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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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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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새로운 정글브루저녹턴 템트리및 룬, 공략(딜로스 없습니다 실험완료)

- Bulgogi00(2021-01-20, 조회수: 15493)


왜 5티어가 돼버렸는가
현재 녹턴은 암살자로 많이 기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한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녹턴은 평타기반 챔피언이고, 또 1ㄷ1 근접교전이
는에띄게 강하다는 특징이있습니다.

순간폭딜을 내고 빠져나와야하는 포지션이 바로 암살자입니다. 
그런데 가진건 진입기 뿐인 뚜벅이, 평타기반이라 
순간딜보다 지속딜이 강한 녹턴이 암살자로서 적합하다고 할수있는지 묻고싶네요. 

그래서 저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려합니다. 아예 
평타기반 브루저로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관전포인트!

1. 왜 하필 녹턴인가?(아이템공략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2. 왜 기존템트리는 유통기한이 크게오는가?(바로 설명하겠습니다.
3. 왜 월식 거드라인가?(아이템공략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4. 왜 이제서야 이 빌드를 제시하는가?(바로 설명하겠습니다.)
5. 암살빌드보다 딜이 강하다고?(검증 됐습니다.)(추가공략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왜 기존템트리는 유통기한이 크게오는가?
녹턴은 궁극기 의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거의 운영의 절반은 궁극기에서 온다고 봐도 무방하죠. 그렇기에 암살아이템을 가면서도 쿨감을 크게고려합니다. 드락사르를 
1코어로 고정시키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근데 후반을 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녹턴은 기본스킬쿨이 짧아봐야 교전능력이 향상되거나, 폭딜이 늘어나거나 
하지 않습니다. 궁극기쿨타임줄이는데만 힘쓴 나머지 후반에 4코어이상의 싸움에서는 
지나치게 올린 쿨감이 잉여가돼버립니다. 즉, 궁극기는 뇌절돌진기가 돼버리고 
녹턴은 이 뇌절돌진기 쿨만 준수하고 능력치는 낮은, 즉 할거라곤 불꺼주는거밖에 없는 소등챔피언이됩니다. 그나마 올린 딜템도 '물리관통력'에 기반하기 때문에 후반엔 탱커때려봐야 기스도안나고, 원딜도 반피 겨우깎고 죽는일이 다반사입니다. 

우린 이걸 생각해봐야합니다. "궁쿨을 줄이면 게임을 초반에 반드시 가져올수있는가?"
사실 녹턴은 구조자체부터 좀 이상합니다. 
'초반에강한 육식챔피언인데 6렙전엔 갱가기가 힘들다'
녹턴이 궁이 생겼을땐 이미 상대 육식 정글러가 겜을 뒤집어버렸거나 초식정글러들이 
어느정도 템이 나온 이후라는거죠. 즉, 잘큰게아니라면 궁극기가 뇌절돌진기가 되는 순간은 더빨리 찾아온다는것. 또 무난히 성장했어도 금방 뒤집힌다는것
14,15렙부터 무쓸모인 짧은 궁쿨을 우리는 왜 필요로 해야합니까?
차라리 쿨감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후반을 봐서 더나은 능력치를 갖도록 하는것이 오히려 더 좋지 않을까요?

왜 이제서야 제시하는가?
위에서도 살짝 나왔듯 이빌드는 기존빌드에 비해 쿨감이 딸립니다. 그래서 타 커뮤니티에서 언급해봤자 '궁이 생명인데 쿨감이 없으면 어떡하냐?' 이런식으로 많이 까이곤했죠. 하지만 1/21 부로 녹턴은 궁쿨이 전구간 10초감소하는 버프를 받습니다. 
쿨감에 덜 얽매여도 괜찮다는 얘기죠.
또한 라인 녹턴하시는분들중에서도 부룬을 시왜물이나 비스킷쪽을 선호하시는 분들도있던데, 그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후술할 공격속도의 중요성으로인해 주룬은 치속에 민첩함이 고정, 
정글은 마나가 블루버프로 버틸만해서 승전보를 들어줍니다.
최후일격도 좋고 상황따라 최후저항도 좋습니다.
(상대뚜벅이 많아서 평타 프리딜 각이 보이는 경우)

후반을 주로보는 빌드이기 때문에 능력치를 보충해주고 스택을 쌓는 사냥의증표를 
추천합니다. 다른것을 들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궁쿨감소가 모자랄수있어 궁사는 
웬만하면 갑니다. 적에 궁극기로 물 상대가 1명이하면 굶주린사냥꾼, 
혹은 결의의 과잉성장+사전준비를 드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글은 말할거없이 강타 점멸 고정입니다. 참고로 저는 F점멸입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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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Q선마는 말할것도 없이 자명합니다.
왜 E가 아니고 W인가?
전 개인적으로 E스킬을 좀 싫어합니다. 다음과같은 심각한 문제들이 있기때문입니다.

-'단일대상CC'인데 시전시간이 길어서 한타력 저하의주범
-쓸데없는 마법피해
-공포시간이 길어봤자 못죽이는 경우 많음
-결정적으로 시전시간도 길고 근접해서 붙어 있어야하는 리스크가 너무 큼

그리고 뒤에 설명드릴 아이템 빌드에서는 공격속도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E는 2개만 찍고 W를 2선마합니다. 

W의 장점
E가 문제여서 W를 찍는것도 있지만, 다른이유도 있습니다. W는 공격속도를 향상시켜주기에 라인클리어력, 정글링능력, 교전지속력이 향상됩니다. 
이는 게임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기에 기본지속효과가 우수한 W를 골랐습니다.

*물론 E 2선마가 좋으신분은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포인트
무난한경우
ap상대빌드(상대 3명이상 혹은 ap가 잘큰경우)

왜 '꼭' 거드라인가?
거드라가 약간 의아하실 분들을 위해 거드라부터 설명드립니다. 
우선 11시즌이 되며 거드라가 좀 변경 됐습니다. 
자신 최대체력대비 추가 ad제공(1%)
자신 최대체력대비 추가피해(5+ 체력의1.5%)
자신 최대체력대비 추가 광역피해(40+ 체력의 3%)
자신 최대체력대비 사항이 상당히 많습니다. 요약하자면 
'체력을올려도 딜로스가 안생긴다'

거드라는 체력을 500이나 올려주며, 체력대비 추가 공격효과가 매우 쏠쏠하기때문에 
사게되도 딜로스가 크지않고, 오히려 후반엔 기존빌드보다 강합니다.
(자세한 수학적계산은 추가공략쪽에 첨부했습니다)

정글링,라인클리어력도 함께 증가됩니다.
혹시 추가 ad가 적은것처럼 보이시나요? 18렙 풀템기준 체력이 3300정도라서
추가공격력33, 평타당 추가 물리피해 53을 입혀 무려 86의 ad를 혼자 보충합니다. 
심지어 140정도의 준수한 광역데미지 까지 주어 한타력을 높이죠.

결론짓자면
'거드라는 체력을 피해량으로 전환하여 브루저녹턴이 
딜로스가 안생기게하는 핵심 아이템이다'

왜 월식인가?
첫코어템, 즉 신화템을 결정하느라 참 골머리를 썩혔습니다. 연구 초창기의 후보는 
발걸음분쇄기와 선혈포식자였죠. 발걸음분쇄기는 광역 둔화를통한 '뚜벅이'의 보완
선혈포식자는 압도적 전투지속력을 장점으로 지니기 때문이죠. 근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두아이템이 동시에 너프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발걸음분쇄기는 딜로스가 심해졌고 
선혈포식자는 생존력이 시원찮아졌습니다. 심지어 지속효과도 쿨감이라 유통기한문제 
해결에 도움이 덜됐죠. 그때 제눈에 띈것은 '월식'이었습니다.

2코어는 무.조.건. 거드라를 가기때문에
거드라와 시너지가 좋은 아이템이 필요했습니다. 또 초반에도 힘을 실어줄수있으며 전투지속력에 기여하고 딜로스가 심하지않은 아이템을 찾았습니다.
그결과가 바로 월식입니다. 월식은 제 조건에 완벽히 부합했습니다. 물관과 공격력으로 
초반 암살능력이 떨어지지않고 지속효과가 방어구 관통력이라 후반에 딜로스가 심하지 
않았습니다. 모든피해 흡혈이라 거드라와 함께라면 광역흡혈이 되는 장면이 나오죠.
짧은 쿨동마다 적용되는 보호막과 퍼뎀까지.
이러한 이유로 인해

월식은 브루저녹턴이 초반 후반 모두 챙기게해주는 핵심1코어 템입니다. 


이후 아이템 설몀
앞서 설명한 2코어까지가 나오면 뒤는 사실상 자유입니다. 위는 제가 써본결과 가장 
어울리는 템트리입니다. 각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날도끼
쿨감을 메꾸고 체력 공격력을 모두확보하며'타격효과 깎아내기'를통한
추가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스테락
체력 공격력 수치가 준수하며 생명선효과가 이전시즌에 비해 변경됐습니다. 체력 400, 
공격력 50의 준수한스탯과 풀스택시 700에달하는 보호막을 얻을수 있어 추천합니다.

가엔,죽무
적 한가운데로 진입하는 녹턴의 특성상 월식과 스테락이있어도 폭사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고로 녹턴을 한번 살려줄 가엔과 죽무가 있으면 좋습니다. 죽무는 적 처치시 
이동속도가 증가돼 뚜벅이 녹턴을 돕습니다. 

정령의형상
사실 맬모셔스는 상대가 올 ap인 상황이아니면 그냥 스테락가는게 낫습니다. 정령의형상을들면 마저, 체젠과함께 보호막증가효과로 무시무시한크기의 보호막을 볼수있습니다.
체력밖에 없어서 딜로스가 생긴다고요? 거드라때문에 그럴걱정 없습니다.
왜 녹턴인가(+공속의중요성)
흔히 이런 브루저빌드 올릴때마다 달리는 댓글이있습니다.
보통 "그템 잭스나 세트가 가는게 더쎌듯ㅋㅋㅋ"이런 내용인데요, 녹턴의 성능을 
개선하겠다는데 그게 뭐가 중요합니까? 저는 녹턴유저를 위한 공략을 준비한것입니다. 

이 빌드가 녹턴에게 어울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 빌드를 자세히 보시면, 대부분의 딜이 '거드라에 집중'돼있습니다.
즉, '기본공격시 추가효과'라는 얘기죠. 그러므로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많은 딜을 넣을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고로 지속효과로 공격속도가 증가하고 룬까지 공격속도관련 룬을 
드는 녹턴에게 제격이라는 것이죠. 아, 이 빌드 마스터이가 그대로들어도 좋습니다. 
그러면 브루저 마스터이가 되는거죠. 근데 마스터이는 Q와 W를 통한 핑퐁이 자유로워 
딱히 몸이 단단해질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차라리 체력올릴바에 딜을 더올리는게 낫죠.

고로 이 빌드는 '공격속도가 빠르다' '기본공격비중이 매우 높다' '근접교전이 우수하다'
라는 조건을 만족해야하므로 이에 어울리는 챔프는 현재로선 녹턴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크게 3가지유형이 있다할수있는데, 첫번째는 녹턴보다 1ㄷ1이 초반에 강한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올라프, 카직스등이 있겠습니다. 이빌드대로면 후반에는 이기지만, 결국
녹턴은 갱킹력이 좀 딸리기때문에 카정으로 메꿔야 하는데, 이챔프들은 함부로 카정들어갈수없을뿐더러, 카직스는 은신, 올라프는 저지불가때문에 둘모두 상대하기 매우까다롭습니다.
이는 옵젝싸움까지 영향을주어 매우 힘들어집니다. +그중에서도 올라프밴을 추천합니다.
신 짜오
두번쨰는 신짜오 ,리신. 그브처럼 녹턴보다 초반에 게임템포가 빠른 챔피언들입니다. 이경우에는 상대의 동선을 예측하고 역갱각을보거나, 수시로 카정을다녀 성장차이를 내주시는게 좋습니다. ㅈㄱㅊㅇ라는 채팅을 볼일이 생길수도 있으니 멘탈관리를 위해 올차단은
필수입니다. +후반에도 영향력있고 초반도 잘굴리는 '누누'는 극카운터입니다.
람머스
세번쨰는 람머스같은 평타 챔피언의 카운터입니다. 말파이트나 오른은 블클의 깎아내기와
월식의 방관으로 3코어정도나오면 어느정도 딜이들어가긴하지만, 특이하게 람머스는 때리면 녹턴손이더 아파서 힘듭니다. 그와중에 갱킹력도 람머스가 더 좋죠. 위에서 올라프를 밴하라고 했는데, 올라프 카직스는 후반에라도 가능성있지 람머스는 초반, 후반 모두 가능성이 없습니다. 올라프, 람머스둘중하나를 밴하고 나머지 하나가 나오면 닷지를 권장합니다.
+올라프 밴을 추천한이유는 올라프 픽률이 더 높기 때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상대하기 쉬운것도 또 유형이 나뉩니다. 케인, 마이 처럼 근접인데 녹턴보다 1ㄷ1능력이 비슷하거나 떨어지는 챔프들입니다. 흔히 마이가 더쎄다고 착각하는데, 녹턴은 마이의 하드카운터입니다. 말나온김에 마이 상대법을 가르쳐드릴게요.
*약한 초반을 이용하자!
3~8렙때, 마이가 2코어가뜨기전까진 녹턴이 압도적으로 강합니다. 상대 라이너들의 백업을 생각하되 자신있게 카정가세요. 마이는 녹턴만큼 갱킹력이떨어져서 안정적으로 6렙찍기 쉽습니다. 마이 Q가 없을때 싸우면 베스트고, Q를 맞았다면 W를 막틱쯤에 쓰세요.
케인유저들은 대부분 칼부변태라서 칼부쪽에서 기다리면 언젠가는 옵니다. ㅋㅋㅋㅋ근데
상대미드가 합류할수도있어 추천하고싶지는 않네요
아무무
아무무, 세주같이 초식형 챔프들입니다. 녹턴보다 정글링도 느리고 초반 1ㄷ1도 약하죠.
후반에 오른 말파같이 극한의 단단함을 보유한것도 아닙니다. 이렇게 애매한 성능의 초식 정글러같은 친구들은 녹턴의 무난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볼리베어
볼베는 뭐넣을까하다가 일러가 멋있어보여서 넣어봤습니다. 근데 볼베상대도 쉽기는합니다.

딜계산(진짜로 브루저가 더강합니다)
드락 징수 블클 굶드라 죽무(편의상 1번이라함), (기존빌드)
18레벨기준 공격력 385 물관 30 방관0+깎(24%)

월식 거드라 블클 스테락 죽무(편의상 2번이라함), (신규 빌드)
18레벨기준 공격력 372(거드라 추가 ad포함) 물관 18 방관16%(월식)+깎(24%)

방어력이 100인적을 때린다 가정
평타 1대당
1번: 385×100/(100+100-30-24)=264
2번: (372+53)×100/(100+100-18-40)=299
거드라때문에 추가데미지 53이있죠? 심지어 광역피해100 정도도 들어간다는 사실

그런데 체력이 무려 1100이나 더 높습니다.
능력치면에서는 비교불가라는 것이죠.
(딜계산은 평타기준입니다. 스킬딜은 기존빌드가 100정도(궁딜) 조금더 높습니다.) 

즉, 그렇게 브루저 빌드 딜안나온다고 까던건 헛소리였다는겁니다! 
오히려 이쪽이 더 강하다는것!

심지어 물관은 조금 낮아도 방관%는 코어템이 나올수록 올라갑니다.

방관%는 2번이더높아서 상대 방어력높을수록 딜 차이 더많이나죠.

코어템 별로 비교하자면 1코어는 비슷, 2코어는 기존빌드가 살짝 더 높고 지만 아래 
빌드가 체력이 500더 많죠. 3,4코어부터는 딜링에서도  차이가나기 시작합니다. 풀템되면 위처럼 큰차이가 나게 됩는 것이죠.

라인 / 정글 운영법
이건 그냥 녹턴의 특징인데, 정글몹먹으면 피가찹니다. 특히 작골먹고나면 거의 풀피가 되죠. 이를 이용해 차음에 
체력물약 하나만 사서 100골드를 아낄 수 있습니다. 이후엔 월식 하위템인 흡낫으로 피관리가 쉬워지거든요.

초반 운영법
풀캠을 돌아줍니다. 하드리쉬기준 풀캠 3분 16~20초정도로 매우 빠른편에 속합니다. 상대정글의 동선을 파악해 
바위게는 안전하게 상대 정글과 만나지 않고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반 운영법
월식 나오자마자는 쎈데, 거드라 하위템만 들고있을때는 딜로스가 심합니다. 거드라 지속효과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죠.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강력한 1ㄷ1을 바탕으로 스플릿 운영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한타력이 보완된 빌드이긴하지만, 그래도 라인클리어가 빠른 장접을 통해 스플릿을 하는것이 더 안정적이고 쉽게 이기는 길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에 오른, 말파같은 선진입형 이니시 에이터가 있다면 베스트입니다. 상대가 광역 cc에 걸렸을때 들어가서 마구 때려주면 됩니다. 기존엔 뒷라인을 무는 경우가 많았을텐데, 네,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혼자 들어가면 아무리 
브루저빌드여도 폭사합니다. 아무리 잘커도 혼자 들어가는것은 그냥 뇌절일 뿐입니다. 


마치며
이 빌드 많이 많이 이용해주시기바랍니다 :D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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