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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87.5% (7표)
0% (0표)
12.5% (1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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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 리워크 서폿 소나

- 프아(2021-12-02, 조회수: 45345)






안녕하세요

前) 미드/탑 소나 장인 DJ Sona 입니다



라이엇이 혼자 라인 가지 말라고 하길래

롤생 처음으로 서포터로 랭크를 돌렸네요



적응하는데에 좀 고생하긴 했지만 아무튼 D1까지 올라오게 되었고

다른 유틸 서포터들과는 다르게 플레이해야 하는 점들을 많이 느껴서

그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공략을 써 봅니다



(중복되는 설명은 생략했으니 기본적인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참고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482.36 (+77.0) 1791.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3.3) 82.1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룬은 시즌8에 올렸던 공략과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그 때와는 수호자의 위력이 달라졌으므로

상대 봇 조합이 공격적이거나 상대 팀에 순간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챔피언들이 많은 경우

메인룬을 다음과 같이 바꿔주시면 좋습니다

수호자
보호막 강타
뼈 방패
소생

※11.21 패치 수호자 너프 이후로도 렐 아무무 판테온 세트 등의 챔피언 상대로 유의미한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룬은 고정하셔도 되는데

전설: 강인함은 취향이나 조합에 따라 체력차 극복으로 바꾸어주셔도 됩니다

다만 서포터라 딜 기댓값이 낮고

심지어 일반적으로 W선마를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전설: 강인함 추천드립니다

취향에 따라 
결의 - 뼈 방패소생
영감 - 마법의 신발, 비스킷 배달
등 다른 부룬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일단 저는 안 씁니다

그나저나 시즌8 공략 작성 당시 침착 픽률이 1%도 안 됐는데

지금은 절반 이상의 소나가 침착을 사용하는 걸 보니 뿌듯하군요

물론 유미의 활약이 컸지만요





룬 파편
첫번째 : 스킬 가속
두번째 : 적응형 능력치 (조금이라도 덜 죽고 싶은 조합이라면 방어력이나 마법 저항력 드셔도 됩니다)
세번째 : 방어력 (상대 원딜이 직스, 제라스 등 AP라면 마법 저항력)
소나는 딜보다도 생존이 중요한 챔피언이기에, 점화보다는 탈진을 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11.21 패치 정복자 선혈 너프 이후 치료 효과 감소의 중요도도 낮아졌고요

아군 원딜이 회복 대신 다른 스펠을 들면 소나가 탈진 대신 회복을 드는 것도 좋습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대신 28~336 (+0.2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40/70/100/130/16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2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50/70/90/110 (+0.2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50/75/100/125(+0.3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1/12/13/14%(+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4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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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2레벨에 갱호응을 해야 한다면 반드시 E스킬을 찍고 E 파워코드를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스킬 콤보
다음에 사용할 파워코드를 생각하면서 QWE스킬을 순서에 맞게 사용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스킬 활용 팁
오오라를 필요한 아군들에게 최대한 주는게 좋습니다

리워크가 적용되면서 와드를 매우 빠르게 부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파워코드 2스택에서 기본공격 후 스킬을 사용해 3스택이 될 때만 평캔이 됐는데,
이제는 와드를 공격할 때에는 파워코드 3스택에서도 현재 파워코드와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평캔이 됩니다
파워코드 장전된 상태에서 평Q평W평E평으로 제어 와드를 순식간에 부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다만 마나 소모량이 크니 반드시 빠르게 지워야 할 상황에만 써주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선택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골드 획득 아이템
일반적으로는 주문도둑의 검을 사지만
상대 봇 조합을 볼 때 소나로는 도저히 돈을 벌 수 없는 조합이라면 타곤 산의 방패도 좋습니다

2. 신화급 아이템
아군 조합과 상대 조합을 보고
딜러 위주라면 슈렐리아의 군가
탱커 위주라면 월석 재생기
상대 조합이 암살자 위주라면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를 올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대부분 딜러 메타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슈렐리아의 군가가 좋습니다

3. 신발 구입 타이밍
소나는 신화 아이템 효과를 잘 받기 때문에 신화 아이템을 신발보다 먼저 올리는게 좋습니다
다만 라인전이 일찍 끝나버렸고 신화 아이템 살 돈도 안 된다면 신발 업그레이드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4. 전설급 아이템
감시하는 와드석(경계의 와드석) - 13레벨에 1100골드 있을 때 (능력치도 좋고 시야 싸움에 매우 좋음)
흐르는 물의 지팡이 - 아군 스킬가속이나 주문력이 중요할 때 (일반적으로 가장 좋음)
화학공학 부패기 - 상대 회복량이 많을 때
미카엘의 축복 - 상대 위협적인 CC기가 있을 때
불타는 향로 - 아군 기본 공격 비중이 높을 때
구원 - 위 다섯 아이템 중 갈 템은 없고 템칸은 남을 때

5. 여신의 눈물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통계를 보면 절반이 10분 전 여눈을 올리고 있고, 승률도 준수하게 나옵니다
대천사도 어느 타이밍에 올려도 좋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신화 아이템이 빠르게 나올수록 좋다고 생각해서 보통 일찍 사지는 않지만
라인전이 유지력 싸움으로 갈 때에는 첫 귀환에 올리기도 하고,
마나가 중요하다고 생각할 때에는 늦게라도 올립니다



서포터는 신화급 아이템 시스템의 도입으로 고정으로 올릴 아이템이 가장 많은 포지션입니다
1. 골드 획득 아이템
2. 신화급 아이템
3. 신발
4. 경계의 와드석
이렇게 템칸 4개는 고정이니 선택할 수 있는 템칸은 2개 뿐입니다
꼭 필요한 효과를 가진 아이템들로만 2개... 잘 채우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끌리면 죽습니다


레오나
물리면 죽습니다

쓰레쉬
끌리면 죽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브라움 등 수비적인 탱폿들은 소나에게 일방적으로 맞기만 하기 때문에

주문도둑검으로 골드를 벌고 아첼레란도 스택을 쌓기 좋습니다
세라핀
세라핀은 소나의 상위호환이 아닙니다

모든 유틸 서폿 상대로 라인전을 무난하게 넘겨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제라스
제라스 등 포킹형 챔피언들은 소나를 한 번에 죽이는 플레이는 하지 못 하기 때문에

W선마를 하고 쏠 때마다 막아주면 무난하게 라인전을 버틸 수 있습니다
소나는 초반에 매우매우 약하기 때문에 강제로 싸움을 걸 수 있는 챔피언 상대로 약합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요즘 블리츠크랭크만 아니면 충분히 다 할만합니다

소나는 버프를 받았고, 레오나 쓰레쉬는 너프를 받았거든요

물론 할만하다는게 라인전에서 편하다는게 아니라, 중반부터 영향력 차이로 이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저처럼 소나 원챔을 하실 거라면, 블리츠크랭크를 고정밴하세요

11.16패치에 소나가 리워크 되면서 뭐가 달라졌는지 짚고 가겠습니다




새로운 패시브, 아첼레란도


Q스킬을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거나 W스킬로 아군 챔피언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으로 피해를 감소시켜줄 때마다


영구적으로 스킬 가속을 0.5씩 얻고, 최대 120회 쌓아 스킬 가속 60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스킬 가속이 쌓이는 대신 궁극기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씩 감소합니다

(이는 영구적으로 줄어드는게 아니라, 궁극기가 쿨타임일 때 1.5초씩 줄어든다는 얘기입니다)




다음은 이로 인한 변경점들입니다




1. 빨라진 왕귀

기존 소나는 11레벨에 왕귀했습니다


하지만 서포터에게 11레벨은 20분은 되어야 가능한 레벨이죠


이 패치 덕분에 더 이상 레벨에 영향받지 않고 왕귀할 수 있게 되었고


8~9레벨 정도로 왕귀 타이밍이 훨씬 더 빨라졌습니다

(소나이기 때문에 게임이 불리한 상황에서 한타를 했을 때 이기게 되는 시점을 얘기합니다)


리워크 전 소나는 11레벨에 쿨감 25%(스킬 가속 약 33)를 얻고 왕귀했습니다


그렇다면 아첼레란도 66스택이어야 왕귀인가? 그건 또 아닙니다


시즌6 소나 리워크 직후 한 달 간 소나는 6레벨에 쿨감 20%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 소나는 6레벨에 왕귀했으며 이는 지나치게 강력했기에 6레벨 쿨감이 10%로 너프되었죠

(20/30/40% -> 10%/25%/40%)


물론 레벨 별 스킬 레벨도 다르고 소나도 그 때 이후 너프를 많이 받았기에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확실히 쿨감 20%(스킬 가속 25), 아첼레란도 50스택이면 충분히 왕귀하고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아첼레란도 40스택 즈음이 왕귀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2. 극후반 영향력 감소

다만 16레벨부터는 리워크 전보다 약합니다


기존의 쿨감 40%는 스킬 가속으로 환산해보면 약 66으로, 스킬 가속 60과 큰 차이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소나는 쿨감 40%와 스킬 가속이 곱연산으로 계산되었는데,


현재 소나는 스킬 가속 60과 룬/아이템 등으로 얻은 스킬 가속이 합연산으로 계산됩니다


룬/아이템으로 얻은 스킬 가속을 100으로 두고 계산해보면,


리워크 전 소나가 스킬을 약 26%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궁극기 쿨감이 있다고 해도 저 차이와 비교해보면 훨씬 약합니다




그래도 서포터가 16레벨을 넘기는 일은 거의 없으니 일반적으로 어마어마한 버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후에 방어력 너프가 있긴 했지만요


라인 운영법
일반적인 유틸 서폿들과는 다릅니다



초반 딜교환으로 라인 주도권을 잡는다? 소나는 너무 약해서 안 됩니다

라인 당기고 사리세요



상대를 죽일 각을 만들기 위해 견제한다? 소나는 너무 약해서 안 됩니다

견제로는 주문도둑검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아첼레란도 스택을 쌓을 뿐 입니다

나도 때리고 상대도 때리면 내가 손해보니 최대한 조심스럽게 견제하세요



잘 싸우면 2:2 싸움을 이길 수 있다? 소나는 너무 약해서 안 됩니다

싸움 걸지 마시고, 물렸다면 최대한 도망치세요

초반 운영법
귀환하면 제어 와드를 하나 사와서 미드와 가까운 부쉬에 박아줍니다

(블루팀의 경우 파란 점, 레드팀의 경우 빨간 점)

이게 소나가 초반에 상체에게 해줄 수 있는 최대한의 플레이이며 바텀 로밍/갱 회피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워지면 새로 사서 박아주고, 그 외 와딩도 수비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블루팀 - 용 둥지 안, 삼거리 부쉬, 바텀 부쉬
레드팀 - 용 둥지 앞, 일자 부쉬, 바텀 부쉬

상체에서 갱이나 로밍을 와준게 아니라면 다른 서폿들처럼 라인전에 제어 와드 박지 마세요

소나는 그 시야 활용도 못 하고 지키지도 못 합니다



소나가 잘 안 싸워준다는 걸 알면, 다이아 이상부터는 상대 서폿이 로밍을 다닐 겁니다

근데 소나라서 어쩔 수 없으니 시야 확보 잘 해놓고 미아핑을 열심히 찍어주는게 최선입니다



그래도 전령 싸움각에는 되도록이면 참여해주세요

전령 싸움에서는 다대다 한타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데, 소나는 다대다 싸움에 강합니다

전령 한타에서 아첼레란도 스택을 많이 쌓으면 왕귀도 할 수 있고요

중반 운영법
어떻게든 라인전에서 살아남으셨다면, 이제 소나시대입니다

오브젝트 위주로 시야 잡으면서 한타 참여해주면

(소나를 포함한) 아군이 짤렸거나, 아군이 정말 못 싸웠거나, 상대가 정말 잘 싸웠거나

세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이깁니다

후반 운영법
아첼레란도 풀스택 효과로 궁극기 쿨타임이 짧아지니 이전보다 부담없이 쓰셔도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처럼 죽지 말고 끊임없이 팀에 버프를 주어야 합니다

점멸 궁 이니시는 정말 완벽한 각일 때만 해주세요

이니시보다 생존에 집중하는게 더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어떤 챔피언을 상대하던 존버하면 승리합니다

마치며
시즌8에는 소나 초상화 띄워놓으면 3게임에 1게임 꼴로 팀에게 밴당했는데

그 동안 원딜 소나와 탑 소나가 소나의 포텐셜을 보여준 덕분인지

요즘은 그래도 10게임에 1게임 꼴로 밴을 당하네요



리워크 되고 아무도 모르지만 정말 좋아졌으니... 해볼 분들은 연습해보시고

관심 없는 분들도 100게임에 1게임 쯤 소나 만난다면 믿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영상 편집할 여유가 적어 주로 트위치TV 방송을 하니 놀러와주세요

25000여개 서버에서 이용중인 디스코드 소나 봇도 애용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87.5% (7표)
0% (0표)
12.5%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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