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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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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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
레
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주문도둑검으로 골드를 벌고 아첼레란도 스택을 쌓기 좋습니다
모든 유틸 서폿 상대로 라인전을 무난하게 넘겨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W선마를 하고 쏠 때마다 막아주면 무난하게 라인전을 버틸 수 있습니다
11.16패치에 소나가 리워크 되면서 뭐가 달라졌는지 짚고 가겠습니다
새로운 패시브, 아첼레란도
Q스킬을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거나 W스킬로 아군 챔피언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으로 피해를 감소시켜줄 때마다
영구적으로 스킬 가속을 0.5씩 얻고, 최대 120회 쌓아 스킬 가속 60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스킬 가속이 쌓이는 대신 궁극기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씩 감소합니다
(이는 영구적으로 줄어드는게 아니라, 궁극기가 쿨타임일 때 1.5초씩 줄어든다는 얘기입니다)
다음은 이로 인한 변경점들입니다
1. 빨라진 왕귀
기존 소나는 11레벨에 왕귀했습니다
하지만 서포터에게 11레벨은 20분은 되어야 가능한 레벨이죠
이 패치 덕분에 더 이상 레벨에 영향받지 않고 왕귀할 수 있게 되었고
8~9레벨 정도로 왕귀 타이밍이 훨씬 더 빨라졌습니다
(소나이기 때문에 게임이 불리한 상황에서 한타를 했을 때 이기게 되는 시점을 얘기합니다)
리워크 전 소나는 11레벨에 쿨감 25%(스킬 가속 약 33)를 얻고 왕귀했습니다
그렇다면 아첼레란도 66스택이어야 왕귀인가? 그건 또 아닙니다
시즌6 소나 리워크 직후 한 달 간 소나는 6레벨에 쿨감 20%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 소나는 6레벨에 왕귀했으며 이는 지나치게 강력했기에 6레벨 쿨감이 10%로 너프되었죠
(20/30/40% -> 10/25/40%)
물론 레벨 별 스킬 레벨도 다르고 소나도 그 때 이후 너프를 많이 받았기에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확실히 쿨감 20%(스킬 가속 25), 아첼레란도 50스택이면 충분히 왕귀하고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아첼레란도 40스택 즈음이 왕귀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2. 극후반 영향력 감소
다만 16레벨부터는 리워크 전보다 약합니다
기존의 쿨감 40%는 스킬 가속으로 환산해보면 약 66으로, 스킬 가속 60과 큰 차이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소나는 쿨감 40%와 스킬 가속이 곱연산으로 계산되었는데,
현재 소나는 스킬 가속 60과 룬/아이템 등으로 얻은 스킬 가속이 합연산으로 계산됩니다
룬/아이템으로 얻은 스킬 가속을 100으로 두고 계산해보면,
리워크 전 소나가 스킬을 약 26%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궁극기 쿨감이 있다고 해도 저 차이와 비교해보면 훨씬 약합니다
그래도 서포터가 16레벨을 넘기는 일은 거의 없으니 일반적으로 어마어마한 버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후에 방어력 너프가 있긴 했지만요
레드팀 - 용 둥지 앞, 일자 부쉬, 바텀 부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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