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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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가스, 술취한 난동꾼
Gragas, The Rabble Rou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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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그라가스할래요 탑 그라가스 공략

- 룬니(2021-10-10, 조회수: 22688)

안녕하세요.

최근에 그마 복귀하기도 했고
탑 그라가스에 관한 최신 공략글이 없기에 써봅니다. 
인증 사진이고요 탑레는 그마 460점(당시엔 전체 랭킹 777위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우선 공략에 들어가기 앞서 이 공략 글은 탑 ap 난입 그라가스 공략 글임을 밝힙니다. 

그라가스는 꽤나 역사 깊은 흔히 말해 근본 있는 챔피언이기도 하고 갈 수 있는 라인 또한 탑,정글,미드,서폿으로 다양하기에 별의별 그라가스가 다 있습니다.

저 또한 칼날비, 여진, 착취, 기발, 짱돌, 빙결, 정복자, 탱, 딜탱 다해본 이로써 이 글은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다고 느끼는 유형의 그라가스에 대한 공략글 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유형의 그라가스가 안좋다는게 아니기에 그런 그라가스의 공략은 해당 유형의 그라가스 유저분께 물어 보시면 되겠습니다.(물론 저도 종종 바꿔쓰는 룬은 공략에 써놓겠습니다)

첨 써보는 글이기에 부족함이 많습니다. 
그라가스, 술취한 난동꾼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15) 2595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4 (+3.5) 123.5 공격 속도 0.625 (+2.05%) 0.843
5초당 체력회복 8.68 (+0.85) 23.13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8 (+5) 12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125.0 125.0
난입 룬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현시즌 그라가스에게 가잘 잘 맞는 룬 중 하나라고 봅니다.

전 유성룬을 들지 않습니다. 이유는 유성 룬을 드는 순간 배치기를 앞으로 쓰기가 어려워지고 마순판을 거의 Q로만 터트려야 하기에 초반 마나 소모량이 높은 Q에 의존도가 높아집니다. 매판 들때마다 '이럴꺼면 차라리 말파이트를 하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취향에 따라 원거리나 카운터픽 상대로는 들만 합니다.

대체 가능한 룬들 부터 찾아보겠습니다.
첫 줄은 상대가 4ap가 아닌 이상 마순팔 고정이기에 넘어가고.
두번째 줄부터 보자면 AbsoluteFocus(절대 집중)절대 집중이 있습니다. 제 템트리의 2코어가 (우주의 추진력)인 만큼
쿨감이 달리는 트리는 아니기에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다. 보통 미드 바텀이 주도권이 없는 조합이라 나마저 깨달음 폭결을 들어서 초반을 사린다면 울팀 정글이 15gg박고 탈주 박을 듯 싶다 싶을 때 초반 주도권을 잡기위해 주문 작열과 같이 들만 합니다.
Celerity(기민함) 기민함도 들어봤는데 애초에 그라가스의 기본 이속이 325로 구린 만큼 퍼센트 이속의 효율이 잘 안나오는 듯 싶어서 포기했습니다. 본인이 극한의 이속충이라면 들어볼만합니다.
세번째 줄입니다. 대체 가능한 룬은 Scorch(주문 작열)이 있겠네요. 보통 그라가스가 상대하는 챔프는 유지력 좋은 브루저 챔프가 많고 이런 챔프들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를 들고 오기에 주문 작열로는 뚫기가 쉽지 않아 자주 들지는 않지만 10분이전 기준으로는 폭결보다 좋습니다.

위에서 말했 듯이 초반에 주도권을 잡아줘야 하는 조합이거나 상대가 물몸 원거리 챔프라면 들어줄만 합니다. ex) Vayne(베인),Lucian(루시안),Quinn(퀸) 등등...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는 아직 안들어 봤지만 안써봐도 구리네요. 본인이 바위게 싸움을 중시 여기거나
강가를 통해 로밍을 자주가는 편이라면 고려해 볼만도 합니다.

부룬 보겠습니다 우선 영감을 들을때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비스킷은 고정으로 들어줍니다. 개인적으로 탑 그라가스의 70프로는 첫 귀환전 라인전을 얼마나 잘 버티느냐에 달렸다고 생각하기도하고 초반에 마나가 굉장히 달리기도 하기 떄문입니다. 또한 잃은 마나에 비례해 회복량이 늘기에 마나통을 늘려주는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마순팔과도 효을이 좋습니다.

대체룬들 보기 전에 우선 필자는 부룬 영감을 들었을 시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or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이외의 선택지는 택하지 않습니다.
이를 택하는 기준은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는 그냥 무난한 조합일때,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는 상대에 원거리가 많아서 플래쉬 의존도가 높거나 내가 이니쉬를 해야하는 조합일때 선택합니다. 근데 저는 이럴때 든다는 거지 이것도 그냥 취향 차입니다.

첫번째 줄 보겠습니다.

Hextech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 서폿으로는 채택할만 하지만 탑에서는 굳이...?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 본인이 존야를 중요시 여기거나 상대가 다이브를 자주치는 조합이라면 채택할만 합니다.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300원의 신발을 공짜로 주는데다 약 120원의 가치를 가진 추가 이속 + 10을 주는 혜자 룬입니다. 기본 이속이 느린 그라가스에게 좋은 룬이라고 생각하며(우주의 추진력) 우추의 추가 이속 +20까지 받으면 2티어 신발 신은 암살자 조금 부러운 이속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 줄 보겠습니다.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필자도 시즌 초반에 원거리 상대로 들어보긴 했으나 그냥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드는게 종합적으로 더 좋은 듯 싶어서 안쓰고 있습니다 본인이 빙결 그라가스를 하시거나 신성한 탑 라인전에 더러운 원거리를 들고 오는게 꼴 뵈기 싫다면 들어볼만 합니다.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본인이 부패물약을 산다면 갈만 합니다만 전 도란링 2포 고정으로 가기에 들지 않습니다.

번외로 종종 드는 부룬 중 Conditioning(사전 준비) or BonePlating(뼈 방패) + Overgrowth(과잉성장) or Unflinching(불굴의 의지) , CheapShot(비열한 한 방) +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가 있긴한데 이는 숙련자용이기도 하고 저도 자주 안 들기에 넘어가겠습니다.

뭐 이 공략 인기 많아지면 추가할지도?

적응형 능력치를 보면
첫 줄은 취향 차입니다.
초반에 쎈게 좋으면OFFENSE(공격) 들어도 좋고 나는 초반 cs파밍이 힘들기도 하고 상대 브루저와 평타 맞다이를 밀리고 싶지 않다 싶으면 OFFENSE(공격) 들어도 됩니다. 

두번째 줄은 OFFENSE(공격) 고정입니다.

세번째 줄은 DEFENSE(방어)DEFENSE(방어) 상대 맞춰서 드시면 됩니다.

약간의 예외가 있다면 상대가 오른, 쉔 같이 ad, ap 데미지 비중이 비슷하거나 큰 차이가 없는 챔피언이라면 상대 정글에 맞춰서 바꿔 들만 합니다. EX) Ornn(오른)Xin Zhao(신 짜오) =FLEX(유연) . 
Shen(쉔)Taliyah(탈리야)=DEFENSE(방어) 근데 그냥 애매하면 방어드는게 편해요.














뭐... 이건 별말 할거 없는 듯 합니다.
저도 점화 텔, 점화 점멸, 텔 유체화 다 들어 봤는데 이게 제일 좋은 듯 해요.
그냥 제일 무난하니 이거 드세요.
서비스 시간 (Happy Hour)
재사용 대기시간: 12/10/8/6초
그라가스가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체력(최대 체력의 6.5%)을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8초에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술통 굴리기 (Barrel Roll)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그라가스가 술통을 지정한 위치로 던져 직접 폭발시키거나 4초 뒤 자동으로 폭발해 해당 지역 안의 적들에게 80/120/160/16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45/50/55/60% 늦춥니다.(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

최대 둔화율: 60/67.5/75/82.5/90% (사정거리: 850, 범위: 375)
취중 분노 (Drunken Rag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그라가스가 0.75초간 술통에 든 술을 마시고 2.5초 동안 받는 피해량이 10/12/14/16/18% + (주문력 100당 4%) 감소합니다.

술에 취한 그라가스는 다음번 기본공격으로 20/50/80/110/140 (+0.7 AP) + 대상의 최대 체력의 7%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취중 분노 적중 시 효과로 공격 대상 반경 250 유닛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0)
몸통 박치기 (Body Slam)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그라가스가 앞으로 돌진하여 첫 번째 적 유닛에게 부딪힙니다. 부딪히는 적과 그 주변 적에게80/125/170/215/26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어내며, 1초동안 기절시킵니다.

그라가스가 유닛과 충돌하면 몸통 박치기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술통 폭발 (Explosive Cas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그라가스가 술통을 던져서 해당 지역의 모든 적들에게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들을 중앙에서 바깥으로 밀어냅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4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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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그라가스가 다른 탑 그라가스 유저와 차별되는 점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1렙에 q가 아닌 w나e를 찍고 2렙에 안찍은 스킬을 찍습니다.

우선 그 이유에 대해 밝히기 앞서 제에발 상대 탱커 나왔다고 w선마 하지 마십쇼.
스킬 툴팁만 읽어보셔도 아는 내용이지만 굳이 설명하자면.
Q스킬 레벨업시 쿨감은 1초 줄고 깡뎀 40과 슬로우 5%가 늡니다.
E스킬 레벨업시 쿨감은 1초 줄고 깡뎀 45가 늡니다.
근데 W스킬 한번 볼까요?
W스킬 레벨업시 쿨감은 '줄지 않고' 깡뎀 '30'과 받는 피해량 '2%'가 추가로 감소합니다.
그냥 W선마할 바에 Q나 E선마해서 때리는게 탱커 더 잘팹니다.

돌아와서 초반에 W나 E를 찍는 이유는 그냥 단순히 '마나소모 떄문입니다'.
라이엇이 Q마나 소모량을 너프 먹이면서 Q 마나 소모량은 80으로 고정이 됐습니다.
그럼 W와 E의 마나 소모량은 몇일까요?
W는 30 고정 E는 50 고정입니다. 어? 뭔가 이상하죠?
W+E의 마나소모량 = Q의 마나 소모량입니다.
과연 초반 저렙 구간에서 Q한번 날리는게 W+E 스킬 두 개보다 딜이 더 잘나올까요?
장담하건데 Q 풀차징해도 W+E보다 약합니다.

지금 현재 탑 그라가스의 역설이 이것이라고도 생각해요.
'Q선마를 해야하는데 초반에는 Q를 많이 쓰면 마나가 오링난다'
그렇다고 E선마를 하기에는 깡딜이 너프를 먹어 예전만큼 딜이 뽑히지가 않습니다.
Q마나 소모량이 80인데 1렙 마나통이 400이라 Q 5번 쓰면 집가야 돼요 ㅋㅋ

제가 유성을 들지 않는 이유와도 같습니다. 유성을 들면 Q선마를 하고 Q로 마순팔을
쌓아야 되는데 그렇게 견제하다보면 상대는 도방+재바로 피채우는데 나는 비스킷 3개 다
쓰고 마나 달려서 헉헉대고 있어요. 

W 다음에 E를 찍냐 혹은 E 다음에 W를 찍냐는 상대 챔피언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랑 1렙에 딜교를 깔짝 거릴만한 수준이라 W찍고 패시브 돌리면 딜교 반반 이상 가능
하다 = W, 상대 1렙 맞다이 개지려서 W찍고 맞다이하다간 뒤질거같다 혹은 1렙부터 들
어오는 챔피언이라 받아쳐야한다 = E 

물론 상황에 따라 3렙 전에 Q를 찍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 상대 역벞해서 상대탑
부쉬로 들어오는데 뼈방패라 E평해도 타격 없을 거 같을때 = Q부쉬 풀차징 하고 ㅌㅌ  
or 상대 인베들어오고 울팀 빼는 상황일때 저지시키려고 광역 슬로우 넣을때 등등이 있겠
네요.

저는 대부분 Q선마 합니다만 상대 유지력이 좋아 Q짤이 의미 없거나 E쿨 줄여서 자주
받아치지 않으면 힘든 상대(돌진기 있는 상대)로는 E선마 해볼만 합니다.
대표적으론 Irelia(이렐리아)가 있겠군요.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이런건 뭐 저라고 특별할게 없어서 다른 공략글 보시거나 유튜브 보면 잘 정리되어 있습
니다. 뭐가 있다면 만년서리를 이용한 콤보 정도인데... 이것도 공략글 유명해지면 넣는
걸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사실 전 서리 우추 마관신까지는 거의 고정으로 가고 나머지는 상황따라 가기에 그때까지
템 올리는 순서와 2코어 이후 갈 수 있는 아이템들에 대한 설명하고 마치겠습니다.

그라가스는 균열 제외 모든 신화템을 갈 수 있다지만, 저는 (만년서리)를 90% 이상,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
10%정도의 비중으로 가고 있습니다. 템을 보면 다 액티브 템들인데 상대의 밴시 벗기기에도 용이하고 스킬 삑났을때 난입 터치기도 좋습니다.

(만년서리)를 애용하는 이유는 액티브가 그라가스와 잘 맞고 체력 + 주문력 + 마나를 모두 가지고 있기에 가성비가 좋기 떄문입니다. (템 스펙만으로 3700원의 가치를 가진다더군요).

하위템을 가는 순서는 양피지를 최우선으로 뽑되 사파이어 수정을 섞는 것이 좋습니다.

대강 정리를 해드리면 첫귀환시

350원 이상 700원 미만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 

700원 이상 785원 미만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 +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or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마나가 안부족할시)

785원 이상 1220원 미만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1220원 이상 1300 미만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 +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1300원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 대강 이런 식으로 보심 됩니다. 

Health Potion(체력 물약)Control Ward(제어 와드)는 상황따라 중간중간 추가해 주시고요

이후 Kindlegem(점화석) 과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는 돈 되는 대로 사주시고 (만년서리) 업글 이후

(우주의 추진력)를 올려주심 됩니다. 이 또한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나 Kindlegem(점화석)를 돈 되는 대로 사주시고 업글 시켜주
면 되는데. 우주의 추진력이라는 아이템은 업글을 시켰을때 제 값을 하고 가격이 3000원
으로 싼편이 아닙니다. 만약 본인이 말린 판이고 버스를 타야한다면 지체없이 올리는걸 
포기하시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리시기 바랍니다.

신발 같은 경우는 크게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or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세 개로 나뉘는데 필자는 80% 이상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고정 합니다. 이유는 필자의 템트리상 3코어로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가는게 아니면 마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상대가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하나만 뽑아도 딜 감소가 체감 되기에 중간에 깡 마관을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같은 경우 본인이 개말려서 쿨감으로 배치기 셔틀이라도 해줘야 겠다 or 내가 쿨감
충이다 or 팀에 이니쉬가 없어서 점멸쿨 줄여야 한다 or 수중에 딱 650원(950원) 있는데
라인 박히고 있어서 빨리 2티어 신발 신고 뛰어가서 경험치 받아먹어야 한다 싶을때 가심
됩니다. 물론 위와 같은 상황이 아니어도 기본적으로 템의 효율이 좋은 편이기에 가셔도 되지만 위에서 말했다시피 3코어 전에 마관이 달리다는 점을 감안하시면 됩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거의 안가긴 합니다만 상대의 ap 비중이 높은데 cc까지 빡세다면 갈 법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2코어 이후 갈만한 템들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무난한 선택지입니다. 상대팀 ad비중이 높으면 가면 됩니다.

Oblivion Orb(망각의 구)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팀에 치감갈 사람이 나밖에 없으면 갑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3코어 탐에 상대 원딜이 더럽고 치사하게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Hexdrinker(주문포식자)Wit's End(마법사의 최후)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사왔다면 갈만 합니다. 어디서 들었는데 바로 (역병의 보석) 올리는 것보다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가 더 세다고 하더군요. 올리는 동안 (초시계) 섞으셔도 됩니다.

(지평선의 초점) 상대에 마저 올린 사람이 없는데 물몸 조합이라면 올릴만 합니다. q 포킹,e,r 모두
터지고 (만년서리) 속박 맞아도 터집니다. 보통 라바돈 가려다가 돈딸려서 현실 직시하고 가는 템입니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초반에 사놓았던 인장이 개떡상을 했거나 이미 이긴 겜이거나 따서 갚지 못하면 
못 이기는 판이면 갈만 합니다. 메자이 자체가 싼 가격에 신화급 효과를 얻을 수도 있고
10 스택 이상일시 얻는 이속 10퍼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우주의 추진력)에 다져진 이동 속도와 잘 맞기도 합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 딜은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에도 밀리지 않은데 순수 탱킹력은 더합니다. 가보면 아실겁니다 좋아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30분 넘어간 풀템 대전이거나 한방에 뜨는게 아니면 잘 가지 않습니다. 저도 거의
100판에 한두번 뜨는 듯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 템트리와 같은 경우 만년서리 자리만 벨트로 대체하면 되는데. 보통 벨트를 가는 경우는 상대가 물몸 조합일때 원콤을 내기 위해 가기에 (우주의 추진력)를 생략하고 다른 딜아이템을 2코어로 올려도 됩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은 가지 않습니다. 우선 만년서리를 뽑았을 경우 마나가 크게 달리지도 않으며 신화템이 나오는 속도가 늦춰집니다. 물론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를 (만년서리)과 같이 뽑았을 떄의 그 시너지는 좋지만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를 뽑기까지의 딜로스, 과다한 마나통 등의 이유로 올리지 않습니다. 굳이 올릴려면 (밤의 수확자)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와 같이 마나 옵션이 없는 신화템과 같이 올려볼만은 하겠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밀
그냥 이놈 밴하면 편합니다. 다른 얘들 밴할 필요 없어요 짜피 탑에서 나오는 챔프의 80% 이상이 카운텁니다. 신파 뜨기 전에도 못이기는데 신파 뜨고나면 그냥 탈탈 털립니다. 상대법은 유성 주작들고 초반에 개패놓다가 정글 갱부르는 건데... 그냥 밴하면 편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웬
1렙때 e찍고 딜교 날먹할껀데 e쓰자마자 한대 맞고 패시브로 피 채우면서 e평해주면 좋아 죽습니다. 6렙 이후 난입 빠졌을때 점화+ 궁 킬각만 조심하면 돼요.
잭스
예 잭스의 대표적 카운터가 그라가스죠, 1렙엔 e찍고 평타치면서 간좀 보다가 잭스가 e돌리면 바로 배치기로 밀쳐주시면 됩니다. 이후 잭스가 e돌리면서 무지성 q쓰면 배치기로 끊어 주시면 되고요 e돌리면서 간보면 배치기 끝까지 아끼면서 거리조절하면 됩니다. 얘도 걍 난입 뺴졌을때 킬각 잡히는 것만 조심하면 돼요.
리븐
얘는 뭐... 대충해도 이기긴 해요 6렙이후 난입 빠졌을때 킬각만 조심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위에서 말했 듯이 Q 3렙 이후부터 찍고 첫 귀환 전 Q 앵간하면 쓰지 마세요. 마나 오링나는거 한순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첫 귀환전 Q 사용 횟수 맥시멈 5회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양피지 뜬 이후로부터는 Q 포킹용으로도 쓸만해요.

중반 운영법

 보통 제가 생각하는 탑 그라가스의 중반은 (만년서리) + (우주의 추진력) +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가 뜬 시점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시점부터는 아이템의 효율이 거의 곱연산 수준으로 들어가니 궁 배달로 계속 짤라먹으시면 됩니다. 저도 중후반 운영은 그냥 느낌가는 대로 해서 말로 설명을 못하겠네요. 그냥 제 리플 보시면 편할 듯 합니다.


후반 운영법
그라가스가 후반까지 가면 웬만한 물몸 딜러들은 원콤시킬만한 딜이 나옵니다. 후반 즈음이면 한두명 짤리는게 패배로 직결될 수 있기에 플래쉬 온일때 계속 짤라먹는 각 봐주시면 됩니다. 만약 5ㄷ5 꽝붙는 한타가 됐다면 끊임없이 뒷라인 원콤각 봐주시고 각이 안나온다 싶으면 만년서리랑 배치기로 앞라인 묶어주면서 궁으로 진영 붕괴해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본인이 상대 딜러진을 원콤 낼 수 있을 정도로 잘컸을 시 E+플래쉬 콤보로 끊임없이 원콤각을 봐주시고 그냥 무난하게 컸다면 배달각이나 만년서리 + 난입 + 존야로 어그로 끌어주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건 제가 판수가 부족한 것도 있고 티어가 오르면서 카운터, 대응법이라고 생각했던게 뒤바뀌기도 해서 공란으로 남기겠습니다. 그냥 다른 공략글들 참조하시고 아니면 게임에서 맞아보면서 배우세요. 백번 말로해도 맞아보는게 더 빨리 늡니다. 뭐... 챌린저 찍으면 추가해볼지도...?

마치며

탑 그라가스로 카운터픽 하는건 좋은데 저처럼 원챔은 하지 마세요. 챔 스펙 자체가 워낙 구리기도 하고 카운터가 하도 많아서 후픽용으로나 쓰지 선픽 박는건 미친 짓입니다.

또한 그라가스를 참고할만한 유튜버들 몇명 추천해 드리자면, 

탑:   큐베 유튜브,두드사 유튜브, thebausffs, sloppy walrus, woody fruity

미드: 채만준, panunu

정글: gragolandia 정도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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