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0
0
0
0/0
■인증有마스터. 람머스는 현재 잘못 쓰이고 있다■ 문도식 람머스 빌드

- 모래놀이(2025-09-10, 조회수: 14257)

제 롤 닉은 '초식 정글 장인#KR1' 입니다.


방송시간 오전 12시 ~ 오전 6시
제 방송국입니다. 궁금하신 분, 보러 와주세요!!! 관전 피드백 가능합니다.

람머스를 할 만한 때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뽑을만 합니다. 다만, 상대팀에 탱커나 브루저가 많을 경우 비추천 합니다.




본 공략에서 쓰이는 람머스 빌드는 일반적인 빌드와 다르게 룬과 아이템이 다릅니다.
달리 가는 이유는 룬과 아이템 부분 각각 에서 중간 중간에 설명 할 것 입니다.
따라서, 람머스에 대한 이해도가 이미 있으신 분들은 룬, 아이템, 추가 공략 부분을 집중적으로 읽어주시면 되고 스킬 부분은 잠깐 훑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100) 2375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65 (+2.75) 11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35 (+4.5) 11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위와 같이 룬 고정입니다만,
취향에 따라 달리 갈릴 만한 룬은 결의 부분에 Demolish(철거)orFontOfLife(생명의 샘) 정도 입니다.

룬 설명
Overgrowth(과잉성장)과잉성장 입니다.
같은 단계 룬에서 탱커들에게 가장 벨류있는 룬은 일반적으로 과잉성장 입니다.
저의 람머스는 이제 체력템을 중점으로 갈 것 이기에, 불굴의 의지보다 당연 좋습니다.
제 빌드에서 워모그가 핵심인데, 이거 안가면 워모그 패시브 혜택이 500원 정도 늦어질 수 있으므로 필수 입니다.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마법의신발 입니다.
1, 2코어를 빨리빨리 뽑는게 핵심이라, 신발에 투자할 여유 따윈 없습니다.
다른걸 선택해봐도 이게 제일 나았습니다.
추후 메타가 바뀌면 다른게 고려될 수도 있겠습니다.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입니다.
이 역시 과잉성장과 같은 메커니즘 입니다.
더하여, 람머스 리워크 후로 극초반 정글링 피관리가 다소 부족한 면을 보이는데 체력이 곧 딜인 람머스에게 치명적인 약점을 노출 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이걸로 커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따라서 필수 입니다.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위 스킬 빌드는 체급 중심의 트리 입니다.

람머스의 교전 체급을 올려주는 스킬은 W > E > Q입니다.

교전 호응이나 정글링, 기동성도 따져서 본다면 각자 장단점이 뚜렷하고 각 스킬 간 밸런스가 상당히 고른 편 입니다.

즉, 마스터리 순서는 본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이 빌드를 하면서 W 선마 밖에 안 해봤지만, 제가 가진 람머스 이해도 선에선 스킬 선마 순서를 변경해도 크게 차이 없을 것이라 대략 짐작합니다.

스킬 활용 팁

Spiked Shell(가시박힌 껍질)(Passive)

그냥 람머스 평타는 쉬면 안된다 정도로 알면 됩니다.


Powerball(대회전)(Q)

최대 거리 감각을 잘 익히셔야 합니다.

깡딜이 높은 편이라, 갱킹과 같은 짧은 교전과 정글링 측면에선 Q선마가 좋습니다.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

단단해지면서 반사딜 메커니즘이 생긴다 정도로 알면 됩니다.

체급을 중시하는 요즘 같은 메타에는 W선마가 좋습니다.

스킬 레벨 올릴 때마다 이젠 고정 방마저 수치도 오르기 때문에 이전보다 W선마 정글링도 좋아졌습니다.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E)

CC로 인한 팀 교전 호응이 좋아져서 상대팀에 트런들이나 릴리아 같이 람머스 카운터가 있을 때는 무조건 E선마 입니다.


Soaring Slam(지진 폭격)(R)

람머스는 기본 스킬 레벨의 중요성이 많이 높은 편입니다.

라이엇이 궁 쿨 및 데미지 패치를 해놔서 억지로 찍는 느낌입니다.

이니시, 비상탈출 용으로 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본 공략에서 람머스의 아이템 빌드는 딱 2가지로 나뉩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Hollow Radiance(공허한 광휘))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태불방 - 워모그 빌드
장점
1. 적절한 방마저와 높은 체력으로 동일 골드 대비 극한의 탱킹력을 보여줍니다. 문도랑 다를 바가 없습니다.
2. 정글링이 빠릅니다.
3. 브루저나 탱커들 상대로 비교적 강합니다.
단점
1. 후반 원딜(또는 공속 기반 챔피언들) 상대로 비교적 약합니다.
2. a의 단점 때문에 극후반 한타에서의 영향력이 비교적 약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가갑 - 워모그 빌드
장점
1. 원딜(또는 공속 기반 챔피언들) 상대로 강합니다.
2. 후반 갈수록 영향력은 하늘을 뚫습니다.
단점
1. 정글링이 느립니다.
2. 브루저나 탱커들 상대로 힘을 못 씁니다.


상황에 따라서 두 빌드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Mosstomper Seedling(새끼 이끼쿵쿵이)(이끼)
체젠 능력이 없는 람머스에게 체력 조금 없는게 생각보다 치명적이어서 피관리 측면에서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워모그를 가면 교전 사이 사이에 항상 풀피가 되니까 이것만은 가지 마세요.

Gustwalker Hatchling(새끼 바람돌이)(바람)
화염보다 바람이 낫습니다. 이속을 올려주는게 람머스와 잘 맞습니다.

신발
신발 선택지는 3가지 입니다. 신발의 중요성이 비교적 낮아져서 업그레이드 타이밍2코어 이후로 하시면 됩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신)
닌탑과 헤르메스를 갈 상황이 아니라면 갑니다.
Ninja Tabi(판금 장화)(닌탑)
상대팀 평타딜 많으면 갑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
상대팀 CC(에어본 제외) 많으면 갑니다.

그 외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 은 람머스 리워크 후 가면 안되는 신발 입니다...

핵심 아이템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Hollow Radiance(공허한 광휘)(바미류 아이템)
체력 중심의 빌드를 기반으로 태불방을 가면 선가갑보다 위력적이고 탱키합니다.
정글링은 훨씬 빠릅니다.

Thornmail(가시 갑옷)(가갑)
더 이상 필수템이 아닙니다. 상대팀에 공속 기반 챔프의 영향력이 크다면 필수입니다.
초반일수록 쎄면서 극후반까지 공속 기반 챔프들 상대로 특효약 이라는 특징 때문에 1코어로 뽑아줘야만 돈 값 하는 아이템 입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워모그)
일단, 현재 일반적으로 쓰이는 람머스의 특징과 빌드는 현 메타와 너무 맞지 않습니다.
이 아이템이 현 메타와 동떨어진 람머스를 구제 할 방안입니다.
초반일수록 가장 탱 벨류가 높은 능력치는 체력입니다.
람머스는 W로 방마저를 올림으로써 이미 높은 방마저를 갖추고 있는데, 거기에 방마저 아이템을 간다면 당연 탱킹에 비효율일수밖에 없습니다. 즉, 높은 체력과 적당한 방마저를 갖춤으로써 동일 골드 대비 극한의 탱킹을 자랑하는게 핵심입니다.
워모그의 비 전투 시 체력 회복 또한 교전 유지력이 사실상 없는 람머스에게 엄청난 메리트 입니다.

핵심 아이템 이후 선택할만한 아이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후반 원딜의 위력에 맞서기 위한 필수 아이템 입니다.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대자연)
AP 상대 시에 람머스의 체급을 한 단계 끌어 올리는 아이템 입니다.
상대 AP 2명 이상이면? 필수 입니다.

Unending Despair(끝없는 절망)(절망)
교전 유지력이 없는 람머스에게 교전 유지력을 불어 넣어주는 엄청난 아이템 입니다.
마침 체력템을 위주로 가서 절망 효율도 좋습니다.
상대딜이 잘 버텨진다? 빨리 가서 상대팀에게 재앙을 선사하세요.

Kaenic Rookern(케이닉 루컨)(루컨)
대자연으로도 상대 AP딜이 벅차면 갑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갑)
원하는 때에 유리한 구도에서 이니시를 거는게 강점인 람머스에게 그 기회를 넓혀준다는 점에서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는 후반에도 강점이 되므로, 언제 뽑아줘도 상관없으면서 조합 상관없이 기회만 되면 뽑을 만한 아이템 입니다.
태불방 - 워모그 빌드의 경우 타 아이템의 능력에 의존성이 커서 선택의 가능성은 많이 낮습니다.

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작쇼)
태불방 - 워모그 빌드를 간다면, 가면 안됩니다.
태불방 - 워모그 빌드는 높은 체력으로 하여금 딜로 변환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보다 좋은 아이템 선택지는 널렸습니다.
가갑 - 워모그 빌드를 간다면, 가도 됩니다.
가갑 - 워모그 빌드는 높은 방마저를 바탕으로 반사딜을 끌어올린 구조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런들
람머스의 대표적인 하드카운터입니다.
E선마 해도 답이 안 나와서 그냥 닷지 추천합니다.
릴리아
E선마를 하면 그나마 해볼만 합니다.
중반에 CC걸어도 릴리아 녹여줄 폭딜이 없다면, 그냥 닷지 하십시오.


라인 / 정글 운영법
기존 람머스는 초중반 약함과 이니시 강점으로 초반 갱킹이 상당히 중요하면서 팀에 많이 의존하는 편이었지만
제 빌드를 이용하시면 팀 의존도를 많이 줄이고 람머스 스스로가 강점을 향해 나아가는데 비교적 쉽다는걸 느끼실 수 있을 껍니다.
즉, 갱킹 및 초식형 정글러에서 성장형 초식 정글러로 탈바꿈 시켰습니다.
갱킹은 무조건 확실한 것만 가시고, 정글링 위주의 성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태불방 - 워모그 빌드의 경우, 정글링 속도가 매우 빠르고 람머스 특유의 기동성으로 인해 카정 플레이도 상당히 자유롭습니다.


초반 운영법
갱킹 확실한 것만 가세요. 팀 의존도를 확실히 줄여서 이젠 성장도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아직 성장이 중요합니다. 더 강해질 수 있으니까요.
궁이 있는 경우에만 교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궁이나 유체화가 없으면 웬만한 교전들은 참여하지 마십시오.

후반 운영법
확실하게 이젠 캠프보다 킬이 더 중요합니다.
궁은 항상 있을 테니, 상대 짜를 수 있는 각을 주시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에게 유리한 구도의 교전을 겁니다.
보통 상대 딜러를 뭅니다.
마치며
람머스 이제 더 이상 5티어 쓰레기통에 쳐박히지 않습니다.
장담컨데, 제 빌드 이용하시면 3티어급 성능 내실 수 있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인벤 공식 미디어 파트너 및 제휴 파트너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