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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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끼 마이] 신화템 변경전 마지막 최종안
시즌 12가 종료되고, 패치가 적용되며 시즌 13 프리 시즌이 시작되고 게임이 전체적으로 다방면에서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저번 시즌의 몰드락 탈진트리를 베이스로 하면서, 시즌 13 변경점에 맞게 최적화 한 내용을 간단하게 서술하였습니다.
초도 공유 목적상 거두절미하고 필요한 내용만 기재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개선되는 내용들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도 공유 목적상 거두절미하고 필요한 내용만 기재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개선되는 내용들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20 (+105) | 2405 | 마나 | 250.56 (+42.0) | 964.56 |
공격력 | 65 (+2.8) | 112.6 | 공격 속도 | 0.679 (+2.5%) | 0.968 |
5초당 체력회복 | 7.59 (+0.65) | 18.64 | 5초당 마나회복 | 7.26 (+0.45) | 14.91 |
방어력 | 33 (+4.2) | 104.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5.0 | 355 | 사정 거리 | 175 | 175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뼈방패, 과잉성장, 체력 파편룬
=> 아래에서 서술할 추가체력 트리를 위해 기용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5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기본적인 Q3E5 선마 트리
* 절정의 화살(+ 크라켄) 기반 트리는 가장 높은 정글링 속도를 가짐
* 따라서 이를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본격적으로 평타 딜링이 늦게 시작되는 타이밍에 맞추어서 Q3 E5 를 기용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1코어, 신발 [고정]
3코어 메인 공속템 [택1 or 택2]
나머지 상황별 유동템
첫 시작
아군 5인 인베시 인베 참여(대부분 게임에서 인베를 가는것을 추천)
그외 인베방어 시행, 방어시 안전거리 유지 필수(노플이므로)
팀원 정버프 쪽 방어보내고 본인은 역버프 쪽 인베방어
팀원 정버프 쪽 방어보내고 본인은 역버프 쪽 인베방어
이후 1:00 경 와드해두고, 바텀 리시 받으러 정버프로 이동(사진 참고)

정글 동선
풀캠프 동선 지향 or 확실한 각 나올경우 3캠프 갱
기본적으로 성장형 동선 돌면서도 어느정도 확실한건 개입(탈진 때문에 갱/역갱도 강점)
아이템 트리
- 1코어, 신발 [ 고정 ]



- 2코어 공속템 [택1 or 택2]





- 2 ~ 3코어 사이

- 3코어 이후









주요 가설



3. 극딜보완 유틸 뽕따리 5종세트





- 모든 아이템을 극딜로 맞춘채로 룬/스펠로만 최소한의 물몸방지성과 유틸을 챙긴다
- 12레벨 체력/쉴드/딜깍 합계: 약 575
- 18레벨 체력/쉴드/딜깍 합계: 약 860
- 18레벨 체력/쉴드/딜깍 합계: 약 860
- 마이에게 점멸은 상대에게 붙거나 벽을 넘을때만 사용하기에 쿨이 더 짧은 탈진을 대신 기용한다(벽을 넘는것만 포기)
4. 명상 유틸성 버프로 인한 교전중 뎀감 증가

- 명상 시전 시작후 0.5초 간만 90% 뎀감, 이후부터는 45-55% 뎀감
- 명상을 끊거나/끊김을 당하더라도 끊긴 순간부터 0.5초 간은 시전 효과 연장
- 교전중 명캔 사용시 수시로 90%-50% 가량의 뎀감을 0.5초 이상 받으면서 교전 가능
- 명상 쿨타임 감소로 킬/어시 리셋시 잠깐의 쿨타임 뒤에 다시 사용 가능
- 결론적으로 현재는 명상을 쥐고 있는것보다 그냥 명캔으로 써버리는게 효율이 높음
- 명캔 뎀감 판정 정밀 테스트 영상:
5. 마이에게 점멸보다 탈진이 낫다

쿨타임 300초, 이동거리 400
주요 용도: 알파를 아낀채 적에게 붙기(앞점멸 콤보), 벽넘기

쿨타임 210초, 3초간 슬로우 30%, 딜감 35%
주요 용도: 알파를 아낀채 적에게 붙기, 역갱/1:1 교전시 변수 창출
- 벽넘기 를 포기한다면 더 짧은 쿨타임으로 더 많은 유틸을 챙길수 있다
- 앞점멸 콤보는 순간적인 변수를 낼수 있지만 요즘 메타에서 + 티어가 올라갈수록 뇌절기가 되는 경우가 많다
- 드락사르 은신으로 인해 점멸이 없어도 한타에서 기여도를 내는데 크게 문제가 없다
- 다만 점멸 대신 탈진을 들고 하는 플레이와 포지셔닝에 익숙해질 필요성이 있음
현재는 Q3 E5 가 최적인것으로 결론(+ 티아맷 등)
6. Q선마보다 E선마가 효율적이다


참고 영상
시즌 12 과거 참고 영상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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