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m 키에프 대회 이후 조금씩 주목받던 문도 정글은 북미 고랭 문도 정글을 사용하던 Rincent의 공략과 clg na의 정글러 Saintvicious가 자주 사용하는 모습으로 상위급 정글러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문도정글 공략의 경우 다른분들의 공략과 달리
선마가 아닌나 선마를 통한 문도정글 공략으로 제가 랭겜에서 문도정글을 사용해보고 나온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분들과 정보를 공유해보고자 썼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3 (+103) | 2364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1 (+3.5) | 120.5 | 공격 속도 | 0.67 (+2.5%) | 0.955 |
5초당 체력회복 | 7 (+0.5) | 15.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3.7) | 98.9 | 마법 저항력 | 29 (+2.3) | 68.1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이동 속도 +1.5%x3
- 공격 속도+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이동 속도+4.5%
룬은 전 일반적인 정글 공용룬이라고 할 수 있는 룬세팅을 사용합니다.
스킬을 통한 평타데미지 강화를 노리는 문도이기 떄문에 정글속도와 딜링을 위해 공속룬을 썼으며 왕룬의 경우 초반갱킹과 기동성을 위해 이속룬을 사용합니다.
취향에 따라 왕룬을 고정 체젠이나 고정방어룬을 써 안정적인 정글운영을 하거나 rincent처럼 공속룬을 써서 딜링에 주력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마스터리는 평타딜링을 중심에 두기 떄문에 오펜에 9포인트를 투자하고
안정적인 정글링과 문도의 역할은 딜탱이며 체력코스트라는 점 떄문에 디펜에 21포인트를 투자합니다.
만약 상대가 더블메이지 조합일 경우 포인트 조정을 통해 에 3포를 주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서머너 스펠은 정글러 필수라할 수 있는 는 무조건 들어줘야하며
두번째 스펠은 많은 의견이 오고가지만 개인적으로 를 추천합니다.
물론 도 각자의 장점이 있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의 경우 초반 2, 3, 4렙 갱을 시도할 떄 문도 Q와 함께라면 적어도 스펠은 뺄 수 있는 갱킹력을 자랑하며 한타 시에도 상대 ap누커나 ad캐리에게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솔로미드에 정글 문도 공략을 쓴 북미고랭 Rincent나 clg의 정글러 Saintvicious 역시 이런 서머너 스펠을 사용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순으로 마스터합니다.
사실 문도 스킬 선마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의 경우 짧은 대사용 대기시간과 빠른 탄속과 1000에 이르는 사거리, 상대 보유한 체력비례로 퍼뎀을 준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십니다. 하지만 갱이나 한타할 떄 상대 라이너가 미니언 뒤로 숨는다거나 식칼이 빗나갈 경우 딜링에 큰 손해가 오기 떄문에 전 선호하지 않습니다.
의 경우 solomid에 공략을 쓴 Rincent가 쓰는 스킬트리로 선마할 경우 갱킹이나 한타할 떄 어떤한 트리보다 가장 많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으며 방해효과와 지속시간을 줄여주기 떄문에 그 영향력이 막대합니다. 하지만 심한 체력코스트로 인해 위험부담이 크기 떄문에 금새 녹아버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의 경우 자체적인 버프스킬로 5초간 자신의 AD공격력을 일정 수치증가시키고 잃은 체력당 일정수치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전 이 스킬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5초 지속과 7초 쿨타임이기 떄문에 그 공백이 적으며 중후반에 약간의 쿨감템만 맞춘다면 항상 켜고 다닐 수 있습니다.
또한 갱킹이나 상대정글과 마주쳤을 때 싸운다면 문도의 체력이 소모될수록 순간적인 딜량이 올라가기 떄문에 초반 싸움에서 승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의 경우 정글을 돌 떄 체력 보충, 갱킹 시 이속증가와 타워다이브를 가능하게해 갱킹 성공률을 높이며 한타 시에는 강력한 생존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좋은스킬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상대가 를 사용해 점사한다거나 처럼 치감 스킬을 가진 챔프가 있을 경우 너무 궁을 믿고 무리한 플레이를 하면 금새 녹아버릴 수가 있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지만 도 주의해야합니다.
사실상 코스트가 퍼센트로 지불되기 때문에 피가 낮을 떄 쓸 수록 그 효과가 좋지만 한타시 그러한 플레이를 할 경우 위험부담이 크기 떄문에 한타 시에는 자신에게 딜링이 집중된다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스턴같은 CC가 걸린 도중에 궁이 사용되지 않기 떄문에 이 점도 주의해야합니다.
시작은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의 경우 블루나 레드를 하드리시를 받아 시작해 를 쓰지않고 적 정글로 카운터를 가거나 아군 버프몹을 잡아 빠른 3렙을 만든 뒤 빠른 갱킹을 시도할 때 큰 효율을 발휘하는 빌드입니다.
의 경우 신발 3포 보다 이속이 낮아 갱킹력이 약간 떨어지지만 안정적으로 정글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의 경우 초반에 아군 유령이나 적 유령 지역에 와딩을 해 상대 정글러의 움직임을 파악하거나 갱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혹은 상대 정글버프몹에 와딩을 해 아군 미드라이너와 함께 카운터정글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이후 빌드는 전 보통
선마를 할 경우
을 맞추는 빌드를 사용합니다.
의 경우 체력과 ad 증가, 평타슬로우 효과 때문에 문도에게 더할나위없이 좋은 템입니다.
은 롤 사기템 중 하나로 딜량이 큰폭으로 증가하고 마방까지 보충해주기 떄문에 굳이 문도가 아니더라도 공속기반의 챔프라면 추천드리는 템입니다.
선마를 할 경우
탱을 설 경우가 많기 떄문에
을 우선적으로 맞추는 빌드를 사용합니다.
신발의 경우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상대 조합이 더블메이지가 아니고 cc가 강력하지 않을 경우 이 좋으며
선마의 경우 정글링하는데 가 편합니다.
상대 조합이 더블메이지거나 아니더라도 cc가 매우 강력한 조합이라면 이 좋습니다. 사실 보통 랭겜의 경우 cc가 강한 챔프를 선호하기 떄문에 보통 를 갑니다.
상대 정글러가 처럼 초반에 지속적인 갱킹을 시도하거나 카운터정글로 싸움을 유도하는 정글러라면 초반 빌드로 초반에 힘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는 쿨감과 문도의 패시브와 특성과 조화되어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오히려 상대 원딜이나 ad 정글러가 잘크는 상황에서 를 구입해 이 늦게 나오는 상황이 발생하면 문도가 딜을 못버티는 상황이 발생하기도합니다. 떄문에 상대 조합이 더블메이지거나 상대 ad챔프들의 성장유무를 파악해 구입시기를 선택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의 경우 상대가 처럼 제압기를 가지고 있는 챔프가 적이라면 구매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나 이전템을 건너뛰고 사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체템과 물마방템을 어느정도 사고 보충해주는 용도로 사는게 좋습니다. 보통 제압궁은 탱커에게 포커싱이 잡히긴 보다는 누커나 원딜에게 집중되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방어템을 갖춤으로써 자기가 제압궁을 당한 동안 버티는 방향으로 가는 것도 좋습니다.
역시 팀 시너지를 생각한다면 좋은 아이템입니다.
의 경우 체력증가 체력리젠 엑티브 광역슬로우 등 탱커에게 있어 필수적인 템입니다. 만약 상대 AD딜러가 강하다면 우선적으로 맞춰줘야하는 템입니다.
의 경우 이전까지는 상위템이 없었기 떄문에 애매한 아이템이었지만가 상위템으로 나왔기 떄문에 괜찮은 선택이 되었습니다. 적이 더블 메이지에 아군의 딜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가는 것이 좋으며 문도가 취약한 뒤 들어오는 누커의 딜링을 버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후 빌드는 물방과 딜량보충이 필요하다면 좀 더 생존력을 원한다면 가 좋습니다.
사실 가 문도에게 굉장히 좋은템이지만 가는 과정에서 공백이 크기 떄문에 게임이 너무 잘풀리는게 아닌 이상 전 선택하지 않는 아이템입니다.
라고 생각했는데 문도의 이후로 선마의 경우 탱을 서야하는데 워모그가 없으면 누커 딜을 버티기 힘들고 문도의 경우 체력 효율이 좋기 떄문에 최근들어 많이 쓰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제시한 빌드는 기본 가이드라인에 지나지 않습니다. 게임 상황이 유동적이기 떄문에 언제든지 상황에 맞춰 아이템빌드가 바뀔 수 있습니다.
문도정글의 경우 쉬바나 정글과 유사합니다.
빠른정글링과 노코스트와 유사한 체력코스트, 별다른 딜템을 맞추지 않아도 강력한 딜링
오히려 쉬바나 정글보다 라는 스킬 떄문에 초반갱킹이 강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카운터 정글 역시 를 이용해 아군 라이너들과 호흡을 맞춰 간다면 강력하며
한타시에도 ap 누커나 ad 캐리에게 를 사용해 달라붙어 딜을 방해하거나 상황에따라 잡아낸다거나,
슬로우와 딜링으로 아군 딜러들에게 붙은 적들을 녹여버릴 수도 있습니다.
정글루트는
일반 4렙갱 : 늑대 - 블루 - 유령 - 미니골렘 - 레드 - 유령
빠른 3렙갱 : 늑대 - 블루(하드리시, 강타를 아낌) - 아군 레드 or 적군 레드
2렙갱 : 유령 - 레드
(레드 스타트) 빠른 3렙갱 : 유령 - 레드 - 늑대 - 유령
상대 정글러나 조합, 갱이 필요한 라인을 생각해 선택해 정글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선마
상대 정글러가 처럼 cc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챔피언의 경우
게임 운영을 갱킹보다는 빠른 정글링에 치중할 경우
아군 조합 상 딜이 모자라지 않고 문도가 메인탱을 서야할 경우
상대 정글러가 인 경우
선마
상대정글러가 같이 순간 딜량이 강력한 챔피언의 경우
게임 운영을 갱킹과 카운터 정글, 카운터 갱킹에 치중할 경우
아군 조합 상 딜이 모자라 딜량 보충이 필요한 경우
참고
북미 고랭 문도 정글러 Rincent의 솔로미드 공략 http://www.solomid.net/guides.php?g=16055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