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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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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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9ver 블츠는 두가지 버전이있다!!(탱기계/ 딜기계)

- 미블랭(2020-10-15, 조회수: 13524)


 안녕하세요. 블리츠크랭크 장인 미블랭입니다.
 
 병기형이다z 님의 탱블츠 공략은 정말 훌륭합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탱블츠의 관점으로만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보여드릴 공략은 라인전 갱호응부터 로밍, 1그랩=1킬 패턴으로 갈수있는 딜블츠입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룬 세팅은
 [지배]
 - 포식자 (갱호응 + 로밍용)
 - 비열한 한 방 (CC에 추가딜)
 - 유령 포로 (선택 자유, 단 유령포로는 시야확보 시간을 늘이기 위해 사용)
 - 열리한 사냥꾼(포식자와 사용아이템 시너지효과)
 [영감]
 - 마공점 (부시 플레이, 변수창출)
 - 외상 (초반에 아이템 차이로 딜찎누, 첫 귀환 시 신발 또는 리볼버 코어템을 위함)
고정으로 갑니다. 


 *** 딜 블츠의 장점은 그랩 후 한명 삭제가 가능한 점과 빠른 기동성을 활용한 변수 창출로, 라인전에서는 정글의 갱호응 성공률을 높여주고, 바위게 싸움 미드로밍 등 합류속도에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1. 점멸 = 고정입니다.

 다들아시죠?

점멸은 블리츠에게 가장 중요한 스펠이라 할 수 있겟습니다. 그 활용은 무궁무진합니다.

인베이드 상황에서 걸어서 그랩할 수 있다면 Best 이지만, 상대 미드나 원딜의 점멸을 뺼수있다면 자신의 점멸을 아끼지 말도록 합시다. 단, 상대가 도주기 찍고 튈 수 있으니 생각하고 점멸 씁시다. (feat. 병기형이다z)


 2. 강타 *****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TIP참조)
 
 - 변수창출!! 블츠는 그랩으로 시작해서 그랩으로 끝납니다. 딜 블츠는 그랩이 딜의 3분에 1을 먹고 들어가기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랩을 맞출 수 있는 확률을 높여야합니다. 강타 or 벨트 (이 두가지는 블츠의 핵심아이템으로 원거리 미니언을 죽이면서 그랩각을 만들 수 있습니다.)
  -TiP,1) 라인전 선2렙 타이밍에 강타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 바위게, 용, 바론 등 빠르게 먹을 수 있습니다.
      3) 1렙 정글 리쉬 때 세대 몸빵 후 빠르게 리쉬해주는 용도로 사용가능       (아군 정글러의 정글링 속도를 빠르게 하여 상체쪽 싸움참여속도를 높여줄 수 있다.)
      4) 인베 때 상대 버프를 스틸할 수 있습니다.(단, 상대가 인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렌즈를 들고와서 주변에 와드를 지워 경험치를 챙기는 게 더 좋음)  등등 수 많은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 점화 ***

 - 확실한 마무리!! 점화딜은 모든상황에서 킬각에 도움 됩니다. 특히 라인전에서 회복쓰기전에 점화 타이밍 잘 잡는게 중요합니다.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딜 블츠는 스킬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스킬의 시작은 그랩(Q)부터 시작입니다.
 기본콤보 = Q-평타-캔슬E - R 
                  (상황에 따라 평타를 많이넣어 궁극기 페시브를 많이 터트리는 게 좋다)
 도주기가 있는 쳄프일 경우 = 1)거리가 멀 때 Q-R-평타-캔슬E 
                   (그랩다음 궁을 쓰는 이유는 0.5초 침묵을 걸어 도주기를 바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2) ** 거리가 가까울 때, 평-캔E-Q-평-R 
              ( 딜 블츠는 근접해서 스킬을 쓸 때가 가장 많습니다 - 포식자를 활용하여 그랩을 먼저 날리지 않고 달려가서 E펀치를 날리는 게 포인트 입니다.)

스킬 활용 팁 - feat. 병기형이다z - 추가사항은 파란 글시로 넣겠습니다.
스킬트리는 R Q W E 순서 입니다. 블리츠가 생겨난 이래로 스킬트리의 변경점은 없습니다.

스킬 마스터 순서는 Static Field(정전기장)-Rocket Grab(로켓 손)-Overdrive(폭주)-Power Fist(강철 주먹) 인데요.  


 Rocket Grab(로켓 손)선마를 하는이유는 블리츠를 하다보면 그랩 쿨이 1초만 빨랏어도.. 하는 상황이 정말 많이나옵니다. 거의 매경기마다  발생하는데요.  또한 Overdrive(폭주) 는 1개찍엇을시 이속 70퍼 공속 30퍼가 증가하고 그이후 증가량은 그랩 쿨과 딜까지 포기하면서 찍을만한 가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q선마! **(딜 블츠는 Q를 찍을 때마다 데미지가 50씩 증가하는 것과 그랩의AP 계수가 1이여서 순삭적으로 엄청난 딜을 뽑아낼수있습니다.)

q선마 이후 w선마와 e선마 중에서 고민하는 분들도 있던데 w를 찍는것이 좋습니다. w는 찍을수록 이속증가량이 올라가지만 e찍어도 쿨감1초만 되기 때문에 w선마보다 효율성이 떨어집니다.**(포식자 특성으로 인하여 W의 이속 증가량이 더욱 증가하여 보고도 못피하는 로밍능력을 보여줍니다.)


1.Static Field(정전기장)은 그랩후 적이 점멸과 도주기가 없다면(=침묵이 불필요하다면) 최대한 번개딜을 이용한 후 사용합시다.  가능한 막타 직전까지 지속딜을 넣어줍시다. 킬딸이 되더라도 어쩔수 없습니다. 번개딜 안넣다가 싸움지거나 못잡는것 보다 열배는 이득입니다.** (딜 블츠는 위의 설명과 같이 페시브 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Static Field(정전기장)의 지속번개딜을 봇라인전 2:2때나 소규모로 짤라먹을 때 잘활용한다면 의외의 딜을 뽑을수 있습니다.

 

밴시가 있는 적에게는 Static Field(정전기장)이후 Rocket Grab(로켓 손)를 날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밴시뿐아니라 점멸이나 도주기 있는 적에게 r - q 콤보도 좋죠! 그랩보고 도주기 쓰려고 아끼는애들한테 직빵입니다. 점멸이나 도주기를 사용할수 없게 되니까요. 물론 궁사거리 이내에 있더라도 침묵이 워낙 짧아서 궁 가장자리에있는애들은 궁에 맞았더라도 점멸이나 도주기 연타하면 q맞기전에 점멸/도주기를 사용해서 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딜 블츠의 필수템 벨트의 최고의 장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밴시나 밤끝 같은 스킬방어막을 벨트로 없앨 수 있습니다.)

 

2.Overdrive(폭주)는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Rocket Grab(로켓 손)Power Fist(강철 주먹)를 사용해서 초반 딜교를 합니다. w를 켠상태로 q-e 콤보를 한다면 적이 도주하기 전에 빠르게 에어본을 넣을 수 있습니다. 즉, 장점이 있지만 마나소모 극심해서 비용대비 장점이 작으니 킬각이 아닌 초반딜교엔 w사용 비추



-TIP 딜 블츠는 1050원 리볼버가 나오고 6렙 궁이 온인 상태에서 혼자서 딜러의 피를 4분에 3정도 순삭시킬 수 있습니다. (풀콤보와 R페시브를 여러번 사용한다면 혼자서 솔킬도 가능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동신이 100원 올라서 신속신 가는 것도 괜찮긴하지만, 기동신과 포식자의 효과의 시너지가 너무 좋습니다. 이번 패치는 백원 부족하면 신속신 사는 정도로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아이템빌드는 위의 
속도의 장화<br />


탱블츠와 관련된 것은 병기형이다z 님의 공략을 봐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 개인적으로 블츠는 그랩으로 변수를 창출하지만 데스그랩이 될 수도있습니다. 데스그랩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그 누구라도 끌었을 때 죽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랩이라는 변수만 가지고 블츠가 지키는 템을 간다는 건, 차라리 다른 지키는 쳄프를 하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상대방의 수준에 따라 상대하는게 너무 다릅니다.

하지만 블랙쉴드라는 무기가 있기때문에 어려운 쳄프로 두겠습니다.

상대하는 TIP을 드리자면 블츠의 그랩쿨이 몰가의 블랙쉴드 쿨보다 짧다는 겁니다. 처음 사용으로 블쉴을 빼고 그다음 그랩으로 킬각을 잡아보세요.
이즈리얼
그랩 시 비전으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다른 회피형 쳄프들도 많지만 판정이 이즈가 너무 좋습니다.

상대하는 TIP - 회피형 쳄프들은 포식자 후 달려가서 펀치후 그랩하거나 회피기가 빠지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거리가 조금 있다면 R- Q로 침묵후 그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시비르
시비르는 다들 아시겠지만 보호막이라는 스킬로 인하여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상대하는 TIP을 드리자면, 맨위의 모르가나처럼 보호막 쿨이 그랩쿨보다 길다는 것과, R- Q로 보호막 사용을 막은 뒤 그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딜 블츠에게 상대의 서폿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초반에 까다로운 쳄프들은 많지만, 레오나, 알리, 쉔 등등

하지만, 어떤 쳄프가 나와도 상대보다 적 원딜을 먼저 죽일 수 있습니다

단, 몇몇 쳄프에게는 초반에 상대해야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방법들은 상황과 순간적인 판단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적을 수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혹시 몇몇 쳄프와 상대할 때의 방법을 원하신다면 쪽지해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나머지는 병기형이다z 님의 공략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쳄프들 마다 상대하는 방법이 탱블츠딜블츠는 다릅니다. 몇몇 분들이 탱블츠에 익숙해서 딜블츠를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많은 연습은 꼭 필요합니다. 블츠는 탱만이 아닌 딜블츠도 있다는 걸 꼭 알리고 싶습니다.






초반 운영법

  선 2렙 싸움이 정말 중요합니다. 상대의 푸시가 빨라 선 2렙을 놓쳤다면 라인이 당겨져 있는 상황일 태니, 강타를 활용한 타워그랩으로 이득을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외상으로 인하여 똥신이 나오는 타이밍이 정말 빠릅니다. 처음 집타이밍을 잡은 뒤 다른 라인으로 로밍을 갔다가 라인으로 복귀하는게 초반의 첫 변수활용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정도 된다면 아군의 상황이 어느정도 두드러지는 시기입니다. 잘하는 사람 못하는 사람 등, 라인이 터진사람 흥하는 사람, 스펠체크를 하는 사람 안하는 사람 등등, 블츠의 포식자와 기동신을 이용한 로밍에는 보고도 못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인전에서만 있는게 아닌 이동속도를 이용한 깜짝 로밍은 적의 등골을 서늘하게 만들어 줄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 시에는 원딜을 지키는 역활이 항상 포함되어있습니다. 특히, 원딜같은 경우에는 진입하는 적의 탱커나 암살자를 상대하여야하며, 빠르게 앞라인을 지우는게 팀파이트의 필승법이라 생각합니다. 딜 블츠의 경우는 그랩을 하였을 때 아군의 추가딜이 조금만 들어와도 탱이아닌 쳄프들은 다 순삭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적지 못한 몇가지 알려드릴 점이있습니다. 스펠에서 점화보다 강타를 드는 이유는 딜블츠는 점화를 들지 않아도 그랩성공 시 바로 죽일 수 있습니다. 그랩의 확률을 높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아이템 빌드에서 똥신 리볼버 사이구간에 돈이 부족하거나 남을 때 요정의 부적을 하나, 두개정도 드는 걸도 좋습니다. 부족한 마나를 채워줄 수 있으며, 상위 코어템인 미카엘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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