으로 암살하고 도주하거나 팀과 4:5 한타를 하는겁니다.
(9) 이건 리신이 적에게 붙어서 슬로우
를 건 뒤에 상대방의 도주기가 빠지면 음파
를 날리는 것과 비슷합니다.
음파를 먼저 날리게 되면 상대방은 보고 피하거나 도주기를 써버리면 그만이죠.
도주기가 빠진 뒤에야 음파를 쓰는 이유가 음파
를 확정적으로 맞춰 딜을 넣기 위함인데 녹턴
에게도 비슷한 기술이 있습니다.
궁을 키고 바로 박지말고 두들겨 패면서 각을 보다가 도주기가 빠졌을 때 궁
으로 박는겁니다.
물론 도주기가 없다면 그냥 박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의 견제에 녹턴의 피는 계속 빠지고 궁이나 갱 등으로 잡으려고 해도 아지르는 W - E - Q 도주 콤보로 도망칠겁니다.
도주 콤보가 없다해도 궁으로 밀쳐내기 때문에 상성 상 녹턴이 이기기 힘듭니다.
아지르 도주기가 빠졌을 때 궁을 잘 씹으면 충분히 킬각 볼 수 있습니다.

라인전은 정말 고통입니다.
잘하는 카시는 거리 절대 안주고 견제 정말 잘합니다.
다만 못하는 카시는 킬각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에도 궁만 잘 씹어주시면 질 일이 없습니다.

녹턴은 스킬이 한 번 빠지면 쿨이 도는 동안 정말 취약한데
아칼리는 녹턴이 스킬을 시전할 때 W (연막) 안에 들어가 카운팅 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이 빠진 녹턴에게 풀 콤보를 박으면 손 쓸 수 없이 당합니다.
아칼리가 어느 정도 스킬이 빠졌을 때 말고는 잡기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녹턴 대 야스오에서 야스오는 궁없이 싸우는거와 마찬가지기 때문에
Q 만 맞춰준다면 쉽게 이깁니다.
특히 6렙 이후에는 궁으로 박기만 하면 킬각이 나옵니다.

중요한 스킬인 E 와 궁을 씹을 수 있습니다.
어떤 스킬을 씹어도 녹턴이 공포 걸고 패면 속수무책으로 당합니다.
도주기가 없는 이렐은 녹턴의 밥입니다.

블라디미르의 W (웅덩이) 는 녹턴 앞에선 무용지물입니다.
녹턴이 붙어서 공포만 걸어주면 W 있으나 마나 입니다.
Q 2스택만 잘 씹어주시면 정말 쉽게 이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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