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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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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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 할거면 클레드 왜 함?" - 전투광 클레드

- 찬구치(2021-03-27, 조회수: 7595)

*이 글은 클레드에 대한 플레이 이해도가 있음을 가정하고 작성한 글입니다.*


 인벤에 글 쓰는것은 처음이라 시스템이 어색하네요 ㅎㅎ;;

프리시즌 때 월식으로 재미 좀 봤는데 월식이 너프당하니 도저히 못하겠더라고요.

그래서 태불방, 선혈, 발분 등 전혀 클레드와 어울리지 않는 템들을 갔는데 문득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럴거면 마오카이하지 클레드 왜 함?"

그래서 가봤습니다. '크라켄 클레드'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룬은 무난한 정복자룬으로 들어줍니다. 

부수적인 부분은 본인 취향 껏 찍어주시면 되요.


  점화는 탑 베인과 같은것입니다. 신성한 탑에는 점화를 들고 가지 않는것이 예의입니다.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저는 주로 E 진입과 동시에 Q를 날립니다.

Q를 먼저 쓰고 거리가 닿으면 안전하게 E를 쓰는 방법도 있는데

"안전하게 할거면 클레드 왜 함."  

물론 EQ 모두 빗나가면 포탑까지 줄행랑 쳐야합니다. 
스킬 활용 팁
첫 W는 찍는게 아니라는것을 많은 분들이 아실겁니다.

1레벨에 Q를 찍고 딜교를 열심히 하면 3렙 갱각이 양측에 나옵니다.

웨이브가 좋다면 2레벨 90%때 E를 찍으시고 3레벨을 찍는 타이밍에 상대 정글과 1:2 각을 보시면 됩니다.

스칼에서 내린 후 W를 찍고 빠르게 다시 스칼을 타면 더블킬!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탱을 가지 않는 클레드에게 마치 '닌 바 덤'을 산 효과를 주는 말도 안되는 아이템입니다.
처음부터 도란검을 들고 라인전을 하면 상대가 공포에 떨며 라인을 나오지 않는 불상사가 생기므로 도란 방패를 가 공격력을 숨기세요!



웨이브를 먹고 있는데 상대 라이너가 걸어오면 그냥 궁 박고 패주세요.

W 4타가 체퍼뎀이니 그 전 3타를 크라켄효과로 고기의 두께를 얇게 펴주면 됩니다.

 이 아이템의 이름은 "클레드" 입니다. 클레드가 클레드를 가는것은 당연지사인것이지요.
사이드 운영이 되지 않는 클레드를 피오라, 카밀과 동일 선상에 설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사실 클레드가 뜬 뒤로는 사이드 1:5도 가능하게 되지요.

이 뒤로는 한 아이템만 구매하시면 됩니다.

민첩성의 망토<br />

사실 클레드가 크라켄과 클레드를 가지고 있는데 게임이 끝나지 않는다면 필시 후반게임이 된다는 얘기입니다.

상대 원딜이 잘 치는 원딜이라면 탱을가도 의미가 없습니다.

"단 한방" 

E Q WWWW로 성장한 원딜을 잡기 위해서는 이 민첩성의 망토를 이용한 한방을 노려야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밴카드는 그냥 피오라에 쓰시면 됩니다.
본인 티어보다 2단계 낮은 피오라가 와도 피오라는 피오라입니다.

응수를 정화로 씹고 피오라 궁 이속을 유체화로 받아 칠것 아니면

밴 해야 합니다.
카시오페아
얘도 피오라와 마찬가집니다

유체화 정화 들거 아니면 피하세요!!
가렌
가렌은 이기지만

발분이 뜬 가렌은 못이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른
이 빌드는 특히 오른에게 정말 좋습니다.
사실 클레드 카운터 구경하다가 오른이 있길래 이 공략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오른에게 클레드의 매운맛을 보여주세요!
카운터픽과 상대하기 쉬운 픽을 적어보았는데 피오라빼고는 다 패는 빌드입니다.


사실 탑에서는 피오라를 제외한 모든 챔피언은

아군 정글이 카운터입니다.

그냥 2~3렙 싸움에 아군 정글만 참전을 한다면 그 뒤로는 상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피오라는 갱을 불러도 지니 유의*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 정글을 불러 성장하자"

언제든지 1:2를 한다는 생각으로 라인과 피, 패시브 쿨을 유지해야합니다.

W를 의식하면서 cs를 먹으면 정글에게 cs를 밀리는 상황이 되므로 W를 너무 의식하지마세요.

초반 운영법
"절대로 첫 라인을 건드리지 마라"

초반 패시브를 활용한 1:1능력이 뛰어난 클레드에겐 꼭 마음속에 지녀야하는 문장입니다.

라인은 항상 반반이 유지되게 만들어 어느 상황에서든 킬각을 잡을 수 있게 해야합니다.

첫 라인을 밀어버리면 상대 정글을 부르는 마법진이 활성화 되므로 절대로 건드리면 안됩니다.

중반 운영법
클레드는 초반이 이기면 중반 후반도 이깁니다.

전령, 용 싸움만 합류해주어도 탑의 영향력을 보여줄 수 있죠.

후반 운영법
후반까지 간것은 클레드의 잘못이아니라 팀의 실수들로 인한 스노우볼일 가능성이 큽니다.

크라켄과 철거를 가진 클레드는 항상 반대편에서 타워링을 하며 이득을 보세요.

특히 바론싸움이 일어나면 4:5 싸움을 부추기며 바텀에 텔을 타고 넥서스까지 밀어버리세요.

탱 클레드만 만나본 상대들은 클레드의 타워링은 신경도 쓰지 않을 것입니다.

"후반까지 온거? 여튼 내 잘못은 아닌듯"

팀파이트시 역할
탱 클레드와 다르게 공격속도가 굉장히 빠르기에 빠른 w 4타를 이용해 스칼을 다시 탈 수 있습니다.

AP챔프들의 존야를 이용한 어그로를 스칼로 따라 해야 합니다.

이미 내렸다가 탄것만으로 클레드의 1인분 

W의 체퍼뎀 뿐 아니라 기본 딜도 굉장히 쎄기 때문에 그냥 눈앞에 있는것부터 녹이시면서 전진하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피오라 만나면 그냥 탈주하고 다시하기 되게 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프리시즌때의 월식 클레드보단 딜이 약하지만 빠른 스칼 탑승으로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는 템트리입니다.

클레드 스칼 탑승시 무적이 생기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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