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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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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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샨, 떠도는 감시자
Akshan, the Rogue Senti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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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 원딜 아크샨 추천 빌드

- 달리로리(2021-07-28, 조회수: 26306)

아크샨은 기본적으로 강력한 라인전 딜교환을 바탕으로 딜적 우위를 차지해 라인 주도권을 잡은 후 솔로 킬 및 정글 합류와 소규모 교전을 통해 게임을 굴러가는 챔피언입니다. 초반 단계의 이득을 굴리기 무척 용이한 챔피언이고, 라인전 단계에서 3타 추가 피해와 보호막은 딜교환을 대부분 이기게 만들어줍니다. 미드 성장차로 로밍을 통해 W 악당 처단으로 글로벌 골드 차이를 더욱 벌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망한다면 복구하기가 무척 힘듭니다. 순간 딜량은 우월하지만 지속 딜은 매우 별로이기 때문에 치고 빠지는 식의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크샨, 떠도는 감시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7) 2449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38 (+4%) 1.072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8.18 (+0.7) 20.08
방어력 26 (+4.7) 105.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00 500
PressTheAttack(집중 공격)미드 아크샨이나 원딜 아크샨 모두 집공이 효율이 좋습니다. E 스킬 사용 중 발사하는 공격에 모두 중첩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이 덕에 집공을 순식간에 터뜨리고 패시브 보호막까지 받으면서 딜교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아크샨은 1렙도 물론, 2레벨 정말 강합니다. 위축되지 말고 Q를 미니언을 통해 맞춘 후 치고 빠지기 식 딜교를 한다면 라인 주도권을 쉽게 챙길 수 있습니다. 특히 3레벨에 강한 암살자들을 상대로 이러한 딜교를 잘 해두지 않으면 킬각 잡히는 건 시간 문제입니다. 몸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정복자 비추천 : 아크샨의 지속딜은 매우 약함, 지속 딜 관련이나 생존 관련 핵심 룬은 별로입니다.

PresenceOfMind(침착)침착 : 아크샨은 마나 관리가 매우 어렵습니다. 라인전 공격 스킬 모두 마나가 60 이상이고 아크샨의 마나 통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라인 유지력을 올려주는 침착을 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침착은 라인전에서 Q 스킬로 터뜨리기 쉽고, 평타 이속을 활용해 적을 때리는 것도 용이합니다. 또, 한타가 아닌 2ㄷ2, 3ㄷ3 소규모 교전에서 처치 관여 시 초기화되는 E 스킬을 활용하기 쉬워집니다.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전설: 핏빛 길 : 아크샨의 공격 속도 계수는 0.4에 불과하므로 피흡이 라인전 맞딜에서나 소규모 교전에서 더 큰 도움이 됩니다.

CoupDe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 : 깜짝 킬각과 궁극기의 확실한 마무리에 도움


보조 룬

1. 지배 : TasteOfBlood(피의 맛)피의 맛 &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주린 사냥꾼 으로 라인 유지력 UP (극한 로밍 플레이는 돌발 일격 & 끈질긴 사냥꾼 - W 패시브 악당 추적과 끈사로 매우 빠른 합류 가능
2. 마법 : 상대가 라인 클리어 느린 AP라면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무효화 구체 &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물 위를 걷는 자 고려해볼 만 함/마법사의 최후 빌드면 지배 또는 결의)
3. 결의 : 상대가 3레벨 승부사, 라인전 강캐라면 BonePlating(뼈 방패)뼈 방패 & Revitalize(소생)소생
4. 영감 : 비추천

점화 : 초반 깡패 아크샨의 킬각을 더욱 명확하게 해줌, E 영웅의 비상 + 점화로 깜짝 킬각
점멸 : 기본 룬,  급한 상황에서 갈고리 각을 노릴수도 있고 E로 진입 후 킬을 못딴 상황을 대비

상대도 원거리거나 라인전 약캐일 경우 점멸 대신 텔레포트나 유체화를 들어 합류에 힘을 더해준다.
텔레포트 : 탑 또는 바텀 상성이 너무 별로일 때
유체화 : 정글 상성이 별로이거나 상대 미드가 뚜벅이일 때, 추노 및 카이팅 훌륭함
비열한 싸움 (Dirty Fighting)
아크샨이 기본 공격 후 두 번째 공격을 발사해서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두 번째 공격을 도중에 취소하면 이동 속도가 20~75 증가 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기본 공격 또는 스킬이 세 번째로 적중할 때마다 15/40/80/150 (1~5레벨, 6~10레벨, 11~15레벨, 16~18레벨) (+0.6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인 경우, 2초간 40~280 (+0.35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4초) 두 번째 기본 공격은 항상 미니언에게 100%의 피해를 입히며, 치명타 피해량이 30%로 적용됩니다.
첫 번째 기본 공격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공격 속도의 100%에 비례합니다.
복수의 부메랑 (Avengerang)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아크샨이 부메랑을 던져 5/25/45/65/85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부메랑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부메랑이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아크샨의 이동 속도가 20% (+주문력 100당 5%) 증가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40/50/60/70/80%의 피해를 입힙니다. 부메랑에 맞은 적의 모습이 잠시 드러납니다.
악당 처단 (Going Rogue)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8/14/10/6/2초
기본 지속 효과: 적 챔피언이 아군을 처치하면 60초 동안 악당이 됩니다. 악당이 아크샨에게 피해를 입은 후 3초 안에 죽으면 아크샨이 100골드를 얻고 처치된 아군들을 부활시키며 다른 적의 악당 효과를 전부 없앱니다.

사용 시: 아크샨이 2초간 위장 상태가 됩니다. 벽 근처나 수풀 안에 있으면 영구적으로 유지됩니다. 위장 상태에서 악당에게 다가갈 때 이동 속도가 80/90/100/110/120, 잃은 마나 재생이 12% 증가합니다.

위장 상태일 때는 적 챔피언의 감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위장 상태에서는 악당에게 향하는 흔적이 생성됩니다.
아크샨이 살아있는 상태에서만 악당 처치 효과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영웅의 비상 (Heroic Swing)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첫 사용 시: 아크샨이 적중한 첫 번째 지형에 고정되는 갈고리총을 발사합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아크샨이 갈고리에 매달려 이동하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 연속으로 탄환을 발사해 한 발당 15/30/45/60/75 (+0.15 AD)(+0.3 추가 공격 속도)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세 번째 사용 시: 아크샨이 밧줄을 놓고 뛰어내리며 마지막 탄환을 발사합니다.

적 챔피언이나 지형헤 부딪히면 영웅의 비상이 일찍 끝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아크샨이 비열한 싸움으로 표식을 남긴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갈고리에 매달린 채 이동 중에는 적중 시 효과의 피해량이 25%로 적용됩니다.
인과응보 (Comeupp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아크샨이 챔피언을 조준하고 최대 2.5초간 총을 과충전해 탄환을 5/6/7개까지 저장합니다.

재사용 시: 아크샨이 저장한 탄환을 발사합니다. 각 탄환은 처음으로 적중한 적이나 구조물에 최소 25/35/45 (+0.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3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은 미니언을 즉시 처형하며, 생명력 흡수 효과가 적용됩니다.
탄환의 피해량은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량에 비례하며, 치명타 피해량이 50%로 감소해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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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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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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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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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oic Swing(영웅의 비상) E 스킬을 통한 라인전 압살 스킬빌드입니다.


Avengerang(복수의 부메랑)Q 데미지가 약한 편은 아니지만, 딜교의 핵심인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40%로 전 레벨 고정이고 계수는 전 레벨 80% 총 공격력으로 1레벨 피해량이 10(+160% 총 공격력)으로 굳이 레벨을 올리지 않아도 계수가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1레벨 오를 때 마다 마나 소모량 5 증가(60 ~ 80), 피해량 1타 기준 20(5 ~ 85) 증가, 쿨타임 0.75초 감소(8 ~ 5초), 비 챔피언 대상 피해량 증가(40 ~ 70%)입니다. 라인 클리어 능력이 크게 증가하지만, 라인 클리어 빠른 로밍 암살자들의 대용품은 많고, 또 E 스킬에 비해 비효율적입니다. 마나 소모량이 뼈아픈건 덤이구요.

Heroic Swing(영웅의 비상)E 스킬은 1레벨 증가할 때 마다 피해량이 25(30 ~ 130) 증가하고, 쿨타임이 1.5초씩 감소합니다. 기동 시 매우 빠른 속도로 탄을 발사하는 것을 보면 3발을 맞혔다고 가정했을 때 75씩 피해량이 증가하는 꼴입니다. 또 10% 추가 공격력과 30% 공격 속도 계수도 있기 때문에 먼저 마스터 하는 것이 딜로스가 적습니다. 또 공속템과의 시너지도 좋구요. 초기화된다는 특성에도 좋습니다. 적을 죽인다면 엄청난 폭딜을 소규모 교전에서 뽐낼 수 있습니다.


초반 레벨까지는 라인전과 솔로 킬 위주로 플레이하기 위해 Going Rogue(악당 처단)W를 찍지 않습니다. 칼리스타처럼 아예 안찍는건 아니고 라인전이 터지는 시점부터, 주도권을 확실하게 잡은 타이밍부터 로밍을 위해 1레벨 올려줍니다.


솔로 킬 이후 탑 쪽 정글과 바텀 쪽 정글을 돌아다니며 아군 정글을 지원하거나, 적 정글을 따내는 플레이를 합니다. Heroic Swing(영웅의 비상)E 스킬을 통한 폭딜은 생각보다 무척 강력하기 때문에 카직스 정도를 제외한다면 맞딜을 질 일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상대의 백업에 주의하면서 1ㄷ1 상황이라면 딜교환을 빠르게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콤보

 1레벨 딜교

 미니언에 Avengerang(복수의 부메랑)Q (적 챔피언 방향으로) - (적 챔피언 적중 이속으로) Dirty Fighting(비열한 싸움)평캔 - (캔슬 이속) Dirty Fighting(비열한 싸움)평평 (보호막으로 맞딜 거의 이김)


2레벨 딜교

Avengerang(복수의 부메랑)Q - Dirty Fighting(비열한 싸움)평캔 - Heroic Swing(영웅의 비상)E E - (빠지면서) E Dirty Fighting(비열한 싸움)평평 : 평타를 1회 때릴지 2회 때릴지는 본인 판단으로! 


스킬 활용 팁

Avengerang(복수의 부메랑) Q 스킬은 적중 시 사거리가 무한정 증가해서 미니언을 통해 적 챔피언을 맞추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또한 적 챔피언 적중 시 이동 속도가 40% 증가하므로 견제와 거리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Going Rogue(악당 처단) W 스킬은 벽에 붙거나 수풀 안에서 영구 은신이고, 악당이 근처에 있으면 경로가 뜹니다. 이 때 몸이 악당을 향해있으면 상당한 이속과 잃은 마나 비례 마나 재생을 부여합니다. 또, 기본 지속 효과는 부활 외에도 100골드를 추가로 지급하기 때문에 로밍 성공시 리턴이 매우 좋습니다.


Heroic Swing(영웅의 비상) E 스킬은 패시브 표식이 남은 적을 우선 공격하기 때문에 E 진입 전 Avengerang(복수의 부메랑)Q를 맞춰두는 것이 좋습니다.

 은신 상태에서 상대에게 진입할 때 반대쪽 벽에서 상대쪽 벽으로 갈고리를 걸 때 상대와 나의 거리가 같은 위치에 갈고리를 거는 것이 빠른 진입에 도움이 됩니다. 상대와 내가 한 원을 그리도록 갈고리를 거는 것이 가장 빠른 진입입니다. 상대와 갈고리를 멀게 걸 수록 (나에게 가깝게 걸 수록) 진입이 빨라지지만 이동 거리가 짧고, 상대와 갈고리를 가깝게 걸 수록 도망치는 상대를 잡기 수월합니다. (적의 진행방향과 동일하게 더 먼 거리를 나아감) 갈고리를 걸 때에는 항상 끈의 길이가 원의 반지름이라고 생각하면 좁은 공간에서 갈고리로 빨리 넘어가기 수월해 질 것이고 벽에 부딪히는 횟수도 감소할 것입니다.

갈고리를 발사하고 우클릭을 가고싶은 방향으로 미리 클릭해두면 걸자마자 발사합니다. 갈고리가 걸리고 이를 까먹고 한번 더 클릭하면(또는 걸고 습관적으로 우클릭 연타 시) 즉시 도약해서 내리니 조심하세요.


Comeuppance(인과응보) R 스킬은 사용 시 정신 집중을 하고, 발사 시 제자리에 멈춥니다. 아크샨의 궁극기 피해량은 잃은 체력에 비례해 4배까지 증가합니다. 킬 캐치용으로 좋지만, 선 궁을 박고 교전을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지원용으로 발사하는 것도 좋구요.

R 스킬 사용 중 Heroic Swing(영웅의 비상)E 영웅의 비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신 집중이 안끊기며 당연히 근처 적을 공격하진 않습니다.

라인에서 사용 시 항상 아군 미니언이 어디까지 왔나 확인하면서 적 미니언에게 안막히게 계산해야 합니다. 또 상대가 포탑에 숨으려 한다면 완전히 숨기 전에 발사해서 최대한 딜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발사하고 적중하는데 까지 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판단을 잘 해야합니다.

강에서 상대에게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이며 E를 통해 갑자기 발사 위치를 바꿔 대응을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점멸을 통해 막아주는 적을 피해 맞출 수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MID>

1코어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마법사의 최후

원딜 계에서 핫한 아이템입니다. 강력한 적중 시 효과로 라인전에 힘을 대폭 실어주는 아이템입니다. 상대 미드가 AP 암살자, 누커일 경우 바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올AD라면 마법사의 최후를 제외하고 (크라켄 학살자)으로 시작하는 빌드가 효율이 좋습니다.

2코어 (크라켄 학살자) 크라켄 학살자

3코어 징수의 총 VS 몰락한 왕의 검
상대 암살 - 상대 탱커 많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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