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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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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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워크) 탑 탐켄치

- 흔요(2021-07-08, 조회수: 14797)


안녕하세요. 패치노트 잘 보는 남자 방울이 입니다. 서론 3줄요약 만들었습니다. 귀찮으면 아래 밑줄 친 요약부터 보세요.

제목 보자마자 약판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약 맞습니다. 

제가 뭐 탐켄치를 장인들처럼 많이 플레이 하는 유저는 아니지만 패치노트 하난 기가막히게 보기만 하는 사람입니다.

먼저 이 빌드를 생각해낸 계기는 탐켄치 스킬 변경입니다.

서폿으로 쓰기엔 룰루 카르마 처럼 딜러 보호도 아니고 그렇다고 레오나 알리 처럼 브루저도 아니고 그랩류도 아니라서

많이 애매... 하다고 생각하는 와중에 한 가지 생각을 했습니다.  이거 옛날에 라인으로 서있지 않았나?

네 맞습니다 아주 오래전 탑 탐켄치가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과거의 지읒같은 날먹 탑 켄치를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겁니다.

그리고 귀신같이 스텟을 너프당했었고 패치 전 W 스킬이랑 R이 거의 쓸모가 없었죠.

하지만 이번 패치를 보자마자 이거다! 했습니다.





이거 못 막습니다.

3줄요약 

1. 탐켄치를 거의 리메이크 했는데?

2. 어... 스킬셋이 나쁘지 않은데? 약좀 팔까?

3. 이게... 되네?

- 7/8일 공략수정 , 패치노트 적용 , 스킬 활용도 추가



그만좀 건드리면 좋겠지만 일단 q 에 패시브 묻고 패시브 딜 상향 , 궁극기 상향 일단 개꿀같다.
그리고 요새 트할님이 이거 많이 약 파시던데 전적으로 지지합니다.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유체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본론 ( 룬 아이템 특성 )

특성입니다.

결의의 두 번째 줄은
한방딜 ex) 레넥톤 카밀 잭스 상대론 뼈방패
짤짤이 딜 ex) 케넨 제이스  상대론 재생의 바람
탱커들 ex) 말파이트 오른 마오카이 상대론 사전준비를 드시면되고

3번 째 키스톤은 상대를 보고 방어 or 마저를 맞춰 드시면 됩니다.

룬을 설명해 드리자면 

착취 = 맞딜 최강

소생 = Q , E , R 회복 및 보호막과 밀접한 관계

비스킷 = 부족한 마나 수급

쾌속 접근 = Q 맞추면 죽여버리려고

가끔 이제 착취 못 터트리는 친구 상대가 나오는데 그때는



이렇게 드시면 됩니다.

여기서 아마 마공점을 왜 선택하셨나요? 신발이 나아보입니다 ! 

하는 분이 있으실 건데 왜냐하면 탐켄치는 상대에게 붙어야 강하기에 신발을 빨리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마법의 신발은 킬을 내지 못하면 12분까지 나오지 않으며 탑 켄치의 경우 부쉬에서 마공점으로 툭 나와서 

Q한대 맞추면 착취를 못 터트리는 적들은 다 킬각 잡힙니다.

본론 ( 룬 아이템 특성 )

탑 라인에서 정말 중요한 패시브 + Q R 로 인한 1 : 1 맞딜 , W로 CC 연계 및 갱 회피 그리고 Q 체력 회복으로 유지력

1:1딜링 , 갱호응 , 갱회피 , 유지력 , 모두 챙겼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조금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1:1 딜링과 CC가 없는 정글을 위한 Q 확정 기절 방법

네 그래서 채택한 것이 Ghost(유체화)Teleport(순간이동)입니다. 

탐켄치는 1:1 딜링에서 패시브 스택이 정말 중요합니다. Q 에 3스택 R 에 3스택 총 6대의 스킬 적중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Q를 먼저 쓰면 스턴이 안돼고 W를 깡으로 맞추기엔 어려운데 이동기가 없는 뚜벅이가 상대를 향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았더니.. 다리우스의 유체화가 생각나더라구요. 처음엔 탈진도 생각해보았는데 지속 시간이 너무 짧네요.

평타 6대를 위해선 상대보다 높은 이속을 가지면 됩니다. 그러면서 스펠은 Ghost(유체화)Teleport(순간이동) 추천드립니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2%)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6렙 이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6렙이전 킬각일 떄 상대 뒤로 w를 써서 선 진입

Abyssal Dive(심연 잠수) Ghost(유체화) Tongue Lash(혀 채찍)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Tongue Lash(혀 채찍) 
Abyssal Dive(심연 잠수) Ghost(유체화)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Tongue Lash(혀 채찍)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킬각이다 싶으시면 유체화 바로 누르시면 됩니다.


Tongue Lash(혀 채찍)Ghost(유체화)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Tongue Lash(혀 채찍)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이 콤보는 w 를 확정타로 맞추기 위한 콤보로 w를 맞추면 상대가 공중부양 두 바퀴 뜁니다. 

정글이 주변에 있는 경우 호응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6렙 이후


Tongue Lash(혀 채찍)Ghost(유체화)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Tongue Lash(혀 채찍)Abyssal Dive(심연 잠수)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Abyssal Dive(심연 잠수)(뒷각)Ghost(유체화)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Tongue Lash(혀 채찍)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Tongue Lash(혀 채찍)



스킬 활용 팁

위에 보면 많이 복잡한데 쉽게 스킬이 쿨일 때 평타로 스택을 쌓고 Tongue Lash(혀 채찍)Abyssal Dive(심연 잠수)연계나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3스택에서 Tongue Lash(혀 채찍)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하면 멀리 있는거 잡아 먹기도 합니다.


추가로 이거 w 부쉬에서 쓰면 챌린저도 반응 못하는 수준이라 부쉬에서 w 쓰는걸 습관화 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좋은 템
아이템은 발분을 가려고 하다가 발분 가기엔 초반 채찍이나 온기의 도끼나 탱커인 탐켄치에겐 안 어울리고..

탱커 3 신화템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터보 화공 탱크)(서리불꽃 건틀릿) 중 뭘 가야 좋을까? 하다가 건틀릿을 채택했습니다.

건틀릿은 상대 이속을 느려주는 동시에 신화템 추가 효과로 체력과 챔피언 크기 6%를 늘려줍니다.

그리고 탐켄치의 Q 스킬에는



깨알 같은 디테일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화템은 건틀릿 으로 채택했고 이제 나머지 아이템들인데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시작템 고정

Bramble Vest(덤불 조끼) AD 상대로 첫 귀환 시 구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AP 상대로 첫 귀환 시 구매

여기 만 다르고 그 뒤는 상대의 조합에 따라 방어력 , 마법 저항력을 올리는데

또 신기한 아이템들이 몇 개 있고 그중에서도 잘 맞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체력 회복 및 방어막 25 % 증가 ( 탐켄치 E 스킬에 매우 유용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AD 상대로 주로 구매하며 부족한 마나 및 방어력 최상위 템 + 신화효과로 체력 100 추가

(증오의 사슬) 체력 650 도핑 및 단일대상데미지 감소 30% 와 강인함 순수 감소 10사기 

그 외의 아이템은 상대 조합을 보고 치명타가 많다 싶으면 란두인 AD 가 많으면 망자 AP 가 많다 하면 대자연의 힘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꼭 고정으로 가는 템은 신화템(서리불꽃 건틀릿) 하나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하이머딩거
못 이김
요릭
가둬지면 개털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비에고
걍 맞딜하면 이김
카밀
걍 맞딜하면 이기고 한타 때 카운터 가능
말파이트
걍 맞딜하면 이기고 라인전에서 Q 짤딜 안아프며 한타 때 카운터 가능
Vayne(베인)을 밴하세요.

스펠을 보여준 후 " 원래 이렇게 듭니다 " 를 쳐주세요. ( 간혹 트롤인줄 아는 사람 있습니다. )

루시안 칼리스타 베인 퀸 등 많은 원딜중에 왜 꼭 베인 인가요? 하면

1. 체력 고정딜

2. Q 를 맞춰도 E 선고 및 구르기로 인한 빠른회피 입니다.
탑 칼리스타나 루시안 퀸 같은 경우엔 딜 자체도 버틸만 하고 라인 당긴 상태에서 Q 맞추면 킬이 나옵니다.

근데 저 안경잽이새끼는 안 나와요. 밴 해줍시다.

그 밖에도 잘 안 나오는데 요주의 친구들이 있는데

Illaoi(일라오이)Heimerdinger(하이머딩거)Yorick(요릭) 일케 3 챔피언중 하나라도 나오면 닷지 합시다.

다른 챔들은 라인전을 이길만 하거나 한타에서 카운터를 칠 수 있는데 얘들은 아무것도 안돼요.

정신에 이로운 게임을 합시다.

탑 켄치는 크게 3구간으로 나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1~ 5렙


중반 6렙 ~ 라인전 끝날 떄 까지


후반 그 이후


초반 운영법

먼저 초반에는 상대가 짤딜인 경우 도란방패와 재생의 바람과 Q 짤로 뺏어오다가 3분의 1 쯤 깍고 라인이 당겨지면


Q 맞춘 순간 유체화키고 달립시다. 최소한 점멸은 빠지고 점멸이 빠진 짤딜 애들은 갱킹에 굉장히 약합니다.


물론 상대 스킬을 봐가면서 덤비세요.


짤딜이 아닌경우는 착취로 딜 교환을 하다가 똑같이 반피 이하로 빠진다 싶으면 유체화키고 달립시다.


똑같이 최소한 점멸은 빼고 점멸이 빠진 맞딜러들은 탑켄치의 좋은 먹잇감 입니다.



탐켄치는 초반 교전에서 굉장히 약해졌으니 라인을 밀어 넣은 상태가 아니면 3분에 바위게에 빽핑을 찍거나


채팅으로 "윗 바위게 못감" 치시고 아랫 바위게 먹으라고 합시다.



아까 말씀드렸다 싶이 탐켄치의 W 스킬은 갱회피 및 호응에 굉장히 실용적이니 아군이던 상대던 정글이 위에서 놀게


만들어 봅시다.


중반 운영법

중반의 탐켄치는 크게 바뀐점은 없습니다. 다만 짤딜 챔한테 이제부터 아프지 않으며 궁극기가 생기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유체화는 점멸보다 빨리 돕니다.

이 때 부터 정글 2:2 교전에서 탐켄치가 궁극기를 통한 효율이 생깁니다.

라인을 밀어넣고 8분 전령 혹은 바위게에 적극적으로 싸움에 참여하면 됩니다.

W 로 합류 속도도 빠르고 궁극기로 교전 구도를 뒤바꿀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탑 켄치는 이제 그냥 켄치가 되었습니다. 이젠 탑보단 서폿에 가까워 졌지만 CS를 먹은 덕에 딜은 여전히 강합니다,


사이드를 돌며 라인 푸쉬를 하다가 W를 이용한 빠른 합류를 하거나 오브젝트 타이밍에 먼저 도착해서 몸빵을 할 준비를


합시다. 한타에선 상대 뒷라인에 W 로 들어가서 상대 딜러를 궁극기로 죽여버리는 것은 재밌지만 게임을 이기기 위해선


우리 원딜을 먹어줍시다. ( 경험담 )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 지키기


챔피언별 대응법

 걍 다 팰만한데 Q 짤 맞추고 유체화만 잘 키면 이깁니다.


마치며

 딱 봐도 알다싶이 초 중반에는 강한 타이밍이 있어서 재밌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재미가 없어지긴 하나 


현재 메타는 미드 정글이 25분까지 게임을 끌고 가다가 25분 부터 바텀이 게임을 끌고 갑니다.


즉 탑은 인권 박탈 급 입니다. 이 때 살아남을 유일한 방법이 8분 탑 , 정글 , 미드 + ( 서폿 ) 4 : 4 교전과


후반 한타에서의 영향력 인데 이 메타에 맞는 챔들은 오른 말파이트 등 한타 파괴력이 강하고 한타에 좋은 챔프들 입니다.


하지만 이 챔피언들은 원딜이 죽어갈 때 아무 도움을 줄 수 없고 한타를 아무리 이쁘게 열어봐야 아군 원딜이 


쓰레기마냥 죽어버리면 아무 쓸모가 없어지죠... 따라서 원딜을 지킬 수 있는 탐켄치가 라인전을 강하게 할 수 있으면서



한타에서 원딜을 지킬 수 있어 좋다고 약을 팔고 있습니다.




전적이 더 있을 수 가 없네요. 오늘 패치되서


처음엔 점멸도 들어봤는데 라인전에서 킬각잡기가 어렵더라구요.





아무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지적 및 조언은 달게 받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마디 남기겠습니다.


이거 잘 못 막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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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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