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0
0
0
0/0
브실골을 위한 케일 공략

- Policeman(2021-06-29, 조회수: 13004)

 케일이란 챔프는?

롤 왕귀챔프를 대표하는 챔피언 중 하나로 라인전이 매우 약하지만 16렙을 찍었을 때 포텐셜이 타 챔피언들에 비해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롤 세계관 내에 최고미녀는 덤)

시즌11 (21-06-29) 현재 롤은 라인전을 바탕으로 겜을 굴려가는 메타이기에 라인전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케일의 캐리력이 확 달라집니다.

앞서 말했듯 케일은 라인전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어떻게 버티느냐 혹은 어떻게 딜교하는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딜교 방식에 따라 케일도 라인전 단계에서 킬각을 볼 수 있기에 마냥 약한 챔프는 아닙니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룬은 집공에 영감을 가장 무난한 룬이라 볼 수 있습니다.

● 주룬
PressTheAttack(집중 공격) 케일이 라인전을 그나마 세게 가져갈 수 있게 하는 룬입니다. 탑이라는 라인 특성상 근접챔프들이 많아 집공을 터트리기 쉽고, 케일은 템이 나오기 전까진 스킬 혹은 평타가 약하기 때문에 주로 집공을 이용해서 딜교를 합니다.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방의 견제가 상당히 강하거나, 집공을 터트릴 수 있는 상대가 아닐 때(ex 갱플, 케넨, 아칼리 요네 등등) 혹은 상대방에 비해 라인전이 자신이 없을 때 버티기 위해 갑니다.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유성도 가~끔 갈 때 있습니다(케일 장인 중 한명인 국인님도 유성 주문작렬 룬을 추천드린 이후로 말파 상대 하실 때 애용하십니다)

2번째 룬 
Overheal(과다치유)  과다치유와  Triumph(승전보) 승전보는 취향차이로 자신이 좀 더 잘 쓸 수 있겠다 싶은 룬을 고르시면 됩니다.

3번째 룬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케일에게 공속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민첩함은 고정이라 보시면 됩니다.

4번째 룬

CoupDeGrace(최후의 일격)  일반적으로 케일 E스킬에 어울리는 것은 최후의 일격 룬이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딜교환이 자주 일어날 것같다 혹은 풀피를 유지하기 어려울것 같다 싶으면 LastStand(최후의 저항) 최후의 저항도 나쁘지 않습니다.


● 부룬

상대방 챔피언 상성에 따라 혹은 시작 아이템에 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 영감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피관리 혹은 마나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매우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부패물약을 이용한 이속증가, 혹은 급한 피회복이 필요할 때(ex 점화 막틱으로 살기) 매우 유용합니다.


▶ 결의

BonePlating(뼈 방패) and Overgrowth(과잉성장)  
상대방 챔피언에 훅들어와 일방적인 딜교를 할 때 뼈방패로 딜감소를 시키는 매우 유용한 룬입니다.
(ex 이렐리아, 레넥톤)


SecondWind(재생의 바람) and Overgrowth(과잉성장) 
상대방 챔피언이 견제가 심할 것이고, 체력보존이 필요하다 싶을 때 유용합니다.
(ex 케넨)


▶ 지배

TasteOfBlood(피의 맛) and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혹은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라인유지력이 필요하다 싶을 때 드는 부룬으로 TasteOfBlood(피의 맛)피의 맛은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기발과 매우 잘 어울리는 룬이며,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굶사로 라인 유지력을 더욱 올릴 수도 있습니다. 최근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의 너프로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궁사를 드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파편
OFFENSE(공격) 공속 같은 경우 자신이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유성 극AP 케일같은 컨셉 케일이 아닌 이상 고정입니다.

FLEX(유연) 상대방 탑과 정글이 모두 AD 혹은 AP라면 방어나 마방을 하나 더 찍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FLEX(유연) 상대방이 ad일 때는 방어를 ap일 때는 마방을 들어줍시다.

케일은 챔피언 특성상 갱이나 솔킬을 따일 위험이 높고, 타 챔피언에 비해 경험치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Teleport(순간이동) 델레포트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Flash(점멸) 점멸은 일반적으로 도주기 혹은 이동기로써 많이 쓰이지만(근본은 F점며..ㄹ) 케석대님 같은 경우 맞딜에서 밀리지 않게 하기위해 이렐 등을 상대로 종종 Ignite(점화)점화를 가시기도 합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케일은 매커니즘이 가렌보다도 단순하기 때문에 콤보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Radiant Blast(광휘의 일격)Q를 날린 후 평타를 몇대 친 후에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 E스킬을 쓰는 것이 전부입니다. 


스킬 활용 팁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 E는 평캔이 가능하니 몇번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 E 스킬에는 잃은 체력 비례라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딜교환 마지막 스킬로 E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 케일은 어찌 되었건 원거리 캐릭이기 때문에 거리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W스킬은 케일이 때릴 수 있지만 상대방은 때릴수 없는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스킬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물론 버텨야하는 라인전 단계에서 피회복 스킬로 쓰는 것도 좋습니다.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 케일의 꽃 궁극기는 추가 공략에서 쓰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혹은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같은 경우

첫 라인전 단계에서부터 자신은 적극적으로 딜교를 하겠다 라는 분들께 어울립니다.
(필자는 탑베인이나 케일이 카운터인 경우에 많이 갑니다(ex 마오카이, 클레드, 신지드 등등)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라인전을 버티겠다라는 분들께 어울립니다.
(부룬에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시왜물을 들어 이속증가용으로도 자주 쓰입니다)


케일은 하이브리드형 챔피언이기 때문에 아이템 빌드가 너무 방대하여 아이템 빌드는 추후 다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린다미어
상대방이 트린을 골랐을 때 닷지를 하시거나 미드로 스왑을 하시는게 멘탈적으로나 팀적으로 제일 좋습니다.

게임시작부터 게임 끝까지 케일이 트린을 이기는 방법은 팀운밖에 없습니다.
렝가
3번째 드래곤이 불용이길 기도합시다.

시간이 지날수록 케일이 더 유리해지긴 합니다. 하지만 라인전단계에서 렝가는 부쉬속에 들어가 케일에게 도약한 뒤 딜교를 하고 자신은 W로 피회복 후 다시 부쉬로 들어가는 방식을 반복하기 때문에 치감이 필수이며, 부쉬근처를 조심하도록 합시다
잭스
대표적인 원딜킬러

1코어로 돌풍을 가서 잭스E를 피해 역으로 킬각을 볼 때도 종종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신지드
1렙 때 자살신지드만 조심하시면 6렙은 무난히 찍으실겁니다. 또한 6렙이후 신지드가 cs를 먹을 때 견제만 해줘도 버티지 못하고 다른라인으로 도망을 갈겁니다.
마오카이
딜교환을 어떤식으로 하든 케일이 유리합니다. 단! 갱호응이 매우 좋은 편이니 상대방 정글위치를 보면서 라인전을 합시다.
가렌
가렌, 세트, 다리우스 같이 근접뚜벅이 챔프들은 거리유지가 생명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케일이란 챔프는 cc기가 없고 몸도 약하며, 앞라인에 설수없고 라인전이 매우 약한 편에 속하는 애기 케일입니다.

라인관리하는 능력이 곧 티어라고 봐도 무방하며, 솔랭기준으로는 우리팀 정글이 잘 봐주지 않기 때문에 버티는 라인전을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1렙 기준 E를 찍은 케일을 이길수 있는 챔피언은 10개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1렙 깜짝 솔킬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첫번째 웨이브때 어떻게 해서든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상대방 정글이 다이브에 좋은 챔피언일 경우(ex 엘리스 리신 등) 상대방이 4레벨을 찍을 때쯤 다이브를 당하기 쉽기 때문에 라인이 타워에 박히지 않게 하거나 우리 팀 정글을 불러 다이브 방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또한 케일은 6렙을 찍기 전까지 매우 무능력한 챔프로 정글에게 윗바위게 싸움이나 소규모 교전은 힘들것 같다고 미리 말해야합니다 (상위티어에서는 알아서 아래바위게를 먹곤합니다)

 

중반 운영법

6렙 이후부터 케일은 라인전에서 딜교환을 조금씩 할 수있습니다. 원거리 캐릭터라는 점을 이용해 상대방을 평타로 견제하는게 중요하며, Radiant Blast(광휘의 일격)q를 이용한 슬로우와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w의 유지력과 이동속도 등을 적극 이용해 솔킬각 또한 바라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규모 싸움이나 오브젝트 싸움에서는 11렙 전까진 케일은 약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왠만해선 성장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11렙 이후에도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궁극기가 있다면, 오브젝트 싸움이나 한타에 적극 참여 하는 것이 좋으나,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궁극기가 없다면 성장할지 한타참여를 할지 신중히 결정해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16렙을 찍은 케일은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궁과 Flash(점멸)점멸이 있을 때 이길 수 있는 챔프는 손에 꼽으며 사이드 운영과 한타가 모두 좋은 챔피언입니다. 상황에 따라 오브젝트 싸움을 할지 사이드 운영을 할지 잘 선택해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케일은 cc기가 없고 원거리 챔프이기 때문에 앞라인을 서는 것보다 몸이 단단하거나 cc기가 있는 챔피언을 앞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 궁극기를 이용하여 변수 창출하는 것에 능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적 챔피언에게 물린 우리팀 챔프를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궁극기를 이용하여 적 챔피언을 역관광하거나, 녹턴이나 다이애나 등 이니시가 좋은 챔피언들에게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 궁극기를 걸어 딜을 보조 하거나 이니시 이후 살아돌아오게 하여 스킬쿨을 한번 더 돌릴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한타페이지에서는 상대방의 위치, 나의 포지션 그리고 상대방 스킬이 빠진 것을 보고 상대방 앞라인부터 딜링하는게 중요하며,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 궁극기 깉은 경우 스킬이 모두 빠진 서포터 혹은 탱커에게 써서 챔피언을 살리기보단  우리팀 원딜이나 자신에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에 기회가 되면 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케일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것들만 적어보았습니다. 제 티어는 현재 플레3티어 이며, 챔피언별 대응법은 30대 중반 회사원이라 게임 판수가 적고, 롤을 시작한지 2년도 채 되지않아 적지 못한 점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적은 것들보다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트위치에 국인 님이나 아프리카의 케석대님 방송에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