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미드 그라가스 원챔으로 현재 "롱딱"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고 11시즌 마스터마감 현 다1 이다.
그라가스는 들어오는 챔피언 상대로 너무 적절하고 상대하기 편하다.
상대가 들어오는 챔피언( 제드, 탈론, 키아나, 야스오, 요네, 피즈, 사일, 카타 등등) 이면 언제든지 미드 그라가스를 사용해서 라인전을 편하게하고 한타를 자기손에 메이킹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미드 그라가스 많이 이용해라 좋다.
미드 그라가스의 대체적인 사용법을 알려주겠다.
보통 미드그라가스를 하면 사용법은 크게 총 2가지가 있다.
상황에 따라 가는경우가 있고 기분에 따라 가는경우가 있는데 여기서는 그냥 상황에 따라 가는경우로 분류하겠다.
말하면서 팀 의존도라는 말이 있는데 말 그대로 그 빌드를 갔을때 "팀원이 한타 마무리를 해줘야하는가 " 이다.
예를 들면 미드 갈리오로 애들 다 마무리하기 힘들잖아... 그런거다.
시작하기 앞서 그라가스 스킬, 패시브는 읽고와주었으면 한다. 귀찮아 설명. (2022/02/17 패치 12.4 기준)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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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15) | 2595 | 마나 | 400 (+47.0) | 1199 |
공격력 | 64 (+3.5) | 123.5 | 공격 속도 | 0.625 (+2.05%) | 0.843 |
5초당 체력회복 | 8.68 (+0.85) | 23.13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8 (+5) | 12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1. 감전 극딜 그라가스 ->내가 다 죽이겠다 + 팀원들은 뒤에서 정리하고 있어라 빌드 ( 딜뽕+ 킬각,한타메이커 )
룬: 감전 -> 돌발일격 -> 사냥의증표 -> 궁극의 사냥꾼 or 끈질긴 사냥꾼 ( 차이점 : 빠른궁쿨로 변수만들기 VS 빠르게합류 )
보조 룬 : 비스킷 배달 ->시간왜곡물약 or 우주적 통찰력 VS 마나순환팔찌 ->깨달음 ( 둘중하나 선택 {입문자는 마순팔 추천})
보조룬 차이점: 초반 비스킷으로 버티기 + 시왜물로 역킬각보기 VS 마나늘리면서 빠른 스킬쿨감으로 Q 포킹하기
장점: 순간적으로 딜이 들어오는 상대로 한턴버틸수 있음 VS 마나가 많아서 패시브와 병합해서 라인유지력개쌤
단점: 초반에 마나 없어서 라인유지하는데 피는 많은데 마나는 부족한 상황나옴
단점: 상대가 킬각잡고 들어오는데 E , 궁 둘다 없는 상황이면 죽음
라인유지방법: 패시브 쿨 돌면 w 로 마나 적게쓰고 피채우기 (W 마나 30 고정)
템트리: 필수= 밤의수확자 or 마법공학벨트 , 그림자불꽃, 존야의 모래시계, 마법사의 신발 ( 나머지는 유동적으로 )
밤의수확자 VS 마법공학벨트
밤수: 딜 어마무시함, 한타때 E 플 궁으로 상대 2명이상 노리면 한명을 잡고 나머지는 반피거나 딸피인 상황이 자주 나온다.
밤수는 딜이 동시에 터지기 때문에 상대가 동시에 E 또는 궁을 맞으면 맞은 상대 모두 밤수가 터지면서 딜이 같이 들어간다.
그래서 한타때 상대를 많이 노리면 노릴수록 좋다.
벨트: 딜 어마함, 기동성이 좋고, 상대가 부여왕있으면 벨트로 빼고 한타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벨트는 기동성이 좋아서 부족한 E 거리를 채우거나 또는 도망가기가 좋다. 다만 나중에 딜이 부족할수도 있어서 벨트가 쿨타임이면 한틱으로 살아갈수 있는 경우가 나온다.
벨트로 한타를 시작하거나 또는 벨트로 마무리를 하는게 좋다 ( 중간에 벨트 쓰면 상대 플이나 정화써서 빠져나갈수 있음 )
팀 의존도 : 거의 없음. 보통 한타했을때 두명이상 노리면 상대 한명 잡고 나서 남은 상대들 반피거나 딸피 상황나온다.
2. 유성 포킹 그라가스 ->딜을 하긴하는데 애매함 대신에 한방한방이 아픈 Q 짤짤이, Q맞으면 킬각이 나온다. ( 진영붕괴, 한타메이커)
룬: 유성-> 마순팔 -> 깨달음 -> 주문작열
보조 룬 : 비스킷 배달 -> 우주적 통찰력
템트리: 필수= 루덴의 폭풍, 그림자불꽃, 존야의 모래시계, 마법사의 신발
초반 템: 부패물약. E 로들어가지 않고 짤짤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Q 를 사용하면서 부패물약으로 최대한 딜을 넣어준다.
이 빌드는 상대가 원거리거나 혹은 짤짤이가 주력인 챔피언한테 사용한다. 예 ) 제라스, 애니비아, 신드라, 루시안, 코르키, 조이 등등
Q를 한번 맞으면 슬로우 때문에 유성은 무조건 맞는다. 초반에 마순팔이랑 유성이랑 쿨타임이 비슷해서 둘다 쿨타임 돌고 나서 Q를 맞추는게 좋다.
빌드의 핵심내용: 상대가 피가 없을때 Q 쓰면 킬각이 나오는 상황이 나온다.
라인전: Q 슬로우 때문에 상대가 거의 못움직인다. 궁으로 당신쪽으로 옮겨서 E 쓰면 궁 배달로 상대가 E 맞고 W 쓰면 잡는다.
한타: 최대한 Q로 상대를 맞추면서 상대 피를 깎고 한타를 시작하는게 좋다.
1. 대치상황에서 상대가 Q를 맞았을때 슬로우가 들어가는데 만약 맞은 상대가 딜러면 바로 궁을 사용해서 팀원들 쪽이나 내 쪽으로 당겨주자.
한타가 시작하면 E 플 궁으로 상대 딜러를 최대한 물자.
루덴이 있는 상황이면 상대 딜러가 죽는 경우가 나타난다 하지만 루덴은 상대 딜이 동시에 들어가지 않는다. 즉 상대를 2명이상 물었을 경우에는 루덴의 딜이 어디로 갈지 모르는거다. 그래서 상대를 죽이지 못하는 경우가 나타난다.
루덴이 없는 경우에는 상대딜러들이 안죽는다.
2. 루덴을 아끼고 있다가 상황을 봐서 상대 딜러와 탱커를 둘이 떨어뜨려주는 플레이를 보여줄수도 있다.
상대 진영을 붕괴해서 한타 구도를 유리하게 잡고 한타를 시작하면 좋은 상황이 나온다. 하지만 미리 궁을 사용했기때문에 팀원 의존도가 상당히 높아진다. 붕괴된 사이에 한타를 진행하지 못하면 위험하다.
팀 의존도: 중간 ~ 높음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최대 둔화율: 60/67.5/75/82.5/90% (사정거리: 850, 범위: 37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술에 취한 그라가스는 다음번 기본공격으로 20/50/80/110/140 (+0.7 AP) + 대상의 최대 체력의 7%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취중 분노 적중 시 효과로 공격 대상 반경 250 유닛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그라가스가 유닛과 충돌하면 몸통 박치기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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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법 : 상대 조이가 Q를 미니언에 사용할걸 예상하고 그 위치에 그라가스 Q를 사용하자.
조이가 가끔마다 선 넘어서 궁을 앞으로 쓸때가 있는데 그때 무조건 노려야한다. 그 짧은 순간에 조이가 다시 궁으로 돌아가기 전에 그라가스가 궁을 먼저 써서 돌아간 타이밍에 맞춰서 궁을 맞추고 킬을 내야한다.
합부로 들어가지 말자 들어가서 킬 못내면 그냥 죽었다고 생각하자.
수면맞으면 답 없다. 미안하다. 이건 나도 공략 못했다.
상대법: 그래도 물몸이라서 나중에 템 나오면 Q 3방정도면 킬각이 나올것이다. 신발을 먼저 올려서 Q 사거리가 상대에게 닿을 수 있게 해주자.
상대법: 2번인 유성을 들어도 가능하고 또는 1번인 감전을 들어도 가능하다.
둘다 상대법은 똑같이 2번은 Q 짤을 해주고 1번은 리스크가 크지만 한방으로 잡을 수 있다.
다만 둘다 장단점이 있다.
2번은 Q 짤로 상대 피를 지속적으로 없앨 수 있지만 잡는 생각은 힘들다. 아리 궁으로 살수 있는 방법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Q 짤 이후 그라 궁을 쓰면 아리가 맞대응으로 궁쓰고 역으로 킬이 나올 수 있어서 함부로 Q 쓰고 궁쓰지 말자. -> 킬은 무조건 E 플로 잡자
1번은 하루 종일 쳐맞을 거다. 진짜 하루 종일 아리 W Q 다 맞다가 기회를 봐서 E Q W 면 상대 아리가 반피아래로 떨어질것이다. 그 이후에 플을 사용해서 잡아줘야한다.
E 플을 사용해서 잡아야하는방법은 똑같기 때문에 확실한 킬각아니면 조심하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되도록 E 를 먼저 쓰지 말자
지면 연습하자. ㅇㅇ
야스오는 미니언을 타면서 Q를 차징하면서 접근을 한텐데
그라가스에 정말 근접할때 배치기인 E 를 사용하고 동시에 평타 이후 Q 만 사용하자
W는 사용하면 빠져서 감전을 못터트리는 경우가 나오기 때문에 되도록 W는 미리 사용하거나 이미 접근 상황이면 사용하지 말자.
감전을 사용했으면 빠져주고 감전 쿨타임이 돌때까지 대기를 하던지 아니면 E 쿨타임만 기다릴때까지 기다리자. 극초반에는 마나가 부족하는 경우가 있어서 극초반은 감전 + E 쿨타임을 기다리고 스킬을 사용하자.
그라가스 궁이 야스오 W ( 장막 ) 에 막히긴하는데 데미지는 들어간다. 즉 데미지가 들어가고 즉시 폭발하기 때문에 W 를 사용한 시점에서 야스오는 데미지 + 궁극기로 밀러나간다.
그래서 딸피인 경우에는 그냥 궁을 사용해도 좋다. 잡는다.
되도록 E 를 먼저 쓰지 말자.
지면 연습하자. ㅇㅇ
항상기억해야할것 먼저 E 쓰지 말자.
지면 연습하자. 화이팅해라. ㅇㅇ
챔피언 상대: 들어오는 챔피언들 [ 예) 탈론, 제드, 카타, 다이애나, 키아나,야스오, 요네, 피즈, 사일, 카사딘 등등 ] 1번사용
상대가 들어오는 챔피언들은 거의 이긴다고 보면 편하다. 아니 무조건 이김 지면 연습해 니가 못하는거 맞어 ㅇㅇ
먼저 배치기E 를 사용하지 않는게 핵심이다. 항상 상대가 들어오면 맞대응 하는 위주로 플레이를하는게 좋다.
예) 탈론으로 치면 탈론이 W 로 갈퀴손을 날리고 Q 를 써서 들어올텐데 그때 그라가스가 E를 사용해서 E Q W 쓰면 서로 감전이 터질것이다. 그러면 이득이다. 왜냐하면 그라가스는 패시브 유지력이 있기때문에 유지력이 없는 탈론은 결국에 피가 없어서 집을 가거나 아니면 킬각이 나온다.
이런식으로 다른챔피언도 다 대응 가능하다.
반응속도가 좋으면 상대가 들어오는 스킬을 그라가스 E로 무력화 한다. [피즈 Q는 챔피언한테 닿기전에는 딜이 들어가지 않아서 닿기 전에 그라 E 쓰면 피즈의 Q 스킬 아예 안들어감] (갈리오 E도 마찬가지임. 그라가스 E가 이기는 판정임 )
궁을 먼저 사용하는 챔피언 상대법 -> 제드, 카타 등등
제드 : 제드라면 언젠가 궁으로 들어올것이다. 그 생각을 항상 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서로 궁이 있고 서로 딸피인 경우에는 최대한 우리 포탑에 위치하는게 좋다.
제드가 궁을 쓰면 Q를 현재 위치보다 살짝 뒤로 깔고, 타이밍에 맞춰서 E 를 최대한 우리 포탑쪽으로 사용하고 E 를 맞추면 바로 Q와 궁을 사용해서 우리 포탑쪽으로 밀어준다. 그러면 상대 제드를 잡거나 못해도 반피이하일 것이다. 그 이후는 알아서 하세요.
카타: 6레벨 이후 자신의 피상태와 카타의 피상태를 확인하고 "내가 E 를 먼저 써도 죽지 않을것 같은 피다". 싶으면 E 를 사용
만약에 서로 킬각이고 카타가 궁을 사용하면 그라가스 E로 궁을 먼저 끊어주고 이후 동시에 그라가스 궁을 써서 우리포탑쪽으로 밀어 넣는게 좋다. 핵심은 카타를 미니언에서 최대한 멀리있게 해준다. (순보로 살아가는 경우가 너무 많음)
챔피언 상대 : 원거리 또는 짤짤이 상대법
2번에서 설명한것과 동일 2번 사용.
번외: 르블랑 상대방법
르블랑은 1번과 2번중에 둘다 사용한다. 들어오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1번이 맞다.
낮은 티어에서는 1번이 맞다. 무조건 쓰자 1번
르블랑이 W로 들어올때 동시에 E를사용하고 Q 쓰고 평타로 마무리 하면(W 쓰면 늦음, 사용X ) 감전이 터져서 이득을 본다.
계속이런 플레이만 해주면 르블랑은 절대적으로 질수가 없다. ( 되도록 상대 르블랑이 W 쓰기전에 그라 E 쓰지 말자 )
그러나, 그 이후로 르블랑이 만약에 영리한 플레이어라면 w를 그라가스한테 사용하지 않고 w를 사이드로 사용하면서 거리를 좁힌 후에 E로 사슬을 맞추고 Q 를 써서 감전을 터트리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반격하겠다고 사슬을 맞으면서 그라가스가 상대 르블랑한테 E를 써도 이미 사슬이 있는상황이라 딜적으로 손해를 보거나 유지력으로 손해를 본다. 그때부터는 영원한 고통의 시작으로 우리팀 정글러를 하염없이 찾을것이다.
때문에 어느정도 티어가 있는 르블랑이면 1번은 위험하다.
그래서 필자는 2번을 사용한다. Q 로 르블랑을 맞추면서 르블랑이 E 로 거리를 좁히면 상황에 맞게 그라가스도 E를 써서 도망가거나 또는 맞대응으로 E Q 를 해주면 이득을 본다.
1번과 다르게 이득을 보는 이유는 부패물약으로 유지력과 짤짤이 딜이 강하기 때문에 서로 데미지를 넣어주면 결국에는 그라가스가 패시브로 유지하면서 라인전을 이길수 있다.
대충 그라가스 사용방법 적어보았다. 대충했는데도 말을 너무 많이 했네.
미드 그라가스 약팔이 아니다. 진짜 좋다. 많이들 사용했으면 좋겠다.
근데 되도록 들어오는 챔피언 상대로 해라. 아니면 진짜 고통만 받다가 끝난다.
숙련도 높으면 상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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