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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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인, 그림자 사신
Kayn, the Shadow Re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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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인을 배워봅시다.

- Everquest(2021-10-29, 조회수: 91398)

케인은 리쉬가 필요 없는 노리쉬 정글러입니다.

리쉬 없는 시작으로 라이너의 도착 시간 여부를 가늠할 수 없게 정보를 주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빠르고 안전한 정글링을 통해 후반 왕귀를 노릴 수 있는 챔프입니다.

보통의 성장 챔프들은 이동기, 생존기, 정글링 중 하나에 문제가 있어 말리기 쉬운 반면 케인은 아군의 도움 없이도 카정과 듀오로 잠그는 플레이에 대항하기 좋은 다재다능한 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신 이후의 캐리력이 대단하여 팀이 말려도 후반에 혼자만의 실력으로 게임을 캐리해 낼 수 있어 아군의 영향을 적게 받는 솔랭 특화 캐릭터이죠.

저는 오늘 이 케인의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케인, 그림자 사신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410 (+36) 1022
공격력 68 (+3.3) 124.1 공격 속도 0.669 (+2.7%) 0.976
5초당 체력회복 8 (+0.75) 20.75 5초당 마나회복 12 (+0.95) 28.15
방어력 38 (+4.5) 114.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 175
케인을 처음 하시거나 익숙지 않은 분들은 윗 룬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변신과도 어울리며 일장일단이 있어 특화 전용 룬들이 아니여도 매우 높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케인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였고 변신에 맞는 동선 설계가 가능하신 분들은 변신별로 해당 룬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Reaping Slash(살상돌격)
(라아스트)
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LastStand(최후의 저항)SuddenImpact(돌발 일격)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
Conqueror(정복자)지속전투를 보완해주는 룬입니다.
Triumph(승전보)생존, 교전에 특화된 룬입니다.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케인은 방어 능력이 낮게 설정됐습니다. 위협적인 cc연계로 죽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선택지의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룬들은 모두 평타 기반 룬입니다. 스킬이 메인인 케인에게 큰 메리트를 제공하진 않습니다.
LastStand(최후의 저항)다르킨의 큰 의의는 상대 진입과 움직임을 봉쇄하는 것이며 상대 중요 스킬을 소모시켜 팀파이트에서 유리한 고지를 가져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상대의 공격을 어느 정도 받아내기에 맞을수록 효과가 좋은 최후의 저항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SuddenImpact(돌발 일격) 발동이 쉽고 자주 사용하게 되는 룬입니다.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케인이 사용하는 아이템들은 쿨타임이 긴 경향이 있습니다.

Shadow Step(그림자의 길)
(그림자 암살자)
DarkHarvest(어둠의 수확)SuddenImpact(돌발 일격)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DarkHarvest(어둠의 수확)그림자 암살자는 상대를 죽여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SuddenImpact(돌발 일격)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공격 능력치를 올려주는 룬들입니다.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암살을 통해 기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고 높은 이속을 이용한 지속적인 교전 참여가 가능케합니다.
 이속 확보를 것에 추가 골드를 소모하지 않는 점이 정말 좋습니다.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는 암살 성공률을 높여줍니다.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와 비교해 손에 더 맞는 쪽을 선택하세요.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추가 골드 없이 이속, 유틸성 확보에 도움을 줍니다.
고정입니다.

간혹 Teleport(순간이동)Smite(강타)를 들어 대각선의 법칙을 무시한 역갱에 활용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자랭과 같이 전략적인 소통이 가능한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다르킨의 낫 (The Darkin Scythe)
케인이 고대의 무기를 휘두르며 그 안에 내재된 다르킨 라아스트와 서로를 통제하기 위해 싸웁니다. 매 게임마다 케인과 라아스트 중 하나가 다른 하나를 흡수합니다. 케인은 원거리 공격형 적을 사냥함으로써 그림자 스킬을 연마할 수 있고, 라아스트는 근거리 적과 정면 대결을 통해 피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케인이 싸움에서 승리하면 그림자 암살자로 거듭나게 됩니다. 라아스트가 승리하면 주인을 흡수하며 통제권을 차지합니다.

그림자 암살자 : 챔피언과 전투 시작 후 3초 동안 챔피언에게 입힌 감소 후 피해량의 15~45%(레벨에 따라)을 마법 피해로 입힙니다.

다르킨 : 스킬로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 중 일부만큼 체력(25% +추가 체력 100당 0.5%)이 회복됩니다.
살상돌격 (Reaping Slash)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케인이 앞으로 돌진해 근처의 적을 공격합니다. 돌진 및 공격 시 75/95/115/135/15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르킨: 리아스트가 앞으로 돌진해 근처 적을 공격합니다. 돌진 및 공격 시 (0.65 AD)의 물리 피해 + 대상 최대 체력의 6 (+추가 공격력 100당 3.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200/250/300/350/400)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4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몰아치는 낫 (Blade's Reach)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케인이 직선상의 적에게 85/130/175/220/265 (+1.1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9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림자 암살자: 사거리가 추가로 증가(+200)하고 몰아치는 낫 사용 중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르킨: 리아스트가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사정거리: 600)
그림자의 길 (Shadow Step)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21/19/17/15/13초
케인이 1.5초 동안 지형을 통과할 수 있게 되고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처음으로 지형을 통과하면 체력을 90/100/110/120/130 (+0.45 추가AD)만큼 회복하고 효과의 지속시간이 7/7.5/8/8.5/9초까지 늘어납니다.

그림자 암살자: 그림자의 길이 활성화되면 추가로 이동 속도가 증가(70%)하고 둔화 효과에 면역이 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그림자의 지배 (Umbral Trespa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케인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적 챔피언에게 파고들어 2.5초 동안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해당 효과가 일찍 종료됩니다. 그림자의 지배가 끝나면 대상은 150/250/350 (+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그림자 암살자: 대상 챔피언의 몸에 들어가거나 나올때 사거리가 증가하고(+200) 그림자의 지배 종료 시 다르킨의 낫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다르킨: 그림자의 지배가 끝나면 대상은 최대 체력의 15 (+0.1 추가 AD)%만큼 물리 피해를 입고 라아스트는 대상 최대 체력의 9.75 (+0.065 추가 AD)% 회복합니다. (피해량의 75%)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습)
부쉬에 숨어 있을 시 평타 사정거리 안으로 들어오도록 기다려 맞추기 어려운 w를 먼저 맞추고 들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 W평Q평강타평평 " 채찍류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엔 " W평Q채찍평평 "

궁을 마지막에 사용 하는 이유는 Flash(점멸)Ghost(유체화)Exhaust(탈진)를 사용해 도주하는 적을 쫓아가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 Q채찍평W 평평 " 상대가 Ghost(유체화)혹은 이동기로 중간에 도망친다면 " Q채찍평 Flash(점멸)W평평 해주세요."

여기서 W점멸을 하는 이유는 궁으로 들어가기 전에 최대한 많은 딜을 우겨넣기 위함입니다.

궁은 초기에는 딜이 너무 약해 딜링기 보다는 생존기나 추노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적을 죽이려다 상대가 체력을 유지한채 상대 아군이 모여 있는 곳이나 포탑으로 바로 도주를 하면 나올 때 역으로 다구리 맞고 뒤질 수 있습니다.

상대를 죽일 수 있을 정도로 최대한 많은 딜을 하고 마무리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생존)
Shadow Step(그림자의 길)는 시전 시간이 끝나면 가까운 벽으로 밀려납니다.

밀려나는 방향은 벽의 정중앙을 기준으로 반만 넘어가면 됩니다.

케인의 Q는 시전하는 동안 E의 지속시간을 아주 약간 늘려주는 효과가 있기에

E로 들어갔으나 진입이 힘들고 다시 나와야 하는 경우에 평타를 맞거나

W를 잘 못 사용해 E의 지속이 풀릴 위기라면 벽쪽으로 좀 더 다가가

Q로 벽의 반대편 쪽으로 넘어가시면 다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라아스트
Reaping Slash(살상돌격)는 " Blade's Reach(몰아치는 낫)가 있을 때" 그리고 " 여러명 뭉쳐있을 때 " 좋습니다.

Blade's Reach(몰아치는 낫)는 어떤 스킬이던 사용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시전 시점에서의 위치와 피격 시점에서의 위치가 달라지더라도
(Burster Shot(대구경 탄환)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Rocket Grab(로켓 손))
 시전한 지점에서부터 사용됨으로 스킬이 빗맞을 가능성이 낮습니다.

따라서 상대가 CC기를 걸어 온다면 W로 맞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 예시 "

Apprehend(포획)Zenith Blade(천공의 검)적중 잠깐 전 
Blade's Reach(몰아치는 낫) 사용

Apprehend(포획)Zenith Blade(천공의 검)가 사용됐으나 이후 시전된 Blade's Reach(몰아치는 낫)에어본으로 라아스트가 선공권을 얻는다.

그리고 될 수 있다면 근처 적을 동시에 피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Darius(다리우스)Leona(레오나)Aphelios(아펠리오스)
Blade's Reach(몰아치는 낫)(3인 에어본) 쿨이 돌아온 Reaping Slash(살상돌격)연계로 광역딜.

따라서 이 점을 염두한 콤보는 이렇게 나올 수 있습니다.

Reaping Slash(살상돌격)Hunter's Talisman(빗발칼날)(추노)평평 상대가 cc기를 걸어온다. Blade's Reach(몰아치는 낫)평평평 Q평 R추노

점멸로 도망친다. > Q쿨을 기다립니다.

궁으로 나온 이후 점멸로 도망친다. > Q쿨을 기다립니다.

궁으로 나온 이후 상대가 점멸로 벽을 넘는 경우 > E 쿨 돌아온 Q (OR) 점멸 쿨 돌아온 Q


간소하게 기억하자면 Reaping Slash(살상돌격)평강타평Blade's Reach(몰아치는 낫)평평(평Reaping Slash(살상돌격)평 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OR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Reaping Slash(살상돌격)평)

벽을 타고 나와 뒤를 잡거나 부쉬에서 기습 시 Blade's Reach(몰아치는 낫)Reaping Slash(살상돌격)(선혈포식자)평강타평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


그암케인
그암의 Shadow Step(그림자의 길)는 1렙과 마스터의 쿨타임이 같습니다.

따라서 이 짧은 쿨타임을 통해 맵을 장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Blade's Reach(몰아치는 낫)는 거리가 증가해 일반적인 원딜들 보다 사거리가 깁니다.

교전이나 갱킹 시 상대가 역으로 아군을 공격할 때,

혹은 스킬 시전으로 잠시 멈춰거나 손의 움직임이 제한될 때,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Zap!(빠직!)Double Daggers(깃털 연타)Deadly Flourish(살상연희)Mystic Shot(신비한 화살)Boomerang Blade(부메랑 검)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Piercing Light(꿰뚫는 빛))

이동기가 빠졌을 때,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돌풍)Arcane Shift(비전 이동))

W로 맞사용해서 피를 갉아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Blade's Reach(몰아치는 낫)가 맞기 직전 바로 Flash(점멸)와 Reaping Slash(살상돌격)로 바로 붙어서 때릴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로 암살합니다.

만약 Reaping Slash(살상돌격) 진입은 되었는데 Blade's Reach(몰아치는 낫)가 빗나가 딜이 부족하게 되었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로 들어가 Q의 쿨타임 기다리셨다가 나온 직후 평Reaping Slash(살상돌격)(자객의 발톱)로 암살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W를 쓰지도 않았는데 상대가 Reaping Slash(살상돌격)에 쫄아도주기를 빼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Supercharger(고속 충전)로 진입했는데 갑자기 튀어나온 Reaping Slash(살상돌격)를 보고 (돌풍)를 썼다.

그럼 바로 챔피언을 정조준해 끌어치기로 Blade's Reach(몰아치는 낫)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딜을 완벽히 다 넣어서 암살하시기 바랍니다.

암살의 성공률을 높히고 싶으시다면 W로 피를 빼두었다가 (자객의 발톱)근접에 여지를 남겨두어 W가 적중하지 않더라도 붙어서 죽일 수 있게 유의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라아스트
(강철가시 채찍)Serrated Dirk(톱날 단검)>(선혈포식자)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톱날은 일단 뽑는 것 만으로도 가성비 때문에 이득입니다.

(불멸의 철갑궁)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류나 쉴드를 주는 스킬 룬 스펠의 경우

(독사의 송곳니)로 완벽히 카운터 칠 수 있으며, 톱날의 존재를 보고 상대가 해당 아이템들을 일부러 피해도 되팔아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Bramble Vest(덤불 조끼) 등 중간에 가성비 좋은 방템과1:1 교환을 해도 손해가 아니기 때문에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Thornmail(가시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런 아이템들을 간다면 (죽음의 무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일단 가성비에서 이기고

순수 방템이나 방공템의 경우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방깎 효율을 더 확실히 볼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게임이 길어질것 같다면 톱날을 좀 더 아껴두어서 보호막 아이템을 못가게 하다가 Abyssal Mask(심연의 가면)Thornmail(가시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의 조합비용으로 쓰시면 유리합니다.



그암케인
(자객의 발톱)자발 꼭 가시기 바랍니다.Blade's Reach(몰아치는 낫)의 의존도를 낮춰줍니다.

만약 자발 사용이 어렵다면 (드락사르의 황혼검)로 피지컬 연습을 진행한 후에 필요성이 느껴지면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까지가 2코 고정이지만 특별히 시야를 밀어야 하는 경우에 요우무 대신Umbral Glaive(그림자 검)로 맵을 장악하세요.

Manamune(마나무네)는 그암 케인이 자즌 스킬 사용으로 마나가 부족하기에 들어줍니다.

케인은 스킬 피격 수도 많고 패시브 영향도 적용되기에 막강한 효율을 자랑합니다.

이후에는 위험하다 싶으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캐리하겠다면 (세릴다의 원한) 보호막을 깨고 싶다 (독사의 송곳니) 살아남기 힘들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렇게 적절히 섞어가시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뽀삐
케인의 Q가 끊길 수 있습니다. 스킬 3개가 Q를 끊고 아예 W도 노려서 피할 수 있어서 정말 무섭습니다. 한 번 물리면 도망도 못가고 주 딜링기들이 다 막혀서 못 싸웁니다.
세주아니
갱킹, 한타에서 모두 밀립니다. 성장성도 비슷하고 CC기 덩어리 이기 때문에 케인의 휘몰아치는 낫이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정말 좁아집니다. 칼닷지하세요. 다르킨으로 정말 운이 좋고 팀이 캐리해줘야 이깁니다.
워윅
그냥 기본 체급에서 집니다. Q는 길게 누르면 대놓고 W를 피할 수 있고 피흡량 때문에 잘 성장했다면 맞다이도 힘듭니다. 광역 cc기도 문제일 뿐더러 워윅이 이지선다를 거는 입장이기 때문에 괜히 싸웠다가 터지지 마십시오.


이 개노답 3인방은 그암으로 동선 피해가면서 굴린다면 돌파구가 없진 않지만 굉장히 빡센 친구들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헤카림
초기에 갱을 잘 가면 정말 쉽습니다. E돌진을 강타 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한타에서 궁 진입해도 다른 적 앞에 가서 다르킨이 묶어놓으면 개박살 낼 수 있습니다.

아니 그게 아니여도 e를 궁으로 헤카림 궁을 점멸로 피하거나 그냥 맞고 다른 얘들 w로 묶으면 들어와서 죽습니다.
탈론
응 아니야 내가 더 빨라 다르킨 버프 넘어오면 더 쉬워 응
릴리아
맞궁으로 궁을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갱, 한타 모두 압도하고 캐리력도 비교할 수 없이 케인이 이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케인의 정수는 노리쉬와 빠른 동선 설계로 성장력과 안전성입니다. 따라서  역벞, 동선꼬기, 갈라먹기, 대각선, 라인 구도 같이 이해하는 점이 없다면 이용하기가 상당히 힙듭니다. 정글링 동선을 정말 많이 보고 배워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1. 버두버 > 갈라먹기로 가까운 사이드 갱꼬기

 2. 와드 설치 후 렌즈 변경으로 시야 잡아먹기

 3. 빠른 풀캠이나 동선상 상대 손해 강요하기

 4. 상체와 하체의 주도권 파악하기


이렇게 4개를 한 번 생각해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째는 노리쉬 칼레돌, 늑블두가 버두버 보다 빠른 점을 생각해보고 하단 버프에 와드를 해야하는지 아니면 조합에 따라 인베를 가거나 리쉬를 받아야 하는지를 파악하십시오.


둘째는 와드를 상대 버프나 칼부 혹은 라이너를 위해 사용해 보십시오. 아니면 와드를 내 버프 쪽에 배치해 카정을 역카정으로 받아내는 것도 좋습니다.(갈라먹기)


셋째는 빠른 성장과 안정성을 생각하기에 상대 보다 더 빠르게 클 수 있는 동선을 봐야합니다. 이건 견백, 노루 같이 케인 유튜버 나 도비, 나두용, 유메드브로 같이 장인 분석 영상으로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넷째는 상체 주도권과 하체 주도권을 생각해서 어디 동선이 교전에서 내 쪽으로 먼저 와줄 수 있는지 생각해주십시오.

중반 운영법

 중반 운영은 108갱, 혹은 변신을 통해서 역갱으로 상대 갱을 밀어내는 것을 위주로 하시고 한타를 보시기 바랍니다.


후반 운영법

 그암은 암살, 다르킨은 한타를 중심으로 어디를 잠글지 한 번 깊게 생각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그암은 갉아먹으며 상대 딜러를 밀어내는 것이 중요하고

 다르킨은 상대 주요 스킬을 빼주면서 아군의 역량을 높이는 것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차차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아 힘들다. 지금 까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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