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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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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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有◆적팀 AD가 많다? 닥치고 람머스. ★초식 정글 장인의 람머스 빌드★

- 모래놀이(2024-04-07, 조회수: 5541)




"람머스 왕"

본캐 닉: 초식 정글 장인#KR1

람머스 픽 하기 좋은 조건
①적팀 ap딜 비중이 적다.
②적팀이 스킬딜 비중보다 평타딜 비중이 크다.


제 방송국입니다. 궁금하신 분! 보러 와주세요!!! 관전 피드백 가능합니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솔직히 얘 룬 이거 고정임.
반박 시 무시.
룬은 고정이었지만,
스펠은 한 95%의 경우가 Ghost(유체화)이게 쓸만하고,
그 외의 경우에는 Flash(점멸)이것도 쓸 만한 경우가 있음.




그러니까 그냥 '아 모르겠다, 뭘 들어야 할지 모르겠어...' 싶으면
그냥 무차별적으로 Ghost(유체화)이거 들어도 됨.

진짜 Flash(점멸) 이게 쓸 만한 조합은 상대 대부분이 도주기나 유틸기, CC기가 ㅈㄴ 좋아서 도발 걸기가 빡세거나 초반에 Ghost(유체화)이거 들어서는 생존이 빡셀 때 이 정도밖에 없음.그니까 애초에 람머스를 픽 하면 안되는? 그런 느낌의 조합? 그러니까 진짜 잘 없음.


진짜 웬만하면 Ghost(유체화)이게 나은게, 람머스가 딜링 방식이 초근접 방식이라 계속 붙어줄 수 있어야 자기 체급이 발휘가 됨. 정글에서 아무나 1대1로 만났는데 상대는 카이팅이 가능하다, 난 점멸 들고 있다? 그럼 진짜 대응도 안되고 개 쳐맞을 수 있음.
개에바임. 람머스 한 의미가 없음.

방마저룬 사라진 이후로 극초반 교전은 람머스에게 이제 그저 그런 편 이지만, 그래도 아직 덤불조끼 나오면 대부분 AD는 만나자마자 유체화 키고 싸우면 걍 바름.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6/13.5/11/8.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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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스타트 블루 후에 두꺼비 바로 먹을 꺼면 2렙에 Q보다 E찍는 게 더 빠름.


스킬 활용 팁

QPowerball(대회전): 많이 써봐야 함. 누누 눈덩이 굴리는 것처럼 거리 감각이 경험적으로 쌓여야함. 근데 누누 눈덩이보단 훨 쉬움 ㅋㅋ

피오라 한테는 좀 조심해서 써줘야함. 그대로 박아서 응수기절 걸리면 도발도 못걸고 갱킹 100%실패 되는 거라 박기 직전 Q 끊고 눈치 싸움 드가야함.


E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 꼭 사거리 끝에 닿게끔 써주는게 디테일임. 그러니까, Q로 박자마자 도발 쓰는 게 아니고, Q로 박고 W키고 평타 때리다가 적팀 도발 사거리 끝에 닿을 때 쯤 E 걸어주는거임 ㅇㅇ


W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 만약 Q-E-W 콤보를 쓴다면 (보통 다 대 다 교전에서 쓰는 스킬 방식임. 갱킹에선 잘 안 씀. 갱킹에선 도발 일부러 늦게 ㅇㅋ?)

얘가 패시브 보면 방어력에 비례해서 공격력이 높아짐. 즉, W 쓰기 전과 후의 평타딜 차이가 남.

그리고 시스템상 평캔도 없다보니 평-w-평 이렇게 하면 첫번째 평타가 씹히고 W로 강화된 두번째 평타가 들어감. 이 때 모션도 매끄럽지 못해서 그대로 평타 딜로스 발생함. 진짜 말 그대로 "씹힘".

꼭 EW는 거의 동시에 써주도록... 솔직히 걍 첫 판 하자마자 느낄 정도라, 중요한 사항은 아닌 것 같기도 하네... 쓸 게 없음.


RSoaring Slam(지진 폭격): 자... 궁인데...... 이거 당연히 정 가운데 맞추면 좋긴 함.

근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티어를 가를 정도의 영향은 안 끼침. 물론 맞추면 진짜 좋긴 함. 근데 범위가 너무 작아서 여러명 맞추는게 사실상 불가능 ㅇㅇ.

그러니까 그냥 1명만 보고 쓰는 궁 그런 느낌임. 뭐 그래도 꼭 맞춰보려고 해야하는 경우가 있음.

바로, 도주기를 예상해서 쓰는 궁임.

이즈리얼, 트리스타나, 루시안 등등 이렇게 도주기가 직관적인 원딜러들은 특히 예상해서 쓸 줄 알아야함.


잘 맞추는 팁은, 얘 이속이 빨라지면 궁 사거리도 늘어나는데 거기에 맞춰서 끝 사거리에 쓰지 말고 그냥 가까이 가서 내리 꽂는게 팁임.


또, 얘 궁 시전 동안에 일종의 저지불가라 원딜을 지키려고 쓰는 모르가나의 속박, 잔나의 태풍, 럭스 속박 이런거 씹을 수 있음. 이거 람머스 원챔이면 진짜 티어 가를 정도로 중요함.



구라 안치고 이게 람머스 스킬에 대한 이해도 전부임. 만약 더 있으면 쓸모 없음.

이렇게 쉽고 뒤에서 기술하겠지만, 조합에 따라 육식적인 면모도 있고 하드캐리가 가능한 몇 안 되는 챔피언 중 하난데, 이거 왜 따로 연습 안 하는지 모르겠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그 외 뽑을 만한 아이템
Mosstomper Seedling(새끼 이끼쿵쿵이)대부분 90%의 경우 그냥 이거 가시면 됨. 아까 스펠에서도 말씀 드렸던 그 느낌으로다가 가시면 됨.

Gustwalker Hatchling(새끼 바람돌이)진짜 가끔 얘가 나을 경우도 있음.
상대 ap 있어봤자 1명 이하 이면서 누커라 나한테 스킬 쓸 일 거의 없고, 상대 나 크면 막을 사람 1도 없다. 그럼 진짜 이끼보다 이게 나음.

아, 만약 상대팀 스킬 중에 강력한 고정딜 있으면 앞 상황 나와도 무조건 이끼임.
이번에 가고일 사라지고 탱템 효율 올라가면서 쉴드 자체가 탱커한테 워낙 귀중한 스펙이 되어버림 ㅠㅠ

Thornmail(가시 갑옷)상대가 4ap여도 첫코어로 가는 템. 조합이 어떻든 상대가 누구든 무조건 첫코어로 뽑는 템임.
람머스의 체급을 1~2단계 정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아이템인데,
'에이 그런 아이템이 어딨어요?' 할 수 도 있지만, 진짜 개빨리 뽑거나 상대 조합 따라서 2단계 가량 쎄진 시점을 맛 볼 수 있음 ㅇㅇ
어느정도냐면, 0킬 람머스가 이거 뽑았는데 2~3킬 딴 리신, 녹턴, 비에고, 신짜오 등등이 맞다이 걸어온다? 위험 할 수 있음. 람머스 말고 얘네가.
평타딜 비중 많은 ap(니달리, 에코, 사일러스, 트페 등)도 마찬가지임.
이거 나오면 기동성 좋은 Q랑 도주, 추격에 좋은 R까지 겸비한 람머스 정글은 상대 입장에서 진짜 까다로움.


Ninja Tabi(판금 장화)'나는 람머스 원챔이 아니다, 상대팀 조합을 보고 뽑는 스마트 람머스다.' 라고 하면 90%의 경우는 이게 맞음.
그러나, 상대팀 ad평타 비중이 그렇게 많지 않고 진짜 슬로우 같은 라이트CC가 ㅈㄴ 많다면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것도 ㄱㅊ.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건... 보통 ad면 CC가 그렇게 빡세진 않은데, 그래도 만약 하드 CC 많으면 추천...ㅇㅇ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스펙을 보셈. 그야말로 가갑과 환상의 짝꿍.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적팀 ad딜 비중도 많고 당장 내가 딜을 좀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란두인보다 이걸 먼저 뽑는게 나음.
얘도 마찬가지로 란두인급 효율 나옴 ㅇㅇ
상대팀 ad는 많지만 평타딜 비중이 비교적 적다, 상대 팀에 진이 있다. 이런 상황들에도 란두인보다 이걸 먼저 뽑는거 추천.

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스읍.. 얘는.... 그냥 저냥 6각형 면으로 좋음. 만약 뭐 올려야 할지 모르겠다 싶으면 올리시면 댐.
아니면,한타가 W 꺼진 이후에도 교전이 활발하게 지속되고 있다 하면 가는 느낌.

Kaenic Rookern(케이닉 루컨)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 이 두 개는 같이 보셔야함. 둘 중 하나로 가셔야 하는데, 적팀이 한꺼번에 딜을 넣는 ap폭딜 위주다 싶으면Kaenic Rookern(케이닉 루컨).
연속적인 ap누킹 위주다 싶으면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이거 진짜 웬만해선 안 뽑음.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여기서 보통 멈추는게 가장 나음.
왜냐하면, 이게 효율이 다른 탱커 챔프들은 괜찮게 나오는데 람머스는 특이하게도 이거 올릴 바엔 방어력 붙은 템 하나 더 사는게 동일 골드 대비 효율이 더 잘 나옴.... 딜 적인 면에서도 탱 적인 면에서도.
그래서! Hollow Radiance(공허한 광휘) 오히려 이게 더 나은 선택지가 되는 경우가 꽤 있음. 개인적으로 상대가 막 5AD 이 정도 아닌 이상 필자는 이번 시즌 태불방 잘 안감... 전 시즌에도 태불방은 좀 후순위긴 했음.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돈이 되는 대로 초반에 가끔 사기도 함. 절대 필수템은 아님. '당장 정글링이 ㅈㄴ빨라지는 효과(즉, 당장은 성장에 집중하고 싶다.)' 정도로만 생각하시는게 가장 옳지 않을까 싶음. 이거 뽑으면서 가갑 띄우는거 1000원 늦출 바에 가갑 빨리 띄우는게 정글링 측면에서 더 낫기도 하고 ad 상대로 덤불조끼보다 체급이 낮음.
그러니까 올리는 타이밍이 좀 글로 표현하기 애매한데.......
아마... 첫귀환 했는데 1800원이다? 그럼 무조건 덤불조끼랑 올릴 만 하고, 딱 1300원 떨어지고 이거 뽑아도 적 정글이 날 함부로 할 수 없는 상황? 그런 느낌이다 하면 이거에 신발 정도로 뽑을 만함.



아이템도 ㅈㄴ 간단하쥬? 과장 좀 보태서 람머스는 이해도가 그냥 10판 하면 풀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크
상성도, 체급도.... 안돼요.
바이
만나면?
콩벌레 움츠러든거 주먹으로 펴버림 ㄹㅇ
피들스틱
E침묵에 Q 한 번 끊겨보면 알게 됨.
아, 피들 상대로 람머스 하면 안되겠구나.

얘 E사거리도 ㅈㄴ 길음.

E는 피하면 되는거 아니냐고요? Q는 어떻게 피할 껀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벨베스
만나면 죽는다고 보면 됨.

누가요?

누구긴 이 친구요.ㅋㅋ

예전에 너프 전에 체급 어느 정도 될 때는 그냥 그랬는데 지금은 개 ㅈ밥임.
그 가만히 정지해서 촉수로 쵸쵸쵸촉 때리는거 반사됨. 그냥 귀여움 ㅋㅋ
그 외엔 그냥 다 그냥 그럼.
ap챔프면 중간보다 살짝 어려운 정도고.
ad챔프면 중간? 아니면 살짝 쉬운 정도.

즉, 적정글이 ap에 평타 기반 스킬이 어느정도 섞여 있는 친구(사일러스, 에코, 니달리, 쉬바나 등등...) 면
그 외 적팀 ad비중이 높을 시 람머스 뽑아 볼만 함 ㅇㅇ


아, 님들 혹시 모르는 사람 위해서
의외로 온힛 판정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챔피언들 알려드림.
우르곳WPurge(심판의 원), 벨베스ERoyal Maelstrom(여제의 소용돌이), 비에고RHeartbreaker(심장 파괴자), 카타리나RDeath Lotus(죽음의 연꽃) 등이 있음.
당장 생각나는거 적어본 거니 그 외 궁금하신 거 있으면 댓글 ㄱㄱ

저 위 스킬 모두 한틱 한틱마다 람머스 반사딜이 적용됨.
템 잘 뜬 람머스가 W한 번 주변에서 키면 아이스크림 마냥 녹음 ㅋㅋ

 

 

라인 / 정글 운영법

 엄청 간단한 챔프라, 사실 정글 할 줄 알면 얘도 그만큼 함.

초식정글 이지만 궁 찍고 나면 정글 체급 간 우위 있을 때 백업 상관 안하고 적 정글에서 휘젓는 플레이도 가능함...


이걸 알려주려면 정글 이론을 알려 주는 거나 다름이 없어버림.

즉, 여기다 설명 다 못함. 

 

팀파이트시 역할

 최대한 원딜 무는게 좋겠죠? 아니면 들어오는 암살자.

근데 보통 수동적으로 한타 할 때 좋은 그림이 안나오고, 람머스가 능동적으로 한타 할 때 좋은 그림이 더 잘 나옴.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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