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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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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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티어 소라카 구하기(콩콩이편)

- 혜지연구소(2021-03-06, 조회수: 6429)

소라카 어려운 시기입니다.
버프를 기다리며 공략 남겨둘게요.

콩콩이 소라카는 스노우볼 운영을 기본으로 합니다.
라인전을 무조건 이겨야 합니다.
비겨도 되는 경우는 백만갱이 바텀에만 왔을 경우, 딱 한가지 뿐입니다.

내가 Carry 하겠다는 마인드이죠.
소라카 중심으로 판이 흘러가게 됩니다.

라인전 상태에서 게임이 6:4정도는 기울어져 있어야, 역전을 안주면서 힐과 어그로로 버틸수 있는 개념이죠.
라인전을 무조건 이길 자신이 없다면 콩콩이보다는 수호자 소라카를 추천합니다.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콩콩이 세팅은 국룰대로 가면 됩니다.

콩콩이 소라카는 어그로핑퐁이 중요해서 빛의 망토 추천하구요.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순팔을 들면 E견제를 더 많이 할수 있습니다.

기민함은 Q를 많이 찍기 때문에 이속증가가 쏠쏠해서이구요.
Q견제에 확신이 없으시다면 Transcendence(깨달음)을 추천합니다.
깨달음은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안신을때 유용합니다.


뼈방패 소생대신에

시왜물 비스켓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비열한 한방 + 좀비와드 CheapShot(비열한 한 방)ZombieWard(좀비 와드)
도 추천합니다.

---
룬 선택에 차이점은, 게임을 길게 보지않는다는 점입니다.
라인전을 못이기면 15GG까진 아니어도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주문작열, 기타 강력한 룬을 무장해서 패는게 중요합니다.

뼈방패+ 소생은 상대가 무는 조합일때 좋고, 어떤 상황에도 무난합니다.
정석 조합이니만큼 언제 써먹어도 90점짜리 좋은 조합이죠.



콩콩이는 왠만해선 배리어가 좋습니다.barrier(방어막)

수호자에선 탈진Exhaust(탈진)이 무조건 좋다고 설명 드렸는데요.

수호자는 게임을 망치지 않고 후반까지 간다는 전제가 있어요.
제드,. 탈론 등의 친구들에게 원딜이 물리는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거죠.

콩콩이barrier(방어막)는 상대 바텀을 이겨서, 최소한 2명은 소라카를 못물게 만들어 놓는 의미입니다.
보통 바텀이 이렇게 터지면 정글까지 어느정도 망하게 할수 있기 때문에 3명의 성장을 억제해서 위험요소를 낮추는거죠.

Pyke(파이크)파이크 명언중에 "원딜의 모든 위험요소를 제거해서 Support 한다."는 말처럼.
적을 밟아서 게임을 캐리하는 방법입니다.

콩콩이는 배리어가 낫습니다.

1. 배리어 쿨이 30초 더 짧습니다. 초반 이니시를 견디기 수월해지죠.
2. 초반엔 원딜이나 서폿이나 딜이 고만고만 합니다. 탈진으로 딜로스를 내는 것보다, 배리어로 버티는게 이득입니다.
(이게 안되는 상대 원딜 1코어 전에 게임을 터뜨려야 합니다)
3. 콩콩이룬은 뼈방패외에 자기를 지킬 수단이 없습니다. 첫코어~ 2코어 타이밍에 내맘대로 켤수 있는 수호자가 되어주는 셈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생존을 지킨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배리어는 보호막량이 적기 때문에 이걸로 생존력을 만들긴 어렵습니다.
상대를 밟아놨을때만 유용합니다. 못 밟았으면 배리어를 켜도 1.5초 컷입니다.


배리어는 말한대로 초반에 한걸음 더 들어가서 최후의 최후에서 한번 더 버텨 이기겠다는 마인드입니다.
소라카의 라인전이 강하다는걸 최대한 이용하겠다는 뜻이죠.

콩콩이에 배리어 들고 견제를 안하겠다는건. 말그대로 "혜지"라고 욕먹을 수 밖에 없는 플레이죠.
배리어를 믿고 마지막 한끝까지 견제를 날리는 것. 그게 바로 배리어의 이유입니다.

상대 입장에서도 소라카가 살아 있으면 원딜에게 W를 줄테니까, 포커싱의 방향이 선 소라카인게 당연하겠죠?
여기서 "뒤에만 있는 소라카"인 경우엔 "원딜을 빨리 폭딜로 죽여버리면" 1+1 신세가 됩니다.

배리어가 있을땐 원딜보다 오히려 더 앞에서 어그로를 끌고.
없을땐 동라인정도에서 (점멸도 빠졌고, 원딜이 이즈 루시안처럼 생존기 있으면 좀 더 뒤에 있어도 됨. 적어도 부쉬는 먹는다는 전제로) 함께 싸우겠다는 마인드입니다.


수호자+ 탈진은 원딜을 완전히 신뢰하는건 아니구요. 팀에 다른 누군가 성장해도 맞춰갈수 있습니다.
하지만 콩콩이+ 배리어는 무조건 원딜과 소라카가 잘 커야 합니다.
원딜과 동라인에서 상대를 쳐부수겠다는 마음가짐이죠.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타+ Q

상대 스킬 빠질때마다 평타+Q로 자신있게 들어가줍니다. 콩콩이+ 주문작열 터지고, 그러면서 E를 들고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 여기서 E까지 자주 넣으려면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룬을 추천합니다)


Q-E-Q 를 선호하시는 경우도 많은데, 원딜이 같이 싸우는 스타일이면 Q-W-Q가 더 공격적인것 같습니다.
E는 정글끊기용(누누, 람머스 같은)이라 갱안당할거 같으면 Q-W-Q가 더 센것 같더군요.


원딜 안믿으면 Q-E-Q-W 추천합니다.
아니면 그랩이나 탱 상대할때 안정적으로 하고 싶을때도 Q-E-Q 괜찮습니다.

Q-W-Q는 는 아예 생각들을 안하셔서 메인 빌드로 넣어놨을뿐. Q-E-Q도 매력적입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맞춰가는 아이템
아이템 빌드
콩콩이의 기본은 "라인전을 이겼다."입니다.

라인전을 이긴 다음에 전리품으로 아이템을 챙기는 개념이죠.

유리할때, 그 유리함을 최대한 유지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오겠죠.

(월석 재생기)
월석지팡이는 1코어때 힐량을 최대한 올리겠다는 뜻입니다.
어차피 이 게임은 1코어에 대부분 결정이 납니다. 라인전을 터뜨렸으니, 당장 배리어 소라카를 물어죽일만한 친구가 없겠죠?
힐량 증가량은 (월석 재생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흐르는 물의 지팡이)>>Mikael's Crucible(미카엘의 축복)Redemption(구원)
인데, 주문력이 200넘어가면 (깡 W힐이 400이 넘어가면) 미카엘, 구원이 향로와 비슷해집니다.

딱 한개 코어만 올린다면 월석지팡이로 충분합니다.
콩콩이 소라카는 Q를 선마하기 때문에 힐량이 적은데요. 스킬 쓸때마다 50~100을 올려주는 효과로 이득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등을 올리면 탱 소라카가 되는 거구요.
이런식으로 올리는 개념은 "어차피 유리한 게임에서 소라카가 살아만 있으면 유리함이 유지된다."는 마인드입니다.
기초 힐량이 높은데다가 월석까지 올렸고, 점점 W를 마스터하면서 힐량이 오를 테니까요.

이 빌드는 사실 1코어 이후론 팀에 기대겠다는 마인드입니다. 지금까지 키워줬으니 업혀가겠다는 뜻이죠.

다른 아이템도 얼마든지 가능하죠.

요샌 힐량을 그닥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소라카 기본힐이 제법 강해진데다가 어차피 치감 나오면 무쓸모라고 보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힐량을 적당히 신경쓰는 빌드도 가능합니다.

상대 CC가 변수가 된다고 보면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축복)을 올려주면 되구요.
케인같은AD 암살자가 적당히 커서 부담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아트록스 같은 애들이 부담되면 (화학공학 부패기)


힐량 올인을 하는 방법도 있겠죠.

콩콩이에 힐량 극대화는 치감을 뚫습니다만. 정말 많이 째는 개념입니다.
소라카를 야스오처럼 하는 마인드죠. 잘 풀리면 무친 힐량나오지만, 안 풀리면 300원짜리 보급품 신세가 될뿐입니다.

(월석 재생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흐르는 물의 지팡이)Redemption(구원)

치감 40%는 구원20%+ 흐르는 물 지팡이10%+ 향로10%+ 소생으로 이미 뚫습니다.
60% 치감마저도 어느정도는 감당할수 있는 빌드죠.

원딜은 궁극기 한방에 딸피에서 풀피가 됩니다.
성배때보다 힐량이 더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빌드도 됩니다.


애초에 월석지팡이을 안올려도 됩니다. 1코어 신화템으로 다른템도 얼마든지 가능해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군가)을 올려서 팀 생존만 해도 된다는 마인드도 괜찮습니다.
솔라리는 어차피 유리한데 변수 주지 말고 솔라리 올려서 굳히자는 뜻이고.
슈렐은 우리편이 딜이 좋은데 기동력이 좀 부족한 경우에 좋습니다.


신발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이게 기본이죠.라인전에서 세게 하려면 당연합니다.
라인전에서 세게 할땐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주문력도 높고, 스택도 5개 정도는 우습게 쌓일테니까요.

소라카는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를 가지 않습니다. 메자이 가는 순간 5인 어그로를 받을 테니까요.


이 모든 전제는 "내가 상대보다 라인전을 잘하며, 반드시 이긴다."에서 시작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콩콩이 소라카의 카운터 픽은 없습니다.
카운터가 있다면 고르면 안되는 픽입니다.
(베인은 우리편 베인이 카운터일수 있습니다. )


오랜 전통이 있는 빌드이며, 당연히 프로나 챌급 고수들이 만들어낸 빌드겠죠?
그렇다면 내면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수준의 선수들은 내가 Carry를 기본전제로 깔고 갑니다.
(업혀가면서 돈번다는거....프로에겐 얼마나 치욕적인 표현일가요?)

당연히 "피지컬로 이기는게 당연하고, 이기는쪽이 극대화 되는게 당연하다."에서 출발합니다.

나는 상대보다 피지컬이 훌륭하고, 절대로 지지 않는다. 내가 캐리한다.
이런 기본정신이 없다면 프로를 하지 말아야겠죠?

당연히 이런 분들, 혹은 마챌급의 장인들의 공략은 "피지컬로 안진다"는 걸 기본으로 깔고갑니다.

여기서 파생된 빌드라 볼수 있습니다. (원래 소라카가 그런게 가능한 캐릭터였습니다. Q만해도 지금과 많이 달랐으니까요. 가장 가깝게 성배시절만 봐도 지금과 많이 다르긴 합니다만.....)

상대가 제라스, 블리츠, 쓰레쉬 같은 일반적인 카운터 픽이라고 하더라도.
콩콩이 소라카는 다 이긴다고 보고 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운영법 자체가 "라인전 이기고 1코어" 맞춤으로 만들어진 체제거든요.
옛날의 운영법을 그대로 쓰려면, 예전의 전제도 그대로 맞춰줘야하죠. 당연한거겠죠?
"라인전 쳐발리고 콩콩이 소라카로 운영하는 법" 보신적 별로 없으실 겁니다.

"소라카를 골라서 라인전을 지면 픽의 의미가 줄어든다."는 뜻은 여기에 있습니다.
콩콩이를 가서, Q선마를 한다는건 1코어때 올인을 치겠다는 것이니까요.
강한 타이밍을 극대화 하는건 스스로 할수 있지만,
수호자들고 쭉 기다리다가 상대가 실수하면 이길수도 있는 플레이는 수동적이니까요.
어느쪽을 선호할진 말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하지만 아마추어 입장에선 수호자 소라카도 충분히 할만합니다. 골드 플레까진 아무 이상없다고 장담할게요.
우리는 실수하니까 아마추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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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폿들은 Q만 맞추면 알아서 이겨 있습니다. (세라핀 제외)
Lulu(룰루)Nami(나미)
이지 하죠?
룰루는 룰루가 앞으로 나와있을땐 무조건 패면 되구요. 만만하게 보다가 순간적으로 2:1 구도 줬다가 폭딜로 디질수 있습니다. 룰루가 방어막 켜도 Q맞추면 이득(별의가호+ 우리편에게 W주면 개이득).  점화콤보로 한방에 물어죽이려 드는것만 조심하면 되죠.

나미 W가 왔다 갔다 하면 전체적으로 이득이었던 시대가 있었는데요.
지금은 Q이후 W 회복이 공짜라서 나미가 손해입니다.
소라카는 마나 소모가 적기 때문에 같이 맞아줘도 이득입니다.


Janna(잔나)가 의외로 어렵습니다.
얘가 빨라서 Q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부쉬 심리전을 잘해야 합니다. 평타를 꼭 맞추고 Q를 맞춘다는 마인드가 좋습니다. Q맞 맞추면 동일 딜교에 잔나만 피가 깎이는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잔나 W를 맞더라도 Q를 꼭 맞춰줘야 합니다. 서로 평타부터 날리며 심리전이 많겠죠.
잔나 Q를 잘맞는 바보 소라카라면 콩콩이를 들 자격이 없습니다.

Seraphine(세라핀) 세라핀 Q도 소라카 Q랑 같이 때리면 이득은 이득입니다.
E는 늘 신경써야 하구요.
그래도 둘다 아픈 수준이라 같이 팬단 마인드보단 피해주고 세라핀의 긴 쿨감동안 유리함을 만드는게 낫습니다.
다른 챔프들은 얘를 물려고 가까운 거리를 주다가 R을 잘 맞는데, 소라카는 평타 Q거리에서 E생각하고 있으면 R도 잘 안맞습니다.
한타에서 얘가 더 좋긴 한데 팀이 R맞고 디지는건 어쩔수 없는거고. 자기가 안맞으면 언제나 기회는 열려 있습니다.

Morgana(모르가나)꿀챔. 속박만 안맞으면 되기 때문에 같이 팬다는 마음보다 속박을 빼주고 팬다는 마인드면 할게 없습니다.


Lux(럭스)럭스한테 지는건 본인 손차이.....
럭스는 E가 아프니까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을 사주는것도 괜찮습니다.

탱폿은
Leona(레오나) 레오나는 2렙까진 그냥 패면 됩니다. 1렙때 패서 2렙때 2/3 피만 만들어 놓아도 2렙에 E키고 들어봐 봤자 별게 없어요.
얘는 침묵 장판 활용이 중요한데, 레오나가 상대 원딜이랑 거리가 먼 상태로 들어왔으면 침묵을 레오나 발밑에 깔고, 상대 원딜이랑 가깝게 들어왔으면 레오나 무시하고 Q, E 전부다 상대 원딜에게 날려줘야 합니다.

자매품으로 Alistar(알리스타)Sett(세트)가 있습니다.
알리는 레오나 천공의 검처럼 눈에 보이는 스킬대신에 마공점이나 점멸쓰고 닥치고 달려드는데요.
이걸 방지하는 최선의 방법은 상대 원딜을 많이 패두는 겁니다.
특히 영감 알리면 부쉬는 심리전 용도로 "네가 그렇게 원한다면 줄게" 정도의 마인드로 이용하구요.
실제로는 상대 원딜을 많이 패놔야 합니다.

6렙 이후 궁극기가 둘다 제법 대단한데요.
6렙이후로는 절대 평타를 치지 않습니다. (상대 스킬 있을때)

Pantheon(판테온)Nautilus(노틸러스)Rell(렐)은 반대로 1렙때부터 소라카를 물수 있어요.
1렙이 세다보니 1렙~ 타곤산2개로 한번에 웨이브 지우면서 2렙과 동시에 달려드는게 매섭습니다.
(알리 레오나는 선2렙 찍게 두질 않는데, 얘들은 이야기가 좀 다름)
대신 판테는 6렙때 찍는 궁극기가 쟤들처럼 무섭지 않고.
노틸은 그랩이 빠른대신에 비관통형이라 미니언 뒤로 숨기 편합니다.
얘들은 1렙부터 평타칠때 생각하고 쳐야 합니다.

Braum(브라움)Taric(타릭)은 많이 안 만나보면 브라움 Q를 잘 못피하거나 타릭 E에 깜짝 킬각을 줄수 있으니까 이 두개 스킬만 조심하면 됨.

한타엔 둘다 어마무시한 궁극기가 있기 때문에 라인전때 미리 잘 패놔야 합니다.

그랩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장화추천. 룬에서 주문력 하나 빼고 스킬가속 넣거나, 깨달음 룬을 들어서 스킬가속 적당히 맞추고 이거 가는게 좋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는 라인이 어설프게 밀려 있을때 무조건 끌린다고 봐도 됨.
블리츠는 라인관리로 잡아야 함. 당길거면 확실히 당기고, 밀거면 확실히 밀어놔야지. 어설프게 반걸침 하는 순간 지옥도 시작.

원딜을 패놓는 건 기본이고, 라인도 잘 잡아야 안끌린다. 
원딜이 충분히 그럴만한 사람이 아니라면 얘를 밴하는게 나은듯.

다른 애들 그랩은 소리가 나온다 싶을때 틀면 되는데 얘는 미리 틀어 놔야 피해짐. 자기랑 블츠 각을 180도라고 놓으면
순간 90도 무빙을 잘해야 함. 그랩이 오른손이니까 왼손쪽으로 피하는게 좋은데, 이걸 노리고 쏠수 있기 때문에 피한다는 보장은 없음.

다만, 우리 원딜이 센 원딜이고, 상대 원딜이 약한 원딜이면 끌려도 진다는 보장은 없음.
4:6정도의 싸움이 되는데, Q랑 E는 반드시 히트 시켜야 하고 뼈방패에 배리어까지 동원하면 서로 원딜교환날 확률 높음.
이런 그림을 모르면 팀원이 끌리면 도망치고 조롱만 하는데.
실제로는 4:6~ 3:7 그림이니까 스킬은 다 뺀 다음에 도망칠지 말지 결정해도 안늦음.


Thresh(쓰레쉬)는 사형선고 끌리면 스펠 한개임.
근데 대놓고 사형선고보단 뜻밖의 E도 꽤 무서움. 어이없는 킬각이 나오므로 조심해야 함.
사형선고가 사거리가 1075라 소라카 별부름이 800이라서 보통 700~800선에서 맞추는 스타일로 하다가 끌리기 십상임.
별부름이 되는 거리에선 옆무빙을 해야하고. 위험거리라는 뜻이다.

그렇다고 아예 500~600에서 평타 거리까지 들어가서 평타+ 확정 별부름을 맞추자니 E가 부담되고.
상대 랜턴때문에 우리 갱은 안오는데, 상대 정글은 랜턴까지 타고 갑자기 튀어 나올수 있음.

소라카가 아주 영리해야 함. 쓰레쉬가 정글을 이용할지 안할지.
평타거리까지 들어가면서 별부름 맞출때와 사형선고를 안전하게 피할 정도의 거리까지 뒷무빙칠때 구별.

그랩 vs 유틸의 결정체라고 볼수 있음.

Pyke(파이크)파이크 Q가 침묵에 끊기는건 유명함.
심리전임. 파이크쪽은 부쉬에서 나오자마자 Q를 날릴수도 있고, 긴Q쿨이 돌자마자 바로 끌수도 있음.
쿨로 바로 끄는건 침묵반응보다 먼저 나오기 때문에 잘못하면 끌림.
그리고, 파이크 Q는 10초인데 소라카 E는 20초 수준이라 침묵만 뺀게 손해일수도 있음.

따라서 기본적으로 침묵보다는 무빙으로 피한다는 마인드. 처음에 Q날리는 것 보고 길게끄는 스타일인지(참으면 침묵을 써주는게 이득일수 있음) 침묵 생각하고 끊어치는 스타일인지를 파악하는게 중요함.

그래서 파이크가 선 E로 갑자기 달려드는걸 선호하는 경우가 많음.
신속신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강추함. 침착하게 그림자 양 옆으로 피해버린뒤 이럴때는 다음 그랩이 필수로 나오니까 E를 바로 깔아주면 역딜교각 세게 잡을수 있음.


문제는 이렇게 하더라도 파이크가 W켜고 도망가 버리면 아무것도 한게 없는것 같은 느낌을 받을수 있는데.
이걸 게임 내내 반복하면 결국 이김. 소라카는 팀에 힐을 주는데 파이크는 QE를 못맞추면 할게 없으니.

그리고, 파이크에겐 (초시계 키트) 강력추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궁극기가 지만 돈먹는게 아니라 주변애들도 두둑히 챙겨주니까.
그리고 나중엔 노릴거 없으면 소라카만 찾아다니니 킬만 안주면 된단 마인드.


딜폿을 상대할때는
"상대 중요스킬을 빼고 싸워야 한다."는 점을 명심
제라스든 벨코즈든 하다못해 자이라 럭스라도 상대가 먼저 QWE 스킬을 최소 2개 빼줘야 들어가서 싸울수 있음.
대충 던지는 QE 쳐맞으면 답이 없음. 확실한 각에서만 맞아야하고, 그걸 소라카 QW 유지력으로 견뎌야 함.
보통 2대 맞고 Q1대 맞추면 반반이라고 봄.
(반대로 제라스 장인들은 이걸 손해라고 하는데 과장이라고 생각함. Q맞추면 W가 보너스라 총 힐량을 보면 대충 2:1이 비슷함)


Xerath(제라스)
난 솔직히 콩콩이로 얘 못이기겠던데. 이유는 간단함.
우리 원딜이 상대 원딜보다 잘하면 소라카, 제라스 동실력에=> 제라스+ 상대 원딜 아무것도 못함.
반대로 우리 원딜이 조금이라도 상대 원딜보다 못한다=> 아예 할게 없음.

제라스 Q는 부쉬를 잘 이용해야 한번이라도 덜 맞음.
그리고 오히려 앞무빙을 하다가 옆으로 휙 돌려야 덜 맞는다. (뒷무빙으로 피해질만한 각이 나온다면 괜찮은데, 생각보다 사정거리가 엄청 길다. 1400이 말이됨?)
제라스에게 별부름을 맞출수 있다는 압박감을 심어줘야 심리전이 조금 수월해진다. 내 무빙 다 보여주면 피하기 어려움.
아주 가까우면 소라카 E를 깔아주면 아주 좋다.

W부터 쓰고 맞으면 (E)-Q 콤보를 할텐데 이래저래 부쉬가 아주 중요함.
부쉬에 들어가 있으면 EWQ중에 뭐라도 쏘고 시작할테니 이것부터 피해주는게 첫 단추이다.

피 없으면 얼른 집에 가야됨 얘 R가 있으니까.
원래 소라카 피관리가 원딜이랑 소라카가 균형있게 있는건데,

얘랑 싸우다가 소라카가 많이 맞았으면 그냥 원딜 풀피해주고 집가는게 나음.

나는 유튜버 영상중에 갱없이 제라스 가지고 노는 영상이 젤 궁금함.

우리 정글이 잘할리가 없어서 당연히 갱을 맞아야 하는데 상대 서폿이 장인 제라스면 어떻게 이기지?

참 궁금함.

Vel'Koz(벨코즈) Q 사거리가 1050이라 별부름이 닿을듯 말듯한 거리에서 얘가 쏠것 같으면 안쏘면서 뒤로 달리면 피해짐.
미니언 사이로 칠수 있으므로, 웨이브 옆방향으로 틀어서 미니언을 이용하면 피하기 수월함.
역시나 부쉬도 이용할수 있지만, 얘한테는  부쉬 먹기 좀 힘든편임.
정면으로 q 2타맞는 돌아이만 아니면 Q는 피할만함.
미니언 있다고 방심하지 말고, Q는 벨코즈 권리니까 먼저 피해줘야 됨.
궁극기는 소라카 자신이 맞으면 안됨. 원딜에게 쏘면 바로 E로 끊을수 있음.
이기적으로 보일지 몰라도 얘는 이게 나음.
처음엔 어려운데 몇번보면 귀엽다. (아주 드물게 장인이 있음. 져야지뭐.)


Brand(브랜드)얘는 W선딜이 무척길어서 보고 피할줄만 알면 된다. (으이야~ 하면서 리액션이 너무심함)
W를 잘 안맞는다면 E-Q 콤보 하나 조심하면 되는데, 결국 Q만 안맞으면 되는 거라서.
Q가 1050 밖에 되지 않아서 쓰레쉬 그랩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거라 조심만 하면 아쉬울게 없다.
마나도 빨리 소모되기 때문에 WQ 몇번 피해주다보면 조급해지는건 브랜드 쪽.
사거리가 가깝다는건, 원딜을 노리는척 하면서 브랜드도 팰수 있다는 뜻이다. 얘도 별부름 한대 맞으면 W2대가 허공에 날아가는 꼴이라 넉넉하게 마음먹고 해도 어렵지 않음.

궁극기 썼을때 W주려고 붙다가 같이 쳐맞을수 있으니, 첫 W이후 도망쳐서 소라카의 궁극기, R을 눌러주면 된다.
105초로 짧은 편이긴 한데 소라카도 150초라서 쿨돌때마다 걸리는거 아니면 맞교환으로 손해가 없음.

(보통 1~2번 교환이고, 이렇게 라인전 이겨놓으면 나중엔 궁극기 안켜도 딜이 안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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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다보니 반말이 됐네요.
이해 바라구요.

이외 카르마나 자이라가 어려운데,
카르마는 부쉬를 잘 이용하면 Q를 낭비시킬수 있고요. (카르마랑은 Q맞고 Q맞추면 이익이 아님. 반반임)
자이라는 자이라가 부쉬에 들어갔을때 빼내기가 힘들기 때문에 억지로라도 부쉬 주도권을 잡아야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을 이기고,

 정글과 미드엔 오히려 합류해 준다.

 간단하죠?


초반 운영법

 라인전을 이기고, 포탑 골드를 뜯는다.


중반 운영법

 상대가 이길만한 변수를 아이템과 힐로 차단한다.

(미카엘, 솔라리, 월석지팡이, 슈렐리아, 구원, 등등....)



팀파이트시 역할

 배리어는 상대 킬각을 역킬각으로 바꾸는 용도.

배리어와 점멸이 있을때마다 상대에게 어그로를 잘 끌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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