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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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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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패치 버프로 1티어 달성한 케일, 지금 꿀 빠세요! [13시즌 케일 공략]

- 헤성(2023-05-11, 조회수: 3781)


안녕하세요? 13.9패치 이후로 현재 1~2티어에 위치해
있는 케일 공략 입니다:) 
필자는 티어가 다이아 이상 되는 그런 실력자가 아닌
실~골에서 허덕이는 유저기 때문에 공략을 쓸 처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지만, 그래도 케일을 하는 유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가볍게 참고 정도로만 봐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누차 말하지만 저는 티어가 낮은 원챔충 이기 때문에
제가 절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반박 시
여러분의 말이 99% 확률로 맞습니다.

현재 케일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너프되기 전에 빨리
꿀 빠시길 바랍니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기민한 발놀림 입니다. 원래는 치속을 메인으로 갔었는데 13.6패치 때 치속이 너프를 당하면서
치속을 갈 이유가 없어졌고, 대신 케일의 부실한 유지력과 생존력을 올려주는 기민한 발놀림을 메인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PresenceOfMind(침착)
케일이 생각보다 마나가 딸리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침착과 시너지가 잘 맞습니다.
침착 역시 케일의 부실한 유지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가장 많이 가는 편 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하위룬은 별로인가? 라고 묻는다면 그건 또 아니에요.
Overheal(과다치유)Triumph(승전보)과다치유,승전보도 케일과 잘 맞습니다.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케일의 대부분의 딜은 평타에서 나오기 때문에 평타챔 답게 민첩함과 시너지가 잘 맞기에
거의 고정적으로 갑니다.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솔직히 이 두 개는 필요가 없어요. 핏빛 길은 심지어 최근에 너프까지 당했구요.
그나마 강인함은 CC기가 많으면 고려해볼 만은 합니다.

LastStand(최후의 저항)
케일은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로 한번 버티는 게 가능하기 때문에 체력이 낮을 때 전투 지속력이 좋기 때문에 잘 맞습니다.
상대가 다 물몸이다 하시면 CoupDeGrace(최후의 일격) 얘도 괜찮습니다.

SecondWind(재생의 바람)
케일은 견제에 취약하고 유지력이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재바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상대가 만약 한방딜을 넣는 챔피언이다 하시면 BonePlating(뼈 방패)얘도 좋습니다.

Overgrowth(과잉성장)
케일은 18렙 기준 체력이 모든 챔피언들 중 최하위권을 기는 챔피언 이기 때문에
체력을 올려 생존력을 올려주는 과잉성장이 잘 맞습니다.
cc기가 많으면 Unflinching(불굴의 의지) 얘도 좋습니다.


결의 대신 갈 수 있는 다른 보조룬 으로는

영감도 갈 수 있고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ApproachVelocity(쾌속 접근)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마법도 갈 수 있습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NimbusCloak(빛의 망토)Transcendence(깨달음)Celerity(기민함)AbsoluteFocus(절대 집중)Scorch(주문 작열)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저는 보통 영감 에서는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아니면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아니면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아니면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요렇게 갑니다.
비스킷은 사실 상 고정이고 남은 하나는 상황에 맞춰서 갑니다.

마법에서는
후반을 보기 좋은 AbsoluteFocus(절대 집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아니면 Celerity(기민함)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아니면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Scorch(주문 작열) 을 갑니다.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이 외에

PressTheAttack(집중 공격) LethalTempo(치명적 속도) Conqueror(정복자) FirstStrike(선제공격) 도 갈 수 있습니다.

단 선제 공격은 

FirstStrike(선제공격)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TreasureHunter(보물 사냥꾼)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요렇게 가면 개꿀잼 입니다.

룬은 진짜 본인 취향,상황에 따라 아무렇게나 가시면 됩니다. 정해진 정답은 없고 그냥 이런게 좋다! 이겁니다.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는 텔 점멸 고정 입니다. 

상대가 유체화를 들고 오는 챔피언 이거나 슬로우를 거는 챔피언 이라면 (Darius(다리우스)Nasus(나서스)Olaf(올라프)Tryndamere(트린다미어))
Ghost(유체화)Flash(점멸) 요렇게 가고

맞라이너한테 위협적인 CC기가 있다면 Cleanse(정화) 도 들을 수 있습니다.
단. 정화를 들으셨다면 보조룬은 NimbusCloak(빛의 망토)을 들어주세요. 그래야 활용도가 좋습니다.

피흡이 좋거나 체력을 회복하는 챔피언이다 (Dr. Mundo(문도 박사)Aatrox(아트록스)Illaoi(일라오이))
하시면 Ignite(점화) 얘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지간 하면 그냥 무조건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고정 하세요!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 보시면 정말 많습니다.
각 상황 별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대부분의 경우 갑니다. 견제가 빡세거나 카운터를 맞았거나 버텨야 할 때 삽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 부족한 케일의 마나를 채워 줍니다. 스킬을 많이 쓸 거 같다 할 때 갑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 1렙 때 치속이나 집공들고 쇼부칠 때 씁니다. 또는 상대가 만만할 때

Cull(수확의 낫) 유지력도 좋고 미니언 막타치기 수월 합니다. 상대가 만만할 때 가는 편 이에요.

신발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를 거의 고정적으로 갑니다. 상대가 올AD 일땐 Ninja Tabi(판금 장화) AP가 넷 이상일 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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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은 사실상 1~3코어 까지는 고정 입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Riftmaker(균열 생성기)

이후 4코어 부터는 취향 차이 지만 필자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얘를 고정적으로 올립니다.
4코어 이후부터 고려할 만한 템으로는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11렙 이후 화염포에 슬로우가 터져서 한타 때 굉장히 좋습니다. 특히 케일이 은근히 뚜벅거리는
챔피언 인데 이 단점을 보완 해주고 체력이 붙어 있어서 생존력도 올려줍니다.
상대팀에 라일라이에 취약한 적이 많다면 3코어로도 고려할 만 합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E스킬이나 화염포에 치감효과가 터집니다. 아군이 치감을 안 올리거나 흡혈챔이 많다면
4코어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덤으로 체력이 붙어 있어서 생존력도 올라 갑니다.

Lich Bane(리치베인): 잘 컸을 때 가면 상대팀 좋아 죽습니다. 다만 딜에 모든것을 박았기 때문에 안정성은 떨어집니다.
잘 컸다면 4코어나 5코어로 올려볼 만 합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막템으로 존야 대신 올립니다. 대미지를 크게 올려주기 때문에 딜찍누가 가능한 템 입니다.
얘도 리치베인과 마찬가지로 딜에 모든 것을 박아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솔직히 존야가 더 나은 거
같습니다.

Silvermere Dawn(은빛 여명): 상대팀에 CC기가 많다면 막템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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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케일은 1코어로 마법사의 최후를 "고정"으로 올려야 하는가?

마법사의 최후에는 케일에게 굉장히 필요한 "마법저항력"을 가지고 있고
공속 증가와 "난투" 효과로 이동속도 증가까지 주며 케일은 AD계수가 더 높기 때문에
1코어로 네셔 보다 마최를 가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상대팀에 AP가 하나 이상 있다면 상대탑이 AD든 AP든 무조건 가시면 되고 
AP가 없는 경우라도 AP계수가 섞여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냥 마최 가세요.

만약 정말 순수 AD챔피언만 있다면 AP케일 말고 후에 설명할 AD케일 해보세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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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케일은 어떤가요?

개인적으로는 비추 합니다. 케일이 AD계수가 높다 한들 결국에 스킬딜은 AP 이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쓰레기 빌드 인가? 라고 묻는다면 그건 또 아니기에 우리팀에 AP가 3명 이상 이라면
AD케일 고려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AD케일의 핵심 아이템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 입니다. 두 개는 무조건 갑니다.

정석적인 템트리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Serylda's Grudge(세릴다의 원한) 입니다.

이 외에도 Phantom Dancer(유령 무희)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도 좋습니다.

그 외에 무라마나가 생각보다 케일과 잘 맞아서 무라마나를 섞어서 넣어주셔도 됩니다.

무라마나 템트리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Muramana(무라마나) 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 Serylda's Grudge(세릴다의 원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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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열 말고 갈만한 신화템은 없나요?

있기는 있습니다만, 균열이 가장 좋고 또 가장 무난하기 때문에 그렇게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소개 해 드리자면

Crown of the Shattered Queen(부서진 여왕의 왕관)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Radiant Virtue(광휘의 미덕)  이 있겠네요.

Crown of the Shattered Queen(부서진 여왕의 왕관): 아이템 가격이 싸고 신성한 보호 효과로 받는 대미지 감소에 스킬가속,체력,주문력 
다 골고루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균열이 더 나아요.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1코어로 올리는 건 쓰레기고 마찬가지로 Wit's End(마법사의 최후)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순으로 가시면 됩니다.
상대가 올AD라면 고려해볼 만은 합니다만 차라리 광휘가 낫습니다.

Radiant Virtue(광휘의 미덕): 얘도 1코어로 올리기는 그렇고 
Wit's End(마법사의 최후)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Radiant Virtue(광휘의 미덕) 순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올 AD이거나 암살자가 잘 컸거나 암살자가 많은 경우에 가면 생각보다 좋습니다.
우리팀 딜이 충분하고 조금 탱키하게 가고 싶다면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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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만나면
렝가
닷지를
사일러스
적극 추천 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질 수가 없습니다
다리우스
E스킬 거리조절만 잘하면 쉽습니다
같이 들어눕는 챔피언 인데 어차피 시간은 케일 편 입니다.
6렙 이후 궁 핑만 잘 찍어서 팀원들이 터져나가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솔직히 그냥 대부분의 챔피언들이 다 힘듭니다.. 가장 힘든 건 라인전도 힘든데 왕귀까지 가능한
챔피언들이 제일 힘든 거 같네요.

이 외에도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 으로는
Riven(리븐)Renekton(레넥톤)Quinn(퀸)Teemo(티모)Tryndamere(트린다미어)Yorick(요릭)Yone(요네)Irelia(이렐리아)Aatrox(아트록스)Viktor(빅토르)Nasus(나서스)Gragas(그라가스)Rumble(럼블)Malphite(말파이트)
Sejuani(세주아니)Jayce(제이스)Kennen(케넨)Akali(아칼리)Zac(자크)Kled(클레드)Heimerdinger(하이머딩거) 등이 있고

그나마(?) 쉬운 챔피언 으로는
Gangplank(갱플랭크)Gwen(그웬)Maokai(마오카이)Dr. Mundo(문도 박사)Mordekaiser(모데카이저)Sett(세트)Singed(신지드)Urgot(우르곳)K'Sante(크산테) 등이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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