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니장인입니다.(아프리카TV 애니장인 아닙니다)
AD캐리(Carry: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챔피언)로서는 가 있죠?
이번 패치로 그리고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바로 의 시대입니다.
1350IP인 는 익숙해진다면 어떤 원딜러(원거리 데미지 딜러)보다도 승리를 잘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의 공략과 함께 노멀,랭크 어디에서나 승리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가 되어 볼까요?
1월11일날 제 공략이 드디어 인증글이 되었네요.
이야~ 기분좋다!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꼭 정독 하시고 게임 플레이 해주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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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2) | 2374 | 마나 | 300 (+32.0) | 844 |
공격력 | 60 (+2.5) | 102.5 | 공격 속도 | 0.679 (+1.5%)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4 (+0.5) | 12.5 | 5초당 마나회복 | 7.2 (+0.45) | 14.85 |
방어력 | 30 (+4) | 98 | 마법 저항력 | 28 (+1.3) | 50.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7) | 669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공격력+6.75
빨강룬(Mark) - 방어구 관통력 - AD(Attack Damage : 물리 데미지)는 방관신발이 없습니다.
빨강룬에 방어구관통력은 진리입니다.
요즘 빨강에다가도 고정공격력을 넣어서 타워에서도 CS를 유리하게 가져가게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트리는
푸쉬력이 절대 딸린 챔피언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빨강에 그냥 방관을 넣었습니다.
Tip - 기본적으로 근거리미니언은 타워2방+평타1방 원거리미니언은 타워1방+평타2방에 죽습니다. 참고하세요.
노랑룬(Seal) - 고정 물리방어 - 아래라인은 초반 견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고정방어가 좋겠습니다.
파랑룬(Glyph) - 성장 마법저항력 - 중반이후 상대 AP누커와 만나는 편이 많으므로 성장 마법저항력 낍니다.
잔나같이 AP 피해가 높은 서폿이 있다면 고정 마법저항력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왕룬(Quintessenc) - 고정 공격력 - 초반 CS(Creep Score :막타)를 먹기 잘 먹기 위해서는 고정공격력을
씁니다.
CS를 잘 챙기시는 분은 방관룬 가셔도 되고 이속이 답답하신분은 범용룬인 이속룬 쓰셔도 됩니다.
룬은 취향입니다.
하지만 제가 트리스타나로 많은 게임을 해본 결과 이 룬 세팅이 제일 평범하기도 하지만 제일 좋기도 하더군요.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조금만 기다리시면 마스터리가 나옵니다^^
저의 기본 셋팅은 21/9/0입니다.
공격에 대신에 찍으시는 분도 있지만 에 투가한다면 가게되면 9% 흡혈로써 맞추고 치명타 터지면 쏠쏠한 흡혈이 됩니다.
CS챙기기가 조금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대신 1개 찍어주시는것도 괜찮네요.
방어에 9를 투자한 이유는 LOL은 초반싸움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4/6/0찍는 것보다 36체력(Lv1)/138체력(Lv18)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가면 보통 초반싸움도 할만해지실겁니다.
전 보조는 찍지않습니다. 하지만 기본 이속이 느린 트리스타나가 답답하시거나 컨트롤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1341개 올려주셔도 됩니다.
점화(ignite) : 저는 W-E-점화(ignite)-R콤보로 적을 확실히 죽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그나이트를 추
천합니다. 점화로 초반을 강력한 누킹(순식간에 들어가는 폭발적인 데미지)을 합시다.
특히 트리스타나의 E스킬은 상대방의 치료효과를 50%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시너지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점멸(Flash) : 너프가 됬지만 트리스타나에게 유체화(Ghost)보다는 점멸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이유인 즉
슨 로켓점프(w스킬)때문인데요. 점멸-W 콤보로 완전한 도망/추노에 훨씬 용이하므로 점멸을 이용하겠습니다.
Tip - W-점멸보다는 점멸-W가 생존률이 더 좋습니다. 로켓점프(W)는 점프 도중에 스킬이나 평타에 죽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도 쓸만하지만 이미 (Q스킬)로 공속이 90%나 올라가는 트리스타나에게는 공속보
다도 적을 확실히 종결시킬 수 있는 점화!
그리고 초반싸움에 탈진(Exhaust)가 킬에 영향을 끼치기는 어렵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점화!
: 공격적이면서도 역 관광 하기 아주 좋은 스펠입니다.
저는 요즘 이렇게 쓰고 있는데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초중반 싸움에서 서포터와 함께 2회복을 사용한다면
역 관광으로 강력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와로 인해서 이미 생존기가 있는 트리스타나가 을 대신해서 를
들기도 합니다.
한타 중에 를 이용해서 cc기를 풀고 자리를 잡고 꾸준히 딜을 넣는 것도 좋습니다. 대회에서 이러한
주문도 원딜러 중에서 자주 나오네요. 컨트롤에 자신있다면 이것 또한 추천해드립니다.
: 생존을 위한 수비적인 주문입니다.
한타중에 CC기(군중제어기 : 스턴,슬로우,에어본 등 상태이상이 걸리는 기술)를 풀고 자리를 잘 잡게 해주죠.
때론 자리를 잘 잡고 오래 데미지를 주는게 오히려 더 공격적일 수 있습니다.
상대편 CC기가 많다거나 아예 초반킬은 조금 낮추지만 안전한 cs를 가서 후반을 노리실 때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주문(서머너 스펠)은 나에게 잘 맞는 주문과 상대방 챔피언과 주문을 보고서 판단해서 쓰시면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60/70/80/90/100(+1.0/1.1/1.2/1.3/1.4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피해량이 1~2.15배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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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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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 렙업당 사정거리가 9씩 증가하게 됩니다. (1렙 기준 550/만렙 기준 703)
핵심 - 케이틀린(사정거리 650)과 동등한 사정거리를 가지는 시점은 트리스타나
12레벨(사정거리 649)가 된다라는 점이다.
: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30/45/60/75/90% 증가시킵니다.
트리스타나가 후반에 잉여가 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핵심 - 쿨타임이 20초 긴편이므로 한타와 포탑철거시에만 가급적 사용하도록 한다.
: 70/115/160/205/250의 데미지와 2.5초 이동속도를 60% 느리게 합니다.
핵심 - 이동속도를 느리게 한다는 점과 킬/어시 할 경우 쿨타임이 초기화된다는 것이다.
: 패시브 -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영웅 모두 피해입힘)
액티브 - 110/140/170/200/230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핵심 - 액티브 사용시 적의 치료와 재생력을 5초동안 50%감소 시키기 때문에 점화와 사용 시 효과가 크다.
: 300/400/500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핵심 - 600/800/1000을 뒤로 밀어내기 때문에 신중히 사용하여야 하며 생존기로도 활용할 수 있다.
예] 상대편 모르가나가 궁을 사용시 밀어내버려서 2차 후속피해를 피한다.
예] 상대편 카타리나가 궁을 사용시 밀어내버려서 지속적으로 받는 데미지를 차단시킨다.
예] 상대편 딜탱이 붙었을 시 떼어놓은다.
- 게임초반 수풀에 적이 숨어있거나 종종 인베이드(초반 미니언 나오기 전 쳐들어 오는것)를 오게 되죠.
1레벨에 를 찍어줌으로써 광역 데미지와 슬로우효과 그리고 킬/어시 시 쿨타임 초기화 덕에 더 초반을 유
리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 라인유지를 위해서입니다. 라인을 너무 밀면 상대 정글러에게 갱 당하기가 쉽고 죽을 확률이 높습니다
2개 정도면 적당합니다. 라인푸쉬를 좀 더 하고 싶다면 더 많이 찍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저는 2레벨만 찍고
8레벨부터 에 투자해서 한타가 한참 시작될 대쯤에 2~3레벨 속사를 이용하는게 더 좋았습니다.
- 는 초반에는 공격용으로 매우 좋지만 중후반에는 도주용으로도 굉장히 좋습니다.
쿨타임을 최대한 줄여 추노/도주 모두 효율적으로 사용합시다.
트리스타나는 6레벨이 되었을 때 상당히 강력합니다.
6레벨 이전에 킬을 하면 좋겠지만 힘들경우 피를 2/3까지 짤짤이로 깍아놓고 우리편 서포터와 협공해서
W-E-이그나이트(ignite/점화)-R 콤보를 이용해서 6레벨에는 적을 필킬 할 수 있도록 합시다.
Tip - 를 쓸 때 상대의 살짝 옆쪽 앞으로 이동해서 을 쓸 때는 적 타워쪽이 아닌 최대한 수풀쪽으로
붙일 수 있도록 하자.
Tip - 트리스타나는 패시브 스킬로 인해 레벨이 오를수록 사정거리가 9씩 길어진다.
그러므로 후반에는 긴 사정거리를 최대한 이용하여 싸우자.(1렙 550/만렙 703)
TIp - 는 밀어내기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존기로 활용할 수도 있다.
Tip - 는 킬/어시를 하게 되면 쿨타임이 초기화 된다.
이것이 바로 트리스타나가 트리플/쿼드라/팬타킬을 가능하게 해주는 원동력이다.
게임을 시작하면 몇가지 판단을 해야합니다.
1. 보라/파란팀을 확인하고 그 차이점을 파악한다.
2. 상대방과 우리편 서포터의 차이점을 파악한다.(서포터 유무와 능력)
3. 상대방의 주문과 선 아이템을 파악해서 역관광 요소를 파악한다.
4. 상대방과 우리편의 정글러를 파악하고 갱이 언제 올지 예상한다.
정석 [무한의대검] 빌드
시작아이템은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서포터가 없거나 서포터가 힐이 없다면 +이 좋습니다.
2. 회복스킬이 있는 서포터거나 내가 상대방에게 뒤쳐지지 않는다면 으로 시작합시다.
최근 대세인 EU스타일 2번을 기준으로 쓰겠습니다. 사실 랭겜은 99% EU스타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EU스타일(솔로 탑/정글러/미드[AP]/바텀[원딜+서폿]을 기준으로 함)
저는 서포터 없으면 원딜러하지도 않아요. 일단 cs나눠먹는것부터가 짜증납니다.
을 사서 cs를 챙겨서 돈을 법니다.
그 이후 약 1000원정도가 모이면 ///를 맞춥니다.
상대방의 압박과 갱(갱킹 - 정글러가 죽이러 오는것)이 자주 온다면 까지 가는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가 늦어지므로 웬만하면 에서 끝냅시다.
를 맞췄으면 을 가줍시다. (전에 를 먼저가도 됩니다.)
여기서 자주들어오는 질문?
Q.맞춘 후 가느냐 먼저 맞추고 가느냐?
묻는 분이 자주 계신데요.
A. 대답은 상황보고 가면 된다입니다.
제가 1000원에 귀환하고 다시 1650원 모이면 귀환하라곤 했지만 항상 그렇게 게임이 마음대로 되는것은 아닙니다.
귀환했을 때 개 사고 돈이 살 돈이 딱 되면 를 사면 되는것이고
안되면 모았다가 - 를 맞춘 후 를 사셔도 됩니다.
이속이 좀 더 필요할 거 같을 때 먼저 사셔도 되고 부족한 공격력을 채우기 위해서 를 먼저 사셔도 됩니다.
또 돈이 애매하게 남았다면 먼저 가셔도 되구요.
어찌 됬든 를 완성시킵시다.
그리고 까지 맞췄으면 그 이후로는 을 틈틈히 빨아줍시다.
를 맞췄다면 치명타가 꽤 뜹니다. 그 이후로는 아이템은 생각을 해봐야합니다.
그 이후 아이템은 3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상대방이 체력괴물(대략 4000이상)이면 을 가고(넘 비쌈)
둘째, 물방이 높다면 를 갑니다.
셋째, 상대편 탱커가 물리방어가 200도 되지 않는다면 가 더욱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2개 끼지 않고 물방템을 안맞추지 않는 이상 보통 보다는
를 가게 되실겁니다.
여기서 자주들어오는 질문?
Q.를 한개 더 구입해서 를 가면 어떻습니까?
A. 이것의 문제점은 2가지입니다.
첫째, 공격력이 늘지 않기 때문에 치명타가 터져도 공격력이 적게 들어가기 때문이기도 하고, 시간 당 같은
공격력이라고 하였을 때도 여러방을 들어간 공격력과 한방 한방 공격력의 무빙샷이 한타/추노에는 더 중요하
다고생각되구요.
둘째, 을 가게 되면 또는 를 포기하게 되는 것을 뜻하게 됩니다.
가 없다면 물리방어 200을 넘긴 탱키한 적들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말뚝딜만 가능하다면 가 좋을 수도 있지만 한타 도중/이후 무빙샷도 해야하고 체력도 체워야
하는 데 를 빼기에는 흡혈이 너무 소중하고 가 스택만 쌓여져 있다면 공격력100이 늘어납니다.
치명타250%를 계산하면 250입니다. 엄청나죠?. 그리고 이미 로 인해 공속90%가 늘기 때문에 공속은 충
분합니다. 이나 가 훨씬 효율적입니다.
그럼 계속 쓸게요.
여기서 자주들어오는 질문?
Q. 마지막 방어템은 왜 가는것인가요? 공격템 1개 더 가는게 더 좋지 않나요??
A. 위의 5가지 아이템을 맞췄다면 이제 중요한 것은 공격력이 아니라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공격력을 입힐 수 있냐가 문제입니다. 방어템이 없다면 순식간에 녹아버려서 그 높은 공격력을
쓸 수 가 없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어템은 입니다.
는 상대편에 CC기가 많다면 구입 전에 가셔도 됩니다.
는 가는 순서는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방어 템은 을 우선적으로 사고 한번 썼으면 팔고 을 사도록 합시다.
극후반이 되어서 를 다 빨고도 돈이 남는다면 를 팔아버리고 를 가면 마지막
템세팅이 끝나게 됩니다. (까지 가본적은 1번밖에 없는거 같네요.)
*제가 요즘 따라 느끼는 것은 의 중요성입니다.
(중반부에 cc기를 많이 맞는다 싶으면 값싼 를 꼭 사줬다가 팔고 or 를 삽시다)
또 하나의 템트리 [랜턴] 빌드
라인전이 장기화 될것 같고 라인이 좀 밀린다 싶으면 E스킬을 좀 더 찍어도 되고 우리편중에
을 가는 유저가 없다면 라인유지와 빠른 바론+용사냥을 위해 전에 을 가도 됩니다.
특히 라인푸쉬력이 강한 챔피언과 만날을 때, 우리편 서포터가 힐이 없을 때 추천해드리고 싶은 빌드입니다.
주의할게 있다면 을 간다면 은 사지않거나 하나만 구입해주세요. 2개를 산다면 가 너무 늦어
집니다. 그리고 는 흡혈이 있기 때문에 는 이후에 구입해주시기 바래요.
[랜턴빌드 - or 그리고 팔고 를 사면 되요]
이렇게 템트리가 끝났는데요. 제 템트리는 그레이브즈/애쉬/코그모우/케이틀린 모두 적용가능(베인제외)함.
게임 시작 시 고려해야 할것들!
1. 보라/파란팀을 확인하고 그 차이점을 파악한다.
2. 상대방과 우리편 서포터의 차이점을 파악한다.
3. 상대방의 주문과 선 아이템을 파악해서 역관광 요소를 파악한다.4. 상대방과 우리편의 정글러를 파악하고 갱이 언제 올지 예상한다.
우선 바텀(bottom)은 써포터 놀음이다! 라고 먼저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만큼 서포터의 역할은 상당합니다.
저는 가장 흔한 7명의 서포터만을 말하겠습니다. 그 이외에는 솔직히 서포터가 아님.
- 가슴이 시키는 소나입니다. 연약하게 생겼지만 꽤 공격적인 서포터입니다.
를 이용한 짤짤이 견제는 매우 강력합니다. 소나가 짤짤이로 피를 깍아 놓았다면 무조건 달려듭시다.
그리고 6렙이 되었다면 를 배우게 됩니다. 광역스턴이라는 엄청난 스킬이죠.
데미지 계산 잘해서 + 가 들어간다면 바텀은 민주화입니다.
- 소입니다. 소는 보통 잘하거나 못하거나입니다.
(W-Q콤보)를 쓸줄 아는 소라면 매우 공격적인 서포터이기 때문에 상대편이 압박감도 오고
때문에 탱커스럽기도 합니다..
힐()이 있긴 하지만 보통 3렙에 힐찍어주는게 보통이고 힐도 1렙에는 30밖에 안차기때문에 피관리도 항
상 중요하게 여깁시다.
알리스타는 보통 수풀에 숨어 있다가 기회봐서 가 들어갑니다. 그 때 같이
으로 필킬하도록 합시다!
- 타릭게이입니다. 정말 분홍스킨 타릭은 같이 겜하기 싫어요.
하지만 스킬은 좋군요. 우리편 방어력은 올리고 상대편은 낮추고 스턴도 있고 힐도 있네요?
하지만 힐은 쿨타임이 굉장히 길다는것을 유의하세요. 스턴(e)과 함께 를 사용
해 필킬!
방어력을 올려주는 타릭은 상대편으로 만난다면 굉장히 트리스타나 입장에서는 짜증납니다. 스턴을 조심해요.
- 또한 가슴이 시키는 잔나입니다.
힐 대신 보호막이 있지만 힐만 못한건 확실합니다. 하지만 잔나에겐 역관광과 한타시에 원딜러를 보호하는
능력만큼은 어떤 서포터보다 甲입니다.
(q)로 공중으로 띄었을 때 상황 봐서 뛰어 들어가십시오.
- 뿔 달린 소라카입니다. 소라카는 가장 수비적인 서포터입니다. 힐량도 많고 힐쿨타임이 적고
마나공급도 해줍니다. 마나가 부족하지 않은 만큼 (w)를 이용해서 놓치는 CS가 없도록 하고 를 상대방에게 (e)스킬을 자주 맥입시다. 수비적인 만큼 높은 생존률을 할 수 있으므로 많은 CS와 적은 데스를 하
셔서 크셔야 합니다.
: (q)를 잘쓰는 블리츠는 정말 OP입니다. 우리편이라면 +
사용해 필킬!
상대편으로 만난다면 미니언 뒤에 숨어서 를 안당하도록 하고
는 로 인해 다 잡은거 같지만 잘 죽지 않기 때문에 보다는 반드시 적 원딜러를 선타켓으로 하
는게 좋습니다.
: CC기 5개를 가진 서포터 레오나입니다. 특히 3레벨이 되면 1개씩 다 올리기
때문에 굉장히 강력한 타이밍입니다. 힐이 없기 때문에 체력관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라인은 살짝 밀어서 레오나가 수풀을 점령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수풀에서 찌르기가 성공한다면 당신에게 300원이 들어올거에요.
사정거리 - 525
- 그레이브즈가 사정거리가 줄어들고 마나소비량이 늘어서 그나마 해볼만해졌지만 패시브 스킬()로 인해
싸울수록 물/마방이 단단해져요.
+조합이라면 마나무한으로 인한 라인푸쉬력이 굉장하기 때문에 (랜턴)빌드를 가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본인이 흥한다면 정석빌드로!!
라인이 밀린다면 (e)스킬에 좀더 올리 시거나 갱킹을 자주 요청합시다.
사정거리 - 550
- 베인은 쪼기, 벽에 안부딪치기만 하시면 됩니다.
로 굴러 들어오면 재빠르게 피하고 피하지 못할경우 -평타 한대 쏴줍시다.
도 너프가 되었지만 여전히 강력하고 특히 어울리는 서포터는 (알리스타)입니다.
베인의 (e)스킬은 살짝 뒤로 밀어낼수가 있는데 상대편이 밀려졌을 때 벽에 부딪친다면 스턴이 걸리게 됩
니다.
+조합은 수풀(bush)에 숨어있다가 벽꿍 콤보를 자주 쓰기때
문에 항상 벽에 부딪치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도망갈 때 안심하지 맙시다. 추노꾼입니다.
과감하게 (점멸)을 써줍시다.
베인은 광역으로 미니언을 잡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이 약한대신 후반되면 탱도 찢어버리는 데미
지 때문에 초반에 말리는게 하는게 중요해요.
사정거리 - 500
요즘 너무 강력해져서 개인적으로 OP급인거 같아요.
(Q스킬)은 정말 엄청 쎕니다. 를 피하는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로 인해서 파밍력도 좋습니다.
로 인해서 스킬도 하나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정거리가 500이므로 원딜 중에는 거의 최악을 자랑합니다.
트리스타나는 1렙 550이고 렙업당 9씩 늘어나죠? 이것을 이용해서 공격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초반에는 사정거리가 비슷하니깐 파밍에 조금 집중하시다가 사정거리가 어느정도 확보됬을 때 부터 때려주시
면 됩니다.
사정거리 - 650 (궁 사정거리 1900 2050 2200 )
- 트리스타나가 초반에는 사정거리가 더 짧기 때문에 평타 견제가 많이 오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트리는 (패시브)로 인해 12렙이 되면 사정거리가 똑같아 지게 됩니다.
그리고 케이틀린은 버프가 없기 때문에 후반가면 트리보다 밀리는게 사실입니다.
초반만 잘 버티시고 무리하게 들어왔을 때 순간 잡아먹읍시다.
Tip - 은 미니언을 거칠때마다 데미지가 조금씩 감소되요.
맞더라도 미니언을 거쳐서 최대한 맞도록 하고 횡적으로 움직여서 최대한 q스킬을 피하도록 합시다.
Tip - 수풀에 를 깔아놨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수풀에는 들어가지않도록 합시다.
는 최대 3개깔리기 대문에 지뢰갯수를 파악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Tip - 로 인해서 초반은 7번째 공격마다 챔피언에게 150%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굉장히 아픕니다.
7번째 공격이 되면 총이 불타고 있기 때문에 그 공격은 최대한 피합시다.
사정거리 - 550 (궁 사정거리 1200)
- 코르키는 콤보의 순간적인 폭딜이 매우 강력하고 도주기(w)가 매우 뛰어나요.
과 나오기 전에 최대한 압박하는게 좋습니다. 6레벨 이후 짤짤이는 너무 아파요.
사정거리 - 600
- 애쉬는 가 마나소비도 크고 재사용시간도 길기 때문에 초반 약캐에 속해있는 원딜입니다.
6렙 나오기 전에 압박해놓읍시다.
애쉬를 상대할 경우 주문(서머너스펠)을 를 들어주셔도 굉장히 좋아요.
Tip - 때문에 공격을 안하고 있다가 공격하면 치명타를 맞기 때문에 극초반 첫 미니언타임 수풀에 숨어있
다가 맞는 첫번째 평타를 조심합시다.(초반부터 한칸 깍이고 시작함)
사정거리 - 500 (w 사용 시 630/650/670/710 )(궁 사정거리 1400/1700/2200)
- 코그모우는 공격력은 엄청나게 강하지만 특별한 생존기가 없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갱킹하기 좋습니다.
쓰면 코그모우의 몸이 빨개지면서 사정거리가 길어지고 체력%로 데미지를 깍기 때문에 몸이 빨갰을때
는 좀 거리를 두고 스킬이 끝나면 붙어서 때려줍시다.
그리고 (패시브)로 인해 코그모우가 죽었였을 시 발동되는 자폭을 염두해 둡시다.
트루뎀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공격력이 굉장해요.
6렙 이후에는 컨트롤에 신경을 써서 똥피하기 게임을 합시다.
사정거리 - 550
- 이즈리얼의 은 앞에 미니언이 있으면 미니언이 스킬을 맞습니다. 플레이할 때 이즈리얼과 나의
위치에 미니언이 가로막도록해서 을 최대한 안 맞도록 각에 신경써서 플레이합시다.
콤보를 조심합시다.
이즈리얼의 경우 가 나오기 전 초반만 말리게 해서 흥하지 못하게 한다면 후반 게임은 트리의 몫입니다.
사정거리 - 550((1랩기준, 랩1증가할때마다 9씩증가 18랩 사거리 703)
- 노멀에서나 같이 볼 수 있는 똑같은 챔프입니다. 이 때는 서포터의 차이가 큽니다.
서포터가 뭔지 잘 판단하고 나댈지 안나댈지 판단합시다. 특히 주문(서머너스펠)을 잘 봐야겠죠?
사정거리 - 550
- 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크기때문에 상대방 마나량을 잘 보고 덮칩시다.
그리고 스킬은 앞과 뒷 두개를 타케팅 하니깐 조심하고 로 인한 슬로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입니다. 킨 미포에게 맞는다면 회복스킬이 반감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맞다이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콤보같은걸 조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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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U스타일 바텀(원딜러+서포터) 기준입니다.
게임 초반 가장 핵심은 라인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을 유지하는 방법은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완전하게 압박한다.
둘째, 중간보다 살짝 뒤로 유지한다.
전자의 경우는 상대편 챔피언이 라인푸쉬력이 약한 챔피언 + 수비적인 서포터 일 때 완벽하게 압박하여서
상대편 원딜러가 타워를 허그하면서 cs먹기를 불편하게 해서 cs차이를 벌리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가장 안좋은 점은 갱킹당하기 쉽다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서포터는 항상 드래곤 앞 자리에 워드1개 그리고 용 아래 삼거리쪽 수풀에 워드1개를 꼭 박아
놓으셔야 합니다. 라인을 압박하기 위해서는 막타만 먹지 말고 미니언 체력이 많은 넘들도 차근차근 때려줘서
빠르게 미니언을 정리하는게 관건입니다.
후자의 경우는 상대편 챔피언이 라인 푸쉬력이 좋으거나 공격적인 서포터 혹은 갱킹이 강한 상대편 정글러가
있을 때 쓰는 방법입니다.
일단 라인을 중간 약간 뒤로 유지하기 위해서 막타만 노려서 CS먹는것에 주력하되 미니언들이 체력이 막타
피 될때까지 상대방을 견제하는 플레이를 하셔야 합니다.
이것의 장점은 갱킹 방지가 좋고 우리편 정글러가 갱킹하기가 좋아집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라인이 너무 밀려버리게 되면 cs챙기기가 어려워 지고 포탑 피가 쉽게 까입니다.
그러니 상황을 봐가면서 라인을 유지하는 법을 익히셔야 합니다.
라인유지 설명 끝
위의 방법처럼 라인을 유지하면서 평타-(e스킬)-평타로 체력을 쪽쪽 갈아먹읍시다.
그리고 트리스타나는 (e스킬)로 인해서 라인푸쉬가 쉽게 되기 때문에 항상 갱킹을 유의하셔야 됩니다.
라인을 밀고 있다면 드래곤길따라 오는 위쪽 수풀쪽에서 오는 갱킹이 많고, 라인이 밀려 있다면 아래쪽 수풀로
침투해(일명 땅굴) 기다렸다가 갱킹오는게 많기 때문에 서포터에게 용 앞/아래쪽 수풀에는 꼭 와딩하도록
부탁하세요.
상대방에게 라인이 밀리거나 압박이 심하면 E스킬을 하나 더 찍어주던지 우리편 정글러의 갱킹을 꼭 요청하도
록 합니다.
그리고 약 1000원이 모였을 시 라인을 상대방 포탑까지 쭉쭉 밀어 놓은 다음에 첫귀환을 해서
+++을 사옵시다.
만약 소규모 2:2/2:3싸움이 벌어졌다면 상대방 서포터보다는 원딜러를 우선으로 때립니다.
서포터를 죽여봤짜 상대방 원딜러에게 2데스(우리편 원딜러+서포터)를 줄 뿐입니다.
CS(막타)는 20분 기준으로 보통(150개) 잘먹은거(180개) 기준으로 생각합시다.
하지만 일단은 상대방 원딜러보다만 많이 챙기면 되요!
- 와 을 사왔다면 이제 1650원( 가격)이 모일 때까지 집에 안갈 생각을 하셔야 되요.
그리고 이제 본격적인 드래곤싸움이 시작됩니다. 드래곤앞에 꼭 와딩을 해서 드래곤을 잘 감시하도록 하고
상대편이 드래곤을 먹을것 같으면 미드와 정글러를 불러서 팀파이트를 하도록 하고 만약 탑솔챔피언이 텔포가
있다면 근처 워드를 박아줘서 올 수 있도록 하게 합시다. 드래곤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190 X 5 = 950원이죠.)
솔킬로 3번한것보다 50원을 더 줍니다. 엄청난 거죠. 그러기 때문에 봇과 미드에서 초반 데스를 당하면 안됩니
다. 드래곤을 잡았으면 드래곤(6분마다 리젠)이 또 나올 시간을 채팅창에 적어놓습니다.
드래곤을 뺏기지 않는다! 꼭 명심하세요!
약 1700원이 모이면 라인을 팍팍 밀어놓고 을 사옵니다.
이 나온 후부터는 을 틈틈히 귀환 할 때마다 꼭 사용합니다.
공속과 치명률8%를 올려줍니다. 는 필수입니다.
그 이후는 여러분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 살짝 늦게 한타 투입 후 뒤에 자리를 잘 잡잡고 무빙해서 오래 살아남으시면 됩니다.
이게 전부이자 가장 중요한 것이지만 쉬운것이 아니죠. 지형을 이용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팁입니다.
한타시에 우리가 노려야 할 첫번째 대상은 바로 아직 스킬을 사용하지 않은 AP누커입니다.
누커를 죽이지 않으면 순식간에 우리편 한명이 사라져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노려야할 대상은 상대방 원딜러/근딜러입니다. 상대방 원딜러를 오래 살려준다는 것은
지속적인 공격을 계속 받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다음은 탱키하지 않은 서포터입니다. 그 다음은 알아서 하시면 되요.
순서를 정해놓긴 했지만 기본적인 순서지 게임에 따라 누가 흥하고 못했느냐 등 상황에 따라 우선타켓
대상은 항상 바뀝니다. 여기서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핵심은 무리해서 1.2.3순위 적을 잡지않는다는것입니다.
상대방 1.2.3순위가 자리가 잘 잡혀 있다면 잡으려고 앞으로 가다가 내가 죽습니다.
중요한것은 나의 생존이지 그의 죽음이 아닙니다.
이럴 경우에는 그냥 앞에 있는 적 죽입시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돌진기가 있는 탑솔/정글러(등..)가 있다면
로 붙었을 때 밀어주세요.
그리고나서 한타 때 졌다 싶으면 로 도망/ 이겼으면 추노하시면 됩니다.
승리하게 되면 포탑을 푸쉬하거나 바론/용사냥 또는 상대편 진형 정글몹(블루/레드)을 스틸합시다.
Tip - 한타는 라인을 밀어 놓고 하는게 좋습니다.
라인이 밀려 있을 경우 한타를 승리해도 포탑을 파괴할 확률이 적습니다.
트리스타나는 초반에 강력한 누킹이 가능하고 중반에 약해졌다가 후반에 긴 사정거리와 속사로 인해 다시
한번 강해지는 초/후반 챔피언입니다. 개인적으로 준OP급 챔피언이지 않나 싶네요.
저는 이 공략이 트리스타나 공략이기는 하지만 스킬과 약간의 템트리 빼고는 모든 AD원딜러의 정석을 기준으
로 썼습니다. 솔직히 트리스타나의 모든것을 다 써놓은거 같습니다.
그레이브즈/애쉬/코그모우/케이틀린/미스포츈는 이 공략 아이템 그대로 쓰시면 되구요.
코르키/이즈리얼은 삼위일체 빌드를 쓰고 베인/시비르는 보통 피바라기 빌드를 가기 때문에 아이템과
스킬만 다른 공략 보시고 게임 운영면이나 상대편 대처법은 저의 공략 보시는게 훨씬 도움 되리라 확신합니다.
이 공략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공략입니다.
추가 공략 발견/패치 시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아쉬운 점 말씀해주세요)
잘 보시고 플레이 해본 후 댓글 달아주세요^^
(질문/비판/오타 지적/칭찬 모두 받습니다만 개념없는 태클은 안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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