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4명
90.4% (85표)
0% (0표)
9.6% (9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19
11
0
85/94
[번역] 북미 플레티넘 Rincent의 탑 AD케일공략

- 경쟁력(2012-07-07, 조회수: 652717)

편의상 반말투로 썼습니다.
소개
안녕. 난 정글 문도 공략을 쓴 Rincent라고 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 

사람들이 케일은 약한 챔프라고 생각하는 게 싫어서 이 공략을 썼어. 사람들이 케일이 상향이 필요하다고 라이엇에게 징징대는 꼴을 못보겠어.

케일은 최고의 탑 라이너 중 하나야.  우디르처럼 안전하거나 케넨처럼 강력하진 않지만, 확실히 최고의 탑 라이너 중 하나란 거지. 더욱이, 아이템 빌드와 게임 플레이를 정확히 하면 케일은 게임 후반에 미친 기여도를 보여준다.

이 가이드는 강력한 탑 케일을 어떻게 운용하는지 가르쳐 줄 거야! 케일을 마스터 하면 대부분의 탑 라인전이 쉬워질꺼야.

가이드 전체를 읽고 많은 팁을 배워서 더 나은 AD 캐리와 탑 라이너가 되길 바래.  

나의 솔로큐 전략 이해
솔로큐에선, 넌 팀을 캐리해서 이기고 싶어 할거야. 팀이 모두 똥싸개라도 말이지. 
그럼, 적을 손봐주는 건 어때? 넌 게임 초반을 지배하고 싶을꺼야. 적 라이너를 박살내서 게임 내내 거대한 존재감을 가지길 바라지. 네가 케일을 마스터 한다면 네가 원하는 것에 딱 알맞는 챔프고, 넌 승리할 수 있지!

1단계 : 적의 cs를 방해하거나, 데스 없이 3번 킬을 해서 탑 라인을 파괴하는 방법을 배운다. 

2단계 : 탑 타워를 박살내고 미드 갱킹을 가준다. 이 시점에서, 사람들은 너무 공격적이어서 많이 죽기 시작할거야. 죽지마. 적을 죽이는 것 보다 살아남는게 훨씬 더 중요해!

3단계 : 게임 후반의 빌드를 준비한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같은 구린 아이템 가지마! 아마 내가 이런 말 해서 싫어하겠지만, 저 아이템은 케일에게 구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같은건 싸고 스탯이 좋지만, 그래도 더 좋은 아이템이 있어.

4단계 : 우리 팀을 내 오더에 따르게 만들기. 모든 사람들은 11킬 0데스 5어시 한 사람의 말을 들을꺼야.

5단계 : 승리! (elo에 굶주려 있다면 시간끌지 마)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빨 : 공속. 없으면 고정ad
노 : 고정 방어
파 : 고정 마방. 없으면 고정 방어 or 공속 (상대 챔프가 누구냐에 따라 다름. 마방은 초가스, 케넨, 럼블, 신지드, 우디르, 쉬바나, 기타 마법공격 타입 챔프들에게 필수다.)
보라 : 고정ad. 없으면 공속 or 고정방어 or 고정 마방 or 체력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난 19/11/0 트리를 가. 이걸 Rincent 마스터리 라고 부르지. 이 세팅을 가는 사람은 나 뿐이야. 그리고 HotShotGG가 이걸 '멍청한 마스터리' 라고 부르기도 해.(하하)

이 마스터리는 라인에서 존재감을 내뿜게 해줄거야. 

아마 왜 이런 이상한 마스터리를 가냐고 물어보겠지. 네가 수학을 할 수 있다면 미니언에게 -4 데미지 감소는 상당히 많은 감소량이라는 걸 알 수 있을거야. 

적을 괴롭히는 상황에서 6마리 미니언이 널 공격한다면, 12데미지를 덜 받을 수 있어. 좀 더 싸움이 지속된다면, 대부분 각 미니언마다 3번의 공격을 받을거야. 그럼 총 36의 데미지가 감소되는 거지. 
계속 딜 교환을 하게 되면, 이 차이는 커지게 될 거야.

이 트리의 가장 큰 장점은 라인을 얼리는 거야. 6마리 이상의 미니언을 라인에서 유지시키려면, 미니언에게 많이 얻어맞아야 해. 한번 라인 프리징 하는데 적어도 5번 정도 미니언이 공격하지. 그럼 한번 라인 프리즈 하는데 6마리*5번 공격*4 데미지 감소 를 계산하면 120의 데미지를 줄일 수 있어. 이 트리대로 라면 라인에서 좀 더 오래 있을 수 있고, 적을 처치하는데 도움이 되지. 

라인전에서 이기고 싶어? 이 마스터리로 가!

내 마스터리가 싫다면, 21/9/0으로 가던가.
Ghost(유체화)탑에서 좋은 스펠. 타워 다이브 할때 궁을 쓰고 적을 잡은뒤 빠져나오기 좋음. 

Flash(점멸) 최고의 소환사 주문 중 하나. W 이속버프와 함께라면 더 안전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다. 다면 유체화 보다는 덜 공격적인 주문. 

Ignite(점화) 케일 q에 붙어있는 공격증가 효과를 같이 받는다. 상대 라이너를 해치우고 싶다면 점화는 좋은 주문.

Heal(회복)Exhaust(탈진) 라인전에서 후달린다면 좋은 주문이다. 점화가 더 좋긴 하지만.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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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y Fervor(신성한 열정)썩 좋진 않은 패시브. 게임 초중반에는 이 패시브의 존재를 눈치 채기 어렵다.

Reckoning(징벌) 아주 강한 데미지와 슬로우. 레벨 1 슬로우가 레벨 5 슬로우랑 같다! 계수도 엄청 높다. 게임 후반부에는 슬로우랑 데미지 증폭 용으로 쓰인다. 초반에는 갱플랭크 q 쓰는 것 처럼 운용하면 된다. q를 쓰고 e로 적을 괴롭히자. q를 선마해서 초반 폭딜을 노리자!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사거리가 엄청 길다는 걸 기억해! 아군이 쫒길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라인전에선 적 갱킹에서 도망 칠 수 있게 해준다. 이 스킬을 낭비하지 말고 신중히 사용하도록.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케일을 탑 라인에서 정말 강하게 만들어 주는 스킬. 초반에 케일이 상당한 데미지를 줄 뿐더러 평타 사거리까지 길어져 카이팅을 쉽게 만들어 준다. 후반에는 원거리 ad캐리 처럼 만들어 주고 미니언 파밍을 쉽게 해 준다.

Intervention(중재) 이 기술이야 말로 개념 케일이냐 똥 케일이냐를 가른다. 개념 케일은 이 기술을 이용해 적의 집중된 데미지를 무효화시킨다. 똥 케일은 잔나 실드 만큼의 데미지량만 무효화 시킨다. 또한, 타워 다이브나 2v1 상황에서 좋으니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 하도록.

E-Q-W 순으로 스킬을 배운 뒤, Q선마를 한다. 적이 터프하다면 w 선마도 고려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첫 귀환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항상 가는게 좋아! 엄청난 데미지를 줄 수 있어. 
다른 메인 데미지 아이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팀에 ad 딜러가 많을 때 가라.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소규모 접전에서 유지력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가라. 



이후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메인 데미지 아이템 이후에 가면 정말 좋다. 

여기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데미지를 최대화 하기 위해
Guardian Angel(수호 천사) 후반 생존용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위협적인 cc 대비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데미지와 유지력을 위해


상황에 따라서 가는 아이템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 난 도란검을 가는게 차라리 낫다고 생각하지만, 때때로 필요할 때가 있다.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인피 이후에 블써를 살 돈은 없고 유지력을 올리고 싶을 때.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중반에 강력함을 원할 때. 솔직히, 난 절대 구인수를 가지 않아. 후반에 캐리하는데 심하게 딜레이가 생기기 때문이야. 하지만 게임 중반만 봐서는 정말 좋은 아이템
Trinity Force(삼위일체)적이 널 집중공격하는 경향이 있을때 코르키처럼 인피 대신에 갈 수 있다. 만약 네가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그냥 인피를 가라.


사지 말 것: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or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orNashor's Tooth(내셔의 이빨)orIonic Spark(이온 충격기)or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같은 템을 가는 돈으로 인피를 살 수 있어. 인피가 훨씬 더 후반에 도움이 돼. 인피 이후에 갈 이유도 없지. 이 아이템들이야 말로 왜 케일이 고인캐라고 생각하는 원인이야. 내셔의 이빨은 그냥 구려. 블클과 가격은 같은데 블클만큼 데미지를 주거나 아군에게 도움이 되지 않아. 이온충격기는 실질적인 데미지가 없지. 그리고 AP 케일은 약해.
탑 케일이 좋은 이유? 
케일은 탑 라인에 아주 잘 맞다. 탑라인에서는 아래의 조건이 충족해야 한다.


갱킹에 살아남기 (레넥톤,리븐)
라인 푸시력 (초가스,신지드)
라인 유지력/기동력 (블라디미르,우디르)
라인 1v1싸움에 강함(케넨,럼블)

케일은 이 조건들 모두 충족한다. 다른 탑 챔프들과의 싸움에서 정말 쌔다. 적절히 운용한다면 어느 챔프든 이길 수 있다. 케일의 능력은 게임 중반에서 특히 강한 압박을 줄 수 있다. 라인전에서 똥만 안싼다면 방해될 게 없다. w와 궁으로 갱킹이나 2v1같은 상황도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라인전에선 현재 최고의 탑 라이너인 레넥톤, 우디르, 케넨, 블라디미르와 필적한다.

한타에서도 케일은 여러 상황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케일은 애쉬와 같이 높은 데미지를 갖춘 유틸리티 챔피언 이다.

케일의 패시브는 팀에게 추가적인 데미지를 준다. q는 슬로우와 높은 데미지를 준다. w는 아주 긴 사거리의 힐+ 이동속도 버프로써 한타시작이나, 적 딜탱에게 쫒기는 우리팀 원딜을 도와줄 수 있다. 소규모 접전에서 추격용으로도 쓸 수 있지. q 슬로우와 w 이속버프로 추격이 쉽다.

아이템 빌드와 플레이를 제대로 한다면 케일은 다른 AD 캐리만큼 데미지를 낼 수 있다. 케일의 가장 큰 자산은 어떻게 강력한 궁을 적절히 사용해야 하냐는 것이지. 케일의 궁은 싸움을 승리로 이끌어. 때때로 적의 기술을 빼낼 수 있는 미끼로도 쓸 수 있다.


초반 탑 케일 운용
팁 : 초반에 적을 괴롭히는 걸 주저하지 마라. 어느 챔프도 레벨1에서 케일과의 싸움에서 이득을 챙길 수 없다.
적 견제에 cs 놓치는 걸 두려워 하지 마라. 만약 적이 cs를 챙기러 다가오면, 챙길 수 없게 내쫒아 버려라. 그 과정에서 1개나 2개정도 cs를 놓칠 수 있지만, 적은 더 많이 놓치게 된다!

적에게 데미지 교환 이득을 가져가게 하지 마라. 만약에 갱플이 q로 널 견제 했다면 뒤로 도망가지 말고 같이 견제를 해라. 갱플은 근접 공격이라서 q가 다시 돌아오기 전까지 뒤로 물러설 수 밖에 없을 거다.

근접캐릭을 카이팅 하라. 리븐이 너에게 달려오고 있나? q로 슬로우를 걸고 뒤로 후퇴해라. 거리가 벌려졌다면 리븐은 다시 뒤돌아 간 순간 e를 켜서 공격해라. 상대 챔피언이 등을 돌린 순간, 넌 상당한 딜을 줄 수 있다. 

너무 공격적인 플레이는 하지마라. 만약 니달리가 300hp만을 가지고 쿠거폼으로 달려든다면, 이건 갱킹에 널 낚으려고 하는 것이다. 네가 바보가 아니라면, 레벨 6 전에는 낮은 hp의 챔피언에게 공격적이지 않는게 좋다. 레벨 6 이후엔, 궁이 있다면 니달리를 죽여라.

갱킹에 조심하라. 탑 라인은 한번 똥싸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는 라인이기 때문에 갱킹이 온다고 해서 놀랄 것 없다. 갱킹에서 살아남는 법을 배워라. 2v1를 할 수 없다면 항상 적과 거리를 둬라. q와 e로 찌를때는 네가 안전하다고 생각 할 때 하라. 

라인 당기는 법을 배워라. 라인 당기기는 적의 원거리 미니언을 살려 두는 걸 의미한다. 

라인 푸쉬하는 법을 배워라. 라인을 푸쉬할 때는 적이 죽었거나 귀환을 탔을 때 하는 것이다. 

케일로 타워 다이브 하는 법을 배워라. 적의 정글이나 미드가 탑 근처에 없다는 걸 알면, 레벨 6에서 타워 다이브를 할 수 있다. 상대 HP가 절반 이하일 때만 하도록! w로 이속을 높인 다음 다이브 할 때는 점화+q+궁+e를 써서 킬하라.

마지막 몇가지 팁 : 초반에 항상 인벤토리에 3개의 체력  포션을 가지고 있어라. 라인 유지력을 높여준다.

타워를 너무 일찍 밀지 마라.  렙 6 이전, 2단계 신발을 맞추기 전까진 밀지 않는게 좋다.


챔프별 대응법
케일은 어느 챔프든 이길 가능성이 있다.  운용법을 아래에 적어 두었다.

Akali(아칼리)쉬움
아칼리의 견제를 멈추려면 항상 핑크 와드를 가지고 있어라. 레벨 1때 파괴해버려. 왜냐면 렙 1 때 아칼리는 1개의 원거리 스펠 밖에 없고 정말 약하니까. 레벨 6 이상일 때 교전에는 궁을 써라.

Cho'Gath(초가스)쉬움
렙 6 이전에는 죽이기 어렵지만, 디나이는 쉽다. 논타겟 스킬을 피하고 초가스가 cs 먹으러 올 때 q+e로 괴롭혀라. 그리고 초가스는 갱킹이 아니면 먼저 때리지 않는 편이니 초가스가 갑자기 패기가 넘치면 갱킹 왔다는 뜻이다.

Fiora(피오라) 쉬움?
피오라와 그리 많이 플레이 해본 적이 없다. 하지만 약한 라이너 중 한명이다. 피오라가 궁을 쓰면 너도 궁을 써라. 피오라가 접근 기술을 쓰면 q 슬로우를 걸고 빠지다가 피오라가 다시 돌아가면 즉시 e를 키고 뒤통수를 쳐라.

 Fizz(피즈)중간-어려움
네가 잘못 플레이 한다면 어려운 라인전이 되기 쉽다. 확실히 이득을 취할것 같지 않으면 싸우지 않는 게 좋다. 만약 피즈가 접근기를 쓴다면, q를 걸어주고 물러 난 뒤, e 스킬로 대응 하라.

Galio(갈리오)중간-어려움
만약 갈리오의 모든 스킬을 맞는다면, 라인전에서 지게 될 거야. 꽤 피하기 쉬우니 스킬을 쓸 타이밍을 읽는 법을 알아둬. Bulwark(방벽) 를 자신에게 걸었을 때는 때리지 않는 게 좋아. 갈리오가 카탈리스크가 나왔다면, 갈리오를 멈추기 힘들꺼야.

Gangplank(갱플랭크) 쉬움
q를 너에게 쓴다면, 맞대응 하면 돼.

Garen(가렌)쉬움-중간
접근기술이 없지만, 이속이 빨라지는 스킬이 었어. 가렌이 너에게 다가온다면, q로 슬로우를 걸어주고 거리를 유지 한 뒤, 가렌이 뒤돌아 설 때 e를 켜서 뒤통수를 후려쳐. 가렌이 궁을 쓸려고 할 때 너도 궁을 써. 

Irelia(이렐리아)중간
매우 까다로운 챔프지. 접근기가 있어. 접근기를 쓸 때 q를 쓰고, 즉시 e를 써서 맞대응 해. 궁은 이그나이트에 걸렸을 떄나 딜교환 일찍 써주도록 해. 레벨 4 이전에는 이렐은 매우 약해. 

Jarvan IV(자르반 4세)중간
깃창콤보를 피해. 맞으면 상당한 데미지를 입게 될 거야. 만약 맞는다 해도 자르반은 그 이후에 딜이 떨어지게 되니 반격하도록 해. 자르반이 궁을 쓰면 너도 궁을 써.

Jax(잭스)어려움
잭스가 반격을 쓰면 즉시 q를 걸고 멀어지도록 해. 그 다음 잭스의 스턴이 빠지면 e를 쓰고 공격해. 잭스가 가장 약할 떄는 스킬 콤보를 할 수 없는 4렙 이전이야. 만약 라인전에서 말린다면 잭스는 너에게 거리가 닿으면 도약을 쓸 텐데, 이를 이용해 정글러를 불러서 낚도록 해.

Katarina(카타리나)중간-어려움
자유롭게 괴롭히도록 해. 하지만 HP는 높게 유지하도록. 그리고 공짜로 데미지를 입히게 하지 마. 카타리나는 q로 매우 짜증나게 널 괴롭힐 수 있어. e를 사용해서 그냥 내버려 두지 마. 카타리나가 Shunpo(순보) 를 너에게 썼을 때는 맞대응 해 줘. 카타가 궁을 쓰면 너도 궁을 써. 하지만 궁을 믿고 그자리에 계속 있지 마. 카타리나의 궁이 케일 궁보다 더 길거든.

Kennen(케넨)중간
카타리나랑 비슷해. 괴롭히기 아주 쉬워. 하지만 딜교환에 이득을 가져가게 하게 하면 안돼. 대부분의 똑똑한 케넨은 케일과 상대할 때 안전하게 플레이 하려고 할 거야. 케넨을 공격 할 때까진 파밍을 하도록 해. 케넨이 궁을 쓰면 너도 궁을 쓰고 죽이면 돼. 케넨의 궁은 3번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충분히 궁으로 다 막을 수 있어.  

Lee Sin(리 신)중간-어려움
아주 짜증나. e는 공속감소가 있기 때문에 거리를 유지해 맞지 않도록 해. q를 맞지 않기 위해 미니언 뒤에 있도록 하고. 리신의 q를 맞지 않으면 리신이 널 공격하기 어려울 거야. q가 빗나가면 이 때를 이용해서 q와 e를 써서 리신을 공격해. 이렇게 차이가 쌓이면 라인전에서 이기게 될 거야.

Malphite(말파이트)쉬움-중간
말파이트에게 절대 접근을 허락하지 말고 괴롭히도록 해. 말파이트의 e는 공속이 아주 느려지게 만들거든.

Mordekaiser(모데카이저)쉬움
미니언에게 접근 못하도록 디나이시켜. 간단하지.

Nasus(나서스)중간-어려움
막타를 먹으려고 할 때, 최대한 못먹도록 괴롭혀. 레벨이 높아질수록 그게 힘들어 질거야. 나서스가 너에게 슬로우를 걸려고 하면, q를 쓰고 빠지도록 해. 나서스의 슬로우가 쿨다운이라면, e를 쓰고 반격해.

Nidalee(니달리)쉬움
레벨 6 이전에 계속 괴롭혀! 막타를 먹지 못하게 하고, 만약 니달리가 cs를 먹으려고 근처에 있으려고 한다면, 죽이면 돼! 니달리는 6 이전에 정말 몸이 약해. 니달리가 레벨 6이 되면, 거리를 유지해. 하지만 계속 니달리를 괴롭혀. 만약 니달리가 기술을 써서 큰 데미지를 입히려 한다면, 궁을 써서 모두 막고 죽여! 니달리가 너를 향해 점프 했다는 건 그 스킬이 쿨다운이 돌고 있다는 뜻이고, 근접했다는 거지. 매우 죽이기 쉬워!

Olaf(올라프)어려움
레벨 6 이전, 올라프는 쉬움-중간 수준이야. 하지만 올라프가 레벨 6이 되면, 방어적으로 플레이 해. 초반에는 도끼를 잘 피하고 E 사거리 밖을 유지해. 만약 사거리 안에 들었다면, 그냥 맞고 보내지 마! 비록 네가 알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더 맞을 수도 있겠지만, 올라프가 뒤돌아 갈 때 적어도 3방은 때려야 해. 잘하는 올라프는 딜교환 하기 정말 힘들어. 도끼를 피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해. 

Pantheon(판테온)어려움
아주 강한 라이너지. 판테온이 중간중간 q로 견제를 할 거야. 만약 스턴으로 널 공격해온다면 q를 넣고 e를 쓰고 반격해. 판테온을 이기는 방법은 딜교환에서 이기는 거야. 만약 말린다면 포션을 많이 사서 유지력을 높이도록 해. 판테온이 공격적이게 된다면 너에게 스턴을 바로 쓸 텐데 그걸 이용해서 정글러를 이용해 판테온을 낚도록 해. 그리고 이것도 안된다면 다른라인 로밍을 가. 판테온은 아주 강한 푸쉬력은 없어서 허용하게 될 거야. 

Poppy(뽀삐)중간?
잘하는 뽀삐와 대면하지 않았지만, 괴롭히기 아주 쉬워. 풀피인 상태의 뽀삐와는 맞다이 하지마. 그리고 뽀삐가 폭딜을 넣으려고 할 때 궁을 써.

Renekton(레넥톤)어려움
레넥톤을 괴롭힐 때 주변에 아군 미니언이 없는지 확인해. 만약 아군 미니언이 있다면 레넥톤은 돌진을 쓰고 너에게 폭딜을 넣은 뒤 다시 돌진기로 뒤로 빠질거야. 레넥톤이 약한 구간은 스킬을 다 배우기 전엔 3렙 이전이야. 레넥톤이 2번 대쉬를 써서 너에게 접근한다면 q,e를 이용해 공격해. 명심해, 레넥톤은 한 콤보에 폭딜을 넣을 수 있어. 그렇다는 말은 스킬을 쓴 이후에 딜이 비교적 떨어진다는 거지. 또한 레넥톤의 q를 맞지 않도록 거리를 유지해.

Riven(리븐)쉬움
난 리븐을 매섭게 디나이 할 수 있어. 리븐은 가장 쉬운 상대 중 하나야. 간단히 cs를 먹게 놔두지 마. cs를 먹으려고 한다면, q와 e를 써서 사거리 밖으로 나가게 만들어. 적어도 리븐이 반피가 될 때 까지 평타 5번은 칠 수 있어야 해. 평타 5번을 먹일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이상, 레벨 5 이상일 때는 q를 좀 더 아끼도록 해. 

Rumble(럼블)어려움
많은 사람들이 럼블을 어떻게 상대하야 하는지 모르지. 럼블이 폭딜을 낼 수 있는 건 q와 자동공격 때문이야. 저렙 때 화염방사기가 약하니 그때  럼블을 괴롭히도록 해. 작살을 맞지 않도록 하고 빨갛게 변했을 때 자동공격을 맞지 않도록 해. 만약 럼블의 스킬이 빗나가면, q,e를 써서 공격해. 

Shen(쉔)중간?
랭 게임에서는 쉔은 항상 밴이 되서 케일로 상대 해 본 적은 얼마 없지만, 노말 게임에서 상대하는 쉔은 아주 쉽다. 하지만, 쉔의 q와 쉴드는 까다롭긴 하지. 아주 간단해. 쉔이 너에게 달려들지 않는 이상 계속 괴롭히도록 해. 

Shyvana(쉬바나)쉬움-중간
가렌과 같아. 쉬바나가 공격하러 올 때 q를 걸고, 쉬바나가 되돌아 서면 e를 쓰고 반격해. 쉬바나가 너를 공격 할 방법이 없을 거야. 

Singed(신지드)중간
가렌과 쉬바나와 거의 비슷해. 하지만 Fling(던져넘기기)에 당하지 마. 만약 당하게 된다면 상당한 데미지를 입게 될 거야. 초반에 킬을 따도록 해. 레벨이 높아 질 때는 신지드를 죽일 수 없을거야.

Swain(스웨인)중간-어려움?
 속박을 피하도록 하고 딜교환에서 지지 마. 

Talon(탈론)중간
괴롭히기 쉽지만, 레벨이 높아지면 좀 위험해. cs먹으러 접근한다면, 견제하도록 해. 대부분의 탈론은 데미지 위주의 아이템을 가지. 폭딜을 넣는 캐릭터지만 그 말은 곧 스킬을 쓴 이후에 딱히 딜을 넣을 수단이 없다는 거지. 그때를 이용해. 

Teemo(티모)중간-어려움
실명 다트와 빠른 이속때문에 딜교환하기 힘들어. 그리고 딜교환에서 지지 마. 먼저 돌아서는 쪽이 지는 거야. 만약 너에게 실명다트를 날렸다면 q를 걸고 빠진 다음, 실명이 풀렸을 때 e를 켜고 반격해.

Tryndamere(트린다미어)쉬움-중간
트린은 케일을 쉽게 이길 수 있지만, 동시에 케일도 트린을 쉽게 카이팅 할 수 있어. 모데카이저의 쉴드를 채우게 못하는 것처럼, 분노가 쌓이게 놔두지 마. 트린이 회전베기를 쓴 이후에 q, e로 공격해. 계속 괴롭히도록 하고 파밍, 분노를 채우지 못하도록 해. 신지드랑 비슷하게 접근을 못하도록 하고 파밍을 못하도록 해. 딸피에서 불사의 분노를 쓴다면 불사 지속시간 1초를 남겨두고 점화를 걸어. 그리고 트린이 네 뒤통수를 보고 조롱의 외침(꼬꼬댁)의 슬로우를 맞지 않도록 해. 케일은 슬로우와, 이속증가 기술을 가졌으니 카이팅 하기 쉬워.

Udyr(우디르)중간
cs 먹으러 오면 공격해. 너를 공격하려고 하면 q를 걸고 빠져. 다시 되돌아가면 e를 켜고 반격해. 카이팅 하기 쉽지만 맞다이는 하지마.

Vladimir(블라디미르)쉬움-중간
블라디미르는 초반에 정말 약해. 갱킹을 조심하면서 계속 푸쉬하도록 해. 6렙 이전에는 블라디를 무서워 하지 마. 블라디에게 공짜로 데미지를 입는다면, 넌 잘못 플레이하고 있는거야. 블라디랑 싸우는 방법은 블라디를 계속 공격해서 압도하는 거야. 블라디의 Transfusion(수혈)는 초반에 긴 쿨다운을 가지고 있고, 너에게 데미지를 줄 수단이 없는거야. 제대로 플레이 한다면, 레벨 6 이후에도 블라디의 성장은 뒤떨어지게 될 거야. 블라디가 궁을 써서 폭딜을 넣으려고 한다면 너도 궁을 쓰도록 해. 

Warwick(워윅)쉬움
워윅의 레벨 1 q는 별거 아냐. cs 먹으러 오면 공격해. 그리고 레벨 6 이상일 때는 조심해. 갱 호응력이 좋거든. 만약 q로 널 견제하려 한다면, 너도 반격 해. 워윅이 자기 타워로 갈 때 까지 디나이 하도록 해. q 쿨이 올때 까지 워윅은 타워에서 나오지 않을거야.

Wukong(오공)쉬움-중간
대쉬기술을 가지고 있지. 오공이 너에게 기술을 다 쓰고 분신술로 빠져 나갈 건데, 너는 따라가서 반격을 하면 돼. 왜냐면 그동안 오공의 기술은 쿨다운이 돌게 되기 때문이지. 

Yorick(요릭)중간-어려움
요릭은 이때까지 상대해온 캐릭이랑 좀 달라. 케일이랑 딜교환에서 이길 수 있는 몇안되는 캐릭터 중 하나지. 하지만 무서워 하지마. 요릭이 접근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 요릭 상대로는 흡낫, 도란검을 통해 라인 유지력을 높일 필요가 있어. 요릭은 순간 폭딜을 못하고 긴 딜교환을 통해 이득을 보는 캐릭이야. 많은 포션을 가져가도록 해. 

Volibear(볼리베어)중간-어려움
갱 호응력이 아주 좋은 놈이야. q를 써서 달려온다면 적의 갱킹이 왔다는 거니 슬로우를 걸어주고 빠져. 1v1 상황에선 케일이 콜라곰을 압도하지. 다만 적 정글러를 조심하도록 해 !
게임 중반 운용
이제 넌 라인전을 배웠으니 라인전에서 5킬 0데스를 하길 원하거나, 상대보다 cs를 2배 먹길 바랄거지만, 넌 목표물에 집중해야 돼. 

드래곤이 떳어? 팀을 도우러 가서 4v5 상황을 만들어서 안전하게 드래곤을 먹어. 탑을 푸쉬했고 타워를 부셨어? 봇을 갱킹해서 도와줘! 적이 근처에 없다면 타워 다이브를 무서워 하지마. 

항상 궁은 타워에게 맞기 전에 사용해. 네가 궁을 가지고 있고 타워 다이브를 할 거라고 팀에게 말해. 대부분의 케일 플레이어들이 그러듯이 반쯤 죽었을 때까지 있다가 궁을 사용하지 마. "궁 낭비"를 두려워 하지마. 왜냐면 궁 쿨다운이 짧거든. 다만 타워나 상대에게 500 이하의 데미지를 받는 건 "궁 낭비"를 안하는 것 보단 훨씬 나아.

타워를 밀어! 탑을 가져간 후 미드나 봇을 가져가길 원할 거야. 그냥 네 라인처럼 죽지는 않게 해 줘.

후반을 준비하며 파밍을 계속해. 명심해, 넌 이 빌드에서는 "AD 캐리"야. AD 캐리라는 의미는 후반에서 팀 내에 최고의 데미지를 줘야 한다는 의미지. 


게임 후반 한타!
지금은 네가 확실히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인피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2번째 코어 아이템도 있어야 하지. 그렇지 않다면, 초중반에 집중을 해야해. 

우리 팀이 교전을 시작하고 싶을때, w 이속증가로 한타 시작을 도울 수 있어. 

만약 우리 팀이 한타 시작을 당했다면, 자신에게 w를 쓰거나 ad캐리에게 써서 카이팅을 도울 수 있어. 

적이 한명을 집중 공격한다면, 궁을 써 줘. 거의 죽어 갈 때까지 궁을 아끼지 마. 상대가 엄청난 데미지를 주기 시작할 때 바로 궁을 써. 애니가 티버를 쓸려고 하는게 보여? 이건 상대의 기술을 빼낼 수 있는 좋은 기회야. 상대방이 우리편 한명을 집중공격하고 있어? 궁을 써 줘! 상대 블리츠가 우리편 한명을 낚아챘어? 상대방은 끌려간 우리편에게 모든 기술을 퍼부을 거야.

우리팀 캐리와 같은 대상을 공격하라. 케일의 패시브로 데미지가 더욱 증가하게 해 주지.

AD 캐리처럼 플레이 하고 승리하라! 항상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해! 



플레이 동영상 



질문&답
질문- 네 케일 전적을 살펴봤는데, 네가 케일을 어떻게 플레이 할 수 있는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거야? 넌 케일을 별로 플레이 하지 않았는데.

내가 케일을 한 게임 대부분 노말이나 Go4LoL 같은 작은 대회에서 한 거야. 내 케일 전적은 노말게임, 작은 대회에서 실제로 꽤 놀라운 전적을 냈어. Go4LoL에서 내 케일은 준결승과 결승에서 실패 한 것 밖에 없지. 난 케일을 문도를 플레이 할 때랑 같이 2000+ elo 이상에서 플레이 해. 1500에서 플레이 하는게 아니라. 만약 내가 2000+ elo에서 어떤 챔피언을 플레이 하든 60% 승률을 가진다면, 난 쉽게 랭크 1위가 되겠지. 예로써 내 문도 전적을 확인해 봐. 내가 문도를 2000+에서 시작했을 때 15승 20패였지만 끝내 91승 69패로 되었어. 또한, 처음 20 게임은 대게 챔피언에 대한 실험을 하거나 어떤 빌드가 캐리하는 데 효과적인지 실험 하거든. 한 챔피언으로써 어떻게 캐리 할 수 있는지 알게 되는 거지. 
(이하 왜 케일 전적이 낮은지에 대한 이유들이라서 생략)


질문-후반에 케일로 어떻게 생존하지?

케일은 그레이브즈와 같아. 둘 다 525 사거리지. 하지만 케일은 이속 증가 스킬을 가지고 있고, 슬로우도 있어. 그리고 3초간 무적이 되지. 만약 이 빌드로 생존하기 힘들다면, AD 원딜처럼 행동해! 또한, 내가 완전히 다른 생각을 하게 만들어 준 중요한 조언을 해줄께: 한타에서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해. AD 원딜 캐리라면, 진형에서 뒤쪽에 있어서 적의 원딜, 누커를 죽이지 못해.즉 네 팀 바로 앞에서 널 찢으려고 하는 문도 같은 애를 죽이란 말이지. 항상 거리를 두고 가장 가까운 적을 포커싱 해.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법을 배우고 CC에 맞지 않도록 해. 궁 올바로 쓰는 법을 배우고, 넌 한타를 완전히 바꿔놓게 될 거야. 

질문-케일을 할 때 계속 갱킹을 당해! 어쩌지?

좀 더 조심하라는 말 밖에 할 수 없군. 어느 챔피언이든 레벨 1-2일 때 너를 갱킹하려고 할 거야. 아니면 단순히 멍청이거나. 대부분의 챔피언은 케일과 데미지 교환을 할 수 없어서 갱킹으로 널 낚으려고 할 거야. 그냥 데미지 교환 이득을 가져가면서 상대방의 공격적인 징후가 보일 때  안전하게 플레이 해. 또한, 정글러를 염두해 두도록 해. 특히 초반 갱킹이 뛰어난 정글러라면, 내가 장담하는데 널 갱킹하러 간다. 갱킹을 더 잘피하게 된다면, 더 나은 탑 라이너가 될 거야. 케일을 배운다는 것은, AD캐리와 탑 라이너를 배운다는 거지. 

질문-왜 온힛 케일(공격시 추가뎀을 주는 아이템을 무장한 케일)을 안하는 거야? 
내 생각엔 온힛 케일은 AD 케일에 비해 약해. 레벨 11-16인 중반에는 멋진 스탯과 AD 트리와 같은 공격력을 주겠지. 하지만 후반일 때에는 온힛 아이템 데미지 보다 크리티컬 데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강해져. 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같은 아이템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Wit's End(마법사의 최후)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 보다 더욱 폭딜을 넣을 수 있지. 이것 뿐만 아니라, 온힛 아이템들은 지속적으로 공격을 해야 하지. 데미지를 줄 때 대부분 너는 한 두방 치고 여기저기 무빙하고 해야 할 거야. 크리티컬은 이럴 때 훨씬 강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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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각 챔피언별 상대법도 있는데  

중간에 번역하다가 오류떠서 날아가버려서 

중요한 것만 요약해서 번역한 부분이 좀 있습니다

위에 원문링크 가면 있으니 능력 되시는 분은 가서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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