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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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Zilean, The Chronokee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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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질리언, 어떻게 써야하는가(11시즌)

- 한답인(2021-02-01, 조회수: 14163)

질리언 템/룬트리 및 플레이 팁

10시즌 브론즈에서 골드로 탈출하며 느낀 나름의 팁입니다. 비판해주세요.
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6) 2206 마나 452 (+30.0) 962
공격력 51.6 (+3) 102.6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44 (+0.5) 13.94 5초당 마나회복 11.34 (+0.8) 24.94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질리언은 모든챔프중에서도 공격스킬이 하나밖에 없는 독특한 특성을 가집니다. 심지어 질리언의 스킬셋은 상당히 마나가 많이 들어서, qwq가 한번만 삑나도 라인전 내내 주도권이 없는 모습이 자주 연출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자주 딜교환에서 밀리는 편이고 이는 곧 라인전을 이기기 쉽지 않다는것을 의미하죠. 


다음은 서폿질리언의 전세계 11.2 패치 플레이상구간 룬별 승률입니다. 가장 많이 채용되는 콩콩이보다 승률이 높고 대체적으로 결의 특성이 질리언과 잘 맞다는것을 알수있죠.(이는 질리언의 초반 약점을 보완해주기 떄문입니다). 인게임적으로도 수호자- 뼈방패로 한턴버티는게 굉장히 유의미합니다. 딸피때 cc맞고 궁못쓰거나, 소생과 생명의 샘까지 채용하여 월석을 좀더 이용하거나 할수도 있죠. 실제로도 결의 부룬들이 승률이 높죠.

부룬들은 전부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운용난이도는 존재해요. 먼저 쉬운편에 속하는 영감입니다. 다른 유틸폿들과 달리 쉴드나 힐스킬이 없고 마나까지 부족한 질리언에게 비스킷은 라인전을 버틸수있게하는 버팀목이죠. 또 스펠을 유의미하게 줄여주는 우주적통찰력도 좋습니다.

다음은 정밀입니다. 침착은 전시즌에 리워크되고 나서부터 질리언에게 상당히 괜찮은 룬이였습니다. 이번에 적을 때리면 마나리젠량을 주는 것으로 변경되었죠. 이부분이 질리언의 핵심스킬 q의 매커니즘과 잘어울려 더 좋아졌습니다. 질리언의 q스킬은 적에게 붙고나서 3초뒤에 폭발되죠. 하지만 침착이 폭발과 동시에 발동되는것이 아닌 q스킬이 붙고나서 발동되고, 터지고 한번더 발동됩니다. 덕분에 주문도둑검이 아닌 타곤산을 들었을때 주로 마나관리를 위해 들죠. 이밖에도 강인함룬도 cc기가 많은 바텀라인에서 유의미합니다.

세번째로는 마법입니다. 전체적으로 질리언에게 안어울리는 룬이 없으나 전부 첫 귀환전에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점은 질리언과는 어떻게보면 안어울린다고 볼수있는데, 중반-후반 유틸성이 너무 좋아 무난할때 마순팔-기민함(쿨감신) or 마순팔- 깨달음(기동신) 이렇게 드는 편입니다.

네번째로는 지배입니다. 가장 운용 난이도가 어렵고, 가장 캐리력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좀비와드를 들수있습니다. 서폿유저로서 좀비와드는 맵을 장악하는데 있어서 엄청난 가치를 보여주죠. 또 지배룬의 사냥꾼시리즈가 질리언과 굉장히 잘맞습니다. 상황에 따라 암살자가 많다- 궁사, 상대가 퀸 바드같은 기동력있는 챔프들이 많아서 템포를 따라가야한다- 끈사, 슈렐- 구원- 미카엘등 여러 사용아이템이 필요할것같다- 영사 같은 룬들을 들수있죠. 하지만 이에 따르는 초중반의 극심한 버티기 난이도.. 그렇기 떄문에 잘들지 않고 팀게임이나 상대가 만만하면 드는 룬입니다. (그리고 재밌습니다)

+파편은 취향껏 ++++ 스킬가속은 필수
보통은 탈진을 듭니다. 대신 치감이 부족하면 점화도 드는 편입니다. 하지만 웬만한 상황에서는 탈진든다, 추가로 보호막도 괜찮다 정도만 알아두시고 유동적으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시간의 유리병 (Time in a Bottl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질리언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경험치를 모아 유리병에 저장합니다. 아군 챔피언의 레벨을 올려줄 수 있을 만큼 경험치가 모였을 때 해당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질리언과 해당 챔피언이 저장된 경험치를 얻습니다.

해당 스킬은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으며, 5초당 2/3.5/5/6/12 (1/6/11/16/18레벨)의 경험치를 축적합니다.
시한 폭탄 (Time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질리언이 지정한 위치에 시한 폭탄을 설치합니다. 3초 뒤 폭탄이 터지면 모든 주변 적에게 75/115/165/23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1/1.2/1.3/1.4/1.5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30)
되감기 (Rewind)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되감기와 시간 역행을 제외한 질리언의 모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시간 왜곡 (Time War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질리언이 2.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높이거나 적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늦춥니다. (사정거리: 550)
시간 역행 (Chrono Shift)
마나 소모: 125/150/175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질리언이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보호용 시간 룬을 걸어줍니다. 대상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경우 대상이 쓰러지기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게 되며, 600/850/1100 (+2.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8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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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질리언의 스킬트리는 단정짓기 힘듭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베이스는 깔아두어야죠.

1. q레벨이 높을수록 라인전에 많이 투자한다.
2. e스킬은 우리팀에 이속이 잘어울리는 챔프가 많으면 찍거나 탑이 무쌍을 찍으면 일찍 찍어도된다.
3. 필자는 q3개 e마스터 한다.
4. 인장스택이 쌓이거나 내가 원 ap면 q를 무조건 마스터한다.

이정도 정보를 바탕으로 유동적으로 찍으시면 됩니다.

잘모르겠으면 q3개 e선마 하세요. 버스타기 좋습니다 ㅎㅎ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첫집- 6랩 정도 타이밍
1코어 이후 후속템
내가 주도검 스택을 잘 쌓을수있을것같다- 주도검
라인전 힘들것같다(대다수) - 타곤산

시즌 10부터 바텀부쉬가 3개가 되면서 일반와드의 효율이 별로입니다. 와드하고 집가서 렌즈 꼭사오세요.

초반 템트리를 갈땐 인장 무조건 섞습니다. 롤에서 가장 생존력이 좋은 ap챔프가 왜 인장을 안갑니까

1코어는 총 4개 정도로 나뉩니다. 장단점 모두 설명해드리고 유동적이게 갈수있게 해드릴게요.


(제국의 명령)
1. 제국의 명령

장점: 루덴 리안 이런거빼면 딜이 가장 세다. 신화템 패시브로 주문력을 줘서 시야석 완성되고 이거뜨면 딜 개쌤.(+60)
단점: qwq, 적에게 e를써야 터지는데 둘다 그렇게 많이 나오는 상황은아님

총평: 제국자체는 가치가 높으나 터뜨리기 힘듦, 이점이 제국이용할때 가장 불편했음.


(월석 재생기)
2. 월석재생기

장점: 질리언에게 가장 뼈아픈 요소인 유지력, 이거하나로 커버가능, 쉬운 사용조건, q스킬 매커니즘때문에 붙을때한번, 터지고나서 한번더 힐이 들어감 (총2번), 신화템 패시브에 쿨감( 월석+시야석 완성= 10%)

단점: 딜이 제국보다는 안들어간다.

총평: 대치구도에서 높은 유지력, 무엇보다도 쉬운 발동조건( 사용아이템보다는 많이, 제국보다는 쉽게 쓸수있음), 
1폭탄 2힐, 쿨감, 심지어 체력도 달려있어서 질리언에게 만능아이템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군가)
3. 슈렐

장점: 상대방에 무는챔프들이 많을때(돌진형조합일때) 슈렐 이속으로 포지션잡기 가능, 미약하지만 플레이메이킹 가능, 신화템패시브 기동성(2.5 + 2.5 = 5%)

단점: 애매함, 꽝붙는 한타떄 생각보다 별로, 바뀌고나서 단단함이 사라짐

총평: 때에따라서 가기괜찮아진 아이템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4. 솔라리

장점: 개딴딴함, 광역딜러 서포터아이템 하나로 카운터가능, 신화템 패시브로 아군 방마저올라서 한번에 안터짐
단점: 역대급 노딜. ap서포터가 아닌것같은 느낌

총평: 진짜 개노딜이라 우리팀조합이 너무 물몸이거나 상대에 블라디 있을때 가기 좋음


저는 10판하면 7판은 월석갑니다. 지금 월석이 말도안되는 아이템입니다. 항상 상대 보고 고려해주셔야 된다는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다이브가 너무 쉽습니다. 판테처럼 초반에 질리언을 찢어죽일수있는 챔프나오거나 다이브 좋으면 그냥 상대가 안됩니다.
모르가나
w짤짤이 + 갱와도 블쉴로 살아나감
사미라
qwq 막히면.... 남은건 평타로 때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라인전 개노답.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세트
모든 뚜벅이가 카운터
파이크
그랩에 끌리고 궁못쓰고 죽는거 아니면 쉬움. 다만 파이크가 궁사들기때문에 같이 따라서 궁사 들어줘야함
제드
암살자 전통 카운터 (궁 + 탈진) 이런 챔프상대로도 궁사 들어줘서 궁쿨 따라가야함
서폿중에 유미와 가장 비슷한 캐리력을 낼수있는서폿이 질리언입니다. 카운터도 후반가면 이겨요. 버틴다는 마인드 무조건 가지고 가세요.
마음가짐 3 가지
1. 원딜이 라인전 반반가도록 돕자. 반반가면 게임은 6대 4, 이후에는 급격히 유리해진다
2. 폭탄은 항상 차분하게, 되도록이면 스턴에 연계하거나 슬로우에 연계하자
3. 궁극기타이밍은 앵간한 장인들도 실수한다. 궁실수하면 mute all 하고 미안해하자

이 글의 중심주장

룬은 수호자 -생명의샘- 뼈방패or 재생의 바람- 불굴의 의지( cc없으면 소생)

템은 월석 이후 자유

스킬트리는 q3개 e마스터

스펠은 점멸 탈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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