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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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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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대체 왜가시나요? 착취ap케일

- 엘아이11(2024-05-19, 조회수: 285557)

초반부터 케일에 애정을가지고 많이 연구해보고 고민해보면서 다뤄온 정보들중하나를 소개해볼까합니다.

왜때문에 케일은 주룬으로 정밀만을 들어야하나?
모든공략이나 장인들만봐도 정밀만을 들더라구요

물론 케일을 얼마나 초반을 잘 넘기냐가 후반을 결정할정도로 중요한챔이기때문에 상대에 따라서 집공, 기발도 모두다 들어줘야하지만 가장무난하게 들기좋은룬이 착취라고생각하는데 생각보다 착취를 아무도안쓰는거같더라구요

집공이나 기발의 단점을 많이느끼고계시는분들이있다면 착취한번 도전해보세요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PressTheAttack(집중 공격)기껏해야 상대방주력스킬 빠졌을때 한두대 qe 깔짝거리고 다시 거리유지해야하는 케일특성상 집공은 리스크가 좀 있습니다. 3대이상을 때려야 뽕뽑는 룬이니까요
따라가면서 3타보다가 역으로 물리는상황도 자주 나옵니다
(그래도 최근에 버프도받아서 무난하게 가기좋긴합니다)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기발은 유지력만 좋지 풀피유지하면 뭐하나요 안그래도 딜이약한룬인데 1킬이라도따여서 성장력에서도 밀리는순간 몸빵하고 포골뜯어가거나 오버파밍하는걸 막을수가없습니다. 이런플레이3번당하면 타워도 멘탈도 터집니다.


아칼리 요네 퀸 등등 강력한 쾌속접근형 딜러, 나서스 볼베 세트 아트 잭스등 브루저들까지 어떤상대를 만나도 사실케일이 일방적으로 패는 구도는 잘 나오지않아요
그래서 저는 착취를 듭니다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짤짤이견제를 주로하는 케일특성상 가장짧은시간에 딜넣고 빠지기 좋은 룬입니다
단일 qe견제로만 본다면 착취딜이 제일 쎕니다. 거기에 약간의 체력회복과 최대체력증가는 덤이죠(6랩이전엔 e로때려도 근거리판정으로 착취가쌓임)
착취에 과잉성장합치면 중반넘어가면서 최소300정도는 쌓이는데 딜러에게300 이건 절대 무시할수없습니다. 18랩기준 체력이2400정도니까 2700으로 뻥튀기되는건데 상당한 체급증가가 체감되실거에요.


Demolish(철거) 철거들어주세요. 다른거 들만한게 없기도하지만 케일은 유독 타워철거능력이 초반엔 극암이라 철거가 절실합니다. qe짤짤이로 상대먼저 집보내는순간 운좋으면 포골 2칸은 뜯어먹을수있는데 300원이면 1킬이죠?

BonePlating(뼈 방패) 말파나 갱플같이 확정적으로 짤짤이 날리는애들은SecondWind(재생의 바람)가는편인데 그외에는 그냥 무난하게 전부 뼈방패 들어주는편입니다.

Overgrowth(과잉성장)그냥 과잉성장 가줍니다.

부룬으로는 취향도 많이 갈리겠지만PresenceOfMind(침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이렇게 가줍니다
라인전에서 Radiant Blast(광휘의 일격)짤짤이가 주력딜링이고 또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로 순간이속을받아서 스킬을 피하거나 회복해야해서 마나는 항상 부족한편이라 침착이 꼭필요하고, Divine Ascent(거룩한 승천)도 너프받아서 공속이 체감될정도로 떨어져서 민첩을갑니다. 두개다 저에게 버릴수가 없는옵션이라 그냥 최후의저항을 저는 버렸습니다
기본적으로 경험치를 놓치지않고 레벨링을통한 빠른6랩 11랩 16랩을통해 성장력으로 찍어누르는 챔프이다보니 기본적으로는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를 들어줍니다. 하지만 텔포는 꼭 고정은 아니에요

상대로 다리우스같이 갑자기 유체화들고 미친듯이 달려와서 킬각보는 챔프상대로는 Ghost(유체화) 나서스같이 쇠약걸고 유체화키고 달려오는챔프상대로는 Ghost(유체화)Cleanse(정화) 이런식으로 유동성있게 가셔야 안죽고버틸수있습니다.

다리나 나서스상대로 텔포를 찍으셨다면 웬만해서는 6랩부터 궁과 유체화가 같이도는 타이밍에는 하프라인이상 넘어가는것만 참으시면 됩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탑라이너 대부분 뼈방패를 들고오는경우가 많아서 e로 뼈방패 부터 빼주시고
qe짤짤이로 착취돌때마다 딜교해주시면됩니다.


스킬 활용 팁
대부분 Radiant Blast(광휘의 일격)선마를 하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q를 직접맞추기보단 cs막타칠때 미니언에 뿌려주면서 딜교해주시면 최장거리 딜교환을 해줄수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레벨이오를수록 둔화율이 올라가기때문에 생존력을 많이 끌어올릴수있습니다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선마를 가는경우도 있는데 편하게 cs를 계속 먹을수있는 구도 + e쿨이돌때마다 계속 e짤을 맞출수있는상대+6랩이후에 일방적으로 평타를 칠수있는 상대면 e를선마해서 착취를 6랩전 착취를 더많이 뜯어주는게 좋습니다. 또e선마를하면 6랩부터 원거리로 바뀐이후에 평타도 계속 아프게 들어가니 킬각을 보기에도 더 쉽구요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는 특히 더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딜교걸거나 cs먹을때 물릴확률이 높은데 그때는 q로 슬로우먼저 써놓고 w이속받으면서 빠져나오시면됩니다. 때문에 q나w 둘중하나라도 없으면 거리를 항상 벌려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ap
null
우선 연습모드에서 모든 템트리를 5초기준으로 딜량체크해봤을때 최근 치명타템이 상당히 버프되면서 같은시간 딜량으로보면 ad 치명타 템트리 Zephyr(서풍)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Yun Tal Wildarrows(윤 탈 야생화살)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가 가장 딜량이 센것을 확인했습니다. ad풀템기준 { 공속2.05/ 이속475, 순간 최대이속(평타+w)580/ 체력2414 }

공속 이속 딜량이 우수하지만 우선 몸이약하고 라일라이를 못가기때문에 팀에 이니시걸수있는사람이 꽤 있어야 딜을 뽑아낼수있다는점과, 풀템전으로 가야만 진가를 발위한다는점, 그리고 딜로스가 있다는점을 생각하면 부족한부분이 많아보여서 ad는 잘 안가는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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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으로 가장많이가는 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 템트리만봐도 qe평평평으로봤을땐 같은시간대비 ap와 딜량이 같게나옵니다. 허수아비 기준으로요. 
탱커특성상 방탬을 더많이가고 레벨당 마저1보다 방어4정도씩 오르는 구조이다보니 사실상 인게임에서는 ad가 딜이 더 안박힌다고 보시면 됩니다. 
궁딜도ap가 더쎄고 w도 ap(이속78%, 체력273회복)대비 ad(이속43%, 체력163회복) 차이가 많이나죠. 

(물론 예외로 초반에 ap견제가 빡센친구들을 상대할때에는 마최올리는 ad템트리는가 좋을때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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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으로 넘어가서 첫번째는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을 먼저 뽑아줍니다.
초반에 워낙 약하기때문에 빠른 기동력을 바탕으로 제빠르게 cs와 경험치를먹고 안물리게 빠지는게 중요하기때문에 고정입니다
슬로우걸고 따라와서 패는 챔피언상대로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가줍니다.
나서스Wither(쇠약) 아트록스Infernal Chains(지옥사슬) 트런들Pillar of Ice(얼음 기둥)같은애들있을때 신속에 w이속받으며 빠지면 거의 아무것도 안걸린것처럼 빠져나올수있습니다.


2코어로 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을 가는데 1코어기준으로만 놓고보면 몰왕이나 크라켄이나 큰차이가없지만 중반만 넘어가도 크라켄이 딜이 더 잘뽑힙니다. 그리고 이젠 케일에게 정말중요한 이속을 주기때문에 크라켄을 가시면됩니다.
(올ap로 네셔 라일라이 데켑 ~ 이렇게 가지않는이유는 공속도느리고 딜도 정말 안뽑힙니다)


이후엔 ap템을 가줍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가 부족한 딜량 공속 주문력 모든것을 채워주기때문에 세번재로 가주시면됩니다


4코어로는 제가 ap를 선택한이유이자 가장 핵심아이템인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입니다
11랩부터 평타가 광역딜이자 스킬판정을받기때문에 평타에 슬로우를 계속넣을수있어서 정말 잘맞는 아이템입니다.
⑴ 이니쉬를 혼자 걸수있다
⑵ 16부터는 폭팔적으로 늘어난 사거리를 이용해서 일방적인 딜링이 가능하다
⑶ 한타때 우리팀 딜러에게 붙는 암살자나 브루저를 무력화시키기 좋다
⑷ 턴이넘어가 물리는상황에서도 슬로우를 걸어놓고 뺄수있다
⑸ 착취와 과잉성장 라일라이까지 합치면 총 체력700정도이상을 확보할수있다

이아이템을 4코어로 가는이유는 보통 라일라이를 뽑는 4코어를 기점으로 전후로 16랩이 되며 중반 이타이밍에는 한번의 한타로 게임이 좌지우지되기때문입니다.

실제로도 인게임에서 플레이하다보면 라일라이가 뽑이는 타이밍을 기점으로 게임의 승기가 확 넘어오는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5코어는 딜량을 뻥튀기시켜주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ephyr(서풍) 업글해주시면 됩니다
5코어정도되면 극후반이고 한타한번에 게임이 끝나는 타이밍인데 이타이밍에는 사실 안죽고 한번사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평타시 이속을15%까지 더 증가시켜주는 서풍을 5코어타이밍에 업글해주는게 제일 좋아보입니다.



마지막템으로는 상황에따라서 유동적으로 가주시면됩니다
치감이 필요하면Oblivion Orb(망각의 구), 럭스나 모르가나같은챔프가 나만 노릴땐Verdant Barrier(신록의 장벽), 너무잘컸으면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을, 체력을 좀더올리고싶으시면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을, 이속에 몰빵하고싶으시면Aether Wisp(에테르 환영)을, 마관이필요하면Blighting Jewel(역병의 보석) ,마나가 딸리면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먼저 갔다가 마지막에 업글해주는식으로 유동적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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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취와 과잉성장으로 300정도 채웠다고 가정할때 기준으로 18랩 풀템을 뽑으면 스펙은 이렇게 됩니다

공속 - 평타시공속  / 기본이속 - 평타+w이속 / 채력 순서

Zephyr(서풍)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2.23-2.44 / 439-628 / 3114
Zephyr(서풍)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iandry's Anguish(리안드리의 고통)  2.07 / 439-640 / 3414
Zephyr(서풍)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Cosmic Drive(우주의 추진력) 2.07 / 454-713 / 3364
Zephyr(서풍)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Blackfire Torch(어둠불꽃 횃불) 2.07 / 439-647 / 3114

개인적으로 공속뽕을볼수있는 구인수나 이속뽕을 볼수있는 우추를 선호합니다
개꿀잼이에요

cf. 어둠불꽃 횟불을 갈경우 3명을 때린다는 가정하에 주문력 50정도 올라갑니다
cf. 기동력 신은 18랩기준 퀸과발러의 궁썼을때 이속이 688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기발에, 신속신, 도란방패, 재생바람, 유체화 암튼 생존위주로 할수있는건 다드세요

저렇게들어도 w가 걸리고 시간좀지나면 둔화율90%인가까지 올라가기때문에 초반에 디나이하셔서 최대한 성장격차 별려놓으세요 잘커도6랩부터는 사리시구요


e선마 견제하는 나서스면 마최에 ad가세요..
그냥 cs도 못드실거에요
기동력 딜링 스킬셋 뭐하나 유리한게 없어요. 체력탬 땡겨와서 칭칭둘러도 아픔. 딜탬가서 맞딜까도 짐. 갱부르시거나 닷지추천
말파이트
q선마해서 q짤만날려도 4 5대맞으면 집가야됨
가까이붙으면 e때문에 공속느려서 때리지도못함
짐지어 선공권도 말파한테있음
갱까지오면 그냥 죽어야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크산테
그나마
문도 박사
이런애들이나 조금
아니다 그냥 쉬운거 없다고생각하세요ㅋ.. 잘하는애만나면 챔프가뭐든 초반엔 다힘듬



라인 / 정글 운영법
경험치와 cs가 제일 중요합니다. 킬따는거보다 안죽고 모든cs 경험치 다 받아먹는거에 집중하시고 궁뜬이후에나 킬각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공허충싸움날때빼고는 최대한 성장을 땡기세요
]ㄷ=
중반 운영법
용쌈났다 하는 중요한경우빼고는 그냥 싸이드계속밀면서 성장땡기세요
꼭 필요할때빼고는 다니면서 어중간한 영향력 뿜는거보다 성장땡기는게 훨씬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라일라이정도까지 뜨면 사이드운영보다는 본대에 붙어서 이니시걸고 한타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에 탱거나 든든한 앞라인이 있다면 한발정도만 뒤에서서 바로 호응할수있게 유지해주세요
팀에 탱커도 이니쉬걸 챔프도없다면 앞라인잡으면서 사거리와 슬로우로 다리붙잡고 질질 끌어주시면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큰 기교보다는 맞으면 위험한스킬들이 몇개있습니다. 요네e(22초~10초) , 아트록스q(14~6), 말파궁(130~80초), 나서스w(15~11초), 다리e(24~14초), 잭스e(15~9초), 일라e(16~12), 아칼리w(25~13) 이런 기본적은 스킬쿨은 시작전에 담배피러가지마시고 한번 봐두면 라인전이 굉장히 편해집니다.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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