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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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109) | 2508 | 마나 | 275 (+35.0) | 870 |
공격력 | 62 (+2.6) | 106.2 | 공격 속도 | 0.721 (+2.7%) | 1.052 |
5초당 체력회복 | 7 (+0.75) | 19.75 | 5초당 마나회복 | 7 (+0.45) | 14.65 |
방어력 | 38 (+4.7) | 117.9 | 마법 저항력 | 32.1 (+1.55) | 58.4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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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Q - E - W 순으로 선마합니다.
참고로 1레벨에 W 를 찍는 것이 Q 를 찍는 것보다 정글링이 빠릅니다.
노리쉬 기준 Q 의 경우 18초 정도가 걸리고 W 의 경우 16초 정도 걸립니다.
인베 방어에도 좋고 정글링도 더 빠르니 1레벨엔 W 를 찍읍시다.
인베 갈 땐 Q 를 찍는 게 좋겠죠?
궁은 당연히 6렙, 11렙, 16렙에 찍을 수 있을 때마다 찍어줍니다.
궁 스킬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쿨타임과 사정거리가 늘어납니다.
Q 선마하는 이유는 따로 설명 안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W 선마와 E 선마 중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저는 치속을 든다면 E 선마를 해주고 감전을 든다면 W 선마를 합니다.
치속의 경우 공포를 건 뒤 일방적 폭행을 하는 구도이기 때문에
공포에 걸리는 시간을 늘려 폭행 시간을 늘려주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공포를 건 뒤에만 딜을 넣는 건 아닙니다.
감전의 경우 일단 극딜 템트리를 타기 때문에
스킬 한 방 잘못 맞으면 골로 가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W 를 선마해 쿨을 줄여 보다 자주 사용함으로써 생존력에 힘을 실어줍니다.
그리고 W 에는 공격 속도 패시브가 있어서 찍을수록 공격 속도가 빨라집니다.
감전 녹턴에게 부족한 공속을 W 선마를 통해 빠르게 가져옵시다.
덧붙여 W 선마와 E 선마 중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킬 콤보는 스킬 구성이 단순한 만큼 쉽습니다.
(1) 국민 콤보
궁 QW E평
W는 무작정 쓰기보단 어느정도 생각하시면서 쓰시면 좋습니다.
그래도 국민 콤보인 이유가 있겠죠?
일반적으로 궁 타겟팅이 되면 바로 스킬(CC 기)을 쓰고 도주각 혹은 역킬각을 봅니다.
그래서 콤보 초반에 W를 쓰면 좋은 이유가 스킬(CC 기)도 막고 공속 증가로 딜 넣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녹턴을 상대해 본 유저들은 다른 스킬로 침착히 실드를 빼고
CC 기를 맞춥니다.
아니면 그냥 도주기로 도주해서 역킬각에 잡힐 수 있으니 웬만해선 무작정 쓰는 습관은 들이지 맙시다.
(2) 1레벨 콤보
Q 맞추고 포탑 사거리 닿기 직전까지 평타
(3) 2레벨 콤보
Q 맞추고 평타 때리다가 스킬 쓰면 W 로 반응한 뒤 계속 평타
(4) 3레벨 이후 6레벨 전 콤보
Q E 평타 때리다가 스킬 쓸 때 W 로 막고 계속 평타
(5) 기습 콤보 1
상대방에게 Q 를 맞춤과 동시에 궁 E 후 W 로 스킬 막기
대부분의 유저들은 반응하기 힘듭니다.
깜짝 킬각 및 암살에 매우 좋은 콤보입니다.
부쉬에 숨어있다가 다가오는 상대에게 쓰면 아주 좋습니다.
라인전에선 깜짝 킬각이 나올겁니다.
녹턴이 Q 장판 위에 있기 때문에 궁 데미지도 더욱 강력해집니다.
(6) 기습 콤보 2
기습 콤보 1 과 비슷합니다.
Q 를 맞춤과 동시에 점멸 로 진입해 E 를 걸고 평타 를 때립니다.
만약 라인전에서 상대방의 피가 1/3 이하라면 Q 점멸 평 점화 로 마무리 가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Q 를 날리고 대상 반대쪽 무빙을 살짝 쳐줘야 빼지 않습니다.
맞춤에 확신이 들 때 바로 점멸 로 들어가 마무리 해줍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스킬은 상황에 맞게 얼마든지 무궁무진하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스킬 콤보에 정답은 없습니다.
대표적인 것들만 나열해 봤습니다.
(1) Q 위에 있으면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궁 이 상대에게 닿기 전에 Q 를 쓰면 딜을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궁 시전중에 스킬 사용 가능합니다.
(2) Q 를 상대에게 맞추면 시야에서 사라져도 궤적은 보입니다.
궤적을 통해 상대방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코에게 Q 를 맞추고 샤코가 은신으로 도주했다면 샤코의 발 밑에 남는 궤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은신으로 도주해 궤적만 보이고 시야가 없다면 장신구인 수정 구슬 을 이용해 시야를 밝혀 궁극기 등으로 잡아줍시다.
(3) Q 를 맞추고 못 맞추고의 차이는 큽니다.
비슷한 상황에서 맞췄다면 싸우고 못 맞췄다면 빼줍니다.
(4) Q 는 도주, 추노, 기동에 용이합니다.
누군가를 추노할 때 꼭 대상에게 Q 를 안 맞춰도 됩니다.
Q 장판 위의 이동 속도 버프를 이용하여 충분히 추노할 수 있습니다.
도주하거나 빠질때도 도주하고 빠지는 방향으로 Q 를 쓰고 도망치는 습관을 들입시다.
(5) 포탑 철거 시에 꼭 Q 를 깔아 놓고 철거하세요.
포탑 철거반 급으로 금방 깨며 도주 경로로 Q 를 깐다면 적이 나타났을 시에도 장판 위의 이동 속도 버프로 빠르게 후퇴할 수 있습니다.
(6) W 로는 어떤 스킬도 막을 수 있습니다.
용의 공격도 막아지고 전령의 강펀치 그리고 폭탄 열매의 에어본 등도
막을 수 있습니다.
룬 중에 하나인 유성까지도요.
용의 공격을 W 로 막은 뒤 공속 증가로 더 빨리 잡을 수 있습니다.
용 먹을 때 참고하세요.
하지만 지속 스킬이나 기본 공격은 막을 수 없습니다.
기본 공격이란건 정말 말 그대로 기본 공격입니다.
가렌의 Q렝가의 Q 다리우스의 W 등등 평캔 스킬이라고 하나요?
이런 평타 기반 스킬들은 다 막아집니다.
애니비아의 궁 이나 미스 포츈의 E 나 궁 등 지속적인 스킬은 막을 수 없습니다.
상대방의 핵심 스킬을 W 로 무효화시켜 전투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7) E는 생각보다 사거리가 깁니다.
판정도 패치 이후로 좋아져서 점멸 을 써도 끊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포거는 방향으로 계속 붙어주면 잘 끊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대 거리에서 상대방이 공포에 걸렸다해도
패시브로 순식간에 상대방에게 붙을 수 있습니다.
공포에 걸린 대상에게 다가갈 때 속도가 어마어마 해지니
다른 공포기를 가지고 있는 챔프()와 연계할 때도 좋습니다.
(8) 궁극기는 활용 방법이 정말 많습니다.
팀원들이 도주할 때 궁을 써줘서 상대방이 빠지게 하거나 시야 감소 효과로 어디로 도주했는지 모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건 나 자신한테도 마찬가지 겠죠?
팀원이 나없이 4:5로 한타를 하게 된다면 멀리서 궁을 켜줘서 압박감과 시야 감소로 지원해 줄 수도 있는겁니다.
사거리 체크도 꼭 하세요.
마우스 커서를 인터페이스 바의 스킬 위에 올리면 사거리가 뜹니다.
이를 이용해 사거리가 안 닿아 못잡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궁극기로 암살 팁을 드리자면
일단 시야가 확보된 상태여야 합니다.
궁을 쓰고 바로 돌진하지 마세요.
한 텀 쉬었다가 "나는 아니구나" 라는 생각을 심어준 뒤
들이 박으시면 방심하기 때문에 암살하기 좋습니다.
시야 확보가 안될 땐 수정 구슬 을 적극 활용하세요.
마지막으로 이건 어느정도 맵리를 잘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교전 중에 상대 팀이 합류가 빨라서 내가 죽게 생겼을 때
빠르게 맵리 후 약한 물몸(원딜)에게 궁을 키고 콤보 넣으셔서 역킬각 잡으시거나
멀리 떨어진 적에게 궁을 쓰세요.
일반적인 상황에서 상대 팀이 합류한다면 우리 팀도 합류중 일겁니다.
궁을 잘 쓰면 도주도 용이합니다.
정말 최고의 상황은 추노 당하다가 혼자 따로오는 원딜을 발견한 뒤 궁으로 암살하고 도주하거나 팀과 4:5 한타를 하는겁니다.
(9) 이건 리신이 적에게 붙어서 슬로우를 건 뒤에 상대방의 도주기가 빠지면 음파를 날리는 것과 비슷합니다.
음파를 먼저 날리게 되면 상대방은 보고 피하거나 도주기를 써버리면 그만이죠.
도주기가 빠진 뒤에야 음파를 쓰는 이유가 음파를 확정적으로 맞춰 딜을 넣기 위함인데 녹턴에게도 비슷한 기술이 있습니다.
궁을 키고 바로 박지말고 두들겨 패면서 각을 보다가 도주기가 빠졌을 때 궁으로 박는겁니다.
물론 도주기가 없다면 그냥 박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의 견제에 녹턴의 피는 계속 빠지고 궁이나 갱 등으로 잡으려고 해도 아지르는 W - E - Q 도주 콤보로 도망칠겁니다.
도주 콤보가 없다해도 궁으로 밀쳐내기 때문에 상성 상 녹턴이 이기기 힘듭니다.
아지르 도주기가 빠졌을 때 궁을 잘 씹으면 충분히 킬각 볼 수 있습니다.
라인전은 정말 고통입니다.
잘하는 카시는 거리 절대 안주고 견제 정말 잘합니다.
다만 못하는 카시는 킬각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에도 궁만 잘 씹어주시면 질 일이 없습니다.
녹턴은 스킬이 한 번 빠지면 쿨이 도는 동안 정말 취약한데
아칼리는 녹턴이 스킬을 시전할 때 W (연막) 안에 들어가 카운팅 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이 빠진 녹턴에게 풀 콤보를 박으면 손 쓸 수 없이 당합니다.
아칼리가 어느 정도 스킬이 빠졌을 때 말고는 잡기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녹턴 대 야스오에서 야스오는 궁없이 싸우는거와 마찬가지기 때문에
Q 만 맞춰준다면 쉽게 이깁니다.
특히 6렙 이후에는 궁으로 박기만 하면 킬각이 나옵니다.
중요한 스킬인 E 와 궁을 씹을 수 있습니다.
어떤 스킬을 씹어도 녹턴이 공포 걸고 패면 속수무책으로 당합니다.
도주기가 없는 이렐은 녹턴의 밥입니다.
블라디미르의 W (웅덩이) 는 녹턴 앞에선 무용지물입니다.
녹턴이 붙어서 공포만 걸어주면 W 있으나 마나 입니다.
Q 2스택만 잘 씹어주시면 정말 쉽게 이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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