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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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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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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 미드 에코 양학 최적화 챔프 (프리시즌 수정 예정)

- Dotosen(2021-11-17, 조회수: 91977)

프리시즌 도란의 반지 조정 이후로
에코는 도란의 반지 효율 안좋습니다.
본 공략글에 있는 인장+도란링 텔포 운영은 이제 좋지 않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즌 11 프리시즌에 OP급 성능챔
그러나 마최,철갑궁의 재조명
그리고 약한 라인전에 애매한 성적을 기록중인 에코입니다.

근데,솔직하게 양학용으로는 매우 좋은챔프라 생각해요
내가 그 티어대보다 잘한다고 생각하면 찍먹 해봐도 나쁘지 않아요
티어가 올라갈수록 사용하기 힘들지만
브실골플에선 괜찮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어 인증]  본캐,부캐 입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지배]
감전 (고정) 

돌발일격 (반고정)   
E,R의 존재로 돌발일격을 많이 채용하지만
피의맛도 들만합니다. 에코의 약한 라인전에 도움을 줍니다.

시야 수집 (반고정)
유령 포로도 고려해봐도 괜찮습니다 전 돌발 일격 고정이에요

굶사 (고정)
11.21 패치에 굶사가 너프 되어서 영사,끈사를 채용 가능하긴 하지만
아직까진 고정으로 듭니다

[마법]
절대 집중,폭풍의 결집   (고정)
이견이 없어요 지배+마법 에코라면 고정





전 본캐에서 텔 고정으로 씁니다.
점화는 하위티어에서 vs암살자  혹은 정글이 싸움 많이 할 것 같으면 들어요

+사일러스 상대로 점화 들어도 괜찮아요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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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Q2렙을 찍을시 원거리 미니언이 Q 두번에 정리 되기 때문에 3렙에 Q두번 찍기도 합니다. 
스킬 콤보
EQ평 벨트 평    에코 국민 콤보
스킬 활용 팁
벨트로 평캔해서 2스택을 빨리 쌓을수 있다는걸 알면 응용할 수 있어요

EW:W모션이 숨겨지는데 상대한테 시야에 있으면 W 소리가 들려요

ER:상대가 궁 범위에 들어왔을때 E 모션을 미리 사용합니다.

W+존야: 딸피일때 존야를 사용하면 상대가 붙는 경우가 많은데(진짜임)
존야 상태에서 W실드+상대 스턴으로 역관광 가능합니다.
존야 사용 자리에 R위치가 딱 맞는 것도 덤이고요
(존야 2.5초 무적,시공간 붕괴 잔상이 3초전 위치에 있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핵심 아이템의 도란링은 후술할게요

전 에코로 3코어 존야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정말 잘커서 존야를 가도 딜로스가 나지 않을때 빼고요

철갑궁,마최,실드 등의 존재들 때문에 딜러가 잘 죽지 않습니다.
EQ평(벨트)평을 했을때 겨우 철갑궁을 빼고 궁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빈번하죠

그래서 전 3코어로 데캡or보이드 갑니다.
상대가 마저를 챙긴다(음전자망토,마최)그러면 보이드 아니면 데캡

3코어를 딜템으로 뽑은 에코는 킬캐치력이 높고 라인푸시도 뛰어나
골드수급이 엄청납니다 그래서 가격이 싼 존야를 빨리 뽑을 수 있어요.

추천 트리:벨트 > 신발 > 리치베인 > 데캡or보이드 > 존야 > 데캡 or 보이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3타 때리기 너무 힘듬 딜교 성립이 불가능함
동실력이라면 이기기 힘들어요

르블랑의 느린 라인 푸시를 이용한 로밍,운영으로 풀어야해요
리산드라
반반드라 답게 초반 라인전을 반반으로 가져가는데
그러면 망해요 후반에 한타를 못함
라인푸시도 빨라서 로밍가려면 라인 손해 감수해야해요
게다가 로밍실패하면 그대로 끝임

헤르메스신 필수 르블랑보다 힘들어요
아크샨
상대가 잘하면 라인전 못이겨요
아크샨이 E 쓸거같은 벽쪽으로 W
E평으로 빠르게 아크샨 E를 끊어줘야해요

먼저 EQ평으로 딜교걸면 E로 쫓아와서 절 조팹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벡스
패시브(공포) 빠진 타이밍에 W 실드받고 딜교걸면 쉽게 이길 수 있어요
강제로 돌진해서 딜교하는 애한테 꽤나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벡스 W,E 스킬쿨도 엄청 길어요 ㅋㅋ
제라스
킬 캐치력 약한 메이지 (빅토르,오리아나) +신드라는 헤르메스신 가면 궁딜 씹어서 쉬워요
라인푸시 주도권은 에코에게 먼저 오는데 그 타이밍에 로밍 한 두번 가고
계속 받아먹으면 후반에 에코가 할 수 있는게 더 많아요

특히 사이드에서 짤려주는 메이지가 매우 쉬움

라인전은 피 관리를 우선으로 생각하세요
사실 에코 무상성이에요
이유는, 요즘 1,2 티어 픽들한테 라인전이 약해서 걍 지거든요
에코 라인전 약한걸 알고 있어야 수월합니다.
그래서 전 딜교 먼저 안걸어요 (후술)


라인 / 정글 운영법

 도란링이 핵심 아이템인데 이건 공식처럼 생각하면 괜찮아요

1.인장+충전포션 라인전 진행

2.400원을 모은다 (보통 대포라인 까지 라인전 진행하면 400원 모임)

3.귀환하고 도란링 구매 후 미드에 복귀텔


이를 적용 시키려면 피관리가 중요해요

딜교 하면 미니언 수급할 Q 마나가 딸리기 때문에 귀환전에는 하지 않습니다.


라인전 팁은 체력>cs>마나 라는걸 염두하고

최대한 Q로 많은 cs를 수급하는게 중요해요

대포 라인에 400원 모으는걸 목표로


그리고 정말 유리한게 아니면 먼저 EQ평으로 딜교걸지 마세요 상대가 호구가 아닌 이상 제가 딜교 지게 되어있음
초반 운영법

도란링을 사오고 텔을 타면 4번째 라인이 오는데 그때 바위게 싸움이 열려요

도란링 사오고 풀 컨디션으로 복귀텔을 사용해서 라인푸시는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바위게 싸움 붙어주시면 돼요 만약 쌈 안나면 라인전 진행


중반 운영법

 Q가 2레벨인 순간부터 원거리 미니언이 Q 두번에 정리.

 Q가 4레벨(챔프 7렙)인 순간부터 방출봉+리볼버 Q 한번에 정리 (근거리는 Q2타+평타로 패시브로 정리)
 Q가 5레벨(챔프 9렙)인 순간부터 Q한번에 정리 (근거리는 Q2타+평타로 패시브로 정리)
 이렇게 빠른 라인푸시를 기반으로 로밍을 가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사이드로 갑시다 텔 있을땐 오브젝트 반대방향으로
내가 못커도 빠른 라인푸시로 잘 큰 상대의 타워링을 막을 수 있어요 R과 W의 존재로 다이브도 잘 안당하고
내가 잘 큰 상황일땐 막대한 화력,빠른 타워링,빠른 라인푸시,성능 좋은 도주기의 존재로 스플릿에 최적화 되어있음

팀파이트시 역할
W가 가장 중요해요 내가 실드를 받으면서 상대의 진영을 무너뜨릴 수 있는 위치에 까는게 베스트
W실드를 받으며 적 딜러진에게 콤보를 꽃아넣어 상대 딜러진이 한타를 못 하게 방해해주는게 목표에요
그러다가 나한테 어그로가 끌리면 존야,R,패시브로 빠져나오기
에코는 극단적인 히트앤런 챔피언입니다
W 실드받고 가서 싸우고 패시브로 적 스킬 무빙으로 빼면서 빠지고
다시 W 실드 받고 가서 싸워서 한타 마무리

만약 우리팀이 아니 왜 에코 안들어감 하면 걍 차단해요 에코는 절대 근딜하는 챔프가 아닙니다.
히트앤런 명심하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모든 챔프가 똑같아요 상대의 주요스킬 (아리E,조이E,야스오요네의 Q3타)등의 스킬을 E로 피하고 Q평평 
이게 가장 기본적인 딜교 방법입니다
마치며
초반 라인전 단계에선 빠른 라인푸시를 이용한 맵 장악으로 뇌지컬 능력이 많이 필요해요
사실 에코는 트페처럼 뇌지컬 최적화 챔피언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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