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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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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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내구성 패치 이후 템트리 [P4주차]

- 투전불승(2022-05-26, 조회수: 8652)


카운터 매치업   
아크샨,나르,레넥톤,이렐리아,트런들,리븐,렝가,사일러스,탐켄치,잭스,
판테온


할만한 매치업  
제이스,카밀,피오라,아칼리,아트록스,오공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기발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

다만 기발 유지력과 이속이 무색해지는 매치업들이 있습니다
그런 매치업들이 카운터 매치업이고. 케일에게 접근 가능하고, 케일이랑
같은 시간에 낼 수 있는 딜 기댓값이 다른 챔프들. 즉, 케일이 딜교를 못 이기는 챔프들

예) 아크샨,나르,레넥톤,이렐리아,트런들,리븐,렝가,사일러스,탐켄치,잭스,
판테온


할만한 매치업 
제이스,카밀,피오라,아칼리,아트록스,오공

카운터 매치업일때 룬은 치속,집공을 드는게 더 낫습니다 특히 (당연히 e스킬 찍고) 집공 케일 1렙은 이렐리아,루시안 등을 1렙에 이기는 쇼부 아닌 쇼부를 볼 수 있습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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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01.25 버전 도란검 케일

내셔-마최-균열-존야-라일라이로 이뤄지는 풀템

저번에 선제공격 케일하고 철갑궁-내셔-마나무네 공략 올린 사람인데
1코어 철갑궁이 하위템 흡낫으로 라인유지력에 도움이 되는 장점은 있지만
철갑궁(3400골드)가 균열생성기(3200골드)보다 비싸서 때문에 
철갑궁-내셔-마최가 내셔-마최-균열생성기 보다 코어템 뜨는 타이밍이 
늦어지고 철갑궁의 메리트가 이 늦어지는 타이밍을 감수 할 만큼의
밸류는 아니라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전에 염려했던건, 기존의 케일 템트리가 선템 내셔를 바로 올리는데
유지력이 부족한것을 어떻게 해결하나 였고, 이에 대해서 아예 1코어
철갑궁을 가는 템트리를 썼고, 실제로 잘 써왔는데 다시 봉착한 난관이
철갑궁-내셔or마최-마나무네 빌드는 3코어 무라마나의 여눈 풀스택 
여부에 따라서 딜이 결정되고 그러기 위해선 2코어 타이밍에 여눈을
같이 올리는 판단을 해야한다고 적었고, 실제로 본인도 그렇게 했는데
철갑궁 다음 2코어 올리는 타이밍이 붕 뜨는 감이 들었고, 유지력은 챙겼지만 약한 구간이 생기는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떠오른 템 빌드가 첫 귀환에 "무조건" 도란검을 사오는것 
그리고 3코어 균열생성기 전까지 "팔지 않는것"
케일의 특성과 도란검에 대한 제 해석을 통해 얻은 발상입니다

[케일은 6렙 전 라인전부터 먹지 못하는 cs를 먹으려고 해서 라인전을 조지거나, 부패 시왜물 룬은 부패 세개를 3분 안에 다 쓰더라도 딜교를
해서 도란 시리즈를 간 상대 포션 하나를 빨게하고 상대가 적어도 풀피로
못 있게 하기위한 룬인데 이런 이해가 없는 사람들이 부패를 급식시절에 
학교에서 7교시 내내 쳐마시는 보온병 마냥 생각하고 상대를 풀피로 유지시켜서 케일에게 쉽게 견제할 수 있도록 한다면 라인전이 6렙 전에 아주 힘들지만, 부패 시왜물 룬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들은 부패물약을 통해 
라인전을 풀어나가서 6렙을 쉽게 찍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듭니다.]

먼저, 케일이라는 챔피언은 탑에서 6렙 이후에 웬만한 챔피언들 상대로 
프리파밍 구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러한 프리파밍과 분당cs 수급이
끊기지 않고 이루어진다면 성장 기댓값이 아주 높은 챔피언이라고 평가합니다. 다만 다들 알다시피 이는 6렙 이후에 가능한 일입니다. 본인이 케일 할때 하는 생각이 "6렙 무난하게 찍으면 겜 이겨" 살짝 대깨케일 마인드인데, 그래서 작정하고 6렙을 찍는걸 목표로 무조건 도란검을 갑니다. 도란검으로 케일 스탯체급을 올리고 피해흡혈 옵션으로 라인전에 힘을 싣는다는 해석입니다. 도란시리즈가 팔았을 시 골드 반환률이 낮다는 걸 알지만 케일이 6렙을 쉽게 찍기 위해서 투자한다는 해석입니다. 대신,부패는 1코어 내셔를 올릴 타이밍에 팔아주고, 도란검은 팔지 않고 도란검 스탯을 3코어 균열생성기 전까지 계속 갖고 있어줍니다.3코어 전까지 유지력을 도란검으로 챙깁니다. 전에는 도란검을 흡낫이 안뜨면 가는 간이 도란검 정도로 생각했는데
이제는 "무조건" 도란검을 첫귀환에 삽니다.
상대가 제이스면 첫귀환에 도란검,천갑옷,신발 이렇게 살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제이스는 첫귀환 혹은 적어도 두번째 귀환에 톱날을 사오기 때문에.


05.26 마나무네 케일

배경1
12.10 내구성 대규모 패치로 인해 딜은 여전히 아이템에서 비롯되는데 
아이템은 그대로고 챔피언들이 전체적으로 내구성이 올라가서
상대 하나하나를 잡기 위해서 필요한 딜 기댓값은 더욱 올라가게 되었음
배경2
탑 생태계가 다단버프로 1티어로 부상한 갱플랭크를 필두로 재편되었는데
갱플 카운터로 케일을 쓸 수 있음. 갱플을 제외한 다른 챔프들은 케일을
말리면 2차 타워에서 파밍하는 것 조차도 견제할 수 있지만 갱플은 케일 상대로 타워를 밀어도 숙련도가 없으면 케일에게 계속 파밍을 허용하게
됨. 갱플 숙련자를 만나는게 아니라면 프리파밍은 확정이지만 방어 무시가 있는 화약통을 쓰는 갱플이 현 패치에서 딜 기대치가 더 높기 때문에 작정하고 마나무네를 올려서 후반 딜 기대치를 높이자는 템트리 

빌드 운영법 
여전히 선 내셔를 올리는데 내셔를 올리는 중에 여눈을 섞음
3코어 마나무네를 갈 때 쯤이면 여눈 스택 300 넘게 쌓여있음
2코어까지는 기존 내셔마최 처럼 공속 붙은 코어템이라서 힘 빠지는 
구간은 없도록 신경 씀
마나무네가 사자마자 무라마나 될 거라서 기분이 좋은 템트리 
2코어를 3300골드 몰왕으로 비싼 코어템을 샀기 때문에 
4코어로 갈 신화템은 비교적 싼 값의 부여왕으로 가서 
평균적인 4코어 가격이 되도록 맞춤



본계에선 안 돌렸는데 부계에서 생각한 대로 가보니 템도 문제없이
나오고 3코어부터 기존의 내셔균열마최보다 더 높은 딜을 구가할 것이 보였음. 대규모 패치 이후 케일의 딜 기댓값을 기존 템트리보다 
높게 가져갈 이런 새로운 템트리 시도가 있어야 한다고 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크샨
12.2 패치 기준 탑 생태계에서 자주 보이는 챔피언 위주로 적습니다.

지금 아크샨을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 탑에 거의 없고, 순식간에 이루어지는 아크샨의 q평평 3타 딜교환을 케일이 응수할 수단이 없기에 아크샨이 빅웨이브 쌓는 것을 막을 수도 없고
아크샨이 다이브를 부르거나 하는 정글 개입 없이도 순수 라인전이 성립이 안됩니다
레넥톤
레넥톤은 스킬딜 위주의 챔프인데 룬까지 집공을 주로 들어서 거리만 된다면
분노w +@ 스킬만으로 케일을 반피 가까이 피를 깎을 수 있습니다. 확정 스턴으로 다이브까지 쉬운 챔프이며 레넥톤이 게임 터트리는 법을 알고 있다면 초반에 케일하고 딜교를
안하더라도 라인 만드는거 위주로 해서 라인 박고 쎈 정글하고 같이 우리 정글 들어가서
아군 정글 죽일 수도 있고. 그래서 역버프 하는거 아니면 아군 윗 정글이 아예 못 쓰는 맵이
됩니다. 상대가 적어도 플래 이상 되는 레넥톤이라면 이렇게 게임 굴릴겁니다
나르
제이스나 이렐리아 등 다른 탑 챔프들에게는 밥이지만 케일에게는 담당 일진입니다.
w 패시브 3타 마법피해 만으로도 위협적이고, 나르가 막 들어와서 스킬을 우겨넣어도
그게 메가나르 건 미니나르 건 간에 케일이 딜교를 동등하게 갈 수 있는 수단이 없기에
대가리 박는 싸움이 아니라 거리조절과 짤 딜 누적 밖에 답이 없는데, 굳이 하는걸 추천하지
않는 매치업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밀
케일이 라인 치는걸 막으려면 카밀이 1렙에 e찍고 쇼부 보는 수 밖에 없는데
방금 본인이 말한 그대로임 너무 뻔하잖아 대비가 가능하고. 카밀은 쇼부보거나
케일이 라인 치는거 허락하는 것 밖에 없는데 후자면 땡스고 전자면 응수하면 됨

 

 

픽창
플래 이상에서는 케일 선픽 하지마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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