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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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19) | 2623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62.4 (+3.3) | 118.5 | 공격 속도 | 0.625 (+3.2%)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23 (+4.7) | 102.9 | 마법 저항력 | 37 (+2.05) | 71.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아칼리가 이 원의 경계를 넘어가면 카마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음 공격의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며 35~182 (+0.6 추가AD) (+0.55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해지며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황혼의 장막이 활성화된 동안 아칼리의 기력이 100 증가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재사용 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돌진해 49/98/147/196/245 (+0.7AD) (+0.7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650)
두 번째 돌진은 적들을 관통하여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70/140/210 (+0.3 AP) ~ 210/420/63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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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 1* 아이템 효율 및 탱칼리 플레이 증명 영상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착취 들고 탑으로 뛰어선 하루종일 Q를 갈기며 아칼리 성장을 막습니다.
이 친구 상대로는 재생의 바람과 도란방패, 첫 귀환 충전형 포션을 들고 정글러를 찾으세요.
별 소득 없이 게임 진행하면 귀환 여러번 하며 벌어진 골드, 경험치, 포탑골드, 궁극기 영향력 차이로 탑차이 소리 백퍼센트 듣습니다.
딜칼리 하면 따보기라도 하는데 탱칼리가 순수하게 싸워서 이기려면 상대 갱플 역량이 낮거나 본인이 아칼리를 오지게 잘해서 이 챔피언에게 딜교 안 밀리는 수준까지 가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전장에서 귤 까먹는 희대의 오렌지홀릭 갱플랭크, 평생 귤만 먹어댄 탓에 초상화가 주홍빛이누.
물론 베인이 흥할만큼 바텀이 키워줬다면 어떤 게임이든 질 확률 높은 건 사실이나 탱칼리에겐 특히 더 그렇습니다.
들어가서 상대 시선을 본인에게 집중시키고 버티며 쫓아내거나 따버리는 플레이 특성은 베인 앞에서 소용 없습니다.
만약 탱칼리 했는데 상대 원딜이 베인으로 나왔다면 선혈포식자를 중심으로 한 아이템 트리를 탑시다. 해당 공략은 준비중이니 기다려주세요.
그런데 어려운 챔피언으로 꼽은 이유는 이 친구가 아칼리 먹고 크는 게 아니라 우리 팀 먹고 커서 온다는 점이죠.
라인전에서도 흡혈이니 거리조절 실수에 의한 폭딜이니 여간 까다로운 거 아닌데 내가 키우지도 않고 탑차이 들으면 그냥 서럽기만 합니다.
그래도 시즌 11 되고선 잘 보이지 않는 픽이라 안심하곤 있습니다. 또 어떤 최적화 빌드로 저를 괴롭힐지 벌써 두근거리는 군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탱칼리 특성상 리븐 콤보를 받아낼 수도 있는데 다 받아내고 뒤에 들어오는 정글러 상대로 리븐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어요.
선혈포식자나 신성한 파괴자 빌드로 주로 가더니 최근엔 잘 안 보이네요.
콤보 무리하게 넣겠다고 장막에 스킬 다 박아넣는 것과 아칼리 기력, 스킬 다 빠진 상태에서 거리 주는 거 아니면 아주 쉽게 이기거나 최소 반반까지는 무조건 갑니다.
대신 중반 팀파이트에서 야스오 궁극기는 어지간하면 맞지 않길 바라겠습니다.
방깎 50%가 걸리거든요.
아칼리 장막과 E를 기반으로 하면 포탑 앞까지 밀고 들어올 까닭이 없는 친구입니다.
초반에 괜히 까불다가 Q 맞고 플 빠지지 마시고 그냥 내가 이길 수 있을 때까지 반반파밍 하면서 편하게 게임하다가 딱 이길 수 있을 것 같은 감이 오신다면 한 번 싸워보시면 됩니다.
왜 쉽냐고요?
얘 평타랑 E가 주력딜인데 그거 다 장막으로 씹을 수 있음
상대 정글러 감지 스킬이나 트페 궁극기에 당하는 거 아닌 이상 지기 어렵습니다.
(죄송합니다. 준비해서 빠르게 찾아뵙겠습니다.)
탱칼리는 왜 좋은가?
-내가 잘 죽지 않는 시기에, 나는 상대를 충분히 죽일 수 있다.-
아칼리는 암살자로 고안된 챔피언으로 상대를 죽이거나 쫓기에 매우 최적화된 스킬세팅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도 사람들이 욕하는 W(장막)은 위기를 버티거나 교란하거나 하는 스킬이며 패시브에도 높은 이동속도가 붙어있습니다.
하지만, 기력관리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아칼리란 챔피언은 여타 챔피언들보다 훨씬 어렵게 다가옵니다. 진입에 큰 방해를 받지 않는 제드(그림자)나 폭발적인 딜을 넣으면서 마나만 충분하다면 다시 진입해서 휘젓는 탈론, 노코스트에 숙련도만 따라준다면 누커로 활약하는 카타나 다이애나, 다들 어려운 암살 챔피언이지만 아칼리는 궁극기 1타를 제외하면(이마저도 판정은 논타겟) 논타겟 스킬에 다양한 CC에 저지당할 수 있단 문제도 겹칩니다.
아칼리 숙련도가 높으신 분들은 교전에서 어떤 CC가 빠지고 어떤 무빙을 치면 이길 수 있는지 알고 있으며 한타 진입각도 잘 봅니다. 누군가는 아칼리 특유의 암살딜로 다인암살을 이루고 펜타킬도 채우겠지만 일반적인 아칼리 유저분들은 한 명 암살 후 죽는 일이 다반사라고 알고 있습니다.
아칼리는 이미 딜이 충분하기 때문에 딜템을 올릴수록 다가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픽 하면 죽여버릴 수 있지만, 픽 하면 죽어버리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탱칼리는 이런 아칼리에게 단단함을 부여해줍니다. 암살 능력은 분명 딜칼리에게 밀릴 수밖엔 없지만, 익숙해지고 다룰 줄 알게 되면 상대 원딜이나 미드, 서포터가 한타에 참여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고, 본인의 어그로 핑퐁 능력에 따라 게임할 수 있습니다.
왜 서리불꽃 건틀릿인가?
딜만 생각해본다면 태양 불꽃 방패가 맞습니다. 2020년 11월 21일 기준 핫픽스를 먹었음에도 태불방을 올린 챔피언들에게 맞으면 종종 버티지 못할 때도 존재합니다. 10.23패치에선 쉔, 아무무, 말파이트의 티어가 사기적으로 높아지고 언제나 울기만 하던 우디르가 2티어에 상승하는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탱칼리는 태불방 없이 충분한 딜을 뽑아낼 수 있으며 신화능력에서 (스킬가속 5 체력 100)의 기대값이 높습니다. 서리불꽃 건틀릿을 올릴 경우 태양 불꽃 방패에 비해서 방어력이 훨씬 높으며 프리시즌 기준으로 방마저 챙기기가 예전만큼 쉽지 않습니다.
평타에 슬로우가 부여되는 것도 한몫 합니다. 탱칼리는 패시브가 주력스킬인데 패시브를 이용한 중거리 슬로우 능력과 평타를 치기 위한 진입도 몹시 쉽습니다. 상대방 플레이에 슬로우 하나의 유무는 큰 영향을 미치며 아직도 적중시키기엔 통곡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E 스킬도 맞추기 쉽습니다. 상대가 느려지니 Q 카이팅도 수월하며 전장이탈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템 란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이 이후에는 군단의 방패로 방마저를 챙기고 스테락->가고일로 올리는 빌드를 통해 상대가 전혀 예상할 수 없는 탱킹능력을 부여받게 됩니다. 체력템을 2개만 올렸음에도 착취와 과잉성장을 포함한 체력뻥튀기로 체력 3000을 채울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탱킹 밸런스를 맞추고 나면 거대한 히드라로 공격력 약 75의 기대값과 평타에 70, 충격파에 160~170 가량의 추가데미지를 노릴 수 있습니다.
공격력 75는 패시브, Q, E, R 1타 모두에 40~60 가량의 데미지를 추가해주며 암튼 계산하긴 어렵지만 순식간에 데미지가 상승하는 마술을 볼 수 있게 되실 겁니다.
여튼 많은 연구와 시행을 통해 준비한 공략이고, 프리시즌이 끝나기 전에 핵심 아이템에 대한 너프가 들어가거나 다른 아이템에 대한 엄청난 버프안이 준비되지 않는 이상 해당 템트리로 아칼리를 플레이 할 것입니다. 실적을 뽑아드리기엔 현재 아칼리 밴률이 56%를 뚫어버린지라 랭크에서 플레이 할 수 없어 나중에 증명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점은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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