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0
0
0
0/0
[M1](정글),(칼날비) 3티어 에코를 1티어급으로 쓸 수 있게 해주는 공략

- 응극이빵(2024-04-22, 조회수: 210452)

사실 티어가 높진 않지만 에코가 나왔을 때부터 꾸준히 해와서 어느정도 데이터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보기 쉽게 정리했으니 많이 부족하지만 좋게 봐주세요.

닉네임: DΞΔN#Fanxy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기본 룬DarkHarvest(어둠의 수확) SuddenImpact(돌발 일격)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TreasureHunter(보물 사냥꾼)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FuturesMarket(외상)
잘 큰 성장을 바탕으로 후반 딜러, 브루저들을 암살하기 쉽습니다.
가장 높은 캐리력을 갖고 있는 룬입니다.

상대팀에 탱커가 많을 때FirstStrike(선제공격)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FuturesMarket(외상)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TreasureHunter(보물 사냥꾼)
선제공격의 추가 데미지 효과가 탱커들을 잡을 때 좋습니다.
탱커들을 잡으며 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있습니다.
빠른 성장이 암살자의 역할을 더욱 강화시킵니다.

변수창출이 필요할 때HailOfBlades(칼날비) SuddenImpact(돌발 일격)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TreasureHunter(보물 사냥꾼)or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FuturesMarket(외상)
어둠의 수확과 데미지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후반 딜러끊기와 변수창출의 큰 장점을 보입니다.
저는 이 룬을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에 앞라인이 없을 때Conqueror(정복자)orPressTheAttack(집중 공격) Triumph(승전보)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CoupDeGrace(최후의 일격)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FuturesMarket(외상)or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Conqueror(정복자),PressTheAttack(집중 공격)은 다른 아이템 빌드를 가야합니다.
이 둘은 아이템 설명 부분에서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Conqueror(정복자)PressTheAttack(집중 공격)을 가는 경우엔 Ghost(유체화)도 사용합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기존엔 W를 먼저 찍었는데 14시즌 들어오면서 노 리쉬 선 칼날부리 메타가 됐기 때문에 W가 아닌 Q를 찍습니다. 노리쉬 블루 스타트 할때도 Q를 찍어줍니다.

리쉬를 받을 경우엔 W 찍으면 됩니다.


스킬 콤보
기본콤보: W E Q 평 평

벨트평캔: E Q 평 벨트 평

폭딜콤보: W Q R 평 E평 
스킬 활용 팁
에코는 모든 스킬에 심리전 요소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에코를 매우 잘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에코의 핵심 요소입니다.
      강한 데미지 + 빠른 이동속도 = 암살에 매우 특화된 패시브
      빠른 암살을 할 땐 바로 터뜨려주시는 것도 좋지만
      2타까지만 완성 시켜주시고 심리전을 이용한 깜짝킬각이나 변수창출이 가능합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에코의 주력기 입니다.
      Q의 움직임을 이용한 크랙 플레이가 방대합니다.
      유튜브를 참고하여 꼭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광역CC기, 보호막 스킬입니다.
      W가 사라지는 지점에서 스턴을 거는 심리전, W-R로 인한 갑작스런 스턴 플레이,
      W-E-존야 콤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W는 에코와 궁극기 사이에 있는 잔상이 걸쳐도 스턴이 걸리니 연습해보세요.

Phase Dive(시간 도약): 2단 돌진기입니다.
      에코의 E스킬은 Q스킬과 같은 쿨타임을 하고 있어 Q와 E를 잘 활용 해보세요!
      E스킬을 Q,W와 같이 사용하면 Q,W의 모션이 캔슬됩니다.
      점멸E평이나 E점멸평같은 긴 사거리를 이용한 암살도 가능합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 협곡 내에서도 최상급 궁극기입니다.
       궁극기 스킬을 찍지 않으면 상대에게 잔상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4초 전의 위치
     잘 기억 하시면서 궁극기를 찍음과 동시에 사용하면 상대가 예측하지 못합니다.
     궁극기를 사용할 때가 되면 스킬을 찍어보세요!
     위에 설명 드렸 듯 W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존 빌드의 문제점(~시즌1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hadowflame(그림자불꽃)
시즌 14로 넘어오면서 신화템 시스템이 사라짐.
1. 벨트가 신화템 버프가 빠지면서 스펙이 급격히 낮아짐. = 딜 부족
2. 신화 효과가 사라지면서 마법관통력이 커버가 안됨. = 암살 힘듦, 탱커 대항 불가
3. 주문력 아이템에 체력 스펙이 대거 빠지면서 벨트 체력 300으로는 의미없음.
= 확정 암살 불가능, 전시즌 만큼에 폭딜이 안 나옴, 생존력 줄어들음.

1. 단점을 보완한 시즌14 빌드
Lich Bane(리치베인)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or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애매한 위치에 있는 벨트를 버리고 리치베인-내셔의이빨 빌드를 채용.
"딜로스 단점을 커버함."
리치베인 + 내셔 패시브 데미지부족한 데미지를 채워줍니다.
주문검 순간공속 50% + 내셔 공속 50% 덕분에 벨트평캔 커버합니다.
빠른공속 + 내셔 패시브탱커 대항 가능합니다.
체력 300이 빠졌지만 체감 크게 안됨. 어차피 궁으로 생존하는 챔피언, 체력 300을 주문력 30에 투자하는게 더 좋아요.

+게임 초반이 매우 불리할 땐 템포를 따라잡기 위해 저렴한 벨트를 1코어로 올리고
내셔의이빨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or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2. 칼날비 빌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Lich Bane(리치베인)
앞 빌드에 1,2코어 순서만 바꾸면 됩니다.
칼날비를 이용한 내셔 3타 >= 리치베인 1~2번
데미지 적으로는 크게 차이가 없는데 빠른 암살, 호응에 더 특화된
칼날비엔 내셔를 초반에 먼저 올려주는게 더 좋습니다.
어둠의 수학이 아닌 칼날비를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데미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3. 정복자 빌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iftmaker(균열 생성기)Liandry's Anguish(리안드리의 고통)or탱템
위 빌드들 만큼 데미지가 폭발적이진 않지만
체력 아이템을 많이 올려서 생존력이 올랐을 뿐더러
높은 주문력 + 높은 체력으로 궁극기 효율이 더 좋아졌습니다.
팀에 앞라인이 없고 퓨어AP딜러가 있다면 사용해도 괜찮은 밸런스 좋은 빌드입니다. 

4. 집중공격 빌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사용하는데 난이도가 있어 추천하지 않는 빌드입니다.
상대 진영에 들어가 휘젓고 빠져나오는 방식의 안티 플레이를 요구합니다.

시간도약(+고연포)으로 상대 딜러포지션 속으로 들어가 발걸음분쇄기 + 얼어붙은심장으로 상대 움직임을 묶고 딜러를 무는 식으로 플레이합니다.
발걸음분쇄기에 이동속도를 훔치는 효과가 있어 후퇴에도 용이합니다.

데미지가 매우 부족하다는 점과 색다른 플레이 방식에 익숙하지 않다면 활약하기 쉽지 않는 부분,
딜러의 성장이 좋지 않다거나 딜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오면 힘을 낼 수 없다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서스
서로 잘 큰다면 후반엔 에코가 더 유리할 수도 있지만

카서스의 초반 성장이 에코를 힘들게 합니다.

카서스가 잘 컸다면 후반이 올 때까지 암살은 힘듭니다.
자르반 4세
초반이 강한 자르반이 게임을 굴리면 힘을 쓰기가 쉽지 않습니다.

중반, 후반으로 넘어가도 자르반에 대항하기 어렵습니다.
리 신
초반이 약한 에코에게 초반깡패 리신은 정말 무섭습니다.

초반을 넘겼다고 하더라도 동일 성장 기준으로 2~3코어때 까지도 리신을 이기지 못합니다.

4코어시점(데켑-보이드)부턴 할만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마스터 이는 만나서 진 적이 없는 것같습니다.

잘큰 마이도 중후반 단계부터 에코가 상대할 수 있습니다.
샤코
에코 패시브 유무로 분신을 구분하기 매우 쉽습니다.

팀원들이 당해주지 않는다면 어렵지 않은 상대입니다.

니달리
1코어 나온 시점부터 상대하기 쉽습니다.

니달리의 크랙 플레이들도 쉽게 저지할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엔 에코가 약하기 때문에 바로 카정을 들어가는 플레이는 힘듭니다.

 에코가 초반에 할 수있는 플레이로는 

 풀캠프 or 칼레작/블두늑 이후 3렙갱 동선이 있습니다. 때에 맞춰서 하시며 됩니다.

 

 초반 오브젝트 상황에는 에코가 약하기 때문에 보장된 시야와

 항상 팀원과 같이 가야하는 걸 명심하세요. 상황이 안된다면 내줍니다.

 

 1100원 이상 모은 뒤 첫 번째 귀환 이후엔 

 에코의 장점인 다이브를 살리며 갱을 가보세요.

 

후반 운영법

  3~4코어(데켑-보이드)가 나온 시점부터가 에코의 전성기입니다.

 딜러들이 마방템 1~2개 두른 정도로는 에코의 데미지를 감당할 수 없습니다. 


 궁극기 쿨타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상대 딜러진 진영을 누비며 암살을

 많이 시도해도 괜찮습니다.

  

 패시브 데미지+W패시브 효과 덕분에 오브젝트 스틸이 매우 쉽습니다.

 3타와 강타 데미지를 계산하여 스틸해보세요.

 보통 오브젝트 체력 3200 정도만 되도 스틸할 수있습니다.


공략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