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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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시즌12 리븐 공략
안녕하세요 저는 시즌6부터 리븐 쭉 해왔고, 현재는 마스터에서 그마 왔다갔다하는 유저입니다.
최근에 리븐이 opgg 1티어로 올라오면서 리븐을 시작하거나, 예전에 접었다가 다시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도움이 되고자 한 번 공략 써봅니다 :)

▲티어 인증
최근에 연패를 해서 점수가 좀 떨어졌지만 .. 탑레는 그마 275점까지 찍어봤슴다
이번에 유튜브를 시작하게 됐는데 리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 번 들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1. 메인 룬
정복자, 승전보, 최후의 저항은 고정
강인함은 상대팀에 cc기가 많거나, 상대 탑이 그라가스, 세트같은 cc기를 가지고 있는 챔프면 들어요. cc기가 하나도 없으면 민첩함으로 대체
2. 결의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드는 보조 룬. 라인전을 좀 더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게 해줍니다.
상대가 짤짤이 챔이다 - 재생의 바람
짤짤이 챔이 아니다 - 뼈 방패
나머지 하나는 상대 cc기가 있으면 불굴의 의지, 없다면 보호막 강타 드는 편이에요
3. 마법
빛의 망토로 킬각 잡는게 목표인 보조 룬
마법은 빛의 망토, 깨달음 거의 고정이라고 보시면 돼요
깨달음을 포기하고 주문 작열로 라인전 딜 추가하는 것도 취향에 따라 가능해요 :)
4. 영감
우주적 통찰력을 채용해 점멸이 빨리 도는 게 좋은 룬
저는 우주적 통찰력과 외상을 드는 편이에요
외상 대신 취향에 따라 다른 룬으로 대체해도 괜찮아요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70/95/120/145/17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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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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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리븐이 워낙 스킬 콤보가 정해진 게 없고 상황이나 매치업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뀌는 챔프라
이 땐 이 콤보다! 하고 알려드리기가 힘들어서 경험을 쌓는 것만이 답인 듯 해서..
그래도 도움될 만한 팁을 조금이나마 적어볼게요
리븐은 상대 피를 100 깎고 60 깎이는 것보다 40깎고 풀피 유지하는게 더 좋은 챔프에요(피관리가 정말 중요)
딜교를 할 때 빠져나올 스킬을 항상 염두에 두고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챔프마다 딜교를 어떻게 해야 최대한 안 맞고 때릴 수 있는 지를 연구하는 게 필요한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잭스는 

으로 진입한 후에 스턴이 풀린 잭스의
을





더블캐스트는 꿀팁 아닌 꿀팁을 드리자면
을 섞어서 더블캐스트를 할 때
를 미리 적에게 입력해두고 



를 하면 
를 하는









과정에서 모션이 주춤하면서
가 안 나가는 경우가 아예 없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1코어]
: 리븐에게 가장 잘 어울려서 제일 자주 가는 신발
: cc기가 많이 빡세면 올리는 신발
: 4ad 이상일 때 올리는 신발
는 버프 이후로 진짜 너무 좋아졌어요.. ad가 많거나 위협적일 때 간다고 적어놓긴 했지만
도 마찬가지로 버프 이후로 진짜 좋아졌어요 (마저가 필요하긴 한데
까지 올리긴 애매하면
만 올리고 다음 템 올리는 것도 좋아요)
가 원래는 2코어로 국밥템이였는데
랑
버프되면서 방관이 굳이 필요한 판이 아니면

이런 식으로 올리는 것 같아요.
는 그냥 3코어까지의 템조합이 뭐든 4코어로 정말 무난한 아이템같아요. 한 번 죽어도 살아난다는 게
1코어로는
고정입니다.

[2코어 이후 템 구성]



적팀에 ad가 많거나 위협적이다 -


ad 원딜밖에 없어도 3~5코어로 올릴 만한 정도? 무조건 가세요
적팀에 ap가 많거나 위협적이다 -




방관이 필요하다 - 







4코어 국밥템 - 


리븐에게 있어서 이니쉬를 좀 더 과감하게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템?
하드 CC기가 있다 - 

적 팀에 하드 cc기를 가진 챔프가 있으면 수은 올리는 편이에요
예) 스카너 궁, 말자하 궁
혼자 딜 다해야 한다 - 

팀이 날 제외한 모든 라인이 망해서 딜을 혼자 넣어야 하는 경우엔 간혹 가는 아이템.
위의 아이템 중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골라서 가시면 될 것 같아요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얘는 그냥 밴하세요.. 길게 말하지 않겠습니다

제이스
얘도 힘든 건 매한가지지만 그나마 맞다 보면 내성이 생겨서 덜 아프게 맞는 법을 알게 돼요

케넨
제이스와 동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사이온
리븐의 Q3타나 스턴으로 사이온Q를 캔슬할 수 있어서 유일하게 쉬운 챔프. 얘를 제외하면 모든 매치업이 리븐의 손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쉽다고 말할 만한 챔프가 없는 듯 합니당..
챔피언별 공략

시작템 추천 :
(가렌의 유지력을 따라가기 위함)

얘는
를
로 씹어주는게 전반적인 매치업 핵심이에요.
를 빼주고 다음 턴에 거리를 주면 킬각입니다. 또



는
를 
을 앞으로 쓰면서
걸고 풀피 킬각을 볼 수도 있습니다. 따진 못하더라도 빈사 상태만




만들어도 집 가야 해서 이득. 우리 정글이 윗 쪽이면 이 방법으로 미리 피만 까놓고 다이브콜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각을 잘 봐야 하기에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친구는 한타 기여도가
에 비해 한참 떨어지기 때문에 반반을 가도 상관 없습니다.


시작템 추천 :
(딱콩 덕분에 효율 짱좋음)

이 매치업은
의 실력에 따라서 정말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1렙에
를 찍고 두 번째 부쉬에서 대기하다가 미니언 딸피때만 나와서 막타 쳐주세요. (이 때
를
로 막기)



3렙부터는 슬슬 딜교 할만해져요.
가
를 날리는 타이밍에 

로 스턴 먹이고
이 미리 깔아둔













방법도 있습니다.
6렙부턴
가
를 쏘려고 올 때 


로 들어가서 




(사거리 되는대로












최대한 평타 많이 치다가)
넣어주시면 왠만하면 킬각 보이고, 최소 빈사상태 만들 수 있습니다.


시작템 추천 :
(얘랑도 유지력 중요해서 방패)

이 매치업은
이 일방적으로 맞는 구도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
를 뚫을 일은 진짜 왠만하면 없어요.



딜교를 이기기 위해선 들어가는 척
를 유도하고
나
로 피해야 일방적으로 때리는 각이 나오는데,



이 심리전이
가 압도적으로 유리해서 딜교를 한 번 이기는 것 조차 힘들어요.

그렇다고 한번 딜교를 이겨놓는다고 그 라인전은
이 가져간다? 이 것도 아니에요.
로 스킬 쿨마다 술 마시다보면 어느새 풀피가 되어있는
를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이 친구 상대로 이기는 법은 저도 모르겠습니다..



결론은 얘 상대로는 그냥 반반을 목표로 하자.
공략을 쓰는 도중에 실수로 글이 한번 날라가서 다시 썼네요 후..
리븐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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