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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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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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6 [탑] 열광 트포에코

- 에코충(2021-08-24, 조회수: 24831)

[엑셀감사합니다]
[조회수 10만 감사합니다]


트포에코는 이제 정상픽으로 자리를 잡았네요.

[숙련도]


[ 메타]

왠일로 공략을 올리고 2달 지나니깐 (현재 8월 23일)
트포에코 픽률이 상승!


트포에코 덕분인지 승률도 조금상승했네요.


[본론]
6.12 패치에서 
바뀐 트포가 눈에 띄었고
요즘 사기룬인 전투의 열광 열광과 에코의 시너지에
트포 에코를 채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했고


그래서 솔랭으로 몇판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주문검딜+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의 50%슬로우 최대 100 물리딜
깡으로 Phase Dive(시간 도약)→평 만해도 강한딜이 나오더라고요
13레벨 기준
(주문검 200% 약 200물리뎀+망자 100+E(스킬 마스터 기준 140+룬 주문력 40%) 약 155 =(물뎀200+마뎀255=455)
(여기에 룬 전투의 열광에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딜 ,w스킬의 체력 퍼뎀이 터진다면
딜이 더욱 괴랄하게 나오겠죠)

그래서 각각의 장단점을 나눠봤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얼건에코 VS 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에코 (비교)

 (얼어붙은 건틀릿) Trinity Force(삼위일체) 
[(얼어붙은 건틀릿)주문검 (기본공격력 100%)<Trinity Force(삼위일체)주문검(기본공격력 200%)+공격력 25]

탱킹 능력 (얼어붙은 건틀릿) > Trinity Force(삼위일체) 
[얼건쪽이 아무래도 약 우세]
탱로스 부문 (얼어붙은 건틀릿)<Trinity Force(삼위일체) 
[(얼어붙은 건틀릿)2700원>Trinity Force(삼위일체)3733원] 
난인도 (얼어붙은 건틀릿)<Trinity Force(삼위일체) 
[트포가 가격이 높다보니 
코어템 뽑히는 속도에서 차이가 나고
그러다 보니 초반단계에서의 약함이 다소 있음]

[특징]
(얼어붙은 건틀릿)에코는 매우안정적이고 코어템의 마나량 차이로 인해 라인유지가 더 뛰어나고 탱로스 구간이 없음
다만, 여러차례의 너프로 인해 기세가 꺽인 감이 없진 않다.

반면
Trinity Force(삼위일체)에코는 브루저 형태의 공격적이고 지속딜이 부각된편
단 (얼어붙은 건틀릿)에코와 비교하자면
트포의 높은 가격으로
1~2코어로 넘어가는 구간에 탱로스가 발생하고 
라인전과 사이드에서의 마나관리가 쉽지 않다 
 단, 장점은 이것들을 제외한 모든면에서 얼건에코보다 뛰어나다
2코어에서 망자의 갑옷을 채택할시,
에코 특유의 기동력이 더욱 부각되며
이는 텔이 없을 시에도 합류 속도전이 부각되며

이를 바탕으로 교전,한타에서의 탱에코 특유의 어그로 핑퐁은 물론
강한 딜로 상대 미드 원딜을 충분이 죽일만한 딜링
사이드에서의
강한 맞딜링
사기급 라인클리어
그걸로 이어지는 빠른 사이드푸쉬
얼건 에코와는 비교 불가한 포탑 철거속도
태생이 암살자로 설계되어서 그런지
탱커인데도 암살이 가능한 
개사기챔으로 변모합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Dagger(단검)공속 15%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주문력 18
Cloth Armor(천 갑옷)방어력 9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마저 8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1렙딜교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평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or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2레벨 딜교 

(부쉬에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3레벨 이상딜교


스킬 활용 팁

 1.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부쉬에서 쓰면 적팀에게 w를 시전하는 소리가 안들립니다

2. 빠른 라인 복귀를 원한다면 귀환해서 피채우고 아이템을 3초안에사서

Chronobreak(시공간 붕괴)스킬을쓰면 귀환하는 자리에 돌아오는게 가능합니다

3.Teleport(순간이동)쓰고 로밍을 왔는데 상황이 영좋지 않을때는 3초안에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쓰면

텔레포트 하기전 위치로 도주 가능

4.적팀 정글이 미드 탑을 방문하면 부쉬에 들어가서 내 주변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쓰고

스턴을 먹인다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돌아오는 q) 콤보로 쉽게 빠져나올수있음


+
시작 아이템
(부패 물약)무조건 이걸로

미니코어
(암흑의 인장)Doran's Ring(도란의 반지)
집왔는데 350~400원정도 있으면 선택합니다

1코어
Trinity Force(삼위일체)
2코어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4코어~6코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hornmail(가시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상황 따라 돈따라 필요한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구매 합니다

+신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상대 스킬에 슬로우가 많고 교전합류 속도에서 강점을 가지고 싶을때 갑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3코어 까지 가면 쿨감이 30%인데 쿨감신으로 40%+스펠 쿨감을 보너스로 받을수 있어 저는 많이 채용합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대 탑 정글이 ad평타 기반 챔프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적 상체가 마딜이 많고 상대 군중제어기가 강하면 이걸가줍니다

+영약
(강철의 영약)&(마법의 영약) 둘중에 가고싶은거골라서 선택

+ 가면 안되는 아이템 or 가도 좋은 아이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p에코 아니에요 탱커의 성향을 띄기도 하고
물리데미지의 비중도 높기 때문에 신지 않아요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열광든다고  이런걸 가는 사람이 있었음

[갈만한 아이템]
(거대한 히드라)에코 생각보다 좋았어요


(즈롯 차원문)&(지휘관의 깃발) 당연히 사이드운영에서 정말 강해집니다
본대가 밀리고 솔랭에서 나만 혼자 잘컸다면 
이렇게 가서 사이드 운영으로 적팀이 한타 한번 제대로 못하고
터트리기에 최적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선 이니쉬를 열어야 하는 상황이 많고 
그 과정에서 죽기 쉽다 판단하면 3코로도 가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열광에코에겐 아주 나쁘진 않아요 갈만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심 
적팀 ad 비중이 많이 높다 싶을때엔 이만한 아이템도 없지요





[6.12패치]
+이거 너프먹었는데요 ?

너프 먹었어야 했죠?
그래도 아직 강합니다

Q.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안가나요?
A.취향따라 라인클리어가 더 빠르면 좋겠다 싶으면
가도 되고 안가도 되는데 저는 트포에코 하실때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보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가는걸 추천드려요 
 Phase Dive(시간 도약)평 할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슬로우가 마치 얼건효과도 보고 기동성과 딜측면에서 더 좋거든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현재 탑에코의 최고 카운터 픽입니다.
초반에 다소 약한 에코와 달리 하드한 라인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라인유지력이 약한 에코와 달리 이렐리아는 유지력도 뛰어나며
스킬에 고정데미지 수치가 높아 방어력 아이템을 손쉽게 무력화 시키기 좋습니다
다이브 라인이 형성 될때 피관리에 신경쓴다면 에코는 타워 다이브에 강하니 이를 회피가능하며
시간은 에코의 편이기 때문에 죽지 않고 레벨만 밀리지 않는다면 한타와 플레이 메이킹면에서
이렐리아보다 강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습니다
올라프
현재 1티어죠? 저의 경우에는 고정밴입니다
라인전에서 도끼를 한대라도 맞는다면 곧바로 킬각이 잡히기 쉬우며
탱커 학살자인 만큼 e스킬의 고정데미지도 강하고
라인 유지력이 없는 에코와 달리 라인유지력도 상당하며
궁극기로 인한 에코의 군중제어기 무시
소규모 교전에서 에코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며
이 때문에 초반에 터질 경우 에코에게는 극한의 라인전을 경험하게 되므로
라인전에선 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잭스
잭스 입니다
초반의 1레벨 날먹을 당하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무난한 라인전을 펼칠 수 있죠
하지만
잭스의 e스킬은 에코의 패시브,주문검,룬 전투의 열광을 카운터 치기 좋으며
트포 에코의 상위 호환격의 강한 지속들로 딜교 손해를 보기 쉽고
사이드에서의 에코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카운터로 채택했습니다
다만 교전과 한타 페이지에서는 에코가 우세한 경우가 많아
같이 무난히 성장한다면 교전과 한타에서는 에코가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라인전이 아주 쉬운 편은 아닙니다
라인이 밀린후 eq 콤보를 조심하며 천천히 라인전을 진행하다
광휘검에 닌자타비만 떠도
푸쉬과 딜교 우위를 보기 쉬우며
코어템이 하나 둘 뜨다 보면 제이스는 알아서 상하기 마련입니다
사이드 한타 교전 딜면에서 모두 에코가 우위를 점하기 쉬운 상대입니다
나르

약한 스텟의 미니 나르는 태생이 암살자인 에코에게는 딜교환을 손해 보기 쉬운 구조이고

메가나르의 기본스킬 또한 논타겟인 점을 이용해서 요리조리 스킬을 피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단 초반 사거리 차이로 날먹 당하지만 않으시면 푸쉬면에서는 나르가 못따라오므로 그걸 이용해서
쉽게 주고권을 가져옵시다
한타 페이지에서는 조건부로 에코보다 우세할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조심합시다
케넨
에코는 라인 유지력이 약하고 딜사이클을 한번에 퍼붓는 챔피언에게 강합니다
케넨도 그중에 하나죠
이 친구 상대로는 헤르메스를 먼저 올리고 시작하면
딜교를 지기 힘듭니다
단 한타 페이지에서 점멸 궁 콤보를 조심하셔야겠네요
요들 친구들이 한타가 참 좋네요 그러고 보니
와전으로 카운터로는 피오라를
쉬운 상대로는 말파이트를 포함한 탱커들을 올리고 싶네요
탑에코는 모든 탱커들의 상위호환이거든요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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