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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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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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이 갈 수 있는 2가지 길!! (작성중!!)

- 리븐믿어봐요(2020-10-25, 조회수: 6110)

리븐은 일단 쉬운챔이 아니에요. 리븐은 진짜 감이 중요해요. 감에 따라서 2대1도 가능하고 감이 없으면 이길 것도 져요.
그리고 요즘 저는 리븐을 2가지 방식을 쓰고 있어요. 밑에서 설명 드릴게요.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정복자는 리븐이 쌓기 쉬워요. 음 집공은 지속딜도 약하고 정복자에 비해서 싸움 유지력도 딸리고 그냥 별로에요. 기민함은... 딜이 안나오고 치속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민첩함이랑 강인함중에 고르시면 되는데 전 무난하면 민첩들고 cc좀 많다 확정cc 지옥이다 이러면 그냥 강인함들어요 맨 밑에거는 최흐의 저항이 좋던데 이건 뭐 잘 고르시면 될듯?? 부 룬은 전 영감들어요. 이유는 템트리에서 말씀드릴게요
 쿨감 5% 은근 개꿀 ㅎㅎ 
전 점화를 좋아하지 않아요. 점화를 들면 합류에서 밀리고 라인전도 약해지더라구요. 물론 꽝 붙으면 점화가 더 쌔긴 하지만 점화들고 상대를 따도 나도 피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라인밀고 집가야하는데 상대 켈 카고오면 강제로 집 가야해요. 전 갠적으로 텔이 라인전이 더 쌔다 생각해요. 전 고정입니당 상대로 누가 나오든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1레벨 스킬은 상대가 원거리고 앞으로 거리 안준다. 이때는 e찍고 다른때는 다 q찍어요 저는. 8렙에 W하나 먼저 찍는 이유는 제가 찍는게 습관이 되어서 미니언 먹을때도 qqw로 먹고 싸울 때 딜계산도 해야해서 전 8렙에 하나 더 찍는데 e 찍으셔도 상관없어요.

일단 리븐은 스킬콤보가 없어요. 상황에 따라 맞게 써야해요. 리븐만 그런게 아니라 이런류의 챔피언들은 그때그때 상황을 보고 다음에 뭐 써야할지 생각하면서 해야해요. 사실 전 이런 챔프를 엄청 많이해욬ㅋㅋㅋ. Ex 이렐, 카타리나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일딘 q스킬인데 이거 거리 아는게 진짜 중요해요. 그리고 상대한테 마우스 커서 대고 쓰면 상대한테까지만 나가요. 진짜 이것도 중요해요. 또 q땅q하면 모캔해서 빠르게 2번 쓸 수 있어요. 미니언 먹을때 좋아요. 평캔은... 연습하시면 언젠간 됩니다!! 상대 스킬 피할 때 e말고 q로 피하는것도 엄청 중요!! 이게 포인트에요.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차이기 여기서 납니당. 그리고 마우스 카사 방향으로 나가는게 아니라 바라보는 방향으로 나가욤.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55/85/115/145/17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음 w는 그냥 스턴이에요. W를 웬만하면 콤보 증간에 넣으셔야 해요. 처음에 쓰시는건 별로에요. W가 상대 패턴 한 번 끊는건데 처음부터 쓰면 상대한테 생각할 시간만 줘요. Qw로 빠르게 쓸 수 있는데 많은 분이 모르시던데 qw를 그냥 쓰면 느리거든요. Q를 쓰고 끝나는 타이밍에 맞춰서 커서를 w범위 안에 두고 w를 누르면 빠르게 써집니당! 나름 꿀팁..ㅎ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95/125/155/185/215 (+1.0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e는 리븐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스킬이에요. e는 모든 스킬 연계를 부드럽게 만들어줘요. q(3)은 에어본이 있는 모션이 큰 스킬이에요. w도 모션이 큰 편에 속하고요. 그냥 wq(3)을 하면 절대 부드럽게 나가지 않아요. 하지만 e를 스킬 콤보 앞에다 넣어주면 놀랍게도 부드럽게 나가요. 단 e를 쓰고 약간의 텀을 두고 스킬들을 써야해요. 이런 식으로 응용하면 e qr e rq e wq(1) e wq(2) 다 가능해요!!
또한 e를 막 쓰시면 안돼요. 리븐의 e는 돌진기겸 보호막 스킬인데 e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섣불리 못들어오는 챔피언들이 많아요. 다리우스, 가렌, 이렐리아 등등 많아요. 하지만 e가 빠지게 된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딜을 그대로 다 넣을 수 있고 회피기도 하나 빠지는 것이기 때문에 들어와서 딜교하기가 아주아주 쉬워져요. e의 챔프별 자세한 사용법은 챔피언 상대법에서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이것도 꿀팁이라면 꿀팁인데 이동할 때 eq보단 qe가 더 좋아요. eq는 부드럽게 이어져서 이동하는 거리가 얼마 안되는데 qe는 q가 다 끝나고 e가 나가서 eq보다 더 많이 이동해요.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0%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r은 리븐의 꽃이에요. 궁을 켜면 공격력이 20% 증가하는건 다들 아실테니까 그렇다치고. 제가 생각하기에 진짜 중요한건 궁 켰을 때의 스킬 범위에요. 리븐이 궁을 켜고 스킬을 쓰면 범위가 진짜 생각보다 많이 증가해요. 늘어난 스킬 범위로 많은 걸 할 수 있어요. 원거리 챔프 킬각 잡는 것도 훨씬 쉬워져요. 원거리 챔프들은 대부분 몸이 약해서 스킬 하나만 맞추면 킬각이 잘 나온는데 이럴 때 너무 좋아요.  한타에서도 많은 걸 할 수 있어요. 궁을 켜고 q(3)을 쓰면 잘하면 3명까지 진짜 잘하면 4~5명 까지 띄울 수 있는데 이렇게 q(3)이 들어간다는건 바로 다음에 이러지는 w도 연계가 된다는 뜻인데 이렇게만 되면 한타에서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어요. 또한 q(3)으로 리 신이 q로 들어오는 것도 끊을 수 있어요. 물론 이건 r을 켜지 않았을 때도 가능하지만 난이도가 생각보다 많이 어렵기 때문에 궁을 켜고 하는게 좋아요. 궁을 켜면 스킬 범위가 넓어져서 w말고도 q(3)도 스킬 범위가 리븐 바라보고 있는 방향 반대쪽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이걸로 많은 걸 할 수 있어요. 또한 궁을 들고 있는 것 많으로도 라인전에 많은 도움이 돼요. 5렙까지 불리하거나 귀찮던 챔프들도 r을 배우고 나면 난이도가 꽤 많이 내려가요. ex 모데카이저, 다리우스, 가렌, 아트록스, 이렐리아 등등 이렐리아를 예로 들면 이렐리아는 리븐이 r을 들고 있으면 섣불리 들어오지를 못해요. 잘못 들어왔다가 바로 이어지는 리븐의 r을 이용한 콤보를 맞으면 바로 죽기 때문이에요. 이런 경우에는 보통 플이 있어도 죽어요. 때문에 리븐이 궁을 들고 있다는 건 상대방에게 아주 큰 심리적 부담감으로 작용해요.
r(2)의 경우에는 다들 아시겠지만 상대방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서 피해량이 올라가는데 이게 생각보다 아주 많이 증가해요. 때문에 저는 웬만하면 r(2)를 콤보 마지막에 넣는 편이에요. 확실할 때는 궁을 중간에 넣기도 하는데 웬만하면 거의 마지막에 써요. 그럼 상대방이 타이밍을 알고 피할 수도 있지 않느냐? 라고 물어보실수도 있는데 이게 제가 바라는 효과 중 하나에요. 리븐이 r(2)를 쓰지 않고 들고 있다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싸우면서 리븐 r(2)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머리가 복잡해지고 동선도 제한 될 수밖에 없어요. 상대방이 피지컬이 좋더라고 그 피지컬을 제한 시킬 수 있는거죠. 제가 앞에서 리븐은 콤보가 없다고 했는데 다른 콤보들을 보면 궁을 중간에 넣는 콤보가 많더라고요. 하지만 그렇게 하면 너무 챔피언의 성능이 제한되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순삭 콤보를 오른한테 넣는다고 하면 절대 오른이 죽을 리가 없죠. 반피가 달까 말까 일거에요. 그래서 제가 웬만하면 콤보를 적지 않으려고 했는데 제가 이어지는 콤보를 말해드리는 이유는 그대로 따라하라는게 아니라 이렇게 쓰면 부드럽구나 라는 걸 알려드리기 위함이에요. 저는 탱커를 상대할 때rqaqaqa를 기본 베이스로 깔고 안에다가 스킬 e w를 섞어요. 이러면 패시브를 거의 100%이용할 수 있어요. 탱커는 안그래도 단단해서 패시브를 잘 이용해야 잡을 수 있어요. 이렇게 힘든데 r(2)를 중간에 넣어버리면 꿈도 못꾸겠죠?

시작 아이템
탱커 상대 또는 기본 템트리
요즘 많이 쓰는 리븐의 2번째 길
두 개의 템트리 다 신발은 원하시는 타이밍(저는 1코어 나오기 전에 많이 올리는 편입니다 마법의 신발을 들기 때문에)에 상황에 맞는 신발로 올려주세요. 상황에 맞는 신발은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그 상황에 맞는 신발을 추천해 드릴게요.

첫 번째 탱커 상대 또는 기본 템트리는 쿨감 45% 템트리에다가 안정성, 약간의 탱킹. 한타에서 세미 앞라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템트리에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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