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세라핀, 노래하는 별
Seraphine, the Starry-Eyed Songstress
0
0
0
0/0
브실골 필독! 소나럭스 상위호환 세라핀소나

- rusean(2020-12-12, 조회수: 24601)

소나럭스에 대해서는 대부분 들어보셨을 겁니다 
반반만 갔을 시 70% 이상의 승률이 나오는 사기 조합이죠

그런데 기존의 소나럭스는 라인전이 애매하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거지같은건 소나로 cs를 먹어야 한다는 겁니다. 
서폿템을 둘이 사서 나눠 먹는다니, 접근부터 기괴합니다. 

세라핀 소나 조합은 기존 소나럭스의 모든 단점을 없애버렸습니다.
한번만 읽어 보시면 절대 후회는 하지 않을 겁니다
 
세라핀, 노래하는 별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25) 78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525 (+2%) 0.704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11.5 (+0.95) 27.65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 525
소나는 콩콩이 들면 기존과 운영법이 똑같기 때문에 세라핀 위주로 작성합니다.

봉풀주 룬은 세라핀에게 어떤 조합을 상대로도 라인전을 최소 반반 이상 갈 수 있게 해주는 룬입니다.
사실 유럽 명문 프로팀 프나틱의 레클레스 선수가 이미 원딜 세라핀에 푹 빠져 있을 만큼
원딜 세라핀 자체는 이미 연구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조합은 소나럭스와 다르게 기괴한 운영이 필요가 없습니다.
소나는 서폿처럼 그냥 하면 되고
세라핀은 원딜처럼 미니언 먹고 성장 잘 하면 됩니다. 그게 끝입니다.

봉풀주 + 우주적 통찰력 + 쿨감신이면 정말 모든 스펠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회복, 텔레포트, 탈진, 방어막, 유체화, 심지어 총명까지 세라핀은 소환사 주문과의 시너지가 굉장합니다.

미니언 해체분석기는 대포 1번, 근거리 2번 사용합니다.
eqq에 미니언 웨이브가 한방에 정리되는 것을 노리는 겁니다. 
원거리는 qq만 날려도 한방에 죽기 때문에 고려 대상조차 아닙니다.
세라핀 소나의 장점이 여기에서 나옵니다.
미니언을 잘 먹는 수준을 넘어서서, 그 어떤 조합을 상대로도 라인 푸쉬력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실제로 라이엇이 세라핀을 소개하는 영상에서 세라핀의 최고 강점으로 라인 푸쉬력을 강조합니다.

세라핀은 또한 원딜 포지션에 서기 때문에, 스노우볼링에 집착할 필요도 없고 집착해도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깨달음과 폭결로 게임이 길어졌을 시 정신나간 성능을 뒷받침해줄 보험으로 사용합니다.
마순팔도 별로 필요 없습니다.

미드나 서폿으로 세라핀을 세울 시 절대로 이 룬을 채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원딜은 미드와 서폿과는 다르게, 충분한 성장 환경을 보장받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원딜로 스노우볼링을 굴려봤자 2킬먹은 아칼리 피즈에게 원콤으로 터지는 상체캐리 메타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반대로 말하면, 원딜은 초중반이 물론 중요하지만, 집착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상대 원딜보다 성장만 잘하면 그게 최고입니다.

현재 원딜은 질 게임은 어쩔수 없지만, 원딜 캐리판이 열렸을 때 확정적으로 승리를 가져오는 포지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인전을 변수 없이 스무스하게 넘기고, 후반을 바라보는 룬세팅이 최고인 것입니다.
 
세라핀의 통계는 다른 공략을 봐도 아시겠지만 방어막이 승률이 제일 높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세라핀의 생존 자체가 다른 아군들의 생존을 보장시켜주는 점이 큽니다.

힐은 치유감소에 카운터 당하며, 방어막에 비해 수치가 낮습니다.
세라핀의 중후반 W 스킬은 카르마 만트라 E의 상위호환 스킬입니다.
아군에게 이속버프 + 빵빵한 보호막에 더해 2.5초 후 잃은 체력에 비례한 막대한 힐을 광역으로 떨구기까지 합니다.

한타가 길어지면 이 무식한 스킬을 두번까지 돌릴수 있다는 것이고,
즉 세라핀 개인의 생존에만 신경쓰는 것이 오히려 힐보다 팀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세라핀 소나 조합에서 봉풀주를 들기 때문에 다양한 스펠들을 전부 활용하시면 됩니다. 
무대 장악 (Stage Presence)
세 번째 기본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해당 스킬이 메아리쳐 자동으로 두 번 사용됩니다.
추가로 세라핀이 주변 아군에게서 음악적 영감을 끌어내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주변의 아군 하나당 음표 하나를 생성합니다. 각 음표마다 세라핀의 사거리가 25 증가하고 추가로 4~25(레벨에 따라)(+0.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음표가 소모됩니다.
음표는 미니언 외의 대상에게 이전 피해량의 9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고음 (High Not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세라핀이 맑은 음을 노래해 60/85/110/135/16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피해량이 증가하며 대상의 체력이 25% 이하일 때까지 최대 1.6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소리 장막 (Surround Sound)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2초
세라핀이 노래로 주변 아군을 감싸 2.5초 동안 아군의 이동 속도가 8%(+0.008 AP) 상승하고, 자신의 이동 속도가 20%(+0.02 AP) 상승하며 60/80/100/120/140(+0.2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세라핀에게 이미 보호막이 있으면 아군을 불러모아 2.5초 후 주변 아군 챔피언 하나당 잃은 체력의 3/3.5/4/4.5/5%만큼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범위: 800)
비트 발사 (Beat Drop)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세라핀이 묵직한 음파를 발사하여 일직선상에 있는 적들에게 70/100/130/160/190(+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1.2/1.3/1.4/1.5초 동안 99% 둔화시킵니다.

이미 둔화된 적들은 속박되며, 이동 불가 상태인 적들은 기절합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앙코르 (Encor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무대를 장악한 세라핀이 사로잡는 힘을 날려 1.25/1.5/1.75초 동안 적을 매혹하고 150/200/250(+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아군 적 무관)에게 적중 시 이 스킬의 사거리가 늘어나고 아군 챔피언은 음표 중첩을 최대로 얻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딜은 qq가 폭발적이므로, 딜을 많이 넣어야 하는 상황이면 e의 광역 cc를 r로 대체하고 q를 두번 쓰는게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세라핀을 원딜로 세울 수 있는 이유는
원딜에게 필요로 하는 요소를 갖고 있으면서도
성장한 세라핀의 한타 기여도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라인전도 구리고, 2:2 교전도 애매하고, 라인 주도권을 하나도 못가져오는 세라핀을 굳이 미드로 꾸역꾸역 쓰는 이유는
미드 챔피언 중 원탑이라고 볼 수 있는 한타 기여도 때문입니다. 한타 하나만 보고 세라핀을 하는 건데, 원딜로 간다고 한타기여도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패시브와 qwer 모두 1:1에서는 구리고, 5:5에서는 엄청나게 강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qwe를 한번씩 돌리면 5:5 구도에서 패시브 음표가 20개 채워지며,
맞추기 힘든 er은 아군 cc와 연계해서 쓰면 적 진영이 완전히 붕괴되고
w는 오로지 한타를 위해서만 설계된 고성능 스킬이며,
q 역시 1:1이면 모를까 정신없는 한타 구도에서 피하기 매우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원딜 세라핀은 다른 비원딜처럼 봇파괴 조합이 아닙니다.
똑같이 성장해도 조합에 따라서 정신나간 한타기여도가 나옵니다.
w는 왠만해서는 강화 상태로 사용해 주시고, 강화 e는 라일라이가 나온 이후로는 크게 필요하지는 않으며,
cc와 연계해 강화 q를 두번 맞추고 패시브 음표까지 딜러진에게 끼얹는 구도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사거리도 길고, 세라핀 자체가 거듭된 상향으로 체력도 높고 방어막 스펠과 w덕분에 은근히 튼튼하므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상대가 앞라인에 든든한 탱커가 존재하여 앞라인 녹이기 구도로 한타가 진행될 경우
탱커 척살력이 뒤떨어지는 원딜 세라핀은 기여도가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즉 원딜 세라핀을 무작정 단독으로 고르는 것은 조합으로 카운터맞을 위험이 존재하며,
소나와 듀오를 할 경우 그 어떤 구도에서도 동성장 기준 한타 기여도에서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값싼 1코어 제국, 세라핀에게 최고의 아이템인 라일라이
그리고 원딜이기에 갈 수 있는 라바돈이 완성되면 약속의 3코어 완성입니다.
제국이 나온 순간부터 강하고, 라일라이가 나온 순간부터 최전성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국 라일라이가 갖춰지면, qer 모두에 제국의 추뎀이 붙게 되고 표식을 터트릴수 있으며, 단독 e 사용만으로 속박을 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국의 추뎀은 쿨이 없으며, 아군이 폭발시키는 표식에만 쿨이 존재합니다.
즉 추뎀 + 표식 효과만으로 주문력 90이상의 효율을 기대하시면 됩니다.
이거 하나만으로도 라일 + 제국은 세라핀에게 최고의 2코어 조합입니다. 

존야와 제국은 저렴하지만, 라일라이와 대천사, 특히 라바돈의 가격이 만만찮습니다. 
하지만 원딜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이 라바돈입니다. 라바돈을 절대 놓치시면 안됩니다.

라바돈을 올리다가 게임이 터진다?
당연히 미드 서폿으로 저 지랄을 하면 리폿먹어 마땅합니다. 차라리 리안드리 + 대천사를 올리시기 바랍니다. 절대로 미드 서폿으로 3코어에 라바돈을 올리려는 지랄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현재 메타는 엄연히 상체캐리 메타이며, 2코어까지는 리안드리, 루덴, 리치베인 등 그 어떤 아이템을 가도 제국라일의 시너지를 이기는 템이 없습니다.

애초에 다른 원딜도 매우 비싼 무한의 대검을 3코어로 올립니다.
무대를 갈 수 있는 이유는, 굳이 3코어 타이밍에 당장 힘을 땡겨오는 아이템을 구매한다고 해도
무한의 대검을 갔다면 도중에 졌을 게임을 이기는 드라마틱한 변화가 왠만해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무한의 대검을 올리면 3코어 이후로 게임이 비벼지는 구도가 나올 때, 원딜의 영향력을 매우 올릴수 있는 비장의 한 수로 작용하게 됩니다. 애초에 원딜 포지션 자체가 그러라고 존재하는 것입니다.

제국 + 라일라이는 각각 2500, 3000골드이기 때문에 2코어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원딜이라면 충분히 데캡을 올릴 만한 타이밍이 나옵니다.
그럼 데켑을 올리면 비장의 한수라고 말할 만큼의 드라마틱한 보상을 받느냐?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단적으로 얘기하자면 데캡을 올리는 순간 세라핀은 두배로 강해집니다.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제국의 명령 자체가 다른 전설템에 주문력 15를 부여해주는 아이템이므로, 데캡과 시너지가 납니다.
다른 아이템들은 기껏해야 스킬가속 5, 마관 5를 부여해주는데, 왠만해서는 주문력 15가 300골드의 가치를 갖고 있는 만큼 더 좋습니다. 

두번째로 세라핀은 스킬들의 깡딜이 e를 제외하면 없다시피 합니다.
다른 챔피언들은 주문력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아도, 200 이상의 스킬 깡딜, 500에 달하는 궁극기의 깡딜로도 어느정도의 딜이 보장되는데

세라핀의 주력 스킬의 q는 마스터 기준으로 100 근처입니다. 병신이죠
e는 딜을 보고 쓰는 스킬이 아니며, 앙코르의 깡딜도 3렙기준 250입니다. 
W 역시 기본 방어막 수치는 레벨에 비례하고, 두번 사용 기준 본인 계수 0.9, 아군 0.6이라는 고성능 광역 쉴드이며
힐 역시 잃은 체력 비례 계수가 주문력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즉 세라핀은 냅따 주문력으로만 갖다 패는 챔피언이고, 누구보다 깡 주문력의 수치가 중요합니다.

세라핀에게 제국라일이 시너지가 좋은 이유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애초에 깡딜이 낮은 스킬을 짧은 쿨로 난사하는 qer 모두에 추뎀을 보유해주고 폭발딜까지 챙겨주는 제국라일의 효과가 다른 챔피언보다 훨씬 잘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대천사까지 나오게 되면 제국 주문력이 40에서 85로 오르게 되고,
라일, 대켑, 대천사 모두 주문력이 상당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700 가까운 주문력이 나오고
존야 + 폭풍의 결집까지 모두 나오게 되면 아무런 오브젝트 버프 없이 880 가량의 주문력이 확보됩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원딜 세라핀의 파워곡선은 일반적인 원딜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2코어가 나오면 존재감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약속의 3코어를 바라볼 수 있다는 점,
극후반으로 갈수록 원딜오브 레전드가 되는데, 세라핀도 충분히 원맨쇼가 가능한 한타기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극후반으로 갈수록 타워 철거능력, 슈퍼미니언 처리능력, 라인관리, 지속딜, 한타기여도, 탱커 처리능력 등 모든 면에서 만능을 요구하는 포지션이 원딜입니다. 아무리 상체메타라고 하더라도 35분 이후는 원딜오브레전드가 맞습니다.



세라핀은 탱커 처리능력을 제외한 모든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탱커 처리능력을 w와 er의 압도적인 유틸, 차별화되는 본인 생존력으로 커버하는 것입니다.
조합에 따라 유틸과 생존력으로 적 원딜 기여도를 압도적으로 찍어누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적 원딜에 비해 기여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트너로 소나를 채용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슈퍼미니언은 어떻게 잡냐고 물을 수 있는데 세라핀 음표 패시브가 미니언에게 3배의 피해를 주기 때문에 슈퍼미니언은 물론 바론 버프를 두르고 있는 슈퍼미니언까지 녹여버리는게 세라핀입니다.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이사
사미라
말파이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세나
세라핀은 정통 원딜과 파워곡선이 비슷한 챔피언입니다.
사미라는 왠만하면 만나실 일이 없으실 거고, 팀원이 밴을 하지 않으면 무조건 밴 하시기 바랍니다

세라핀 암살이 가능하며, 1~2코어부터 폭발적인 위력을 보여주고, 탱커 척살력이 좋고, 세라핀 스킬을 회피하거나 막아낼 수 있는 원딜들에게 대체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라인전도 우세하다는 보장이 없고, 항상 암살 위협을 주기 때문에세라핀에게 데켑을 띄울 시간도 잘 주지 않으며, 한타 기여도 역시 앞라인 싸움으로 가게 되면 뒤처지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카이사 사미라는 위 특징을 모두 보유한 힘든 상대입니다.

카이사는 힘든 상대이지만 소나와 같이 듀오를 할 경우 반반이상 간다는 마인드로 해주시면 어차피 이기니 상관없습니다.
혼자 원딜 세라핀을 한다던지 그런 상황에서는 힘든 상황이 자주 발생할수 있으니 선픽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정통 치명타 원딜들과는 반반이상 가면 세라핀소나가 이기기 때문에 상관없고
진 미스포츈 등 방관 원딜의 상위호환이 세라핀이기 때문에 저들을 카운터할수 있습니다.

진 미포의 특징은 긴 사정거리와 유틸성, 딜러 처리능력인데
세라핀은 딜러 처리능력을 제외한 모든 능력에서 저들을 압도하기 때문에 상위호환 느낌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항상 갱은 의식하셔야 합니다.

 라인 푸쉬력은 잘 이용하셔야 합니다. 

 불리하면 멀리서 받아 먹다가도, 언제든지 미해분 + 강화 qq로 순식간에 미니언 무리들을 한방에 정리할수 있다는 것  을 강점으로 의식하고 활용하시면 됩니다.

 세라핀의 q와 e의 사거리는 매우 길고, 라인클리어 능력 때문에 마나만 충분하면 다이브 위협에도 자유롭습니다.

 즉 아무리 불리해도 이즈리얼 이상으로 미니언을 굉장히 잘 받아먹는 챔피언이 세라핀입니다.

 답도없이 말렸다 싶으면 멀리서 qe만 쓰면서 미니언 드시고, 라인클리어 능력 이용해서 라인 요령껏 잘 당겨서 파밍하시고, 봉풀주 텔, 총명까지 활용해서 어떻게든 반반가면 됩니다.

 적이 프리징하면 정글 부르거나 소나 이속버프 + w쓰고 달려가서 qq로 풀어버리면 됩니다

 극단적으로 쳐말렸을 경우 쿨감신 + 봉풀주라서 유체화 써서 프리징 풀고 다시 나와도 됩니다

 근데 지금까지 저렇게까지 해야 할정도로 완벽하게 프리징하는 봇듀오는 못만나봤습니다.


초반 운영법

 이기면 스킬 사거리로 무한 압박 하시고, 답도없이 말린다 싶으시면 그냥 드러 누우시면 됩니다.

 세라핀보다 말렸을때 cs잘챙겨먹는 원딜 없습니다. 

 이 장점을 극대화하는 조합이 세라핀+소나 조합입니다


중반 운영법

 시즌 11 프리시즌에서 소나가 콩콩이를 들 수 있고 월석 + 흐르는 물의 지팡이 두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원딜이 버텨 주고, 팀원이 힐을 받기도 전에 너무 빨리 죽지만 않고, 자신의 생존 역시 보장되며, 시야싸움에서 좀 밀리지 않는다면 절대로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힐량이 정신나갈정도로 상향되었기 때문입니다. 정말 조건만 갖춰진다면 소나는 시즌 11 최고의 캐릭터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카운터가 너무 쉽다는 것이기도 한데, 소나의 단점을 세라핀이 전부 커버해줄 수 있습니다.

소나를 서폿으로 세운다는건, 사실상 소나를 유사 원딜로 키우겠다는 것과 동일합니다.

일반적인 랭겜에서 서폿 소나가 나온다면 원딜이 한숨부터 푹푹쉬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세라핀은 작정하면 아무리 극단적인 카운터를 만나도 이즈리얼 따위는 비교도 안되는 안정적인 파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나를 충분히 키울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세라핀이 무조건 소나를 먹여살려야 할 정도로 라인전이 약한 조합도 아닌게,

일반적으로 세라핀 소나가 같이 라인에 선다면 라인전이 상당히 강합니다.

세라핀은 긴 사거리로 파밍이 가능하며 상향된 w, 봉풀주, 월석에 붙은 체력 등 원딜치고 상당히 튼튼한 편이기 때문에 소나가 힘들어하는 그랩, 레오나 판테온 상대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며

세라핀에게 까다로운 딜포터 상대로 소나는 W선마로 상당한 유지력을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관계입니다.


유성 바루스 + 판테온or레오나 + 정글 엘리스 등 정말 상대가 어떻게 나오던지 무조건 바텀을 폭파시키겠다는 극단적인 조합이 아닌 이상 라인전부터 세라핀 소나를 터트리는건 힘듭니다. 애초에 상대가 저렇게 나오면 어떤 픽을 하던지 바텀은 좆같습니다







 


후반 운영법

 솔랭에서 세라핀 소나는 카운터 방법이 없습니다.

 드레이븐 + 노틸 등 SKT의 소나타릭을 15분57초만에 먼지 한톨 안남기고 폭파시켰던 조합도 원딜이 라인클리어가 매우 뛰어난 세라핀이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세라핀의 안정적이지만 스노우볼링을 굴리기에는 부족한 폭발력, 스킬샷에 따른 기복있는 한타, 자체 변수 생성능력, 한번은 아군을 살려줄 수 있지만 은근히 부족한 W의 전투 지속력, 생존기 부재, 느린 이동속도 등 은근히 많은 세라핀의 단점을 그저 무식한 수준의 한타 기여도와 크레센도, 유지력으로 전부 커버시켜줄수 있는게 소나입니다.


또한 조합에 따라 불가능에 가까운 성장, 암살과 버스트딜에 매우 취약함, 아군 의존도가 높고 희생을 강요함, 시야장악의 어려움, 성장 의존도는 매우 높다는 소나의 매우 치명적인 단점을 세라핀이 거의 모든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소나가 서폿으로 가도 세라핀과 같이 있을때 성장이 보장되는 이유는, 월석 재생기와 흐르는 물의 지팡이 이 두 아이템이 가격이 비싼 편이 아니고 효율이 지나칠 정도로 너무 좋다는 점, 그리고 세라핀과 함께 주도적으로 돌아다니면서 소규모 전투, 로밍에 매우 강해 킬 또는 어시를 내기 쉽다는 것이 있습니다.   
 
소나 세라핀은 애초에 비슷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한타를 위해 너무 많은 것을 바쳤다는 것입니다.

한타라는 장점 하나만 보고 소나를 어떻게든 원딜로 키우려는 시도가 지금까지 있어왔기에, 소나의 한타력과 왕귀력은 말로 설명할 필요가 없고,

미드 라인으로 폐급인 세라핀을 어떻게든 세워보려는 시도가 여전히 있는 것도 세라핀의 한타 기여도 만큼은 굉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 챔피언 모두 막상 성장이 뒷받침 되어도 조합 때문에 카운터 맞는 경우가 잦다는 단점도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소나와 세라핀은 한타를 길게 끌어가면서 유지력으로 빛을 보는 유형이기 때문에, 서로 푹찍하는 구도에서는 의외로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이론상으로도 그렇고, 실제 인게임 플레이에서도 그렇습니다.
세라핀 소나 조합은 라인전에서 터트릴 방법이 없다시피 해서 성장이 상당히 보장되며,

어떻게든 한턴은 버티게 해주는 세라핀과 한턴만 버티면 계속 살려주는 소나가 같이 만나면 일반적인 구도에서 세라핀 소나를 한타로 이기는 방법은 없습니다.
제 뇌피셜이 아니라 소나타릭, 소나탐켄치, 소나럭스의 한타 원리가 이것입니다. 왜 하필 타릭이고 럭스이고 탐켄치냐면, 저 세 챔피언은 모두 '한턴 살기'에 집중하는 챔피언들이고 소나는 한턴 살아남은 팀원들을 계속 살리는 챔피언입니다.  

세라핀소나는 마이타릭과 소나럭스, 소나타릭과 다르게 난이도 있는 조합도 아닙니다.
마이타릭은 듀오 보이스가 필수이며, 소나럭스와 소나타릭, 소나탐켄치는 소나가 cs를 먹어야 한다는 고질적인 단점에 항상 시달립니다.

세라핀소나는 원딜 자리에 세라핀을 세운 거 외에는 딱히 일반적인 봇 조합과 다른 점도 없고
일정수준 성장하고 나서는 '미드모여' '바론모여' '용모여'로 한타만 바라보면 되는 간단한 조합이며
세라핀소나는 초중반부터 기동력과 변수생성, 로밍 등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다른 라인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 조합의 단점이라 함은 압도적인 스노우볼링으로 적 바텀을 완전히 폭파시키는 것과는 거리가 있는 조합이기는 합니다.

이 조합의 최고의 장점은 그냥 라인전 적당히 하고 세라핀과 소나가 함께 돌아다니며 이득을 취하고, 미드모여, 용모여, 바론모여로 게임을 끝내면 된다는 매우 단순한 메커니즘이라는 것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누가 잡아도 단순무식하게 좋은 한타는 비슷하므로 고티어 보다는 저티어에서 매우 효과적인 면이 있음
특히 고티어의 경우 세라핀 소나가 드러누울 시 다른 방법으로 이득을 굴려나가는게 매우 능숙하므로 저티어에서 매우 유리한 조합임.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