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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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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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유저라면 꼭 읽어봐야 할 수백판의 노하우가 담긴「녹턴공략」

- Norcturne(2020-11-17, 조회수: 30294)

안녕하세요 인벤 공략글 독자 여러분 

저는 시즌 3 부터 녹턴Nocturne(녹턴)을 애용해온 유저입니다.

녹턴Nocturne(녹턴) 유저분들께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공략글을 준비했습니다.

1000 판 정도의 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티어는 다른 장인분들처럼 높지 않지만

녹턴Nocturne(녹턴)에 대한 이해도는 누구보다 높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궁금한점이나 피드백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11/17

음.. 공략 쓴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프리시즌 패치로 다시 수정해야 겠네요..

일단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그리고 제 티어는.. 두둥.. 예티구간 수문장입니다.. 하핫..

판수로 밀어 올린 케이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미드를 기준으로 룬을 잡았습니다.

정글일 때는 어떻게 가는지 밑에 나와있습니다.

일단 룬은 치명적 속도LethalTempo(치명적 속도)를 고정으로 듭니다.

치명적 속도LethalTempo(치명적 속도)를 드는 이유는

탱커잡이 템으로 몰락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많이 갑니다.

체력 비례 데미지는 많이 때릴 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치속LethalTempo(치명적 속도) + 몰락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으로 탱커 잡이에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또 녹턴 스킬 매커니즘을 보면 공포에 걸리는 시간이 존재합니다.

공포에 걸리는 시간(2초) 치속 발동 시간(1.5초)

공포에 걸리면 꼼짝 못하고 녹턴한테 맞는 구도인데 

여기에 치속LethalTempo(치명적 속도)이 발동되면 상상 이상의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감전Electrocute(감전)은 상대 조합이 모두 물몸일 때

즉 탱커가 한 명도 없을 때 갑니다. 

그런데 탱커가 한 명도 없는 판은 드물겠죠?

- 승전보Triumph(승전보) VS 침착PresenceOfMind(침착)

정글이라면 기본 마나 재생이 미드의 경우보단 좋기 때문에 승전보를 가도 좋습니다. 다만 미드의 경우엔 침착을 추천드립니다. 녹턴은 코스트가 크고 마나량이 적습니다. 스킬 사이클 2 번정도 돌면 마나를 모두 소모합니다. 정말 장단점이 확실한 두 특성이기 때문에 취향 껏 들어주시면 됩니다.

- 민첩함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VS 강인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VS 핏빛 길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정말 상대 CC 기가 많다면 강인함을 들어주세요. 아니라면 민첩함이 좋습니다. 핏빛 길은 좋은 룬이지만 민첩함이 더 좋습니다. 빠른 공속에 치속까지 더해지면 순식간에 녹는 상대를 볼 수 있습니다. 녹턴은 한 번 치고 들어갔을 때가 센 챔프이기 때문에 민첩함을 찍어 빠르게 암살하고 빠지는게 좋습니다.

- 최후의 일격CoupDeGrace(최후의 일격)

최후의 일격만 찍습니다. 다른 룬은 효율이 적습니다.

- 비열한 한 방CheapShot(비열한 한 방) VS 피의 맛TasteOfBlood(피의 맛) VS 돌발 일격SuddenImpact(돌발 일격)

원하는 걸로 찍으시면 됩니다. 미드의 경우 유지력 극대화를 위해 피의 맛을 찍습니다. 우리 팀이 CC 기가 많다면 비열한 한 방을 찍고 암살에 중점을 두겠다하면 돌발 일격을 찍습니다. 정말 이 셋은 취향입니다.

- 궁극의 사냥꾼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다른 룬도 좋지만 녹턴의 꽃은 궁극기입니다. 쿨이 줄면 그 만큼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킬각도 더 잘 나오겠죠?

- 보조 능력치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중 상황에 맞게 들어줍니다.

저는 공격에는 무조건 공속을 듭니다. 공속을 들어도 녹턴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에는 공격력 버프가 있어서 전혀 꿀리지 않습니다. 

유연이랑 방어에는 원하는 거 찍으시면 됩니다. 

저는 요즘 정글갈 때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를 듭니다. 

미드일 땐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를 듭니다.

「 감전Electrocute(감전)에 대해 」

감전Electrocute(감전)은 좋은 특성입니다. 하지만 치속LethalTempo(치명적 속도)이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치속LethalTempo(치명적 속도)이 뜬 이후로 감전Electrocute(감전) 녹턴이 많이 묻힌 경향이 있는데 절대 안 좋은 룬이 아닙니다. 그저 치속LethalTempo(치명적 속도)이 더 효율적이고 좋기 때문에 치속LethalTempo(치명적 속도)을 드는 겁니다.

감전Electrocute(감전)은 상대 팀에 탱커가 없을 때 이외에는 가지 않습니다. 상대 팀이 모두 물몸이다? 하면 바로 감전Electrocute(감전)들고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녹턴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스킬이 시전 속도가 빠른 편이라 감전Electrocute(감전) 터뜨리기 용이합니다. 또 궁Paranoia(피해망상)이 있다면 더 쉽게 터지겠죠?

감전Electrocute(감전) 녹턴의 경우 Electrocute(감전)SuddenImpact(돌발 일격)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Triumph(승전보)ORPresenceOfMind(침착)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ORCoupDeGrace(최후의 일격) 를 듭니다.
침착과 승전보는 위에서도 언급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민첩함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과 최후의 일격CoupDeGrace(최후의 일격)은 취향이지만 최후의 일격CoupDeGrace(최후의 일격)이 감전Electrocute(감전)이란 룬에 더 맞습니다.

보조 능력치 룬도 위에서 언급했습니다. 상황에 맞게 들어주세요.
미드의 경우에는 무조건 Ignite(점화)와 Flash(점멸)을 듭니다.

정글은 Smite(강타)와 Flash(점멸) 겠죠?

만약 탑에 가시게 됐다면 Teleport(순간이동)와 Flash(점멸)를 들어주세요.

녹턴의 Paranoia(피해망상) Teleport(순간이동) Paranoia(피해망상) 은 상대방이 대응하기 정말 힘듭니다.

좋은 기술이죠?

상대방 입장에선 분명 녹턴이 탑에서 라인전하고 있었는데 궁을 킵니다.

탑끼리 싸우는 줄 알거에요.

미드나 바텀에 텔을 타게 되면 상대방은 나한테 오는지 모를겁니다.

그렇게 방심하게 된 상대방에게 Paranoia(피해망상) 박치기로 혼내줍시다.

뭐 Paranoia(피해망상) 와 Teleport(순간이동) 의 조합으로 나올 수 있는 상황은 많습니다.

탑에 딸피인 상대를 궁으로 잡고 빠르게 텔로 로밍가도 되는거구요.

역시 상대방은 탑 솔킬을 위한 궁이구나 하고 후진했다 다시 하던거 하러 올겁니다.

이것도 패치로 궁 시간이 길어져서 가능한거지 예전같았음 꿈도 못꿨습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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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은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순으로 선마합니다.


참고로 1레벨에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를 찍는 것이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찍는 것보다 정글링이 빠릅니다.


노리쉬 기준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의 경우 18초 정도가 걸리고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의 경우 16초 정도 걸립니다.


인베 방어에도 좋고 정글링도 더 빠르니 1레벨엔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를 찍읍시다.


인베 갈 땐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찍는 게 좋겠죠?


Paranoia(피해망상)은 당연히 6렙, 11렙, 16렙에 찍을 수 있을 때마다 찍어줍니다.


Paranoia(피해망상) 스킬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쿨타임과 사정거리가 늘어납니다.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선마하는 이유는 따로 설명 안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선마와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선마 중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저는 치속LethalTempo(치명적 속도)을 든다면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선마를 해주고 감전Electrocute(감전)을 든다면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선마를 합니다.


치속LethalTempo(치명적 속도)의 경우 공포를 건 뒤 일방적 폭행을 하는 구도이기 때문에 


공포에 걸리는 시간을 늘려 폭행 시간을 늘려주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공포를 건 뒤에만 딜을 넣는 건 아닙니다.


감전Electrocute(감전)의 경우 일단 극딜 템트리를 타기 때문에


스킬 한 방 잘못 맞으면 골로 가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를 선마해 쿨을 줄여 보다 자주 사용함으로써 생존력에 힘을 실어줍니다.


그리고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에는 공격 속도 패시브가 있어서 찍을수록 공격 속도가 빨라집니다.


감전 녹턴에게 부족한 공속을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선마를 통해 빠르게 가져옵시다.


덧붙여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선마와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선마 중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스킬 구성이 단순한 만큼 쉽습니다.


(1) 국민 콤보


Paranoia(피해망상)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Umbra Blades(그림자 칼날)


W는 무작정 쓰기보단 어느정도 생각하시면서 쓰시면 좋습니다.


그래도 국민 콤보인 이유가 있겠죠?


일반적으로 궁 타겟팅이 되면 바로 스킬(CC 기)을 쓰고 도주각 혹은 역킬각을 봅니다.


그래서 콤보 초반에 W를 쓰면 좋은 이유가 스킬(CC 기)도 막고 공속 증가로 딜 넣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녹턴을 상대해 본 유저들은 다른 스킬로 침착히 실드를 빼고

CC 기를 맞춥니다.


아니면 그냥 도주기로 도주해서 역킬각에 잡힐 수 있으니 웬만해선 무작정 쓰는 습관은 들이지 맙시다.


(2) 1레벨 콤보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맞추고 포탑 사거리 닿기 직전까지 평타Umbra Blades(그림자 칼날)


(3) 2레벨 콤보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맞추고 평타Umbra Blades(그림자 칼날) 때리다가 스킬 쓰면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로 반응한 뒤 계속 평타Umbra Blades(그림자 칼날)


(4) 3레벨 이후 6레벨 전 콤보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평타Umbra Blades(그림자 칼날) 때리다가 스킬 쓸 때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로 막고 계속 평타Umbra Blades(그림자 칼날)


(5) 기습 콤보 1


상대방에게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맞춤과 동시에 궁Paranoia(피해망상)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후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로 스킬 막기


대부분의 유저들은 반응하기 힘듭니다.


깜짝 킬각 및 암살에 매우 좋은 콤보입니다.


부쉬에 숨어있다가 다가오는 상대에게 쓰면 아주 좋습니다.


라인전에선 깜짝 킬각이 나올겁니다.


녹턴이 Q 장판 위에 있기 때문에 궁 데미지도 더욱 강력해집니다.


(6) 기습 콤보 2


기습 콤보 1 과 비슷합니다.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맞춤과 동시에 점멸Flash(점멸) 로 진입해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를 걸고 평타Umbra Blades(그림자 칼날) 를 때립니다.


만약 라인전에서 상대방의 피가 1/3 이하라면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점멸Flash(점멸)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점화Ignite(점화) 로 마무리 가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날리고 대상 반대쪽 무빙을 살짝 쳐줘야 빼지 않습니다.


맞춤에 확신이 들 때 바로 점멸Flash(점멸) 로 들어가 마무리 해줍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스킬은 상황에 맞게 얼마든지 무궁무진하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스킬 콤보에 정답은 없습니다.


대표적인 것들만 나열해 봤습니다.


스킬 활용 및 TIP

(1)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위에 있으면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궁Paranoia(피해망상) 이 상대에게 닿기 전에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쓰면 딜을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궁 시전중에 스킬 사용 가능합니다.


(2) Q 를 상대에게 맞추면 시야에서 사라져도 궤적은 보입니다.


궤적을 통해 상대방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코에게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맞추고 샤코가 은신Deceive(속임수)으로 도주했다면 샤코의 발 밑에 남는 궤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은신으로 도주해 궤적만 보이고 시야가 없다면 장신구인 수정 구슬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 을 이용해 시야를 밝혀 궁극기Paranoia(피해망상) 등으로 잡아줍시다.


(3)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맞추고 못 맞추고의 차이는 큽니다. 


비슷한 상황에서 맞췄다면 싸우고 못 맞췄다면 빼줍니다.


(4)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는 도주, 추노, 기동에 용이합니다. 


누군가를 추노할 때 꼭 대상에게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안 맞춰도 됩니다.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장판 위의 이동 속도 버프를 이용하여 충분히 추노할 수 있습니다.


도주하거나 빠질때도 도주하고 빠지는 방향으로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쓰고 도망치는 습관을 들입시다.


(5) 포탑 철거 시에 꼭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깔아 놓고 철거하세요.


포탑 철거반 급으로 금방 깨며 도주 경로로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깐다면 적이 나타났을 시에도 장판 위의 이동 속도 버프로 빠르게 후퇴할 수 있습니다.


(6)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로는 어떤 스킬도 막을 수 있습니다. 


용의 공격도 막아지고 전령의 강펀치 그리고 폭탄 열매의 에어본 등도


막을 수 있습니다.


룬 중에 하나인 유성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까지도요.


용의 공격을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로 막은 뒤 공속 증가로 더 빨리 잡을 수 있습니다.


용 먹을 때 참고하세요.


하지만 지속 스킬이나 기본 공격은 막을 수 없습니다.


기본 공격이란건 정말 말 그대로 기본 공격입니다.


가렌의 QDecisive Strike(결정타)렝가의 QSavagery(포악함) 다리우스의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등등 평캔 스킬이라고 하나요?


이런 평타 기반 스킬들은 다 막아집니다.


애니비아의 궁Glacial Storm(얼음 폭풍) 이나 미스 포츈의 E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 나 궁Bullet Time(쌍권총 난사) 등 지속적인 스킬은 막을 수 없습니다.


상대방의 핵심 스킬을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로 무효화시켜 전투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7)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는 생각보다 사거리가 깁니다.


판정도 패치 이후로 좋아져서 점멸Flash(점멸) 을 써도 끊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포거는 방향으로 계속 붙어주면 잘 끊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대 거리에서 상대방이 공포에 걸렸다해도


패시브로 순식간에 상대방에게 붙을 수 있습니다.


공포에 걸린 대상에게 다가갈 때 속도가 어마어마 해지니


다른 공포기를 가지고 있는 챔프(Darius(다리우스)Shaco(샤코)Urgot(우르곳)Fiddlesticks(피들스틱))와 연계할 때도 좋습니다.


(8) 궁극기Paranoia(피해망상)는 활용 방법이 정말 많습니다.


팀원들이 도주할 때 궁Paranoia(피해망상)을 써줘서 상대방이 빠지게 하거나 시야 감소 효과로 어디로 도주했는지 모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건 나 자신한테도 마찬가지 겠죠?


팀원이 나없이 4:5로 한타를 하게 된다면 멀리서 궁Paranoia(피해망상)을 켜줘서 압박감과 시야 감소로 지원해 줄 수도 있는겁니다.


사거리 체크도 꼭 하세요. 


마우스 커서를 인터페이스 바의 스킬 위에 올리면 사거리가 뜹니다.


이를 이용해 사거리가 안 닿아 못잡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궁극기Paranoia(피해망상)로 암살 팁을 드리자면 


일단 시야가 확보된 상태여야 합니다.


Paranoia(피해망상)을 쓰고 바로 돌진하지 마세요.


한 텀 쉬었다가 "나는 아니구나" 라는 생각을 심어준 뒤


들이 박으시면 방심하기 때문에 암살하기 좋습니다.


시야 확보가 안될 땐 수정 구슬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 을 적극 활용하세요.


마지막으로 이건 어느정도 맵리를 잘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교전 중에 상대 팀이 합류가 빨라서 내가 죽게 생겼을 때


빠르게 맵리 후 약한 물몸(원딜)에게 궁Paranoia(피해망상)을 키고 콤보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넣으셔서 역킬각 잡으시거나


멀리 떨어진 적에게 궁Paranoia(피해망상)을 쓰세요.


일반적인 상황에서 상대 팀이 합류한다면 우리 팀도 합류중 일겁니다.


Paranoia(피해망상)을 잘 쓰면 도주도 용이합니다.


정말 최고의 상황은 추노 당하다가 혼자 따로오는 원딜을 발견한 뒤 궁Paranoia(피해망상)으로 암살하고 도주하거나 팀과 4:5 한타를 하는겁니다.


(9) 이건 리신Lee Sin(리 신)이 적에게 붙어서 슬로우Cripple(무력화)를 건 뒤에 상대방의 도주기가 빠지면 음파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날리는 것과 비슷합니다.


음파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먼저 날리게 되면 상대방은 보고 피하거나 도주기를 써버리면 그만이죠.


도주기가 빠진 뒤에야 음파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쓰는 이유가 음파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확정적으로 맞춰 딜을 넣기 위함인데 녹턴Nocturne(녹턴)에게도 비슷한 기술이 있습니다.


Paranoia(피해망상)을 키고 바로 박지말고 두들겨 패면서 각을 보다가 도주기가 빠졌을 때 궁Paranoia(피해망상)으로 박는겁니다.


물론 도주기가 없다면 그냥 박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미드의 경우 두 가지로 나뉩니다.

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VS 부패 물약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 도란의 검은 상대가 근접 챔프이거나 이길 자신 있을 때 갑니다. 저는 요즘 웬만해선 도란의 검 스타트 합니다. 도란의 검이 체력에 공격력 그리고 피흡까지 잡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패시브와 피흡 옵션이 너무 잘 맞는 느낌? 부패 물약은 라인전이 너무 고통스러울 것 같다 싶으면 갑니다. 또 마나가 부족하다 느끼시는 분들도 가면 좋습니다.

정글의 경우는 무조건 마체테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가줍니다.

이후 정글은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고정으로 가주시고 마지막 템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Wit's End(마법사의 최후) 에서 상황에 맞게 갑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말고도 다른 탱템 가셔도 괜찮아요. 딜 보충 하고 싶은 분들은 다른 딜템 가셔도 좋습니다.

감전일 경우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Umbral Glaive(그림자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를 기본으로 갑니다. 마지막 템은 상황에 따라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를 갑니다. 밤끝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대부분의 상황에서 가고 치감이 필요할 땐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좀 더 버티고 싶을 땐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암살에 힘을 실고 싶다하면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을 갑니다.

감전일 경우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치속일 경우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파랑 강타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는 즉시 딜이 들어가서 감전 터뜨리기 용이합니다.

빨강 강타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는 어느정도 붙어서 싸울 때 큰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치속을 갈 때 무조건 선택합니다.

신발은 상황에 맞게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가주세요.

「라인 : 치명적 속도」

시작 아이템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갑니다.

그리고 첫 템은 무조건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그 다음 2코어로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갑니다.

1코어 전에 라인에서 킬이 안 나올 것 같으면 티아맷Tiamat(티아맷)을 갑니다.

티아맷Tiamat(티아맷)으로 라인 빠르게 밀고 합류나 로밍을 가줍니다.

후반에 티아맷Tiamat(티아맷)을 히드라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로 업그레이드 하는 건 선택입니다.

업그레이드 안 하실 분들은 티아맷을 팔고 다른 템을 사주세요.

3코어로 잘 컸거나 탱커가 많다면 몰락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아니라면 죽무Death's Dance(죽음의 무도) 를 가줍니다.
3코어가 몰락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라면 4코어로는 죽무Death's Dance(죽음의 무도) , 3코어가 죽무Death's Dance(죽음의 무도)라면 4코어로는 몰락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입니다.

+ 요즘은 죽무 + 히드라 시너지가 좋아서 티아맷을 샀다면 히드라를 필수로 올립니다. 

+ 아직 안 가보신 분들은 꼭 죽무 + 히드라 템트리를 가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상대 AP가 너무 컸거나 폭딜이 쎄다면 죽무Death's Dance(죽음의 무도)대신 멜모셔스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를 갑니다.


신발은 상대방 조합에 따라 다르게 갑니다. 

AD 비중이 높으면 닌탑 Ninja Tabi(닌자의 신발)

AP 비중이 높거나 CC기가 많으면 헤르메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라인 : 감전」

감전 녹턴의 경우도 첫 템은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입니다.

마찬가지로 라인에서 킬이 안 나올 것 같으면 1코어 전에 티아맷Tiamat(티아맷)을 갑니다.

티아맷Tiamat(티아맷)으로 라인 빠르게 밀고 합류나 로밍을 가줍니다.

초중반에는 빠른 라인 푸쉬로 합류와 로밍에 강해지고

중후반에는 히드라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를 올렸을 경우 광역딜이 강해집니다.

2코어로 요우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3코어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을 갑니다.

4코어로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을 갑니다.  

마지막 템으로는 티아맷Tiamat(티아맷)을 갔을 경우 히드라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로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티아맷Tiamat(티아맷)을 안 갔다면 상황에 따라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중에 선택해서 갑니다.

마찬가지로 신발은 상대 조합에 따라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갑니다. 

암살에 조금 더 힘을 실고 싶거나 잘 컸다면 광전사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도 괜찮습니다.

「 아이템에 대해 」

사실 아이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항상 상황은 바뀌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가주시는게 베스트입니다.

그래도 기본 틀은 있습니다. 참고하며 게임하시면 도움 될거에요.

그리고 정글 아이템 중 피갈퀴손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을 안가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피갈퀴손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은 절대 안갑니다. 

녹턴의 스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공속과 체력 비례 데미지 옵션 뿐입니다.

물론 공속도 중요하고 옵션도 좋은 옵션이지만 용사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가 훨씬 낫습니다. 

스킬 계수에 AD가 있기 때문에 스킬 딜도 쎄지고 쿨감 10%로 스킬 쿨도 빨리 돕니다.

평타 딜도 용사가 더 쎕니다. 우리 탱커 잡으려고 녹턴하는거 아니잖아요?

물몸 딜러들 자르려고 녹턴하는거 잖아요! 탱커'도' 잡는겁니다.

그리고 녹턴에게는 쿨감이 중요합니다. 

녹턴의 꽃인 궁극기 활용을 하기 위해서죠.

이 밑은 아이템에 대한 부가 설명입니다. 한 번씩 읽어보세요.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녹턴에게 최적화된 아이템입니다. 녹턴에게 중요한 물리 관통력과 쿨감이 있고 녹턴의 궁에 드락사르가 발동됩니다. 아주 적격인 아이템입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녹턴에게 필요한 방관과 무려 20%나 되는 쿨감이 있으며 공격력과 체력을 준수하게 올려주는 아이템. 대부분의 상황에서 갑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대탱커로 적격인 아이템. 체력 비례 데미지라 치속과 함께 사용한다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패치로 근접 딜러는 평타 한 대에 최대 체력의 12%여서 탱커 녹이기에 좋습니다. 대탱커만 좋은게 아니라 추노, 도주에 힘을 실어줍니다. 그리고 최대 체력의 12%는 탱커한테만 아픈게 아닙니다. 따라 붙어서 때리기에 아주 좋은 아이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궁으로 적진에 들어갔을 때 조금 더 오래 살 수 있는 아이템. 생존력이 올라가고 일점사 당해도 꽤 버티게 해줍니다. 체력과 공력력 수치도 높아 자주 가는 아이템입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 녹턴에게 부족한 방어와 마저 스탯을 올려주고 중요한 쿨감까지 챙겨주는 혜자 아이템. 심지어 가한 피해량의 일부를 회복시켜 줍니다. 또 데미지는 평상 시보다 적게 들어와 빠르게 치고 빠지는 녹턴에게 잘 어울립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추노할 때, 암살할 때, 도주할 때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궁 사거리가 안 닿아도 요우무를 키고 달리면 금방 닿습니다. 요즘엔 거의 안 가는 아이템입니다. 감전 녹턴일 경우 무조건 갑니다. 패시브에 비전투시 이속 증가가 있어서 로밍이나 합류에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물관에 쿨감까지 녹턴에게 적격인 아이템.

Umbral Glaive(그림자 검) :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 시야 확보까지 가능해서 로밍과 합류 그리고 암살에 강한 녹턴에게 힘을 실어줍니다. 심지어 녹턴에게 필요한 쿨감과 물관까지 있습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상대 팀에 Maokai(마오카이)Dr. Mundo(문도 박사)Sylas(사일러스)Zac(자크)Vladimir(블라디미르) 등의 체력 회복 효과가 큰 애들이 있다면 무조건 가야하는 아이템. 방관까지 있으니 탱커 상대로 좋은 아이템입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탱탱해짐과 동시에 물관까지 챙겨주는 좋은 아이템. 주기적인 실드로 녹턴의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와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2번이나 상대방의 스킬을 씹는거니까 상대방은 막막하겠죠? 상당히 큽니다 스킬 2번을 막는다는 것은.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상대방 AP 가 잘 컸을 때 가면 좋은 아이템. 짧은 교전이 힘든 판에 가면 좋습니다. 버릴 옵션이 없습니다. 교전이 지속될 때 큰 힘을 발휘합니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 암살에 힘을 실고 싶을 때, 너무 잘 컸을 때 갑니다. 예전에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스태틱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트리가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드락사르 딜과 스태틱의 감전딜 그리고 치명타까지 터진다면 정말 말 그대로 순삭이 일어났습니다. 더 빠른 암살과 변칙적으로 딜을 최대화 시키기 위해 가는 아이템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마지막 아이템으로 가면 딜 뻥튀기와 더불어 25% 로 터지는 치명타가 매력입니다. 이론 상 4대 중에 1대가 터집니다. 암살할 때 무대가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극딜 녹턴인 경우에만 갑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이니쉬 할 사람이 나밖에 없거나 들어가면 나오기가 힘들거나 팀워크가 좋을 때 가면 좋은 아이템입니다. 공격력과 방어력 그리고 부활이라는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웬만하면 마지막 아이템으로 갑니다.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 중후반에 상대방이 몰려 있을 때, 궁 Q 평 히드라에 광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감전 녹턴의 경우 물관과 방관 템만 가서 딜이 엄청나기 때문에 물몸끼리 몰려 다닐 때 광역딜로 깜짝 멀티킬이 가능해집니다. 치속 녹턴일 땐 죽무와 함께 엄청난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피흡량이 눈에 띄도록 증가하고 교전 지속력이 향상됩니다. 죽무 + 히드라 조합이 너무 좋아서 요즘엔 자주 갑니다. 탱커 적은 판에는 몰락 대신 갑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상대 AP가 너무 잘 컸고 순간 폭딜이 쎄다면 죽무Death's Dance(죽음의 무도)대신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죽무Death's Dance(죽음의 무도)와 멜모셔스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는 동일한 포지션입니다. 공격력과 쿨감이 올라가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패시브로 인해 교전 시 역전각도 잘 나오고 유지력도 강해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잘하는 아지르는 거리 조절을 정말 잘하기 때문에 녹턴이 라인전에서 킬각을 잡기 힘듭니다.

아지르의 견제에 녹턴의 피는 계속 빠지고 궁이나 갱 등으로 잡으려고 해도 아지르는 W - E - Q 도주 콤보로 도망칠겁니다.

도주 콤보가 없다해도 궁으로 밀쳐내기 때문에 상성 상 녹턴이 이기기 힘듭니다.

아지르 도주기가 빠졌을 때 궁을 잘 씹으면 충분히 킬각 볼 수 있습니다.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는 잘하는 유저는 정말 힘든데 못하는 유저는 정말 쉽습니다.

라인전은 정말 고통입니다.

잘하는 카시는 거리 절대 안주고 견제 정말 잘합니다.

다만 못하는 카시는 킬각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에도 궁만 잘 씹어주시면 질 일이 없습니다.
아칼리
아칼리는 녹턴이 공포를 걸거나 궁으로 박아도 연막안에 들어가서 뻐기면 그만입니다.

녹턴은 스킬이 한 번 빠지면 쿨이 도는 동안 정말 취약한데

아칼리는 녹턴이 스킬을 시전할 때 W (연막) 안에 들어가 카운팅 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이 빠진 녹턴에게 풀 콤보를 박으면 손 쓸 수 없이 당합니다.

아칼리가 어느 정도 스킬이 빠졌을 때 말고는 잡기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는 뭐를 해도 이깁니다.

녹턴 대 야스오에서 야스오는 궁없이 싸우는거와 마찬가지기 때문에

Q 만 맞춰준다면 쉽게 이깁니다.

특히 6렙 이후에는 궁으로 박기만 하면 킬각이 나옵니다.
이렐리아
이렐리아 역시 뭐를 해도 이깁니다.

중요한 스킬인 E 와 궁을 씹을 수 있습니다.

어떤 스킬을 씹어도 녹턴이 공포 걸고 패면 속수무책으로 당합니다.

도주기가 없는 이렐은 녹턴의 밥입니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또한 뭐를 해도 이깁니다.

블라디미르의 W (웅덩이) 는 녹턴 앞에선 무용지물입니다.

녹턴이 붙어서 공포만 걸어주면 W 있으나 마나 입니다.

Q 2스택만 잘 씹어주시면 정말 쉽게 이깁니다.

녹턴은 견제가 심하고 도주기or회피기가 많은 챔피언에게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에겐 강한 모습을 보이며

특히 핵심 스킬이 빗나갔을 때 치명적인 챔피언 상대로도 강합니다.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Vanguard's Edge(선봉진격검)Fate Sealed(운명봉인)Death Mark(죽음의 표식)Requiem(진혼곡))

야스오 이렐리아 블라디미르 가 상대로 나왔을 땐 무조건 녹턴 픽하세요.

또 상대 원딜이 진이나 아펠리오스 같은 도주기가 없는 원딜일 때도 픽해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미드 기준 라인전에선 라인 푸쉬 후 로밍 혹은 더티 파밍하는 식으로 성장합니다.

푸쉬를 하면 갱에 노출되기 쉽지만 우리는 라인에 머물러 있지 않고 더티 파밍이나

로밍 혹은 합류를 할 것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혹여나 라인에 머문다해도 시야를 꼼꼼히 체크해서 갱킹 방지합시다.

상대가 견제가 심한 챔프여서 라인 푸쉬하기 힘들다면 우리 포탑쪽에서 미니언을 챙기고

골드를 빠르게 모아 티아맷 올리시면 좋습니다.

티아맷은 라인전이 힘들 때 가면 좋습니다. 

빠르게 라인을 정리하고 다른 곳에서 승부를 봐야하거든요.

게임 초반 미드 1~2 웨이브를 먹은 뒤 상대 정글의 시야를 따주면 좋습니다.

교차로 등에 와드를 꼭 박아주세요. 

녹턴이 푸쉬에 강해서 충분히 와드 박을 시간 있습니다.

정글 기준에선 시작 후 상대 진영에 와드를 하나 박아줍니다.

그리고 귀환하여 렌즈로 바꿔준 뒤 게임을 진행합니다.

되게 중요합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럼 장신구는 2번이나 쓸 수 있으므로 이득입니다.

정글은 정석 빌드(풀캠)카정 빌드가 있습니다.

자신있거나 상대가 풀캠이 확실하다면 우리 팀 레드or블루를 먹은 뒤

상대 팀 블루or레드를 털어주는 카정 빌드를 탑니다.

카정 빌드는 레드팀(아래진영) 일 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 팀 버프 몹을 먹고 우리팀 버프 몹까지 총 3개의 몹을 챙기면 3레벨이 됩니다.

쌍버프 가진 채로 바위게 싸움하면 유리하겠죠?

카정 빌드를 탔을 때에는 3캠프 후 바위게 준비와 정글링을 하면서 성장을 합니다.

녹턴 정글의 정석 빌드풀캠입니다.

레드 시작일 경우 레드 - 돌거북 - 칼날부리 - 늑대 - 블루 - 두꺼비 이고

블루 시작일 경우 블루 - 두꺼비 - 늑대 - 칼날부리 - 레드 - 돌거북 입니다.

풀캠을 하면 보통 3분 14초~16초 정도로 바위게 나오는 시간에 딱 맞습니다.

3분 14초~16초에서 조금 더 걸리실 수 있습니다. 

숙달되시면 충분히 10초~14초 구간도 가능합니다.

그대로 바위게 싸움하러 가시면 상대는 3레벨이고 나는 4레벨이므로

바위게 싸움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도 풀캠이라면 모르겠지만 아닌 경우는

탑이나 미드 갱각을 볼텐데 라이너들한테 빽핑 찍어주시면 갱도 방지하고

녹턴이 유리하게 바위게 주도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갱은 언제 가야하나...

녹턴을 하시는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녹턴은 6렙이후 부터 갱다닌다 라고 착각하십니다.

물론 6렙이후에 녹턴이 강해지고 갱킹이 좋아지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6렙전도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의 추노력 버프와 공격력 버프 그리고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의 판정좋은 공포 덕분에 

충분히 갱다니기 좋습니다.

렌즈로 시야 확보 후 라인 푸쉬 중인 상대방의 뒤로 갱을 갑니다.

한마디로 우리 팀이 라인이 밀려있다면 갱각 잡으시면 됩니다.

갱 가실 때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맞출 자신이 없다하시면 붙어서 E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를 걸고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맞춰주세요.

최소 도주기를 빼거나 킬까지 가져갈 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는 녹턴의 꽃인 궁극기Paranoia(피해망상)를 배웁니다. 

갱갈 때 궁극기Paranoia(피해망상)는 장애물을 무시하고 돌진하기 때문에 

와딩이 되어 있을 만한 지역에 있지 말고

벽 뒤나 사거리가 닿는 먼 곳에서 씁니다.

궁콤보 팁을 한 번 더 언급하자면 궁Paranoia(피해망상) 돌진 중에 스킬 사용이 가능합니다.

박기 직전에 Q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를 쓰면 궁Paranoia(피해망상)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초중반 운영법
초반에는 상대 팀 플레이를 보면서 어떤 식으로 플레이 할 지 생각합니다.

라인전이 어렵다 하면 티아맷가서 빠르게 라인 클리어 후 로밍or더티파밍

라인전이 쉬우면 라인 푸쉬 후 로밍or합류or더티파밍 합니다.

로밍이랑 더티 파밍은 쉬우나 어려우나 기본이 되겠네요.

 후반 운영법
녹턴이 후반에 힘이 빠진다는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을 겁니다.

물론 어느정도 성장챔들에 비해 밀리는 건 있습니다.

하지만 힘이 빠져 1인분을 못 할 정도는 아닙니다.

녹턴Nocturne(녹턴)은 스플릿 구도를 만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타 시에는 상대방 딜러를 한 박자 느리게 물어주세요.

내가 이니쉬 에이터라면 상대 딜러가 최대한 팀들과 멀다 싶을 때 이니쉬 겸 먼저 박아주세요.

녹턴의 궁Paranoia(피해망상)은 상대방 입장에선 매우 번거롭습니다.

녹턴 궁Paranoia(피해망상) 한 번 쓸 때마다 상대방 입장에선 손해보는 것이 많습니다.

일단 빼거나 뭉치고 보기 때문에 놓치는 부분 분명 존재합니다.

Paranoia(피해망상)으로 충분히 스노우 볼링이 가능합니다.

추가 정글 운영법
정글링을 통해 성장을 하며 갱각이 보인다 싶으면 갱을 가줍니다.

갱 성공을 위해 렌즈와 핑와는 자주 돌려주세요.

녹턴Nocturne(녹턴)시야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궁극기를 찍은 이후에는 최소 궁 쿨마다 갱을 가주시면 게임 굴리기 좋습니다.

용이나 전령, 바론 챙길 때는 스킬 부문에서도 언급했듯이

용과 전령, 바론의 특수 공격을 W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로 막아주면서 먹어주세요.

더 빠르게 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방이 오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쓰셔야 합니다.

파랑강타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와 빨강강타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기본 템만 나와도 용 먹을 수 있습니다.

4렙부터도 충분히 먹을 수 있으니 상황을 보고 빠르게 용 트라이 합시다.

마치며
이틀에 거쳐 정성껏 작성한 공략이 드디어 끝이 났습니다.

예전에도 한 번 녹턴 공략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이 두 번째인데 녹턴 유저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녹턴이 비주류 일때부터 사용해왔고 녹턴 붐이 있었을 때 뿌듯하면서도 뭔가 아쉬웠습니다.

녹턴만 하는 유저는 아니고 다른 챔프도 많이 합니다.

예전에는 미드를 많이 갔는데 요즘에는 정글을 많이 갑니다.

그리고 노말까지 합치면 1000판 넘을겁니다!

하핫.. 그럴거 같다구요.. 

랭겜으론 판수가 800판? 정도밖에 안되더군요.

쨌든..! 

녹턴 유저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만한 공략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부분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궁금한점or피드백 댓글 환영합니다!

※ 경고 ! 닥배드 누르면 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 Ghost(유체화)Teleport(순간이동) 만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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