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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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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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조커픽 나서스

- 회색곰(2022-06-14, 조회수: 14863)


'나서스를 기준'으로 보면
나서스의 라인 적합성은 탑보다 미드가 더 맞다고 생각함

but '팀 조합 밸런스의 기준'으로 보면
메이지를 다른 라인에서 보충해야 하고, 나서스는 타라인 개입 능력(로밍)이 좋지 않아 솔랭에서 다른 라인 터뜨리며 캐리하긴 힘듬. 하지만 조건을 만족하는 상황에서 후픽으로 충분히 좋다고 생각


미드 장점

[1] 탑보다 라인이 짧음
이것은 3가지의 장점이 있는데

1-1) 갱킹을 받아 도주시 탑보다 생존률이 높음. 갱 면역 제로인 나서스에게 무조건 이점

1-2) 라인프리징을 하기 힘듬. 탑에선 주도권 잡은 탑이 자기 포탑 근처에서 라인프리징을 하면(심지어 경험치만 먹는다라는 마인드로) 그야말로 나서스한테 지옥인데 그럴 일 없음

1-3) 빅웨이브 형성이 어려움. 탑에서 고질적인 문제가 6렙 전 적 탑라이너가 빅웨이브를 만든 후, 적 정글러와 같이 2:1 다이브를 하는 것인데 이때 나서스가 죽으면 정말 복구가 힘들 정도로 확 말림. 하지만 미드는 빅웨이브 형성이 안  됨



[2] 상대하는 챔피언 상성

나서스가 초반 라인전에서 ㅈㄴ 약한 이유가
상대 챔피언이 스킬 콤보(=스킬 연계)를 넣을 때, 애는 뭐 반격할 수가 없음. 스킬 연계기를 끊을 수가 없어서 모든 콤보 다 쳐맞음. 아니면 스택도 안 쌀인 q로 한번 때리는게 끝임

그래서 기본적으로 스킬 연계가 되는 챔피언들
Renekton(레넥톤)Aatrox(아트록스)Ornn(오른)Riven(리븐)
이런 애들보다

미드에서 라인전 때 짤짤이로 딜 넣는
Xerath(제라스)Malzahar(말자하)Orianna(오리아나)Ziggs(직스)
이런 애들이
무빙으로 스킬 피할 여지도 있어서 상대적으로 더 쉽고 편하다.
나서스를 탑으로 보고 픽, 룬 등 꼬일 가능성도 있음

Darius(다리우스)
특히 이런 새끼는 탑에서 내가 거리 조절 한번만 실수해도 점멸이 빠지고, 
다음 실수엔 킬각이 잡히는 ㅈ같은 라인업인데 (반면 이새끼는 지가 스킬 빗나가는 실수 2~3번 해도 상관없음)
나서스 보고 탑 뽑았다가, 나서스 미드온거 보고 같이 미드오게 되면
같은 챔이라도 라인이 짧은 미드라 상대하는 부담감이 훨씬 덜하다.



한마디로, 탑보다 성장 난이도가 낮고 안정성이 높다



단점

1) 텔포를 들긴 했지만 첫 텔포는 90% 이상 라인 복귀용으로 쓰게 됨. 로밍은 이동기나 돌진기 하나 없는 챔피언이라, 이미 난전중이 아니라면 할 수가 없음.

2) 탑에선 초반 탑정글 2:2 구도가 약했지만, 미드에선 미드정글 2:2구도가 약함. 특히 6렙 전 바텀까지 합류한  3:3 또는 4:4 싸움이 일어나면 정말 할 게 없음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3.5) 126.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이 미니언 대상으로 한 피 회복이 줄어든 패치 이후
SummonAery(콩콩이 소환)로 초반 라인전을 좀 더 강하게 가져가는게 맞는 거 같음


콩콩이 말곤
PhaseRush(난입)or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정도
흔치 않지만 상대 탱커가 3 이상이다 그러면 정복자




보조룬은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AbsoluteFocus(절대 집중)Conditioning(사전 준비)SecondWind(재생의 바람)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Revitalize(소생)Unflinching(불굴의 의지)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ApproachVelocity(쾌속 접근),Overheal(과다치유)Triumph(승전보)PresenceOfMind(침착)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TasteOfBlood(피의 맛)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 중 사용하는 편

나보다 스킬 사거리가 길거나 견제가 심한 챔피언이다 -> 결의
외엔 취향

나서스가 킬각을 만들어내거나, 또는 킬각을 잡는 기회가 여러번 주어지는 챔피언은 아니라

텔레포트가 훨씬 더 유용함

Ghost(유체화)Flash(점멸)는 취향껏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12/18/24%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40/60/80/100/120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5/95/135/175/215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25/30/35/40/45%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1/19/27/35/43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상대 챔피언을 보고 룬 / 시작템 / 라인전스킬 투자 / 신화템을 선택하면 됩니다.

[1] 내가 대충 무시하고 파밍할만하다 or E스킬 견제 효율이 구리다
-> 난입or봉풀주 / 도란방패 / Q선마 / 신파자
ex.) Galio(갈리오)Malzahar(말자하)Malphite(말파이트)Vladimir(블라디미르)Singed(신지드) 등
 
[2] 적 챔피언이 빡세서 E스킬로 날먹 라인전을 해야겠다
-> 콩콩이 / 도란링 / E스킬 3~5렙 선 투자 / 만년서리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만년서리)
나서스에게 초반에 치중된 아이템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체력+마나+쿨감 및 CC기, 주문력은 E스킬의 라인 푸쉬력을 올려준다.
하지만 라인전이 끝나고, 20분 중반이 지나면 효율이 급감하니
게임을 길게본다면 코어템으로 신파자를 구입하는것이 맞을 것

먼저 Wither(쇠약) 걸고 만년서리를 쓰면 속박 걸기 쉬움



나서스 가장 강력한 타이밍 
Everfrost(만년서리)Boots of Speed(장화)Sheen(광휘의 검)
적 챔피언에게 E스킬 2~3번의 포킹 후 체력이 70% 정도일 때
Wither(쇠약)-Everfrost(만년서리)-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Spirit Fire(영혼의 불길)
하면 생존기가 구린 미드챔은 대부분 잡는다



템 순서

(만년서리)-Boots of Speed(장화)-Sheen(광휘의 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탱템 / 원딜 시팅 템 / AD브루저 템

만년서리 이외의 ap템은 쓸모가 없다. 만년서리까진 라인전을 하고 있겠지만, 이후 템쯤엔 라인전이 슬슬 끝나간다.

이후 템은 
1) 탱템, 2) ad 브루저템, 3)원딜이 잘 큰 경우 원딜 시팅 템을 간다.


1) 일반적인 상황 탱템
콩콩이 및 E 스킬에 스포 투자
Everfrost(만년서리)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Anathema's Chains(증오의 사슬)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등

2) 만년서리가 아닌 신파자를 가고 탑라이너가 아닌 내가 스플릿
룬도 콩콩이x, E 선마가 아닌 Q선마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orNinja Tabi(판금 장화)Death's Dance(죽음의 무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Hullbreaker(선체파괴자)Anathema's Chains(증오의 사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Fimbulwinter(종말의 겨울)Guardian Angel(수호 천사) 등

3) 아군 한명이 독보적으로 잘 큰 경우 버스타기
Everfrost(만년서리)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heen(광휘의 검)Knight's Vow(기사의 맹세)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여기서 지크를 넘어가기 전에 게임을 끝낼 수 있다는 확신이 있어야 함


그런 경우 잘 없지만 1)에 상황에서도 게임시간 40분 정도가 넘어가면
만년서리를 판매하고 신파자를 구매하는 것이 맞음. 신발도 바꿀 필요성 느껴지면 바꾸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비아
뚜벅이의 원수
탈리야
뚜벅이의 원수2
카시오페아
뚜벅이의 원수3
그래도 늪장판W 빠지면 다른 챔보단 덜한 편
라인전에서 E스킬로 라인 푸쉬만 주구장창 하면서 적 챔피언 상대를 안해주면 상성을 거의 안타는 편이지만 
한타는 애기가 다름

나서스가 붙을 거리를 안 주면서
나서스를 카이팅할 수 있는 챔피언이 카운터임. 나서스는 이 한계가 너무 명확함.



대표적인 카운터들
Vayne(베인)Azir(아지르)Anivia(애니비아)Cassiopeia(카시오페아)Taliyah(탈리야)
라인전은 E짤로 쉽거나 무난하지만, 한타로 넘어갈수록 나서스가 답이 없는 챔피언들
애넨 라인전에서 3데스를 만들어도 한타 들어가면 나서스의 구조적 한계로 힘들어진다. 팀원이 뭔가 해주길 전적으로 기대야 함.




애네보다 정글러를 더 조심

Galio(갈리오)Singed(신지드)LeBlanc(르블랑)Veigar(베이가)Lissandra(리산드라)
갱킹 호응이 억지로 각을 만들거나 뚜벅이에겐 가불기인 애들이다. 적 정글러 동선이나 위치를 필히 체크해야 함




라인전 ㅈ같음

Yone(요네)- 강약약강이 심한 챔피언. 요네가 E를 써서 딜교를 거는 것이 요네 자신에게 부담이 될 수록 요네의 라인전은 소극적이고 약해지는데 나서스는 약자이므로 부담따위 있을리가 없다. 요네 스킬에 보호막이 있어 아다리 안 맞으면 일방적 딜교환 당함.

Taliyah(탈리야)- E만 깔아도 갱호응 반은 먹고 들어가는데, 뚜벅이인 나서스는 E-W 콤보를 피하기 쉽지 않다. 그래도 블루 먹기 전 마나의 부담이 있는 챔피언이지만 6렙 이후 로밍도 좋아서 문제

Viktor(빅토르)- 뚜벅이 나서스 아웃복서 식으로 괴롭히기엔 최고의 챔. 난입 및 보조룬 결의/유체화점멸(텔포x) 를 추천한다.
요네처럼 스킬을 쓰면 쉴드가 생겨서, 쉴드에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게 E를 잘 써야함

우선 자신이 미드 챔피언인 것을 숨기는게 좋음
상대 탑 픽이 나서스를 보고 뽑은 느낌이 든다면, 미니언 등장 전 탑에 모습을 한번 비추고 미드로 우회해주자. 
미니언이 탈때 쯤 미드에 모습을 드러낸다면, 대부분 적 미드랑 탑은 타이밍 한번 꼬여서 라인 스왑할텐데 그러는 과정 자체가 이득이다.


라인전

상남자 탑챔과 정반대인 야비하고 비열하고 졸렬하게 딜교

상대가 미니언을 먹으려할 때 미니언과 적 챔피언을 동시에 E스킬로 맞혀준다.
E스킬을 쓰고 적 챔피언과 거리를 벌려준다. 이때 적 챔피언이 들어오면 미니언 수 차이에 따라 딜교를 해도 괜찮다.
만약 적이 근접챔피언이라면 꼬리 살랑살랑 흔들며 싸울까말까 싸울까말까 거리조절하며 적 챔피언이 아군 미니언에게 노출되는 시간을 늘려보자
Q 스택은 적 챔피언이 견제를 하기 힘든 상황에서만. 욕심 낼 필욘 전혀 없다.

라인 푸쉬 주도권이 있는 상황이라면, 라인 푸쉬하고 칼날부리 쫄몹들을 Q스택용으로 1마리씩 잡아주자
 
로밍은 굉장히 구리다. 
적 미드가 로밍을 가지 못하게 E로 빠르게 라인푸쉬하여 압박을 넣거나
적 미드가 로밍을 가는걸 확인하고 따라가는 정도밖에 못한다.
따라가는게 늦었다면 걍 궁 쓰고 포탑 골드 뜯는게 낫다.


라인전 이후
탑 나서스와는 좀 다르다. 만년서리를 갔다면 상대 탑 브루저와 1:1 교전 시 승리를 보장할 수 없다. 

만년서리를 간 대치 상황에서 가능하다면 E스킬로 포킹을 해주자. 

W는 무조건 공속 기반 챔피언에게만 써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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